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31회 제1차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2024.01.19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31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4년 1월 19일(금) 11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06분 개회)

○위원장대리 황점복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4년도 제1차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대신하여 제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조은영 전문위원 조은영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24년 1월 12일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조은영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07분)

○위원장대리 황점복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의원연구단체 대표의원으로부터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이신 이정희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의원 이정희 반갑습니다.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의원 이정희입니다.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 도시발전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작년 창원시 문화 안보 자산 활용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문화 안보 정체성 확립을 위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창원시 민간투자사업 실태 파악 및 대안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마산로봇랜드, 진해웅동지구 등 민자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점을 분석하고 민간투자 유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올해는 창의적 인재 및 기업·자본 유인을 위한 문화적 환경 조성 등 바람직한 도시정책을 위한 창원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우리 시의 특성에 부합하는 문화적 특성을 살린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 및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으로 연구회 활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본 연구회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발한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이정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서명일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서명일 반갑습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서명일입니다.

전홍표 대표의원의 뜻을 이어받아 올해부터 연구회 대표의원을 맡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연구하고 논의된 사항들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 부탁드립니다.

그럼 2024년도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작년 창원시 연안역 잘피 현황조사 및 복원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잘피 서식 환경과 서식지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잘피 복원 및 보전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기업의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창원-ESG 활성화를 위한 범주를 도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8개 부분 20개 핵심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올해 소속 의원님과 함께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 등 지역 참여 인프라 확대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산업 등 신시장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창원시 기후위기 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한 환경·사회·투명 경영 실천 지원 정책을 제시하는 연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서명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이신 심영석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반갑습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의원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과 운영위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4년도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연구회는 작년 마을자치생태계 조성 방안 및 의회의 역할 도출 방안 연구를 통해 지역자산 개발 및 강화, 다층적 네트워크 조성 및 활성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마을자치 지원체계 형성, 법제도 기반 조성 등을 기반으로 하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올해는 활동을 통한 전문지식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주민 활동가 및 전문가와 연대하여 지역자산 개발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또한 마을공동체 정보 공유 및 정책 제안을 위한 간담회, 강연회 등을 개최하여 다양한 연구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본 연구회가 실효성 있는 마을공동체활동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리면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심영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최정훈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최정훈 반갑습니다.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최정훈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구점득 위원장님 그리고 황점복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청년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회는 작년 창원시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 방향 연구와 창원시 교육 분야, 복지·문화 분야의 청년정책에 관련된 실태와 진단 그리고 향후 과제를 진행하면서 창원시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부분을 분석했습니다.

특히 우리 소속 의원들은 직접 관내 6개 대학교에 직접 찾아다니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고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과 대화를 갖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또한 여러 차례 토론회도 가졌고 학교에서 직접 강의실을 대관해서 교수님들과 학생들과 함께 토론회를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올해는 청년들이 원하고 즐길 수 있는 청년 활력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청년브랜드 마케팅에 관련된 연구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정책과 관련된 접근도 중요하지만 청년들이 창원을 바라볼 때 느끼는 어떤 이미지, 감정적인 부분도 중요한 부분이다라고 내부적으로 판단했고, 그래서 브랜딩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청년들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창원시는 어떻게 포지셔닝 할 것인가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과 브랜딩 전문가들과 이번에는 협업해서 연구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소속 의원들과 함께 토론회, 강연회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고요.

우리 청년정책연구회가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을 구성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모든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을 또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최정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이신 진형익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의원 진형익 안녕하십니까.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의원 진형익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연구회는 작년 창원시 미래인재 양성사업 실태 파악 연구를 통해서 지역인재 양성사업 규모 확대, 지역인재 양성사업 관리체계 강화 그리고 지역 대학과 연계 강화, 커플링 역할 강화 등의 방안을 연구했습니다.

또한 창원형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원 소스(One Source) 발굴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3·15의거, 창원국가산업단지, 진해근대역사문화공간, 씨름 성지 등을 문화 원형으로 선정하고 이를 창원형 문화산업으로 활용하자라는 그런 연구도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2024년 올해는 노인 일자리 및 일거리에 관한 연구를 중점으로 계층별 일거리를 모색하고 미래 일자리를 발굴하는 연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도시 발전을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관련 전문가를 초청한 토론회와 특강을 준비해 소속 의원님들과 함께 양질의 연구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부 내용은 심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 연구활동 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위원님들께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진형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 건에 대해서 질의 및 토론을 같이 진행했으면 하는데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의견이 있는 위원님께서는 질의 및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도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예,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산회)


○출석위원(6인)
황점복강창석김묘정박해정
서명일이원주


○출석위원 아닌 의원(4인)
심영석이정희진형익최정훈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조은영


○속기사

김은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