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29회 제1차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2023.12.18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2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3년 12월 18일(월) 11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20분 개회)

○위원장대리 황점복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회의는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대신하여 제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조은영 전문위원 조은영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23년 12월 15일 2023년도 의회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조은영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21분)

○위원장대리 황점복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5개 연구단체 의원으로부터 일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의원이신 김경수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발전연구회 의원 김경수 반갑습니다.

도시발전연구회 이정희 대표님께서 다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해서 제가 대신 참석했습니다.

이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도시발전연구회 소속 김경수 의원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발전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연구회는 올해 소속 의원님들과 함께 간담회 1회, 보고회 5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회는 상반기 실시한 창원시 문화안보 자산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을 통해 창원시의 문화자산이 권역별·시대별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조명하고 이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 전략을 논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창원시 민간투자사업 실태파악 및 대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타 지역 관련 조례를 분석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창원시의 성공적인 민간투자유치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연구회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정책을 이끌기 위해 다각적으로 연구하는 연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김경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전홍표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전홍표 반갑습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전홍표입니다.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과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우리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환경경제도시로써 창원을 발돋움시키기 위해서 꾸준한 연구 활동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간담회 4회, 보고회 4회, 견학 2회, 특강 1회와 함께 한 달간 돌돌컵·텀블러 사용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여 그 어느 때 보다 열정적인 연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연구용역으로서 창원시 연안역 잘피현황조사 및 복원에 관한 연구를 통해 창원시 연안의 잘피 서식 현황과 서식지의 특성을 파악한 후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배출권 확보로써 복원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기업의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적용 가능한 창원시 만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의 ESG경영 도입 시 참고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있는 핵심 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그동안의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관계 부서 및 전문기관과 협업하며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확신시키기 위해 먼저 실천하는 연구회가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전홍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을공동체 활동연구회 대표이신 심영석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반갑습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부위원장님과 그리고 위원님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연구회는 올해 간담회, 보고회 각 3회, 비교견학·특강·토론회 각 1회를 실시하며 꾸준한 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또한 작년 우리 연구회가 실시한 정책연구용역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도출 연구를 통하여 창원형 마을공동체센터 설립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 데 이어 올해는 창원특례시 마을자치 생태계 조성 방안 및 의회의 역할 도출 연구라는 주제로 심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을공동체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과 함께 간담회와 집단토의를 진행하며 쌍방향 소통을 이어가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내년 우리 연구회는 소속 의원들과 함께 관계 부서와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정책연구용역에 제시된 제안들이 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심영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최정훈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최정훈 반갑습니다. 정책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최정훈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황점복 부위원장님과 모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청년정책연구회 활동 결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올해 우리 연구회는 소속 의원님들의 아주 적극적인 참여로 간담회, 보고회, 강연회, 설문조사를 포함해서 총 12건의 연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창원시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 방향 연구와 창원시 교육 분야와 복지·문화 분야 청년 정책의 실태와 진단 그리고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연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양질의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서 우리 연구회 소속 모든 의원들은 2주간의 시간을 별도로 할애해서 관내 소재 6개 대학교를 직접 방문을 했고요.

총학생회와 학생회 사무처 직원분들의 도움으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두 차례의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는 대학교 청년 총학생회들과 관계 학생들 한 50여 명을 모시고 의회에서 토론을 진행했고요.

또 경상남도의회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의원과 협력해서 창원대학교에서 토론회를 진행하면서 관련 내용을 청년들과 현장에서 공유하였습니다.

기타 세부 내용은 심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 저희 연구회는 청년들의 또 많은 요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는 연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최정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이신 진형익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의원 진형익 안녕하십니까. 미래일자리연구회 대표의원 진형익입니다.

우선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운영위원회 황점복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연구회는 올해 간담회 2회, 보고회 3회를 진행했습니다.

상반기에는 창원시 미래인재 양성사업 실태 파악 연구 용역을 통해서 다른 지자체와 교육기관들의 인재양성사업 현황을 분석한 후 지역대학과 연계 강화를 통한 인재양성 시스템의 필요성을 제시했습니다.

이어서 하반기에는 창원형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원 소스 발굴에 대한 조사·연구 용역으로 창원 NC파크 등 6가지에 대한 창원 문화 콘텐츠 확대를 위한 원 소스로 선정해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한 도시 브랜드 가치 창출 방안에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소속 의원들의 적극적인 연구단체활동 결과물로 2023 지방의정대상 우수 연구단체 분야에서 최우수상도 수상했습니다.

내년에도 양질의 연구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진형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 건에 대해서 질의 및 토론을 같이 진행했으면 하는데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의견이 있는 위원님께서는 질의 및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각 연구단체별로 연구활동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승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도시발전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마을공동체 활동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마을공동체 활동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청년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청년정책연구회 활동 결과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미래일자리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미래일자리연구회 연구활동 결과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심의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2분 산회)


○출석위원(7인)
황점복강창석김묘정김영록
서명일박해정이원주


○출석위원 아닌 의원(5인)
김경수전홍표심영석최정훈
진형익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조은영


○속기사

허진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