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05회 제2차 문화환경도시위원회(2021.06.17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5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회의록
제2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1년 6월 17일(목) 10시

장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창원문화재단

나. 상수도사업소

다. 하수도사업소

2.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10시11분 개회)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5회 창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2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 일정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창원문화재단, 상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 소관 부서의 2020회계연도 결산 예비심사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10시12분)

○위원장 박춘덕 그러면 제1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먼저 창원문화재단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웅균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안녕하십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문화환경도시위원회 박춘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창원문화재단 소관 2020년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 심사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미리 배포된 2020회계연도 창원문화재단 결산서 중 123페이지 결산사항별 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업이 취소 또는 축소 운영하거나 진행사업들도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세입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럼 133페이지부터 138페이지까지 세입 관련입니다.

2020년도 재단 세입예산 현액은 190억 5,300만원이며, 실제 세입액은 190억 900만원입니다.

이중에서 창원시 출연금은 139억 8천만원, 입장료 대관료 수입 등 자체수입은 8억 4,100만원, 보조금 이자수입 및 기타수입은 20억 51,00만원, 그 외 전년도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자본적 수입은 21억 3,700만원입니다.

다음은 139페이지부터 140페이지까지 세출 관련입니다.

세출결산 예산현액은 190억 5,300만원이며, 지출액은 행정운영경비, 공연예술사업 및 시설관리 등에 169억 8,600만원, 다음 연도 이월금은 10억 1,600만원, 집행 잔액은 10억 5,100만원입니다.

주요 사업별 지출내역은 일반직 기타직 무기직 등 인건비 76억 1,400만원, 시설유지 및 행정운영경비 등 60억 4,500만원, 공연전시 및 문예진흥교육사업 역사민속관과 창원의집 행사 등 15억 600만원, 창원공연예술연습센터 운영 등 보조금 사업 18억 2,1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성산아트홀 엘리베이터 교체공사 등 다음연도 이월액은 10억 1,600만원이 있습니다.

집행 잔액은 10억 5,100만원으로 무기 ‧ 기간 등의 결원직원의 인건비와 기획공연 및 전시 미집행, 각종 시설유지사업비 입찰 및 계약 시 절감에 따른 집행 잔액과 예비비 예산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창원문화재단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하여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임웅균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효율적인 결산 심사를 위하여 질의 답변은 창원문화재단 전체에 대해 총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별책 2020회계연도 창원문화재단 결산서 책자 123페이지에서 210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 이사님, 그리고 각 본부장님, 반갑습니다. 김우겸입니다.

일단 14페이지와 15페이지, 16페이지 사업성과에 보시면 공연사업 해서 기획공연 현황을 제가 다 봤습니다.

횟수와 관람객 명수가 다 정확하게 나와 있는데 성산아트홀이랑 3.15아트센터는 제가 지난 행감 때 질의를 좀 드렸었습니다. SNS 홍보 관련해서 제가 질의를 드렸고요.

제가 한 군데 못 들은 곳이 있어서 추가 질의를 하려고 합니다.

진해센터장님, 여기 SNS 홍보 쪽에 관련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개선방안이 있는지 계획이 어떤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진해문화센터 장순향 본부장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SNS는 그야말로 요즘 가장 필요한 부분이고, 저는 작년에 부임해 와서 가장 먼저 요청했던 게 재단 본부의 SNS 홍보도 중요하고 그대로 존재하면서 3개관 분리해 달라 요청을 해서 저희 진해는 7월부터, 그러니까 작년 7월부터 바로 이행을 해서 인스타랑 페북이랑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100만장의 리플렛보다도 단 한 번의 노출, SNS상의 노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충분히 공감하고, 저도 그게 꼭 필요하고 이사님께서도 그때 확실히 답변하셨지만 100만장, 10만장 팜플렛이랑 종이로 만드는 것보다 아까 말씀하셨듯이 팔로워 수나 조회수, 이게 지금은 홍보 효과가 제일 크다고 2030이나 40대분들도 똑같이 느끼실 거고, 이게 제일 중요하니까 여기에 대해서 나중에라도 지금 세 곳에서 나눠서 각 개별적으로 하신다고 하니까 그게 조금 더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예,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감사합니다. 그리고 창원시 공공기관의 출연금 전출금 및 위탁사업비 정산에 관한 조례에 관련해서 총괄 질의 좀 드려보겠습니다.

제가 결산서 내용에 대한 질의하기 전에 조례에 관련해서 하나 질의를 드린다고 했는데 이 조례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죠? 이사님, 혹시 이 조례에 대해서 못 들어보셨습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못 들어봤습니다.

김우겸 위원 이 조례 내용이랑 제정 취지에 대해서 모르신다고 하니까, 조례 8조에 보면 정산보고 및 정산감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면 창원문화재단은 지난 2월 이전에 정산보고서를 시장에게 제출하는 거거든요.

보면 창원시로부터 조례 8조 3항에 따라서 정산검사를 받았을 건데 혹시 정산검사 내용이랑 결과는 모르십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제가 취임한 지 지금 한 달 정도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그것까지 파악 못 하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럼 혹시 답변 가능하신 분 계실까요?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총무부장님.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지난번에 2월말까지 해서 시에 보고를 드린 적이 있고요. 이와 관련해서 저희들이 남는 금액 중에서 반납하라는 문서가 아마 조만간에 내려올 것 같습니다.

6억 1,800만원을 시로 지금 반납하게 되어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창원문화재단은 조례 제10조에 따라서 정산매뉴얼을 창원시로부터 받았지 않습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받은 정산매뉴얼에 따라 실시된 교육에 대한 내용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 10조에 보시면 정산매뉴얼 마련해서 끝에 업무당담자 등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적혀 있거든요. 그래서 이 매뉴얼에 따라 실시된 교육을 하셨는지, 아니면 하셨으면 내용이 어떤지 답변을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아, 그 교육 자체는 저희들 담당자하고 담당부서장인 저하고만 사실상 알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체 직원들한테는 말씀을 못 드렸고, 지난번에 저희들 재정이 어려워서 부서장 회의 때 저희들이 순세계잉여금 반납에 대해서 지금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다, 그래서 예산 쓰는 데도 신중해야 하고, 편성할 때도 신중해야 되고, 이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는 앞으로는 무조건 반납해야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 달라고 그래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정산매뉴얼을 본 위원회 위원님들께 메일로 챙겨주시기 부탁드리겠고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알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제가 저번에 대표 발의해서 만들었던 걸 보면, 이 조례를 최초 제정한 곳이 부산광역시 의회입니다.

여기 보면 정례회 회기에 2020회계연도 시 공공기관 출연금 등 정산검사 결과보고 청취의 건을 상임위마다 안건으로 상정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창원시의회는 해당 상임위에 정산검사 결과보고 청취의 건은 이번에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전문위원께서 혹시 예산담당관께 전달해 주셔서 상임위마다 해당 출자출연 기관의 시의회 결과보고를 할 수 있도록 조치 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결산서 106페이지 보시면 출연금 수입부터 조금 보겠습니다. 2020년 세입결산액이랑 회계결산액 간 차이가 19억 8,031만 6,470원입니다.

2019년 세입결산액이랑 회계결산액 간 차이도 21억 914만 9,870원이거든요.

기타수입에 있어서도 2020년 세입결산액이랑 회계결산액 간 차이가 1억 1,530만 8,123원, 2019년 세입결산액이랑 회계결산액 차이는 1억 1,384만 3,232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회계결산액이 세입결산액 대비 출연금 수입이 약 15%에서 18%가 적고, 기타수입에 있어서는 80% 이상이나 적은데 혹시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재무재표에 대한 결산은 공인회계사가 하다 보니까 이 부분에 있어 제가 습득이 좀 부족했습니다. 저희들은 사실상 뒤에 별도로 세출 결산되어 있는 그 내용을 위주로 해서 인지도를 높였고, 재무재표에서는 조금 공부를 해 왔는데 이 부분은 주석에 주로 달려 있는데 이 부분을 저도 쉽게 이해를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공부해 와서 답변을 드려야 되는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김우겸 위원 제가 원래 이거 뒤에 연계해서 질문 드리려고 했던 게 107페이지, 108페이지 보시면 주석 1부터 8까지였거든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여기에 대해서 설명 가능하시면 해 주시면 좋겠고, 안 되시면 나중에 관련한 자료 메일로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산결산에 세출 결산액이랑 회계결산액 차이 분석으로 좀 넘어가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는 과목이 퇴직급여입니다. 퇴직급여 항목 2020년의 경우 세출결산액이 9억 201만원인데 또 회계결산액은 약 4억 6,182만원, 차이가 4억 4,018만원입니다.

2019년의 경우는 세출결산액이 6억 2,496만원인데 회계결산액이 11억 920만원으로 차이가 약 마이너스 4억 8,423만원입니다. 퇴직만큼 예측 정확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과목이 제대로 예측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답변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저희들 퇴직이 예측은 됩니다. 예측은 되는데 재단의 예산상 문제로 인해서 저희들이 적립을 최소화 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까지 95%를 퇴직적립금을 하라고 권고하는 사항이고, 내년도부터는 100%로 적립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도 3억을 적립했습니다. 적은 예산이나마 적립을 시키고, 나머지 예산은 최대한 활용하도록 그렇게 했던 사항입니다.

올해도 적립을 재단 사정이 허락된다면 1억 7천만원 정도, 경남은행에서 저희한테 문서통보가 왔는데 1억 7천만원을 납부해 달라고 왔습니다.

저희 예산은 한 3천만원 정도 드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고, 내년부터는 사실상 100% 적립 안 하고는 안 되는 상황이니까 상당히 재원에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107에서 108페이지 주석 1부터 8이랑 연계해서 똑같이 113페이지에서 117페이지 보시면 주석 1부터 30까지 있거든요. 이것도 이메일로 제출해 주시면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은 아닌데 보시면 순세계잉여금 관련해서 결산서 138페이지 보시면 이와 관련된 자료는 제가 자료를 좀 받아보면 좋겠고요.

2020년도 세입현황 결산현황으로 넘어가면 138페이지 있습니다. 보면 2019년 이월잉여금이 약 14억 1,631만원 예산액으로 편성됐는데 실제 세입이 13억 6,902만원으로 4,728만원 덜 들어온 걸로 보이는데 여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 예산현액하고 세입액하고 관계는 실제로 결산을 함으로 인해서 차이 나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아까 대표이사님께서 전체적으로 보고하셨다시피 총액 대비 수입이 4,700만원 정도가 적게 들어왔습니다. 그 부분이라고 이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그냥 세입이 덜 들어온 거다, 그 말씀이시지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그럼 2019년도 회계연도 결산에 따라서 세입으로 들어온 약 13억 6,902만원을 어떤 사업에 예산편성해서 어떻게 집행한 건지 답변 가능하시겠습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 순세계잉여금이 남으면 재단 전체 세입을 시로부터 받는 금액과 자체수입 예상수입과 순세계잉여금과 통합해서 전 부서에 문서를 시달을 합니다.

저희 예산 한도는 이 정도인데 얼마 쓸 수 있는지 전체 데이터를 받아서 저희들, 만약에 부서별로 조금 더 많이 올리게 되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게 되겠습니다.

본부별로 조정을 해서 반영해서 전체 예산을 쓰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러면 2020회계연도 결산에 따라서 발생한 순세계잉여금 총액은 얼마인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순세계잉여금은

김우겸 위원 총액은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순세계잉여금 13억 6,900만원.

김우겸 위원 13억 6,900만원 그대로입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러면 이 순세계잉여금을 어떻게 예산편성 및 집행할 계획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 2020년도 결산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결산이 됐는데 아까 말씀드린 대로 시로 반납하는 금액이 6억 1,800만원이고, 재단의 세입에서 쓸 수 있는 부분이 2억 2천만원입니다. 그게 실제로 남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순세계잉여금 중에서 보조금 사업이 있는데 반납금액이 16억 6천만원 따로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2페이지, 83페이지 봐주시면 불용액 조서가 있습니다.

불용액이 약 20억 672만원이라고 나와 있는데 전체 예산액이 약 190억원이니 여기에서 보시면 약 10%가 불용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불용액 중 다음연도 이월액이 약 10억 1,594만 5천원으로 비중이 제일 높습니다.

그럼 다음연도 이월액을 보면 구축물이 7억 3,800만원으로 가장 많은데 사유가 코로나19로 인한 사업공기 부족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축물이면 공사 관련일 거 같은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사업공기가 부족할 수 있습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이 사업을 진행하다가 코로나로 인해서 취소되어서 사업부분 일부 예산을 재단 이사회를 개최해서 세입과 세출을 조정해서 최대한 활용하고자 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시로부터 여러 차례 구축물 공사와 관련해서 예산을 요구했지만 시 재정이 어려운 관계로 그래서 저희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사업이 일부 취소된 부분하고, 잔액 남은 거하고 조정을 해서 내부이사회를 개최해서 통과시켜서 그렇게 명시이월 해 가지고 구축물을 많이 고치려고 부서에서 많은 의견이 들어와서 그렇게 반영을 했던 것입니다.

김우겸 위원 그럼 부서에서 사업이 코로나19 때문에 안 될 수 있으니까 그걸 명시이월 해서 구축물로 했다는 말씀이시죠?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러면 구축물 관련 다음연도 이월이 발생한 사업 별로 현재까지 진행사항 혹시 예산 집행사항 포함해서 답변 가능하시겠습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책자 145페이지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저희들 총 17건인데 대표적으로 재단 직원채용 용역도 이월되어 있는데 이게 3월달에 채용이 완료되었고요. 그리고 큰 건에 대해서 5억 3천만원짜리 구축물이 있습니다.

승강기 교체공사 이거 8월 말까지 준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8월말까지?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신추산아파트 벽화채색공사 그것도 얼마 전에 준공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창원문화재단이 좀 더 효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하고, 이사님께서 행성사무감사 때 말씀하셨듯이 적은 예산으로 높은 효율성 및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고, 제가 오늘 말씀드린 조례에 대한 정산검사에 의한 결과도 이번 정례회 중에 괜찮으시면 저희 의회에 보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위원회에.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알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반갑습니다. 34페이지 수요문화대학 평가에 대해서 질의를 하고 싶은데 이거는 성산하고 3.15 따로따로 질의해야 됩니까?

그럼 성산 쪽에 한 번 봅시다.

지금 이 문화강좌를 언제부터 해왔습니까? 몇 년도부터 해왔습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2000년도쯤, 그러니까 거의 20년 가까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2000년도에 했다, 그러면 지금 나오는 수강 과목이 주 몇 회입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주 1회, 2시간입니다.

진상락 위원 주 1회에 2시간 한다, 그럼 수강료는 얼마나 돼요?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그런 천차만별입니다.

진상락 위원 기준이 없습니까? 예를 들어서 강사가 얼마 제시하냐에 따라서 하는 겁니까?

뭐 기준을 정해 놓은 거 없습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뒤에 직원한테) 그거를 나가서 답변을 드려야 되는 게 낫겠어.

진상락 위원 답변 해 주세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입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예술아카데미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 단위로 1회씩 교육이 실시됩니다.

그래서 1회 2시간해서

진상락 위원 1회 2시간?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그래서 4주 기준으로 월 4회, 강사료는 월 40만원을 지급하고 있고, 강의료는 18만원에서 24만원까지 그렇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잠깐만요. 봅시다. 수강료가 얼마라고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수강료가 18만원에서 24만원까지, 과목별로 조금 편차는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4주에?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아닙니다. 6개월 단위입니다. 수강료는 6개월 단위고

진상락 위원 상반기에, 그럼 한 달에 얼마, 18만원에서 24만원까지 된다, 그죠?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강사수당은 어떻게 됩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강사수당은 1인당 월 40만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수강료 가지고 모자란다, 그죠?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지금 저희들이 평균 한 3년 정도의 평균율을 보면 수강료하고 강사료가 한 90%선 정도, 또는

진상락 위원 모자랄 경우에는 보전을 해 줍니까? 우리가?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강사료에 대해 모자라는 부분은 보전해 준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여기에 나오는 악기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다고 수강료를 계속 올릴 수는 없고

진상락 위원 뭘 물어보고 싶냐 하면 성산아트홀 같은 경우는 좀 그거한데, 3.15 같은 경우도 그렇고, 이게 수강인원이 몇 명까지입니까? 받아주는 게, 한 과목에.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수강인원 말씀이십니까?

진상락 위원 수강인원이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수강인원은 보통 예술교육 중심으로 되다 보니까 많은 인원을 동시에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정원은 한 15명 정도

진상락 위원 15명 정도?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15명 정도 하는데 최저치는 있습니까? 예를 들어서 2명이 들어와도 보전해 가면서 하는 거고?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모집인원에 50%가 미달되면 자동 폐강됩니다.

진상락 위원 모집인원이라면 강사가 제시한 인원입니까? 아니면 우리 문화재단에서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저희가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강사 강좌별 한 15명 정도 선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작년도 상반기에 보면 아카데미 쪽에 바이올린 같은 경우에는 15명이고, 나머지는 8명, 10명 이하가, 10명에서 플러스 마이너스거든요.

이거는 예를 들어서 바이올린 A같은 경우는 최대 수강인원이 몇 명이에요? 원래?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3.15아트센터

진상락 위원 성산, 성산은 좀 나은데 3.15는 거의 다, 수채화부터 해서 5명, 6명 이래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게 50%가 되면 개강을

진상락 위원 50%가 예를 들어서, 그럼 3.15아트 봅시다. 수채화 같은 경우는 총 수강인원이 몇 명입니까? 몇 명인데 6명 가지고 운영을 했습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3.15는 12명입니다.

진상락 위원 12명인데 운영했고, 8명으로 한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진상락 위원 그럼 과목에 따라 다 다르네요? 인원이?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러니까 한 12명에서 15명, 수채화 같은 경우에는

진상락 위원 그러면 수강생이 이렇게 절반되면 절반은 강사료를 보전해 준다, 그지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거기에 대해 보전을 해 줄 경우에 작년도 토탈 데이터 나온 거 있습니까?

보조를 얼마 해 줬는지,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작년 같은 경우에는 역시 코로나 때문에 운영이 되다가 중단되다가 다시 또 운영되다가 이래서 상반기 같은 경우에는 성산아트홀 기준으로 해서 179명이 수강을 했고, 수강료로 납입 되어서 받은 게 한 1,130만원, 그다음 강사료로 지출된 게 1,170만원 해서 한 97% 정도 회수가 되고 강사료가 지급됐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진상락 위원 여기에 대해서 뭐 문제가 없어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어떤?

진상락 위원 아니 내가 하는 얘기는 수강생이 5명, 1 대 1 과외도 아니고 이거를 이렇게 소규모로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제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진상락 위원 이렇게 해서라도 강좌를 해야 되느냐 말이에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진상락 위원 인원을 50명씩 하는 것도 아니고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 클래스로 운영하는 강의, 말 그대로 강의로 운영되는 거는 수강인원이 50명이 되든, 30명이 되든 하는데 예술은 실기강좌거든요.

그래서 30명 강의하는 거하고 50명 강의하는 걸 강사 선생님 혼자서 일일이 소위 말하는 레슨을 일일이 해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진상락 위원 이게 자체적으로도 보면 문제가 좀 있는데 평가에 보면 예를 들어서 여기에 노래교실 같은 경우야 한 달 안 왔다가 와도 되고 두 달 뒤에 가도 따라가잖아요.

바이올린이나 대금 같은 경우에 아까 여기 20년 했다고 하는데 초급, 중급, 고급이 있을 거 아니냐고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한 강의실에 그냥 구분해서 초급반 따로 있고, 중급반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이렇게 운영되면 이거 운영이 됩니까? 이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지금 저희들이 그런 부분을 한 수년 전부터 그런 문제가 대두가 됐습니다.

왜냐하면 꾸준히 계속 반복해서 1년, 2년, 3년 수강을 받으신 분하고 지금 갑자기 들어와서 초급으로 받으신 분하고 같이 실기 강의를 강사 선생님이 하기가 실력차이 편차가 있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조금이 아니라 문제가 많을 거 같은데?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래서 초급, 중급, 고급 또는 중급, 고급 이렇게 해서 2반 내지 3반으로 나눠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제 느낌은요. 특히 3.15 같은 경우에 거의 6명에서 8명인데요. 이걸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눠버리면 수강이 안 됩니다.

그러니까 기준이 12명이고, 15명인데 지금 여기 6명이 등록했는데 이걸 초중, 중급, 고급 나눠버리면 1명, 2명, 3명밖에 수강이 안 되기 때문에 반이 형성이 안 되는 거 아니냐는 얘기입니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아닙니다. 각 과목 별로 12명이 아니고, 그 과목이 A반, B반, C반이 있으면 반별로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과목별로 보더라도 그렇잖아요?

예를 들어서 바이올린 하면 여기는 그래도 밑에, 문화에는 A, B가 있다, 예를 들어 기타 A가 있고, B가 있고, 난타가 A, B 있는데 맨 밑에 하모니카 A, B 이거는 초급, 중급으로 나눠지는 겁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성산아트홀 같은 경우는 아예 이게 없잖아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거를

진상락 위원 바이올린 같은 경우는 A밖에 없는데?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앞으로는 초급, 중급, 고급을 명시

진상락 위원 아코디언도 C밖에 없고, 아~ C, D 있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거는 3.15하고 성산하고 품계를 하기 위해서 A, B, C, D 이렇게 해서 반을 규명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진상락 위원 이거 설문조사를 해봐야 알겠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이게 우리 시민들이 여기에 보면 참 좋은 취지로 했잖아요?

지역의 문화욕구를 충족하고 예술 안목을 넓혀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한다고 되어 있는데, 특히 학생도 아니고 일반인이 이런 악기를 배운다든지 문화를 하기 쉽지 않지 않습니까?

특히 아코디언 같은 경우에도 나이가 드신 분들이 많이 하지만 음악을 익힌다는 게 그리 쉬운 거는 아니잖아요.

그럼 이거를 아까 우리가 80만원 돈을 지원하는데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거예요. 사실은.

그렇다고 무한대로 전부 다 상반기, 하반기 나눠지면 초급, 중급, 고급 다 나눠줄 수도 없고, 나누려니까 참여인원은 적고, 또 프로그램은 운영해야 되고, 그거 한 번 말씀해 보세요.

계속 이렇게 해 나가야 되느냐 이겁니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아닙니다. 진상락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2018년도 같은 경우에 수입 대비 지출이 100% 달성되는 해도 있습니다.

아까 제가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들 수입, 수강료 대비 지출 강사료는 거의 90% 이상 100%에 가까운 그런 지출과 세입이 거의 맞아 떨어질 정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저도 주민자치위원장을 해서 우리 내서읍 같은 경우에는 33개 과목에 수강생이 1,100명이에요. 거대합니다. 이거 해 보니까 이런 문제가 나오는 거예요.

그러니까 고급하는 사람은 뭐 좀 하러 왔는데 초급잡고 손가락 만져 주고 있으니까 이거 뭐 재미가 없는 거예요. 그다음에 그렇다고 따라 가려니까 자기가 집에서 노력하고 와야 되지만 이게 지금 지원금 대비 내지는 이게 뭐가 좀 문제가 있다, 그다음에 폐강 같은 경우에는 어떤 기준이 있습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50% 미달이 되면 자동으로

진상락 위원 50%라면 수강모집 인원에 신청자가 50% 아래로 되면 폐강을 시킨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어떤 문제가 있냐면 강사가 폐강을 안 하려고 자기 사람 집어넣습니다.

파악 안 해 봤습니까?

내가 동료 김우겸 위원 여기 계시지만 이름을 넣어서 돈 내고 신청할 수 있어요. 실질 수강하러 오는 사람은 인원이 그렇게 안 되는 거예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저희들은 실제 인원을

진상락 위원 이거 턱걸이로 다 맞춰놓은 거예요. 내가 보니까 턱걸이로 6명, 3.15아트 같은 경우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위원님 이게 왜 그러냐 하면 저희들이 6개월 전에 모집공고를 해서 수강생 모집을 하지 않습니까? 모집을 해서 개설하고 스타트를 하는데 이 강의가 6개월 진행되는 중에 중도신청자도 있지만 중도에 수강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결산은 최종 6개월이 끝나고 난 뒤에 수강에 마지막 남는 그 인원을 저희들이 명시할 수밖에 없고, 이게 6개월 기간 중에 한 18개 강좌가 각 시설별로 한 10개 강좌 이상씩 하다 보니까 중간에 들어오는 분, 나가시는 분이 조금 교차는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지금 제가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이게 부실관리 같습니다. 운영이 이렇게 정상적으로 되는 거 같지 않고요.

강사가 자기 들어와서 인원이 하한선이 되면 폐강이 되니까 그 폐강을 막기 위한 편법을 쓸 수 있습니다. 이게. 그렇지 않습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런 거는 앞으로 저희들이

진상락 위원 앞으로가 아니고 그렇게 나올 수가 있어요.

저라도 어떻게 해서 3.15아트에 들어갔는데 인원이 모자라서 내가 강의를 못 하게 되는 거 같으면, 보조금은 나오는데 보조금이 안 나오는 거 같으면 또 달라져요. 예를 들어서.

우리 시에서 운영하는 주민자치는 보조를 안 해주지 않습니까?

통기타 두당 15,000원 내면 10명이면 15만원만 가져가고 끝이에요. 거기서 추가로 돈을 보전해 주는 거 없단 말이에요.

그러면 자기는 가짜로 넣을 필요가 없는 거야. 거기는 기준이 10명 되어 있으니까 10명 아래로 되면 폐강이고, 10명 이상이면 계속 개강이 되는데 여기는 보조를 이렇게 많이 해주는 게 나는 문제가 있다는 얘기예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아까 말씀드린 대로 1%라도 더 들어가면 보조가 되겠지만 거의 저희들이 100%를

진상락 위원 여기 3.15아트에 답이 나와 있어요. 6명 기준으로 해서 딱 턱걸이로 다 만들어놨어요. 이거를 갖다가. 전부 여기 해놓은 게.

그렇지 않습니까? 최대인원이 12명인데 상반기에 6명, 수채화는 5명인데도 그냥 통과됐네요?

통과되고 지원까지 다 해줬네요, 이거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아마 이게 코로나도 있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중도하차, 3.15건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취지는 좋고, 그런 수강생들의 실력 이게 초급, 중급, 고급부분부터 해서 한 반에 다 넣어서, 어떻게 보면 구분을 A, B, C, D, E, F까지 나눠야 될지도 몰라요, 급수를.

악기라든지 이런 종류를 다룰 때는 A, B만 다뤄가지고는 초급, 고급만 해 가지고 되는 게 아니에요. 사실 이게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진상락 위원 그럼 이거를 나중에 발표회를 하고 다 하는데 결국은 20년 했으면 앞에 잘하는 사람들만 발표하는 거지 뭐, 한 번 따라 가려면 이게 되겠습니까?

이거는 한 번 같이 짚어볼 문제가 있고요. 그다음에 여기에

○위원장 박춘덕 진상락 위원님, 우리 김용만 부장님은 성산이지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3.15부장님 오셨어요?

진상락 위원 같이 하는 거 아닙니까?

○위원장 박춘덕 같이 안 하잖아요. 3.15에 한원조 부장님 오셨어요? 안 왔습니까?

아니 오셨는지, 안 오셨는지 대답을 해 보세요. 아무 말을 안 하노.

들어가세요. 성산이니까 들어가시고, 3.15쪽에는 누가 설명할 수 있어요? 마산에?

진상락 위원 답변을 하길래 나는 3.15까지 다 같이 하는 걸로 들었는데, 그러면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3.15 문예사업부 변민수 차장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3.15아트도 아까 성산하고 기준이 같습니까? 수강 개강기준이?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여기에 수채화 같은 경우나 유화 같은 경우 이것도 12명까지가 수강인원입니까?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정원이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여기 보면 상반기에 5명, 6명 이렇게 다 되어 있다는 얘기에요? 이거는 50%가 됐기 때문에 보조금이 다 나갔다, 그지요?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진상락 위원 이거는 내가 보니까 문제가 있는 거예요. 끼워 맞추기가 될 수 있어요.

나도 사람이니까 그래 할 수 있는 거예요. 코로나 핑계를 대든 어쨌든 간에 강사가 수입이라 할까, 뭐냐 하면 실적이 있잖아요?

어디 가서 내가 3.15아트에 강사를 한다는 명함이 있기 때문에 이 자리를 손 놓기가 안 쉽다고요. 사실.

이게 되풀이되는 얘기입니다만 창원시의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은 일절 지원이 없습니다.

자기가 수강 들어온 만큼만 거기에 세금 떼고, 3%인가 떼고 그대로 자기가 다 가져가고, 자리만 제공해 주는 형태밖에 안 되고, 나머지 모집하고 지원만 하는 거지 여기처럼 이렇게 지원을 해 주는 게 아니라는 얘기예요.

지원해 주는 이 부분이 내가 보니까 문제점이 나온다고 봅니다.

개선점이라든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해 줘보세요.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 대로 저희 3개관 아카데미 분야를 전반적으로 검토를 해서

진상락 위원 그럼 여기, 부장님 되시죠?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지금 현재 공석이라서, 저는 차장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여기 3년 치 수강생 접수현황, 3.15아트 18개 과목이네요?

3년 치 자료를 주세요.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3.15아트센터에서는 이게 뭐냐면,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들어가세요.

그래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게 뭐냐 하면 강사지원이 되면 이게 좀 비교하기가 그런데 노인대학에 가면 프로그램이 있어요. 그런데 거기 가면 하시는 분이 내내 신청을 해요.

그러니까 이게 친목회 모임이 돼버린다고, 이게.

그러면 지금 3.15아트센터에 18개 수강 과목이 있는데 소규모로 이렇게 하면 2가지 방법이 있어요, 폐단이.

하나는 자기들만의 친목 모임이 되어 가지고 강사수당이 나오니까 놀이터가 되는 거예요.

가서 내 취미생활하고 싶은 거 하고, 강사도 지원되니까 지원금 받고 하는 부분이 있는 거고, 두 번째 문제는 뭐냐 하면 진상락 위원님이 지적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할 수 있다, 그럼 이거는 명단 같은 걸 보면 수단으로 한 거 같으면 한 사람 이름이나 또는 두 사람 이름이 중복으로 지원 가능하니까 인적사항을 파악하면 금방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 친목회로 갔다면 내나 그 사람들이 상반기에 6명하고 또 하반기에 6명 할 수가 있다, 친목 모임으로 변할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겁니다.

그런 것들은 우리가 빨리 폐강을 하고, 다른 종목으로 전환을 해 주든가 이렇게 하셔야 된다, 그게 비록 성산이나 3.15나 진해나 다 동일한 사안입니다. 사실은.

그래서 이런 게 오래되다 보면 그런 경우가 굉장히 허다해요.

그래서 우리가 문화를 보급하고 늘리려고 하는 그런 문화대학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있어서는 그게 찾아오는 폐단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 위원님이 지적하신 부분은.

그런 것까지도 오늘 지적이 됐기 때문에 한 번 잘 찾아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47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결산에 보면 예산현액은 190억 5,326만원인데 수입과 지출을 보면 요즘에는 잘 안 쓰는 용어인데 차인잔액이 있습니다. 현년도 이월이라 하면 좋을 것 같은데 20억 2,310만 7천원 정도 현년도 이월금이 있네요?

내려오면 명시이월에 있어서 10억 1,594만 5천원입니다. 지난번 업무보고 때 한 번 받기는 받았는데 엘리베이터 교체 건을 포함하여 이월금액 10억이라고 하면 너무 큰데 엘리베이터가 10억 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안 그래요?

이 나머지 금액은 어디에 쓰실 용도입니까? 명시이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입니다.

저희들 명시이월 해서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145페이지에 총 17건입니다.

17건인데 대표적으로

박현재 위원 그 금액이 여기에 포함됐다는 말씀입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아까 김우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인데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 53페이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총무부입니다. 202에 국내여비가 있습니다. 여비가 1억 7,630여만원이 잡혀있습니다. 다른 부서에 비해서 여비가 이렇게 많이 잡힌 이유가 있습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재단 전체 직원들에 대한 교육은 저희들이 직접, 원하는 직원들이 있을 경우에 자료를 받아서 직접 처리하고, 국내여비하고 같이 포함해서 집행을 하고 있는 사항인데 총괄적인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모든 부서에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다른 부서에도 다 여비는 잡혀있는데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 교육여비고, 그거는 자기들 업무협의로 주로 가는 사항은 자체에 되어 있고, 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저희 부서에서 다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총무부에 다 잡혀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래서 금액이 많다는 말씀이고,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서 교육도 많이 안 하고 있을 건데, 불용액이 2,100만원 정도 남았는데 그래도 교육은 진행이 된다는 말씀이시지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지금은 온라인으로 해서 경상남도에서 하는 진주에 있는 교육기관하고 또 중앙정부에서 하는 교육기관하고, 직원들 직무와 관련되어서 기술적인 부분은 법적인 교육은 무조건 의무적으로 받아야 되기 때문에 요즘 온라인교육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꼭 실습을 요할 경우는 예외적으로 출장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온라인 교육을 해도 여비가 지출된다는 말씀이시지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여비가 온라인교육이 있는데 집에서 재택 형식으로 해서 교육하는 게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부장님 말씀은 제가 이해는 되는데 1억 7,600만원 중에 지금 1억 5,400만원이 지출됐다 아닙니까, 안 그래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런데 온라인교육을 하면 집에 있는데 어떻게 돈이 지출되냐고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아닙니다. 지역적으로 교육장소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그거는 제가 한 번 더 확인을 해봐야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다음 54페이지 220번에 보면 회의운영비가 있습니다. 이 또한 1,220만원이 잡혀있는데 물론 지출된 부분은 849만원 정도 지출됐습니다.

거기 쭉 보면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회의도 그렇게 많이 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는데, 밑에 보면 또 위원회 참석수당 해서 160만원, 심사수당 해서 400만원, 그다음에 포상금은 제가 내용을 잘 모르겠는데 120만원 잡혀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면 좋을 거 같은데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저희들 위원회 수당은 각 부서별로 사업 추진하는데 있어서 위원회 구성된 그 수당이 일부 있습니다.

그리고 심사수당은 저희들 시험을 친다든지 이럴 경우에 지급되는 수당이고요.

그다음 이사회에 참석하는 회의를 했을 때는 1인당 20만원씩 지급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포상금은 1년에 한 번씩 우수 직원들에 대해서 포상을 하는데 1인당 30만원씩, 40만원씩 이렇게 지급을 한 바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직원한테 지불되는 금액이고, 그럼 이사회 참석수당은 360만원 지출된 걸로 되어있는데 이사회를 했다는 말씀 아닙니까? 안 그래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이사회를 긴급하게 할 경우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긴급하게 할 경우가 있는 것이 아니고, 지금 코로나시기에 앞에, 그럼 지난해에 하셨단 말씀 아닙니까? 360만원 지출됐다면.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심사수당도 359만원 지출된 것이고, 회의수당도 마찬가지고, 다 진행을 했다는 말씀이네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59페이지 보겠습니다.

59페이지에 보면 거기는 심사수당과 보상금이 7,127만 3천원이 잡혀있습니다. 이 보상금에 대해서 한 번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전통보수에 창원의집입니다. 이거는 저희들이 문화재를 기증을 합니다. 우리 시민들이든지 옛날에 쓰던 물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1년에, 제가 전통에 잠시 있을 때 1년에 한 4~5분이 하는데 많게는 한 100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정심사위원회를 상반기에 한 번, 하반기에 한 번 해서 이 작품을 저희 재단에서 수탁 받아서 관리해도 되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심사하도록 되어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부장님 그 말씀이 아니고, 301에 보면 보상금액이 있습니다.

보상금액이 7,127만 3천원이 잡혀 있어서 지출은 거의 다 되었습니다. 7,048만 8,740원이 지출되었는데 이 부분이 어디 보상금이냐고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창원의집에 기획전시를, 무료로 전시와 공연하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여기 보상금요.

박현재 위원 이것도 부장님이 담당하시는 겁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이거는 전통문화부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박현재 위원 답변이 지금 말씀하고는 안 맞거든요. 금액 자체를 볼 때는요.

나중에 따로 우리 위원님들께 보고를 해 줄 수 있으면

○위원장 박춘덕 전통문화부에서 설명하시면 됩니다.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전통문화부장 곽성훈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그 부분은 저희가 창원의집과 창원역사민속관에서 기획공연과 기획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초청비가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거하고는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초청비를

박현재 위원 예산 과목이 틀리는데, 초청을 하는데 보상금액이라고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행사실비보상금으로 잡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행사보상금을요?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예, 초청비는 행사실비보상금으로

박현재 위원 행사를 몇 회 하는데 7천만원이 나갑니까?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기획전시를 한 번 할 때는 한 2천만원 정도 소요되고요.○박현재 위원 1회당 2천만원이면 그럼 4회 정도, 3회, 4회 아닙니까.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기획전시 1회 하고요.

공연은 큰 공연 2개, 작은 1개해서

박현재 위원 3회 정도?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예.

박현재 위원 3회 정도에 7천만원 지출된다는 말씀입니까?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예, 기획전시 포함해서 7천만원 소요됩니다.

박현재 위원 7천만원 지출된 부분의 자료를 위원님들께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말씀을 바로 드리자면 작년에 했던 게 ‘입과 손과 느닷 ’이라는 기획공연을 했고, 색동 아이 옷과 장신구전 기획전시를 했고요.

그리고 명작영화콜렉션전, 세시풍속, 그리고 기타 우리 풍류스테이지, 그다음에 가신과 함께, 기타 그런 사업들은 진행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필요하시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상세 내역서를 한 번 주시면 좋을 거 같고요.

그런데 지금 코로나로 힘들고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행사를 6~7개를 하셨다는 말씀인데 그럼 주민이고 그 주위에 참여를 어떤 식으로 합니까?

○창원문화재단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코로나19 지침에 따라서 거리두기를 철저히 하고, 그래도 우리가 콘텐츠를 계속 개발해야 되기 때문에 생중계를 하는 방향도 고려했고, 실제로 거리두기를 통해서 전체 300명 정도가 공연에 참석할 수 있는 규모인데 저희는 150명 정도로 거리두기를 해서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다음 61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61페이지 또한 220에 보면 회의운영비 해서 1,570만원 잡혀있습니다. 그 밑에 보상금액이 3억 2,200만원 정도 잡혀있는데 이거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입니다.

박현재 위원 회의운영비 1,570만원 부분 설명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성산아트홀본부에서 관리하는 위원회가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문화예술위원회, 그다음에 미술은행 작품구입을 위한 운영위원회, 미술은행구입을 위한 심의위원회, 그다음 실물심사를 위한 위원회, 그다음 창원조각비엔날레위원회, 이렇게 성산아트홀에서 관리 운영하는 위원회가 많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문화예술위원회 대관 같은 경우에 상하반기에 2회, 미술은행 작품구입 운영은 3차까지 3회, 미술은행 작품구입은 창원작가 구입, 일반작가 구입 각 1회, 실물심사 1회, 그다음에 창원조각비엔날레 1차, 2차 회의해서, 이 위원회가 주로 한 14인에서 12인 정도로 되기 때문에 이렇게 참석하시는 분에 대한 수당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그 밑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사업지원 해서 1억 4,700만원이 잡혀있습니다. 집행 잔액 없이 거의 다 지출되었는데 이 부분은 어디에 지원을 하셨다는 말씀이시지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동일한 내용인 거 같습니다.

이 부분도 저희들이 성산아트홀본부에서 개최되는 각종 공연, 전시, 기타 사업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가 되는데 그중에서도 이 경비는 뭐냐 하면 지역예술인단체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1억 5천만원이 편성돼서 1억 4,700만원, 그래서 중‧소‧대 해서 16개 단체를 공모로 선정해서 지원한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 밑에 죄송하지만 301 보상금에 3억 2,200여만원이 잡혀있습니다.

민간실비보상금, 행사실비보상금 해서 포함한 금액인데 그에 대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성산아트홀 행사실비보상금 3억 2,200만원은 지난해에 성산아트홀에서 개최된 기획공연 20건 24회, 그다음에 그 포함된 국제실내악축제라든지 그다음 국비지원사업으로 선정된 매칭사업에 방방곡곡 국비지원 매칭사업, 기타 등등 전시·공연해서 기획사업으로 이루어졌던 경우에 지출되는 행사실비보상금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다음은 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69페이지, 본부장님 진해도 마찬가지로 보상금에 보면 2억 17만 1천원이 잡혀있습니다.

301에 보면요. 그다음에 민간실비보상금, 행사실비보상금 해서 잡혀있는데 설명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민간실비보상금은 아까 성산처럼 실제 행사출연진들 거기에 대한 보상비이고, 그다음에

박현재 위원 02에 행사실비보상금은요?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행사실비보상금은 기획 전시, 기획 공연입니다.

박현재 위원 이거 몇 회를 하신 금액입니까?

1, 2회에 근 2억이라는 금액이 지출되지는 않았을 것이고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저희가 코로나 가운데서도 거의 기획 공연은 다했습니다.

다했고, 마티네 콘서트만 하지 못했고, 그다음에 코로나 교육을 진행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연극시민교실 이런 거는 하지 못했는데 거의 다 공연은, 기획공연 전시는 다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본부장님 공연은 다 행사를 하시다 보니까 예산이 많이 지출되고, 잔액도 1,200만원 밖에 안 남았는데 그러다 보니까 잔액이 얼마 안 남은 거 같네요?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그런데 위원님, 진해는 예산이 너무 적습니다.

박현재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본부장님 그 부분은 좀 있다 말씀하실 수 있는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73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기도 앞에 문화사업추진단에서 진행을 했는데 거기도 보면 회의운영비가 940만원 잡혀 있고, 보상금액이 4,941만 6천원이 잡혀있습니다. 진해에 예산이 적다하셨는데 5천만원이면 적게 잡혔다는 생각이 안 드는데 본부장님 생각에는, 그거 말씀 한 번 해 보십시오.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이 과목은 문화사업추진단에서 문신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에 들어간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놔두고, 그다음에 창원, 마산, 진해 센터에 보면 피복비가 잡혀 있습니다.

이 피복비는 지금 창원에서, 아니 금액이 많이 잡힌 마산에서 설명 한 번 해 보십시오.

제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성산 문화사업부에 보면 피복비가 450만원, 그다음 성산 총무부에는 33만원 잡혀 있고요. 또 마산 문화사업부에 보면 548만원입니다.

진해는 326만 4천원인데 인원수에 따라서 피복비가 차이가 안 있겠나 싶은데 그런데 창원 같은 경우에 총무부에 33만원밖에 안 잡혀 있는데 금액 차이가 많이 나서 제가 질의를 드립니다. 피복비는 어떤 옷을 말씀하시는 거지요? 마산에서 설명해 주십시오.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3.15 문예사업부 변민수 차장입니다.

박현재 위원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3.15같은 경우 피복비 예산은 540만원 책정이 되어 있었는데 지출은 510만원 정도 나간 이유가 저희들 작년에 기획전시 북섬전을 개최했습니다. 거기에 행사진행 거기에 15벌을 구입했었고, 그다음에 저희 부서에서 행사진행용 티셔츠 10개 구입을 두 번째로 했었고, 그다음에 꿈의 오케스트라 바람막이 점퍼를 90개 구입한 이 3가지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다음에 시설무대부에서도 323만원이 지출된 걸로 잡혀 있는데, 예산이 잡혀있어요. 있는데 그 부서에서는요? 피복비가 그렇게 많이 잡힐 이유가 있습니까?

○3.15아트센터본부 시설무대부장 한원조 3.15본부 시설무대부장 한원조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323만원은 저희 시설무대부서 직원이 15명입니다. 15명이 현장에서 근무를 하기 때문에 현장근무복이 되겠습니다. 1인당 21만원 정도 15명 해서 320만원 정도 잡혀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들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15아트센터본부 시설무대부장 한원조 감사합니다.

박현재 위원 150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내역에 보면 성산아트홀 의전 및 업무용차량 조달구입을 해서 3,757만 4,610원이 잡혀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의전용 차량이 없었습니까? 부장님?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그전에는 의전용 차량을 렌탈을 했습니다. 한 달에 약 80 몇 만원 정도씩 지급됐고 그래서 이게 장기적으로 생각해서는 재단에 차량이 있는 게 낫겠다 싶어서 작년도에 예산을 편성해서 그랜저 2359cc 5인승입니다. 그거를 작년 연말에 구입을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래요? 그럼 나오신 걸음에 146페이지 업무용 차량 임차 820만원 이거는 또 뭡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그게 임차가

박현재 위원 지금 임차는 임차대로 해놓고 새 차는 새 차 대로 구입을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아닙니다. 임차기간이 종료되고 구매한 겁니다.

10개월 치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그러면 지난해에 임차는 끝내고 새 차를 구입을 했다 이 말씀이네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작년 연말에 구입을 했습니다.

그전에는 랜탈해서 계속 사용을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다음 157페이지 보면 업무용 차량 및 비대면 체온 측정기 임차료 해서 463만원이 잡혀있습니다. 이거는 2가지를 부기상 표시를 해 가지고 463만원 잡아놨는데 이게 차량하고 뭔가 제가 이해가 안 되어서요. 체온계 임차료라고 되어 있는데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저희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각 시설별로 비대면 온도 체온측정기를 전통 같은 경우는 2대를 임차를 했고, 성산도 마찬가지, 3.15, 진해 각각 임차를 했던 부분이고, 차량에 대해서는 전통문화부에 임차하는 차량이 SM3가 기존에 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차량 임차료가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이거 부기상 별도로 분리를 해야지, 묶어서 함께 지출을 잡으면 어떻게 합니까? 차는 차대로, 그다음에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다음부터 시정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차하고 예를 들어서 2개 포함된 금액이란 말씀이시죠?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 뒤에 162페이지 마지막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하단에 보면 창원의집 및 창원역사민속관 보조금 잔액 반납이 있습니다. 473만 9,030원 되어있는데 이거 왜 반납을 하시죠?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이거는 2019년도에 창원의집하고 역사민속관 인턴십교육을 했습니다. 그래서 국비를 받았기 때문에 쓰고 남은 예산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국비를 받아서 어떻게 잘 활용할 생각을 하셔야지 어째 반납을 하셨죠?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이게 코로나로 인해서 아마 진행이 못 됐던 것 같습니다.

이거는 전통부에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됐습니다. 일단 반납한 상태니까, 그 밑에 이것도 차량입니다.

업무용 승용차량 조달구입 해서 2,042만 2,080원이 잡혀 있습니다. 이것은 무슨 차량입니까?

163페이지에.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이게 창원의집에 기존에 렌탈을 쓰다가

박현재 위원 창원의집에도 차량이 필요합니까?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차량을 작년에 구입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어떤 차량인데요? 2천만원이.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아반떼 1588cc를 구입했던 것입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창원의집에도 업무용 차량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시지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예, 기존에 계속 렌탈을 하다가 작년 연말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박현재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지금 시작한 지가 1시간이 좀 넘어서 잠시 쉬었다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쉬기 전에 잠깐, 대표이사님에게 3페이지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현황에 직급별 현황이 있거든요. 본부장님이 1분 모자라고, 2급 1분이 모자란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 직제표에 보니까 2급은 두 분이 계시네요? 어떻게 된 거예요?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지금 본부장님은 3.15아트센터본부장님 한 분하고 진해문화센터본부장님하고 본부 자체에 수석본부장님이 계시고요. 결원 인원은 본부에 원래 본부장이 계셨는데 은퇴를 하셨기 때문에 지금 현재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럼 어느 본부장이 없다는 겁니까? 경영본부장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성산아트홀 쪽에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성산아트홀본부장이면 지금 고영문 본부장님이 겸직하고 계신 자리에 한 분 결원이다, 이 말이죠?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예.

○위원장 박춘덕 직원 사기문제도 있으니까 이거 빨리 정리를 하세요. 대표이사님께서.

그다음에 2급 부분에 대해서는 한 분이 더 계십니다. 3.15 문예사업부에 직제표 봐서는.

있는 거 맞지요? 2급 부분은?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지금 2급 부분은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이 책자하고 안 맞는 거는 시기 때문에 그래요? 왜 그래요?

○창원문화재단 총무부장 이승준 총무부장 이승준입니다.

방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시기적인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그 차이가 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건 그렇고, 대표이사님께서 좀 고민하셔야 될 부분이 뭐냐 하면 3.15아트센터하고 성산아트홀하고 진해문화센터가 있어요.

이렇게 있는데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일하시는 본부장님들의 직급을 맞춰줄 필요가 있다, 보면 2급, 3급까지는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진해 쪽에 보면 4급이 한 분 계세요. 이런 부분도 3.15나 성산하고 내부 승진을 하든 어떤 방법을 찾아서 급을 맞춰줘야 돼요.

그래야 직원들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안 가질 거 아닙니까?

똑같은 센터로 구분이 되어있는데 한쪽에는 업무량이 좀 많고 직원이 많다손 치더라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조직 직제 개편할 때 배려를 하셔야 된다, 그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표이사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지금 현재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7년을 근무하면 과장으로 올라간다든지 부장은 몇 년 필요하고 예규는 있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직원들 사기측면에서도 그건 필요할 거 같고, 지금 현재 어느 부서는 과장만 4~5명인 경우도 있고요. 그런 것은 여태까지 잘 해왔던 것 같은데 위원장님 말씀대로 다시 한번 검토해서 적절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아니 내부조직 문제는 안에서 세 분의 본부장님하고 대표이사님이 의논하셔 가지고 그래 하시면 될 거 같고, 내가 안에 조직을 어떻게 하라는 소리는 못 하겠는데 하여튼 진해 시설무대부에는 딴 데는 다 2급, 3급인데 여기는 4급이에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방법으로든지 직급 상향이 필요하다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회의중지)

(11시35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정길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해련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해련 위원 반갑습니다. 이해련입니다.

대표이사님 비롯해서 본부장님들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결산 보겠습니다. 168페이지 민간사업지원입니다. 공연예술단체 지원금 16개 단체에 지원하셨는데 지금 공모로 하는 건지 아니면 해마다 지원하고 있는 단체에 하고 있는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장님 나오셔서 하실까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입니다.

이해련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연예술단체 지원사업은 지난 2019년, 2020년, 2021년 올해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금방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들이 그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공연예술단체 지원 사업을 목적으로 해서 1억 5천만원 예산을 확보를 해서 집행내역은 1억 4,600여만원이 되겠습니다.

이 지원내용은 우리 지역예술단체들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저희들이 지원하는데 총 16개 단체인데 소형 4개 단체 500만원, 중형 10개 단체 500에서 1천만원, 대형 2개 단체 1천만원에서 1500만원 이렇게 해서 총 16개 단체에 대한 사업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공모하신 거네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그렇습니다. 공모를 통해서

이해련 위원 공모를 통해서 이렇게 했다, 대체로 공연이 어떤 거였지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공연은 국악, 클래식, 무용, 연극, 다양한 장르 전체에 대해서

이해련 위원 우리 지역에 있는 단체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저희가 기존에 있는 단체들 보면 우리 문화예술과에서도 보조금 많이 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그죠?

보조금 받아서 하는 예술단체들이 지금 엄청나게 많은데 문화재단에서 보조금 지원금을 주면서 하는 데에서도 조금 신규, 조금 젊은 층들 이렇게 해서 창원에서 예술인으로서 정착할 수 있게끔 하는 어떤 기반이 될 수 있는 관심과 그런 걸 가져야 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사실 창원 내에서 청년단체들, 예술단체들 보면 여기서 계속 창작활동 하는 게 참 힘들다고많이 얘기들을 합니다.

그만큼 자리가 없고, 또 자기들이 할 수 있는 공연의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결국 창원시를 떠나야 되는 그런 아쉬움들도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거는 공모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본인들도 부단한 노력을 해야 되기 때문에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기 때문에 질문 드렸습니다.

170페이지 보시면 저희가 해마다 질문 나오는 사항인 것 같습니다.

미술은행 지금 저희가 몇 년 됐지요, 이게?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미술은행은 2014년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러니까 거의 지금 7년, 8년?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지금 8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게 되었죠?

지금 저희가 소장하고 있는 작품이 몇 작품이나 될까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지금 그간 미술은행으로 저희들이 작품을 보유하게 된 게 총 427점이 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427점, 지금 수장고에 있는 게 몇 작품이 될까요?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수장고에 보장되어 있는 거는 332점이 되겠습니다.

아, 죄송합니다. 미술은행으로 구입된 게 737점이고

이해련 위원 그렇죠? 미술은행이 이렇게밖에 안 될 그게 아닌데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죄송합니다. 737점이고, 현재 수장고에는 332점이 수장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습니까?

그럼 지금 현재 이게 저희가 계속 수장만 해놓을 게 아니라 우리 관공서나 이런 데에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었는데 지금 현재 그렇게 하고 계시죠?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그렇습니다. 현재 외부에 대여되어 나가 있는 작품이 310점, 그다음에 문화재단 4개 시설에 약 95점, 이래서 427점이 지금 미술은행을 통한 찾아가는 미술은행으로 지금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래서 앞으로 이게 계속되면 작품을 저희가 계속 매입해야 되는 상황인데 앞으로 이 작품들을 그냥 수장고에만 사장시키지 말고, 많은 시민들이 함께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또 학교 같은데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런 데에 같이 해서 저희가 이거를 잘 전시해서 시민들하고 함께 누릴 수 있으면 좋겠고, 우리 지역 작가들을 알리는 데도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예, 감사합니다.

이해련 위원 제가 이거는 안민터널 상부 시민공감글판 철거공사가 있는데 이게 무슨 홍보였을 거 같은데 무슨 홍보였을까요? 철거하고 나서 새롭게 시설하지 않으셨나요?

○창원문화재단 홍보기획부장 김재성 홍보기획부장 김재성입니다.

이해련 위원 173페이지입니다.

○창원문화재단 홍보기획부장 김재성 저희들이 예전에 야구장이랑 진해에 홍보글판을 광고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진해 넘어가는 데는 철거하고, 그 이후에는 더 이상 하지는 않습니다.

이해련 위원 일시적으로 하셨다가 철거한 그런 상황이네요?

○창원문화재단 홍보기획부장 김재성 예.

이해련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사항 중에 보면 진해문화센터 공연이 성산이나 3.15에 비해서 조금 격이 떨어진 공연이 많았다, 그래서 작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보면 진해문화센터에서도 좀 더 격 있고, 질적으로도 양적으로도 업그레이드된 그런 공연들을 많이 해 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도, 2021년도 쭉 행사하는 거를 진해문화센터에 지켜봤습니다. 지켜봤는데 특히 이번에 보면 야외공연장에서 했던 웅산 공연, 그다음에 락 페스티벌 있었죠?

또 손열음 피아니스트, 임동혁 피아니스트, 또 첼리스트 있었지요?

제가 가서 보면 시민들이 너무 만족해 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제가 우리 본부장님한테 감동받은 순간이 있었습니다.

웅산 공연할 때 정말 비가 많이 오는 날이었잖아요? 공연을 하게 될까, 못하게 될까, 취소될까 참 전전긍긍했었는데 마침 그 시간에 비가 멈춰서 공연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거기 오신 분들이 한마음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공연 중간에 비가 내리기 시작했는데 어쩌면 한 분도 이탈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비 맞으면서 공연을 함께 했습니다.

웅산 가수도 그렇게 얘기했죠. 자기가 여태까지 공연해도 이렇게 이런 날씨에 함께 앉아서 한 분도 이탈 안하고 함께 자기 노래 들어주신 우리 진해 시민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감동받았다, 다음에 꼭 다시 오겠다는 그런 멘트도 날렸는데 이런 게 우리가 문화예술을 통해서 한마음이 될 수 있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이런 순간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날 우리 본부장님께서 제 인상에, 기억에 남는 게 제가 들어갈 때 보니까 쉽게 말하면 일할 때 입는 바지 있잖아요? 쉽게 말하면 몸빼라고 표현하죠.

그런 차림으로 사방으로 다니면서 너무 열심히 준비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런 열정으로 하면 정말 진해에 앞으로 문화센터 잘 클 수 있겠다 하는 그런 생각도 했었는데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공연을, 공연 자체가 조금 업그레이드되다 보니까 예매율도 굉장히 높은 것 같고, 예매하려니까 표가 없다고 저한테도 전화 오시고 그런 분도 계세요.

그래서 앞으로 좀 더 진해에, 이게 진해 분들은 통합이 되다 보니까 조금 창원하고 마산에 비해서 우리가 문화적인 혜택을 많이 못 본다는 그런 생각들을 많이 갖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조금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좀 더 노력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본부장님 한 말씀 하시죠?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이해련 위원님 질의와 또 격려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와서 처음한 공연이 웅산 재즈공연이었는데 저도 아마 제 인생에서 잊지 못할 그런 추억이 될 것 같은데 사실 그때 비가 와서 직원들이 한다, 못한다 이럴 때 그냥 하자, 밀고 나갔는데 그때 저는 기획한 우리 직원보다도 시민들의 시민의식에 대단히 깜짝 놀랐습니다.

무슨 카드섹션 하듯이 비가 내리니까 우비를 한순간에 쫙 입는 그런 모습들도 너무 감동이었고, 그래서 진해가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들이 너무 많으셔서 굉장히 힘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후에는 저희가 그때 교훈을 삼은 거는 이제 비가 오더라도 아예 홍보할 때 천재지변이 아닌 이상은 진행을 한다, 이런 홍보 글을 함께 기재하도록 조치를 했습니다.

이해련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이어서 문신 관련해서 제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을 한참 준비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예, 지금 준비도 하고, 일부 행사들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거의 다 비대면이 많죠?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예, 현재는 그런 형편입니다.

이해련 위원 비대면으로 하다 보니까 그렇게 체감할 수 있는 홍보 효과가 별로 없는 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그간 문신 선생님이 작고하신지가 한 25년 이상 되고 하니까 문신 선생님을 아시는 분이 적기 때문에 저희들도 홍보에 많이 열중하고 있습니다만 지난해 6월 20일날 선포식 이후에 계속 단위행사 때마다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비해서, 금년도 초에 비해서 현재 시점에 계속 아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SNS 통해서 유튜브도 만들고 해서 다각적으로 홍보하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홍보를 더 강화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저도 100주년 사업이 올해 한 해만 진행되는 게 아니고 꾸준하게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 과정인데 참 안타까워요.

코로나로 인해서 좀 더 가시적인 그런 효과를 낼 수도 있고, 시민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서 정말 체험하고 직접 접할 수 있는 그런 기회들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싶은데 그런 안타까움이 크고, 그래서 앞으로 진행해 나가는데 정말 걱정되는 게 뭐냐 하면 우리가 어떤 잔치를 하든. 뭐를 하든 그들만의 행사로 끝나면 안 된다는 거죠.

그리고 이게 정말 예산도 좀 다른 거에 비해서 파격적인 예산이라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이게 어떤 특정한 지역이나 우리 창원에, 창원에서만 문신 탄생 100주년을 축하하고 우리끼리의 축제가 되는 그런 행사가 아니길 바라면서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감사합니다. 저희들 전국적인 규모의 행사가 되기 위해서 국립현대미술관 측하고 협의를 해 가지고 덕수궁에서 내년 상반기에 특별전시회를 하고 그렇게 하면 아마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때 홍보를 집중도 하고, 현재 문신상을 수상한 분들이 한 18분 정도 됩니다. 그런 분들을 좀 활용해서 전국적으로 학계라든지 다각적으로 홍보가 되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창원에서 유일하게 전국적인 조각비엔날레하고 있지 않습니까?

사실은 창원에 김종영 작가님, 그리고 문신 선생님, 그리고 진해에 박석원 선생님, 또 김용원 선생님이나 참 명망 높으신 분들이 창원 출신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또 조각비엔날레를 하게 된 계기도 문신 선생님이 마산시에서부터 하던 비엔날레가 커져서 창원비엔날레가 세계적인 비엔날레로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그래서 같이 연계해서 정말 문신 선생님의 업적이나 작품에 대한 평가가 재조명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이해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희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희정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10페이지 먼저 보겠습니다.

10페이지에 진해문화센터 가동률을 보니까 공연장 가동률이 야외공연장이 7%로, 물론 시기적인 내용들이 있죠? 코로나라는 상황 때문에 공연히 활성화될 수는 없었는데 야외공연장이라서 가동률이 더 아쉬워요.

제 생각에는 실내보다는 야외는 어쨌든 장소적으로 이점이 제공되는 곳이라 이렇게 야외공연장이 좀 더 활성화가 됐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어서 답변을 요구하는 거는 아니고요.

앞으로도 우리가 코로나와 같이 시기를 지내면서 그에 맞는 장소라든지 공연내용이라든지 좀 더 적극적인 활동 내용들이 실어져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야외공연장이 있다는 거는 굉장히 좀, 어쨌든 다른 센터보다는 지리적 요건이 좋으니까 장소적 요건이 좋으니까 많은 활용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본부장님.

그리고 51페이지 보시면 세입예산에서 영업수익이 생각보다 많이 적더라고요. 그래서 보니까 후원금 수익이 예산 수립보다는 어쨌든 많았습니다.

그래서 후원자발굴이 어려운 시기에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주셔서 후원액이라든지 수입 부분에 애써주신 부분은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쭉 넘어가겠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다하셔서 180페이지 부탁드리겠습니다. 3.15문예사업부, 누가 담당이시죠?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3.15 문예사업부 변민수 차장입니다.

최희정 위원 안녕하십니까?

작년 예산 수립하고 지출 보니까 집행 잔액이 1억 7,900 정도로 많았던데 페이지 쭉 넘겨서 검토를 해 보니까 184페이지에 공연이더라고요. 공연이 실행되지 못함에 따라 발생되는 잔액이 1억여원 더 발생했다는 부분이지요? 이게, 아닙니까?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행사실비보상금 말씀하시는 겁니까?

최희정 위원 그렇죠? 행사실비보상금에 잔액이 1억 1,680만원하고 1,300만원이 남았다는 것은 어쨌든 계획수립에 예산이 집행되어야 되는 부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시기가 맞지 않다 보니까 행사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다는 부분을 반영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되는 거죠?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맞습니다. 잘 보셨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래서 굉장히 안타까워요.

지금 시민들도 코로나로 피로감이 많이 누적이 됐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시민들의 피로감을 좀 해소시켜 주면서 문화공연이나 다양한 형태의 접근을 좀 더 적극적으로 뛰어서 우리가 좀 더 보급 활동을 해야 되지 않나 싶은 마음이 있거든요.

올해는 예산이 얼마나 수립이 됐습니까?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저희들 올해 기획공연으로 지금 예상하고 있는 게 총 14건에 약 25회 정도 기획공연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예산액은 저희들 부서에 11억 정도 예산이 되는데

최희정 위원 11억요?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저희 부서 예산이 그렇고, 기획공연 책정예산은 약 6억 정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많이 감액됐네요? 전년도에 비해서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아무래도 지금 저희뿐만 아니고 다른 부서에도 다 똑같은 조건입니다.

최희정 위원 어쨌든 그 6억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다수의 시민들하고 접근하면서 시민들을 위로하는 그런 문화형식의 프로그램이 잘 진행됐으면 좋겠고, 확보된 예산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까 보니까 계획도 많이 수립되어 있던데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역할 부탁드리겠습니다.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예, 최대한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최희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해련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해련 위원 제가 빠진 게 있어서 추가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197페이지 불용액 밑에 보면 다음연도 이월액 해서 있습니다. 이게 진해 야외공연장 전시관에서 했던 모네전시회였던 거 같습니다.

이 전시가 성황리에 잘 된 거라던데 이 집행 잔액은, 집행이 된 거죠? 집행이 됐는데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모네전은 전시 오픈하자마자 하루 만에 코로나 방역지침에 의해서 문을 닫았어요. 그래서 이게 명시이월 됐습니다. 2021년도로.

이해련 위원 아, 원래 하려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 하게 되어서 이월되어서 그렇게 해서 진행됐다?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예.

이해련 위원 관람객도 자료에 봐도 4천명 이상으로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예, 한 4천명 넘었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좋은 공연, 좋은 전시를 하면 많은 분들이 오시는 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이해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진상락 위원 자료 요청 좀 하겠습니다. 대표이사님께 말씀드릴게요.

아까 수요 문화대학 이 부분에, 성산아트홀하고, 3.15하고, 진해문화센터 공통으로 강사채용기준, 1년 단위로 하는지, 채용기준을 주시고, 그다음에 수강생들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선착순인지 인터넷으로 하는지 한 번 주시고, 그다음에 강사분들에 대한 보조금지급 작년도 내역 주시고, 아까 제가 질의한 수강생들 3년치 수강인원 현황도 주시고, 전반적으로 다 열거할 수 있는데 종합적으로 검토를 할 수 있게끔 자료를 주시면 좋겠습니다.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알겠습니다.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거기에 대해서 저한테 하실 얘기 있습니까? 자료 받는 거에 대해서? 없습니까?

하여튼 전반적으로 주세요.

○위원장대리 정길상 진상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창원문화재단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사님과 본부장님, 관계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회의 준비와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7분 회의중지)

(14시04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상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권경만 상수도사업소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박춘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상수도사업소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상수도사업특별회계·일반회계, 수질개선특별회계 및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총 예산현액은 1,562억원이며, 지출액은 1,158억 8천만원, 이월액은 320억 1,800만원, 집행 잔액은 83억 200만원입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상수도사업특별회계·일반회계, 수질개선특별회계,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수도사업특별회계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별책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출결산 사항별 설명서 책자입니다.

상수도사업특별회계는 예산현액 1,492억 2,700만원이며, 지출액은 1,110억 1,700만원, 이월액은 320억 1,800만원, 예비비 12억 8,400만원 포함한 집행잔액은 61억 9,200만원입니다.

소관 부서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서 9쪽부터 24쪽까지 수도행정과는 예산현액 259억 7,500만원이며, 지출액은 235억 7,900만원, 집행 잔액은 23억 96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예비비 12억 8,400만원 등입니다.

27쪽부터 42쪽까지 수도시설과는 예산현액 815억 4,300만원이며, 지출액은 476억 3,900만원, 이월액은 317억 1,700만원, 집행 잔액은 21억 8,7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시설비 낙찰차액 16억 2,200만원 등입니다.

45쪽부터 60쪽까지 칠서정수과는 예산현액 154억 5,300만원이며, 지출액은 145억 7,500만원, 이월액은 2억 6,100만원, 집행 잔액은 6억 1,7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수선유지교체비 3억 700만원 등입니다.

63쪽부터 77쪽까지 대산정수과는 예산현액 59억 9,600만원이며, 지출액은 57억 8,200만원, 이월액은 4천만원, 집행 잔액은 1억 7,4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재료비 3,700만원 등입니다.

81쪽부터 93쪽까지 석동정수과는 예산현액 73억 1,200만원이며, 지출액은 71억 1,500만원, 집행 잔액은 1억 9,7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은 재료비 1억 6천만원 등입니다.

97쪽부터 103쪽까지 수질연구센터는 예산현액 4억 9,300만원이며, 지출액은 4억 4천만원, 집행 잔액은 5,3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일반운영비 1,800만원 등입니다.

107쪽부터 118쪽까지 창원급수센터는 예산현액 38억 5,500만원이며, 지출액은 35억 6,600만원, 집행 잔액은 2억 8,9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수선유지교체비 5천만원 등입니다.

121쪽부터 133쪽까지 마산급수센터는 예산현액 63억 3,800만원이며, 지출액은 61억 8,300만원, 집행 잔액은 1억 5,5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은 수선유지교체비 1,800만원 등입니다.

137쪽부터 148쪽까지 진해급수센터는 예산현액 22억 5,900만원이며, 지출액은 21억 3,400만원, 집행 잔액은 1억 2,5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수선유지교체비 1,900만원 등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입니다.

639쪽 수도시설과는 예산현액 11억 2,400만원이며 지출액은 11억 1,900만원, 집행 잔액 500만원은 국비 반납하였습니다.

634쪽부터 651쪽까지 창원급수센터는 예산현액 5억 6,800만원이며, 지출액은 5억 2,900만원, 집행 잔액은 3,9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마을상수도 유지관리 3,100만원 등입니다.

655쪽부터 660쪽까지 마산급수센터는 예산현액 3억 7,700만원이며, 지출액은 3억 6,300만원, 집행 잔액은 1,4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행정운영경비 600만원 등입니다.

663쪽부터 666쪽까지 진해급수센터는 예산현액 1억 7,800만원이며, 지출액은 1억 7,300만원, 집행 잔액은 5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인력운영경비 300만원 등입니다.

다음은 1,061쪽까지 1,062쪽까지 수질개선특별회계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19억 1,300만원이며, 19억 1,300만원 전액을 집행하셨습니다.

끝으로 1,065쪽부터 1,073쪽까지 지하수관리특별회계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28억 1,200만원이며, 지출액은 7억 6,500만원, 집행 잔액은 20억 4,700만원입니다. 주요 집행 잔액은 예비비 18억 6,200만원 등입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우리 사업소에서 상정한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권경만 상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상수도사업소 전체 수도행정과, 수도시설과, 칠서‧대산‧석동정수과, 수질연구센터, 창원‧마산‧진해급수센터에 대하여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입니다.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수도시설과, 창원급수센터, 마산급수센터, 진해급수센터 639페이지부터 666페이지, 특별회계는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수질개선특별회계 수도행정과 부분에 대해서는 1,062페이지, 지하수관리특별회계는 수도행정과 1,067페이지부터 1,073페이지까지입니다.

상수도사업특별회계는 수도행정과, 수도시설과, 칠서정수과, 대산정수과, 석동정수과, 수질연구센터, 창원급수센터, 마산급수센터, 진해급수센터 9페이지부터 148페이지까지입니다.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순서 관계없이, 과 구분 없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소장님 이하 과장님들 수고 많습니다.

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어서 몇 개만 질문하겠습니다.

창원급수센터 일반회계입니다. 643페이지 밑에 보면 외감마을 상수도 물탱크 철거공사 해서 580만원인데 철거를 한다는 거는 물품을 구매해서 철거한 겁니까?

이거는 필요 없어서 없앤 겁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외감마을 마을상수도 물탱크가 기존 폐쇄를 했기 때문에 콘크리트 물탱크를 기존에 있던 걸 철거한 겁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신규로 물탱크를 구매했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신규로 구매하지 않고요. 여기는 완전히

진상락 위원 그러면 상수도 물탱크가 필요 없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필요 없는 물탱크를 철거한 겁니다.

진상락 위원 지방 상수도가 들어왔다, 그래 보면 됩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진상락 위원 물탱크 철거를, 이거 소유는 누구 거예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물탱크는 저희 시 소유입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를 원상복구 형태로 해서 철거를 해야 되는 거네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물탱크는 그대로 놔두면 미관상 보기도 안 좋고, 위험하기 때문에 철거를 하게 됩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그 위에 북면 월산마을 상수도 교체공사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제목이 좀 이상한데

진상락 위원 상수도를 교체하는데 1,900만원 가지고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제목을 이렇게 해 놨는데 원래는 물탱크를 교체하는 공사입니다.

진상락 위원 물탱크 교체입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물탱크 30톤짜리를, 기존 물탱크를

진상락 위원 그 밑에 마을상수도 시설물 개선공사 이거는 뭡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이거는 마을상수도 전체에 대해서 창원 같은 경우는 작년에는 33개소에 대해서 수리 보수할, 개선할 그런

진상락 위원 공통경비다, 그죠?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점검할 거는 점검해 가지고

진상락 위원 적어주실 적에 그래 적어주시면 좀 이해할 수 있도록, 그냥 포괄적으로 적어놓으니까 질문을 하게 되는 거예요. 안할 거를 지금 하는 거예요. 위에 것도 마찬가지고.

좀 세분화해서 적어놓으면 이런 질문은 안 할 건데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앞으로 주의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 644페이지 이것도 봅시다. 약수터 살균장치 수리 되어있는데 약수터에 살균장치 수리하면 어떤 걸 수리한 겁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이거는 세부적으로 성산구 갈미봉 약수터에 하이난 태풍이 와서 UV살균램프가 고장 나서 그걸 수리한 내용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645페이지 보면 마을상수도 무선수위조절기 통신비 사용 되어 있는데 이거는 또 뭡니까? 설명 한 번 해주세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마을상수도 물탱크에 물 수위를 자동 조절하는 장치 그거

진상락 위원 수위 조절하는데 통신비가 들어갈 게 뭐 있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사무실에서 그걸 측정을 해야 되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수위조절 장치를 하는데 통신비가 왜 들어가느냐고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통신비가 들어갑니다.

진상락 위원 어떤 시스템인지 설명해 주세요. 이해가 좀 안 가거든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우리 사무실에서 디지털전용회선으로 해서

진상락 위원 회선?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사무실에서 그걸 관리 관측을 해야 되는데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통신비라고 되어 있으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그거는 통신망로를 이용해 가지고 하기 때문에 우리가 통신비를 내면서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좀 이해가 안 가서 그러는데요. 물탱크가 있으면 로우하이가 있을 거 아닙니까? 로우가 되면 펌프가 돌아갈 것이고, 하이가 되면 꺼질 거 아니냐고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아, 그거는

진상락 위원 그럼 이거를 압력으로 하는 센서가 있고, 전기로 하는 센서가 있을 것 아니냐고요. 통신비라고 되어 있으니까 내가 이해가 좀 안 가는 거예요.

그러니까 수위조절 장치를 하는데 통신비라고 150만원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그러니까 사무실에서 이걸 관리감시를 해야 되거든요.

진상락 위원 하는데, 시스템 자체를 제가 이해를 못 해서 하는 거예요.

그 작동 시스템 자체를.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위원님 제가,

진상락 위원 예.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수도시설과장입니다. 그게 우리 현장에 가면 PLC 판넬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럼 그 현장에서 시스템을 감지해 가지고

진상락 위원 물탱크 옆에 있겠죠?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감지를 하게 되면 KT나 SKT 통신망을 통해서 사무실로 전달하게 됩니다. 그럼 그 통신료

진상락 위원 아, 물 수위 관계를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그 전용 오는 라인이 유선이든지, 무선이든지 통신망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통신료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진상락 위원 아, 그런 시스템으로 해서 우리 사무실에서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어느 시스템이든지 마찬가지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이 150만원이라는 게 우리 관내에 있는 전체 수위조절기에 대한 통신료를 말하는 거예요? 그 마을 하나를 보고 말하는 거예요?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답변 드리겠습니다. 창원 성산구에 5군데가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통합관리시스템이라는 그겁니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성산구에서 각 급수센터 별로 관리하는 데가 있으면 그쪽으로

진상락 위원 이게 굉장히 좋은 시스템이잖아요? 사실은요.

이게 요즘에 고령화가 되어서 마을에서 이장님이나 일일이 산에 탱크까지 올라가서 수위를 확인하는 부분이 그리 안 쉬우니까 사무실에서 물탱크 물 수위를 확인한다는 그 시스템이잖아요? 그러면 이 1건을 가지고 통신료를 한 거예요?

창원시에 있는 이런 수위 조절기가 몇 개가 있는지 모르지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그건 다릅니다. 각 관리센터 별로 센터에서 관리하는 부서의 비용입니다. 우리 수도사업소도 별도 비용이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창원급수센터 성산구에 있는 겁니다.

진상락 위원 전체적으로 우리 간이상수도에 이런 시스템이 다 갖추어져 있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아닙니다.

성산구 5군데만 운영하고 있고, 거기에 대한 사용료입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권장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648페이지 성주사 약수터 살균시설 가동에 따른 전기요금 되어 있는데 이게 계곡수지요? 지하수가 아니고?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지표수입니다.

진상락 위원 지표수죠? 그러면 전기는 성주사에서 가지고 옵니까? 아니면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전기는 우리가 별도로 인입합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를 하기 위해서 전기를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전기를 인입해서 전주에서 직접 따가지고 저희들이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전기요금 3만원이 별거 아닌 거 같은데 제 생각에 이해가 좀 안가는 부분은 성주사에 약수터를 하면 적어도 성주사에 있는 전기를 한 달에, 이 3만원이 1년 치 아닙니까? 월 이렇게 나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1년 치입니다. 성주사 약수터라고 명칭은 해놨는데 공영주차장을 성주사에서 우리 시에 기부채납해 가지고 그 옆에다가 바로 성주사 약수터를 설치해서 주민들이 전체 먹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저희들이 관리를 해야 됩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예, 성주사에 부담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금액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업무가 이런 것도 하나 가중이 될 거 같은데, 예를 들어 전기요금 내는 부분 있잖아요?

내가 봤을 때 성주사 쪽에서 이런 거는 협조를 해도 될 거 같은데, 전기를.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저희들이 관리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내는 게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창원은 됐고, 마산급수센터 한 번 봅시다.

655페이지 봐주실래요. 비소제거장치 여과재 구입교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거는 어디 겁니까?

여과재를 교체하는데 4,400만원이 들어갔다는 이야기거든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마을상수도 중에서 비소가 발생된 지역에 산화철이라는 여과재가 있습니다.

이것을 갖다가 비소가 한 번씩 지하수공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그 지역에 진북면 1개 지역하고 진전면 5개 지역에

진상락 위원 총 6개 지역에 여과재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이것도 적어놓으실 적에 어느 지역 외 몇 곳 이래 해 버리면 이해가 쉬운, 돈이 4,400만원 들어가니까 여과재 하나 교체하는데 돈이 왜 이렇게 비싸게 하냐 해서 물어보는 거예요. 질문 안 해도 될 거를 한다고 보면 되거든요.

앞으로 이런 거 적으실 적에 이해가 가도록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비소 같은 경우에 산화처리를 하면 수질에는 이상 없습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산화철 여과장치를 설치하면 수질 재검사를 합니다.

진상락 위원 그럼 하나만 물어봅시다. 6개 마을이라 했지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진상락 위원 이거는 6개 마을이면, 알겠습니다.

그다음 그 밑에 소규모수도시설 염소투입기 필터교체 되어 있거든요. 염소투입기인데 필터가 있습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염소투입기

진상락 위원 염소만 투입하면 되지 그게 필터가 어떻게 들어갑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염소를 넣는 것 같으면 그 필터 사이에 미세하게 일정양의 염소를 갖다가

진상락 위원 그러면 염소투입기 안에 필터가 들었다는 얘기입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진상락 위원 그럼 이게 액상입니까? 고상입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고상입니다.

진상락 위원 요즘 고상 쓰는 데가 있습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클로로칼키 종류로 해서 쓰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클로로칼키니까 걸러줘야 된다?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그런 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것도 내가 보니, 그럼 어떤 방식인데 그 방식으로 했을 때 어떻게 녹인단 말입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일단 원통

진상락 위원 물이 들어가야 녹을 거 아니냐고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원통형으로 된 망 안에 필터가 있고, 그 안에 염화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원통 망 필터에다가 클로로칼키를 넣어 놓으면 처음에는 많이 녹을 것이고, 나중에는 녹는 게 줄어들어서 안에 염소, 일정하게 잔류량이 안 나온다 아닙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미세하게 원통 망에 구멍이 뚫려있어서 일정량만 염소가 투입되도록 한 장치가 있습니다. 다음에 한 번

진상락 위원 그런데 이 총금액이 얼마지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저희들이 이 필터를 한 320개 구입했고

진상락 위원 320개인데, 한개당 얼마 치입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1개 80만원에서 110만원

진상락 위원 필터를 1년에 한 번 바꿉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이게 분기별로 한 번씩 바꾸는데 필터는 6만원에서 8만원짜리가 있습니다. 그렇게 있고, 보통 한 분기에 하나 정도, 마을상수도 물탱크 안에 교체를

진상락 위원 이거는 어떤 방식이, 이 방식이 좋은 방식인지 나쁜 방식인지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모르지만 대충은 아는데 염소 투입을 하는데 필터 비용이 이렇게 1년에 마을상수도에 들어가서는 타산성이, 이게 앞뒤가 맞습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저희들 제일

진상락 위원 약품 값이 이래 들어간다면 모르지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약품 포함해서

진상락 위원 예?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약품 포함해서 필터가 들어갑니다.

진상락 위원 포함해서? 또 얘기가 다른데, 이게 제가 보니까 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필터가 염소투입기, 그러면 간이상수도에 고상을 설치하는 염소투입기 1개 가격이 얼맙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염소투입을 하는 그 염소는 얼마 하지 않습니다만 염소투입기

진상락 위원 염소투입기 하나 설치하는데 비용이 얼마 들어갑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최초 설치하는 거는 이게 원 시설은 한 80만원짜리가 있고, 양이 크면 110만원인데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80만원이면 1년에 한 번 안에 필터 바꾸는데 80만원 들어가면 말이 됩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그 안에 필터 넣는 거는 6만원에서 8만원 합니다.

진상락 위원 전체적으로 돈이 3천만원이, 아까 개당 80만원 되어 있잖아요. 320군데에.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320군데인데 이게 8만원짜리가 있고,

진상락 위원 8만원.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8만원, 6만원짜리가 있습니다. 양에 따라서.

진상락 위원 이거는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모르지만 이거는 검토를 좀 해 봐야 될 것 같은데, 이거 설치한 지가 얼마나 됐어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저희 통합하기 이전부터, 꽤 오래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제가 알기로는 이 간이상수도의 추세가 고체보다는 액체로 염소소독을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야 정량이 들어가고, 이게 균등하고 일정하게 들어가지, 고체를 하게 되는 거 같으면 결국은 안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녹여서 나중에 가면 덩어리가 조금밖에 없을 건데, 녹아 나온다 하더라도 그게 한 달이면 한 달, 두 달이면 두 달 일정하게, 처음에는 농도가 굉장히 진하게 나올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농도가 거의 떨어져서 살균소독이 없어질 것 아니냐고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최근에 위원님 말씀대로

진상락 위원 여기에 대해 검증된 게 있습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바로 액상하고, 고상 중에서 저희들이

진상락 위원 액상으로 해야 타이머로 하든지 시간 별로 하든지 물 들어오는 양을 봐서 착착 넣으면 이게 일정량 염소소독이 되지, 고체 이거는 내가 보니 필터 가격부터 해 가지고 전체적으로 문제 있는 설비 같은데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1개소 설치하는데 있어서 보통 액상은 한 400만원 이상 하더라고요.

그리고 고상이 지금 필터만 교체

진상락 위원 먹거리에 관련된 건데요. 사실은 배탈 나버리면 이거 아무 의미 없는 건데 돈갖고 얘기하면 안 됩니다.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진상락 위원 돈 때문에 이런 걸 써야 된다 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마을주민들 같은 경우에는 먹거리하고 관련된 거 아닙니까? 이게.

돈으로 계산해서 하는 그거는 나는 아니라고 보거든요.

이거는 설치한 지 얼마나 오래 됐어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지금 고상 설치한 지가 아마 10년 이상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 한 번 종합적으로 소장님하고 검토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점이 있으면 내년도에 예산을 좀 더 해서라도 새로 교체를 하든지 간에, 내가 봐서는 문제 있습니다. 일정하게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거기에 대해서 제가 잠시 보충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예.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액상을 쓰게 되면 그게 사용 시간을 최소한 1주일이나 2주일간 딱 써야 되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이게 시간이 지나야 되는, 발암성 물질들이 생기거든요.

그래서 대부분 간이상수도에서는

○전문위원 김태순 마이크 켜주세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대부분 고상을 쓰고 있고요.

클로로칼키를 대부분 다 쓰고 있습니다.

액상은 시간이 지나면서부터 발암성 물질들이 생겨납니다.

진상락 위원 어디, 액상 자체에서?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예, 그래서

진상락 위원 지금 상수도에서 전부 다 액상 쓰잖아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그거하고는 다릅니다. 차염소산 그거는, 그래서 대산이나 석동에 쓰고 있는 거는 소금으로 그 자리에서 발생시켜서 바로 사용하고 있고요.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연구실장님이 박사님께서 하니까 그래 알아듣고 넘어가겠습니다.

이해하겠습니다. 저하고 생각이 좀 달라서 얘기한 겁니다.

그다음에 657페이지 청량산 임도에 비상급수시설 전기요금 되어있거든요. 임도에 비상급수시설이라 하면 어떤 걸 말합니까? 거기다가 전기까지 들어가고?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청량산 임도는 예전에 마산에서

진상락 위원 전기가 올라갑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전기가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것 때문에 올린 겁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아닙니다. 거기에 도로가 개설되면서 옛날에 쓰레기 매립장 가는 도로가 있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래 여기에 어떤 급수시설을 임도에다가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지하수 급수시설을 파 가지고 거기에 산책하는 분이나

진상락 위원 임도에다가 지나가는 사람 물 먹기 위해서 지하수까지 개발해 가지고 이거를 설치했다는 말입니까?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예, 예전에 해 놨습니다. 거기에 따르는 지하

진상락 위원 어떻게 해서 이런 걸 했습니까? 어떤 민원이 있어서 했습니까?

등산 가는 사람들 물 다 가지고 가는데, 뒷산도 다 가는데 그렇게 해야 되는 거 같으면 창원시에 등산로부터 다 이걸 필요로 하는데, 어떻게 해서 이걸 했어요?

시의원이 해 달라 했어요?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모르겠습니다. 아마 지역주민의 건의가 있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진상락 위원 이것도 제가 보니까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좀 그렇습니다. 알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이해가 좀 안갑니다.

진해급수센터 한 번 봅시다. 반갑습니다.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진해급수센터 강길수입니다.

진상락 위원 약간 중복되는 건데 664페이지 여기도 도불산 약수터 자외선 살균장치에 한 2천만원 들어갔거든요. 원래 이게 용량에 관계없이 약수터 정도 되면 이 정도 물품으로 구매합니까?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불산 약수터 수질이 하절기 되면 일반세균이나 대장균이나 미생물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집수정 내에 자외선램프를 설치해서 조금 전에 미생물, 대장균 이런 거를 살균하는 장치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약수물을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자외선 램프가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램프로?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예.

진상락 위원 그러면 보통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거는 지금 염소소독이나, 그다음에 약수터 이 정도 되면 오염물질이 있습니까?

통상적으로 약수터에서 나오는 물은 검사를 해서 수질이 오염되면 폐쇄를 시킨다든지 약수터 같은 경우, 그거를 자외선 살균장치를 해서 했단 이야기거든요.

어떤 물질이 오버되어서 이걸 했습니까?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우리 약수터에는 분기별로 수질검사를 하거든요. 수질검사를 해서 거의 다 적합이 나오는데 예를 들어서 장마가 많이 진다든지 갈수기라든지 어떤 현상이 있을 때는 부적합이 간혹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주요한 약수터 같은 경우에 수질이 불합격 됐을 적에 자외선 살균장치, 이게 소독 중에 제일 좋은 거지요? 냄새도 없고?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자외선 램프라고 형광물질로 해서 미생물이나 세균을 살균하는 그런 장치입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잘했다고 생각하는데, 알겠습니다.

전반적으로 크게 질문할 거는 많이 없고, 다들 수고 많이 하시는데 앞으로 자료 만드실 적에 조금 세밀하게만 적어주셔서 이해가 되면 질문 안 해도 되는데 그냥 포괄적으로 적어놓으니까 제가 질문이 많아진 거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춘덕 위원장님, 정길상 부위원장님과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정길상 진상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이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현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먼저 639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입니다. 303 포상금에 있어서 2천만원 예산이 잡혀있습니다.

집행내역에 보면 직원 방한피복구입, 부서 격려금 지급 해서 상수도사업소 9개 과 및 불우이웃돕기성금 기부되어 있습니다.

소장님 잠시 설명해 주시면 좋을 거 같은데 과장님이 해 주시겠습니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수도시설과장 강명환입니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이 포상금은 우리 작년에 현대화 사업 조기집행 때문에 포상금을 별도로 받은 겁니다. 포상금 성격은 잘 아시겠지만 직원 격려용으로 사용하도록 그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우리가 불우이웃돕기성금으로 한 10% 정도 KBS에 기부를 했습니다.

그다음에 우리 과가 9개이기 때문에 50만원씩 각 과에 분배해서 450만원 집행을 했습니다.

나머지는 수도시설과에 현직에 있는 사람, 전직 그때 당시에 고생했던 사람 해서 나머지는 피복비로 집행을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좋은 일도 하시고, 알뜰하게 잘 사용을 하셨네요.

다음에 55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회계연도도 세출결산 사항별 설명서 특별회계입니다. 특별회계 안 합니까?

○위원장 박춘덕 아니요.

박현재 위원 55페이지 정수시설물 물때 청소 해서 7,890원이 잡혀있고, 그 밑에 보면 정수지 청소 해서 2,990여만원이 잡혀있습니다. 과장님 설명 잠시 가능하겠습니까?

금액이 너무 크다 보니까 제가 질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칠서정수과장 임영성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수시설물 물때 청소는 정수처리 공정에서 침전지하고 여과지가 있습니다.

침전지 벽면에 물때가 많이 앉아 있고, 그러니까 물이끼 종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게 장기간 성장을 하면 물이끼에서 냄새가 나는 그런 부착조류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되고요.

작년 같은 경우에는 견학이 없었지만 견학하는 사람들이 오면 미관상 보기도 안 좋고, 그래서 침전지 청소하고 여과지 벽면하고 청소하는 건데, 주기적으로 한 달 한 번 정도 고압세척기 가지고 청소해 주는 겁니다.

그다음 밑에 정수지는 1년에 한 번씩 하는데 약 52,000톤을 저장하는 시설인데 1년에 한 번 정도 전체 위생관리 차원에서 청소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월 1회 정도 청소를 하신다는 말씀이네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정수시설물 침전지하고 여과지는 연간 한 6회 정도 했고요.

정수지는 연 1회 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한 번 청소를 하는데 있어서 지출되는 금액이 얼마 정도 지불합니까?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침전지도 트러프가 있고, 벽면이 있고, 여과지도 급속여과지 있고, 활성탄 여과지 규모가 다 다른데 한 번 할 때마다 보통 1지 하는데 200~300만원 정도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침전지가 8지, 급속여과지가 28지, 활성탄여과지가 16지,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은 똑같은 내용인데 63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대산정수과입니다. 대산 및 북면 취수정 유지관리 해서 앞에 하고 조금, 써징이라고 영어로 표기를 하셨는데 여기는 2억 2,688만 1천원이 잡혀있네요?

용어에 있어서 석동정수장도 표기가 달리 되어 있던데 똑같은 내용인데 우리말 좋은 말을 찾을 수 있을 거 같은데 과장님, 설명 한 번 해 보십시오.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대산정수과장 강구호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산정수장은 낙동강변에 취수정이 한 50군데가 있습니다. 강변에 80미터에서 200미터 폭 사이에 몇 킬로 되는 구간으로 취수정이 있습니다. 거기 취수정을 장기간 쓰게 되면 안에 물이 잘 안 나오고 안에 이물질이 많이 낍니다.

그거 내부청소하고 양수시험 하는 겁니다.

그래서 하는 걸 보면 수중모터를 먼저 인양하고, 그다음에 세정작업을 하고 이물질을 배출하고, 그다음에 공내에 CCTV를 넣어 가지고 청소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그러고 난 뒤에 양수시험해서 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방법은 압축유체를 갖다가 물을 충격을 줘서 고압펄스 방식이라 해 가지고 순간적으로 흔들어 버립니다. 그러면 붙어있던 이물질이 떨어지면서 그러면 그걸 펌핑해서 들어내는 그런 작업입니다.

박현재 위원 떨어진 이물질은 어떻게 처리를 합니까?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퍼내 가지고 바깥으로 다 배출하고요.

박현재 위원 다 뽑아낸다고요?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예, 다 뽑아냅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칠서나 대산이나 석동이나 똑같은 방법으로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그런데 대산정수장은 강변여과수 지하수기 때문에 이 공법을 쓰고요.

칠서나 석동 같은 경우는 표류수를 바로 쓰기 때문에 이거하고는 공법이 좀 다릅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소장 권경만입니다. 제가 보충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 물때 청소하고 위원님께서 조금 혼돈이 되시는 것 같은데 물때 청소 이거는 우리 정수처리 공정상에 물때를 청소하는 거고, 방금 대산정수장의 취수장 유지관리 이거는 낙동강변에 취수정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으로 치면 지하수 관정 그런 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청소하는, 세관 세정작업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물때 청소는 대산도 그렇고, 석동도 그렇고 다 같이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하고 있는데 금액에 있어서 차이가 많이 나다 보니까 석동 같은 경우는 실제로 2,200만원에 불과하고, 칠서 같은 경우는 7,800만원, 1억도 안되는 금액인데 지금 대산 같은 경우는 2억 2,600여만원이 되다 보니까 그럼 청소하는데 있어서 청소의 양이 많든가, 할 곳이 많든가 하다 보니까 가격이 그렇게 더 올라가지 않나 보는데 그렇게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아니오. 지금 취수정 유지관리 이 청소하고 개념이 영 다릅니다.

물때 청소 이거는 침전지 이쪽으로

박현재 위원 소장님, 부기 상 정수시설물 청소 되어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석동정수장에 5,522만 1,720원이 잡혀있고, 그다음에 칠서 같은 경우도 청소만 하는데 7,890여만원이 잡혀 있고요. 대산정수장도 써징이 청소한다는 말씀 아닙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그러니까 청소하는데 물때 청소한다 이 개념은 칠서 같은 경우는 정수 공정상 침전지하고 이런 게 많고, 석동하고 대산은 조금 적고, 그다음에 여기서 2억 2천 하는 취수정 이거는 우리 정수처리 공정상이 아니고 이거는 취수정에 펌핑되는 그쪽에 세관 청소하는 겁니다.

박현재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용어정리에 있어서 3곳이 똑같은 용어가 쓰여 지면 안 맞나 생각하는데 3곳마다 용어가 다 달리 잡혀있다 보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그래서 다음부터 공히 같이 이야기를 해서 통일되는 명칭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소장님 알겠습니다. 다음 75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산정수장입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에 있어서 시설비에 보면 대산 및 북면 정수장 시설물 보수 보강공사가 1억 2,246만 5천만원이 잡혀있는데 이게 부기상 대산이면 대산, 북면이면 북면 2군데 다 하지는 않았을, 2군데 다 지금 공사를 했다는 말씀입니까? 금액은, 하단에 시설비.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거는 대산정수장에는 북면정수장하고 대산정수장하고 2개가 있습니다.

여기에 시설물 안전 및

○전문위원 김태순 마이크 켜주세요.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법에 의해서 안전점검을 해서 그 용역 결과에 따라서 시설물 보수 보강하는 공사 시행입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대산하고 북면 2군데 정수장 다 했다는 말입니까?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예, 보통 보면 안전점검의 지적 내용이 균열, 금이 가고 크렉이 생긴 그런 거 보수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그걸 전체적으로 보수한 그런 내용입니다.

박현재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8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질연구센터입니다.

사무관리비에 보면 금액은 얼마 안 되는데 고속도로 통행료 해서 20만원이 잡혀있습니다.

설명 가능하겠습니까?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입니다.

저희 실험실이 석동에 한군데 있고, 칠서에 한군데 있습니다. 왔다 갔다 하다 보니까 마창대교 통행료를 주게 되어서 이걸 쓰게 되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출장비에 원래 포함이 되어 있는 금액 아닙니까? 통행료는 따로, 다른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마창대교에, 도로비는 포함이 안 되어 있고요.

박현재 위원 출장비에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예, 그냥 출장비는 시간 따라서 관용차를 쓰면 4시간에 만원을 주게 되어 있고요. 통행료는 별도로

박현재 위원 다른 부서에서는 아직까지, 죄송한데 다른 부서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해서 올라온 걸 제가 부기 상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제가 처음 보다 보니까 질의를 드리게 된 것이고요.

소장님, 다른 부서에도 통행료가 있습니까?

제가 책을 다 봐도 고속도로 통행료 올라온 거는 제가 본 적이 없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제가 볼 때는 수질연구센터가 함안 칠서에 있고, 진해 석동에 있다 보니까 일반도로로 가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마창대교를 타면 시간이 적게 걸리다 보니까 이런 식으로 사무관리비를 사용한 거 같습니다.

박현재 위원 소장님, 예를 들어서 우리가 업무용 차를 타고 업무를 보러 갈 적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안 그래요? 다른 어느 과도요.

그럼 그 과에서도 통행료가 올라와야 되는데 제가 초선이라 그런지, 재선 3선 되면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본 적이 없어서 제가 질의를 드리는 것이고요.

그다음 그 밑에 또 한 번 봅시다. 직원 특수건강검진비 지급이 나오는데 이거는 원래 저희들도 그렇지만 건강검진비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그거는 저희들이 쓰고 있는 시약들 중에 발암성 물질을 유발하는 그런 물질들을 쓰는 경우에 1년에 한 번씩 법적으로 검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들 안 그래도 직원들이 2년에 한 번씩 종합검사를 하는데 왜 1년에 한 번씩 또 해야 되느냐 이런 불만도 있는데 이거는 법적으로 산업재해법에서 꼭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래요? 그렇다면 도리가 없는 것이고, 그 위에 한 번 보겠습니다.

복합기 임차료 해서 지금 우리가 보편적으로 복합기 임차료가 보니까 대당 35만원 아니면 37만원이던데 600만원이 나왔는데 이거는 계산상 어떻게 되는 거지요?

2대를 쓴다 하더라도 이 금액은 더 나올 거 같은데?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이것도 경쟁이 조금 붙다 보니까 가격이 조금 내렸습니다.

박현재 위원 내렸다고요? 그럼 이 2대를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그래서 저희들 진해에 수질검사팀이 한 군데 있고 연구팀이 칠서에 있다 보니까 2대를 쓰게 되어 있고요. 그래서 가격은 경쟁업체들이 생기다 보니까 조금 내려져 있는 그런 사항입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제가 볼 때는 평균적으로 월 35만원 아니면 37만원이던데 600만원 잡혀 있어서 이게 2대 금액치고는 너무 적은 금액이라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리게 되었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정길상 부위원장, 박춘덕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박춘덕 박현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 종결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일반회계하고 특별회계 관련해서 질의를 종결해도 되겠습니까?

혹시 추가질의하실 위원님 있습니까? 상수도사업소 전반에 대해서.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소장님과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회의 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회의중지)

(15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화 하수도사업소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반갑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춘덕 문화환경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사업소 소관 예산은 하수도사업특별회계와 일반회계 예산으로 총 예산액은 2,424억 2,700만원이며 1,254억 5,700만원이 지출되었고, 805억 100만원이 이월되었으며, 79억 7,900만원을 불용 처리하였습니다.

먼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해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2,103억 6,100만원으로 수입결산은 결산액이 2,136억 8,200만원이며, 수납액은 2,119억 3,500만원입니다.

세출 결산으로는 지출액이 1,350억 4,100만원, 이월액이 682억 6,100만원, 순세계잉여금 86억 3,200만원, 불용액이 70억 5,800만원입니다.

이어서 직제 순에 의한 부서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 설명서 9페이지부터 28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302억 4,300만원으로 지출액 270억 8,700만원, 이월액 1억 6,100만원, 불용액 29억 9,400만원입니다.

하수시설과는 설명서 31페이지에서 53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1,374억 3,200만원, 지출액 688억 6,600만원, 이월액 660억 6,100만원, 불용액 25억 500만원입니다.

하수운영과는 설명서 57페이지부터 68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61억 1,200만원, 지출액 236억 4,100만원, 이월액 15억 1,500만원, 불용액 9억 5,500만원입니다.

창원하수센터는 설명서 71페이지부터 76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45억 2,900만원, 지출액 44억 9,900만원, 불용액 2,900만원입니다.

마산하수센터는 설명서 79페이지부터 86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71억 8,200만원, 지출액 65억 2,800만원, 이월액 3억 8,700만원, 불용액 2억 6,500만원입니다.

진해하수센터는 설명서 89페이지부터 98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48억 6천만원, 지출액 44억 1,700만원, 이월액 1억 3,500만원, 불용액 3억 8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하수도사업소 소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제안 설명을 마치고,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책자 669페이지부터 711페이지까지이며, 일반회계 세출에 대하여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320억 6,600만원으로 지출액 174억 1,600만원, 이월액 122억 4천만원, 불용액 9억 2천만원입니다.

이어서 부서별 세출결산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 책자 669페이지부터 671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4억 6,300만원으로 지출액이 3억 6,300만원, 이월액 5천만원, 불용액 4,900만원입니다.

하수시설과 책자 675페이지부터 685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74억 8,900만원, 지출액 133억 2천만원, 이월액 121억 9천만원, 불용액 8억 2,100만원입니다.

하수운영과 책자 689페이지부터 695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8억 7,900만원, 지출액 8억 4,900만원, 불용액 2,900만원입니다.

창원하수센터는 책자 699페이지부터 700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1억 4,200만원, 지출액 1억 4,100만원, 불용액 100만원입니다.

마산하수센터는 책자 703페이지부터 705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8억 2,700만원, 지출액 4억 8,900만원, 불용액 800만원입니다.

끝으로 진해하수센터는 책자 709페이지부터 711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억 6,300만원, 지출액 2억 5,200만원, 불용액 1천만원입니다.

이상으로 하수도사업소 소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아무쪼록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박영화 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하수도사업소 전체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하수운영과, 창원‧마산‧진해하수센터에 대하여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2020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책자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하수운영과, 창원하수센터, 마산하수센터, 진해하수센터를 망라한 669페이지부터 711페이지까지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별책 2020회계연도 세출결산 사항별 설명서 하수도사업특별회계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하수운영과, 창원하수센터, 마산하수센터, 진해하수센터 9페이지부터 98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에 들어가야 합니다만 김현수 행정과장님, 이번에 하수도 사용조례 일부개정조례가 만들어졌지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위원장 박춘덕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화조 시설이 있는 세대에 대해서 감면 조치가 되는데 이 조례가 2017년도에 만들어졌다가 올해 개정을 하게 되는데 지금 관점이 2017년도부터 조례가 개정이 된 부분에서 일부 조례가 개정됨으로 인해서 이게 과오납금 소멸시효에 대한 부분에 주민들이나 혼선이 좀 있어요.

지방세법 기본법 제64조에 보면 지방세 환급금과 지방세 환급 가산금액에 관한 납세자의 권리는 행사할 수 있는데부터 5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시효가 소멸한다,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시 입장을 분명히 해야 된다 하는 말씀을 좀 드리고, 그에 관련해서 과장님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하수운영과 김현수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일부 하수도 사용조례 소멸시효 이 부분에 대해서 적용하지 않는 게 좋겠다, 하지 않으면 안 되겠느냐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하면 소멸시효 적용은 우리 조례로써는 상위법을 위배하는 한도 내에서 적용을 하면 안 되기 때문에 그 시효소멸은 법에 따라서 이번에 조례안으로 들어가는 거는 법대로 따라야 되고요.

다만, 이게 우리 직권 감면이라든지 환급 부분에 대해서는 기본 날짜가 어떻게 되느냐 하면 본인들이 신청해서 또는 우리가 직권으로 감면해서 이걸 시장님한테 방침을 받아서 그걸 결정한 그 날부터 5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2017년에 이미 부과가 되었다 해도 지금 우리 조례가 통과되고 나면 감면 부분이라든지 환급 부분에 대해 시장님한테 방침을 받습니다.

그게 결정이 되면 아마 올 7월달이나 8월달 정도 안 되겠나 싶은데 그때부터 만 5년을 기산하면 되겠습니다.

그 이내에는 저희들 당초 최초에 수용가 감면여부에 대해서 23,000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감면하고 환급해 준 게 13,000건에 168억원입니다.

원래 감면이라든지 환급 부분에 대해서 본인 신청에 의해서 하는데 또 부득이하게 시장이 직권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저희들이 용역도 거치고 해서 지금 미신청자 9,580건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약 109억 정도 총 금액은 그렇게 되는데 이번에 확실하게 우리가 정화조 청소 매년 여부를 판단해서 확실하게 감면해줘야 될 부분이 4,780건, 42억 5천만원, 42억 정도가 되고, 확인을 해보니까 감면제외자가 2,744 약 44억원입니다.

그리고 지금 정화조도 안 푸고 납부한 현황도 없고 해서 미확인되는 게 2,056건, 만약에 이 부분을 미확인하고 확실하게 감면을 해줘야 될 부분을 더하면 약 6,700여건이 되는데 약 62억원이 됩니다. 62억원이 되는데 이 미확인 중에서도 우리가 조사를 하다 보면 정화조가 없는 부분, 실제 환급 안 해야 될 부분도 많이 발생할 거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당초 100억 정도 예상했던 거를 한 60억원으로 줄어지는데 이렇게 되면 감면을 좀 빨리 환급을 해줄 수 있을 것 같고요.

그 동안에는 저희들이 따로 인쇄라든지 반상회라든지 다른 홍보를 통해서 정말 이걸 환급을, 홍보를 못 해서 못 들어서 환급을 안 했다 할 정도로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가 시효소멸 때문에 돈을 못 받는 그런 문제는 없을 거 같고요.

예를 들어서 시에서 정말 예산이 모자라서 돈을 못 줄 경우에는 거기에 또 시효소멸이 적용이 안 됩니다.

○위원장 박춘덕 알겠습니다. 과장님 설명이 충분한 것 같고요.

이게 전체금액이나 건수를 보면 참 많아서 9,580건이라고 하고 한 109억 된다고 하시니까.

이게 우리가 전체금액을 놓고 보면 한 100억이 넘어가니까 금액이 큰 데, 창원시민 소단위로 쪼개보면 금액이 아주 미비해요.

이렇기 때문에 정화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이거를 환급금에 대해서 신경 쓰는 가정이 별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건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공장 같은 경우에는 보니까 1억이 넘는 사람도 있기는 있더라고.

받아갔는지, 안 받아갔는지는 모르겠는데 하여튼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창원시가 할 수 있는 홍보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홍보가 부족해서 못 받았다 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까지도 홍보가 필요하다 하는 부분 약속을 이행해 주시기 바라고, 하여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환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장님 이하 우리 과장님 많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감사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 소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결산서 51페이지 보시면 하수시설과 진동물재생센터 증설사업이랑 진해물재생센터 증설사업 관련해서 간단하게 확인만 하겠습니다.

행정절차 이행 문제로 집행률이 약 2% 수준이던데 현재까지 행정절차 이행사항이랑 예산집행액 및 집행률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진동물재생센터는 기존 4천톤에서 6천톤으로 2천톤 증설하는 사업으로 작년 연말에 감리업체 선정을 했고, 지금 시공사도 이번에 입찰을 개최해서 업체가 선정됐습니다.

곧 착공하는 단계에 있고, 23년 말까지 준공하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진해물재생센터는 작년 연말에 설계를 완료하고, 지금 현재 행정절차 이행 중에 있으며 한 8, 9월달에 입찰해서 시공사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김우겸 위원 행정절차 외에 혹시 주민이나 관계기관 의견청취 및 협의사항 같은 건 있었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진동 같은 경우에는 주민의견을 한 번 수렴했고요.

나중에 착공하기 전에 또 한 번 설명할 것이고, 그 나머지 행정절차는 주로 재원 협의라든지 도 지방건설심의회 심의라든지 PQ 이런 절차가 있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아까 답변 다 해 주셔서 여기서 질의 마치고요.

결산 66페이지 하수운영과 잠시 보겠습니다. 여기는 덕동물재생센터 통합바이오가스화 사업의 경우에 14억 예산 전액 미집행, 이것도 전에 짚었지만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이나 행정절차 이행기간 소요가 되고 있는 걸로 제가 받았는데 현재까지 이행사항이나 예산집행액 및 집행률에 대해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통합바이오가스화 사업은 올 1월에 환경부로부터 확정이 되어 승인을 받았습니다.

지금 진행사항은 사업을 위해서 2월달 창원시와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대행사업비를 한국환경공단에 이전해서 6월 중에 기본설계 입찰을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라든지 그 과정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혹시 이런 절차 외에 아까도 질의 드렸었는데 주민이나 아니면 주변 관계기관 의견청취나 협의사항 같은 건 또 따로 있습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아직 그 단계는 아닌 거 같고, 기본설계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사업설명회라든지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김우겸 위원 그럼 혹시 향후 계획 같은 거는 언제 될 건지, 그런 협의사항이나 주민청취나 이런 거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그거는 지금 과장님도 안 계시고 해서 하반기에 과장님이 부임하시면 조율해서 한 9월이나 10월 정도 할 겁니다.

김우겸 위원 9월이나 10월 정도. 예,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이 자료(자료들고)는 행정과 관련된 거지요? 위탁관리.

1페이지 보면, 제가 오늘 처음 보는데 이게 북면 같은 경우는 올 연말에 용역이 끝나지요?

분뇨는 내년도 6월 가야 되고, 나머지는 거의 올 연말에 용역이 마무리되죠?

끝나고 새로 입찰을 합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중간에 용역도 하고 절차가 있는데 7월달부터 시작을 해서 12월 안에 다 선정을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한 번 물어봅시다. 여기에 보면 이게 보통 지역업체 지분이 있죠?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지금 여기에 북면‧대산 같은 경우에 테크로스라는 이 업체는 지역업체입니까?

아니면 위에 중앙에 있는 업체입니까? 1군 업체입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지금 태영 외에는 우리 지역업체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테크로스가 50%고, 태영엔지니어링 30%, TSK워터가 20%거든요. 그러니까 50%라는 이 업체가 1군 업체입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아니 그 3개 업체가 지역에 따라서 자기 프로테이지가 조금 틀립니다.

지역별로.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물어보는 거는 테크로스라는 이 업체가 일반 우리 지역의 업체인지 아니면 서울에 있는 업체인지 물어보는 겁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우리 지역업체가 아닙니다.

진상락 위원 아니고, 그러면 진해권역으로 가게 되면, 그럼 지역업체가 아니면 입찰을 하게 되는 거 같으면 지역업체가 참여 안 하더라도 1군이 안 온다하더라도 지역업체끼리 이거를 컨소시엄 해서 들어올 수 있네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있지만 우리 지역업체가 이런 업체가 없습니다. 없어서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태영같이 지역업체를, 우리가 없지만 지역업체가 약하고 자금사정 이런 부분에서 경쟁을 하면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우리 지역업체 한 업체를 끼워서 들어올 수 있게 조건을 그렇게 만들어 두는 거죠.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이거 한 게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놨잖아요?

몇 프로입니까? 지역업체 참여하는 퍼센트가.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지역업체가 딱 몇% 정해져야 되는 그거는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입찰할 적에 지역업체에 대한 참여 퍼센트가 나오지 안 나와요?

공사든, 용역이든 지역업체 비율이 나올 거 아닙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지역업체는 우리 여기는 현재 30%로 되어 있습니다. 태영.

진상락 위원 30%?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이거 내가 보니까 조금 이해가 안 가는데, 그러면 북면‧대산에 테크로스 이것도 우리 지역업체가 아니고, 태영엔지니어링은 우리 지역업체입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TSK워터는 이것도 우리 지역업체 아니지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이렇게 됐는데 이게 그러면 쭉 가서 여기 보니까 진동하고 마산권역있잖아요?

그리고 여기에 보니까 태영엔지니어링이 지역업체로해서 다 참여가 되었네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좀 묘하다 그죠?

우리 지역업체에 태영엔지니어링 말고는 참여업체가 없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아마 여기가 자기들 지역업체를 안고 들어와야 되는데 제가 알기로는 태영 외에는 지금 이것을 할만한

진상락 위원 그러면 거꾸로 말하면 앞으로도 여기에 관리대행을 맡으려면 태영 업체를 잡는 업체가 무조건 되는 거네요? 그래 봐야 하는 거 아닙니까?

예를 들어서 다른 데는 실적도 그렇고, 재무도 그렇는데, 여기 보면 하나, 둘, 셋, 넷 통째로 태영이 다 관련되어 있단 말이에요. 지역업체 중에는 다른 업체는 지금 안 되어 있다는 얘기거든요. 실적도 없는 건지 모르지만.

이것도 문제가 있는 거 아니에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실제 태영이 우리 지역에 업체가 하나밖에 없다면 TSK나 테크로스 외에 다른 업체하고 결합을 해서 신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태영 외에 이 업체만 들어올 수 있다는 거는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게 묘하게 4개 권역이 태영엔지니어링이 지역업체로 해서 다 들어가서 다 됐단 얘기에요. 오늘 보니까 그렇네요? 다 눈에 들어오네? 이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진상락 위원 이거 문제가 있는 거 아니에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지역업체를 하나 안고 와야 되는데 이렇게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안고 가야 되는데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처리할 수 있는 업체가 쉽게 말하면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없으면 결국은 태영 업체 이거를 다른 대기업이 이 업체를 잡는, 컨소시엄 하는 업체가 받을 확률이 많겠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그렇다고 봐야죠.

진상락 위원 그죠?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진상락 위원 다른 데 이것 때문에 민원 들어 온 거 없어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그런 거는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제가 보니까 이거 민원 들어올 거 같은데?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이거는 우리 시에서 선정하는 것도 아니고 전문 교수라든지 별도로

진상락 위원 참가자격 문제, 조건에 대해서 이 업체가 태영 외에는 다른 데는 조건이 안 맞다고 봐야 되거든. 그래서 지금 못 들어오는 거고, 전부 하나, 둘, 셋, 네개가 TSK워터하고 태영하고 테크로스하고 3개 업체가 퍼센트를 나눠가면서, 그죠?

예를 들어서 지금 북면 같은 경우 태영은 30%, 그다음에 가축분뇨 45%, 마산권역은 30%, 진해권 30%, 이 사람이 다 가져갔어요.

테크로스도 마찬가지예요. 이것도 다 참여가 됐어. 이것도 어떻게 보면 이 3개 업체가 비율을 조율해 가면서 지역별로 수주를 다 해갔단 얘기에요. 묘하게, 보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지금 동아엔지니어링하고 테크로스하고 TSK하고 총 4개 업체인데요.

진상락 위원 전국에 이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진해 태영하고 5군데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이게 내가 보기니까 뭔가, 제가 문제를 삼으려는 게 아니고 데이터가 딱 나와요, 보니까.

지역업체가 태영 아니고는 아예 안 된다는 이 자체가 나는 문제가 있는 것 같고, 어느 정도 조금 해소를 시켜주면 태영 외에도 다른 데가 들어올 수 있도록 되어야 되는데 태영 업체가 아니면 안 되는 것 같으면 포스코든 롯데든 두산이든 여기에 들어오고 싶어도 태영 업체를 못 잡으면 못 들어오는 거야. 들어와 봤자 안 되는 거야, 이거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그러니까 조건에 나올 때 최소한 이걸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되게끔 그 조건이 있는데 그걸 자기들이 그 조건에 맞아서 들어오면

진상락 위원 그래 되면 예를 들어서 여기에 창원,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우리 경남 업체에 어느 다른 업체

진상락 위원 아, 그러니까 창원, 거의 이 용역이라는 이게 공고문안 비슷한데 이래 보는 거 같으면 창원, 진주 예를 들어서 있잖아요. 김해라든지 이런 데에 하수용역에 나오는 업체는 태영이 거의 다 휩쓸어 다 가져가도 된다는 얘기에요.

조건이 거의 창원시에, 환경부 지침에 의해서 하게 되는 거 같으면 창원시 공고내용이나 김해시나 별 차이가 많이 없을 거예요? 용역 나가는 부분이.

그래서 내가 하는 얘기는 경상남도에 태영이라는 이 업체 하나 말고는 우리 창원시에서 참여할 조건이라든지 이게 여기밖에 안 되는 겁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태영만 조건이 되게 그리 하지는 않습니다.

진상락 위원 하여튼 올해 한 번 봅시다.

이거는 내가 보니까 좀 시비 거리가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밖에서 볼 때는 이게 시비 거리가 될 거 같지만

진상락 위원 여하튼 태영하고 TSK하고 딱 둘이서 손잡고 싹쓸이했다는 말이에요. 싹쓸이라 하면 그렇습니다만, 이게 다른 업체는 진짜 참여대상이 안 되느냐, 어느 업체가 주 모토냐, 주가 태영이 지역업체에서 제일 실적이 좋고, 재무구조가 좋고, 점수가 좋아서 어느 대기업이든지 붙으면 이거는 무조건 된다는 얘기거든요.

다른 업체는 들어와 봤자 점수가 안 되니까 대기업이 잡을 생각도 안 하는 거고.

그럼 이 입찰 자체가 내가 보니까 시비 거리가 될 수 있는 게 아니냐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용역 줘서 검토를 합니다만 면밀히 검토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잘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여기에 지금 6월 5일날 전국 뉴스인가 KBS 보도에 나갔는데 변기는 쓰레기통이 아닙니다 해 가지고 한 번 나간 적 있죠? 알고 있죠? 과장님 알고 있습니까?

이거는 시설과장님이 설명할 겁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시설과장님, 그 뉴스 봤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그런 것도 보고, 유사한 것도 TV에 나오는 걸 몇 번 봤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시설과장님이 아니고, 운영과장님이 답변해야 될 거 같기도 한데, 그런데 이로 인해서 사진에 보게 되면 우리 기계가 파손이 온다든지 그다음에 인력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되고, 수질이 악화될 수 있고 한데, 이에 대해서는 뉴스를 보고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하고, 어떻게 이거를 개선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소장님이 답변해 주세요.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소장인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가 하수도사업소장으로 와 가지고 지금 역점으로 하고 있는 게 세탁기 제 자리 놓기, 다음 물티슈 변기하수구 버리지 않기를 지금 하고 있는데 5월달에 저희들이 창원광장에서 캠페인을 한 번 했었습니다.

진상락 위원 5월달에?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예, 5월달에 창원광장을 우리 직원들하고 단체원들하고 같이 한 100여명 정도 해서 캠페인을 했었습니다. 했는데 실제로 이게 뭐가 문제냐면 1회용 물티슈가 플라스틱 성분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물티슈가 휴지에서 단단한 성분으로 생각을 하는데 이거는 100년간 썩지 않은 플라스틱입니다. 이게 사람들이 이용의 편리성 때문에 변기나 하수구에 버림으로 해서 이게 하수관로를 타고 들어오다가 기름 성분하고 엉키면 이게 관로를 막고, 또 그 관로 안에 나무뿌리가 들어오면 거기에 걸려서 관로가 막히면 결국은 위쪽에 물이 월류를 하게 됩니다.

그럼 악취의 원인도 되고, 또 준설도 해야 되고, 그리고 안 걸러지는 거는 바로 우리 펌프장에 와서 스크린에 달라붙어서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추산을 해 보니까 연간 한 16억 정도가 준설한다든지 펌프장 스크린 교체하는데 16억 정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아주 심각한 문제다, 이거는 저희 시만 문제가 아니고 전국적인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5월달부터 창원을 시작으로 캠페인을 하고 있고, 그리고 6월달에는 진해권역에서 캠페인을 할 겁니다. 7월달에는 마산에서 할 거고요.

이게 사람들의 의식을 개선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역점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검토 많이 하셨는데 제가 당부 드리고 싶은 거는 아까 17억이라는 수치가 나왔잖아요? 사실 우리 주민들은 별거 아니라고 그냥 이거를 화장실에 투입하다 보니까 엄청난 인력이 소모가 되고, 기계가 파손이 오고, 눈에 보이지 않는 예산 비용이 더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거를 잘 정리하셔서, 특히 반상회 같은 경우에도 사소하게 주민들이 화장실에서 대수롭지 않게 이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창원시에는 1년에 몇 십억의 예산이 투입되고, 심각한 기계 고장으로 인해서 하자가 발생될 수 있다는 거에 대해서 반상회라든지 이쪽에도, 캠페인도 중요하지만 반상회 같은 경우에 자료를 넣어서 반상회 회보로 돌리는 것도 안 괜찮겠나, 그다음에 우리 시보에도 하나 만들어서 해야 안 되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읍면동에 반상회 할 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환경부에서는 지금 1회용품 규제품목으로 해서 하려고 지금 용역 중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시만 16억인데 전국적으로 하면 엄청난 돈이죠. 그러니까 이거는 꼭 개선되어야 될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들 역점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자잘한 거는 놔 놓고 하수운영과에 하나 볼 게 있던데, 하수운영과 담당 누가 있습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입니다.

진상락 위원 분뇨처리장 약액세정 탈취기 약품구입비 해서 700만원 되어 있는데 하수처리장에 약품비를 쓴 거에 대해서 지금 안 나와 있거든요. 사용을 안 합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거는 어떻게 기록이 됩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약품비라고 재료비 밑에 있는데

진상락 위원 어디에?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잠깐만

진상락 위원 이게 분뇨처리장은 약액세정 탈취기 약품비 700만원 되는 있는데 본 처리장에 약품비를 쓸 거 아니에요? 그죠?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예.

진상락 위원 거기에 대해서 여기에 내용이 없단 말이에요. 빠진 겁니까?

아니면 어디에 포함되어있는 겁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따로 특별회계에

진상락 위원 예?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특별회계에

진상락 위원 아, 특별회계에 있다?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예, 특별회계에 있습니다. 분뇨는 일반회계고

진상락 위원 이거는 왜 일반회계에 넣고 그거는 왜 특별회계에 넣어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하수도는 특별회계로 분류하고, 분뇨는 일반회계로 분리합니다.

진상락 위원 아, 그렇습니까? 그럼 이게 700만원이면 하수는 지금 얼마에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하수는 대략 11억에서 12억 정도 될 겁니다.

진상락 위원 12억 들어간다? 이거는 우리가 보통, 뭘 물어보고 싶냐하면 가성소다를 쓰잖아요? 이거 위험물이거든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예.

진상락 위원 내가 평소 때 생각했던 부분인데 이게 보통 약품을 쓰다가 펌프가 아니, 배관이 터져서 약품이 밖으로 나올 수도 있고, 그다음에, 지금 탱크로리로 씁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탱크로리로

진상락 위원 탱크로리로 합니까? 그러면 투입하는 과정에서도 위험물인데 이거 관리는 누가 합니까? 약품관리하고 이거를?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파트 별로 담당자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성소다가 들어가는 데가 탈취기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담당자가 이 약품을 관리하네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예.

진상락 위원 통상적으로 기업체 같은 경우에는 여기에 뭐라 할까, 위험물 취급하는 자격증 있는 사람이 관리하거든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그래서 우리도 교육은 받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교육만 받아서 되는 게 아니고 공무원이 이게 행정직에 있는 사람이나 취급을 잘못해서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도 있거든요. 이게 독극물이기 때문에.

그래서 내가 봤을 때는 이 약품 관리하는 부분을 자격증이 있다든지, 교육받아도 담당이 다른 데로 가버리면 또 새로운 분이 교육 받아야 되네요?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예, 지금 사이버교육을 받으면 그 담당을 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하여튼 이걸 한 번 짚고 가고 싶은 데요. 지금 탱크가 몇 개 정도 돼요?

1년에 약품을 11억 정도 구매를 하면 탱크 보관소가 몇 군데 됩니까?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개수는 한 4~5군데 되는 거 같고, 개소당 탱크가 3개에서 2개 그 정도 됩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한 번, 제가 한 번 지적하고 싶습니다.

관리하는데 정말 안전, 요즘에는 제일 중요시하잖아요. 그래서 안전관리가 좀 잘될 수 있도록 약품 관리하는데 철저를 기해 주십사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잘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수고했습니다. 다음 창원하수센터 703페이지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입니다.

진상락 위원 여기에 보면 감천2길 상류일원 오수시설 개선공사 되어 있거든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73페이지 말씀하십니까?

진상락 위원 703페이지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703페이지 일반회계

진상락 위원 예, 일반입니다.

이거 어떻게 해서 사업에 5,800만원 사용되었는지 설명 좀 해주세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입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천2길 상류 일원 우수시설 개선 공사는 주민참여예산으로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주민참여예산이라 하면 하수시설과에서 2017년도에 여기 하수처리장이 완공이 됐잖아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진상락 위원 그럼 그때 이 공사 부분이 빠진 부분입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이거는 오수가 아니고 우수입니다.

진상락 위원 우수?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진상락 위원 우수시설을 그러면 우리 하수과에서 합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하수라 하면 우수와 오수를 포함합니다.

진상락 위원 아, 여기 우수네. 나는 하수라고 생각했네.

우수다, 아 그렇습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진상락 위원 그러면 밑에 양덕남5길 가정오수 정비공사 했는데 가정오수라 하면 어떻게 받아들이면 됩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가정오수라는 거는 우리 배수 설비입니다. 이것도 참여예산인데요.

진상락 위원 예?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주민참여예산인데 이게 가정에서 나오는 우오수 분리가 안 된 지역이었습니다. 이 지역이.

진상락 위원 그럼 양덕남5길 이 일원이 이런 게 있었다, 그럼 이거 하기 전에는 어떻게 했는데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그냥 정화조로 했습니다. 정화조로 해서 하천으로 방류

진상락 위원 정화조 되어 있는 가구들을 정비한 거네? 그래 봐야 됩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진상락 위원 그러면 이게 행정과에서 앞에서 지적되어 가지고 하는 부분인데 이게 엄청나게 많을 건데?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지금 마산지역 같은 경우에는 뭐냐 하면 BTL 사업으로 해서 거의 다 되었고요. 재개발 ․ 재건축지역에 대해서 안 된 부분은 별도 계획을 하수시설과에서 수립해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그러면 그 밑에, 나는 마산하수센터에서 이게 조금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밑에 1억 6,900만원짜리 양덕초등학교 주변 우수관로, 이거 원래 다 되어 있는 거 아니에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여기에 우수관이 있습니다. 있는데 이거는 행안부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5억 받았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 교부세로?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5억을 받았는데 그 지역 주변이 자꾸 침수가 되고 해서 침수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리가 5억을 받았습니다. 5억을 받아서 그 하수관의 단면을 확장하고자 했습니다.

했는데 이 사업계획을 또 변경을 했습니다. 거기 하다 보니까 뭐가 있었냐면 양덕천 재해예방사업이 있습니다. 재해예방사업을 하면서 팔룡로에다가 분기수로관을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이걸 양덕천으로 하니까 자꾸 침수가 되고 해서 분기수로관이 준공이 됐습니다. 그 부분이. 거기로 전부 다 배수를 하면서 이 사업계획이 변경되면서 금액이 많이 까졌습니다.

그래서 이 금액에 대해서는 다시 우리가 재투자사업을 작년 10월에 도에 올렸습니다. 그래서 올 9월에 다시 내서 중리삼거리 쪽에 해 달라 그렇게 올려놨습니다.

진상락 위원 중리삼거리는 뭐 할 건데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옛날 내서읍사무소 주변 앞 도로가 침수가 많이 되어서 건의가 막 되고 해서

진상락 위원 거기에 침수가 되는 거는 답이 다른 데 있습니다.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그거는 뭐

진상락 위원 일단 예산 집행부분에 대해서 해 주시고, 건설국장님을 제가 현장에 오라고 해서 광려천 물이 범람하면 거기에 물이 빠져나갈 수 없는 걸 확인시켜줬어요.

그래서 광려천의 물이 1미터만 올라오면 거기로 나오는 하천이라든지 관로가 같이 물이 막혀서 밖으로 못 나오는 거예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물론

진상락 위원 그래서 여기에 배수로 관계라든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거기에 해도 내가 볼 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그거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 밑에 회원2동 배수로, 하천과인데 배수로 확장공사 이거는 또 뭡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이거는 도비 보조사업입니다.

진상락 위원 보조사업인데 이거는 안전건설과 방제계에서 하든지, 하천과에서 하든지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이게 주택지 밀집지역에 있다 보니까 저희들이 했습니다.

이거는 서로 너희 업무다 우리 업무다, 이래서 너무 부서 간에 싸우면 안 되어서

진상락 위원 내가 보니까 무조건 하수 쪽에서 하는 게 아닌데, 이거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이거는 어떻게 보면 건설 쪽에서 해야 되는 게 맞는데 우수가 주택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들이 서로 싸우기보다는 그렇게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과장님 맡아서 잘하시긴 잘하신 거 같은데 내가 보니까 업무 내용을 보면 하수과에서 하는 게 아닌데 싶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다음에, 대략 다한 것 같습니다.

다 했고, 시간이 많이 경과되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 마칩니다.

박현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669페이지 일반회계 하수행정과 보도록 하겠습니다.

웅남 주민운동장 관리 인건비 해서 운동장 관리는 제가 알기로는 웅남동사무소에서 하는 줄 알고 있는데 인건비를 어떻게 하수행정과에서 지불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이게 당시에 환경시설 설치하면서 주민과 협약으로 해서 예산은 우리가 하지만 동에다가 자금을

박현재 위원 재배정합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배정을 해 줍니다.

박현재 위원 하여튼 그게 제가 볼 때는 관리는 웅남동사무소에서 하고 있는 과정인데 인건비는 여기서 준다는 말씀이네요? 그럼 이게 한 분의 인건비라는 말씀이죠?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여기에 두 분이 있는데 하루에 9시간씩 격일제 근무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두 분의 인건비라는 말씀이네요? 알겠습니다.

그다음 뒤에 670페이지 보면 시설비 및 부대비에 있어서 예산액이 3억 1천만원인데 지출액이 2억 1,585만 9,600원인데 그게 창원가축분뇨처리장 바이오필터 탈취기 수선공사와 그다음에 창원가축분뇨처리시설 탈수기 교체공사가 있네요.

그 2개에 아마 2억 1,500여만원 지출되고, 그다음에 사고이월 해서 5,065만 9,010원이 남았네요. 설명을 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창원가축분뇨처리장 바이오필터 탈취기 수선공사는 그게 오래되면 담체가 폐색이 되어 가지고 탈취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서 저희들이 담체하고 미생물 식종이 잘 살 수 있도록 교체를 해주는 겁니다.

교체를 해 주는데 1,700여만원이 들어가고, 그다음에 탈수기 수선공사 같은 경우에는

박현재 위원 1억 9,800정도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그런 경우에는 오래되면 함수율이라든지 처리하는데 탈수를 해야 되는데 그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심탈수기 1대하고, 슬러지 공급 펌프 1대를 교체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사고이월 부분에 대해서는 창원가축분뇨처리장 실험실 TOC분석장비 구입설치 이렇게 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우리가 3회 추경 때 예산이 확보되어서 연내에 사업을 못 해서 연말 12월에 계약을 해서 올해 3월 9일날 준공을 했습니다.

했는데 TOC라는 거는 총 유기탄소로써 유기물의 주된 구성물질로 들어 있는 탄소량을 측정하기 위한 그런 장비로서 교체를 한 부분입니다.

박현재 위원 다음 하수행정과 보도록 하겠습니다. 693페이지입니다.

무기계약 근로자 보수에 있어서 인건비가 있습니다. 4대 보험료 부담금이 나오고 4대 보험료 기관부담금이 나옵니다. 본인부담금이 어째 여기 잡혀있는가 싶어서요.

하수운영과 693페이지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4대 보험료에 본인부담금이 953만 1,010원 잡혀 있고, 그다음 4대 보험료 기관부담금 1,144만 1,950원 잡혀있는데 본인부담금이 왜 여기 잡혀있나 제가 질의 드립니다.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위원님 죄송한데 이 사항은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서면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예, 그다음 하수행정과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출결산 총괄에 보면 12페이지 되겠습니다. 민간위탁금에 있어서, 별책요.

창원권역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용역에 있어서 43억여원이 잡혀있고, 마산권역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용역에 17억이고, 진해권역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용역이 46억입니다.

금액 차이가 마산, 창원, 진해에 많이 나다 보니까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죄송합니다만 몇 페이지?

박현재 위원 12페이지 민간위탁금, 하단에 보면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이 부분은 시설 규모라든지 여기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차이가요? 지금 결산 내역서를 볼 때는 금액만 토탈 올라와 있다 보니까 금액 차이가 너무, 예를 들어 창원은 43억, 마산은 17억, 진해 같은 경우는 46억이 잡혀있는데 금액 차이가 너무 많이 나다 보니까 제가 질의를 드렸는데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이거 보면 진해 같은 경우에는 운영인원이 49명이고, 마산권역에는 12명이고, 창원권역에는 32명이고 이래서 주로 인건비가 많이 차지한다고 보면 되고요.

거기에 따라 크게 사업이 일어날 때 인건비 외에 사업비가 따로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사업비하고 포함이 되어 있다, 일단 알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하수시설과 보도록 하겠습니다. 별책입니다.

50페이지 보면 예비처리장 협잡물 압롤박스 제작이 있습니다. 구입을 했다는 말씀인지, 제작을 했다는 말씀인지, 지금 여기는 제작이 되어 있는데 664만원 되어 있는데 이거는 제작이 아니고 구입을 했다는 말씀이 아무래도 맞을 듯 싶은데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제작구입입니다.

박현재 위원 구입을 664만원 주고, 그럼 몇 대?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압롤박스 1개요.

박현재 위원 1대에 600만원 넘게 합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5톤짜리입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이해가 됐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행정과장님 669페이지에 보면 웅남동 주민 쓰레기봉투지원 해서 1억 2천만원 있는 거 같은데 이거 몇 세대나 줘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여기 쓰레기봉투는 1인 이하 가구는 분기별로 9장을 주고, 2인 이상 가구는 18장을 줍니다. 보통 세대수가 분기 별로 차이 나지만 2,860여 세대 됩니다.

○위원장 박춘덕 2,800세대. 그러면 진해동부물재생센터는 지원해 주는 게 뭐 있어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진해동부물재생센터는 따로 협약을 해서 지원해 주는 거는 저는 없는 걸로 알고 있고, 주민들 최근에

○위원장 박춘덕 민원이 있는 거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건설하면서 민원사항은 해결해 나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내가 왜 이런 얘기를 하냐 하면 창원시 안에 하수행정이나 자원재생행정이 시끄러운 데는 해주고, 안 시끄러운 데는 안 해줘.

지금 매립장관리과에도 보면 성주동에 한 3천 세대 되는데 쓰레기봉투를 거의 1억 4천만원 치를 준다고. 진해 이동에 쓰레기봉투 줍니까?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쓰레기봉투 안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안 주죠? 이거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주면 다 주고, 안주면 안주고.

누구는 물재생센터에 살고 누구는 거기 아니에요? 행정이 똑같아야지.

그거 주는 이유가 뭔데요? 성주동하고 웅남동에 왜 줍니까?

시끄러우니까 주는 거 아니에요? 그죠? 민원이 줄기차고.

그리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좀 같이 하시라고. 왜 누구는 주고 누구는 안 주는 거야.

물재생센터가 매립장관리과나 푸른도시사업소에서 하는 얘기 들어보면 원인을 제공한 곳에서 원인제공을 없애야 된다, 처리해야 된다, 그런 논리로 한다고.

생활시설에 대한 부분은 내가 이해는 하지만 이래 각각의 예산을 지역 별로 이렇게 보면 어느 동네는 3천 세대 이상은 1억 4천만원씩, 창원시 돈도 없는데 지원해 주고, 진해 동부 같은 경우에는 거의 50억 이상 갖다 부었잖아요. 이거 똑같이 하시라고.

소장님, 답변 한 번 해보세요. 어떤 방법이 있어요?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아마 설치할 때 주민협약 사항으로 해서 그래서 계속 지원하는 모양입니다. 덕동 같은 경우는 전기세 지원한다든지 그렇듯이, 지원하는 부분이 조금씩 다릅니다.

○위원장 박춘덕 책자에 보면 없잖아요? 없으니까 내가 물어보는 거라. 웅남동하고 저기는 주고 왜 안 주냐 이 말이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료 좀 요구할게요.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비 중에 대행업체 있지요?

창원권역에 하수‧분뇨가축 있고, 마산권역 있고, 진해권역 있는데 주식회사 테크로스, 태영엔지니어링, 주식회사 TSK워터, 그다음 동아엔지니어링 이렇게 해서 창원시 관내 공공하수처리시설하고 이때까지 맺은 위탁계약, 이 업체 위탁계약, 무슨 말인지 알겠죠?

이 업체가 창원시에 들어왔을 거 아니에요?

통합 전에, 전에도 진해에 그런 게 하수종말처리장이 생긴 날로부터 이 업체가 우리 창원시하고 맺은 계약, 그 자료 낼 수 있지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그거 좀 부탁드리고, 하수도 전반 사업에 대해서 보충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소장님과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오전 10시부터 5개 구청,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부서의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예비심사를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05회 창원시의회 제1차 정례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2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6분 산회)


○출석위원(10인)
박춘덕정길상김우겸
진상락이해련이찬호
이종화최희정박현재
지상록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태순
전문위원  곽창건


○출석공무원
<창원문화재단>
창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임웅균
경영수석본부장  고영문
3.15아트센터본부장  장효익
진해문화센터본부장  장순향
문화사업추진단장  허선도
총무부장  이승준
홍보기획부장  김재성
전통문화부장  곽성훈
성산아트홀본부 문예사업부장  김용만
3.15아트센터본부 시설무대부장  한원조
3.15아트센터본부 문예사업부차장  변민수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수도행정과장  오미숙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대산정수과장  강구호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창원급수센터장  김상문
마산급수센터장  이광호
진해급수센터장  강길수


<하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장  박영화
하수행정과장  김현수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창원급수센터장  박우서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하수운영1담당  조영승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