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7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5년 10월 21일(화) 10시
제147회 창원시의회(제1차 본회의)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정담당관 의정팀장 정은정)
(10시00분 개식)
○의정담당관 의정팀장 정은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의정팀장 정은정입니다.
지금부터 제147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손태화 존경하는 창원특례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장금용 권한대행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단풍이 곱게 물들고 문화와 예술의 향기가 가득한 가을에 제147회 임시회에서 여러분과 함께 자리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얼마 전 성황리에 마무리한 K-POP월드페스티벌을 비롯하여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마산가고파국화축제, 문화 다양성을 보여주는 맘프 등 창원시민의 특색을 가진 축제가 잇달아 펼쳐집니다.
아울러 곳곳에서 다양한 전시와 공연, 크고 작은 행사와 축제도 이어지는 만큼 시민 여러분들께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며 문화와 예술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창원특례시의회는 이러한 축제들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창원시가 매력적인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장금용 권한대행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먼저 창원특례시가 2025년 탄소중립 우수사례로 환경부 표창을 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특히 전국 기초지자체 가운데 1위로 선정된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성과입니다.
그동안 유기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에너지 복지 실현을 통한 취약계층을 지원하며, 적극적인 시민의 참여를 유도한 결과로 평가됩니다.
다만 이번 수상에서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완벽함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산림, 녹지 보전, 재생 에너지 확대 등 근본적인 과제가 여전히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시민들께서 직접 체감하는 탄소중립 정책이 구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2026년도 예산안 제출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이번 임시회에서 내년도 시정과 살림살이에 대한 방향성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7일간 열리는 임시회에서는 도내 최초로 도입한 전자회의시스템을 본격 운영하게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회 회의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경영을 적극 실천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회기 중 다루는 조례 등 50여 건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토와 엄정한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잠시 이자리에서 얼마 전 길거리에서 심폐소생술로 소중한 생명을 지켜낸 박해정 동료 의원께 박수를 보냅니다.
시민을 위한 이런 작은 행동과 실천이 신뢰를 받는 창원특례시의회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창원특례시민 여러분, 10월은 결실과 풍요의 계절입니다.
연초에 세웠던 목표를 되새기며, 그 결실을 향해 다시 한번 또한 힘차게 나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또한 높고 푸른 가을 하늘처럼 마음의 여유를 가지며 가족, 친지와 함께 가을의 정취를 누리고 소중한 추억을 쌓는 행복한 가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함께 하신 모든 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담당관 의정팀장 정은정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본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10시08분 폐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