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22회 제1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3.04.19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22회 창원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3년 04월 19일(수) 11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2.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의장 제의)


(11시23분 개회)

○위원장 구점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활짝 핀 꽃들처럼 활기찬 4월이 되시길 바라며, 아직 일교차가 크니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정연 전문위원 정정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4월 18일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제123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주요 의사일정은 5월 2일 14시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 5월 3일부터 9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 현장방문 등이 있습니다. 5월 10일 14시 제2차 본회의로 총 9일간의 일정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이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구점득 정정연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25분)

○위원장 구점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 및 토론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2023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9일간 하는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23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안건 심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회의중지)

(11시26분 계속개의)

○위원장 구점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의장 제의)

(11시27분)

○위원장 구점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연구단체 대표의원으로부터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이신 심영석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반갑습니다.

마을공동체연구회 대표의원을 맡고 있는 심영석 의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운영위원회 구점득 위원장님과 운영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안설명 전에 먼저 양해의 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지난달에 같이 우리 용역심의를 받았어야 되는데 우리 마을공동체는 다른 연구회와 다르게 주민 및 전문가로 이렇게 15명을 더 영입을 했습니다. 이분들하고 연간 계획을 수립하다 보니까 한 달가량 약간 지연된,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2023년도 마을공동체연구회 정책연구용역에 대해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용역 과제명은 ‘창원특례시 마을생태계 조성 방안 및 의회의 역할 도출연구’이며 소요 정책개발비는 4,400만 원입니다.

우리 시는 2022년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창원시 마을생태계 조성방안 마련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연구회 역시 작년 4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에도 불구하고 열 분의 의원들이 열심히 활동한 결과 좋은 용역 결과를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연속성 있는 연구를 위해 상·하반기 통합해서 한 건의 연구용역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타 지자체의 우수 센터 장단점을 현장방문하여 분석하고, 강연, 토론회를 통해 심도 깊게 연구하고 읍・면・동 마을・자치 연계를 위한 효과적인 지원정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정책과제 및 의원정책개발비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용역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구점득 심영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해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해정 위원 우리 대표의원님 고생 많으십니다.

마을공동체를 위해서 여러 가지 의원연구 활동을 하시느라 고생 많으신데요. 제가 한 2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마을생태계 조성이라는 지금 현재 어떻게 보면 우리가 좀 생소한 용어를 이렇게 사용을 하셨는데 마을공동체가 아니고 생태계 조성이라는 것 들고 나오셨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좀.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여기서는 마을생태계로 이렇게 약식으로 기록을 했는데 정확한 표현은 마을공동체 생태계 구성입니다.

지금 우리는 95년 이후에 지방자치법에 따라서 현재 지방자치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지방자치를 함에 따라서 시는 물론이고 각 동에도 각종 지방자치조직, 마을공동체조직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분포되어 있는 것을 하나의 생태계라 봤을 때 이 생태계가 우리 창원시의 마을공동체 기본 계획에 맞게 같이 우리가 연계돼서 활동을 해야 되는데 지금까지는 이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다 보니까 이 부분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서 이와 같은 생태계를 창원시의 기본 방향에 맞게 정립하고자 마을생태계 조성이라고 용어를 통칭을 했습니다.

박해정 위원 우리가 통상적으로 보면 의원연구 모임이 전반기·하반기 해서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게 통상적인데 보면 1년치를 한꺼번에 발주를 하셨어요, 이 연구용역은.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예.

박해정 위원 그런 이유가 있습니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먼저 이 마을공동체라는 것은 전년도에 했던 용역 결과에 연속성이 있어야 되거든요.

그리고 2020년도에 창원시에서는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을 수립했는데 이에 기본계획에 부합되는 연구활동이 진행돼야만이 이게 연속성이 있고 마을공동체가 창원시에 정상적으로 정착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큰 틀에서 이런 체계 정립을 위해서 이와 같이 흐름을 이렇게 갖고 전반기와 하반기로 통상 다른 위원회는 이렇게 두 건을 하는데 저희 위원회 같은 경우에는 이 마을공동체라는 연구용역단체가 사업, 쉽게 얘기하면 사업자이기도 하겠지요. 이 용역업체가 우리 경남지역에는 죄송하게도 전문기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 앞에도 이미 서울에서 이 센터를 운영해 보고 다년간 경험을 한, 쉽게 얘기하면 센터에 의뢰를 했었고 이번에도 그 센터에 의뢰를 하면서 이왕이면 나눠서 하지 말고 전반기와 후반기를 하나로 통합해서 연계성 있게 가고 그리고 이렇게 연계성 있게 감으로 인해서 현재 우리 마을공동체연구회에 들어와 있는 민간 조직이지요. 주민활동가 그리고 각 학계에 있는 전문가분들이 지속적으로 전반기, 후반기에 같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의 사업으로 통합을 했습니다.

박해정 위원 잘 알겠습니다.

마을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데 있어서 좋은 연구 결과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시오.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대표의원 심영석 예,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예.

○위원장 구점득 박해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 및 의원정책개발비 지원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산회)


○출석위원(8인)
구점득황점복강창석김묘정
김영록박해정서명일이원주


○출석위원 아닌 의원(1인)
심영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정연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유재준
의회담당관 최진호


○속기사
박성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