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20회 제3차 건설해양농림위원회(2022.11.30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20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건설해양농림위원회회의록
제3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11월 30일(수) 10시

장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시장 제출)(계속)

가. 도시개발사업소

나. 5개 구청


(10시00분 개회)

○위원장 권성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0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도시개발사업소와 5개 구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시장 제출)(계속)

가. 도시개발사업소

나. 5개 구청

(10시01분)

○위원장 권성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먼저 도시개발사업소 소관에 대한 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나재용 도시개발사업소장님 나오셔서 간부 공무원 소개 및 업무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반갑습니다.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권성현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도시개발사업소 소속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차봉재 산업입지과장입니다.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입니다.

최승식 개발사업과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지금부터 도시개발사업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개발사업소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애정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나재용 소장님 수고했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3개 부서 총괄로 질의·답변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개발사업소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책자 246페이지부터 266페이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진 위원 수고 많습니다.

지금 제가 덕산산단부터 한번 운을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251페이지네요.

이게 지금 아직까지 따로 큰 변화가 없지요? 처음 시작한 것부터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산업입지과장 차봉재입니다.

예, 아직까지 다른 물류 업종 관련해서는 좀 변동이 있고 다른 것은 변동 없습니다.

김우진 위원 지금 여기 보니까 내나 민간업체 동양건설하고 정우개발 이래서 투자 유치해서 프로테이지로 나와 있는데 그러면 주관사 동양건설하고 이런 데는 어떻습니까? 재정이.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동양건설은 언론에서도 나와 있는데 재정이 악화되어서 지금 주택 분야에 주력하고 있고 산업단지 분야는 지금 정리하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우리 덕산산업일반단지에서 사업 이탈하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이탈을 하게 되면 그러면 동양건설이 이탈하게 되면 뭐 다른 대책이 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대체사업자를 선정을 해야 되는데요.

그에 따라 저희들이 그에 따른 여건이 형성돼야 되는데 PF 사전청약률이 60% 이상 여건을 만들어 놓고 또 현재 물류 업종을 변경을 하고 있거든요. 그 업종 변경하고 또 최근에 금리가 또 인상되었습니다.

인상이 안정화가 되면 다른 대체사업자가 나타날 것으로 그렇게 사료됩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물류업종이 변경이 되면 다른 업종이 들어온다면 원래 기존에 했던 데 전에 회사 몇 개 있었다 아닙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기존 방산업체만 여기 업종만 유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청약률이 한 20%밖에 되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물류업종을 변경해서 사전청약률을 60% 이상 만들면 PF금융대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거든요.

그래서 물류업종을 변경하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아직 그러면 물류업종이 변경되는 데에 대해서는 아무 진행된 것은 없고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신청서류를 우리 시 도시계획과에 산업단지 계획변경 신청 접수를 했습니다. 접수를 하고 난 뒤에 관련 실과에 협의 중에 있습니다.

협의되고 나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서 내년 초에 산업단지 계획변경이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토지보상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진행된 게 있습니까? 지주들이 보니까 계속 그런 부분을 물어보더라고요, 저한테, 한 번씩.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하반기에 감정평가를 하는 중에 평가서 제출을 좀 연기를 했습니다. 지금 PF금융대출 사정이 상당히 어려운 사항에 놓여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감정평가서를 제출받으면 감정보상을 해야 되는데 지금 PF금융대출 자금도 확보 안 된 상태에서 평가서 제출을 받으면 또 감정평가 비용을 또 지출해야 되고 또 차후에 금융비용이 마련 안 된 상태에 있으니까 차후에 또 감정평가를 또 금융비용을, 아, 감정평가 비용을 지출해야 되기 때문에 금융 비용이 안정화될 때까지 좀 연기를 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뭐 PF금융이 안정화가 안 되면 어떻게 합니까? 언제쯤 이게 안정화됩니까? 방법이 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게 지금 상당히 참 어려운, 예측하기 어려운데요.

참 그렇습니다.

내년 상반기 이후에 안정화되리라고 예측하는데 그것은 장담하기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지금 지주들이나 보면 뭐 정상적으로 이게 진행이 돼서 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고 토지보상이 지금쯤 이루어지지 않겠나라고 계산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저한테 물어봤을 때도 앞에 질의할 때도 방산체하고 물류업체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인데 지금.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안 그래도 민원인들이 제기를 하고 있는 상태에 대표자 세 명이 저희 사무실에 민원 제기를 하기 위해서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지금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인해서 금융PF 대출이 상당히 어렵다 이런 것을 충분히 설득하고 또 토지소유자들한테도 안내 공문을 발송을 하였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래도 지주들이 세 명가지고는 수월히 됩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대표자들한테 공문을 발송을 하면 그에 대표자들이 또 토지소유자들한테 다 안내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 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이 PF금융 사정이 안정화가 안 되면 언제까지 딜레이 될지 모르겠다, 그렇지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것은 상당히 참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동양건설에서도 손을 떼려고 그러면 다른 대안을 제시를 해야 될 거고, 동양건설 말고 다른 회사라도 뭐 어떻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몇 군데는 이런 대체사업으로.

김우진 위원 알아보고 있어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저희들 우리 사무실에 방문한 업체도 있고 그렇습니다.

김우진 위원 아, 다행이네, 그래도.

하여튼 우리 주위에서도 그렇고 지금 그쪽에 산업단지가 처음에 한 25만 평 이렇게 크게 하려고 했던 그것도 무산돼 버리고 이쪽 편에 용정산단 그것도 무산돼 버리고 해서 이것은 또 방산체 들어온다고 하니 기대를 많이 하고 있어요. 또 앞에 다행히 건너편이 정비창이, 군부대 정비창이 있다 보니까 같이 연계해서 하느냐 이런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앞으로 큰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신경을 좀 많이 써주시길, 소장님 하고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잘 알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이 부분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우진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서영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영권 위원 반갑습니다.

페이지 256페이지를 봐 주시겠습니까?

보시면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회성동 396번지 일원인데요. 이 부분에서는 평소에 도로가 교통체증이 많은 걸로 되어 왔습니다. 엄청난 교통체증이 있었거든요. 지금도 아마 있을 겁니다.

그러면 16,000명 정도가 이주를 하게 되면 엄청난 교통체증이 유발될 것 같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물론 교통영향평가는 거쳤다고 하지만 또 차선 한 개 정도 더 신설이 된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되겠는지 이 부분을 여쭤보고 싶네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말씀하신 교통체증은 나중에 우리 자족형을 조성을 하게 되면 교통체증이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여기에 따른 법적 교통영향평가를 했는데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저희들이 이 부분이 교통영향평가의 결과에 따라서 차선 조정도 있고 그다음에 뭐 신호체계라든가 여러 가지 검토를 해서 심의를 받은 사항입니다.

그리고 또 저희들이 광역교통부담금이라고 있습니다. 한 38억 정도 되는데 이것은 향후 교통개선에 쓰기 위해서 또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서마산IC 부분도 도로망이 되는데 서마산IC 부분에 대해서 저희 시장님뿐만 아니라 윤한홍 국회의원님도 그 부분을 지금 구)교도소 부지 거기와 연계해서 기재부에 지금 예산을 갖다가 편성을 좀 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시장님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국비 확보에 노력을 하고 계시고요.

그래서 아마 내년 되면 거기 타당성용역비가 한 10억 정도 배정이 되면 그것을 검토를 해서 그 지역에 원활하게 나중에 교통체증이 없게 그렇게 계획을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 주관은 저희들 부서보다는 우리 본청의 건설도로과에서 주관을 하게 되겠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 이게 확정이 되고 진행이 되면 하여튼 교통체증이 좀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잘 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알겠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그다음에 내나 256페이지입니다.

이게 개발계획수립이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그게 여기에 보면 아마 이게 얼마 전에 신문에도 나고 매스컴에도 나오더라고요.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그게 열렸더라고요, 의견수렴이.

이게 잘 되어 가고 있는지 이런 부분도.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의견.

서영권 위원 의견수렴.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보름 정도해서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받았다 하던데.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아, 그것은 내나 보상 관계, 토지 보상.

서영권 위원 예.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저희들이 토지 지주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보상단가가 낮다고 지금 경상남도 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 심의를 하기 위해서 의견수렴을 한 것이고요.

어제 지방토지수용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해서 어제 심의를 했는데 심의 결과는 아마 다음 주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영권 위원 결과는 아직 안 나왔다, 그렇지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서영권 위원 아, 그렇습니까?

그 결과가 나오면 저에게 말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알겠습니다.

서영권 위원 그래주시고 그다음에 추진계획에 보면 이게 개발·실시계획 변경 고시 공공기관 유치 관련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23년 1월 달인데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지금 이게 마무리가 되었는지 보통은 마무리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고 여기에 보면 13곳 정도가 들어가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서영권 위원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이라든지 창원지방검찰청 마산지청이라든지 한국전력 마산지사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한 13곳 정도가 들어가는 것으로 되어 있고 또 학교 부분 유치원 부분은 어떻게 되었는지 이런 부분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금 현재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변경고시는 저희들이 창원지법 마산지원 부지 이전하고 그다음에 창원지검 마산지청하고 부지가 위치를 조금 변경하는 것으로 해서 그런 부분이 지금 대두가 됐고요.

그다음에 한전도 위치하고 면적 변경 그다음에 저희들이 보면 구역 외에 도로가 돼 있는 부분을 구역 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서 저희들이 권역 외 돼 있는 것을 사업구역 내로 도로를 편입하는 그런 것으로 해서 저희들이 지금 29일 날, 9월 29일 날 개발계획 방침을 받아서 우리 창원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을 해놨습니다.

오늘 오후 2시에 도시위원회에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변경을 심의를 할 예정입니다.

서영권 위원 오늘.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원안대로 심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고요.

서영권 위원 오늘 오후 2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도시계획위원회, 창원시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게 돼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그러면 위치는 바뀌지만 들어오는 기관은 그대로 다라는 말씀…….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공공기관은 13개 기관으로서 그대로 들어오는 것으로 지금 돼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그렇게 알고 있으면 되는 겁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참고로 마산회원구청 이 부분은 내년도 한 12월 달에 실시설계해서 2024년도 12월 달에 공사 착공해서 27년도 12월 달에 공사 준공하는 것으로 계획이 돼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서영권 위원 예, 말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서영권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황점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점복 위원 수고 많습니다.

253페이지 평성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조금 전에 김우진 위원이 다른 산단에서 얘기를 하셔서 거의 비슷한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2022년 9월까지 입주기관 모집 설명회 개최하는데 거기에 무슨 다른 특별한 사항이 있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산업입지과장 차봉재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올 9월 달에 입주기업 설명회를 했는데요. 여기에 설명을 하니까 여기에 들어올 기업들이 현장에 방문하고, 몇 기업들은 방문하고 그런 상태인데 아직 MOU 체결이라든지 그런 사항은 아직 없었습니다.

황점복 위원 전에 행감 때도 들었는데 유치업종이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등이 있어서 한정이 돼서 상당히 유치하는데 어렵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때도 물류나 이런 것을 갖다가 유치를 하시겠다는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금 입주기업 설명을 할 때에 어느 정도 들어와야 된다 아직 그런 게 없어서 정확한 범위를 설정하기가 어려워서 아직 그 단계는 가지 않았습니다.

황점복 위원 그다음에요, 잠깐만.

256페이지 서영권 위원님께서 제가 물어보려고 했던 것을 이미 다 해서 그런데 그중에 제가 몇 가지만 더 첨부를 해서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지금 보상은 어느 정도 진행이 돼 있습니까? 여기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보상은 52%로 돼 있습니다.

황점복 위원 그런데 이 사람들 말로는 대지주들이나 이런 땅을 많이 가진 사람들은 아직 안 되고 일부 적게 가진 사람들이 사람이 많다 보니까 프로테이지는 높은데 실제적으로 땅은 많이 안 됐다는데 그게 사실입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그렇지요.

인원수하고 또 면적수하고 틀리는데 거기에 보상까지 불만이 있는 분들이 어제 지방토지위원회에.

황점복 위원 그 이야기는 조금 들었고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신청을 해서 아마 조만간 다음 주에 심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황점복 위원 아까 우리 서영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자료가 나오면 저한테도 좀 주시고요.

그다음에 거기 민원사항으로는 체육시설 이런 게 지금 옮겨가게 되면 기존 하시는 분들이 무슨 대안이 있는지 아니면 그분들이 어디 다른 데 가서 운동을 할 수 있게 해 준다든지 하는 이런 대안이 있는지를 계속 질의를 해오고 있거든요.

그것 지금 어떻게 계획을 하고 계십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회성동 체육시설은 테니스장하고 족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황점복 위원 예.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거기에 보면 회성동 547번지인데 테니스장 2면은 약 1,000헤베, 그다음 족구장도 약 1면에 500헤베 정도 돼 있습니다.

이 땅은 지금 우리가 조성을 하게 되면 도로 및 임대주택단지에 조성이 되게 되겠습니다.

기존 체육시설 테니스장이 있었는데 지금 현재 자족형의 체육시설계획은 족구장 그다음에 풋살장, 축구장, 게이트볼장으로 돼 있습니다.

사실 저도 여기 테니스장이 기존부터 돼 있는데 이것을 지금 보면 계획에 없다 말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기존 있는 시설은 그대로 시설이 가야 되고 새로운 시설은 배제를 좀 하더라도 해도 족구장은 아직 계획은 없습니다. 아, 테니스장이요.

황점복 위원 예.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그래서 저희들이 금번 다음에 실시계획 변경 때 한번 테니스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황점복 위원 그런데 이것을 왜 제가 그분들하고 의논해 보니까 사실 지금 테니스 인구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케이트볼도 그렇고 풋살장 이런 것보다는 필요한 데를 해야 되지 않겠나 싶어서 테니스장 꼭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지금 제가 물어보는 것은 그것도 중요하지만 이것 지금 하고 있는 사람들이 제가 한번 질의를 해보니까 2023년 1월 되면 폐지를 한다고 해서 최대한 늦춰도 2024년 2월까지는 유지를 해 주겠다고 하더라고.

그러면 2025년 9월에 완공이 되는데 그 한 2년 넘게 약 3년 동안에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그것을 많이 물어보고 있어요. 그런 대안을 지금 세우고 계시는지 그것을 제가 한번 물어보고 싶어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시설은 테니스장 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당초에 지금 조성계획에도 빠져 있습니다. 빠져 있는데 저희들이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지역이라든가 이 많은 면적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이 좀 불편하지만 이 시설을 갖다가 저희들이 빠르게 다른 지역에 조성을 해서 주민들이 불편 없게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현재 위치에 있는 테니스장도 공사를 하게 된다 하면 좀 공사에 주민들의 사고 안전 위험이 있기 때문에 펜스도 쳐야 되는 그런 게 있기 때문에요. 조금 주민들께서도 양지를 해주시고 또 이 구역이 뭐냐 하면 산비탈에, 밑에 옆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혹 이 공사를 하게 되면 지반에 토공이 있습니다.

토공이 갖다가 서로 밸런스를 맞춰줘야 되는데 그것을 하려 하면 산 쪽부터 개발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이 지역이 편입되게 그래 돼 있습니다.

그런 것을 양지.

황점복 위원 아니, 그 얘기를 저도 알고 그분들도 알고 있는데 대안을 마련해 주지 않겠나 그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지금 그것을 얘기하는 거고, 그래, 그분들 하는 얘기는 저기 어디입니까? 구산면 안에 우산동 그 안에는 테니스장이 인터넷 들어가서 자기들 헬스 가서 구장을 얻어쓰고 이러는 데인데 그런 데라도 당분간이라도 좀 이렇게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라도 찾아달라는 여러 가지 대안을 많이 제시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행정에서도 그런 대안을 한번 마련을 해서 철거하기 전에 저한테 자료를 좀 주시면 그분들 민원인들 설득도 하고 얘기도 하고 할 수 있도록 좀 해 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고요.

하여튼 구장 문제도 저쪽에 대체 구장이 나올 때도 빨리 좀 할 수 있도록 공사를 좀 빨리 시작해주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위원님 말씀대로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황점복 위원 예, 그렇게 하고 학교 안에 내서초등학교는 사실은 길 건너편에 있잖아, 그렇지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황점복 위원 지금 현재 있는 위치가.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황점복 위원 그러면 사실 행정타운이 들어서고 거기 주거지가 들어서는 데 하고는 영 차이가 있는데 그 안에 다시 초등학교가 생깁니까, 아니면 내서초등학교를 이용을 해야 됩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초등학교가 생깁니다.

황점복 위원 생깁니까?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황점복 위원 그러면 내서초등학교는 지금도 열몇 명씩 이렇게 전체 초등학교가 그거밖에 안 되는데.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저희들이 이 부지를 조성하게 되면 거기에 대한 아파트의 규모라든가 이렇게 했을 때는 저희들이 법적으로 학교를 갖다가 어느 정도 설립을 하게 그렇게 돼 있기 때문에 저희들도 초등학교를 배정해 놨습니다.

황점복 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그것은 그렇게 하면 실제 기존에 있는 내서초등학교가 지금도 전체 학생이 뭐 한 20~30명밖에 안 되거든요. 졸업생이 그 정도밖에 안 될 정도로 적은데 그것을 유지를 하면서 하는지, 아니면 그것을 갖다가 옮겨가든지 이런 대안을 마련해야 되는데 지금 조성하는 거기에 법적인 그것 때문에 거기에 해야 되는 것 같으면 내서초등학교는 어떻게 해야 될지 하는 그런 뭐 이런 사전에 좀 생각은 해보셨는지 싶어서 물어봅니다.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제가 이 계획 때는 없었기 때문에 사전에는 제가 모르겠지만 이것은 저희들 교육청하고 나중에 학교 배정 관계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학교하고 다시 협의를 해서 그렇게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황점복 위원 지역민들이 볼 때는 지금도 거의 폐쇄 상태인데 저쪽에도 생겨버리면 이것 어떻게 하겠냐는 그런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그리고 부지도 있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활용을 한다든지 이런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데도 그것을 하지 못하고 그대로 유지를 한다면 엄청난 재정에 손해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갖거든요.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위원님, 도시개발사업소장입니다.

그 부분에 제가 잠깐 보충설명을 드리면 아까 저희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 부지 안에 일정 규모가 있으면 관련 법에 의해서 학교 용지를 확보하도록 규정되기 때문에 확보를 한 것이고요.

학교를 이전하는 문제는 사전에 교육청에서 주관을 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내서초등학교하고 여기 학교 부지하고 옮기는 문제는 교육부하고 일단 협의를 해서 저희들이 그 부분을 충분히 반영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황점복 위원 예, 그것 한번 의논을 하셔서 쓸데없는 낭비가 안 되도록 그렇게 행정에서 조치를 취해주면 좋지 않겠나 싶습니다.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예, 그런 부분은 충분히 반영을 하도록 그리 하겠습니다.

다만 학교 용지로 되어 있는 부지를 다른 용도로 바꾼다는 것은 사실상 상당히 어려움이 많이 따릅니다.

많이 따르고 있는 사항인데 전반적인 이전 관계라든지 학교 부지 관계에 대해서는 창원교육지원청이나 두 교육청하고 협의해서 그렇게 추진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황점복 위원 알겠습니다.

예,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황점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황점복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오은옥 위원님.

오은옥 위원 저는 국가산단 2.0 그것 관련해서 좀 여쭤보겠습니다.

이것은 일단 궁금한 게 지역은 어디인가요? 지금 현재 정해진 지역은.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산업입지과장 차봉재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지역까지는 아직 알려드릴 그런 입장은 아니고요. 신청을 한 그런 단계입니다.

오은옥 위원 몇 개 지역을 신청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한 3개 지역을 신청했습니다.

오은옥 위원 했고요.

그다음에 추진 방향은 어떻게 되세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국토부에서 국가산단 신청 접수를 받아, 아, 제안서를 받아서 지금 심사과정에 있는 것으로 심사 과정에 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있습니까?

지금 우리 시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따로.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런 현장답사까지는 했고요. 지금 평가하고 결정하고 그런 절차 남아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만약에 그게 가능했을 때 과장님께서 생각하실 때 우리 시에서 좀 중점적으로 할 것은 뭘 하시려고 생각하세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창원국가산단 기존 1.0에서 2.0으로 기계산업에서 첨단기술연구시설 위주로 가거든요.

오은옥 위원 예.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래서 이제 저희 시에서는 그런 개발을 방위산업라든지 원자력산업으로 중점으로 그런 개발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그러면 이게 기존에 있던 자유무역이나 노후된 산단들을 리모델링한다든가 개선하는 게 아니라 새로 하신다는 그런 말씀이신 거다, 그렇지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렇습니다.

오은옥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265페이지 여좌지구 이것 있지 않습니까.

이것 보니까 뒤에 현황 사진도 있는데 제가 좀 보니까 여기 국방과학연구소 지식산업센터 그리고 중소형특수선박 지원센터 이렇게 있는데 보면 로터리처럼 되어 있잖아요, 로터리 여기 사이에.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개발사업과장 최승식입니다.

예, 로터리 들어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이게 제가 제황산 거기 모노레일 거기 위에 올라가서 보니까 이게 이렇게 보이던데 제가 궁금한 것은 이게 그냥 직선도로로 했을 때보다 로터리로 했을 때 뭐 혹시 공간 활용이 더 좋은 건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이제 이쪽에 사각지보다는 로터리로 했을 때 차 속도를 늦추기 위한 거니까 그게 안전사고라든지 이런 부분에 의해서 로터리는 많이 설치하는 쪽입니다.

오은옥 위원 예, 연구단지인데 이렇게 할 필요가 있었냐, 약간 거기 어디지, 북원로터리하고 헷갈리던데요, 너무 똑같이 흡수하게 만들어서.

북원로터리입니까, 중원로터리입니까? 거기 진해에.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진해는 중원로터리, 북원로터리, 다 남원로터리하고 3개가 되어 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너무 똑같이 이렇게 되어 있던데 이게 그런 생각을 했으면 이게 효율적인가.

여기서 그렇게 과속을 할 그런 것도 없을 텐데 어쨌든 그게 좀 궁금했습니다.

이것 첨단산업단지 잘, 저번에 중소조선 이것도 있었고 여러 가지 내용들이 있던데 잘 하셔서 우리 지역에 산업에 많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오은옥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김우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진 위원 신도시조성과장님께 제동지구 때문에 다시 여쭈겠습니다.

제동지구는 지금 그 상태에서 뭐 진전된 게 있습니까? 혹시나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들이 현재 시행되고 있는 것은 거기에 따른 제동지구 사업방식 및 타당성 검토 용역과 교육환경평가 및 사전경관계획수립용역을 지금 추진하고 있고요.

엊그제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경상남도 도시위원회에 상정을 좀 했습니다.

그때 11월 24일인데 그때 위원회에서 심의 결과는 분과위원회에 위임이 되어서 분과위원회에서 재검토해서 다시 재지정하게끔 의견이 나와서 지금 12월 한 중순 때 다시 분과위원회에서 토지거래계획에 관한 허가구역 재지정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게 끝나고 나면 저희들은 토지거래계약구역 재지정공고를 갖다가 내년도에 아니면 올 12월 달에 하고 그다음에 사업방식을 내년도에 검토를 해서 저희들이 이 사업을 2016년부터 근 8년간 지금 추진해 온 사업인데 저희들도 사업이 좀 지연된 데에 대해서는 좀 유감스럽게 생각하긴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사업확보 및 재원 조달 검토 등을 위해서 현재 진행 중인 용역을 통해서 사업방식 및 개발방식,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해서 최적의 방식으로 또 사업, 지금 아시다시피 재정 여건이 좀 안 좋다 보니까 공공주도는 하기에는 좀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전문기관에 의뢰를 해서 그렇게 할 계획이고요.

그다음 내년도에는 이게 된다고 하면 저희들이 한국지방재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의뢰를 해서 거기에서 결과 나온 대로 해서 지방재투자 또 심사를 하게 돼 있기 때문에 그렇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우진 위원 지금 과장님, 택지로 개발하려고 해놓은 그게 다른 용도로 변경이 됩니까? 혹시나.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지금 저희들이 2016년도부터 계획적으로 추진해 왔기 때문에 이 부분에 택지를 위주로 조성하게 돼 있었기 때문에요. 변경 결정은 안 됐지만 변경하기는 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김우진 위원 어떤 얘기가 나오냐 하면 주택지가 먼저 들어서고 나면 주위에 산업단지나 산업지가 들어갈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기 때문에 산업단지 일부 넣고 나머지 주택지를 개발했으면 하는 그런 또 바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쪽에 땅이 너무 넓게 주위에 땅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한번 여쭤보는 거고요.

여기 좀 아무런 우리가 봤을 때는, 눈으로 봤을 때는 움직임이 없으니까 그대로 답보상태로 있는 것처럼 보이니까 그래서 제가 한 번 더 물어본 겁니다.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개발사업과장님, 덕산조차장 이전 부지 이것 지금 토지영향평가인가 하고 있지요, 그렇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정화사업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이게 내년 6월 달까지 진행이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던데 맞습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내년 6월에서 한 8월 사이에 정리됩니다.

김우진 위원 뭐 그래 오래 걸립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아, 그 흙을 다 다른 데로 옮겨야 되기기 때문에 옮겨가서 정화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지금 어느 정도는 수원 쪽으로 다 올려놨습니다, 토사를.

안에 정화 작업하고 다시 되메우기를 해야 됩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그것하고 나면 다른 다음 단계로 시작할 거다, 그렇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그렇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소장님 제가 하나 건의를 할게요.

지금 아까 말한 덕산 방산업체 들어오는 산업단지 그다음에 제동지구 그다음에 금방 말한 덕산조차장 이 부분이 지금 주민들이 굉장히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궁금해하는 상황인데 전에 제동지구는 과장님한테 설명회를 한 번 해 달라고 해서 했는데 다른 팀장님 오셔서 조금 미비해서 주위 사람들이 이야기해서 다음에 기회 되면 한 번 더 하겠다 했는데 이것 주민설명회를 해 버리면 좀 머리가 아프기 때문에 우리 일반 한 달에 두 번 하면 이장회의가 있거든요.

이장회의 때 그때에 예를 들면 대산 같으면 제동지구 그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을 설명을 좀 해 주시고, 그다음에 동읍 이장단 회의할 때는 덕산조차장 하고 덕산일반산업단지 그 부분에 이루어나가는 그 부분하고 그다음에 또 하나 더 있는 게 우리 여기 다른 별개인데 그 부분하고 우리 같이 한 번 내가 이장회의할 때에 한 번 와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 줬으면 하는 바람인데 괜찮습니까? 그것은.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도시개발소장 나재용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그 부분은 위원님께서 이장회의 날짜를 정해 주시면 저희들이 현재 사업 추진하고 사항과 계획에 대해서는 가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우진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심영석 위원님.

심영석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신도시조성과에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용원 석산지역도시개발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잠깐 설명 좀 해 줄 수 있어요?

용원 석산 그쪽은 여기하고 관련이, 여기서 업무를 안 하나요?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예, 그렇습니다.

(「도시과에서」하는 이 있음)

심영석 위원 아,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연도마을 이주단지 조성사업에 대해서 잠깐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명동1 이주단지에 대해서는 마무리가 된 거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개발사업과장 최승식입니다.

예, 1지구는 마무리된 데입니다.

심영석 위원 지금 남아있는 것은 명동2지구와 자은지구가 남았어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그렇습니다.

심영석 위원 여기 자료를 보면 개발계획이 한 번 변경이 됐습니다.

어떤 내용이 변경된 거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처음에는 명동1지구, 명동2지구로 해서 처음에 사업을 시행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명동2지구에서 주민들 사이에 그게 좀 분란이 있어서 그래서 자은지구하고 명동2지구하고 나눠놓은 겁니다.

사업계획이 변경되다 보니까 기존 필지에서 다시 우리가 사업계획을 잡다 보니까 이렇게 많이 딜레이가 됐습니다.

심영석 위원 또 명동2지구 문화재 표본조사 용역 완료라고 돼 있습니다.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심영석 위원 사업하는 데는 문화재 조사한 결과가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왔나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이상 없는 것으로.

심영석 위원 예, 현재 그러면 자은지구하고 명동2지구는 계획 사업 일정대로 진행하는데 이상이 없는 거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이상 없습니다.

심영석 위원 현재 주민들이 저한테 질의한 사항인데 혹시 이 이주단지가 개인별로 이렇게 할당이 돼 있잖아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그렇습니다.

심영석 위원 자기들이 가정 형편상 생활이 어려워서 이것을 처분할 수가 있느냐라고 질의를 하던데 처분이 가능한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아, 그것은 이주민 확정 사항은 부산항만공사에서 하도록 그렇게 돼 있습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부지 정리해서 그 필지만 해서 주면 분양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부산항만공사에서 자기들이 분양하도록 그리되어 있습니다.

심영석 위원 분양은.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심영석 위원 그러면 결국은 현지에서 분양 안 됐기 때문에 현재는 처분이 불가능한 거잖아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그렇지요.

심영석 위원 그렇게 되네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심영석 위원 그래요. 그동안에 일정대로 참 잘하셨는데 이분들이 2015년부터 24년까지 완공이다 보니까 거의 근 10년이거든요. 10년을 하고 자기들이 나올 때는 보상받은 돈을 보니까 작게는 6,000만 원, 어느 분은 한 2억 이렇게 받으셨던데 대부분이 억대를 받으신 분이 지금 보상금을 다 쓰고 아파트 안에 지금 임대료 지원받아서 생활을 하고 있는데 임대 받고 생활하다 보니까 생활비는 안 주잖아, 그렇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생활비는 못 줍니다.

심영석 위원 그러니까 사실상에 생활이 불가능한 형태로 많이 분들이 와 있어요.

이것 무슨 이야기냐면 앞으로 만약에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 더 큰 이 사람들은 생활고에 시달리게 돼 있거든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심영석 위원 그리고 대부분이 이분이 아시다시피 절대다수가 고령층 노인 70세 가까이 되시는 분들입니다. 이분들의 애로가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최대한 하여튼 사업을 서두르셔서 이분들 살아계실 때 뭔가 새집을 짓고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 좀 잘해주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심영석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 백승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승규 위원 위원장님, 한 시간하고 아니면 정회할 겁니까? 아니면.

○위원장 권성현 아니, 계속하이소.

백승규 위원 계속.

○위원장 권성현 예.

백승규 위원 그러면 제가 마지막입니까?

○위원장 권성현 예.

백승규 위원 백승규 위원입니다.

질의 드리겠습니다.

249페이지 산업입지과.

과장님, 249페이지 지금 여기에 이의신청하신 분들 토지보상은 완료가 100% 됐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산업입지과장 차봉재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수용재결을 해서 거의 뭐 사유지는 100% 거의 됐다고 봐야 됩니다..

백승규 위원 지금 현재까지 1년 이상 이렇게 쭉쭉 끌어온 사람들이 100% 보상 다 찾아갔네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거의 수용재결했으니까 100%로 봅니다.

백승규 위원 그러면 거기 남아 있는 그런 시설물 이것도 다 철거가 언제까지 그러면 다 됩니까? 그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철거는 재활용 업체 고물상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다른 데 또 자기들이 산업단지를 만들어서 그쪽으로 갈 것이고요. 그렇습니다.

백승규 위원 예, 그러면 여기 밑에 보면 토지정화 사업해서 100억이 있고 매립 폐기물 처리가 있는데 이게 19만 톤에 147억에 삼복·남지 처리 완료해서 이게 완료가 아니잖아요. 2023년 1월부터 23년 12월까지 해서 7만 톤에 55억 원 되어 있고 완암동 처리해서 19만 톤에 147억인데 이 예산은 지금 현재 아직까지 다 안 한 거잖아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렇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토양정화사업은 상복·남지동은 23년 11월 달에 준공, 내년에 11월 달에 준공.

백승규 위원 그러니까 이게 정화 완료해 놓으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이게 2023년 내년 11월 달에 완료한다는 그 내용입니다.

백승규 위원 그래, 그 이야기지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백승규 위원 이게 돈은 예산이 100억 들어가 있는데 이 100억은 어디에서 조달하는 겁니까? 우리 시입니까? 아니면 이것을 어찌한다는 이야기입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 여기 사업비는 도특이 있고요.

백승규 위원 예?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도시개발특별회계가 있고 또 지방채가 있고 그렇습니다.

합해서 지금 사업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이게 지금 현재 여기에 국간산단에 전체 거기에 포함된 것은 아니었지요? 처음 계획에, 이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당초 계획에 도특하고 양여금하고 그래 계획을 세웠습니다.

백승규 위원 이 정도 예상을 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렇습니다.

백승규 위원 그러면 지금 그 밑에는 폐기물 처리 이것은 소각하고 매립하고 나눠질 건데, 그렇지요? 소각할 것은 소각할 거고.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렇습니다.

가연성은 소각하고.

백승규 위원 이것도 그러면 당초 계획에 147억이라는 돈이 잡혀져 있었던 것은 맞습니까? 이 정도 예상을 했습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이것은 기존 천선매립장 이전에는 창원국가산단을 개발할 때에 거기에 임시매립장으로 사용하였거든요.

금액은 조금 늘어났는데 당초부터 계획은 세웠습니다.

백승규 위원 그래, 이게 어차피 이것은 소각이든 매립이든 해서 천선동으로 다 들어올 것 아닙니까?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아닙니다.

매립하는 것은 천선동으로 가고 지금 소각하는 것은 개인 사업체 거기로 가고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개인 사업체에서 이것 소각할만한 것은 물론 나올 수도 있겠지만 우리 지금 완암에 거기에 소각장에 갈 것도 많다 아닙니까?

다 받아줍니까? 이것을.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지금은 개인업체, 지금 미래 일부분만 지금 하고 있거든요. 전체적으로 하고 있고 소량으로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백승규 위원 제가 지금 이 부분이 상당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부분인데 일단 오늘은 이 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알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다음 251페이지에 덕산일반산업단지 지금 보면 입주 업종이 조금 경상남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다시, 이게 지금 예산이 잡혀있는 겁니까? 2월 달에.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산업입지과장 차봉재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지금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하는 내용이거든요. 업종 변경을 한다 하면 서류를 꾸며서 신청을 하면 되는 사항입니다.

백승규 위원 이게 한 번 밀리면, 도시계획이 한 번 밀려버리면 이게 또 2~3개월 늦어지는 것은 이것 뭐 그냥 넘어가거든. 1월 달에는 없는가요? 이게, 도시심의회가.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이게 12월 말에 지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12월 말에.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그렇습니다.

백승규 위원 이런 것도 좀 당겨서 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이것은 도에서 분기별로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백승규 위원 예, 11월 달에도 한 번 했거든요, 이것, 도시위원회를 한 번 했다고.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백승규 위원 이것도 11월 달에도 한 번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2월 달에 해서 보상협의회하고 하는 게 8월 달에 잡혀있는데 이게 자꾸자꾸 내가 보니까 늘어날 것 같은데 이런 것은 방산부품국산화해서 지금 상당히 분위기 타고 있잖아요, 이쪽을.

그래서 제가 이것 왜 말씀드렸냐 하면 이런 것을 빨리 시행해서 분양이 지금 현재 동양건설 이런 데서 지금 이런 데서 뺐다 꼈다 하는데 제가 볼 때 이런 것은 좀 서두르면 분양이 빨리 될 거거든요.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그렇습니다.

이게 물류 업종 변경인데요. 아까도 이야기하셨는데 했는데 지금 우리 시 도시계획과에 서류를 신청단계에 있고요. 그 절차를 밟다 보니까 시기가 좀 많이 소요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백승규 위원 그러니까 제일 문제가 우리가 보면 산업단지 조성해서 업종 아닙니까.

업종에 딱 규제를 주다 보니까 이것도 사실은 조금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 진짜 과장님 조금 심도 있게 한 번 해서 판단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예, 알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다음 개발사업과의 과장님한테 질의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261페이지에 지금 여기 보면 2공구에 단독주택지가 65필지가 있고 연립주택이 1필지가 있습니다. 단독주택지 이게 수요 공급하고 이게 지금 어떻게 정리가 되어 있는 겁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개발사업과장 최승식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단독주택 필지는 65필지로 되어 있습니다.

연립주택은 1필지에 16세대 해서 지금 우리가 조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단독주택지 이것은 지금 현재 그러면 전에 보상 이야기가 보상을 수령한 사람에 한해서 준다는 그런 어떤 게 있었는데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좀, 저도 정확하게 잘 몰라서 한번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개발사업과장 최승식입니다.

그 부분은 기존에 이주민들에 한해서 분양하도록 그렇게 할 겁니다.

백승규 위원 이주민이라 하는 것은 지금 택지가 수용됐던.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백승규 위원 그게 전체 몇 명입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그분들이 한 200명 가까이 됩니다.

백승규 위원 200명.

그것도 200명 중에 그러면 65필지 거기에 해당 안 되는 사람은 어떻게 합니까? 별도로 추첨할 것 아닙니까? 200명에.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백승규 위원 65필지에 200명이 추첨을 해서 거기에서 그러면 안 되는 사람한테 혜택을 주는 게 있습니까? 뭐 택지를 줬으니까 땅을, 전답을 다 줬으니까 아파트라든지 아니면 임대아파트라든지 어떤 그런 조건, 2차 조건은 없습니까? 이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처음 보상에 기본필지라든지 이주민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그 부지 안에 처음에 30필지를 하다가 좀 늘은 게 65필지입니다.

그러다 보니 그 부분을 100% 준다는 그런 것은 의무 그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에 이 지역 안에 있었으니까 그 필지를 우리가 개발했을 때 그렇게 이주민들한테 주고자 하는 겁니다.

백승규 위원 그것도 당초에는 125명 정도 된다고 내가 들었는데 그러면 이게 좀 늘어나는 이유는 전에 조건이 완화되었다고 봐야 됩니까? 이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아니요, 조건은 똑같습니다.

백승규 위원 똑같습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백승규 위원 그러면 이것은 필지를 더 늘어날 그런 것은 안 되는 모양이지요?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그것은.

백승규 위원 전체 면적에서 이게 다 포함되어 있으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백승규 위원 뭐 공원 몇 %로 하는 게 다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그렇습니다.

백승규 위원 이것 또 연립을 짓게 된 이것은 뭡니까? 16세대.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이제 우리가 택지 개발할 때 의무적으로 지어야 될 연립주택에 임대아파트식으로 해서 우리가 연립주택을 의무적으로 확보되어야 될 면적입니다.

백승규 위원 그 임대에 이게 그 이야기구나, 그러면.

그러면 우리가 밀어서 보통 지으면 분양 몇 %, 임대 몇 % 하는 그게 들어간 게 이겁니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예, 맞습니다.

백승규 위원 아, 그러면 이것 조건도 지금 현재 200명 중에 들어가는 겁니까? 이게.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사업자가 별도로 선정이 되었을 때 그 연립주택을 지었을 때 가능하다는 거지, 그렇지 않으면 일반 개인사업자가 들어와야 될 사항입니다, 그것은.

백승규 위원 이것을 사실은 뭐 우리 주민들 입장에서는 더 늘려서 줬으면 좋겠다는 게 바람 아니겠습니까?

내 땅 주고 다 이렇게 했는데 좀 확장이 되면 안 좋겠냐는 이야기가 많이 있는데 그러면 이것 떨어진 사람들은 이것도 참 속된 말로 복불복이 돼 버리면 똑같은 조건을 가지고도 된 사람은 좋고 안 된 사람은 이렇게 돼 버리니까 좀 그런 것도 있다,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거든요.

일단 이것은 알겠습니다.

여기까지만 질의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백승규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박강우 위원님.

박강우 위원 소장님, 다음에 저희들 이것 책자에 보면 위치도하고 조감도 있다 아닙니까? 이것 컬러로 줬으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별도로, 별도로, 책 말고. 별로도 그러면 위원님들.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이 업무보고에 있는 위치도는 컬러로 해서 위원님께 다시 배부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별도로.

박강우 위원 아까 교육부지 때문에 왜 한 번 선정이 되면 나중에 해지가 안 되는지.

우리 성주동에 보면요. 두 군데가 있어요. 솟대공원하고 율무초등학교 있는데 그게 해지가 안 돼요.

그래서 아까 우리 부서에서는 좀 신중하게 해서 교육부하고 협의를 해서 좀 했으면 단도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왜 그러냐면 그 애로사항이 성주지구에 두 군데 지금까지 교육청하고 협의를 하는데 잘 안 풀려요, 이게.

주민들은 그것 다른 것을 하려고 하는데 그런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과장님, 부서에서는 좀 신경을 많이 써서 내서도 마찬가지라, 회원구 회원 쪽인데.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입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은 충분히 공감을 합니다.

그게 지금 그쪽뿐만 아니고 시에서 하는 각종 개발사업에는 그런 교육용지가 많이 포함되는데 그것은 관련 법에 의해서 교육부지를 확보를 하도록 규정이 돼 있고요. 그 교육부지의 사용은 구성권을 다른 용도로 전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도교육청이나 창원교육지원청에서 그 학교 용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하지 않은 이상에는 행정기관에서 그것을 다른 용도로 바꿀 수가 없는 그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러니까 그것을 협의를 볼 때 교육청하고 우리 주민들 편의에서 생각을 해서 좀 협의를 봤으면 좋겠다 이 뜻이에요.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그러니까 저희들이 그런 부분을 교육청하고 사전협의를 하지만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관련 법에 의해서 교육부지를 확보하도록 돼 있어서 확보한 상태에서 그것을 창원교육지원청이나 도교육청에서 그 용도를 폐지하지 않는 이상에는 다른 용도로 전용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그런.

박강우 위원 예, 그것은 알고 있어요.

그리고 사파지구 그쪽에 보고서를 내가 받고 싶은데, 상세히.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개발사업과장 최승식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상세히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강우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개발사업소 소관에 대해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나재용 소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와 중식을 위해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회의중지)

(14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권성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5개 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 순서는 직제순으로 구청장님께서 나오셔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먼저 하시고 업무보고는 마산합포구청장님이 대표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질의·답변은 구청 부서 구분 없이 5개 구청 일괄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박주야 구청장님 나와서 간부 공무원 소개 및 간단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박주야 반갑습니다.

의창구청장 박주야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늘 노고가 많으신 권성현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의창구에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면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의창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규용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조현민 산림농정과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면서 우리 의창구 전 직원들은 계획된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꼼꼼하고 촘촘한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펼쳐 구민의 힘이 되고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대한민국 1등 의창구민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민과 함께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위원님들께서 제안하신 말씀들은 2023년 구정 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주야 구청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장규삼 성산구청장님, 앉은 자리에서 해도 됩니다. 간단하게 하시고, 앉아서 하이소.

○성산구청장 장규삼 서서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입니다.

2차 정례회를 맞아 노고가 많으신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우리 성산구의 발전과 업무에도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시는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참석한 성산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내년 2023년도에는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안전도시 조성을 부서 목표로 정한 윤종석 안전건설과장입니다.

바쁜 일상에 쉼과 활력을 주는 도심 녹색 경관 조성을 부서 목표로 정한 박호영 산림농정과장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 성산구 간부 공무원 소개를 모두 마치면서, 우리 성산구는 2023년에도 전 직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구민 모두가 행복한 으뜸 성산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시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장규삼 성산구청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박명종 마산회원구청장님 나와서 간부 공무원 소개 및 간단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박명종 반갑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박명종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늘 노고가 많으신 건설해양농림위원회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항상 열정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올해 각종 현안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도 우리 구는 민생 회복과 미래 발전 토대 마련에 중점을 두고 시민 일상 가까이에서 체감 가능한 변화를 만드는 데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최일선에서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불편 사항이나 현안을 적극 해결함으로써 행정 신뢰도와 만족도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려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마산회원구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회교 안전건설과장입니다.

강형석 산림농정과장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를 통해 위원님께서 제안하신 사항은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향후 시민 복리가 증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마산회원구가 더욱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명종 회원구청장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김동환 진해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단한 공무원 소개 및 간단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김동환 반갑습니다.

진해구청장 김동환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늘 노고가 많으신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에도 진해구 발전을 위해 전 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진해구 소속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태종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최임규 수산산림과장입니다.

내년에도 진해구는 혁신과 변화로 도약하는 새로운 진해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동환 진해구청장님 수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병오 마산합포구청장님 나오셔서 간부 공무원 소개 및 간단한 인사 말씀과 대표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안병오 반갑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안병오입니다.

시민의 희망찬 미래와 행복이 넘치는 창원을 만들기 위해 의정활동에 연일 여념에 없으신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을 비롯한 모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마산합포구는 민선8기 구정 목표를 마산합포구의 새로운 미래 세계 4대 미항 실현으로 정하고 그에 걸맞은 도시 기능 개선과 시민 역량 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마산합포구의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참석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창선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장영희 수산산림과장입니다.

계속해서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면서 마산합포구 500여 공직자는 안전, 현장, 공감, 전환을 구정의 4대 핵심 가치로 삼고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보듬는 세심한 행정을 펼치는 한편 생활에 안심이라는 단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도록 시민 삶을 바꾸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안병오 마산합포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5개 구청 안전건설과, 산림농정과, 수산산림과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승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승규 위원 청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먼저 성산구 청장님께 질의 한 가지 드리겠습니다.

이것 지금 업무하고 관련 없는 건데 우리 성산구 관내에 지금 현수막 문제 때문에 아마 이게 선거관리위원회에서 12월 달 되면 이게 현수막에 대해서 지침이 내려올 것으로 내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현수막이 정당별로 해서 지금 현재 거리에 불법으로, 정확하게 하면 불법이지요. 이게 지금 걸리고 있는데 수거하는 과정에서 저한테 민원이 상당히 옵니다.

특정 지역에 붙여놓고 한 하루 이틀 만에, 특히 하루 만에 붙여놓으면 오후에 떼는 것도 있고 한 이틀 만에 떼는 것도 있고 그것도 민원인들이 저한테 오는 파란 색깔은 빨리 떨어지고 빨간 색깔은 좀 늦게 떨어진다, 2~3일 걸린다, 하루 만에 떼낸다, 제가 봐도 지나가다가 사거리하고 몇 군데는 가음정사거리라든지 상남동 주상가 앞에라든지 거기는 핵심 그거다 보니까 걸리고 있는데 청장님 이게 아마 신고가 가는 것도 내가 알고 있고 이 부분을 청장님 어떻게 좀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 성산구청장 장규삼입니다.

백승규 위원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아마 옥외광고물관리법이 아마 변경이 되어서 정당의 정책사업에 대해서는 이게 아마 허용이 되는 것으로.

백승규 위원 맞습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 변경이 되어 있는데 아마 그 시행 시기가 내달 12월 11일부터.

백승규 위원 예, 맞습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 아마 시행이 되는 것으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예, 맞습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 그래서 현재 걸리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불법광고물로 해서 이렇게 아마 처리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방금 백승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것은 어떤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고 또 이런 게 지금 거리에 걸리다 보니까 상당히 또 민원 신고가 많은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들 입장에서는 이게 법이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인지를 못하는 과정에서 이런 부분이 걸리다 보니까 신고도 또 많이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래서 신고가 들어오면 저희들이 직원들이 출동을 해서 아마 철거는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방금 위원님 말씀처럼 혹시나 그런 부분은 오해하실 부분은 전혀 없고 저희들이 신고되는 대로 공정하게 이렇게 하고 있다 그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물론 청장님 입장에서는 그 신고되는 대로 나가야 되는 게 맞고 민원인들도 보고 있기 때문에 그런데 이게 그러니까 상당히 문제는 좀 있어요, 지금.

뭐 이 자리에서 제가 꼭 꼬집어서 이야기하기는 상당히 그런데 물론 토요일 날 붙이는 것도 있고 금요일 날 저녁에 붙여서 일요일 날, 일요일도 사실 돌거든요, 순찰이.

○성산구청장 장규삼 예.

백승규 위원 그런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좀 뭔가 법적으로 계속 신고하면, 신고해도 안 뗄 때도 있어요. 신고할 때 안 뗄 때도 있고 신고 안 해도 떼는 것도 있고 저한테 이게 제가 성산구에 있다 보니까 저한테 문의가 많이 오거든요.

이 자리에서 내가 청장님 이것 때문에 전화 한 통 한 적도 없습니다.

없는데 이제 와서 제가 적절한 이야기인가 모르겠지만 조금 이게 떼는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불만이 많은 데도 많아요. 고스란히 청장님한테 이게 가는데 하여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청장님께서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더 깊은 이야기 제가 못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또 우리 성산구에 보면 지금 무슨 상호해서 빨간 것 아마 현수막이 많이 붙여져 있을 겁니다.

토·일요일 되면 계속 붙이고 어제 저녁에도 제가 정확하게 한 5시 25분경에 현대위아 사거리 앞을 지나가는데 현수막이, 그 현수막이 빨간 게 한 3~4개 붙여져 있었습니다.

그 부분도 지금 현재 이게 한 달 넘었거든요. 붙어서 있었던 적이 한 달 넘었는데 이게 지금 사실 내가 이 자료를 신청해 보자고 하려 하다가 이게 전부 다 벌금을 다 매겨야 되는 부분이거든.

특정 그 현수막이 계속 붙이고 있습니다, 성산구에. 지금 2,000만 원해서 붙여놓은 것 보면 아마 알 겁니다.

어제는 내가 지나가면서 사진을 하나 찍어놨어요. 방금 내가 사진 확인했는데 우리 구청 직원들이 현수막 차가 지나가면서 거기는 남겨놓고 지나갔어요. 이것까지는 내가 일일이 그거할 것은 아닌데 하여튼 이 부분도 진짜 그 현수막 사실 전부 다 불법입니다.

모 업체는 그 벌금을 갖다가 전에 앞에 몇 개월 전에 한 몇 천만 원 벌금 낸 것도 있습니다. 이 벌금을 얼마나 냈는지도 내가 궁금한 것도 있는데 이것은 따로 내가 분명히 한 번 더 짚고 넘어갈 거고 그냥 현수막이 그냥 지나갑니다, 붙여놓고.

다 수거해야 되거든. 그것도 특히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까지 해서 평일에도 붙입니다.

이 부분도 분명히 청장님 한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장규삼 예,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 확인을 다시 한번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합포구에 질의 드리겠습니다.

378페이지 보면 도로 개설·확장 있는데 밑에 지금 이게 보면 자체 사업해서 이게 균특이나 도시비를 하나도 받지, 뭐 조금 예산 받은 게 전혀 없습니까? 이것은. 1억짜리가 있고 1억 5,000이 있고 2억이 있는데 이게 자연 취락지구는 아니고 전부 다 도로입니까?

과장님 답변해 주실랍니까?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입니다.

백승규 위원 12, 13, 14, 15 이것만 좀 말씀을.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이 부분은 저희들이 지금 다 자체 사업으로 해서 시비로 다 충당을 하고 있습니다.

백승규 위원 개발제한구역이나 이런 것 전혀 아닙니까? 이게.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아닙니다.

백승규 위원 전혀 마을이 아니고.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예.

백승규 위원 알겠습니다.

조금만 거기 계셔 보이소. 몇 개 더 있어서 조금만 계셔 보이소.

일단 이것은, 과장님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일단 위원장님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백승규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오은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은옥 위원 의창구청에 좀 질의 하겠습니다.

달천계곡 캠핑장은 뭐 어떻게 진행 예정이신지, 추진 계획 좀 알려주시겠습니까? 달천오토캠핑장.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의창구청 산림농정과 조현민입니다.

달천, 내용을 잘 못 들어서.

오은옥 위원 달천오토캠핑장 맞습니까?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오은옥 위원 그것은 앞으로 어떻게 추진할 계획이신가요? 예산은 일단 잡혀있던데.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달천오토캠핑장 수탁계약을 해서 11월 29일부로, 어제부로 만료가 되었습니다. 그 만료된 것에 대해서는 정리 기간을 주고 다음 주까지 정리하도록 그렇게 했고요.

그다음에 지금 현재 거기 시설들이 화장실을 비롯해서 오수관, 누수관도 없고 해서 지금 정리를, 보수를 해야 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내년 1월 중순이나 2월 중순까지 보수기간을 좀 해서 일단 문을 좀 닫을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현재 조례를 개정 중에 있는데, 그 운영하는 그 조례를 개정 중에 있는데 그 조례가 개정되면 그때 지금과 같이 수탁을 할지 그다음에 지금 스포츠파크라든지 저런 우리 시 기관으로 관리위임을 할지 아직 결정은 아직 안 돼 있는 사항입니다.

오은옥 위원 조례에는 레포츠파크에서 하기로 되어 있는 거지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아직 조례 개정 중에 있습니다.

조례가 개정이 안 돼 있고.

오은옥 위원 그러면 지금 올라온 예산은 지금 노후된 시설을 정비하기 위한 예산인 거지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오은옥 위원 내역은.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맞.

오은옥 위원 그러면 그 정비하는, 전체 내역이 전부 정비하는 것만 들어있는 거지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지금 현재 정비하는 예산은 우리 올해 있는 예산으로 정비를 할 거고요.

2억 돼 있는 예산은 내년에 스포츠파크라든지 저런 관리위임이 되면 그 위임되는 거기에 관리비로 이렇게 나가는 돈입니다.

오은옥 위원 그러면 그 기존에 수탁계약해서 진행할 때도 관리비가 나갔었습니까?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아닙니다.

그때는 저희들이 예산을 올려서 우리가 자체로 관리를 한 거예요.

오은옥 위원 다 자체로 관리를 하셨다고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오은옥 위원 그러면 그때는 관로비가 따로 나가지 않았네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보수하고 저희들이 그냥 자체적으로 했습니다.

오은옥 위원 저희들 자체적으로 했다는 것은 수탁을 맡은 업체에서 한 겁니까, 아니면 시에서 한 겁니까?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수탁을 한 회사에서는 수탁을 그러니까 뭐야, 수탁 자체만 했고요. 거기 우리가 관리에 건물이라든지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라든지 그다음에 그런 보수 같은 것은 우리 시에서 하고 그렇게 했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그러면 그 연간 보수 비용은 얼마나 나갔습니까? 연간, 대략, 정확한 액수는 아니더라도.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그게 해마다 틀립니다.

보수가 많을 때는 전체적으로 보수를 한 경우에는 4억, 5억 나간 적도 있고요. 작게는 1억, 2억 나간 적도 있고 그렇습니다.

오은옥 위원 이것 조금 합리적으로 최근 한 3년간을 보셔서 이게 관리비가 더 많이 나가는데 굳이 이것을 레포츠파크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겠느냐, 그런 것도 한번 원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거든요.

아직 결정이 안 되셨다 하니.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오은옥 위원 예, 그런 부분인 것 같아서 일단 질의를 드렸습니다.

일단 앞으로 추진 계획은 조금 더 보고를 저희가 요청해서 제가 자료를 받아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알겠습니다.

내년에 조례가 개정되고 관리 방안이 결정되기 전에 한번 의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성산구청에 좀 여쭤보겠습니다.

349페이지 용지호수공원 노후 음악분수 개선사업입니다.

음악분수 개선사업인데요. 이것 그냥 분수만 다 이렇게 하는 건가요? 전체 다.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성산구 산림농정과장 박호영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전체 시설을 다 보수하는 겁니다.

오은옥 위원 예, 롯데아파트 앞에 보면 달 모양의 조형물 있지 않습니까? 과장님.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예.

오은옥 위원 그게 이렇게 불이 와서 사실은 젊은 친구들이 거기가 용지호수의 핫한 공간 SNS에 많이 올리고 용지호수를 오는 이유가 그 달 앞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서 오는 그런 조형물이 하나 있었어요.

아시는가 모르겠는데.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알고 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그게 불이 안 와서 다들 실망을 해서 아마 여러 위원님을 통해서 민원이 많이 들어갔을 건데 그게 밑에서부터 이렇게, 이야기 듣기로는 밑에서부터 이렇게 해서 쏘아 올려야 되는데 그 기술 그것을 설치하신 분이 업체가 없는지 어쨌든 기술이 없어서 양사이드에서 이렇게 불을 비추다 보니까 밤에 제가 늦은 시간에 보니까 오히려 더 무섭더라고요.

약간 색깔이 무서운 색깔처럼 약간 혐오감을 줄 수 있는 그런 색깔로 변질이 되었던데 그것을 뭐 어떻게 그 멀쩡한 조형물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요?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저희 부서에서 저번에 그런 사항이 있어서 관련 업체를 한 번 불러서 문의를 해봤거든요. 했는데 현재 설치 업체가 지금 현재 기술로서는 수리를 할 수 없다 그런 답변을 받아서 차선책으로 지금 현재 그래 놨거든요.

오은옥 위원 예, 그러면 그 업체가 부도난 건 아니고 기술력이 안 되시는 건데.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현재는 예, 원 상태로 복원이 안 되는 것으로 저희들이 몇 번 노력은 해 봤는데 그렇습니다.

오은옥 위원 그러니까 사실은 과장님 때 설치하신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것 설치할 때는 유료 AS든 무상 AS든 AS도 가능한 제품을 선정을 해서 설치를 해야 되겠다라는 그런 당부 말씀 좀 드리고 싶고요.

혹시 음악분수 개선사업 하시면서 여력이 되시면 한 번 더 그 부분도 살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예, 알겠습니다.

오은옥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오은옥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

김우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진 위원 의창구 제가 질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290페이지 보면 거기 사업개요에 보면 도로개설 해서 11건 동읍, 북면, 대산면 되어 있는데 밑에 화양해서 1-18 이것은 지번입니까, 도로명입니까?

뭡니까? 이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입니다.

김우진 위원 질의에 답변하겠습니다.

여기서 1-18, 2-130 도로번호입니다, 도로.

김우진 위원 도로요?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번호.

김우진 위원 소로명이요?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소로명입니다.

김우진 위원 이것은 잘 치니까 안 나오던데 보니까, 보통, 이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이 명은 우리 지도에서는 안 나옵니다.

김우진 위원 그렇지요?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다음에 지번으로 해줬으면 우리가 찾아보면 어디인지를 좀 알고 싶고요.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알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고맙겠고, 그다음에.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이게 워낙 많아서 지번으로 다 하기 그렇습니다.

김우진 위원 아, 그렇습니까?

그리고 그 밑에 보면 마룡~금산해서 여기 해 놓은 이게 위치가 어디쯤인지 과장님 아십니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그게 정확하게 제가 아직 거기까지는.

김우진 위원 아, 그러면 제가 대충 내가 가서 현장을 가 봤는데 하다가 이것을 놔놨는데 이것 어딘가 하면 석산리 86-3번지까지 확장 포장이 몇 년 전에 되어 있고 거기에서부터 22-6번지까지가 확장 포장이 안 되어서 그대로 방치되어 있는 상태거든. 아마 거기인 것 같아, 내가 보니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지번도 안 나와 있고 이래서.

그게 지금 추진을 어떻게 이래 놓으니까 나도 할 건지 말 건지 모르겠고요. 그것을 확인을 좀 했으면 좋겠는데.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그 마룡~금산 가는 농로 309호선입니다. 309호선인데 동읍 석산리 산 2-2번지 일원인데 현재 2022년까지 2억 4,000을 확보했고요. 현재 실시설계 및 노선지정용역만 완료돼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사실 이런 도로 외에 도시계획도로를 할 물량이 상당히 많은데 실제적으로 저희 구청 예산으로서는 지금 시행하고 있는 화양 1-18호선, 18호선하고 송정 1-14호선하고 그다음에 소로129, 동읍 용감리만 내년에 5억이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현 저희 구청 실태가 이렇기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다각도로 특교세나, 특별교부세나 특조세 같은 데서 노력을 많이 해서 내년도에는 예산을 더 확보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러면 제가 이야기했던 석산리 86-3번지 거기까지 스톱되어서 나머지 남은 그 구간이 아니다, 그렇지요?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아닙니다.

김우진 위원 다른 구간이네? 이것은.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현재는 노선 지정 용역만 했지, 옛날 그대로 있는 그런 도로인 상태입니다. 현재 시행은 안 하고 있습니다. 못하고 있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래요?

그러면 과장님 이것 하나 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이것 하나 드릴게요, 구청장님하고.

내가 하나 복사를 해서 가지고 왔는데.

(김우진 위원 일어나서 집행부에 자료 전달)

이게 제가 어딘가 하면 이게요.

지금 그 놔 놓은 게 푸른사업소 주남저수지과에서 주남저수지 예산을 가지고 확정이 나서 곧 한 일주일 뒤에 포장을 할 겁니다.

포장을 할 건데 지금 공사 구간 해서 있지, 그렇지요? 그리고 잔여 구간해서 남은 것 안 있습니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이게 지번이 어디인가 하면 석산리 321-1번지 거기 한 257m가 포장이 결정이 났고, 나머지 한 44m 정도가 남았어요, 그게.

그래서 이걸 의창구청의 예산을 가지고 좀 할 수 있는지 이것만 남겨놓으면 보기가 싫거든요, 도로인데.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저희들이 현장 가서 한번 검토를 해 보고 빠른 시일 내에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이게 우리 주남저수지 주변에 피해 보는 동네 마을에 예산을 배분을 해서 이 앞에 포장이 벗겨지고 하니까 이것을 지금 예산을 주남저수지과 예산을 잡아서 확정이 나서 곧 일주일 안에 포장을 한다 그러더라고. 그래서 이 나머지 부분만 남았어요, 44m 정도가.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그래서 이것을 우리 구청에서 좀 할 수 있는지 안전건설과에서 좀 확인을 해서.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검토 좀 해 주이소.

○의창구청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알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우진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권 위원님.

서영권 위원 반갑습니다.

합포구 쪽에 페이지 389페이지 산불 예방활동 총력 추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좀 봐주시고요.

지금 계절이 계절이니만큼 산불 예방활동에 아마 총력을 기울여야 되지 않나 하는 그런 계절이 온 것 같습니다.

여기에 보면 지금 몇 가지 궁금한 게 있어서 제가 묻고 싶습니다. 어떤 답변을 받고 싶고요.

우리 5개 구 중에 임야 면적이 제일 넓은 데가 아마 마산합포구 같습니다, 그렇지요?

그런데 여기에 보면 산불감시원 근무자가 121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지 303페이지 의창구 쪽에 한번 보시면 산불감시원이 113명이 되어 있는데 이게 그 밑에 보면 389페이지 금액적으로 보면 거기에 대조가 좀 되는 것 같아요. 금액적으로 좀 합포구가 작은 것 같은데 이유가 있는지와 그다음에 의창구하고 비교를 해서 뭐합니다마는 여기에 보면 홍보할 때 현수막이라든지 깃발 같은 게 303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1,000개씩 해서 2,000개가 되어 있습니다마는 여기에는 정확하게 기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는 이 부분을 어떤 식으로 또 홍보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말씀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 수산산림과장 장영희 수산산림과장 장영희입니다.

서영권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총 감시원 인력이 우리 시가 현재 작년 기준으로 492명입니다. 여기에 합포구가 121명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에 의창구가 113명으로 이렇게 배정이 되어 있습니다.

인력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면적이 마산합포구가 40%로 가장 많기는 하지만 저희가 총액예산제니 어떤 이런 걸로 기존 내려오던 계속 그런 게 있었습니다.

저희도 지속적으로 인력을 좀 많이 배치를 해달라고 요청은 하고 있지만 예산적인 그런 문제 때문에 지금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홍보물에 차이가 나는 것은 저희도 각자 예산하고 지역의 차이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지금 기존 그 예산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지역의 여건에 맞춰서 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홍보 방법은 저희들이 도로변이나 산 연접 지역 구역에 깃발을 합포구 같은 경우는 올해 900개를 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하고 그다음에 차량 기동대나 이런 데 차량에 부착을 하고 그렇게 홍보를 하고 산불 예방이나 이런 부분을 산 인접 구역에 현수막 같은 것을 설치하고 그렇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답변 감사드리고 아무튼 지금 계절이 상당히 산불을 조심해야 하는 그런 시기 같고 그런 만큼 또 걱정을 아니할 수가 없어서 물어봤습니다.

아무튼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청 수산산림과장 장영희 예, 감사합니다.

서영권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서영권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있습니까?

박해정 부위원장님.

박해정 위원 반갑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지난 사업보고나 행감 때 제가 지적했던 사항만 몇 가지 체크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합포구에 두 가지 민원이 있어서 그때 말씀을 좀 드렸었는데 하나는 합포구 진북면 지산리 402번지에 있는 2018년인가 도로공사를 했는데 그게 배수로가 없다는 민원이 있어서 배수로가 없다 보니까 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차니까 거기에 피해가 발생하겠지요.

그것 관련해서 조치 과정이 어떻게 됐는지 그다음에 합포구 진북면 추산리 산 209번지 계곡 거기에 보면 계곡에 토사가 계속 이렇게 내려오다 보니 계곡을 지나가는 추산저수지, 그 밑으로는 추산저수지가 되겠지요.

계곡을 지나가는 다리가 있는데 다리가 계곡 토사로 인해서 막히니까 비가 오고 하면 물이 내려오면 그 다리를 마을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이 왕래를 하는데 상당히 위험하답니다. 이것 주민들 안전 문제가 있어서 그것 조치를 해 달라는 그런 내용을 전달했는데 과장님 그것 어떻게 좀 되는지 간단하게.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입니다.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두 군데 현장 확인을 다 했고요. 그분 민원인하고도 만나서 앞으로 조치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고 추곡저수지 밑에 교량 하부에 적체된 어떤 토사라든지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 현장 확인해서 지금 다 조치 검토 중에 있습니다.

박해정 위원 예, 주민들 피해나 안전 문제없도록 잘 좀 조치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예, 알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그리고 이것은 지난 행감 때 아마 제가 말씀드린 것 같은데요. 그때 아마 제가 회원구 안전건설과장님한테 이것을 제가 질문을 했을 건데 다 공통된 5개 구청 공통된 내용입니다.

뭐냐 하면 도로를 재포장할 때 맨홀 뚜껑 때문에 도로에 매립돼 있는 맨홀 뚜껑이 재포장을 하다 보면 포장은 자꾸 올라가고 뚜껑 위에 바를 수 없으니까 이것 내려가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차량에 운전할 적에 파손이나 또는 안전 운전에 대단히 지장을 주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대책을 제가 좀 세워달라고 말씀드렸는데 이와 관련해서 어떤 대책을 강구했는지 말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마 그때 회원구청 안전과장님한테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지요?

○마산회원구청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입니다.

박해정 부위원장님이 그때 말씀하신 사항이 저희들도 현장에 도로, 주간선도로나 그다음에 이면도로나 그런 부분을 포장하면서 현재 맨홀이 낮아서 단차가 발생함으로 인해서 차량 통행에 상당히 불편하고 있다 그런 말씀하셨습니다.

그에 대해서 앞으로 장기적인 대책을 어떻게 할 것이냐 그런 말씀이 계셨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이 전체적으로 생각은 아직 계획은 수립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좀 큰 주간선하고 그다음에 보조간선도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좀 전수조사를 해서 그중에서 저희들이 매년 되면 도로 재포장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때 할 때 그 필요한 부분에 맨홀이 상하수 부분도 있을 수가 있고 그다음에 KT도 있고 여러 가지 많습니다.

그런 부분을 좀 조사를 해서 포장하기 전에 저희들 실무 해당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하는 식으로 해야지 않느냐, 그런데 전수조사는 가급적이면 저희들이 하도록 하려고 노력하는데 필요한 예산이라든지 그런 부분이 너무 광범위하다 보니까 맨홀 뚜껑이 그것은 점차적으로 해소해 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과장님 이것은 5개 구청 공동 다 연관이 돼 있는 문제거든요.

그래서 제가 아까 전에 우리 과장님이 저희 전문위원실에 계셨기 때문에 그때 저번 질문할 때에 제가 과장님께 질문드린 거고 이 문제는 먼저 기술적으로 이것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를 찾아내야 됩니다.

우리 5개 구청에서 도로재포장하고 이런 것을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구청에 질의를 했지만 본청에 안전담당 쪽이나 어쨌든 간에 이게 무슨 협의를 그러니까 연구를 해야 된다는 거지요. 어떻게 해서 그 맨홀 뚜껑을 높일 거냐, 그러니까 단차가 재포장하면 계속 올라오는데 이것을 어떻게 높여서 뚜껑을 단차하고 맞출 거냐의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요.

이것을 대책을 좀 세워달라고 말씀드린 거고 전체적인 조사도 중요하겠지만 일단은 기술적으로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이것을 꼭 좀 찾아주셔야 됩니다.

○마산회원구청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알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무슨 말인지 아시겠지예?

○마산회원구청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예.

박해정 위원 그것을 빨리 기술적인 문제부터 검토를 해서 재포장할 적에 어떻게 이것 다시 단차를 맞출 거냐 이것을 잘 연구해서 빨리 조치 대책을 수립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다음에 제가 그때 이것은 의창구 아마 산림농정과장님한테 말씀을 드린 거지 싶은데요.

공원 화장실에 보면 센서 등의 동작 주기가 너무 빨라서 이게 야간에 심야에 특히나 밤에 공원 화장실을 이용하시는 주민들이 상당히 무섭기도 하고 불편하다는 말씀드렸는데 이와 관련해서 어떻게 대책 강구를 좀 해 보셨는가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여기 화장실 공원녹지관리를 하는 주무 부서가 푸른도시사업소에서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우리 위원회하고 조금 틀려서 공문으로 전체적으로 협의를 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겠느냐고.

그래서 지금 현재 5개 구청에서 답변을 낸 게 보니까 10분으로 한 데도 있고요. 전체적으로 5분 이상으로 다 조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구청에서도 5분 이상으로 다 조정을 했습니다.

박해정 위원 예, 그러면 지금 다 구청별로 5분 이상으로 조정이 된 건가요?

○의창구청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예, 보고서 올리는 것 제가 확인을 했습니다.

박해정 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한 가지만 이것은 5개 구청에 다 구청장님들한테도 부탁을 좀 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뭐냐 하면 저희들이 행감이든 사업보고든 위원회에서, 상임위원회에서 이런 문제들을 말씀드리면 그 조치 결과에 대해서 피드백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은 조금 귀찮게 생각하지 마시고 피드백을 해 주셔야 저희 의원들도 의정활동을 하면서 또 다른 것을 챙길 게 뭔지 그런 것을 계속 연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피드백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의창구의 안전건설과 소관이겠는데요. 하나 이것은 민원입니다.

뭐냐 하면 대산면 모산리에서 일동리로 들어가는 도로변에 가로수 때문에 그 가로수 붙어있는 농작물에 그 가로수 그늘이나 이런 것 때문에 피해가 많이 된다 합니다. 이것은 한번 점검하셔서 조치를 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아까 전에 마지막으로 성산구청의 산림농정과장님, 용지못 공원과 관련해서 오은옥 위원님이 말씀하신 게 있는데요. 이게 용지못 공원 관련해서는 달 표지 그것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용지공원의 조형물 또는 쓰지 않는 건축물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것을 어떻게 재정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용지공원에 대한 내년 예산을 보니 분수를 새롭게 하는 예산이 들어가 있던데 분수를 새롭게 개선시키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용지못 공원이 우리 창원시민들이 하나의 단일공원 중에서도 이용객 수가 탑에 들어갈 정도로 많이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공원입니다.

그런데 그 시설물들과 건축물들이 제가 창원에 91년도에 그때 왔는데요.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그러니까 노후된 필요 없는 건축물을 지장물을 좀 철거할 것은 철거하고 다시 재정비하는 문제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것은 다음에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될 사안이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산림농정과장님 나오셨는데 정말 고생 많이 하십니다.

이제 오랜 공직 시간도 한 달 정도 남겨놓으셨는데요. 하여튼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여름에 땀 뻘뻘 흘리시면서 공원 이렇게 다니면서 점검하시는 것 보면서 참 우리 구청에 계시는 모든 우리 공무원분들이나 과장님들 구청이 아주 고생하신다는 생각을 많이 해봤습니다.

하여튼 수고 많으셨고요. 한 달 남은 공직생활 잘 마무리하십시오.

○성산구청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예, 감사합니다.

박해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해정 부위원장님 수고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있습니까?

오은옥 위원님.

오은옥 위원 위원장님 좀 빨리 마치기를 바라는 눈빛이어서.

진해구청에 좀 여쭙겠습니다.

질의 하겠습니다.

468페이지 보면 공원녹지 및 화장실 청소 민간위탁관리 이 부분에서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게 기존에는 민간위탁이 아니고 용역이 아니고 그냥 구청 자체에서 실시하셨습니까?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진해구청만 기간제근로자를 선발해서 이때까지.

오은옥 위원 진행을 했어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공원녹지, 화장실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오은옥 위원 이번에 용역으로 하신 이유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직원들이 업무에 부담도 있고 또 타 구청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고 그다음에 현실적으로 저희들이 직접 관리하는 것보다 용역을 통해서 화장실하고 공원을 관리하는 게 맞겠다 판단이.

오은옥 위원 지금 4개 구청이 다 용역으로 관리하고 있는 거지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오은옥 위원 그런데 좀 비슷한 제가 회원구청하고 한 번 비교를 해 보니까 예산 차이가 좀 많이 나네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공원, 제가 알기로는 공원 개수에 따라서 화장실.

오은옥 위원 진해가 쉼터가 좀 많긴 합니다, 쉼터가.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오은옥 위원 많긴 한데 일단 이게 가격이 적정한지, 예산이 적정한지.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아, 그것은 10월 달에 저희들이 이것 용역을 하기 위해서 원가계산 용역을 했었습니다. 그 용역을 거친 결과 쉽게 말씀드려서 설계를 해서 나온 결과에 따라서 예산도 요구하게 되었고 그렇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그러면 기존에 기간제근로자를 쓸 때는 이 기간제근로자들을 관리하는 직원이 한 분 계셨지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한 분이 아니고 화장실 따로 녹지 따로.

오은옥 위원 쉼터 따로.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그게 1명분은 아니지만 0.2명이 될 수도 있고 0.3명이 될 수도 있고 그렇게 관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기간제를 했을 때보다 예산이 많이 이렇게 수반돼야 된다 하면 사실은 4개 구청은 용역으로 하고 있지만 차라리 전체를 관리하는 기간제를 한 명 더 뽑아서 이렇게 하는 것도 효율적이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좀 들거든요, 예산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서.

일단 구청에서는 용역을 줘서 떼내고 싶으신 거지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그게 효율적이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오은옥 위원 예, 그러면 지금 원가에 대한 그러니까 먼저 용역을 하고 그리고 나서 일상감사까지 마쳐서 구청 내에서의 원인행위는 끝이 난 거고 이제 입찰이 지금 되어 있는 그런 상태다, 그렇지요?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아니요, 이게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아마 지금 예산이 편성이 되면 바로 입찰해서 업체를 선정해서 사업을.

오은옥 위원 예산이 편성되는 즉시 입찰공고를 올리겠다는 이 말씀이십니까?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오은옥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오은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오은옥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서영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영권 위원 기회를 주심에 감사합니다.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조금 전에 박해정 부위원장께서 말씀을 드렸지만 도로 포장에서 아마 우리 5개 구청에 다 포함될 겁니다.

실제 얼마 전에 어떤 민원을 받았는데 오토바이가 넘어가서 거기에 맨홀도 있고 뭡니까, 한전에 통신 이런 맨홀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포장을 하다 보니까 단차 차이가 많이 나요.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하필이면 거기에 오토바이를 대다 보니까 그게 넘어가서 이것을 어떻게 해야 되나, 보상은 되나 하면서 저한테 어떤 민원 제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보면 포장을 할 때 좀 정상적으로 깎아서 그 높이만큼 내려서 정상적으로 한다면 절대 이런 일이 없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이런 부분에 좀 신경을 써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우리 마산합포구 청장님께 여기에 관계없습니다마는 간략하게 이 자리를 빌려서 말씀을 드리고 싶고 실제 마산합포구 쪽에는 5개구 중에서 저는 생각에 제일 열악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만큼 공영주차장이나 또 우리가 지금 추진을 하고 있는 데 교방동에 신청사 부분 이런 부분들 잘 챙겨주시기 바라고 정말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좀 부탁합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안병오 열심히 챙기고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아무튼 수고들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서영권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질의 있습니까?

심영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영석 위원 진해구청장님한테 건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안골포 마을 뒤에 뒷산부터 해서 그다음에 왜성있는 데 그리고 망개산까지 사실은 큰 산은 아닙니다. 작은 산인데 그 좁은 공간 내에 멧돼지가 과다 번식이 돼서 근래 들어 주변에 농작물이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도 이게 신고가 들어와서 포획단이 출동을 한 번 한 것으로 들었어요.

그런데 포획단한테 얘기 듣기를 그 당시에는 숲이 우거져서 이 사냥개가 멧돼지를 추적을 못 한다 합니다. 그래서 잡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한 마리도 못 잡았어요.

발견된 것을 목격하신 분들 얘기를 들으면 거기에 한 8마리 정도가 있는 것으로, 6마리를 목격한 사람이 있고 하루에 다 발생한답니다. 농작물 두 곳을 두 마리가 실제 목격된 게 한 8마리 정도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 작은 산이기 때문에 더구나 하절기나 숲이 많아서 사냥개로 사냥이 안 되는데 지금부터는 집중 이렇게 포획을 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지역이에요, 공간이 좁기 때문에.

그래, 집중적으로 좀 포획을 할 수 있도록 부탁 좀 드리고 나름대로 멧돼지 포획틀도 지금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정한 기간을 다른 데 운영되는 기간을 감안해서 그 주에도 집중 배치를 해서 금년도에 좀 적절한 개체 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요구사항은 공원녹지시설 리모델링해서 상생발전특별회계에서 청안2공원 외 1개소에서 체육시설 정비하고 있고 또 하나가 용원완충녹지산책로 정비사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업은 주민들이 생활하는데 밀접한 관련이 있고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세심한 개선이 필요한 그런 사항이에요. 해당 과하고 논의 좀 하셔서 이것도 사용하는 단체하고 한번 현지 조사를 통해서 적절한 리모델링이 될 수 있도록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김동환 진해구청장 김동환입니다.

포획단은 한 10일 전에 우리가 또 다른 지역에 한 4마리 정도 잡아서 조치를 했습니다. 그게 이번에는 우리 위원님 말씀하신 지역으로 또 보름 안에 해결하겠습니다.

그다음 리모델링 이 사업은 설계 때부터 그분들하고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심영석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전홍표 위원님 마지막으로 질의해 주시기.

전홍표 위원 예, 마지막입니다.

이게 특정 구청에 대한 게 아니고요. 5개 구청에 다들 당부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5개 구청에 제설, 제빙 취약 구역 점검 좀 잘해 주시고요. 특히 자동 염수 분사 장치가 있는 곳이 잘 되고 있는지, 유지 관리가 될 수 있는지 더 추워지기 전에 한 번만 챙겨봐 주십시오.

그리고 이번 태풍이 오면서 마산합포구에서는 모래자루 만든다고 고생 많이 하셨는데요. 본예산에는 안 늘어나는 것 같은데 내년 추경에 내년 태풍을 위해서 모래자루 만들고 배포, 배급하는 예산도 꼭 책정을 좀 하십시오.

이게 공무원들끼리 모여서 그게 9만 자루를 만든다는 게 그게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공무원이라는 그 직무 때문에 하지만 할 일이 아니거든요. 그것 좀 대비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창원시는 농업지역, 상업지역 그다음에 산업구역 이렇게 다 연결된 구역입니다.

그래서 창원시 가로수설계 관리운영 매뉴얼을 따로 좀 만드셔야 됩니다. 이게 우후죽순으로 다 똑같은 수종의 나무 이렇게 설립되어 있거든요.

상업지역의 가로수는 어떻게 할 것인지, 업무지역의 가로수는 어떻게 할 것인지 두고, 지역 근린생활지역에서 가로수는 어떻게 할 것인지 그다음에 농업지역에 있는 가로수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매뉴얼이 있어야 됩니다.

그 매뉴얼에 따라서 그 지역에 적합한 나무 수종 선택이 되고 가지치기나 낙엽이나 경관관리가 돼야 될 겁니다. 상업지역에는 잎이 너무 자라서 간판이 가리거나 이런 것들 상당히 안 좋거든요.

그래서 5개 구청장님은 이것 본청에다가 이게 우리 창원시, 동북아 중심 창원시 가로수 관리는 이렇게 하겠다라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창원시 가로수설계 및 관리운영 매뉴얼을 좀 같이 만들자고 하고 거기에 따라서 수종과 나무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들 건강하십시오.

고맙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전홍표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박해정 부위원장님.

박해정 위원 빨리 하겠습니다, 빨리.

우리 성산구청장님께 말씀 좀 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제가 산림농정과와 이렇게 여러 가지 사업들을 좀 점검해 보고 하니까 물론 구청별로 좀 틀립니다. 산림농정과 또는 산림수산과에 팀 편제가 3개로 돼 있는 데도 있고 5개 돼 있는 데 있고 그런데 성산구 같은 경우는 의창구에서 넘어온 이런 게 좀 많지 않습니까? 행정 개편이 되면서.

그래서 산림농정과의 팀 편제를 지금 3개 팀에서 4개 팀으로 하나를 늘리고 한 개 늘리는 팀은 시설 그러니까 시설팀으로 해서 여러 가지 공원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공사 문제나 이런 것들을 전담하는 팀을 하나 편제를 하면 상당히 효율적으로 그 과의 업무가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구청장님 혹시 의견은 어떠신지요?

○성산구청장 장규삼 성산구청장 장규삼입니다.

박해정 부위원장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성산구에 많은 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사실 저희들 업무가 들어온 것 중에서 상당히 공원 부분이 상당히 큰 비중을 또 차지합니다.

차지하는 것 중에서도 이번에도 저희들이 많이 또 고민을 했던 부분들이 창원광장 같은 경우에도 거기서 또 이렇게 대규모 집회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들어오다 보니 그런 경우에 대해서도 이제는 저희들이 그냥 경찰에게 집회신고가 된다고 그냥 미루고 있을 수도 없고 그렇다면 전 직원들이 휴일에 된다면 또 거기에 또 관리되는 인력들, 또 그것을 이렇게 안전관리를 해서 근무를 해야 되고 또 용지문화공원이라든지 이런 대규모 집회가 가능한 또 이런 부분들이 새로운 업무로 부상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 관리에 대한 부분들이 앞으로는 상당히 또 중요하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 조금 전에 박해정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공원관리 그다음에 거기에 대한 또 안전관리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이게 중요하기 때문에 인력이라든지 부서 편제가 사실은 필요하다는 게 저희들의 또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 시의 인사조직 부서하고도 많이 또 협의를 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의회에서도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안전한 공원 관리를 위해서 저희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예, 구청장님 잘 좀 신경 써 주시고요.

우리 구청장님도 오랜 공직생활을 이번에 마무리하실 텐데 얼마 남지 않는 공직생활 잘 마무리하십시오.

○성산구청장 장규삼 예, 감사합니다.

박해정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해정 부위원장님 수고했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5개 구청 위원회 소관에 대한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시민을 위해 행정의 일선에서 노고가 많으신 다섯 분의 구청장님 비롯한 구청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일은 오전 10시부터 안건 심사가 예정되어 있으니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20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제3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3분 산회)


○출석위원(11인)
권성현박해정백승규심영석
전홍표한상석황점복김우진
서영권박강우오은옥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이종덕
전문위원                정은정


○출석공무원
<도시개발사업소>
도시개발사업소장 나재용
산업입지과장 차봉재
신도시조성과장 이용규
개발사업과장 최승식


<의창구청>
의창구청장 박주야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성산구청>
성산구청장 장규삼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산림농정과장 박호영


<마산합포구청>
마산합포구청장 안병오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수산산림과장 장영희


<마산회원구청>
마산회원구청장 박명종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산림농정과장 강형석


<진해구청>
진해구청장 김동환
안전건설과장 김태종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속기사
박성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