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05회 제3차 문화환경도시위원회(2021.06.18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5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회의록
제3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1년 6월 18일(금) 10시

장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5개 구청

나. 문화체육관광국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나. 문화체육관광국


(10시08분 개회)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5회 창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3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 일정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5개 구청,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부서의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예비심사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10시09분)

○위원장 박춘덕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계속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5개 구청 소관 부서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마산회원구청이 대표로 제안설명하고, 나머지 구청은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 반갑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입니다.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문화환경도시위원회 박춘덕 위원장님과 정길상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마산회원구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소관 총괄 설명 후, 직제순에 의거 부서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소관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의 예산현액은 58억 664만 8,140원이며, 지출액은 54억 7,109만 1,590원, 이월액은 1억 6,680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81만 4,317원, 집행잔액은 1억 6,794만 2,233원입니다.

먼저 881페이지부터 901페이지까지 환경미화과 결산 내역입니다.

예산현액은 46억 6,176만 6천원으로 청소행정 등 3개 정책사업에 44억 3,924만 6,410원을 지출하였으며, 이월액은 8천만원, 집행잔액은 1억 4,251만 9,590원입니다.

다음은 905페이지부터 914페이지까지 문화위생과 결산 내역입니다.

예산현액은 4억 5,432만 3천원으로 생활체육 육성 등 4개 정책사업에 4억 1만 6,130원을 지출하였으며, 이월액은 5천만원, 집행잔액은 430만 6,870원입니다.

마지막으로 917페이지부터 929페이지까지 건축허가과 결산 내역입니다.

예산현액은 6억 9,055만 9,140원으로 건축행정 내실화 등 4개 정책사업에 6억 3,182만 9,050원을 지출하였으며, 이월액 3,680만원, 보조금 반납금 81만 4,317원, 집행잔액은 2,111만 5,773원입니다.

이상으로 마산회원구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면서, 본 결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청 제안설명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춘덕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5개 구청 전체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5개 구청 소관입니다.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의창구는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715페이지부터 764페이지까지입니다.

성산구는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767페이지부터 817페이지까지입니다.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821페이지부터 877페이지까지입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881페이지부터 929페이지까지, 진해구는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933페이지부터 987페이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청장님, 과장님, 관계 공무원님들, 연일 계속되는 업무에 대단히 수고 많으시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889페이지 보면 시설비 및 부대비 해서 예산이 9,300만원입니다. 지출액이 1,283만 6,700원 지출되고 이월액이 8천만원 남았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여기 시설비는 공중화장실 시설물 개보수 공사로 집행이 되었고 이월금 8천만원은 도 조정교부금으로 공중화장실 신축에 8천만원 내려온 것을 이월해서 올해 집행을 완료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8천만원 사용은 어디에 하셨단 말씀이죠?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호계 산책로 공중화장실 신축에 사용을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화장실 신축을 하는데 8천만원 들었다는 말씀이네요. 알겠습니다.

다음에는 나오신 걸음에, 892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생동물보호에 있어서 다른 5개 구청을 비교해 보니까 금액 차이가 좀 많이 나더라고요.

이게 본청 환경정책과에서 재배정을 받은 금액이지 싶은데, 진해구 같은 경우는 1,700여만원이고 회원구는 3,100만원이 넘는데 한 3,200만원 되더라고요. 보면 3,198만원 아닙니까.

그다음에 합포구 같은 경우도 2,849만원, 성산구는 2,154만원, 의창구 같은 경우는 지역이 광범위하고 큰데도 불구하고 1,880만원이 잡혀 있는데, 회원구가 많이 잡혀 있다 보니까 지금 지출하는데 있어서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해서 다른 구청에는 불과 100만원, 200만원, 적은 금액이 잡혀 있는데 849만원이 잡혀 있습니다.

다른 구청에 비해서 근 7,8배가 많은 금액이거든요.

과장님 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겠습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유해야생동물 기피제 같은 경우는 농작물을 해치는 멧돼지나 고라니가 주된 유해야생동물인데 멧돼지 같은 경우에 피해자분들이 신고를 하면 지정된 엽사들이 나가서 멧돼지를 포획하게 되는데 그 포획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 농사지으시는 분들께서 멧돼지를 퇴치할 수 있는 기피제를 요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선의 방법을, 차선의 방법이죠. 차선의 방법으로 기피제를 배부하는데 사실은 수요에 비해서 배부되는 양도 조금 모자라는 편입니다.

박현재 위원 다른 구청에 비하면 그래도 월등히 많은 금액이다 보니까 확보를 하더라도 많이 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래도 모자란다는 말씀이죠?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멧돼지를 포획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피해자분들은 계속해서 요청을 하고 계십니다.

박현재 위원 진해 같은 경우는 78만 1,700원이고 의창구는 130만원인데 그에 비하면 금액이 849만원이면 상당한 금액인데 그래도 부족하다는 말씀이고,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용어 정의에 있어서 각 구청 별로 많이 차이가 나는데 의창구청에는 부상야생동물 구조 및 치료 위탁비 해서 용어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성산구는 야생동물보호 해서 민간위탁 되어 있고, 금액은 1,600만원 1,600만원 2개 구청 공히 같습니다.

합포구청에는 부상야생동물 구조 및 치료비 해서 1,800만원, 또 회원구는 부상야생동물 치료대행용역비 해서 1,100만원이 잡혀 있고, 구조대행용역 해서 1,020만원이 잡혀 있네요.

합이 2,120만원이고, 진해구 같은 경우는 부상야생동물 구조비 치료비 해서 구조비는 690만원, 치료비는 900만원, 합이 1,590만원인데 5개 구청에 용어 정의에 있어서 다 틀리게 되어 있고, 회원구에는 유일하게 2,120만원으로 많은 금액이 잡혀 있어서 제가 질의를 드립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부상야생동물 치료와 구조대행 같은 경우에 주로 도로변입니다. 도로변이라든지 하천이나 이런 데에 야생동물이 상해를 입고 있을 경우에 신고에 의해서 저희가 출동을 하게 되는데 구조를 하시는 단체가 따로 있고 구조된 동물을 치료하는 위탁동물병원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동물병원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실적에 따라서 용역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이 예산 잡은 거는 다 지출이 되었다는 말씀 아닙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다 지출이 되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그러면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실제 야생동물을 치료해 보면 사실 건수는 적지만 치료비는 지출이 많이 되고 있고, 구조하시는 단체에서는 이 비용보다 더 출동 횟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예산 사정상 어떨 때는 연말 같은 경우는 100% 지급을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회원구에서 그렇다 하시면 합포구나 의창구 같은 경우는 읍면동이 있고 지역이 더 넓고 인구도 많고, 물론 인구하고는 상관이 없겠지만 지역이 넓은데 그럼 거기하고 금액을 비교해 볼 때 상당한 금액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모자랄 수가 있다면 그럼 조금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합포구 같은 경우는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지 않나 보는데요?

그렇게 되면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그런데 회원구가 고속도로도 있고 관외로 연결되는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 위원님 제가,

박현재 위원 예, 청장님.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입니다.

회원구에 예산이 조금, 야생동물 기피제 부분하고 사실은 무학산 주봉이 회원구 쪽에 있습니다. 그래서 야생동물 출연 빈도도 높고, 그다음에 거기에 예산이 좀 많이 잡힌 거는 민간위탁금에 부상야생동물 출동 구조 및 치료비가 작년에 구조했던 게 167건입니다.

거기에 1,020만원 들었고, 다음에 치료비도 동물병원에 구조해서 치료를 하게 되면 비용을 지급하게 되는데 63건에 1,100만원 정도 지출이 되어서, 그런 맥락에서 무학산 주봉에 야생동물 출연 빈도가 좀 높다고 그렇게 판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야생동물이 출연할 수 있는 여건은 내서나 회원구 외에는 지역상 나타날 지역이 없지 않습니까? 안 그래요?

그런데 의창구나 합포구 같은 경우는 읍면동이 있다 보니 우리가 도로 사정이나 모든 걸 볼 때는 조금 더 비용이 들지 않나 생각을 해 보는데, 과장님 답변 감사하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박현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구청장님 수고 많습니다.

저는 우리 위원장님께서 200만원 아래는 하지 마라고 해서, 또 다 쓴 돈인데 그래서 간단하게 이해 안 가는 부분만 제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도 공부를 많이 해 오셨을 건데 구청장님께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창구에 보면 작년도에 쓰레기 불법투기 이동식 CCTV를 설치했지 않습니까? 작년에 본예산에 해서?

○의창구청장 황규종 의창구청장 황규종입니다.

진상락 위원 718페이지에 보면 1,990만원 해서 수의계약 한 거 같은데 이거를 해보고 성과가 어떻습디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진상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쓰레기 불법투기 예방 이동식 CCTV를 투입하지 않습니까?

진상락 위원 예, 이동식 관계.

○의창구청장 황규종 확실한 효과를 봤습니다.

진상락 위원 봤습니까? 그럼 거기에 실적이 좀 나왔습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우리 환경미화과장님이 보충 설명할 수도 있겠지만 종전에는 CCTV 설치한 거하고 안 한 거하고 차이점이 뭐냐, CCTV가 설치되어서 맨 처음에는 CCTV를 우리 구청에서 순찰 과정에 쓰레기 불법투기가 많다고 동에서 신고가 들어옵니다.

신고 들어오면 구청에서 현장에 나가서 이 불법투기는 CCTV를 달아야 되겠다, 그러면 종전에 있던 걸 이동식으로 달아서 그렇게 함으로 해서, 그러면 우리가 CCTV를 설치해서도 불법투기가 나타난다 이럴 경우도 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바로 동에서 확인해서 그 민원한테 직접 설명도 하고 그럽니다.

진상락 위원 향후 계획은 더 확대할 계획입니까? 어떻습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그거는 앞으로, 그래 가지고 많이 근절이 되었습니다. 단지

진상락 위원 다른 구청에도 동일하다고 보고 이게 효과가 있다면 내년도에는 조금 더 확대하는 것도 좋을 거라고 보네요, 그죠?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725페이지 보면 천주산 등산로 입구 공중화장실이 있거든요. 여기 화장실을 보면 1억이 되어 있는데 저는 조금 과다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이거 설명 좀,

○의창구청장 황규종 그 화장실은 천주사 등산로 입구에 화장실 그게 그린벨트 지역입니다.

뒤에는 천주암 사찰이 있는데, 공중화장실이 발효식 공중화장실이 있고 수세식 화장실이 안 있습니까?

이거는 수세식입니다. 그래서 비용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상수도 인입 배관까지 포함된 겁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이해가 갔고요.

그다음 728페이지에 보면 제가 조금, 로드킬하고도 관련된 것 같기도 한데 부상야생동물 구조 및 치료위탁비가 되어 있거든요.

부상야생동물 하니까 얼마나 부상을 당한 야생동물이 많길래 이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느냐, 좀 이해를 못 하겠거든요. 설명 가능하시겠습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이거는 야생생물관리협회라고 있습니다.

거기와 같이 하는데 우리가 작년에 지금까지 부상야생동물 치료한 걸 보면 고라니, 비둘기, 까치, 너구리, 이런 기타 해서 총 68건에 대해서 치료를 했다, 이렇게 성과가 나와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1,600만원을 용역을 다 줘서 건수와 관계 없이 이걸 지불합니까? 아니면 건 별로 해서 돈이 지급됩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위탁합니다.

진상락 위원 예산 잡힌 1,600만원을 가지고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야생생물관리협회에다가

진상락 위원 1년에 50건이 되든 신고 들어온 거에 대해서 많이 들어오면 많이 하는 거고, 적게 들어오면 적게 치료한다 거죠?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정산되고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부상동물이라 하면 수거해서, 그럼 결국 치료를 시키고 어떻게 합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보통 보면 동물 구조를 하자, 치료를 해 주자, 이렇게 야생환경단체에서 주장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우리가 치료비와 구조비가 따로 갑니다.

아까 얘기한 치료비는 68건이고 구조는 151건이 나타났다, 이걸 성과를 봐가지고 정산식으로 돈을 지출한다,

진상락 위원 다른 구청에는 이 예산이 안 잡혔던데?

○의창구청장 황규종 다 잡혀 있을 건데요?

진상락 위원 있습니까? 내가 못 봤습니까?

그다음 그 밑에 이것도 이해가 조금 안 가서, 악취배출사업장 관리 가이드북 및 관리물품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관리물품이 뭐 어떤 겁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몇 페이지 말씀입니까?

진상락 위원 728페이지 밑에 사무관리비 쪽에, 배출사업장 관리 가이드북 및 관리물품이라고 되어 있거든요. 배출사업장 관리를 하는데 관리물품이 어떤 게 여기에 들어가는지.

○의창구청장 황규종 물품에 대해서 환경미화과장님 설명해 주세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입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악취 신고가, 우리 민원신고가 가장 많이 들어오는 게 소음하고 두 번째가 악취 민원신고가 많이 들어옵니다. 악취 들어오면 관리물품은 악취 포집하는 포집 백도 구입하고요.

그다음에 지도점검표, 악취배출사업장 지도점검표하고 또 악취저감가이드라인 리플렛 제작해서 배부하는 거 하고

진상락 위원 아, 그렇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악취민간협의회라고 있습니다. 저희들 민원이 많아 가지고 간담회 개최할 때 현수막도 제작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하나, 나오신 김에 금액은 적지만 731페이지 골프장 농약잔류검사 참관인 실비 있죠? 그럼 이게 관내에, 의창구에 골프장이 몇 개 있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우리 구청에 1개 있습니다. 창원컨트리클럽.

진상락 위원 1개 있는데, 그러면 농약잔류검사를 1년에 몇 번 해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2번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하반기.

진상락 위원 2번 하는데 참관인에 대한 실비가 나갔고, 검사 비용은 안 나와 있는데 어떻게 되는 겁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그거는 정기검사기 때문에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저희들이 검사 의뢰하면 결과가 그냥 나오고, 이 참관은 법령에 의해서 그 지역 주민들이 고독성 농약을 사용하는지 골프장에, 저희들이 현장에 한 분 동에서 추천 받아 가지고 상반기 하반기 해서 7만원씩, 주로 통장님들이 추천 들어오거든요. 한 분 같이 나가십니다. 입회하십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보면 됩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환경미화과는 됐습니다.

구청장님 하는 거보다는 과장님 하는 게 낫겠네요. 문화위생과장님 봅시다.

740페이지 족욕체험장 관련해서 많은 게 나와 있는데 북면 족욕체험장하고 그 보수 관계 때문에 대전 족욕체험장 선진지 견학을 한 거죠?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입니다.

예,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가 보니까 어떻습디까? 북면 걸 하는데 도움이 됐습니까, 어땠습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제가 작년에는 있지 않아서 그 관계는 확실히 모르겠는데,

진상락 위원 그러면 구청장님이 답변해 주세요.

이게 작년도에 예산할 적에 저는 1,400만원인가 올라왔길래 어차피 이게 관광지역으로 거듭나려면 이거는 예산을 많이 투입하는 게 좋다, 그래서 겨울철에 족욕을 하게 되는 거 같으면 찬 바람이 불면 발 닦는 거부터 해서 전체적인 시설을 보면 너무 노지에 있다 보니까 앞에 개선하는 거 같은데, 결국은 대전 족욕체험장 선진지 견학을 했으면 갔다 온 결과가 있을 거 아닙니까? 그죠?

그 결과가 어떻냐는 얘기죠.

○의창구청장 황규종 우리 족욕장 개장 관련해서 주변에서도 여러 가지로 개선사항을 많이 얘기합니다.

진상락 위원님 말씀처럼 그런 얘기를 하시는데 우리가 작년하고 올해하고 족욕체험장을 제대로 개방을 못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죠?

그때 갔다 오신 분에 대한 여론이랄까, 반응이랄까, 또 우리 시하고 접목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별도로 한번 그 당시의 반응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하여튼 이게 잘 좀 됐으면 좋겠고요. 뒤에 보면 족욕장 기간제도 있고 족욕장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있는데, 제대로 된 관광지의 족욕장이 되었으면 하는 게 제 마음입니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그래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 과장님 나오신 김에 봅시다. 차례대로 하겠습니다.

740페이지 밑에 명곡동 족구장 관계자 간담회 참여자 급식이 되어 있는데 이거 한번 설명해 주세요.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명곡 족구장이 원래는 지금 청사 부지하는 곳에 있었습니다.

그곳에 청사 부지를 하기 때문에 족구장을 옮겨 가야 되어서 그에 대한 지역 주민이라든지

진상락 위원 다른 종목도 굉장히 많은데 족구장에 그런 일로 해서 대여한 것도 아닌데 이런 급식비를 제공합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그러니까 족구장이 이전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간담회를 해서 이전부지를 조성한다든지 이런 건에 대해서 간담회를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거는 내가 보니까 이해가 좀 안 가요. 이전한다고 밥 주고 하는 거는 아니거든요.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그리고 족구장 같은 경우에는 3개 클럽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3개 클럽이 사용하는 요일이 지금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거든요.

그래서 3개 클럽에서

진상락 위원 그러면 이거 언제 했습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작년 7월달에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작년 7월달에 했으면 이거를 코로나19로 인해서 거리두기인데, 그죠?

지금 모이지 못하게 하는 입장인데 뭔데 이게, 다른 테니스도 있고 축구도 있고 다 있는데, 여기에 클럽이 3개고 2개고를 떠나서 비용은 많지 않지만 나는 이거는 우리 방역 수칙에 어긋난다고 보는데?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그 당시는

○의창구청장 황규종 위원님, 간담회가 한 번에 한 게 아니고 두 번에 걸쳐서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두 번 했더라도 단체니까 1명 2명 오지는 않았을 거 아니냐고요.

4명 이상은 지금 거리두기 해서 밥도 못 먹게 하는데 무슨 급식비를 제공했다는 말입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위원님 그 당시는 5인 이상 집합금지가 방역 수칙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고 그렇기 때문에 3개 클럽 회장님하고 사무국장님, 한 클럽에 2명씩 총 6명이 와서 그렇게 했습니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그때 5인 이상에 해당이 안 될 때입니다.

진상락 위원 밥 먹는 거 가지고 뭐 하는 거 같은데, 이게 뭐든 형평성이 있거든요.

단체가 있고 또 다른 종목도 있는데 장소 옮긴다고 밥 사주고 전 펴 놓고, 내가 보니까 이건 잘못된 거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거는 조금 참고하셔 가지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과장님 744페이지 보면 족욕장 기간제 인건비가 있는데요. 이 기간제 운영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하는 겁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지금 족욕체험장이 4월부터 11월달까지 합니다.

그런데 3월에서 6월하고 9월에서 11월까지는 시에서 공공근로가 내려오기 때문에 공공근로를 이용하고, 7~8월에는 공공근로가 없거든요.

그래서 7~8월달에 저희들이 기간제를 채용해서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그 사이에 있는?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진상락 위원 그럼 이거는 사람 2명 씁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진상락 위원 이분들이 하는 일은 뭐예요?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그 주변 환경정리라든지 거기에 보일러실이 있거든요.

보일러실 관리하고 이런 종류를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진상락 위원 지금 순수 온천물만 가지고는 온도 유지가 안 됩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그래서 300미터 밑에 있는 온천수를 끌어 올려서 보일러실에서 온도를 데워서 족욕장으로 옮기기 때문에 보일러실에서 다시 가열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쭉 내려오면 745페이지 족욕체험장 전기는 보일러용으로 치고, 족욕체험장 상하수도 요금 되어 있는데 족욕체험장에 하수도 요금이 어떤 겁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이게 보면 족욕체험장이 있고요. 거기 보면 공중화장실

진상락 위원 거기 하수가 나올 일이 뭐 있습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공중화장실이 두 군데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공중화장실.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진상락 위원 그럼 결국은 족욕체험장이라기보다는 거기에 공중화장실 하수 요금이네요?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됐습니다.

그다음에 의창구 건축허가과 한번 봅시다.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760페이지 불법 광고물 근절 간담회 참석자 급식비 되어 있거든요.

이것도 결국은, 언제 한 겁니까?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저희들이 광고협회하고 작년 상반기에 33명이 참석해서 간담회 후에 점심식사를 같이 한 사항입니다.

진상락 위원 언제 했다고요?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2020년 상반기 4월달에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때는 코로나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예, 그거는 없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불법 광고물 근절이면 결국은 광고협회 회원들만 모은 거예요?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그게 실질적으로 광고협회하고 저희 행정하고 관계를 갖고 있다 보니까 캠페인성 활동을 할 때 같이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그 밑에 주인 없는 간판 정비공사가 있는데 이거하고 같이 연계가 됩니까?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사실은 이게 예산할 때도 얘기가 나왔던 사항인데 사실은 폐업을 하고 업주가 간판을 철거해야 되는데 철거를 안 하기 때문에 흉물로 남다 보니까 매년 시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진상락 위원 주인 없는 간판 이걸 어떻게 파악합니까?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그거는 용역을 광고협회에서 하고 있는데 직접 방문해 가지고 업소 폐업 여부를 확인한 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실제로 방문한다지만 상가가 1개 2개도 아닌데 어떻게 파악하는지 이해가 잘 안 가거든요?

○의창구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주로 대형건물 쪽으로 가서 관리인들을 통해서 보면 그게 확인이 가능한 걸로 저희들 판단하고 있습니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우리가 작년에 101개를 철거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알겠습니다. 과장님 됐습니다.

그다음에 성산구로 가겠습니다. 한번 봅시다.

779페이지인데, 구청장님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찾아가는 꿈나무 환경교실 위탁운영 되어 있는데, 조금 생소해서 설명 한번 듣고 싶습니다.

779페이지 환경미화과, 아니면 미화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세요.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찾아가는 꿈나무 환경교실은 저희 구 시책사업으로써 유치원과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교육신청을 받아서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에 위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진상락 위원 경남녹색 어디요?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입니다.

진상락 위원 거기에 용역을 다 줘서 거기에서 다 합니까?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예, 그쪽에서 재료라든가

진상락 위원 이걸 하게 된 사유가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이거는 환경교육을 저희가 활성화하기 위해서 시책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이거 지원자가 굉장히 많았을 건데 어떻게 그걸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저희가 연초에 신청을 받아서 대상자를

진상락 위원 경쟁률이라든지 참여도는 어떻습니까?

○성산구 환경미화과 대기담당 조희숙 참여도는 좋고 반응도 좋은 편입니다.

그런데 이전 연도나 최근에 한 데는 제외를 하고 가급적이면 확산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요즘 유치원 같은 경우에 유아숲 체험하고 이렇게 해서 자연을 배경으로 해서 교육하는 게 많거든요.

내가 보니까 이게 효과가 좀 있을 거 같은데, 일단 알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됐습니다.

합포구 환경위생과장님 봅시다. 아니면 청장님이 합시다.

795페이지 어린이놀이시설 내 시설물 교체, 되어 있는데 이거 설명 좀 해주세요.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 795페이지는 성산구입니다.

진상락 위원 아, 성산구네요. 미안합니다.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어린이놀이시설 내 시설물 교체공사는 여기가 상남중앙체육공원입니다. 상남중앙체육공원에 어린이 시설이 다 파손되고 해서 여기를 친환경적인 어린이 시설로 교체를 했습니다.

나무로 된 요즘 나오는, 아이들이 많이 선호하는 그런 시설로 교체를 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저는 성산구 전체에 어린이 시설을 보수해 준 걸로 이렇게 판단해서 질문드렸는데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아, 그렇지는 않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중앙체육공원에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거기는 대단지 아파트라서 이용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할 거는 많은데 자잘해서, 그다음에 별거 아닌데 이것도 한번 짚어보고 싶은데, 합포구 환경미화과 835페이지, 청장님이 답변해 주실래요?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및 급식비 되어 있는데 이것도 앞에 연관된 얘기인데 이게 사실은 이것하고, 이런 것도 어떻게 급식비가 많이 들어가 있거든요.

조그만 먹이 하나 주기 위해서 단체가, 자원봉사도 할 수 있을 건데 하나의 보여주기식 이런 기분도 들고, 또 코로나 시국에 자꾸 급식하고 관련되어서 시기는 모르겠습니다만 짚어보기 위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입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이런 모든 캠페인이라든지 행사라든지 이런 부분에 물론 자원봉사도 있고 관련 단체도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이분들을 10시나 되어서 캠페인이나 먹이주기 행사를 1시간이나 1시간 반 정도 하면 점심시간이 좀 애매해집니다.

그래서 그냥 보내기는 그렇고, 그래서 점심시간이 애매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급식을 제공한 그런 사항이고, 작년에 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서 5인 이상 집합금지 중점방역 기간 외에 일반적으로 허용할 때 한 사항이라서, 물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공무원들이 우선 솔선수범해서 방역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히 지키고 있습니다.

있고, 그 기간이 아닌 기간에 한 부분이고, 그다음에 민간인을 모시고 하는 부분이라서 시간이 어중간하면 어쩔 수 없이 급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를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더 드릴 말씀이 있는데 시간 관계상 여기까지만 줄이겠습니다.

그다음에 회원구 환경미화과 한번 봅시다.

○위원장 박춘덕 진상락 위원님, 다른 위원님도 질의하셔야 되니까 질의를 종료해 주시고 나중에 보충질의을 시간 드릴게요. 그때 좀 하십시오.

진상락 위원 마무리 다 되어 갑니다.

○위원장 박춘덕 예, 하십시오.

진상락 위원 할 사람 많이 밀렸어요?

하는 김에 좀 하겠습니다.

885페이지 보면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근절 홍보물 있는데 그 뒤 페이지에 보면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방지 로고젝터 라고 되어 있는데 이 로고젝터 뜻이 뭡니까? 어떤 겁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로고젝터란 쓰레기불법투기를 방지하자는 그런 홍보문구를 도로 노면에 전사하는 그런 장치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앞에 홍보 제작 1,700만원 이거는 어떻게 됩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이 홍보물은 저희가

진상락 위원 이거하고 관련 없습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홍보 물품이라든지 그다음에 현수막이나 리플렛이나 그런 거를 제작해서 시민들한테 배부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진상락 위원 시민에게 제공하는 거고, 그럼 로고젝터는 현장에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현장에 설치하는 겁니다.

저희가 작년에 10대를, 기존에 21대가 있었고 작년에 10대를 추가 설치를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현장에 불법 투기하는 장소에다가 이걸 했다 그죠?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진상락 위원 앞에 1,700만원은 주민들한테 나눠주는 거고?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게 좀 이해를 해 주셔야 돼요.

결산 심사하는데 5개 구청을 한 10분 안에 질문을 다 마친다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포인트 몇 개씩만 짚어서 해도 한 2~30분씩은 그냥 가버려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청장님들하고 간부 공무원님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라고, 또 그 대신에 다른 위원님들 시간을 할애해서 썼어요.

그러니까 그 부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님 줄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정길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상 위원 구청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 많습니다. 정길상입니다.

책자를 보면서 저는 집행 안 되고 이월된 예산에 대해서 질의해 보고자 합니다.

의창구 환경위생과도 있고 성산구도 있고 회원구도 있고 여러 군데 있는데 제가 본 자료에는 5건인데 일단 우선 1개만 물어볼게요. 최고 금액이 크네요.

성산구 문화위생과 796페이지입니다. 과장님 찾았습니까? 796페이지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입니다.

정길상 위원 명시이월 해서 온 금액이 좀 많은 거 같은데 설명을 좀 해 주시죠.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금액은 5억 6,100만원이 되겠는데 이 사업이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지난해 11월에 내려오고 지난해 하반기에 돈이 다 내려와서 사업 기간이 부족해서 부득이하게 이월 조치했습니다.

정길상 위원 특별교부금이다 그죠?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특별조정교부금입니다. 도비입니다.

정길상 위원 됐습니다. 그다음에 한 개만 더 물어볼게요.

의창구 환경미화과, 과장님 725페이지 거기도 보니까 9천여만원 정도 사고이월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주십시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돈은 아까 다른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 천주산 등산로 공중화장실 설치공사비인데 도특별조정교부금 중에서 일부를 이월해 가지고 1억 이월예산입니다.

정길상 위원 주로 특별조정교부금이 전부 다 이월이 많다 그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정길상 위원 다른 부서도 다 마찬가지인 거 같은데, 그럼 이 정도만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저는 이 정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런데 구청 위생과에서 하기에 금액이 큰 것도 있어요, 그죠?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위원장 박춘덕 2억이 넘는 것도 있고 이렇네. 성산구가 구청이 좀 쎈 갑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우겸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 구청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아까 앞서 존경하는 진상락 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셨는데, 명곡동 족구장 관계자 간담회 참여자 급식 관련해서 설명을 좀 충분히 해 주셨으면 좋았겠다 싶어서 제가 그냥 당부 말씀드리는 겁니다. 안 나오셔도 되고요.

왜냐하면 족구장 이동했던 이유나 그걸 좀 명쾌하게 설명하셨으면 위원님께서 이해하셨을 텐데, 왜냐하면 족구클럽이 3개가 있고 이용하던 데가 구청 부지가 지어지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옮겨야 되고 옮길 때 그 3팀에서 시간 조율을 해야 되고, 인원이 많기 때문에 몇 차례 만나서 식사도 한 번씩 하면서, 이렇게 설명을 해 주셨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고, 여기 보시면 급식이라고 적혀있지만, 몇 번 했다 괄로로 해서 몇 회 적어주시면 충분히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의창구 문화위생과 보시면, 저도 짧게 하겠습니다.

742페이지에 금액이 큰 건 아닙니다. 큰 건 아닌데 보시면 소규모 문화행사지원 불법게임기 단속에 따른 기물파손배상, 어린이 보호구역 전담원 및 소비자 감시원 간담회 급식비, 이렇게 있는데 이게 조금 집행잔액이 좀 많이 됐더라고요.

각 구별로 질의하기 전에 5개 구청장님들께서도 금액은 조금 소소할 수 있겠지만 이런 금액이 많이 모이면 막대한 순세계잉여금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집행잔액 발생하지 않도록 추경할 때마다 사전점검 하셔 가지고 조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742페이지 행사운영비의 경우 2019회계연도 결산서 기준에 496만 9천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혹시 어떤 행사들로 이루어졌었고 어떤 내용으로 집행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742페이지요?

김우겸 위원 예.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입니다.

우리 행사운영비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지역문화 행사를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행사가 어떤 것이 있느냐 하면 찾아가는 우리지역 문화교실, 이거는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사문화 강좌를 운영합니다.

거기에 사용하는 예산이고, 또 북면 족욕체험장에 이벤트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작년에 코로나 때문에 행사를 하지 못해서 남아 있는 거고, 또 이원수문학관에 보면 문학기행이라고 행사하는 게 있거든요. 그것도 개최를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김우겸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까 답변하셨듯이 코로나19로 인해서 실시 못 한다는 거는 이미 상반기나 늦어도 9월쯤에 예측이 가능할 거라 생각하거든요.

이게 보면 의창구 문화위생과도 조금 인지를 한 거 같았습니다.

뭐냐 하면 당초예산이 600만원에서 5월에 400만원으로 1차 감액을 했다가 12월달이 되어서 150만원으로 또 감액이 되거든요.

그러면 이미 예측을 했다고 하는 건데 마지막 추경에 150만원으로 감액을 했는데 이때면 이미 행사개최가 좀 불가하다 라는 판단을 하셨을 텐데, 전액 삭감이 아닌 150만원을 이렇게 남겨놓는 거는 이유가, 다 이유가 있겠지만 혹시나 연말에 집행률 때문에 1회성 기획이라도 한 건지, 왜냐하면 전액 삭감이 가능할 건데 이걸 600에서 2차 감액을 하면서까지 이렇게 남겨놓았던 이유가 어떻게 됩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이원수문학관에 보면 찾아가는 우리지역 문화교실 강좌 행사가 있습니다. 이거는 그래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규모로 해서 문화강좌를 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서 그 금액은 남겨둔 금액입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이렇게 감액된 걸 비교해 보면 주먹구구식 고무줄 예산편성처럼 보여서 제가 질의를 드린 거고요.

결산서 745페이지 아까 말씀드린 불법게임기 단속은 최근 5년간 몇 회 실시하셨고, 얼마나 단속했는지 답변 짧게 부탁드립니다.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불법게임기 운영은 작년 같은 경우에는, 이게 차량이 5톤이 있고 1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 같은 경우에는 한 29번 정도를 운영을 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29번 정도. 그러니까 최근 5년이라 했는데 일단 작년만 제가 듣겠습니다.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작년만.

김우겸 위원 그럼 작년만 29회 실시해서 단속은 얼마나 되었습니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단속은 저희들도 불법pc방 같은 곳에 점검을 가지만 이것은 경찰서에서 불법게임기 설치 단속을 합니다. 그래서 경찰서에서 적발을 해 가지고 저희들 업체하고 1년 계약을 하기 때문에 그 업체에서 환경관리공단으로 불법게임기를 수송하고 있습니다.

그게 작년 같은 경우에는 한 29대 정도가 수송을 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744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불법게임기는 엄연히 앞에 불법이라고 붙어 있는데 불법 단속을 하는데 있어서 기물파손이 발생하면 저희가 그걸 배상해야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게 불법이라 적혀서 법적으로 배상을 해야 되는 건지.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불법게임기를 단속하면서 게임장 안에 있는 기물이라든지 그게 혹시나 파손될 거를 대비해서 저희들이 배상금으로 70만원을 예산을 설정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불법게임기 단속이라도 안에 들어갔을 때

○의창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예, 다른 기물이 있기 때문에 혹시나 그게 파손되지 않을까 해서 예산 잡은 겁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성산구 문화위생과 소관 질의 좀 드리면서, 의창구에 이어서 성산구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간담회 급식행사 미실시 등으로 예산 70% 이하 집행된 사업들이 많습니다.

올해도 코로나19는 계속 지속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럼 이 부분에서도 5개 구청장님께서 이런 간담회 급식행사 예산은 현재까지 집행률을 일괄 점검하셔 가지고 추경에 감액조정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시면 아까 정길상 부위원장님께서도 조금 질의를 하셨는데 795페이지에서 796페이지 보시면 대방체육공원, 그리고 반지어울림운동장 2곳에 공사사업 3건이 21년 명시이월 됐는데 이게 공사 3건이 모두 사업기간 부족으로 명시이월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그렇습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돈이 교부된 시점이 2020년 11월 4일날 2건이 교부되었고, 1건은 그보다 조금 전에 한 8,9월경에 교부가 되어서 사업기간이 상당히 부족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교부금은 명시이월이 되고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저는 그거죠. 사업기간 부족 문제가 생기지 않게끔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당초예산 중심으로 적기 편성을 했으면 좋겠다 싶은 거고요.

적기 편성만 사업추진 효율성을 높이는 거는 아니라고 봅니다. 주민 편의성도 모두 잡는 게 적기 편성하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특히 예산 같은 경우 1회기 연도에 세입세출 모두 완료되게 하는 게 원칙이라서 당초예산에서 최대한 예산을 반영해서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5개 구청장님이랑 예산 담당부서 간 협조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완공 이후에 6개월 간 하자보수 사항까지 포함해 가지고 11월에 있을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때 저희 상임위 위원님께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그 상황에 대해서, 나중에.

○성산구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예, 알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마지막으로 하나만 하겠습니다.

진해 환경미화과랑 건축허가과인데요. 묶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집행부에서 받는 자료 보면 2020년 회계연도 결산액 기준 집행률 70% 이하 사업 중에 진해구 환경미화과가 3건이 모두 국내여비였고, 이 부분에도 구청장님들께서 집행률 확인해서 감액조정을 부탁드리겠고요.

건축허가과 소관 위험기타시설물 응급복구비 500만원 전액 미집행인데, 위험기타시설물은 어떤 시설물이 해당되는지, 응급복구는 어떻게 하는 건지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건축허가과장 이승만 진해구청 건축허가과장 이승만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금액은 예비비로 혹시 태풍이라든지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진단도 하고 또 긴급응급복구도 하는 그런 사항으로써 예비비로 책정되어있는데, 저희들 20년도는 집행 안 했지만 19년도에는 태풍 타파 때 약 3,100만원 정도 집행을 했습니다.

예비비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예비비 개념으로.

제목이라고 하죠. 제목 자체가 적혀있는 게 위험기타시설물 응급복구비라 해서 제가 의문이 들어서 위험기타시설물이 뭔지 싶어서, 그럼 일단 2016년에서 21년까지 약 5년간 현재까지 안전사고발생 위험시설물 안전진단 실시는 다 하시고 계신 거죠?

○진해구 건축허가과장 이승만 지금은 3종 시설물이라든지 건축물 관리법에 따라서 진단하는 경우도 있고, 일반 노후 공동주택 등 이런 거는 용역을 의뢰한다든지 또 자체 점검을 한다든지 그렇게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러면 일단 자료 좀 받아볼게요.

위험시설물 안전진단 실시현황이랑 조치 되었으면 조치랑 미조치 사항, 그리고 긴급응급복구 실시현황, 아까 말씀하셨듯이 2019년에 발생했었고 작년에는 발생 안 했다?

○진해구 건축허가과장 이승만 예, 작년에는 없었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거 실시현황이랑 조치, 미조치 사항, 조치 이후에 현재 사항, 해서 저한테 자료 좀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건축허가과장 이승만 예,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위원 여러분, 시간이 한 1시간 경과 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정회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3분 회의중지)

(11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이해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련 위원 반갑습니다. 이해련 위원입니다.

진해구청 문화위생과 질문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반갑습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반갑습니다.

이해련 위원 962페이지 보시면 행사실비지원금입니다. 집행잔액 173만원 정도 남았는데 지금 해군장병 입영식 등 자원봉사 활동보상금 있습니다.

이게 매달 있는 행사입니까?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이해련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화위생과장 홍순주입니다.

해군장병 입영식 등 자원봉사자 활동보상금은 저희들이 진해 해군교육사령부에 신병 입영식과 수료식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 2020년에는 연 18회가 계획되어있었고, 입영식이 18회고 올해는 16회로 예정되어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1월달만 자원봉사를 나가서 활동을 해서 14만원을 썼습니다.

지금은 드라이브스루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이해련 위원 이게 몇 년도부터 했었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2018년도부터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2018년도부터요?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지금 봉사자로 나오시는 분은 어떤 분이 나오시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우리가 관광알리미 홍보단이라 해서 33명이 있는데 거기서 나와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 관광홍보단? 각 동에 있는 관광홍보단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그러면 동에 관계 없이 그분들이 지원자가 나오시는 겁니까? 아니면 동을 정해 놓고 하시는 겁니까?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활성화 될 때는 어느 정도 순서를 정해서, 그 단원들끼리 순서를 정해서 했는데 지금은 중단이 되어 있어서 그런 걸 못 하게 된 것을 저희들도 좀 아쉽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이래 못하고 있으니까.

이해련 위원 한 번 나오시면 몇 분 나오시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보통, 1월달에는 그때 9명이 나왔는데 보통 10명 내외로 나오셔서 입영 장병들, 부모들이나 이런 데에 차 봉사라든지 음료수나 간식을 제공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이해련 위원 주로 음료 봉사하시는 거다, 그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지금 이 봉사자들 말고도 다른 봉사단체에서도 나와서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일반 종교단체에서도 나오고, 그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하지를 못해서 예산이 지금 이렇게 많이 집행잔액으로 남은 거 같습니다.

이어서 963페이지 보시면, 더쇼! 승리의 바다 UCC 공모전 보조금 있습니다.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964페이지요?

이해련 위원 963페이지, 바로 밑에 있습니다. 민간행사사업보조.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제7회 나라사랑 백일장 및 사생대회로 이거는 사단법인 이충무공 호국정신 선양회에서 사업을 하는 건데 2020년도에는 사업기간은 5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했고, 그 당시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직접적인 행사를 사생대회라든지 미술대회를 해군사관학교 가서 해야 되는데 그런 걸 못 해서 UCC 공모전을 해서 그에 대한 사업 집행을 현수막이라든지 상장 제작을 하고 이랬는데 6.25 전쟁 당시 해군 해병대의 해전의 활약상, 이충무공의 호국정신과 승전의 역사, 이 주제를 가지고 공모전을 해서 거기서 뽑아서 시상금하고 해 준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과장님 처음 보는 거라서 제가 질문드렸는데 선양회에서 기존에 하고 있던 백일장 사업을 이번에는 할 수 없으니까 UCC 동영상 사업으로 바꿔서 하는데 제가 동영상을 봤습니다. 지금 봤는데 한번 보시고 확인을 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입상되어서 여기 올라와 있는 거를 보니까 이게 어디서 했나 그랬더니 선양회에서 했군요.

저희가 코로나로 인해서 사업들이 진행하던 것들을 예산을 보조금을 받아서 보조금을 어떻게든 집행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에 이런 아이디어들을 내서 하는데 그래도 예산을 쓸 때 이런 거를 좀 제대로, 지금 만화영화 같은 게 최우수 해서 되어 있네요.

그런데 마무리도 안 되어 있고 막장으로 이런 식으로 글이 써져있는데 이게 제대로 된 UCC를 선정한 건지 하는 생각도 사실은 듭니다.

그래서 이런 것도 저희가 예산을 보조금 주고 있는 입장에서 관리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과장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제가 그 영상을 보지를 못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오기 전에 공모전이 되어서 된 건데, 하여튼 집행 내역을 보니까 당초 보조금 480만원을 주게 되어 있는데 행사 축소로 인해서 반 정도, 214만 5천원을 하게 되었는데, 주된 내용은 상장하고 현수막 제작비하고 이렇게 대부분 집행이 되었는데, 앞으로는 충무공 호국선양회에서 이런 내용을 결과물도 좀 더 살펴 가지고 혹시 부족한 점이 있으면 더 해 가지고 보조금 집행에 좀 더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이게 참, 보조금은 받고, 보조금을 받아서 어떤 사업은 해야 되는데 같이 좋은 아이디어를 내 가지고 또 다른 사업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정말 신중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조금 지금 나가는 행사들이 민간보조금 나가는 게 한두 개가 아닌데 전체적으로 저희가 항상 계도하고 예산을 적절하게 잘 활용해서 쓸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구청장님?

○진해구청장 최인주 진해구청장입니다.

이해련 위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백일장이나 사생대회 할 예산을 코로나19로 인해서 UCC 공모전으로 전환을 해서 한다고 하면 UCC 공모전 자체가 이충무공 호국정신을 선양하고 또 이게 인터넷상으로 영상으로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이게 또 영상을 통해서 SNS나 홍보도 되고 가치 있는 그런 역할들을 좀 해줘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에서 좀 부족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향후에 이런 것들이 있다고 하면 공모전의 과정 속에 심사를 하는 이런 걸 선양회에다가 맡겨둘 것이 아니고 저희 구청에서도 같이 참여를 해서 제대로 된 작품이 선정되고, 이게 나중에 홍보 효과도 거양할 수 있도록 과정 관리에 저희들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조회 수도 보면 몇 번 되지도 않고 그러는데, 아무튼 이런 부분에서 신중을 기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아랫부분 문화시설 민간위탁이 김달진문학관 비롯해서 3곳이 있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어디 어딥니까? 김달진문학관,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김달진문학관하고 구민회관에 있는 진해예술촌하고 그다음 주기철목사기념관 위탁한

이해련 위원 그렇게 3곳입니까?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군항해설사하고 군대해설사들 이번에 코로나 때문에 활동이 굉장히 저조할 수밖에 없었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얼마 동안 활동을 못 하셨죠?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거의 작년 2월달 3월달 못 했고 12월달에 못 했고, 그다음에 중간에 해군의 집, 진해 해군의 집이 있습니다.

거기에 근대문화해설사께서 한 분이 상주해서 근무하시고, 그다음 제황산 공원에 있는 진해시립박물관에 한 분이 주말 동안, 평일에는 근무를 안 하고 이렇게 하고 있고, 근대문화탐방로에는 내나 해군의 집 사무실에서 아직까지 문의전화나 모니터링이나 이런 거를 해서 한 사람씩 교대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도 못하고 계신가요?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아직까지 군부대에서

이해련 위원 아, 아직까지 못하고 계신다? 그럼 이분들 활동비도 지금 지급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겠네요?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지금은 최소한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예?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최소한으로 그 1명하고,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해군의 집에 1명하고 시립박물관 1명 주말에 운영하는 그분이 교대를 하기 때문에 거의 지금은 금액이 많이 줄어서

이해련 위원 그렇게 운영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지금 966페이지 보면 진해근대문화 역사길 조성 쓰레기 수거함 제작이 있습니다.

400만원 들었습니다. 이게 진해우체국 바로 옆에 있는 진해우체국 모형의 미니어처 같은 그 쓰레기통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거는 2개, 진해우체국 측면에 하나 하고 군항마을역사관 맞은 편에 각각 1개씩 해서 2개, 재활용하고 일반형 2개 세트로 해서 1세트당 200만원씩 해서 400만원 집행된 것입니다.

이해련 위원 쓰레기통 하나죠? 1식이잖아요?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이해련 위원 그런데 제가 보니까 모양은 참 우체국처럼 예쁘게 미니어처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쓰레기 버리기가 손이 잘 안 가는, 예뻐서, 잘 만들어져 있어서, 그래서 그런 게 있구나 하는 그런 생각을 좀 했습니다.

구청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진해구청장 최인주 그 부분은 일반 쓰레기 수거함을 만들게 되면 여러 생활 쓰레기까지 투기가 되기 때문에 그런 걸 좀 피하기 위해서 모양을 예쁘게 만들면서 투입구를 조금만 음료수 같은 거나

이해련 위원 작죠.

○진해구청장 최인주 이렇게만 하고자 해서 그렇게 설치를 한 거고, 안민고개 중간휴게소에는 종이컵전용 쓰레기 수거함을 이번에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거기는 종이컵만 투입을 해서 일반 쓰레기하고 분리가 되도록 해서 그런 식으로, 아무래도 일반쓰레기 함을 갖다 놓게 되면 불법쓰레기 투기로 변절이 될 수 있어서 그런 부분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지금 다른 도시도 가보면 예를 들어서 요즘은 테이크아웃 많이 하다 보니까 종이컵이 많이 나오죠.

그러니까 대형 종이컵 형태의 쓰레기통, 거기는 컵만 갖다버릴 수 있게 하고

○진해구청장 최인주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어떤 이미지를 부각시켜서 그것을 여기다 넣는 것이다, 보여주려고 하시는데

○진해구청장 최인주 다른 쓰레기하고 분리도 되고 또 별도 종이컵만 해서 굉장히 재활용률도 높일 수 있고 미관도 고려가 되고, 여러 가지 효과가 있어서 그 부분은 좀 확대를 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효과는 있으시죠?

○진해구청장 최인주 예.

이해련 위원 반응이 좋은 거 같더라고요. 구청장님께 한 가지 여쭙겠습니다.

진해구청에서 하고 있는 야행사업 아십니까? 달빛

○진해구청장 최인주 예, 달빛야행사업 알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거 작년에 전혀 못 했죠?

○진해구청장 최인주 예, 못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이해련 위원 코로나 때문에 전혀 못 하고 있는데 문화재청에서 이 사업이 선정되어서 9월쯤 하려고 하는데 우리 구청에서도 진해구민들 대상으로 하던 이 사업이 점점 커지고 반응이 좋아서 문화재청까지 공모하게 되었으니까 그 사업 또한 우리 지역에 맞는 야행사업으로 코로나가 지나고 나면 잘 할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최인주 일단 코로나19로 인해서 5인 이상 집합금지로 여러 가지 행사들이 제한이 있는데 정부의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서 7월 이후에 변화가 있고 약간의 완화되는 부분들이 있다고 하면 가능한 달빛야행사업이라든지 진해구의 특색을 살리고, 다소나마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이런 사업들은 저희들이 적극 검토를 해서 추진이 잘 되어서 진해구 근대문화유산 그 사업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과장님, 한 가지만 마지막으로 묻겠습니다.

우리 문화해설사 피복비가 968페이지에 있습니다. 피복비 매년 지급하는 겁니까?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거는 매년 지급을 하지는 않고, 작년에 새롭게 해서 문화해설사가 11명 있는데 남자분 2명에게 남성용 재킷 해서 21만원씩 42만원, 여성용 조끼가 16만 7,400원 9벌 해서, 그렇게 총 192만 6,600원을 했고, 군항문화탐방관이 5명 있습니다.

거기에는 양복 콤비식 근무복으로 5명을 해서, 20만 4천원씩 5명 해서 102만원 이렇게 총 지출을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찬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찬호 위원 이찬호 위원입니다. 수고 많습니다.

의창구청 환경미화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728페이지에 부상야생동물 구조 및 치료 위탁비 1,600만원 있잖아요.

그거 관련해서, 이게 뭡니까? 야생동물이 다쳐서 치료비입니까, 포획입니까? 그거 관련해서 설명 한번 해 보십시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입니다.

이찬호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주로 어떤 경우냐 하면 부상야생동물을 발견하면 시민들이 저희 과로 신고가 들어옵니다. 어린 학생들도 있고 까치라든지 아니면 작은 새라든지, 요즘은 동물사랑 정신이 투철하기 때문에 쓰러져있다, 아니면 길가에 다친 동물이 있다고 들어오면 저희 담당공무원이 일일이 출동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연초에 구조에 관련한 위탁계약도 체결하고, 금액은 특정짓지 않지만 치료비도, 동물병원을 동물병원협회에다가 추천을 해 달라고 매년 공문을 보내면 매년 위탁동물병원이 바뀌거든요.

그럼 연초에 예약을 체결하고 분기별로 구조한 횟수, 치료한 횟수에 따라서 청구가 들어오면 저희들이 지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찬호 위원 민간위탁 업체가 어딥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2020년도에는 도그플러스동물병원하고 치료 위탁했고, 구조는 사단법인 야생생물관리협회하고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찬호 위원 협회라는 게 어디, 그럼 협회가 회원이 있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제가 알기로는 협회는 있고 이 협회에서 출동하시는 분을 채용해 가지고 이분이 현장에 나가서 구조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찬호 위원 제가 알기로는 5개 구청 공히 유해동물 대리포획단을 모집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창구도 모집을 하셨어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그런데 포획단하고 이 야생생물관리협회하고는 어떻게 보면 상반되는 개념, 포획단은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동물을 잡는 거고요.

야생생물관리협회는 동물을 보호하는 단체거든요. 구조하고 보호하는 단체입니다.

이찬호 위원 이게 보면 공히 5개 구청 민간위탁비가 거의 비슷해요. 이거 관련해서 2020년도 관련해서 1,600만원 민간위탁해서 위탁정산서를 받았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아까 설명드린 대로 분기별로 청구 들어오면

이찬호 위원 청구 들어온 그 정산서를 주시고, 어디에 어떻게 지급이 되었다는 것을 5개 구청 다 자료 제출을 해 주시기 부탁드리고, 그리고 야생동물 민간포획단을 각 구청에서 모집하셨다는데 그 명단도 제출을 같이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5개 구청 공히 마찬가지입니다.

그래 해 주시고, 그리고 기피제 관련해서 이 기피제를 어떻게 공급을 합니까?

그냥 민간인이 요구하면 합니까? 아니면 지금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주로 기피제가 제일 많은 거는 조류기피제라고 의창구 같은 경우는 북면에 단감이 있는데 까치라든지, 단감이 익으면 와서 쪼아먹는 경우가 있거든요.

물론 아까 말한 엽사 포획단이 나가서 총을 쏴서 잡을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농가에서 조류기피제라고 티백 형식으로 나무에 매달아 놓으면 까치나 조류들이 싫어하는 그런 거를

이찬호 위원 의창구는 까치나 조류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하고 또 멧돼지 기피제가 있거든요.

그 두 종류를 저희들이 구입해 가지고 농민이 피해가 있다, 기피제를 좀 달라, 읍면동을 통해서 저희들한테 신청이 들어올 수도 있고요.

아니면 개인이 직접 방문해 주셔도 저희들이 드리고 있습니다.

이찬호 위원 기피제 공급했던 대장 있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이거는 제가 대장을 직접 보지는 못했는데,

이찬호 위원 이거 관련해서도 5개 구청 공히, 기피제를 5개 구청이 다 구입하셨어요. 구입해서 이게 어떻게 배부되는지부터 시작해서 그 관련 자료를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왜 질문하냐 하면 5개 구청이 비슷해요. 이 민간위탁비가.

그런데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물론 이게 치료나 출동했을 때 지급하는 금액이라고 했는데 그게 성산구 의창구는 1,600만원입니다. 그럼 똑같은 횟수에 똑같은 그게 일어났다는 말인지 제가 궁금했어요.

그래서 이거 관련해서는 자료들을 충실히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가능합니까?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이찬호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야생동물 관련해서 추가로 제가 질의 좀 할게요.

이게 상위법령이 있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위원장 박춘덕 들어가세요. 청장님이 답변하면 됩니다.

선임구청에서 답변을 좀 해 주시고, 이게 보니까 상위법령에 따라서 전국적으로 하는 건데 이게 뭐가 문제냐 하면 운영하는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 게 우리 창원시는 보니까 전체적으로 1억 8,500만원 정도 돼요.

5개 구청에 하는데 이것도 예산 편성하는 걸 보면 좀 그래요.

성산구 같은 경우에는 2,154만원이라 말입니다. 예산을 편성하는데 4만원이 왜 이렇게 구체적으로 되어 있는가, 의창구는 1,880만원, 진해구는 1,770만원 이렇게 되는데 합포구는 2,849만원, 구체적으로 되어 있고 성산구는 154만원, 회원구는 198만원 이렇게 되어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볼게, 야생동물이 창원시가 되고 난 이후에 지원한 지가 얼마 안 된 것으로 아는데 언제부터 만들어서 지원했죠?

아시는 청장님 답변하시든지 안 그러면 아시는 과장님 있으면, 환경미화과장님 중에 있으면 답변을 좀 해 주십시오. 최초 실시를 언제 했는지,

○의창구청장 황규종 의창구청장 황규종입니다.

이 시행은 오래전부터 시행되었고요. 아까 법률을 얘기하셨는데 법률에 야생동물보호관리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예, 있습니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그 법률에 명시가 되어 가지고

○위원장 박춘덕 법령이라고 하는 게 문제가 아니고 언제부터 했냐 이 말이죠.

○의창구청장 황규종 오래전부터 했는데요.

○위원장 박춘덕 오래전부터 한 거는 아니고, 한 지가 얼마 안 돼요.

그거 아시는 분 없어요?

○의창구청장 황규종 왜 그러냐 하면 치료와 구조가 구분되어 가지고 전부 다 위탁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산받아서 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주는데, 제가 이 말씀을 좀 드릴게요.

지금 논쟁하고자 하는 거는 아니고, 우리 창원시에서 사체를 치우는 로드킬 예산은 또 따로 갑니다. 5개 구청 안에.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맞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또 흔히 말하는 포수, 포획단을 운영해서 하는 거는 이번에 조례가 새로 만들어졌잖아요. 유해동물보상 해서 만들어졌고 했는데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농업기술센터에서 하고,

○위원장 박춘덕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한번 해볼게요. 자료가 좀 필요해요.

의창구 같은 경우는 1,880만원 중에 민간이전한 게 1,600만원이고 성산구는 2,154만원 중에 민간이전이 1,610만원, 합포구는 2,849만원 중에 1,800만원, 회원구는 3,198만원 중에 2,120만원, 진해구는 1,770만원 중에 1,590만원을 민간위탁 했단 말이죠.

그래 했는데 이게 이거는 보호거든. 다친 거 보호를 해주는 거고, 그다음에 국가기념물은 다른 거에서 하잖아요. 분리해서 하는데, 그럼 이게 뭐가 중요하냐 하면 민간이전을 해 줬으니까 단체가 있을 거잖아요. 메모를 좀 해보세요.

단체명, 소재지, 주 사무실, 소속 인원, 주 사무실 현황, 누가 근무를 하는지, 그다음에 민간단체 활동 사항, 무슨 활동을 하는지, 그다음에 구조를 했으면 구조 내역, 치료를 했으면 치료 내역이 있을 거고, 약품을 구입했으면 약품구입 내역이 있을 거란 말이지.

그다음에 단체가 있으면 소속 인원이 있을 거고, 이런 부분에 대한 전체적인 자료가 좀 필요하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제출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거해서 이거는 5개 구청에 같이 제출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황규종 예.

○위원장 박춘덕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시간도 다 됐고, 청장님, 한두 가지만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에 불법 현수막 게첨하는 부분에 대해서 구청에서 협의를 해 달라 말씀드렸는데 뭐 아직까지 결론을 못 냈을 것으로 지레짐작을 합니다.

그런데 건축경관과에서 저한테 담당계장님 답이 왔기를 타 시군 사례가 그렇게 하는 데가 있다, 그런데 해 보니까 문제가 많더라, 그래서 조사 중이다, 이렇게 하는데 잘 안 될 거 같다 이렇게 연락이 왔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창원형으로 좀 맞춰봐라, 이렇게 하고 있는데 그렇게 어떤 행정적인 틀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우리 진해구청, 특히 건축허가과에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걸리는 거는 다 철거를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더구나 동 행정에서 거는 것은 즉시 철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 시청 하는 거는.

그래 되겠습니까? 청장님들.

○진해구청장 최인주 진해구청장입니다.

불법 현수막 문제는 어제오늘 얘기도 아니고 계속적으로 행정에서 불법을 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도 있고 해서 저희들은 일단 태백삼거리에 있는 현수막 게시대 6개 중에서 1개를 행정전용 게시대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시율이라든지, 또 불법 현수막을 게시하는 쪽에서도 그쪽에 게첨을 안 하려는 그런 부분들이 있어서 그 또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는 봐져서 앞으로 어떻게 확대할 건지에 대한 고민은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조금 전에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진해구에서는 불법 현수막에 대해서는 어디를 막론하고, 특히나 행정에서 솔선해서 불법 현수막을 게시하지 않도록 최선이 노력을 다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행정에서 모범을 보여야 게릴라 현수막 단속을 할 수 있는 거예요.

행정은 걸고 게릴라 현수막은 철거하고, 주차단속은 하고 주차는 못 하게 하고, 주차 못 하게 하려면 주차장을 만들어줘야지. 그게 5개 구청에 그런 데가 한두 군데가 아니지 않습니까.

단속을 위한 행정은 지양을 해라 하는 말씀을 좀 드리고요.

그다음에 체육시설 하는 부분에 대해서 오늘 청장님들이 다 모이셨기 때문에 당부의 말씀을 드리는데 체육시설물 축구장, 실내체육관, 공원체육에 있는 시설물 등을 이용할 때는 우리 체육지원계에서 조례를 만들어서 그에 준용해서 쓰고 있는데, 얼마 전에 테니스 문제 때문에 테니스장을 쓰는 사람들이 독점을 해서 쓴다, 이게 사유화냐 이래서 언론에 보도도 많이 되고 했는데 우리가 통합한 지 10년인데도 불구하고 체육시설을 임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통합을 못 이루고 있다, 조례가 있기는 하나 조례가 각 구청별 조례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불합리하다, 그래서 제가 한 가지 제안을 하려고 그럽니다. 청장님들한테.

물론 체육지원계에도 제가 얘기를 하겠습니다만 일선에 있는 스포츠 중에 축구, 배구, 배드민턴, 족구, 게이트볼, 파크골프, 야구, 볼링, 테니스, 농구, 엄청나잖아요.

그런 시설물을 쓰는데 있어서 조례로 해서 막을 수가 없어요.

지금 실내체육관 같은 데에 전기료 같은 부분에도 냉난방기 부분도 굉장히 불합리하게 되어있어서 지금 우리 상임위에서 그걸 조정 중에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곧 조례를 해서 일부 개정 조례를 해서 만들면 될 거 같고, 그래서 제가 이걸 말씀드리는 거는 뭐냐 하면 웅남동 같은 경우에는 축구가 조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거기는 조례하고 틀리게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제가 구체적으로 여기서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편의상 그거는 맞지 않다, 그래서 이거를 바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제가 한 가지 예를 들면 배드민턴이나 축구나 테니스나 이런 부분에 나름대로 구청별로 동 단위로 시 단위로 협회가 있습니다.

협회가 있으면 우리가 그 협회를 적극 활용해야 된다, 그러면 그러한 것들도 조례 통합을 이용해서도 나는 가능하다 이렇게 보는 이유가 가령 축구 같으면 진해 같은 경우에 마산 같은 경우에 창원 같은 경우에 3개로 나누면 과거에 거기에 보면 축구협회가 있어요.

그다음에 창원시 축구협회가 있을 건데 그럼 거기에 대해서 운동장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회한테 위임하시면 됩니다.

위임하시면 되고 그다음에 시하고 협의를 해서 시가 필요하거나 다른 사람이 필요할 때는 협회에 연락해서 조율해서 협회가 쭉 관리하고, 제가 특정 스포츠 단체를 말씀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축구 같은 경우에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나 타 단체에서 이용을 하고자 할 때, 그러니까 우리가 교통업무 같은 경우는 화물공제조합에다가, 화물운송조합이나 이런 데서 업무위탁을 하잖아요.

체육시설 부분에도 우리가 체육회가 있으니까 체육회 안에 생활체육하고 엘리트체육하고 통합을 해서 체육회를 지금 운영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시설물 이용하는 것도 협회에 위탁을 해서 하면 내가 볼 때는 징수하는 거는 그대로 징수하고 운영하는 부분은 그렇게 하면 내가 볼 때는 문제가 없을 거 같다 하는 생각이 좀 듭니다.

그래서 제가 구체적으로 제안을 하고 싶은데 좀 포괄적으로 제안을 드리니까, 우리 청장님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일선에서 굉장히 머리 아프지 않습니까?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머리를 좀 짜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위원님들, 추가로 5개 구청에 대해서 혹시 보충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희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희정 위원 질의는 있었는데 없다 해서 넘어갔고요.

5개 구청에 공히 말씀을 드릴 부분은 포상금 구매 내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지역화폐로 구매를 해서 포상을 많이 하시던데 지역화폐가 지금 시민들이 구매하시기가 굉장히 어렵거든요.

그래서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고 시민들이 요구도가 높기 때문에 관에서는 포상제도를 하실 때 이제는 지역화폐를 초기에 홍보나 알리미 역할로 하셨다면 지금쯤은 좀 다른 방법으로 해서 구매가 시민들한테 돌아갈 수 있도록 그렇게 역할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최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5개 구청 환경미화과, 문화위생과, 건축허가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산합포구청장님과 과장님 세 분께서 공로연수와 명예퇴직을 앞두고 계십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거는 성산구 환경미화과 김형목 과장님께서는 안식휴가로 오늘 자리에 참석을 못 했습니다만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강병곤 청장님을 비롯해서 세 분의 과장님 계신데 그동안 평생을 우리 시에 몸 바쳐 오시고 창원시 발전을 견인한 부분에 대해서는 치하와 존경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온갖 열정을 다 바치신 우리 강병곤 청장님, 감회가 새로우실 거 같은데 먼저 인사 말씀을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 합포구청장 강병곤입니다.

먼저 이런 인사의 말을 할 기회를 주신 박춘덕 위원장님, 그리고 정길상 부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87년도에 지적직으로, 남한테 지적을 잘하고 제가 지적질을 잘 당하기 위해서 지적직으로 고성군에 87년도에 공직에 첫발을 디뎠습니다.

그래서 마산 그 당시에 합포구, 50만 이상 인구가 되어서 합포구하고 회원구하고 행정구로 분리될 때 마산 본청에 한 1년 있다가 그다음에 진해로 가서 이때까지 쭉 통합 창원시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돌이켜 생각을 해 보면 지적직으로써의 영광은 다 누린 거 같습니다.

제가 지적직으로 남한테 지적도 많이 해봤고, 전문 전공을 살려서 지적도 많이 당해봤는데 저도 동에도 근무하고 싶었고 여러 가지로 근무를 하고 싶었는데 지적직의 특성상 동에는 근무를 못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리가 없어서.

그런데 다행히 사무관 승진을 해서 여러 동을 지겨울 만큼 다녀봤는데 재밌게 생활한, 재밌더라고요, 사실은. 지겹기도 했지만 너무 즐겁게 너무 재밌게 생활을 했습니다.

특히나 통합 오동동 1기 동장으로 지적직인 제가 지적을 당하기 위해서 갔는데 그 당시에 지금 현재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전병호 의원님이 통장협의회 회장님으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1년 6개월 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일도 같이 하고 했었는데, 참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고 또 이 자리를 빌어서 전병호 의원님한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좌우간 제가 이 자리까지 오게 되면서 여러 가지 김태순 전문위원도 계시지만 거기다가 노조위원장까지, 제가 진해 시절에 노조위원장까지 하고, 해볼 거는 다 해본 거 같습니다.

그래서 공직생활에 후회는 없습니다.

단지 하나가 있다고 하면 저로 인해서 혹시 동료분들이 상처받은 일이 없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이라도 잘해 줄 걸 하는 그런 아쉬움은 있고 후회가 들긴 듭니다만 그래도 제 나름대로는 근 35년 공직생활을 즐겁고 재밌고 신나게 그렇게 했다고 자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재밌게 하기 위해서는 박춘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은 도움이 있었기에 제가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아무쪼록 저는 지는 해고 다시 뜨는 해가 오는 그런 부분이 있는데 앞으로 남는 동료분들한테 제가 썩 잘하지는 못했지만 길거리에 가면서 만났을 때 아, 저 임마 보기 싫다, 도망가는 그런 선배가 아니고 와서 격하게 포옹을 하는 그런 부분은 아니겠지만 와서 악수 정도하고 서로의 안부를 물을 수 있는 그런 선배로서 동료로서 기억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앞으로 여기 계신 위원님들 건승하시고 건강하시고, 앞길에 꽃길만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박춘덕 강병곤 합포구청장님, 퇴직 후에 영원한 청장님으로 남기를 학수고대합니다.

인사 말씀에 창원시민에게 한마디 했으면 더 좋았을 건데 위원들한테 한마디 해서, 창원시민에게 한 말씀 하세요.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 특별히 우리 창원시민 여러분께도 저는 참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특히나 우리 합포구 구민들이 너무 정이 많아서, 물론 민원도 많이 넣지만 그 민원 하나하나를 해결할 때는 저도 참 뿌듯한 느낌도 들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많은 민원을 넣어주신 우리 합포구민들께 감사를 드리고, 왜냐하면 저한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니까 그 부분에 감사하고, 또 흔쾌히 도와주신 주변에 최희정 위원님, 정길상 위원님 이하 여기 계신 위원님께, 또 지상록 위원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 우리 창원시민들께서는 우리 창원시를 위해서 적극 도와 주시고 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요즘 국립현대미술관 유치를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창원시민들이 다 한뜻을 모아야 성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회를 통해서 우리 시민들께서 많은 도움 주시고 협조를 주시고 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청장님 고생 많았습니다.

다음은 성산구 하수헌 건축허가과장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성산구 건축허가과장 하수헌 이번에 명퇴를 신청한 성산구청 건축허가과장 하수헌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모임이 금지되어 퇴임 인사할 기회가 별로 없지 싶었는데 이렇게 인사할 기회를 주셔서 박춘덕 위원장님과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위원님 모두 감사를 드립니다.

세월이 참 빨리 지나갔습니다.

공직에 몸담은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3년이 지나 퇴임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잘 할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허무한 마음과 아쉬운 마음이 많이 남습니다.

하지만 큰 과오 없이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은 주변에 모든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었습니다.

끝까지 소임을 다 할 수 있게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간단히 퇴임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이하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박춘덕 우리 하수헌 건축허가과장님, 그동안 너무 고생 많았습니다.

길에서 만나면 대포 한잔 합시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진해구청에 황현미 환경미화과장님, 후배들한테 굉장히 귀감이 되는 과장님이신데 퇴직한다니까 가슴이 아프네요.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환경미화과장 황현미 진해구 환경미화과장 황현미입니다.

제가 보니까 제가 제일 오래 공무원을 한 거 같습니다.

39년 2개월의 시간을 보내고 이제 공로연수에 들어갑니다.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제가 과연 잘했나 이런 생각도 많이 들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저를 지지해 준 많은 분들, 우리 진해에, 저는 진해에서 시작해서 진해에서 끝을 맺습니다.

진해의 모든 시민 여러분과 동료 선후배님, 그리고 시의원님, 감사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이 베풀어주신 좋은 마음들만 다 간직하고 가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모두 행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수)

○위원장 박춘덕 우리 황현미 과장님, 40년 채웠으면 울 뻔했네요.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진해구청 소속이죠.

홍순주 문화위생과장님, 오늘 답변하신다고 고생 많았습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반갑습니다. 진해구 문화위생과장 홍순주입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위원님께도 감사를 드리고,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계신 5개 구청 구청장님과 과장님들, 그동안 함께 해 주셔서 정말 고맙다는 인사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공직생활을 해 오면서 커다란 과오 없이 마무리하게 되어 홀가분한 마음으로 떠날 줄 알았는데 막상 떠나야 할 시간이 다가오니까 만감이 좀 교차합니다.

저는 1989년 7월 구 창원시, 지금 이찬호 위원님 지역구인 중앙동에서 공무원을 시작했습니다. 32년간 했는데 마무리는 통합창원시 진해구에서 이렇게 마무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비바람 부는 궂은 날씨처럼 힘든 부침의 시간도 있었고, 그렇지만 공직자의 사명감을 가지고 선후배 동료들과 지역 주민과 함께해서 잊지 못할 뿌듯함과 좋은 기억이 더 많았던 거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시간을 조금 되돌려서 여러분들과 함께 더 하고 싶지만 이제는 정말 떠나야 할 때가 된 거 같고, 아쉽고 허전한 마음을 제 가슴 한켠에 묻어두고 여러분과 소중하고 귀한 인연을 가슴 깊이 간직하겠습니다.

그간 여러분들의 도움과 조언, 노고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박춘덕 홍순주 문화위생과장님, 인사 말씀 잘 들었습니다.

위원 여러분, 잠시 정회를 해서 오늘 퇴직하신 공무원님들하고 짧은 덕담을 좀 나누고 다시 속개를 했으면 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7분 회의중지)

(12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에 우리 위원님들과 좋은 말씀 많이 나누시고, 또 특별히 제가 의회 들온 지 8년째 되었는데 우리 청장님들 과장님들 퇴직하시는데 위원님들하고 사진찍는 거는 오늘 처음 본 거 같아요.

그래서 다른 소관 상임위도 그래 해줬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 우리 청장님들도 다른 상임위에 가면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생활 30년 40년 했는데 그냥 가기 아깝잖아요.

마지막 퇴직을 며칠 남겨두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강병곤 마산합포구청장님, 하수헌 건축허가과장님, 황현미 환경미화과장님, 홍순주 문화위생과장님, 마지막까지 상임위에 출석하셔서 위원들의 그런 질문이나 창원시정에 대해서 원활한 질문과 해법을 주신 데 대해서는 존경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앞으로 제2의 인생도 멋지게 펼쳐 나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구청장님과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중식과 다음회의 준비를 위해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회의중지)

(14시0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문화체육관광국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재욱 문화체육관광국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심재욱 반갑습니다. 문화체육관광국장 심재욱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고생하시는 박춘덕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님과 정길상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해 일반회계 특별회계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 총괄 내역은 예산현액 1,592억 270만원, 지출액은 1,259억 677만원, 이월액은 288억 37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4억 9,425만원, 집행잔액은 40억 130만원입니다.

특별회계 세출결산 총괄 내역은 예산현액 15억 7,198만원, 지출액은 1억 8,771만원, 이월액은 13억 8,427만원, 집행잔액은 250원입니다.

다음은 부서별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안 63페이지부터 170페이지까지 문화예술과 소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492억 9,347만원, 지출액은 442억 5,670만원, 이월액은 36억 3,019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8,737만원, 집행잔액은 13억 1,920만원입니다.

다음은 173페이지부터 221페이지부터 체육진흥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892억 7,081만원, 지출액은 678억 5,169만원, 이월액은 197억 3,166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2억 2,368만원, 집행잔액은 14억 6,377만원입니다.

다음은 225페이지부터 270페이지까지 관광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83억 3,575만원, 지출액은 64억 4,966만원, 이월액은 8억 8,457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2,361만원, 집행잔액은 9억 7,790만원입니다.

다음은 271페이지부터 307페이지까지 문화유산육성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123억 265만원, 지출액은 73억 4,871만원, 이월액은 45억 5,393만원, 보조금 반납금은 1억 5,958만원, 집행잔액은 2억 4,043만원입니다.

다음은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103페이지부터 1104페이지까지 문화예술과 소관입니다.

코로나19 피해 예술인 활동 지원금 등 3건으로 지출결정액은 1억 530만원이며 지출액은 1억 530만원입니다.

결산서 1104페이지 체육진흥과 소관입니다.

사각지대 체육시설 휴업지원금 지원 사업 등 2건으로 지출결정액은 5억 7,954만원이며, 지출액은 5억 6,116만원으로 지출잔액은 1,838만원입니다.

결산서 1104페이지 관광과 소관입니다.

경상남도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사업 보조금 등 3건에 대하여 지출결정액은 11억 440만원이며, 지출액은 4억 4,379만원으로 지출잔액은 6억 6,061만원입니다.

이상으로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안과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저희 문화체육관광국에서 상정한 원안대로 승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심재욱 문화체육관광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문화체육관광국 전체,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 문화유산육성과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입니다.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 문화유산육성과, 63페이지부터 307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 국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일단 문화예술과 소관 사업 중에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결산액 기준 집행률 70% 미만 사업이 총 27건 있습니다.

거의 행사사업이라서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서 행사 취소가 된 경우가 대부분이던데요.

27건 중 24건의 사업은 집행액 자체가 없습니다.

참고로 집행액이 있는 3개 사업 중에 1건은 행정사무감사 당시에 제가 말씀드렸던 연등축제라서 오늘 재차 질의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2건 결산서 107페이지 108페이지 보시면 찾아가는 음악회와 결산서 127페이지 128페이지 소외지역 문화예술행사 지원입니다.

찾아가는 음악회 총 사업비가 8,200만원 중에 5,652만원이 집행되었는데요. 세부적으로 일반운영비 3,200중에서 2,948만원 정도 집행이 됐고, 보조금 5천만원 중에서 2,700만원 집행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규모가 축소된 것일 텐데 사업규모 축소 범위와 공연 취소한 세부내역 답변 좀 짧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죄송합니다. 페이지를 한 번 더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107에서 108페이지 보시면 찾아가는 음악회 있고요. 그 뒤에가 127페이지 128페이지 보시면 소외지역 문화예술행사 지원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 저희들 찾아가는 음악회가 3번 정도 예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구암2동에 찾아가는 음악회 있었고, 그다음에 자산동·웅동2동에 예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구암2동 같은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찾아가는 음악회를 시행했었고, 자산동 같은 경우에는 원래 8월로 예정이 되어 있다가 지난해에 그 동에 코로나 환자가 발생되는 바람에 사실 10월로 연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10월달에도 코로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행사 당일날 취소되어서 그 안에 계약금으로 되어 있던 부분에 대해서는 지출이 된 부분입니다.

그리고 웅동2동도 마찬가지로 저희들이 11월달에 찾아가는 음악회를 하려고 예정을 하고 쭉 행사 준비를 해오다가 이 또한 웅동2동 주민들이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면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서 저희들이 이 행사를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한 달 전에 저희들이 계약금을 집행한 사항이 있어서 일부 위약금으로 집행된 사항이 있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과장님 말씀하셨듯이 3회에서 1회는 제대로 했고 1회는 하시다가 당일날 취소를 해서 위약금이랑 계약금 물려주신 거라고 하셨는데 일단 전체 사업비 30% 넘는, 이게 집행잔액으로 남았고 소외지역 문화예술행사 같은 경우도 40% 1,200만원 집행잔액이 남아 있는데 이게 추경에서 정리될 수도 있었지 않았나 싶어서 제가 질의를 드린 거고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는 워낙에 다른 단체들의 공연 기회가 많이 없었고, 물론 예상이 될 수 있던 부분도 있었겠으나 그래도 우리가 예산이 있는 동안은 코로나 상황이 조금 더 진정이 되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위안을 주는 행사로 계속 개최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 라는 여지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호하게 추경에 정리를 하지 못했고 연말까지 계속 이 예산은 보존을 하는 것으로 그렇게 했었습니다.

김우겸 위원 말씀하시는 거에서 들어보면 코로나19가 계속 심해져 가지고 당일날에도 취소할 정도로 됐었는데, 일단 알겠습니다.

이제 2021년 예산에도 적극적으로 추경 과정을 통해서 집행잔액 발생하지 않도록, 왜냐하면 지금 아무리 백신접종이 빨라도 계속 불안한 상태가 있다 보니까 그거 감안해 가지고, 제가 창원문화재단에서도 질의를 드렸거든요.

이런 행사는 조금, 자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좀 지켜보면서 집행잔액 안 남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유념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리고 체육진흥과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것도 동일한 유형인데요. 2020회계연도 결산 기준 집행률 70% 미만 보시면 체육진흥과에 1건이 있는데 1건은 결산서 209페이지에서 210페이지 보시면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약 600만원 집행이 되었는데 집행률이 10%가 되지 않습니다.

이것도 다른 부서와 비슷하게 코로나19로 인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집행률이 10%도 안 되는 거는 조금 제가 이해가, 납득이 좀 안 돼서 거기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장애인스포츠이용강좌를 잠시 설명드리면 결국 어려운 계층에 쉽게 말하면 1년에 64만원을 지급해서 체육관 이용을 활성화하는 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전체 이용권으로 100명 정도의 대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장애인이라는 부분 때문이라도 신청할 때는 의욕적으로 하지만 실제로 현장에 가보니까 참여율이 많이 떨어지는 부부도 있고요.

특히나 방금처럼 얘기했듯이 체육관들이 지난해에 많이 쉬다 보니까 참여율이 저조한 부분은 분명히 맞습니다.

김우겸 위원 보시면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이 2019년 회계연도 결산액이 3,700만원인데 2020년에는 조금 확대해보려고 7천만원까지 편성을 하셨던 거 같아요. 제가 보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맞습니다.

김우겸 위원 여기에 대해서는 뭐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지금 이 부분은 말 그대로 취약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확대하겠다 하는 목적이 당연히 있는 부분이고요.

그 이용자들 이용만 활성화 된다고 하면 이 이상으로라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확대할 의향은 충분히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까 과장님 답변하셨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서 체육시설이 휴관을 많이 했지 않습니까? 휴관에 들어갔고, 휴관했다고 해서 장애인들의 스포츠강좌 이용 욕구가 사라지는 거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이 정부 예산 내려오는 사업이라 하더라도 대책을 세워 가지고 사업을 바꿨어야 되지 않나 싶어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 거고요.

이제 올해도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해서 장애인들의 스포츠 향유권 박탈이 되는데 이에 대해서 혹시 대책이라도 세운 게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리고요.

앞으로의 계획이라든지 이런 거 답변 좀 짧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용객 활성화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보면 당초의 이용권 신청자들한테 이용이 떨어지면 문자를 보내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계속 활용해라 하는 부분이 있고, 몇 회 이상 계속적으로 활용 안 한다면 그 부분을 중단하고 또 새로운 이용자들을 모집해서 이렇게 활용하는 부분이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장애인 체육활동진흥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찾아가는 교실이라든지 별도로 어린이, 노인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포커스를 맞춰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감사합니다.

결산서 207페이지 보시면 생활체육교실운영, 생활체육프로그램지원 있지 않습니까?

제가 서면질문답변서 받은 걸로 보면 이 사업들이 전액 집행잔액 처리된 사업으로 나와 있어서, 그런데 또 결산서 207페이지 전액 집행한 것으로 되어 있고, 예산액도 제가 받은 서면질문답변서와 결산서 사이에 금액 자체가 좀 틀린 데 둘 중에 어떤 게 잘못된 건지, 제가 받는 답변서가 잘못된 건지 아니면 여기 결산서, 그러니까 행감 때 제가 받은 게 틀린 건지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밑에 생활체육프로그램운영 한 것처럼 당초 체육회에서 주관하다 보니까 당초 체육회에 다 집행 교부는 됐습니다. 됐는데 결과적으로 방금처럼 차일피일, 쉽게 말하면 코로나가 진정되는 때에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결국은 전체적으로 행사 프로그램 자체는 운영이 하나도 안 됐습니다.

결국 반납한 그 내용입니다.

김우겸 위원 그러니까 나와 있는 거는 똑같은 거라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집행은 교부가 됐다 보니까 집행은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그 이듬해에 정산하면서 이 돈 부분만큼은 다 세입 반납처리 됐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럼 일단 저한테 다시 이게 어떻게 된 건지 따로 자료를 요청드리겠습니다.

따로 자료 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문화예술과 89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2020 조각비엔날레 보조금에 있어서 이 사업은 그래도 마무리 잘 된 거 같고, 올해에 조각비엔날레를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문화예술과장 이유정입니다.

박현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조각비엔날레는 격년제로 진행하는 것으로 해서 정식 조각비엔날레는 2022년도에 개최가 되겠습니다. 올해는 프리비엔날레라 해서 조금 약소하게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 업무가 창원문화재단으로 위탁이 되면서 지금 현재 문화재단에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준비는 문화재단에서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 112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12페이지 하단에 보면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있어서 미술작품 구입에 700만원이 잡혀 있습니다. 이 700만원 가지고 작품을 몇 점 정도 구입을 합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난해에는 예산이 충분하게 편성이 안 되어서 지난해 구입작품은 3점 정도 되겠습니다. 펜화나 서양화, 평면드로잉화 이래 3점을 구입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1점당 200만원이 조금 넘네요. 200만원 정도 선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200에서 작품의 호당 규모나 또는 수준에 따라서 한 450까지 지급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렇습니까. 과장님 알겠습니다.

그다음 113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우겸 위원님께서 조금 전에 질의를 하였는데 113페이지 보면 우리가 민간경상사업보조에 있어서 쭉 행사보조금이 지출되었습니다. 됐는데 총 보조금 지출이 57건입니다.

57건 중에 2개 보조금만 취소되고 55개는 지불됐다는 말씀인데, 과장님 행사 57건 중에 2건 외에 취소된 거는 더 없고, 이 행사 2건만 취소된 게 맞습니까?

제가 생각하기로는 코로나 때문에 행사가 취소되다 보면 보조금 지불이 100% 다 안 되지 않나 생각을 해보는데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 목에 따라서 지금 문화예술단체 지원이라는 목이 있고 그 목으로 지원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4개 단체가 사실은 행사가 취소되는 바람에 보조금 집행이 안 되었습니다.

그리고 116페이지에 우리 문화예술행사지원에 있는 목으로 지원되는 것은 그 2개 단체가 지원이 안 되어서 취소되어서 그 2개 단체만

박현재 위원 그러니까 창원해변가요제 행사 취소하고 그 밑에 락앤락페스티벌 보조금 반납해서 이 2건 외에는 다 100% 지급이 됐다는 말씀이시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문화예술과는 됐고, 다음 체육진흥과 보도록 하겠습니다. 180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80페이지에 보면 제6회 창원시장배 파크골프대회가 398만원 지출됐는데 밑에 보면 제8회 창원시협회장배 파크골프대회 해서 35만 3천원이 잡혀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 어르신들 파크골프 경기하는데 너무 지원이 적지 않나 생각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35만 3천원 지출된 거는 지금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거는 실제적으로 대회로 지출한 게 아니고요. 대회 행사준비 했다가 결국 코로나 때문에 취소하고

박현재 위원 지난해에 파크골프 회장배를 했는데요? 대원동에서.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2개 다 파크골프는 취소를 다 했는데요?

박현재 위원 아, 예, 제가 착각을, 파크골프가 아니고 그거는 게이트볼이었습니다.

과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게이트볼하고 파크골프 착각을 했는데, 그럼 이 경기가 취소된 상태라는 말씀이시지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맞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런데 예산서는 지금 취소된 거는 없고, 그대로 집행된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집행 부분은 방금처럼 불가피하게 계약이라든 나간 부분에 대해서 정산하고 그 부분은 집행된 부분입니다.

박현재 위원 아, 그러다 보니까 이 35만 3천원이라는 금액이 잡혀 있다는 말씀이네요.

그럼 이해가 됐습니다. 그 밑에 하단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181페이지에 보면 직장운동경기부 우편요금이 309만 8,930원이 잡혀 있는데 이 부분을 설명 한번 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181쪽 말씀하시지요?

박현재 위원 예,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에 있어서 직장운동경기부에 우편요금이 있는데 이게 좀 생소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 이 부분 우리 체육진흥과에 보면 우편요금이 지난해에 엄청 많이 나갔습니다. 기본경비에 당초 공공요금 해서 100만원 정도만 매년 지출되는 걸로 되어 있었는데 지난해에 말 그대로 체육시설 전반에 대해서 코로나 방역이라든지 코로나 집합명령 정지라든지, 수차례 나가다 보니까 각 목에 있는 사무관리비나 공공운영비를 불가피하게 쓸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습니다.

직장운동부 부분에도 그런 차원에서 지출된 경우입니다.

박현재 위원 아, 우편요금이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박현재 위원 과장님 이해는 안 되는데, 알겠습니다.

일단 답변은 알겠고, 답변 감사하고, 관광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관광과장님, 226페이지 보면 관광알리기 홍보단 사업비 재배정 해서 5개 구청이 있습니다.

있고 그 밑에 227페이지에 보면 또한 관광알리기 홍보단 재배정 해서 5개 구청에 136만 7천원과 위에 부분은 938만 6,150원이 잡혀 있는데 이 2개 내용이 비슷해서 제가 질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행사운영비하고 행사실비지원금하고 성격은 틀린 목으로 되어 있는데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관광알리기 홍보단은 5개 구청에 구청별로 30에서 35명씩으로 구성이 되어서 총 160명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주요 관광지 문화탐방과 벤치마킹과 그리고 자기들 어떤 개인 캠페인을 통해서 계절별 여행 지역관광 명소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그 금액들은 다 5개 구청의 관광알리기 홍보단 사업비로 재배정이 되었는데 행사운영비로 된 것은 자기들이 각각 나누어서 행사를 하기 위하여 자체 캠페인 등 행사를 하기 위하여 지급된 것이고, 그리고 뒤에 행사실비지원금은 참석하신 분에게 실비의 어떤, 자기들의 식사비 정도, 행사에 참여하신 분들의 그걸 지급하는 목이 다른 형태의 예산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이해가 됐고요. 그 뒤 페이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28페이지 하단에 보면 TPO 연회비, TPO라 하면 시간, 장소, 상황, 그런 내용인 거 같은데 연회비 350만원이 잡혀 있습니다. 이거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김은자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TPO는 아시아태평양도시관광진흥기구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지금 16개국 131개 도시에 50개 민간단체가 각각 가입이 되어 있고, 우리 시는 2007년도에 가입이 되었습니다.

지금 여기는 총회와 포럼을 2년마다 격년제로 하는데 여기에 대한 연회비가 연간 3천 달러입니다. 그것을 지출한 내용입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하고, 알겠습니다.

그다음 문화유산육성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296페이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봉림사지 발굴조사사업 대행사업비 해서 1억 2천만원 잡혀 있는데 지금 현재 결과가 과장님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봉림사지 발굴조사사업은 올해 완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발굴보고서 책자를 마무리 중에 있는데 그 책자는 곧 저희들이 검수를 할 예정입니다.

발굴조사는 다 완료가 되었습니다.

박현재 위원 발굴조사는 다 끝났네요? 알겠습니다.

유적에 우리가 발굴조사 하는데 있어서 발굴된 게 있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그게 일부 유적들이 발굴되어서 조사기관에서 조사보고서를 작성 중에 있고요. 지금 1단계 저희들이 발굴조사를 했는데 아직 그 주변에 발굴을 다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발굴조사를 결과로 저희들이 내년도에 그 나머지 분야를 발굴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에 예산을 신청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뒤 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298페이지에 보면 매년 올려오는 금액인데 시설비에 다호리 고분군 예초사업에 있어서 3,429만 6,900원이 잡혀 있고 또 밑에 보면 진동 쪽이죠. 진동리 유적 예초사업 재배정 해서 이거는 구청 문화위생과로 아마 재배정을 한다는 말씀인 거 같은데 여기는 3,246만 3,600원인데 이게 위에 부분은 구청으로 재배정하는 부분이 아니고 문화유산육성과에서 직접 합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다호리 고분군 예초사업에, 지금 다호리 고분군 같은 경우는 시에서 직접 예초작업을 하고 있고요. 진동리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문화위생과에 위탁해서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이 사업에 있어서 입찰입니까? 수의입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다시 한번 말씀을...

박현재 위원 사업에 있어서 입찰을 봅니까? 그렇지 않으면 수의를 주냐고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이거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 2천만원 이상 넘어가는 경우에는 입찰을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하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정길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상 위원 반갑습니다. 정길상입니다.

국장님,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과별로 한 두 가지씩만 질의해 보겠습니다.

우선 문화예술과 82페이지, 과장님 82페이지에 보면 근대건조물보전및활용 기본계획수립 용역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시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정길상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근대건조물 보존에 관한 기본계획수립 용역은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받아서 용역을 했습니다. 이 사업을 하기 전에는 마산에 있는 삼광청주 건물이 철거가 됨으로 인해서 근대건조물에 대한 보존, 그리고 그 건축사적 가치의 보존에 대한 인식이 좀 없었는데, 그 사건을 계기로 저희들이 근대건조물을 보존하는 부분에 대한 조례도 제정하게 되었고, 실제적으로 우리 지역에 건조물이 얼마나 있는지 부분에 대해서 조사가 안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이 용역을 통해서 우리 지역에 있는 근대건조물에 대해서 다 조사를 완료한 상태이고요. 지난 2019년 9월달부터 한 1년간 2020년 작년 9월까지 이 용역을 시행했습니다.

정길상 위원 과장님, 전에도 한번 그랬지만, 이거 근대건조물 지정됨으로 해서 뭐 특별하게, 전에도 그 얘기 한번 했었지 않습니까?

특별하게 지원이라 해야 될까, 뭐 하는 게 있습니까? 없다 아닙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제정한 그 조례의 내용에는 근대건조물 지정신청은 소유자가 지정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고, 지정신청을 해서 저희들이 최근에 지정을 한 곳이 1군데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개보수 요청을 한다거나 매입이나 이런 요청이 있을 때 저희들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지원범위에 대해서 결정을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아직 지원한 사례는 없지만 신청은 들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길상 위원 저희들이 전에 봐도 보통 건물이라든지 근대건조물을 가지고 있다는 분들은 기대심리가 많더라 아닙니까?

그래서 그 부분이 우리 시에서 못 미치는 거 같아서 질의를 한번 해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다음에 체육진흥과 189페이지, 과장님 189페이지 찾았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말씀하세요.

정길상 위원 189페이지 위에 보면 사각지대 체육시설 휴업지원금 2억 6,800 이 부분 설명 좀 해 주시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거는 체육시설, 쉽게 말하면 민간체육시설 부분에 당초에 1주일 동안 코로나 때문에 휴업한 시설에 대해서 100만원씩 다 지급했습니다.

정길상 위원 100만원. 몇 군데, 그럼 제법 많네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268개가 2억 6,800만원.

정길상 위원 268개 100만원씩이니까 그렇구나. 답변 고맙습니다.

그다음에 관광과죠. 관광과 봅시다.

233페이지 과장님, 밑에 보면 민간경상사업보조 해서 창원시관광협의회 사업보조금 3,100만원 있고, 또 밑에 보면 창원시관광협의회 운영보조금하고 있는데 이 차이는 뭔지 설명 좀 해 주시죠.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김은자입니다.

부위원장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시관광협의회 사업보조금은 창원시 관광협의회가 저희에게 어떤 사업 신청해서 관광종사자 서비스 마인드 교육, 코로나극복 어개인 창원음악회, 시티투어버스 타고 떠나는 보물찾기여행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사업보조금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민간단체법정운영비보조로 해서 창원시관광협의회 운영보조금 4,700만원은 그 관광협의회 운영에 따른 인건비, 운영비, 공공요금 등의 보조금 지원내용입니다.

정길상 위원 아, 밑에 거는 인건비도 포함된다는 말씀이죠?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답변 고맙습니다. 그다음에 문화육성과 봅시다.

285페이지 과장님, 찾았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부위원장님.

정길상 위원 이거 민간위탁금 집행내역에 보면 청소용역, 경비용역, 조경용역, 이게 어딥니까? 설명 좀 해 주시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부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285페이지에 나와 있는 청소, 경비, 조경용역은 진해에 웅천도요지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 전시관에 청소, 경비, 조경용역비 집행내역이 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아, 진해 웅천에?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정길상 위원 고맙습니다. 그다음에... 예, 그 정도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저는 이 정도 하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이해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련 위원 반갑습니다. 이해련 위원입니다.

먼저 문화예술과 보겠습니다. 89페이지 보시면 사립미술관 운영지원, 지금 창원시에서 사립미술관 지원해 주는 데가 대산미술관 한 곳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이 지원해 주는 게 조례가 되어 있죠? 조례에 준해서 지금 해 주고 있는 거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사립미술관은 대산미술관밖에 없다, 지금 그러니까 프로그램 운영지원 800, 다음에 운영비 보조금 500만원, 지금 얼마나 됐죠? 여기 지원해 준 지?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죄송합니다.

제가 몇 년도부터 지원을 쭉 해 왔는지 부분에 미처 파악을 못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대산미술관이 좀 된 거 같은데, 조례도 2013년도에 제정됐으니까 아마 그 이후부터 되지 않았나 싶은데 이 보조금 나가고 나서 정산하고 이런 거 할 때는 직접, 이런 행사를 하면 혹시 우리 과에서 참여하기도 합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보조금 정산은 저희들이 다 하고 있고, 행사가 있을 경우에 저희들도 다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행사할 때도 혹시 가보십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올해는 아직

이해련 위원 현장에 가보시나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개최된 행사가 없어서 제가 아직 가보지는 못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죠? 한 번씩 가보셔야 될 거 같아요. 가셔서 보시는 게 좀 더, 우리가 흔히 현장에 답이 있다고 그러잖아요.

가서 보면 정말 기대 이상으로 잘하는 데도 있고 기대 이하로 좀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고 하기 때문에 가서 잘하는 데는 더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되고, 또 그렇지 않은 데는 좀 냉정한 평가가 보조금 나가는 부분에서는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유념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다음 페이지 보겠습니다. 90페이지입니다.

아, 90페이지 이전에 앞 페이지 보시면 코로나19 해서 희망일자리사업 우리마을 벽화꾸미기, 전용입니다. 전용해서,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다.

추산동 사업장에 있는데.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이 사업이 원래 보조금 지원행사로 되어 있다가 그게 여의치가, 적절치가 않다고 해서 저희들이 시에서 직접 사업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기간제근로자등보수로 해서 목이 바뀌게 되었는데 마산합포구 진북면 추곡마을과 추산동 일대에 창작활동이나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들이 많다고 해서 그분들 일자리 제공이나 그리고 예술활동 기여에 대해서 기회를 주고자 거기에 마을벽화를 그리는 사업으로 기간제 인력으로 채용을 해서 시행한 사업입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이 사업을 위탁을 주든지 그렇게 하려고 했던 사업인데 이걸 희망일자리사업으로 돌려서 지역에 있는 예술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고 하니까 사업을 예산을 전용해서 바꿔서 했다, 그 말씀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또 90페이지 아래에 시립예술단 보면 귀가 수송차량 임차 3천만원, 소년소녀합창단 단복제작이 780만원 있는데 그 밑에 시립합창단 단복제작, 이게 소년소녀합창단 관련 자료가 아닌가요? 여기?

그런데 시립합창단도 여기에 같이 되어 있으시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시립예술단 운영 부분이라 소년소녀합창단, 예술단 부분의 단복이나 저희들이 공연을 외부로 다님으로 인해서 버스 임차를 해주는 내용, 그런 부분이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 그렇게 그걸 하셨구나.

다음 시립예술단 임대사무실 공공요금이 임대하고 있는 데가 어디 있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금 성산아트홀 같은 경우에도 교향악단, 무용단, 다 들어가 있고

이해련 위원 성산아트홀에 임대료를 주는 그걸 말씀하시는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3.15아트센터에도 저희들 다 임대료를 주면서

이해련 위원 아, 따로 저희가 임대료를 주고 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91페이지 합창단 지휘자 부당해고 소송비용이 있습니다.

이 사건이 다 끝난 건가요? 이제?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종결이 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종결이 된 거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다음에 92페이지도 보겠습니다.

소년소녀합창단 동계수련회 참가비 538만원 해서 있습니다. 코로나인데도 이렇게 동계수련회를 했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동계수련이 지난해 코로나 발생일이 제 기억으로는 2월 22일로 알고 있습니다.

1월달에 시행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집행이 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 코로나 발생하기 전에 1월달에 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106페이지 107페이지 계속됩니다.

저희가 지금 보면 수요음악회, 토요음악회, 또 미니콘서트, 그죠? 그리고 또 뭐죠? 희망콘서트, 이렇게 해서 다양한 공연들이 있습니다.

찾아가는 음악회는 시립예술단이 참여하는 행사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시립예술단도 참여를 하고 그리고 찾아가는 음악회를 저희들이 시행할 때 공연단체를 좀 모집해서 일반 민간 공연단체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여기 지금 보면 용역 주는 데가 일반대행사에다 주는 거죠?

지금 용역 하는 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행사 장비를 임차를 한다든지 그런 부분은 대행사에 용역을 주지만 공연단체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공모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전체적인 공모에서 대행사에서 하고, 그다음 저희 예술단도 참여를 하고 일반예술인들도 참여한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한꺼번에 다 용역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공연단체는 댄스나 클래식, 분야별로 나눠서 공모를 하고 있고, 그에 맞게끔 저희들 심사를 해서 선정을 하고 있고요.

말씀하시는 바와 같이 행사 진행에 필요한 행사 장비를 임차한다든지 무대를 설치한다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그 설치에 따른 용역을 별도로 주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수요음악회, 토요음악회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신청이 많이 들어오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이번에도 많이 들어왔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경쟁이 굉장히 치열한 걸로 알고 있는데, 심사를 통해서 하고 있지 않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심의를 거쳐서 선정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보통 몇 팀이나 공연을 하게 되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수요음악회 7회, 또 토요음악회 같은 경우에 마산과 창원 각각 7회, 진해 7회 이래서 올해 21번 정도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래 이런 게 그 단체들이 참여하는데 있어서 어떤 형평성에 대해서 자꾸만 그런 민원들이 사실은 많이 있습니다.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저희는 공정하게 한다고 하지만 또 단체들이 봤을 때 특정한 단체만 계속 뽑혀서 하게 되는 그런 이미지를 안기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저희가 수요음악회, 토요음악회, 찾아가는 음악회, 미니콘서트, 희망콘서트, 참 많은 걸 하고 있는데 이런 게 각 단체들마다 좀 균등하게 잘 됐으면 좋겠는데, 그 방법에 있어서도 좀 연구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생각 합니다. 지역적인 것도 사실은 좀 있고요.

그래서 항상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저희가 참, 좀 힘든 거 같아요. 이게 민원이 참 많이 제기되는 부분이거든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님 말씀 충분히 공감하고,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희들이 선정을 하면서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처럼 지난해에 그 앞에 분기에 했던 단체는 좀 배제를 하든지 공모를 낼 때 그렇게 냈었고, 가급적이면 골고루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선정심의 기준을 그렇게 잡아서 심의를 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리고 110페이지 보겠습니다.

미술작품 거래실례 감정가격 조사용역 해서 33만원입니다. 설명해 주십시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저희들 아까 미술품 구입을 지난해에 세 작품을 했는데 사실 저희들은 전문적으로 그 미술품을 어느 정도 가격에 사야 될지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가격을 조사하는 부분을 인근 경남경영경제연구원에 의뢰를 해서 대략 어느 정도의 가격에 구입을 하면 되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자문을 구한 내역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아까 700만원 작품 구입하는 그 사업을 하기 위해서 이 용역을 한거다 그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래서 용역비 자체가 너무 적은 거 같아서 제가 이게 어떤 거를 해서 이렇게 되었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작품을 세 작품만 하다 보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전체적인 그게 안 나와 있으니까.

그다음에 예비비 9,900만원이 재난지원금 예술인들 지급한 겁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게 지급된 거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이해련 위원 우수예술단체는 어떤 우수예술단체로 선정을 한 거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님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113페이지입니다.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 보조금 해서 있습니다. 4,200만원.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도 저희들 7월에서 12월 정도에 공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단체를 선정해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사업인데 이 지원단체가 8개 단체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 또한 저희들이 공모 절차를 거쳐서 사업심의를 해서 8개 단체를 선정했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8개 단체 자료 제출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알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리고 115페이지 보면 신규사업이 있습니다.

제1회 실버가요제 보조금 있습니다. 이거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115페이지입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제1회 실버가요제는 경남실버문화예술총괄본부에서 사업 신청을 해서 지원한 사업입니다. 300만원 정도 지원이 되었고

이해련 위원 얼마가 지원됐다고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300만원 지원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300만원 지원, 이게 공모에 의해서 한 거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이 부분은 공모가 아니라 당초에 저희들 보조금 심의, 사전에 신청을 받아서 보조금 심의를 받은 사항입니다.

이해련 위원 어디서 했어요, 이거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연초에, 내년도 보조금 민간경상보조사업을 올릴 때 이런 단체를 지원해 줄 때 올해 같은 경우에는 올해 접수를 받아서 예산계에 당초예산에 편성을 하게 되면 지원해 때 저희들 일괄 의회에 보조금 심의를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 그렇게 해서 주구나. 알겠습니다.

다음 128페이지 보시면 계간진해 99호, 100호 발간 보조금 해서 있습니다. 지금 100호 나왔습니까? 128페이지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난해에 99호가 나왔고 올해는 아직 발간이 되었는지 제가 자료를 받아보지는 못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100호가 아직 발간이 안 됐나요?

지금 계간진해 계속 진행하는 건지 어떤 건지, 과장님 알고 계신가요?

계간진해에 관련된 많은 얘기들을 알고 계신가 모르겠네요. 진행되는 걸로 생각하는지, 예산은 어떻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양해해 주신다면 제가 예산 진행 상황이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좀 더 파악을 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100호 하고 하지 않겠다는 말씀도 들었는데, 또 계속 다시 하겠다는 얘기를 다시 하셔서, 그래서 이게 어떻게 결정되어서 한 건지 협의를 좀 하라고 그랬는데 그게 아직까지 결정이 어떻게 됐는지 그걸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저희 부서에 아직 얘기가 들어온 거는 없었습니다.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148페이지 보시면 임시화장실 임차 재배정 해 가지고 진해구 환경위생과에 있는데 이게 군항제 때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군항제 때인데 이번에 임시화장실 전혀 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래서 행사를 취소하는 바람에 임시화장실 설치를 원래는 했었고, 설치를 했다가 행사가 취소되는 바람이 다시 이걸 운반해 가는

이해련 위원 다 치웠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운반비가 집행이 된 내역입니다.

이해련 위원 그런데 재배정 되어 있잖아요. 1,456만원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진해구청으로 재배정된 사업입니다.

이해련 위원 진해구청에서 이거를 했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런데 이번 군항제 때 임시화장실 하지 않았지 않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난해에

이해련 위원 그것도 과장님 잘 모르시는구나. 이거는 구청에다가 확인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이 내용은 지난해의 사항입니다.

이해련 위원 관광과 하겠습니다. 246페이지 창원에서 한달살기 사업보조금은 예산은 2천만원 잡혀있는데 실제 지출된 거는 690만원 정도입니다.

실적이 좀 저조한 거 같은데 과장님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김은자입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에서 한달살기 사업은 작년 2천만원 예산으로 8팀 15명으로 697만 4천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이 건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2박 3일, 3박 4일, 7박 8일 이런 사업으로 하다 보니 작년에 코로나가 있어서 저희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신청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지금 저희들이 3천만원 예산으로 다시 이 사업을 1차 참여자를 모집했는데 9팀 14명이 벌써 1차 사업에 신청을 했습니다.

즉, 이 내용은 작년의 경우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이 굉장히 위축된 상황이었고, 이제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되다 보니 이 사업의 좋은 점을 알고 굉장히 참여도가 많이 좋은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한달을 이분들이 어디에 계시죠?

○관광과장 김은자 여기서 한달살기는 최고 29박 30일 정도의 내용이고, 2박 3일부터 3박 4일, 7박 8일 이런 내용인데 저희들이 창원시에서 관광지로 좋은 데를 프로그램을 나누어서 추천을 해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진해 웅천도요지라든지 액티비티한 관광지라든지 저도 콰이강의 다리라든지 여러 개의, 또 근대문화 역사길 투어라든지 이런 걸 해주면 자기들이 다시면서 숙소와 체험하는 것은 자기들이 임의로 자유롭게 선정을 하게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한달살기라고 되어 있지만 2박 3일도 가능하고 3박 4일도 본인들이 다 선택해서 할 수가 있다,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예산을 증액해서 또 이렇게, 앞으로 잘될 거라고 보고 천만원을 더 증액해서 이렇게 하셨다는데 아무튼 코로나로 인해서 이런 사업들이 힘들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문화유산육성과 질문드리겠습니다. 280페이지입니다.

창원산업노동역사박물관, 지금 과장님 생각에는 어떠세요? 이 사업 자체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입니다.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산업노동역사박물관은 문체부 타당성 평가도 통과하고 어제도 현장실사를 행안부, 타당성 조사를 위해서 어제 왔다 갔고, 지금 박물관 건립은 차질 없이 잘 진행이 되고 있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럼 우리가 박물관 건물은 짓지만 건물 안에 채울 게 유물하고 그런 게 문제지 않습니까? 사실은.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맞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그거는 대책을 어떻게 세우고 계세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사실은 건물도 중요하지만 안에 콘텐츠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문체부 사전타당성 평가에서도 위원들이 많이 우려했던 사항들이 기존 박물관과 지금 짓는 박물관과의 차별성과 특화를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를 많은 주문을 주셔서 저희들 그 부분에 대해서 학예사들이 네 분 계십니다. 팀에.

그래서 그분들이 지금 계속 고민을 하고 있고, 전문가분들과도 계속 소통하면서 창원박물관의 콘텐츠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을 하고 있고요.

최종적인 거는 저희들이 별도의 용역을 줘서 콘텐츠 부분은 최종 완성을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보면 용역은 진행을 몇 가지 하고 계신데 시설비 쪽에는 전혀 지출이 안 되고 있지 않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시설비는 지금 행정절차가 다 마무리되어야 됩니다.

아직 행안부에 재정투자심사가 최종 통과가 되어야 되기 때문에 일단 그 절차가 마무리되면 저희들이 실시설계를 해서 건축을 공모에 들어갈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런데 지금 유물이나 또 그런 것들을 우리 시민들이 갖고 분들이 혹시 기증하시거나 이런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지난번에 저희들 5월달에 안 그래도 유물기증접수처 현판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산업분야 역사분야 계속 접수를 받고 있고요.

아시다시피 LG랑 두산이랑 무학소주 이런 데하고 저희들 MOU를 체결해서 계속해서 접수를 받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전화나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런데 그런 유물이나 기증하시겠다는 그런 물품들을, 저희가 수장고 있어야 되잖아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맞습니다.

이해련 위원 수장고는 어떻게 준비하십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지금 수장고는 창원역사민속관에 수장 공간이 일부 남아있습니다.

그런데 그 공간 가지고는 저희들이 건립 시까지 접수받는 유물을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시정연구원에 임시수장고를 지으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으려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이해련 위원 시정연구원에 부지가 됩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뒤편에 부지가 좀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부지가 되어서 거기다가 임시로 수장고를 마련해서 할 예정이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임시수장고를 건립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다음 282페이지 보시면 시설비입니다.

진해박물관 장애인 편의 시설물 개선공사입니다. 이거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3,348만원이네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진해박물관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37-38 계단이 있습니다. 그쪽에 옛날에 장애인 리프트 휠체어가 있었는데 고장이 나서

이해련 위원 아, 그쪽에 투자하시는 거구나.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었는데?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그래서 철거를 하고 지금 실시설계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해련 위원 이게 지금 설계비만 이렇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설계만 이제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면 공사비까지 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공사비는 지금

이해련 위원 여기 보면 공사 등 되어 있어서 공사까지, 공사비까지가 아니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공사비까지는 지금

이해련 위원 그럼 설계비가 지금 3,300만원 든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설계는 일단 완료를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면 거기에 시설 다 끝나면 예산이 얼마나 들 거 같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지금 시설비는 저희들 3억 5천 정도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견적을 받아보니

이해련 위원 어떤 시설을 하시는데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장애인 리프트인데 37-38 계단에 라인을 세워서 장애인 한 사람이 타고 갈 수 있는, 리프트 형식으로 올라갈 수 있는 그런 시설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 리프트 하나 하는데 4억이 드는 거네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장애인과 관련한 안전기준이

이해련 위원 그런데 37-38 계단 자체가 창원시에서 보존해야 될 문화재적인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는 거 아닙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지금 37-38 계단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문화재가 등록이 되거나 그렇지는 않은데요.

이해련 위원 그렇지는 않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만약에 이 시설을 한다 하더라도 별도의 레일을 하나 만들기 때문에 계단 자체를 훼손하거나 그렇게는 되지 않을 겁니다.

이해련 위원 이거에 대한 자세한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알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284페이지 아래쪽 보겠습니다.

특별체험 및 다례교실 강사수당 1,215만원 있습니다.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이 부분은 웅천도요지 전시관에서 아시다시피 도자체험과 다례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도자체험 같은 경우에는 토요일에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성인도예 강좌도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례교실도 작년 같은 경우에 많이는 못 했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이해련 위원 전체 사업비는 얼마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전체 사업비는 1,500 가지고 진행을 했었는데

이해련 위원 1,500 갖고 하는데 여기 보면 강사료가 1,200만원 나가거든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그렇게 좀 많습니다.

프로그램들이 지금 6~7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을 했습니다. 여름방학 특강도 학생들을 위해서 별도로 진행을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런데 재료비는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재료비 포함된 내용입니다.

이해련 위원 재료비, 그러니까 1,500만원 중에 나머지는 재료비고 강사료가 1,550만원 정도 나가면 250만원 재료비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일부 지금 그렇게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강사료 너무 많이 나가는 거 아니에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강사료는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강사수당에 지급단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단가를 적용해서 저희들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이것도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알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다음에 288페이지 보겠습니다.

지금 보면 중간에 웅천 역사문화마을조성 기본계획용역, 동무 이제마의 삶과 창원 연구 용역, 용역이 지금 많이 있죠.

문화유산육성과에서 용역 하는 게 많이 있죠?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저희가 공모사업이나 이런 데에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갖고 공모사업에 하겠다는 그런 뜻으로 용역을 많이 하고 있는 거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성과가 있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지금 웅천 역사문화마을 조성사업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용역이 완료가 되었고요. 아시다시피 저희가 올해 대여섯 군데 개발사업에 우리 기본 구상한 책자를 제출해서 기본 구상한 용역에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경상남도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나 문체부에서 주관하는 기본구상 사업에 우리 사업이 일단 반영이 되어 있다는 거를 말씀을 드리고요.

향후에 큰 사업에 물론 반영을 해야 되겠지만 또 문체부나 해수부나 이런 쪽에 분야별로 공모사업이 진행될 겁니다. 그럼 그쪽에 저희들이 분야별로도 응모를 할 거고요.

다음에 아시다시피 진해 구도심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은 위원님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계셔서 저희들이 이 두 용역을 바탕으로 해서 올해도 계속 마지막 남은 문화재 등록 절차 이행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보면 1억 5,799만원 해서 사고이월도 있는데 연구개발비 용역, 당초에 잡으실 때 너무 많이 잡으신 거 아니에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이 부분 1억 5,700은 저희들 문화재 실태조사 정비용역을 작년에 저희들이 7월달에 진행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3개 시가 통합이 되고 비지정 문화재를 포함해서 저희들이 문화재 조사를 하려고 하다 보니 한 2,000개 정도가 사실 아시다시피 좀 더 늘어났습니다, 문화재가.

그런 것도 있고, 그다음에 문화재 실태조사를 3개 시에 걸쳐서 다 조사를 해야 되는데 사실은 하절기에는 풀들이 많아서 단기간에 7개월 만에 이 사업을 마무리할 수가 없는 그런 사업의 특성상

이해련 위원 기간적으로 촉박해서 다 예산을 쓰지 못했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그래서 불가피하게 올해 이월시켜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이월해서 계속해서 용역을 할 것이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이해련 위원 그 아래에 보겠습니다. 289페이지 보시면 중간입니다.

진해 국가등록문화재 신청 도면작성 용역 1,700만원 있습니다.

그다음 293페이지 보겠습니다. 293페이지 위쪽에 보면 진해 국가등록문화재 신청 도면작성 용역 1,900만원, 똑같은 용어죠. 1,700만원 1,900만원 2개 다 똑같이 진해 국가등록문화재 신청 도면작성 용역입니다.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앞에 289페이지에 있는 거는 1,700만원이 맞고요. 그다음에 뒤에 있는 거는 19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 190만원. 그런데 이거는 왜 따로 하셨어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저희들이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실은 부산 같은 경우에는 이 용역을 한 1억 가까이 용역비를 들여서 사업 준비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시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한 2천만원 가지고 시작을 하다 보니 도면작성 용역이나 이런 것들이 사실 좀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해련 위원 1,700만원 하다가 돈이 부족해 190만원 더 들어갔다?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부족해서 불가피하게

이해련 위원 처음부터 2천만원을 잡아서 했는데 그렇게 하시지 왜 이거를 이렇게 1,700만원하고 또 190만원 하고 이렇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도면작성이 문화재 위원들이 현장실사를 2번 정도 내려옵니다.

그런데 처음에 우리들이 문화재 등록을 하려고 했던 그 문화재에 대한 도면신청을 작성해서 서류를 제출했는데 현장실사 나왔을 때는 이 등록문화재에 대한 문화재 위원들의 평가가 또는 의견이 조금 엇갈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저희들이 범위에 포함하지 않았던 그 등록문화재를 사업신청 범위에 포함시켜서 제출하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러다 보니 저희들 추가로 불가피하게 이 도면용역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무튼 문화재 관련해서는 일이 끝이 없는 거 같아요. 제가 봐도.

계속 세월이 지나가면 갈수록 자꾸 늘어나는 이런, 특히나 근대에 관련된 거나 유물들도 많이 나오고 또 근조물들도 많이 나오는데 아무튼 고생 많으십니다.

마지막으로 석동터널, 어제 심의 있었죠. 전시관, 그 결과는 혹시 들으셨습니까?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그 결과는 아직 저희들이 공문으로 통보받지는 못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공문으로 받으시겠네요.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예, 아마 위원회에서 정리를 해서 내려올 거 같습니다.

이해련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이해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9분 회의중지)

(15시2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희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희정 위원 제가 앞 시간에 일이 일정이 있었는데 못 가는 바람에, 질문이 반복되면 통과하겠습니다.

제가 물어보는 내용이 반복되면 했다고 말씀해 주시면 다음 질의로 넘어갈게요.

77페이지 보면 삼원원주민 문화유적지 탐방 보조금 500만원이 있던데 이거 사업내용이 뭔지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문화예술과장 이유정입니다.

최희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삼원원주민이라 해서 창원시 원주민을 얘기합니다.

예전에 창원면 웅남면, 1개 면이 생각이 안 납니다만 여기 사단법인을 이 삼원회에서 주관해서 대략 우리 경남지역에 있는 유적지 탐방을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같은 경우에는 남명 조식 선생님의 유적지, 남사예술촌, 동의보감촌 해서 탐방을 하고 오신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이게 그럼 언제부터 사업이 시행된 겁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작년까지 14회였습니다. 그러니 꽤 길게 진행된 사업입니다.

최희정 위원 이게 그러면 면 3개의 원주민들이 참여를 하셔서 문화탐방을 하신다는 말씀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삼원회라는 것이 예전에 창원면 상남면 웅남면이 구 창원 시절에 주요 3면이었습니다. 이 원주민들이 창원 도시가 개발이 되면서 그 원주민들로 이루어진 회를 삼원회라 이래 하고 있는데, 그래서 아무래도 그쪽 원주민들로 이루어진 후손들이 있는 모임으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계속 지속적으로 후대에까지 이 사업에 영향을, 계속 서비스를 받으신다는 거잖아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분들이 참여도 하지만 고향을, 이 3면을 고향으로 두신 후손들이 창원에 거주를 많이 하시기 때문에 그분들도 참여를 하고 계십니다.

최희정 위원 그럼 대략 몇 분 정도 참여를 하시나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인원 같은 경우에는, 지금 자세히 사업내용이나 실적에 대해서 자료가 필요하시면 별도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원주민에 대한 문화유적지 탐방사업이라는 게 너무 한쪽으로 역할이 되는 사업은 아닌가, 그래서 그에 대한 내용에 설명을 들으려고 그랬거든요.

원주민이야 그 근거에 이력을 세우자 하면 누구든 다 원주민으로서의 역할이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제가 조금 보충 말씀을 드린다면 창원이라는 도시가 이렇게 개발이 되면서 예전에 창원 원주민들이라고 얘기하는 이런 분들의 토지라든지 그런 부분을 많이 수용을 당하신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물론 충분한 부분도 있었겠지만 충분치 않은 부분들이 있었고, 아무래도 고향을 내가 살던 땅이나 집을 내어줌으로 인해서 그에 대한 많은 아쉬움을 가진 분들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도시가 개발되면서 아무래도 이 원주민들에 대한 어떤 위로 차원의 사업 형식으로도 처음에 시작됐을 거라고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하면서 쭉 진행이 되었다고,

최희정 위원 10년 차가 넘은 사업이면 일단은 여기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원주민의 개념으로 이해를 하면 좀 어르신의 계층에 속하시겠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혹시 후대에, 그분이 안 되시면 그 가족의 일원에서 누가 한 분 참여를 하시고 이렇게 되는 겁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 대체로 여기 사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원주민으로 보면 1대 2대 정도가 참여하시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최희정 위원 이 사업에 대해서는 일단 저는 생각이 원주민 격려를 위한 사업이라 과장님께서는 어쨌든 재산상 일부 사회 환원 부분에 대한 거나 이런 데에 대해서 보상으로 역할을 한다 치더라도 지속성에 대한 여부 한번쯤 검토를 해 보시고, 원주민의 본 기능에 문화탐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에 대한 여부도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잘 알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82페이지 경남문학관의 환경시설에 대한 예산이 사용됐던데, 이 경남문학관의 운영 주체가 누굽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이전에 이 경남문학관이 작년까지는 경상남도의 소유였습니다.

그런데 위치가 진해구에 있었고 구 진해시절에 건물을 지어서 시로 기부채납을 하는 것으로 해서 무상사용을 해왔었습니다.

그런데 올 1월부로 이 무상사용 기간이 지났고 이 소유권은 창원시로 넘어왔습니다.

그렇지만 그전에 창원시에 위치를 하고 있고 경남도로부터 일정 부분 보조금을 받아서 운영을 해왔습니다. 창원시에 있다 보니 저희들이 시설비 부분에 보수가 생기면 시설비를 지원해서 보수를 하고 그렇게 운영을 해왔습니다.

최희정 위원 이게 그러면 지금 경남에서 창원으로 이관됐다는 겁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명칭 부분에 대한 고민은 한번 해 보셨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제가 부임을 하자마자 이 업무가 경남도에서 창원시로 오는 바람에 이런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언론의 지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 이전에는 무상사용으로 해서 운영을 해 오고 지금은 저희들이 공유재산관리법에 의해서 이 경남문학관을 통해서 저희들이 공유재산 사용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 또한 도비로 지원을 받아서 문학관에서 저희들한테 납부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차라리, 그 부분은 사실 도의 해당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입니다.

창원으로 오다 보니, 그럼 경남문학관이고 창원시 소유가 되다 보니 시설관리를 창원에서 해야 되지 않느냐, 그럼 창원이면 우리가 이름을 바꿀 수 있느냐, 차라리 그러려면 경남문학관의 역할이나 취지에 맞게 경남도에서 매입해서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라는 그 의견을 서로 교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서로 조율 중이라는 말씀이시다 그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최희정 위원 어쨌든 시의 예산이 쓰이고 그에 대해서 역할이 주어진다면 시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거나 운영할 수 있는 그에 대한 영역은 확보를 하면서 사업이 되어야 된다 싶어서 말씀 한번 드려 봤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잘 알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129페이지 보겠습니다. 문화예술과 계속이네요.

폐교 활용 대부료 지역이 구복, 삼진, 마산현대, 마산 쪽에 몰입이 되어 있어요?

이 활용하는 문화공간, 뭐 어떤 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님 죄송합니다. 129페이지?

최희정 위원 129, 폐교 활용 문화공간 대부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반동초등학교, 양촌초등학교, 상북초등학교, 3개의 폐교를 저희들이 활용을 하고 있고, 반동초등학교 구복예술촌, 그리고 양촌초등학교는 마산현대미술관, 상북초등학교는 삼진미술관으로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니까 이게 한쪽 지역에 편중되어 있다고요.

폐교가 지금 아이들이 많이 감소해서 창원 관내에 다수 폐교가 많이 발생을 한다는 말이죠.

그러면 이런 사업도 그에 대해서 형평성 있게 진행이 되어야 되는데 마산 쪽에 이렇게 몰입되어 있다는 거는 조금 모순인 것 같기도 하고, 이게 지금 사업실태 한번 조사해 보셨습니까?

잘 진행되고 있는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금 이걸 이용함으로 인해서 저희들 일정 부분 사업에 대해 보조금이 집행되고 있고 크게 무리 없이 운영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사업 내용이 뭡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구복예술촌 같은 경우에는 하절기에 공연도 하고 예술단체들, 하절기에 찾아오는 관광객들을 위해서 공연 위주로 하고 있고요.

현대미술관은 그 이름처럼 미술관으로 활용을 하고 있고, 삼진미술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최희정 위원 미술관이라고요?

어쨌든 지역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은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역할을 안 하셨다고 저는 이해를 하고, 모든 폐교가 다 참여가 되면 좋겠지만 그러한 한계가 있으니, 그렇다면 지역 안배라도 좀 균형감 있게 하셔서 접근성을 다소 높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실태조사를 한번 하셔서 그에 대한 기능이 조금 부실하거나 내용적인 부분이 약하면 그것도 같이 관리가 되어야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한번 지원의 대상이 되었다고 해서 지속적인 지원대상이 아니고, 언제나 역할이 부족할 때는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행정에서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잘 알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137페이지에 한번 여쭤볼게요.

사무관리비 보면 문학전시회 현수막 제작이 110만원 사용됐더라고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최희정 위원 저희 소관도 역할이라 현수막에 대한 민감도가 위원님들 다 계실 건데 현수막 제작이 110만원이면 몇 개를 제작하셨다는 겁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이게 1개당 대략 2만 2천원 정도 해서 전시회가 연간 있기 때문에 한 40개 정도를 설치했고, 현수막비가 그렇고, 설치비를 별도로 설치하는 용역비를 주기 때문에 거기에 한 20만원 이래서 110만원 정도

최희정 위원 40개면 굉장히 많이 제작을 했다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한 번에 40개를 했다는 얘기가 아니라 연간에 걸쳐서 전시회가 있기 때문에 그 전시회에 맞게

최희정 위원 그러면 연간 현수막 제작을 40개 정도 하셨다는 말씀이구나?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최희정 위원 알겠습니다. 체육진흥과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174페이지에 연구용역비 관해서 여쭤볼게요. 사용료에 대한 원가산정을 위한 용역인데 이게 용역 주기가 어떻게 됩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거는 우리 체육시설에 대한 사용료 적정원가 부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한번 검토해 보자 하는 차원에서 진행된 거고요.

주기라는 개념은 아니고, 1년간 적정가격 산정을 위해서 용역을 준 내용입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기존에는 사용료 산정을 어떻게 기반해서 산출하셨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 용역을 먼저 얘기 드리면, 이 용역에 과업 자체가 당초에 우리 체육시설조례에 보면 시설별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2014년도 조례 통합을 하면서 지역별로 9개가 있는 시설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시설별로 되어 있는 것을 종목별 단일화를, 쉽게 말하면 종목별로 나눠보자 하는 그런 취지에서 용역을 준 케이스입니다.

실제로 이 용역 부분에 우리가 반영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종목별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14년도에 통합을 하면서 실내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실내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수영이라든지 스쿼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그 당시에 가격을 조금씩 인상하면서 다 통일화를 시켰습니다.

단지 구기종목인 야외운동장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 특성에 따라서 가격차등을 두고 그대로 14년도 통합을 했습니다.

그 부분을 한번 일치를 시키자는 개념에서 용역이 시작됐는데 실제로 실내 종목에 대해서는 기존에 단일화가 되어 있으니까 이거는 굳이 의미가 없는 부분이고, 도리어 시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는 내 주위의 무슨 센터에 전체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금 있는 조례상의 체계가 더 용이하기 때문에 그대로 두는 거고, 뒤에 구기종목 같은 경우에는 단일화가 힘든 경우는, 단일화한다는 경우는 실제로 보면 가격 인상 부분이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부분입니다.

단지 가격 단일화를 위해서 가격을 인상한다고 하면 이용자들한테 설득 논리가 없을 것 같아서 이 부분에서는 반영하지 않는 부분이고요.

아까 말씀드린 적정한 가격이 얼마인지를 하는 산정 용역은 그 센터가 건립될 때 운영수지 이런 걸 반영해서 그렇게 측정합니다.

최희정 위원 아, 그렇게 하시는구나.

저는 이 용역이 주기가 있는가 해서 한번 여쭤봤고, 말씀하신 대로 시설의 차별화가 있음에 따른 요금의 차별화도 같이 시행이 되어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요금의 단일화만 합리적인 방법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보는 관점에 따라서 조금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최희정 위원 예, 그럴 거 같습니다.

183페이지에 보면 운동경기부 의료용품구입 이렇게 되어 있던데, 그러면 의료용품을 구입하게 되면 저희들이 전속 의료진이 구성되어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실제로 우리 축구부가 해당되는 부분인데 의료진 1명이 있어서 1명이 모든 선수들을 다 커버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필요한 비용입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그 의료진에 대한 지출 내역은 어디에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인건비 말씀하시는 건지요?

최희정 위원 예, 그럼 이 안에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 이거는 필요한 약품이라든지 쉽게 말하면 들 것이라든지 이런 필요 부분이고, 인건비는 별도로 직장부에서 지급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래야죠. 2,600만원에 인건비가 포함되면 안 되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최희정 위원 격려급식이 680만원이더라고요. 이 산출 근거가 뭡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 부분은 직장부에 120여명 선수들이 있습니다. 120여명 선수들에 대해서 쉽게 말하면 간식이라든지 또는 경기성과 부분에 따라서 밥 사주고 하는 그런 부분이 120명이다 보니까 이렇게 큰 금액으로 나오게 됩니다.

최희정 위원 아니요. 크다고 생각 안 해서 여쭤봅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감사합니다.

최희정 위원 운동경기면 좀 많이 드시고 체력적으로 확보가 되어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 600만원으로 저는 가능할까 라는 마음에서 질의를 드린 거고, 120분이 급식 간식을 드시기에는 어쩌면 좀 부족분이 나올 수도 있겠다, 배려를 더 해드려야 되겠다, 그런 부분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감사합니다.

최희정 위원 하나만 마지막으로 더 하겠습니다.

189페이지 생활속 거리두기 지킴이 운영이 있습니다. 이 사업 어떻게 거리두기 지킴이 사업을 하는지 내용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거는 지난해 코로나19 현황인데, 국비사업으로 해서 쉽게 말하면 생활속 거리두기에 인원을 채용해서 단기간 동안에 우리 체육시설에 대한 방역 계도라든지 초창기 때, 또 방역준수 여부, 여기에 투입된 인건비입니다.

최희정 위원 알겠습니다. 이해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찬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찬호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세외수입 관련해서 27페이지에 보면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에 보면 미납액이 있어요.

미납액도 있고 결손처리 한 것도 있고 환급한 것도 있는데 문화예술과장님, 미수액이 주로 어떤 겁니까? 27페이지 세외수입 관련해서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미수액은 지난 2009년에 3.15아트센터 내에 구내식당이나 카페나 아트샵을 사용하는 분이 계셨습니다. 그런데 2009년도에 이분이 사업이 잘 안됨으로 해서 부도가 났습니다.

그래서 그 사용료에 대한 것들이 계속 체납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찬호 위원 2,300만원이?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1,925만원으로 지금

이찬호 위원 아, 문화예술과 미납금이, 2,300 그럼 딴 것도 있나요?

아니 여기 조서에는 2,300만원인데 그게 딴 부분도 세외수입이 있나요?

아트센터 말고 딴 곳에도.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거기 미수납액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저희들 김종영 알리기사업 보조금 집행잔액이 작년에 회계연도 폐쇄일 이후에 납부가 되어서 미수납액으로 잡혔지만 납부는 올해 1월 4일로 납부가 다 되었습니다.

이찬호 위원 납부가 다 되었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이찬호 위원 그럼 결손 부분은 뭡니까? 결손은 어떤 부분 결손처리 했습니까? 33만 8천원.

준비 안 됐으면 그거 관련해서 뒤에 계장님들 답변이 되시면 해주시고, 아니면 자료를 서면으로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찬호 위원 그거 관련해서 결손 처리한 부분을 어떻게 해서 결손처리 했는지 해주시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알겠습니다.

이찬호 위원 다음은 체육진흥과장님 관련해서, 체육진흥과 같은 경우는 환급금이 있는데 1억 4천 정도 환급을 해줬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그렇습니다.

이찬호 위원 과다 징수였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닙니다. 이거는 공유재산 체육시설 안에 입주한 매점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공유재산 지난해에 50% 감면에 대한 환급 부분입니다.

이찬호 위원 감면은 코로나 관련해서 그렇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코로나 관련해서

이찬호 위원 그걸로 해서 올해? 그래서 이 금액이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이찬호 위원 됐고, 관광과, 관광과도 마찬가지로 관광과는 지금 미수액이 최고 많아요.

3억 4천 정도 돼요.

○관광과장 김은자 예, 이 건은 지금 짚트랙 체납액이 굉장히 많습니다. 짚트랙 체납금이 2019년 게 2억 2,400 정도 되고요. 2020년 게 현재 6,800 정도 됩니다.

그래서 지금 짚트랙 체납금이 제일 많고, 그리고

이찬호 위원 결손 처리한 거는

○관광과장 김은자 결손 처리한 내역은 온천 소송업자에, 자기가 패소를 했는데 소송 건 비용 청구를 저희들이 했습니다. 세경마이월드가 지금 법인이 해산되어서 소송비용을 회수를 할 수 없어서 저희들이 결손을 시키는 내역입니다.

이찬호 위원 소송을, 법인이 부도가 났단 말입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렇습니다.

이찬호 위원 도저히 재산 추적이 안 된다는 거지요?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렇습니다.

이찬호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하여튼 미납금에 대해서 지금 설명을 들으니까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미납이 안 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알겠습니다.

이찬호 위원 그리고 이거는 전 부서인데, 지금 우리 문화‧관광과 관련해서 문화예술과나 이런 데에 민간보조금이 지금 많아요, 전체적으로.

민간보조금 해서 정산할 때 정산서류를 받아서 정산 관련해서 서류를 어떻게 챙기는지, 어느 부서 과장님이 하시든 답변을 해 보세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문화예술과장 이유정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사업 시행을 하게 되면 사업 기간이 끝나면 그에 사용했던 어떤 증빙할 수 있는 회계자료를 붙이고 그렇게 해서 저희 부서로 정산검산서를 내면 저희 담당공무원이 현장에 나가서 볼 수 있는 부분은 보고, 일단은 서류를 가지고 먼저 정산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직접 사무실에 나가서 확인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정산검사 결과보고 라는 거를 부서장 전결로 저희들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찬호 위원 보조금 관련해서 정산하실 때 철저히 하셔서 보조금이 예산 낭비가 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잘 알겠습니다.

이찬호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저는 부서별 간단하게 1개씩만 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 문화예술과는 1년에 행사나 전시 같은 경우는 한 몇 건 정도 됩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님 죄송합니다. 총 몇 건 정도라고 제가 숫자까지 파악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너무 많다는 뜻이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작년 같은 경우는 코로나라서 거의 행사를 다 못 했을 거고, 올해는 지금 계획이 어떻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아시다시피 큰 축제 같은 경우에는, 진해군항제 같은 경우에는 취소가 되었고, 대체로 아까 우리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민간행사보조금으로 단체에 집행이 되는 행사는 규모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사실은 조금씩 조금씩 다 개최를 하고 있는 실태입니다.

그리고 저희들은 하반기에 예정되어있는 마산국화축제나 K-POP 같은 경우에는 백신접종 상황에 맞게 정상적이거나 또는 비대면 형식으로 추진하려고 양방향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문화예술과는 구청에 재배정보다는 직접 행사나 집행하는 게 거의 다 대부분이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대부분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총 인원이 지금 몇 명입니까? 문화예술과에.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현원이 지금 36명입니다.

진상락 위원 소화하는데 문제없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문제없이 잘 추진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하나만, 부서에 문신미술관 있지 않습니까? 과장님?

여기에 상근하시는 분이 계세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계장님 비롯해서 저희들 직원도 있고 학예사도 있고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총 몇 명이 근무합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지금 최근에 한 직원이 이직을 했고요. 그래서 지금 학예사, 계장님 포함해서 네 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4명이서. 그럼 문신미술관 명예관장 근무수당 이거 설명해 주세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문신미술관은 고 문신 선생님께서 사재를 투입해서 미술관을 짓게 되었고 그걸 다 시에다가 기부채납을 하신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 가족으로 남아있으신 분이 현재 최성숙 관장님이신데 그분이 명예관장님으로 계시면서 저희들이 그 명예관장님에 대한 수당 형식으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그러면 지금 144페이지 문신미술관 작품방호 기간제노동자 인건비 되어 있는데, 이거 내가 이해가 좀 안 가서 그러는데 작품방호라는 이거는 어떤 뜻입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이게 저희들 학예사들이 있지만 미술작품이 워낙 고가인 부분이고 그래서 저희들이 한 번씩 학예보조사들을, 기획전시라든지 전시가 있는 경우에 그 학예사만으로 다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조하는 인력을 일정기간 고용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문신미술관이 창원시 품으로 온 지가 몇 년 됐지요? 어렵게 왔지 않습니까? 그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왔는데 여기에 도난이라든지 화재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금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 부분에 대해서 총 작품에 대해서는 보험도 들어가고 있고요.

그리고 야간 경비

진상락 위원 보험?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작품 보관하는 부분에 대해서 나중에 도난이라든지 방지에 대비해서 보험이 들어가고 있고, 그리고 경비용역도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잘 관리 하셔서 이게 요즘에는 야간에도 지금 근무하지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야간경비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용역을 주고 있습니까? 그럼 24시간 관리 다 한다고 봐야 되네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CCTV 다 되어 있을 거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예술과는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 한번 봅시다.

과장님 사파동에 다목적체육관 있잖아요. 종합 다목적체육관 그게 제가 알기로는 1차가 있고 2차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과장님 알고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다목적체육관 말씀, 축구센터에 있는 거요?

진상락 위원 예.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1차 2차는 없었습니다만 지난해 준공한 그거 하나밖에는

진상락 위원 준공하고, 제가 2,3년 전에 듣기로는 그게 1차 하고 나면 2차를 하나 더 건립하는 걸로 그렇게 들었는데 확인차 물어보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없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위치도 너무

진상락 위원 최 계장님도 모르고 있습니까?

○문화체육관광국장 심재욱 도시계획상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까?

○문화체육관광국장 심재욱 예.

진상락 위원 우리가 배드민턴 그때 면 수, 아, 창원실내체육관 보조경기장이 그때 없어지면서 이거를 대체로 한다 해서 1차하고 2차를 한다고까지 내가 그때 당시에 들었거든요.

내가 배드민턴회장 하면서.

했는데 지금 얘기가 없어서 한번 물어보는 거고, 지금 이거는 코로나 예방접종 때문에 시민들은 못 쓰고 있지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언제까지 코로나 예방접종을 여기서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우리 당초 계획으로는 연말까지로 계획하는데요. 접종이 빠르면 빠를수록 빨리 끝날 수도 있는 부분이고요.

진상락 위원 이거를 왜 제가 질문을 드리냐 하면 지금 일반병원에서 다 하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지금 일반병원에서 하기 어려운 게 화이자 백신이 보관 관계 때문에 그러는데, 제가 알기로는 7월 1일부터 일반병원에도 다 접종을 할 수 있도록 개조해서 화이자 백신을 일반병원에도 접종을 한다고 하거든요.

그러면 가까운 병원을 다 이용하면 되는데 굳이 중앙집중식으로 한 군데 체육관에다 모아서 해야 될 사유가 있느냐,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위원님 말씀처럼 당초 화이자라든지 아스트라제네카 때문에 병원에서 해야 되고 접종센터에서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분리시켜 놨는데요.

방금 말씀하셨듯이 아스트라제네카 부분에 화이자 부분이 같이 공통으로 된다고 하면 일반병원에서 한다고 하면 아마 질병관리청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리할 거 같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관리청에 미룰 게 아니고 그거는 저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장소대여 부분이지, 쉽게 말하면 방역 부분에 대해서는 재대본이라든지 질병관리청의 지시라든지 임대 부분은 의무화해서 내려왔기 때문에 우리가 빼고자 해서 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진상락 위원 저도 예방접종을 맞아봤는데 저 같으면 병원에 가겠어요. 체육관에 가는 거보다는, 가면 의사가 있으니까.

사전에 상담을 하고 또 거기에 한 15분 있다가 응급사항이 되면 그 병원에서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시민들은 병원에서 맞는 걸 원할 거에요. 굳이 체육관에 가서 문진을 하고 하는 거보다는.

그래서 결국은 뭐냐 하면 화이자나 모더나나 모든 게 병원에서 다 할 수 있으면, 굳이 내가 체육관을 못 쓰게 하게 게 아니고, 그러면 이 사항을 한번 파악해 보시고 필요하다면 건의를 하시라는 얘기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게 굳이 버스를 노인분들이나 환자분들을, 환자가 아니죠.

백신 접종자분들은 버스에 동원해서 체육관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얘기거든요.

그러면 그거를 시민들 품으로, 어차피 많은 돈을 주고 건립한 체육관을 돌려주셔야 되겠다, 과장님 그거 검토하셔서 필요하면 나는 건의를 해서 체육관을 시민들 품으로 빨리 돌려주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관광과장님 뵙겠습니다.

아, 체육진흥과 하나만 더 합시다. 202페이지 보면 갈전게이트볼장 건립공사가 있는데, 갈전게이트볼장 이거는 어디 지역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대산면 갈전운동장입니다.

진상락 위원 대산면입니까? 이걸 과장님한테 한번 물어보고 싶은데 지금 게이트볼 하면 노인분들 또 좀 연로하신 분들이 하는 운동이잖아요.

지금 이게 추세가 게이트볼을 하는 추세입니까? 아니면 그라운드골프 파크골프로 가는 추세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전체 트렌드로 보면 파크골프로 가는 부분이 맞고요.

게이트볼 부분도 계층 따라서 보면 연령대가 좀 더 높으신 분들은 아직까지 게이트볼도 선호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지금 사실 조사하면 게이트볼이 구청에서도 하고요.

우리 내서지역만 하더라도 게이트볼장이 한 7개 됩니다. 감천에는 결국은 이용객이 없어서 몇 년째 방치된 곳도 있고요.

그다음에 한 게이트볼장 가보면 한 클럽에서 회원이 10명 15명이 풀로 독점하다시피 쓰고 있어요. 사실은요.

왜 그렇냐 하면 지금 추세가 그라운드골프하고 파크골프로 가는데 제가 왜 이 말을 꺼내느냐 하면 과장님하고 담당 계장님도 계시지만 인식이 좀 바뀌어야 된다, 결국은 게이트볼 이걸, 지금 그라운드골프나 파크골프는 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못 하잖아요.

거기에는 지금 수요가 엄청나게 몰리고 있는데 거기다가 예산이 못 가고 게이트볼 이쪽으로 가면 나는 예산 낭비라고 봅니다. 사실은.

예를 들어서 한 동에 게이트볼장 없는 데가 거의 없어요.

우리 지역 같은 경우에도 내가 게이트볼 하시는 분한테 욕을 얻어먹어도 좋은데, 삼계에서 운동하고 싶은데 못하면 중리 가서 운동하면 되고, 중리에서 못하면 호계 가서 운동하면 돼요.

거리 해봤자 1키로 2키로밖에 안 돼요. 게이트볼장 거리 관계가.

자기 집 앞에 다 설립하면 좋지요.

그런데 거기에 전기세도 부담해야 되고 물값 부담해야 되고 관리 다 해줘야 되고, 수요는 거의 파크골프나 그라운드골프에 다 와있는데, 여기에 몇몇 사람이 요구한다 해서 앞으로는 게이트볼장 건립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나는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그 부분은 공감합니다.

진상락 위원 정말입니다. 과장님 이거는 다음에 예산서에 올라오는가 모르겠습니다만 게이트볼장 이거는 정말 신중을 기해야 됩니다.

이게 그렇다고 체육진흥과에 예산이 많아서 게이트볼도 건설할 수 있고 그라운드도 해주고 다 해주면 좋지만 지금 파크골프 그라운드골프는 난리 아닙니까? 해달라고.

이거는 참고를 하셔서 앞으로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이 내용은 새로 짓는 거는 아니고 실내형으로 하는 그 내용인 걸 알고 얘기하시는 거죠?

진상락 위원 여기에?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쉽게 말하면 기존에 있는 걸 실내형으로

진상락 위원 그럼 3억 6,500이면 이거는 건물비 포함인데?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닙니다. 전천후 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게이트볼장을 새로 만드는 거는 거의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니 3억 6,500이면 게이트볼장 건립은 거의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닙니다. 방금처럼 잔디 다 교체하고 위에

진상락 위원 건립비 포함 정도는 되는데?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위에 실내형으로 되는 겁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그럼 라인이 몇 개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1개입니다. 500제곱미터.

진상락 위원 1개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진상락 위원 1개인데 신설을 해도 이 정도면 다 하는데?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거의 토지보상비 빼고 나면

진상락 위원 아, 토지보상비가 들어갔다?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니요. 전체적으로 토지보상비 말고는 다 새로 만드는 거나 똑같기 때문에 그런 비용이 듭니다.

진상락 위원 아, 토지보상비 포함해서 그렇다는 얘기네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니, 토지보상비 빼고 말씀입니다.

진상락 위원 빼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관광과장님 한번 봅니다.

과장님 돝섬 이야기 좀 하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몇 페이지?

진상락 위원 돝섬이 몇 페이지냐 하면 236페이지입니다.

돝섬은 여기에도 상근하는 근무자가 있습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김은자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돝섬에는 상근하는 근무자는 없고 저희들 기간제근로자로 아침에 들어가서 저녁에 일을 마치고 나오는 근로자들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이거 관리는 관광과에서 다합니까? 아니면

○관광과장 김은자 예, 관광과에서 다합니다.

진상락 위원 관광과에서 다 합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예.

진상락 위원 그럼 한 부서에 담당자 1명이 합니까? 2명이 합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저희 관광과에는 돝섬및관광유치담당이라고 담당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돝섬

진상락 위원 담당 계가?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러니까 주 업무를 돝섬관리업무를 하는 계장님하고 직원이 있어서 계속적으로

진상락 위원 몇 명입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계장 1명에 직원 3명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그렇습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예.

진상락 위원 그래 보니까 여기에 사업도 많이 하셨고 다 했는데 돝섬에 대한, 이게 마산시에 있을 때부터 돝섬 이게 말도 많고 탈도 많았잖아요.

난개발도 많이 됐고, 그럼 이게 장기적인 플랜이 있는지 계획이, 없이 아니면 해마다 용역을 줘서 지금 여기에 보면 돝섬 정수기 설치하고 저수조 물탱크 용역 주고, 나와 있잖아요.

해마다 부족분에 대해서 이걸 해서 사업을 하는지, 아니면 5개년이면 5개년 몇 년간 계획을 잡아서 돝섬을 명품 창원시 돝섬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가 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돝섬은 돝섬 개발에 관련된 용역이 몇 년 전에 시행이 되었습니다.

되어서 그 전체적인 개발 방향에 대한 그림이 이미 나와 있습니다.

그때 주민 설문조사나 모든 걸 통해서 힐링섬으로 가꾸는 형태로 해서 그때 놀이기구나 그런 것들을 다 없애고 지금은 산책로라든지 각종 꽃밭이라든지 어떤 이런 거를 조성해서 조류원하고 이렇게 있습니다.

그런 어떤 전체 그림 속에서 조금씩 개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공사 내역은 기존 변전실, 10년 넘게 된 변전실이 굉장히 낙후가 되어서 전체 전기 다운의 위험도가 있어서 저희들이 예산을 확보해서 그 전체를 다 교체한 내용이고, 계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어서 지금 현재 시민들로부터 호응이 좋고, 굉장히 많은 시민들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돝섬 관련 경우에는 6월 12일, 13일, 최근에 13일 일요일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600명 정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지금 돝섬 이용료는 별도로 없지요?

○관광과장 김은자 돝섬 이용료는 없고 돝섬 도선료가 있습니다. 해피랜드에서 운영하는 뱃삯

진상락 위원 뱃삯밖에 없죠?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거 얼마죠?

○관광과장 김은자 뱃삯이 왕복 8천원이 되겠습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진상락 위원 그러면 그게 창원시민한테는 할인 혜택이 있습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창원시민의 경우에 따로 할인되는 거는 없고 저희들이 그때그때 어떤 이벤트를 정해서 자기들이 할인율을 적용하고 지금은 또 패키지 요금이라 해서 20회에 얼마, 1년분에 총 얼마, 5만원 이런 식으로 해서 지금 그거를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돝섬 이용은 패키지로 갈 이용객은 그래 많이 없을 거 같고, 내가 봐서는 요금을 우리 시민들한테는 조금 저렴하게 할인을 해서, 외지인하고 똑같이 받지 마시고, 시민들한테는 5천원 하든지 좀 할인해서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도록, 많이 이용하는 게 좋잖아요, 그죠?

○관광과장 김은자 예,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거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선착장도 창원시에서 운영하는 한이 있더라도 그게 가능한지 안한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게 창원의 돝섬은 정말 우리가 잘 가꿔놓으면 전국적으로 이게 명품이 될 수 있는 그런 섬이라고 보거든요.

○관광과장 김은자 예,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어떻게 투자하고 어떻게 관심을 가지느냐가 중요한데, 그래도 과장님 산하에 계가 있고 담당분이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게 발전이 안 되겠나 싶고, 제가 좀 아쉽다면 지난번에도 이야기했다시피 경관 야간조명을 하게 되면 낮에 조명하는 거 아니잖아요.

다시 말씀드리고 싶은데, 밤에 하는데 사람이 들어가서 조명을 볼 수 있는 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얘기입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예, 그 관계는

진상락 위원 조명시설을 안 하는 거 같으면 모르겠는데 그거를 좀 더 발전시켜 놓으면 저녁에 한시적으로 9시까지 하든지, 배 타고 들어가는 인원이 있고 나오는 인원이 있으니까 그 인원 파악이라든지 안전에 대해서는 하면 될 거 같고, 정말 여름에 산책 겸 둘레길 한번 돌고 배 타고 나오는 방식도 안 괜찮겠나 생각을 합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알겠습니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열심히 하셔 가지고 우리 관광과가 더 발전되길 기원하겠습니다.

○관광과장 김은자 감사합니다.

진상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질의가 거의 다 된 것 같은데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해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련 위원 이해련 위원입니다.

제가 아까 자료요청을 했습니다.

2020년 우수예술단체 찾아가는 문화활동 추진결과 받았습니다.

물론 이게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 공모를 통해서 신청한 단체 중에 8곳이 아까 선정됐다고 그랬는데 우리 담당분이 자료를 바로 갔다주셨는데, 여덟 단체가 2020년 공연을 했습니다.

했는데 8곳 공연한 장소가 100% 마산입니다.

이 단체들이 마산에 있는 단체들이 대부분 된 것 같은데 그렇다 하더라도 이게 공연을 이렇게 100%, 근데 또 이해 안 가는 부분이 뭐냐, 국화축제에 4번의 공연을 했습니다.

저희가 국화축제 예산이 따로 편성되어 있을뿐더러 국화축제의 무대에 이분들이 꼭 이렇게 해야 되는 건지, 저희가 이런 거는 조금 축제 기간을 피해서 시민들을 위해서 해줄 수 있는 그런 공연이 충분히 되는데도 불구하고 국화축제 무대에 4번 서고, 나머지도 전부 다 마산에서 공연했어요.

그래서 이걸 지금 2020년 지나간 걸 가지고 제가 왈가왈부하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지나갔으니까. 앞으로가 문제인 거 같습니다.

이게 우수예술단체 선정되어서 8군데고 10군데고 2021년 또 이렇게 선정되어서 온다면 좀 형평성에 맞게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조정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위원님, 잘 알겠습니다.

지난해 같은 경우에는 마산국화축제를 축제를 한 게 아니라 마산국화전시회로 운영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시회를 운영하고 일정 부분 오시는 분에 대해서 볼거리가 너무 없는 것도 그렇지 않느냐 해서 아마 우리 문화예술진흥원과 연계를 해서 그 행사장 전시장에 일정 부분 공연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프로그램 기획이 된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지적해 주신 말씀처럼 올해 저희들이 행사구성 기획을 하면서 그 부분은 충분히 반영을 해서 계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문화예술과 과장님, 국화축제 관련해서 우리 과장님 답변하실 때 보면 말씀은 참 청산유수로 잘하세요.

하시는데 의회에 오시면, 제가 이런 얘기는, 국화축제에 공연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방식이 드라이브스루 방식이었어요, 작년에.

드라이브스루는 뭡니까? 보고 그냥 지나가는 거예요.

공연은 고정자리에서 해야 되는 거잖아요. 안 맞는 거예요, 공연이.

그런데 그거를 이해를 해달라 하면 그거는 맞지 않고, 위원이 그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하면 받아들이시고, 그 부분에 대해서 뭐가 잘못됐는가를 다음에 한 번 부서 간 의논을 해서 이렇게 좀 하겠다 이래 말씀하시면 좀 더 좋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최희정 위원이 아까 말씀하신 폐교 활용 공간 부분에 대해서도 실태조사를 의뢰했는데 이런 부분도 어떤 방식으로, 어떤 식으로, 언제까지, 시기를 조사해서 의회에 보고하겠다, 이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부서가 마찬가지예요.

그냥 행정사무감사나 결산이나 당초예산이나 추경을 할 때 보면 알겠다 하고 그냥 끝입니다.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끝이고, 그렇게 하면 안 된다, 그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그게 있으면 답변이 명쾌해야 돼요.

우리 시민들도 이거를 보고 있잖아요.

우리가 이렇게 지금 몇 시간 앉아서 하는 이유는 뭐냐 하면 시민의 알권리와 그런 부분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하는 거거든요.

그리고 앞으로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 거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미가 가장 큰 부분이 있는데 그거를 알겠다, 하겠다, 제출하겠다 식으로 끝이 나서는 되지 않는다, 다음에라도 언제라도 어떤 방식으로든지 그런 것을 조사를 하든지 해서 하겠다 하는 말씀이 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동서미술상 30주년 기념초대전 해서 문화예술과장님 것인데 오늘 경남신문에도 이건 때문에 났어요. 조례가 지금 올라왔다가 잠정 보류가 되어 있는데 1차, 동서미술상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이 파악하고 계신 부분이 있다면 말씀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서미술상이 동서화랑을 운영했던 고 송인식 관장님께서 당초 상을 만들 때 그 당시에 1억원이라는 돈을 쾌척해서 미술상이 시작되어 작년까지 30회가 운영이 되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 난 언론 내용에도 보면 그동안은 기업의 후원을 받는다든지 미술인들의 어떤 후원금을 받아서 운영해 왔는데 지난해부터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이 있다 보니 그런 후원을 받는 것이 원활치 않았고, 그리고 계속 이러한 상을 민간에서 운영해 가는 게 되게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시에서 이 부분을 받아서 계속 운영을 해주면 좋겠다는 뜻으로 김경희 의원님께서 조례 발의를 했습니다.

그래서 위원장 말씀처럼 다음 주에 조례 심사가 있겠지만 지난번 조례 심사 이전에 저희들 우리 위원회에 사전간담회가 있었습니다.

그때 위원장님께서나 우리 위원회에서 이 상이 꼭 필요한 부분인지에 대해서는 각 예총 단체로부터 어떤 추천이나 이런 부분에 대한 증빙되는 서류가 있어야 된다고 말씀을 하셨고, 그 이후로 제가 김경희 의원님과 별도로 연락을 해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그런 부분에서 준비를 하고 계시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런데 우리가 조례 심사하는 부분에 대해서 시간되면 토론을 해 보겠지만 이게 지금 부서에 우리 과장님께서 판단을 해주셔야 돼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왜냐하면 예술단체가 동서미술상만 있는 게 아니란 말이지.

창원시 전역을 보면 거의 100개가 넘는 단체가 있는데 만일에 조례로써 앞으로의 그게 보장이 가능하다고 그러면 그에 따른 여파가 엄청날 거다 하는 걸 우리 위원회는 걱정을 하는 거예요.

그러한 유사 단체나 이런 단체들이 조례를 제정해 달라고 왔을 때 창원시는 어떤 명목으로 이거를 제지나 또는 해줄 수 있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게 있기 때문에 부서의 의견이 굉장히 중요해요.

제가 볼 때는 우리 의회에서 가장 최근의 문제는 해병대 조례가 있었잖아요. 지원조례가 있었는데 그럼 유사 단체는 어떻게 할 거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이 되지 못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을 해야 된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과장님이 그거 관련해서 안에 위원회 운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부분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많이 있어요.

그런 부분도 조례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잘해 주십사 하는 말씀드립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정길상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정길상 위원 총괄 질의할 시간 있습니까?

○위원장 박춘덕 예, 그럼 지금 질의하십시오.

정길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상 위원 제가 마지막인 거 같아서, 꼭 우리 문화체육관광국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사실은 며칠째 결산이 마무리 시점이 되어 가는 거 같아서, 제가 예산 책자를 쭉 보니까, 물론 제가 지금 드리는 말씀은 국장님한테 드리는 말씀이 아닙니다.

우리 창원시 전체를 말씀드리는 건데 예산현액, 예를 들어서 문화예술과만 보더라도 예산현액에 비해서 집행잔액이 좀 많이 있거든요.

이게 문화예술과만 있는 게 아니고 우리 창원시 전체에 예산 집행잔액을 이렇게 보면 아마 몇백억 될 거 같아요. 그죠?

그래서 이걸 어떻게, 그래서 제가 나름대로 생각을 해 볼 때 예산현액을 보면 예산현액에는 본예산하고 1차 추경, 2차 추경이 다 포함이 되어 있는 거 아닙니까? 그죠?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이걸 사업 실행이라든지 계약을 좀 일찍 하는 경우에는 그걸 좀 조정을 잘하면, 1차 추경이나 2차 추경 때 예산조정을 좀 하면 집행잔액이 좀 적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해서 이렇게 되면 예산이, 사실 저희들이 사업하려고 해도 예산이 없어서 못 하는 게 많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렇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조정을 해주시면, 본예산, 1차, 2차 예산에 대해서 조정을 하시면 예산을 좀 효율적으로 쓸 수 있지 않나 싶어서 한 말씀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일반회계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질의하면서 좀 빠진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간단간단하게 몇 가지만 여쭤볼게요.

관광과에 전에 여행사 협회 관련해서 말씀이 있었는데 그거는 진행이 다 끝났어요?

어떻게 됩니까?

○관광과장 김은자 관광과장 김은자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여행사 협회에 재난지원금 관련 때문에 위원장님께서 질문하신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일단 그 건에 대해서는 저희가 몇 차에 걸쳐서 여행사 협회를 만나서 한 3~4일 전에도 또 만났습니다.

회장님하고 부회장님하고 국장님하고 만나서 재난지원금은 지급이 안 되고, 지금 공유오피스 관계하고, 그리고 여행사들이 차를 해서 20인 이상 데리고 오면 주는 인센티브가 한 1억 정도 예산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코로나 시대에 맞게 이걸 20인 이내로 낮추어서, 이것은 저희들이 규칙을 바꿔야 되는 내용입니다. 낮춰서 창원시 여행사에 지원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그걸 검토해서 저희들에게 의견을 달라고 해서 그 내용을 가지고 가셨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럼 지금 서로 고민 중이고 대화는 하고 있다?

○관광과장 김은자 예, 계속 대화를 하고 있고 정리 중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진행해주시고, 문화예술과장님, 찾아가는 음악회가 신청자가 많을 건데 그 선정 방법은 뭐죠?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선정위원회 구성하면서 선정기준에, 선정위원회를 구성할 때는 각 예총 단체나 예술단체로부터 심의위원 추천을 받았고요.

그리고 선정기준은 공연의 적합성이라든지 그런 부분에서 저희들 기준을 정해서 점수를 매겨서 많은 점수를 받은 순으로 선정을 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지역별로 그게 경쟁이 엄청 치열해요.

물론 우리 과장님 부서에도 엄청나게 오겠지만 우리한테도 해 달라고 많이 옵니다.

그 선정기준을 명확하게 해서 지역별 배분을 좀 잘해서 할 수 있도록 부탁의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리고 지금 코로나다 보니까 지역에서 문화‧예술 하는 지역 소규모단체들이 창원시가 하는 동별 규모의 공연장을, 공연을 좀 할 수 있게 해달라는 민원이 굉장히 많거든요. 연습은 원래 계속하는데 공연을 못 하니까 좀 근질근질한 모양입니다. 공연이 하고 싶어서.

그런 부분도 이 사람들 공연할 수 있는 길을 어떻게 하면 열어줄 것인지, 예술과장님 좀 고민해서 그런 길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일반시민들은 한 1년 넘게 출입이 금지되고 있으니까 지금 여행 욕구가 엄청나게 많고, 또 공연을 준비하는 예술가들은 공연이 하고 싶어서 지금 안달이 났어요.

그런데 그런 부분을 우리가 코로나 기간이지만 할 수 있는 게 여러 가지 있잖아요.

무관중 공연이 가능하고 하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공연하겠다고 만들어놨다가 사장 시키는 예산 중에 활용을 할 수 있는지, 전용해서 쓸 수는 없겠지만, 그런 부분도 당초에 잘 편성해서 그렇게 해 주시기 바라고, 행정사무감사 때 축제위원회 조례 제가 부탁을 드렸는데 K-POP하고 국화하고 군항제 축제위원회는 조례를 손을 좀 봐야 된다, 그래 해야 이게 창원시 3대 축제는 축제위원회 조례만 가지고 이게 성격이 안 맞기 때문에 해야 된다고 제가 건의를 한번 드렸는데 이거 답변이 언제까지 가능하겠습니까?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언제까지 답변을 명시를 드리기가 참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일단 먼저 공론

○위원장 박춘덕 아니, 그냥 상반기 하반기라도 이렇게 말씀이 안 돼요?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일단 내부적으로 검토를 거쳐야 되는 부분도 있고 공론화 과정이나 또 의견 수렴하는 과정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저희가 하반기 중에 위원장님께 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의제에 빨리 올리셔야 돼요. 그래 올려야 내년에 군항제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다고.

그다음에 체육회 운영 관련해서 창원시체육회는 예산이 한 27억 2천만원 정도 되고, 장애인체육회는 한 4억 7천 정도 돼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위원장 박춘덕 그런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무국 운영비나 사무국에 대한 인건비나 지도자 활동지원비를 창원시가 전격 지원을 하는데 행정사무감사나 업무보고 시에 창원시장애인체육회하고 체육회하고는 왜 임원들이 배석을 안 해요?

질문을 못 하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배석이 가능하겠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체육회는 말 그대로 민간단체이기 때문에 우리 재정 보고

○위원장 박춘덕 민간단체라도 우리 시가 직접 보조금을 주지 않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보조금을 주는데 보조금의 특정 부분에 대해서 해명이라든지 요구할 때는 의회에서 한다면 가능할 것 같은데 그 외에 출석 요구하는 거는 아마 힘들 거 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출석요구를 하면 왜 힘들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방금처럼 행정사무감사 같은 경우는 우리가 재정적인 지원을 하기 때문에 재정지원 특정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해명을 요구한다고 하면 그분들은 출석 가능한데

○위원장 박춘덕 그런데 우리 체육지원계가 체육회에서 예산을 쓰는 거에 대해서 현장실사나 현장감독을 1년에 몇 번이나 나갑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자체적으로, 저번에도 한 번 말씀드렸지만 감사 부분은 계속적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아니 예산집행 문제라든지 운영 부분에 대해서 현장지도하러는 안가잖아요.

7년 8년 되었는데 한 번도 안 왔다는 단체가 엄청 많아요.

내가 내일이라도, 지금이라도 당장 부를 수 있어요.

그 말 맞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그 부분은 방금처럼 종목별 단체를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위원장 박춘덕 예, 종목별 단체.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그거는 방금처럼

○위원장 박춘덕 나가서 지도해 본 적 있냐, 이 말이지.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저희들이 나간 경우는 없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러니까 그걸 의회에서 좀 물어보겠다는 얘기입니다. 배석이 되겠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현재 상황에도 방금처럼 제가 말씀드리면

○위원장 박춘덕 뭐 법적으로 안 됩니까? 뭐 때문에 안됩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방금처럼 민간단체 부분에 출석 요구하는 부분은 검토할 수 있겠지만 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단지

○위원장 박춘덕 왜 하기 힘드냐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출석요구의 대상이 안 되다 보니까 그런 거 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아니 창원시에서 예산을 지급하고 있는데 왜 대상이 안 된다고 그래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산집행 부분은 방금처럼 시에서 집행 부분에 대한 재정 보조금 정산하는 선입니다. 그 부분에 특정한 문제가 있을 경우에 요구하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아니 문제가 많아요. 제보가 엄청나게 들어와요.

그러니까 지금 과장님한테 물어보면 과장님 답변이 안 되니까 직접 물어보겠다는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그런 부분은 다른 형태로 논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리고 언론 보도된 부분에 대해서 우리 창원시의원이 연관되어 있어서 참 말씀하기가 그런데, 지금 보도된 게, 요즘 사회가 추구하는 게 뭡니까?

공정성, 그다음에 정의로워야 된다고, 아빠찬스 엄마찬스 쓰면 안 되잖아요.

지금 그것 때문에 사회가 난리잖아요.

장애인체육회 관련해서 9급 공무원 채용하는데 아빠찬스를 사용했다고 지금 언론에 보도가 되고 있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체육지원계 입장은 뭡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아빠찬스라는 부분의 타이틀은 언론 쪽에서 자극적인 타이틀을 딴 거 같고요. 그 내용을 보면 그 찬스에 대한 근거라든지 이런 거를 하나도 제시하지를 않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 언론에서 보도가 됐기 때문에 자체 감사라든지 안 그러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수사 의뢰할 수 있잖아요. 고소‧고발은 안 해도.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자체적으로 문제가 없는 부분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 말 책임질 수 있죠.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위원장 박춘덕 문제 해결한 부분에 대해서 자료요구나 조사한 적이 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저번에 채용 관련해서 자료를 보여드린 그 내용 그대로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자료라든지 이런 부분 잘 주시기 바라고, 오늘 과장님께서 문제가 없다고 단호하게 말씀하셨는데 그 부분은 나중에 한 번 지켜보기로 하죠.

그다음 제59회 도민체육대회 관련해서 59회 체육대회가 어떻게 됐어요? 도민체육대회가?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3월 16일날 도체에서 잠정 연기하는 걸로만 결정되어 있습니다.

아마 7월 중에는 시기는 결정하든지 아니면 다시 연기 또는 취소 부분이 가닥을 잡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지금 언론을 통해서나 경남도체육회에서는 취소하는 걸로 나오는데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그렇지는 않고요.

최근에 전국적으로 보면 강원도가 며칠 전에 취소를 했고요. 나머지 경북 같은 경우에 5월달부터 시군별로 분산 개최를 하고 있는 중이고, 전체적으로 보면 코로나가 9월 정도 백신이 마무리된다고 언론에 다 나오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잠정적으로 가는 부분이지 취소개념은 없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도민체육대회 경기장 및 시설정비사업에 3억 6천만원 썼는데, 아, 36억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36억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이게 뭔 내용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결국은 경기장 보수입니다. 그 30억이 도비지원 부분인데요.

12개 경기장에 대한 보수비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상황실 임차료는 두 군데가 있는데 이거는 위치가 어딥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도민체전 상황실은 운동장 안에 사무실 부분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운동장 안에 쓰는 것을 우리가 임차료를 줘야 됩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똑같습니다.

우리 시설공단으로 다 위탁관리가 되기 때문에 그 공간을 사용하면

○위원장 박춘덕 아, 행정이 쓰더라도 줘야 되네요?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예, 다 줍니다.

○위원장 박춘덕 이해됐습니다.

그럼 일반회계 관련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음은 특별회계, 예비비입니다.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상생발전특별회계 체육진흥과 997페이지부터 998페이지까지,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문화예술과 3건, 체육진흥과 2건, 관광과 3건입니다. 페이지는 12페이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문화체육관광국 전반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문화체육관광국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의결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26분 회의중지)

(16시29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에 대한 질의 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앞서 충분한 질의 답변이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합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6월 21일 월요일 10시부터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4차 회의가 있으니 회의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05회 창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3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0분 산회)


○출석위원(10인)
박춘덕정길상김우겸
진상락이해련이찬호
이종화최희정박현재
지상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태순
전문위원  곽창건


○출석공무원
<의창구청>
의창구청장  황규종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문화위생과장  이희순
건축허가과장  구경근


<성산구청>
성산구청장  오성택
문화위생과장  안승임
건축허가과장  하수헌
대기담당  조희숙


<마산합포구청>
마산합포구청장  강병곤
환경미화과장  차종주
문화위생과장  김판선
건축허가과장  김동규


<마산회원구청>
마산회원구청장  박주야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문화위생과장  박정숙
건축허가과장  문상식


<진해구청>
진해구청장  최인주
환경미화과장  황현미
문화위생과장  홍순주
건축허가과장  이승만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체육관광국장  심재욱
문화예술과장  이유정
체육진흥과장 김삼수
관광과장  김은자
문화유산육성과장  정숙이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