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17회 제4차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2022.07.25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17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회의록
제4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7월 25일(월) 11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07분 개회)

○위원장대리 황점복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2년도 제4차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심의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서 의정활동하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로 등록된 도시발전연구회 등 5개 의원연구단체의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정연 전문위원 정정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7월 18일 창원시의회의장으로부터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가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정정연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 제안)

(11시08분)

○위원장대리 황점복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도시발전연구회 등 5개 의원연구단체의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해서는 배부된 심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5개 의원 연구단체의 각 대표의원으로부터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이신 이정희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발전연구회대표의원 이정희 반갑습니다.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의원 이정희입니다.

제가 제일 먼저 등록을 해서 먼저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구점득 위원장님과 부위원장 황점복 위원님,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 「도시발전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통합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도시 현안 문제의 해결과 도시발전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와 관심에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2014년부터 계속 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이번에도 뜻을 같이하는 아홉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연구 목적은 창원특례시의 주요 현안과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지속적인 도시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지식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향후 연구활동은 지난 연구 성과를 토대로 도시발전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개최하는 등 의원 전문성을 강화하고 우수 도시정책 사례연구를 위한 비교견학을 통하여 바람직한 도시정책 조성을 위한 창원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도시발전연구회가 활발한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이정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전홍표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정책연구회대표의원 전홍표 반갑습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전홍표입니다.

의회운영위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창원시 정책 연구과 실천을 도모하고 기후위기 대응 실천 증진 정책을 만들고자 2021년 의원연구단체로 등록하여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여덟 분의 연구회 회원님들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창원시 정책 연구와 실천을 도모하고 창원시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기후위기 대응 실천 증진 정책을 연구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남은 하반기 동안에 정례 모임과 전문가 초청 토론회, 정책연구용역 등을 통해 더욱 심도 깊고 세밀하게 기후변화가 우리 일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창원시의 성장을 도모하는 분야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연구활동과 정책연구용역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스마트 기후환경도시로 발돋음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마련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 쏟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전홍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을공동체 활동 연구회 대표이신 심영석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대표의원 심영석 반갑습니다.

「마을공동체 활동 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입니다.

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2년도 「마을공동체 활동 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22일 조직 구성을 완료한 우리 연구회는 마을공동체를 연구하여 전문지식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그 내용을 창원시 마을공동체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아홉 분의 의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연구활동 세부 계획으로는 간담회와 마을공동체 모범 활동지역 견학을 통해 창원시 마을공동체 정보를 공유하고 정책 제안을 위한 전문지식을 쌓을 예정이며 또한 마을공동체 관련 강연회를 개최하여 마을공동체 권고 내용의 시정 정책화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하반기 연구활동 기간 동안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실효성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 계획을 제안할 수 있도록 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심영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최정훈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정책연구회대표의원 최정훈 반갑습니다.

「청년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최정훈입니다.

먼저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의회운영위원회 구점득 위원장님과 황점복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청년정책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청년정책연구회는 창원시의 청년정책연구를 통해서 청년복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보다 세분화 및 체계화시켜서 창원 청년들의 삶의 질 개선은 물론 창원시의 청년 인구 유출 대처 및 유입 방안을 찾아내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에 청년 의원 6명과 다선 의원 2명 등 총 8명의 연구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끊임없는 연구과 현장 진단을 통해서 해결책을 모색하고 창원시의 바람직한 역할을 제시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분기별 1회 및 필요시 수시로 연구회 회원 및 토론의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안사업 연구 및 정보 획득 활동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관련 전문가와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청년 정주여건 향상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지금까지 청년정책의 부족한 부분, 개선하는 부분을 찾는 등 관련 정책을 위한 강연회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더 나은 정책방향을 제시 및 관련 정책 발굴을 위한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창원 청년들과 함께하는 성공적인 제도 및 개선사업을 구상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짧은 활동 기간이지만 우리 청년연구회가 활발한 연구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최정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 일자리 연구회 대표이신 진형익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일자리연구회대표의원 진형익 안녕하십니까?

「미래 일자리 연구회」 대표의원 진형익입니다.

바로 연구활동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집 34페이지입니다.

저희 미래 일자리 연구회는 창원의 특성을 반영한 미래 일자리 정책을 발굴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목적으로 7명의 의원님들이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선 구체적 의제 선정은 소속 연구 회원과의 간담회 그리고 토론회를 통해서 선정할 계획이고 이후 관련된 정책 실태 및 현황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창원시민이 체감하는 정책 개선을 위해 연구활동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미래 일자리 연구회에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황점복 진형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5개 의원연구단체 대표께서 설명한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는 각 의원연구단체 대표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그 외에 의회사무국에 질의할 내용은 의회담당관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는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산회)


○출석위원(7인)
황점복강창석김묘정김영록
박해정서명일이원주


○출석위원 아닌 의원(5인)
이정희전홍표심영석최정훈
진형익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정연


○출석공무원
의회담당관 최진호


○속기사
박성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