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15회 제1차 본회의(2022.05.16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5월 16일(월) 11시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창원시의회 의장 보궐선거의 건

2.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

3.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 안건

1. 창원시의회 의장 보궐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제의)

2.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의장제의)

3.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4.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장제안)

○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장제의)


(11시04분)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해련 의원입니다.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르면 “의장 선거 시 의장 직무 대행은 출석의원 중 최다선의원이 직무 대행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규정에 따라 의장·부의장 후보를 제외하고 출석의원 중 최다선의원인 제가 의장 직무 대행으로 의장 보궐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1시05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5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진열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박진열 사무국장 박진열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15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입니다.

5월 11일 전홍표 의원 등 12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었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의장과 부의장의 궐위로 최다선의원이 소집권자로서 5월 11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였고, 같은 날 집회공고와 함께 전 의원에게 집회내용을 통지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원 사직현황입니다.

11분의 의원으로부터 폐회 중 사직서가 제출되어 지방자치법 제89조 및 공직선거법 제53조에 따라 사직 처리되었습니다.

현재 재적의원 수는 33명입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현황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로부터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어 오늘 본회의에 상정되겠습니다.

다음은 서면질문 등 현황입니다.

3건의 서면질문 및 서류제출이 요구되어 답변서가 제출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자회의서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창원시의회 의장 보궐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제의)

(11시07분)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창원시의회 의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보궐선거는 “의장이나 부의장이 궐위된 경우에는 보궐선거를 실시한다.”라고 규정된 지방자치법 제61조에 따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선거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74조 및 창원시의회 회의 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거하고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겠습니다.

다만, 제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는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는 후보자 2명이 결선투표를 실시해야 하나, 현재 후보자가 1인인 관계로 결선투표를 할 수 없어 당선자가 당선되지 못하게 됨을 참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출된 의장의 임기는 지방자치법 제61조에 따라 전임자의 남은 임기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의장 선거 후보로 등록하신 김종대 의원님으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는 5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경과하면 마이크가 차단되니 주어진 시간 내에 발언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대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대 의원 반갑습니다.

창원특례시의회 제3대 후반기 의장직의 잔여기간에 따른 보궐선거에 출마한 김종대 의원입니다.

그동안 우리 창원시의회 의원님들과 지난 4년간에 함께 한 의정활동의 경험들은 저에게는 큰 영광이었고 평생 잊지 못할 자산이자 소중한 추억으로 여러 의원님에게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특별히 오늘 6월 1일 치러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선출직으로 선거운동에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상황 속에서 지방의회 의원으로서의 의무와 그 소임을 다하기 위해 등원하신 의원님들의 노력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올려드립니다.

지난 의정활동을 하면서 선수가 많은 의원으로서 모범과 아름다운 선한 영향력을 끼치지 못한 것에 대해 늘 자문하며 자성하는 마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이 자리에 서기 전에 저 자신의 성찰할 점이 무엇인가를 많이 고민했고 또 어떻게 하면 창원특례시의회의 위상 제고와 의원님들에게 받은 많은 사랑을 보답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은 고심 끝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의 전면 개정으로 지방의회의 많은 정책적 제도의 보완이 있었지만 아직도 많은 미진한 부분을 극복해야 하고, 창원특례시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시대적 소명을 다하고자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의원님들의 활동에 주민들에게 합당한 선택을 받으려는 노력에 마음껏 응원드립니다.

이번 선거에 출마를 못 하시는 의원님들에게는 위로의 말씀과 그리고 무투표 당선되신 의원님들에게는 축하와 또 열심히 선거운동 중에 있는 의원님들에게는 필승을 건승을 빌어봅니다.

이번 기회에 저에게 의원님들께서 섬길 기회를 주신다면 지금까지 지방의회 6선의 다양한 의정활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4대에 적용되는 지방자치법에 따른 창원특례시의회가 지향해야 할 진정한 지방자치제의 분권 강화와 또 의원님들 개개인의 의정활동을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집행부와 의회사무국의 관계자들과 풀뿌리민주주의의 생명인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의 발전에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기 위해 제4대 의회 준비를 위한 일들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옛말에 “순리에 역행하는 자는 망하고 순행하는 자는 흥한다.” 하였습니다.

제가 전 의장님의 잔여기간에 의장직을 수행함에 있어 상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공평하고 균형된 사고로 제3대 의회의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노력하고 또 그것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으로서 선출될 수 있도록 많은 지지를 부탁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앞날에 행운과 건승을 기원드리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김종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고 투·개표 사무를 감독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선거구 순서에 따라 김상현 의원님과 김경수 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의장, 의장, 궁금해서 물어볼 말이 있습니다. 회의 진행사항에 대해서 궁금해서 물어볼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해도 되겠습니까?)

나오셔서 발언하시겠습니까?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여기서 하겠습니다.)

예예.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지금 현재 후보자명부 자료는 이렇게 의장 한 분하고 부의장 세 분이 등록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사전에 설명이 좀 있어야만 진행이 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후보에 대해서. 부의장 후보 등록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셔야만 저희 의원들이 참고해서 투표를 임하든지 어떻게 하든지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이천수 의원님께서 발언하신 내용은 후보자에 대한 정확한 자료나 이런 것이 제출되어 있지 않다 그런 말씀이지요?

(백승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지금 부의장 등록이 3명으로 되어 있는데 이 3명이 지금 어떻게 정상적으로 후보가 되는지 아닌지를 지금 모르거든요, 우리 의원들은.)

(백승규 의원 의석에서 – 잠깐만 의장님.)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의장님이 먼저 이 내용을 설명해 주셔야만.)

(백승규 의원 의석에서 – 잠깐, 의장님, 정회를.)

(「잠시 정회합시다」하는 의원 있음)

(백승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잠깐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요청합니다.)

잠깐만요, 저희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회의중지)

(11시18분 계속개의)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천수 의원님, 이해되셨습니까?

(이천수 의원 의석에서 – 예예.)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감표위원님?

(「지금 나오십니다」하는 의원 있음)

지금 나오고 계십니까?

감표위원님, 김상현 의원님, 김경수 의원님, 확인 다 하셨습니까?

(감표위원,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소 내부 확인)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투표종사원은 감표위원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을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명패함과 투표함 잠금)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총무담당은 나오셔서 투표 방법에 관한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 김세은 반갑습니다.

총무담당 김세은입니다.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선거는 투표용지에 의한 무기명투표로 실시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의장석에서 볼 때 맨 뒤 왼쪽부터 호명해 드리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투표종사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앞쪽에 설치되어 있는 기표대에서 비치되어 있는 기표용구로 투표용지 뒷면 기표란에 기표를 한 후 감표위원 앞에 있는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의원께서는 감표위원에 앞서 투표종사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달 받아 투표를 하시고 다시 투표종사원에게 전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원님들이 모두 투표를 마친 다음 마지막으로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효·무효 투표의 사례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20분 투표개시)

(총무담당 : 의원 성명 호명)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투표종료)

이어서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종사원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명패함 개함 및 집계)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23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투표함 개함 및 집계)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23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투표종사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고 의원님들께서는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투표 집계)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23표 중 김종대 의원님 22표, 무효표는 없고, 기권표가 1표 있습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김종대 의원님이 창원시의회 의장에 당선되셨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잠시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의원석으로 이동)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종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대 의원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가 91년도부터 의정활동을 시작해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는 가운데 한 조직의 대표가 되는 것에 상당한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그 꿈을 이루어주셨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까 제가 출마변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제가 이치우 의장님께서 사직하시고 남은 잔여임기 동안에 한 한 달 보름 정도 되는 이 시간 동안에 의장직을 수행함에 있어서 상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해서 공평하고 균형된 사고로 많은 사람들을 섬기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뿐만 아니고 제4대 의회가 여러 가지 준비해야 될 것이 많이 있을 줄 압니다.

그것에 대해서 준비하는 데 게으름 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의논하면서 잘 준비되어서 아름답게, 그리고 또 우리 시민들이 기쁨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최선을 다해서 저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직무대행 이해련 김종대 의원님, 의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저는 당선되신 의장님께 사회권을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종대 의장님,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대 의장, 의장석으로 이동)

○의장 김종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의를 진행해 주신 이해련 의원님, 수고가 많으셨고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 준비를 위해 의원님들께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서 회의를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의장제의)

(11시34분)

○의장 김종대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에 앞서서 혹시나 신상발언 하실 의원님이 계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박성원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예, 박성원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원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신상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종대 의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종대 의장님, 그리고 임시대행 의장을 성실히 수행해 주신 이해련 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박진열 국장님을 비롯한 우리 직원 여러분, 저 뒤에 계시는 의사계 직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 역사가 정말 새롭게 진행되는 이런 역사적인 순간이 왔습니다.

참 기분 좋습니다.

참 또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좀 아이러니합니다.

그러나 우리 의원님들은 지역의 민원, 시정의 발전, 예산, 개인의 의정활동도 중요하지만 우리 의회에 들어와서 제가 한 것을 자랑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고 제가 한 것을 세 가지만 말씀드리고 신상발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민이 다니는 게시판에 손바닥만 한 게시판을 알리는 그것은 우리가 의원으로서 자존심 상합니다.

국회 가면 어마어마한 큰 게시판을 하지는 못할망정 그래도 A3 정도, 극장 포스터 정도는 돼야 창원특례시 게시판에 그래도 임시회 몇 월 며칟날, 정례회 몇 월 며칟날 한다는 그런 표현들을 안 하고, 손바닥만 하게 한 것을 지적을 했는데 또다시 원위치가 됐어요.

그것을 빨리 시정해 주시고, 그다음에 본회의장 앞에 제가 비가 엄청시리 왔을 때 사진을 찍고 예산 관계 이런 것을 굉장히 내가 많이 다뤘어요.

물론 우리 의원님들도 도와주셨습니다마는 그런 것도 제가 또 지적을 해서,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고 한 2년 걸렸습니다.

그것도 이번에 마무리 잘해서 참 기분이 좋고 수고하셨고, 끝으로 국회 가면 헌정관이 있습니다.

우리 의회는 의정관이 있어야 되는데 중간에 조금 준비를 하다가 마무리 못 한 것이 좀 아쉽습니다마는 4대에는 꼭 필요한 그런 문제라 생각됩니다.

끝으로 저는 오늘 부의장직에 큰마음을 먹고 있다가 ‘아 지금 내 이것이 할 부의장의 역할이 아니다.’ 저는 오직 제 지역구에 열심히 이 순간을 위해서 뛰고, 그리고 마침 저희 지역구에 평소에 좋아하는 전병호 님이 어, 부의장에 신청하셨고 이래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초대에 김이수 의장님만 계셨지, 합포구에 한 번도 부의장 된 분이 없었어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에 우리 전병호 님이 부의장에 등록을 하셨기 때문에 상당히 기분 좋고, 저는 이 순간에 저희 지역구로 가서 열심히 운동하고 부의장을 사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대 용단을 내려주신 박성원 의원님 경의를 표하고 감사드립니다.

또 김태웅 의원님 신상발언이 있으시겠습니다.

김태웅 의원 반갑습니다.

아마 6월 1일 날 선거를 다 출마를 하신 것 같은데 아무튼 의원님 여러분들의 출마하신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제가 신상발언을 통해서 이 자리에 선 것은 다름이 아니오라 오늘 실시되는 부의장 후보에서 사퇴코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사퇴를 하면서 다시 꼭 여러분들에게 드릴 말씀은 아마 창원특례시의회가 오늘 벌어지는 의장·부의장 선거를 계기로 뭔가 좀 협치하고 상생할 수 있는 그런 특례시의회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3대 의회가 한 45일 정도 남았는데요.

마무리 잘할 수 있도록 방금 선출되신 김종대 의장님을 중심으로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 저 또한 협조를 잘하셔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고, 다시 한번 6월 1일 출마하신 의원님들의 건승을 간곡히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대 창원시의회의 발전과 그리고 전체 화합을 위해서 용단을 내려주신 김태웅 의원님, 감사드립니다.

의원 여러분, 조금 전에 박성원 의원님과 김태웅 의원님께서 신상발언을 통해서 부의장 후보를 사퇴하셨습니다.

후보 사퇴에 따른 선거 준비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1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의)

○의장 김종대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투표에 앞서서 부의장 선거 후보로 등록하신 전병호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견발표는 5분 이내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병호 의원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종대 의장님, 의장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 부의장 후보에 출마한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전병호 의원입니다.

먼저 2년간 코로나로 인해 힘들게 보내고 일상생활로 복귀하시는 창원시민 모든 분께 그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그리고 3대 의회에서 많은 도움과 가르침을 주신 공무원 가족 여러분과 의회사무국 직원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각자의 선거운동 일정에도 바쁘신 와중에 오늘 참석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한 번 더 감사드릴 우리 존경하는 박성원 의원님과 김태웅 의원님의 큰 용단의 결정을 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제 얼마 남지 않은 3대 의회를 위해 부의장이 되고자 나왔습니다.

지난 4년간 우리 의원들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였고 의원님의 은혜에 많은 가르침을 배웠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3대 의회 모든 의원님 모두가 마무리 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디 저에게 많은 지지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의원님 모두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종대 전병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부의장에 관련된 정견발표를 마치고 투·개표 사무를 감독할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와 마찬가지로 김상현 의원님과 김경수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소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소 내부 확인)

(투표종사원, 명패함과 투표함 잠금)

시간이 없는 관계로 조금 빨리 빨리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 여러 가지를 체크해 주시고 명패함과 투표함을 잠금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총무담당께서 나오셔서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 김세은 반갑습니다.

총무담당 김세은입니다.

투표 방법은 앞서 실시한 의장 투표 방법과 같으며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호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시46분 투표개시)

(총무담당 : 의원 성명 호명)

○의장 김종대 의원 여러분, 투표는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다 되었으므로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50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종사원들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명패함 개함 및 집계)

명패수를 집계한 결과 23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서 투표수를 집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투표함 개함 및 집계)

투표수를 집계한 결과 23매로서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님들께서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종사원, 투표 집계)

투표 결과를 말씀 올리겠습니다.

총 투표수는 23표로서 전병호 의원님께서 22표로, 기권 1표,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한 전병호 의원님께서 창원시의회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셔도 되겠습니다.

(감표위원, 의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 수고가 많으셨고요.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전병호 의원님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병호 의원 존경하는 우리 의원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박성원 의원님 그리고 김태웅 의원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우리 3대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김종대 의장님과 함께 정말 의회가 3대 의회가 깨끗하게 마무리되는 것을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의원님이 가시는 길에 꽃길이 되도록 남은 기간 동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3대가 참 의원님들하고 협치도 하고 화합도 하면서 정말 좋은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어디를 가시든 항상 우리 3대 의회의 의원님들 다 각자 기억을 해 주시고 저 또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더 어디를 가서도 건승하시고 항상 행복하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김종대 전병호 의원님 축하드립니다.


3.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1시56분)

○의장 김종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15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5월 16일 오늘 1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4.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장제안)

(11시57분)

○의장 김종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이종화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위원 이종화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이종화 의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한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경남 시·군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창원시의회 의원 정수가 44명에서 45명으로 1명 증가되어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를 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2조 제2호로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정수를 10명 이내에서 11명 이내로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이상 제안설명한 안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여 채택된 내용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회운영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장 김종대 이종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성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장제의)

(11시58분)

○의장 김종대 다음은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두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에 따라서 김태웅 의원님과 심영석 의원님을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태웅 의원님과 심영석 의원님께서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지금 한창 바쁘실 텐데 이렇게 시간을 내어 나와주셔서 감사드리고, 이상으로 제115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9분 산회)


【투표용지에 의한 무기명투표 결과】

○창원시의회 의장 보궐선거의 건

투표 의원(23인)

찬성 의원(22인)

기권 의원(1인)


○창원시의회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

투표 의원(23인)

찬성 의원(22인)

기권 의원(1인)


【이의유무 찬성 의원 성명】

○제115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투표 의원(22인)

찬성 의원(22인)

권성현  김경수  김경희  김상현

김종대  김태웅  문순규  박성원

백승규  심영석  이우완  이종화

이천수  이해련  전병호  전홍표

정길상  정순욱  주철우  지상록

최은하  한은정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투표 의원(23인)

찬성 의원(23인)

권성현  김경수  김경희  김상현

김종대  김태웅  문순규  박성원

백승규  심영석  이우완  이종화

이천수  이해련  전병호  전홍표

정길상  정순욱  주철우  지상록

최은하  최희정  한은정


○출석의원(23인)
권성현김경수김경희김상현
김종대김태웅문순규박성원
백승규심영석이우완이종화
이천수이해련전병호전홍표
정길상정순욱주철우지상록
최은하최희정한은정


○청가의원(10인)
구점득김상찬김순식김인길
김장하박선애손태화이헌순
임해진최영희


○속기사

성정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