경남지역 최신 이슈를 풀어보는 헬로 이슈토크입니다.
경남 지자체에 인구 감소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행안부가 지정, 고시한 도내 11곳 시군 외에도 대도시 역시 인구 문제를 위기로 받아들이며 대책에 고심 중입니다.
여기에 인구 53만의 김해시가 인구 대책으로 어린이공원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이색 주장이 김해시의회에서 나와 이목이 쏠리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두 분 모시고 알아봅니다.
해당 내용을 제안한 당사자를 직접 모셨습니다.
김해시의회 김유상 의원 나오셨고요. 지난해 창원시에 시민참여형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어 화제가 된 바 있는 창원시의회 전홍표 의원도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및 답변]
1.
지자체마다 인구 정책 발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중 눈길을 끄는 의견이 있었는데, 바로 김해시의회에서 김유상 의원이 제안한 어린이공원이었습니다. 어린이공원과 인구 대책, 어떤 연관성으로 제안을 한 건가요?
2.
전홍표 의원께서는 창원시의회에서 의원직을 하면서 어린이놀이터에 주목한 바 있습니다. 좋은 성과를 내고 현재 순항 중인 걸로 아는데요. 때문에 김유상 의원의 제안을 어떻게 들으셨는지 궁금합니다.
3.
김유상 의원께서는 어린이공원이 만들어졌을 때 기대효과,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4.
대략 구상하는 어린이공원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이 정도면 예산은 어느 정도 생각하는지요?
5.
슝슝통통 놀이터의 경우에는 공원보다는 소규모이지만 어린이공원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놀이공간을 조성한다는 의미에서, 예산이나 구성에 도움이 될만합니다. 슝슝통통 놀이터의 예산은 어느 정도 규모였습니까?
6.
슝슝통통 놀이터는 시민주도형으로도 화제가 됐었는데요. 어린이공원을 짓는다면 내용을 채우는 데 있어서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시민주도형 어린이놀이터, 어떤 것인지, 또 그 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7.
김유상 의원이 제안하는 어린이공원에 창원시의 슝슝통통 놀이터가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까요?
8.
좁게는 정주 여건 개선, 넓게는 인구 대책이지만, 어린이공원의 수혜자를 생각해 볼 때 아이를 키우지 않는 분들에게는 '불필요한 공공시설'이라는 인식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장년층을 설득할 무언가가 있어야 할 텐데요, 생각하는 바가 있을까요?
9.
김해시에 들어설 어린이공원이 벌써 기대가 되는데, 입지는 어디가 되면 좋을지요?
10.
어린이공원인 만큼 공원 명칭도 뜻을 담아서 예쁜 이름이 탄생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고민으로 김해시에 어린이공원을 제안한 김유상 의원에게 응원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오늘 두 분 말씀 감사합니다.
(인사)
이제는 아이들의 놀 권리가 보장되는 도시에 사람이 모인다는 사실에 많은 분이 공감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지자체마다 쏟아지는 인구 정책에 어린이공원 만들기와 같은 근본부터 시작하는 핀셋형 아이디어가 더욱 많이 쏟아지길 바라면서, 오늘 헬로 이슈토크는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오늘 방송은 유튜브 채널 헬로 경남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출처 : LG헬로비전(http://news.lghellovision.net)https://www.youtube.com/watch?embeds_euri=http%3A%2F%2Fnews.lghellovision.net%2F&source_ve_path=Mjg2NjQsMTY0NTA2&feature=emb_share&v=qZHRTPwFC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