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01회 제1차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2021.01.19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01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1년 1월 19일(화) 10:00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

2.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위원장제안)

2.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제안)


(10시16분 개회)

○위원장대리 구점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1년도 제1차 창원시의회 연구단체심의위원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오늘 위원장님께서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회의에 참석이 어려워 부위원장인 제가 대신하여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음을 양해 바라며,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서 의정활동 하시기 바라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창원시의회 연구단체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와 올해 신규로 등록되는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및 도시발전연구회 등 4개 의원연구단체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정연 전문위원 정정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1년 1월 4일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와 1월 12일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가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정정연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위원장제안)

(10시19분)

○위원장대리 구점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은 심의자료에 나와 있는 바와 같이 소속의원 변동 등으로 인한 연구회 활동이 불가하여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이 건은 질의 및 토론을 같이 진행했으면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토론하실 위원님도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김상찬 위원 통과시키기 전에 나는 김우겸 의원 말 한마디하고,

○위원장대리 구점득 김상찬 위원님,

김상찬 위원 수고 많습니다.

단기간이지만 우리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를 이끌어 오시면서 고생하셨는데 많이 서운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을 것 같습니다.

김우겸 대표님 소회를 한마디 듣고 마무리 하는 게 안 좋겠나 싶습니다.

한 말씀 부탁합니다.

김우겸 의원 김상찬 위원님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구점득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2년 동안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대표로서 활동하면서 많이 부족했지만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셔가지고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저희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는 18년 9월 18일 구성되어 가지고 최다인원으로 등록되었지만 제가 활동을 하면서 여성과 청년의 관점에서 창원시정 보고, 정책평가 대안을 제시하고자 활발하게 했으나 이제 많은 위원님들께서 다른 연구단체에 관심이 많으셔가지고 여러 방면으로 공부하고 싶다 하셔서, 변동으로 인해 가지고 구성여건 미 충족으로 등록을 취소하고자 한 안건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활동을 통해서 동료·선배 의원님들과 여성·청년 관련 다양한 정책연구, 성과 했으면서 작년에 마지막으로 저희가 창원시 여성가족과와의 협업을 통해서 코로나시대의 여성일자리 현황 분석, 그리고 여성들의 일자리 정책을 제시해서, 공로인정 받아서 여성친화도시 공모사업에서 최우수상을 마지막으로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뜻깊은 연구단체 활동을 마무리 한 것 같고, 앞으로 여러 위원님들께서 활동하시는 것 응원하도록 하고, 저는 여기에서 소감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발언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김상찬 위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김우겸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회장님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2년 동안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에서 많은 토론과 용역결과서가 창원의 여성친화도시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를 하신 내용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고, 같이 함께 하셨던 위원님들도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등록 취소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우겸 의원님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되겠습니다.


2.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위원장제안)

(10시23분)

○위원장대리 구점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신규로 등록하는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및 도시발전연구회 등 4개 연구단체의 2021년도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해서 배부된 심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4개 연구단체 각 대표의원님으로부터 2021년도 연구활동 계획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이신 김경수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수 의원 반갑습니다. 2021년 새해가 어느 정도 지났습니다.

여러분들 복 많이 받으시고, 먼저 운영위원회 구점득 위원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도시발전연구회는 지금 2분이 작년에 빠져나가시고 3분이 충원이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 도시발전연구회는 다른 연구단체보다 우리 창원에 꼭 필요하고, 또 거기에 계신 우리 위원님들이 상당히 창원에 관심이 많습니다. 관심이 많은 가운데에서 또 몇 몇 분들이 상당히 연구단체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우수연구단체로서 앞으로 노력할 것이며, 또 우리 창원시 발전을 위해서, 또 창원의 앞으로 발전방향에 대해서 열심히 노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계획으로 작년에는 2가지 용역을 했는데 올해는 2가지 용역, 예산이 된다면 2가지 용역을 해서 특히 우리 창원시가 특례시 명칭을 받았기 때문에 명칭에 걸맞은 그런 시가 되도록 연구를 많이 할 계획이고, 또 용역을 주어서 우리 창원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전에 같으면 우리 창원에 살면 정말로 다른 도시에 비해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는데 지금은 우리 창원이 자꾸 쇠퇴되어 가는 것 같아서 우리 시민들에게 창원에 사는 데에 긍지를 가질 수 있는 그런 연구방향으로 갈 계획입니다.

한 번 지켜 봐 주시고, 우리 창원 발전을 위해서 우리 위원들이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창원시 발전 모색을 통한 차별화된 도시문화 상생 발전을 위한 도시발전연구회에 대한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김경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대표이신 공창섭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창섭 의원 반갑습니다. 역사문화연구회 대표의원 공창섭 의원입니다.

구점득 부위원장님과 위원님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1년도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활동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분기별로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은 이게 2020년도 같은 경우에는 우리 계획상으로 부여권 쪽에 한 번 가보자는 계획이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거는 시기를 봐가면서 하도록 하고, 관내유물 현장 이 부분은 코로나가 있지만 가능할 것 같아요.

이 부분 확실히 수행을 하면서 용역은 우리 역사문화연구회 모임을 한두 차례 거치고 나서 그 때 어떤 용역을 할 것인가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10월이나 11월달 이때쯤 되어서 우리 연구회에서 활동한 여러 가지 자료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토론회라든지 이런 걸 진행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면서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공창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대표이신 권성현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성현 의원 반갑습니다.

관광축제마케팅 대표의원 권성현 의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구점득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저희 위원회에도 2분이 나가시고 2분이 새로 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11명 위원이 축제마케팅 연구활동을 하고 계시고, 지금 현재 저희 연구 목표는 타시도의 관광 및 축제에 대한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 창원시의 여건과 특색에 맞게 축제에 대한 마케팅을 분석,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 브랜드와 축제 브랜드 자산 제고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연구 세부계획으로써는 저희들이 작년도에는 코로나로 다른 단체도 마찬가지였습니다만 정례회도 한두 번 했는데 토론회 등을 올해는 좀 심도 있게 해서 관광축제마케팅이 어느 시도보다 더 활발한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권성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이신 전홍표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홍표 의원 반갑습니다.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 대표의원 전홍표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구점득 위원님과 여러 위원님들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1년 신규로 등록한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는 지난 1년간 전 세계를 고통으로 휩쓸었던 코로나19와 같은 기후변화로 야기시킨 감염병에 대해서 크게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는 만큼 이제는 에너지뿐만 아니라 우리 시정 전반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야 될 시기가 돌아온 것 같습니다.

사회 인프라, 교통, 식량, 건물, 경제시스템 등 모든 게 기후변화와 관련되어 있고 적은 방향으로 가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기후변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하여 동료 위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정책을 만들고자 연구단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단체의 연구목적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창원시 정책연구와 실천을 도모하고, 창원시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추어 기후위기 대응에 실천, 증진하는 각 부서의 정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 졌습니다.

기후변화와 그린뉴딜과 관련된 우수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지역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토론회를 개최하거나 탐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전반의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는 연구과제를 도모하여 생활과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정책에 담아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전홍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4개 단체 대표께서 설명한 연구계획서에 대하여 질의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연구단체 대표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그 외 의회사무국에 질의한 내용은 의회담당관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찬 위원 대표님들 바쁘신데 이렇게 모셔놓고 질의가 없다면 이것 또한 무관심이라고 보여 져서 한두 가지 질의 드리겠습니다.

목적 자체가 시민의 복지증진과 시정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이런 정책을 개발해서 의원입법을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 아닙니까?

누구든지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맞지요?

전홍표 의원 예, 그렇습니다.

김상찬 위원 그렇다면 연구활동에 있어서 각 연구단체에서 가정 중점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정책과제 한 가지씩만 좀 말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아직까지 준비 중인 대표께서는 준비 중이라고 말씀하셔도 되고, 구체적인 안을 갖고 있으면 거기에 대한 답변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홍표 의원 저희들 그린뉴딜 정책연구회에서는 창원시의 재활용 문제를 중심적으로 생각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이라는 게 버려지는 쓰레기를 어떻게 활용한 것인가의 관점에 따라서 자원이 될 수 있고, 탄소를 발생하면서 태워버리거나 묻어버리는 쓰레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이 쓰레기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분리하고 재활용 자원으로 삼으면 창원시의 경제와 자연환경 보존에 큰 역할과 기여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게 시민의 인식부족과 정책의 대응이 조금 미흡한 방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올바른 방향으로 재활용이 자원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을 중점적으로 2021년도는 연구과제를 채택하고, 그걸 정책에 실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상찬 위원 다른 위원회 또 있습니까?

권성현 의원 권성현 의원입니다.

저희 축제마케팅 이 부분은 지금 창원시 현재, 저와 위원들이 역량이 되는가 모르겠습니다.

의원들마다 지역축제가 지금 1~2개도 아니고,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 봐서는 이 축제들을 실제적으로 축소할 부분은 축소하고, 정말 필요한 축제만 했으면 좋겠는데 이 예산이 축제부분에 상당한 금액이 드는데 제가 능력이 될는가 모르겠습니다.

그런 부분은 각 지역구 의원들하고 의논해서 이런 부분은 앞으로 우리 창원시도 정말로 축제다운 축제를 해야지, 동마다 축제 이런 부분은 앞으로 지양을 했으면 안 좋겠나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그런 여건이 되면 앞으로 힘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공창섭 의원 공창섭 의원입니다.

제가 역사문화연구회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는데 실은 우리 창원시에 과연 이런 담당, 만약에 도로공사를 하든가 공사를 하다가 유물이 나왔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그런 프로세스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아마 우리 담당부서 공무원들은 제발 안 나왔으면 좋겠다, 공기도 그대로 일정하게 갈 수 있고 한데 유물이 나오면 골치 아프거든요.

유물발굴하고 나면 공기가 더 늘어나는 게 사실화 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담당부서에서 토목공사를 하다가 유물이 나오면 그 공사 부서말고 문화재 유물에 관련된 부서에서 딱 이런 프로세스를 잡고 이대로 진행하는 이런 프로세스 개발이 중요하고, 하나 더 간혹 이야기를 하다 보면 공무원들 마인드 자체가 조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창원시 공사현장에서 예를 들어 석동 같은 경우에 공사하다가 대단위 유물이 나왔잖아요.

그런데 대부분 ‘아! 골치 아프네.’이리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이 마인드가 참, 이게 어떻게 보면 공기가 1~2년 더 늘어날 수도 있지만 좋은 유물이 나오고 문화재급 보물이 나와 버리면 후대에 앞으로 계속해서 우리 관광자원도 될 수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공무원들이 별로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가지고 제가 한 번 그런 건의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마 6급 이상 공무원들한테 문화재 관련한 의식교육을 한 번 하자고 인사부서에 건의한 적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 해당부서에서 문화재 나왔을 때 딱 이 순서대로 해야 될 것하고, 한 번 시간이 된다면 인사부서에 이야기해 가지고 공무원들에게 문화재에 대한 의식 고취를 위한 공부를 좀 시켰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김경수 의원 김경수 의원입니다.

우리 도시발전연구회는 앞에 대표의원님들이 다 말씀하신 내용이 우리 도시발전연구회에 다 해당되는 그런 이야기이고, 특히 우리 도시발전연구회는 너무 광범위합니다.

우리 창원에 대해서, 지금 우리 창원이 110만에서 104만까지 인구가 이렇게 줄고 있습니다.

사실 인구가 주는 데에는 여기 계신 우리 위원님들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 창원에 기업들이 도산을 하고 이러다 보니까 인구가 많이 줄고 있습니다.

우리 도시발전연구회에서는 올해에 어떻게 하면 우리 창원의 인구가 늘 수 있는 그런 방향, 우리 창원에 살면서 자랑할 수 있는, 그런 긍지를 가질 수 있는 그런 창원이 될 수 있도록, 특히 인구유출에 대해서 인구가 우리 창원에 더 들어 올 수 있는 거기에 대해서 연구방향을 잡고 있는데 우리 의원님들하고 우리 연구단체 위원님들하고 잘 연구해서 모범이 되는 그런 모델을 내놓을 수 있도록 올해 한 번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상찬 위원 예, 잘 들었습니다.

우리가 재활용에 대한 인식전환, 그 다음에 축제다운 축제, 문화재 프로세스 정착, 인구증가 정책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 이런 부분들의 좋은 정책들이 하나하나 실행이 잘 되어서 정말로 목적에 맞는 시민의 복지향상과 시정발전에 도움이 되는 그런 연구단체로 발전하기를 기원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김상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헌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헌순 위원 네 분의 정책을 들어 보니까 정말 믿음이 가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열심히 하시려고 하는 의지가 많이 보이시는 것 같고, 우리가 명칭을 보면 정말로 우리 창원시에 꼭 필요한 그런 연구단체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연구단체 용역비가 지원되는 것만큼 우리 창원 특례시에 걸맞게 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연구활동 자체가 사실상 우리가 달달이 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지요?

정기적으로 이런 식으로 정해 놓고 하다보니까 큰 비중이 안 가니까 이 연구단체가 정말로 활성화가 되어서 하는지 우리가 연구단체를 해도 거기에 대한 거는 참 미비한 것 같아요.

그런데 오늘을 계기로 또 새로 생긴, 물론 취소된 단체도 있고, 새로 등록된 연구단체가 있고 하니까 정말 우리 창원시 발전에, 다 도시발전, 역사발전, 관광발전, 기후발전 다 창원시에 필요한 거거든요.

지금 창원시에만 필요한 게 아니고 아마 전국적으로 필요한 그런 단체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이거를, 인구비중도 많이 말씀하셨는데 특례시로 지정이 되었는데 거기에서 더 업그레이드 될라면 정말로 인구가 감소되는 것은 우리가 막아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인구감소를 막을라면 우리 창원시가 발전되어야 만이 창원시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야 인구증가도 가능하니까 우리 대표님들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이런 단체에 소소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좀 강한 창원시를 만들기 위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단체활동에 조금 협조를 많이 해 주셔서 활성화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이헌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김상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현 위원 앞에 두 위원님들께서는 좋은 얘기만 해 주신 것 같아요.

물론 고생을 많이 하신 것 알고 있고, 또 새로운 기후위기 관련해 가지고 좋은 단체 만들어 주신 우리 전홍표 의원도 계시고 한데 각 단체 예산이 300만원씩이잖아요? 일단은.

그랬을 때 예산편성을 지금 간담회하고 토론회해 가지고 40만원씩 2회 이렇게 편성을 했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몸담았던 관광축제마케팅연구단체는 토론회 개최를 27만원해 가지고 2회만 하게 되어 있는데 사실 이렇게 한다는 얘기입니까, 예산을 맞추기 위한 겁니까?

권성현 의원 예산이 안 되다 보니까 이런 식으로 하는 수밖에 없어요.

김상현 위원 그래서 앞에 두 분 위원님께서 좋은 말씀하셨는데 정말로 우리 연구단체가 창원시를 위해서 한다면 이런 예산 편성도 가급적이면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이런 내용으로 편성을 해주었으면 해서 말씀을 드렸고요.

그리고 기후위기·그린뉴딜 관련해서 여기는 간담회가 40만원이고, 토론회하고 강연회가 34만원이 있는데 이건 이렇게 하실 건지, 아니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예산을 그렇게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편성하신건지 그것 좀 설명해 주세요.

전홍표 의원 전반적인 맥락은 비슷합니다.

간담회 같은 경우 저희 의원들, 연구위원들 상반기·하반기 한 번 이상은 만나야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 정도의 회의비나 식대를 포함한 내용을 포함시켰던 금액이고요.

토론회, 강연회 같은 경우는 첫 번째 그린뉴딜의 정책방향, 국가적인 정책, 도에 대한 정책 방향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들어 봐야 되겠다는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1회 잡았고, 나머지 1회는 지역에서 우리가 지금 정책적인 과제를 가지고 있는 그린뉴딜을 가지고 우리 정책에서 발굴할 수 있는 과제가 무엇이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토론회를 지역 중심, 창원시 지역 중심의 토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비교견학 같은 경우에는 이 정도의 금액, 한 번쯤 가는 금액이 이 정도, 차비랑 식대랑 이렇게 드는 금액이, 보편타당한 금액이 이 정도 수준이라고 해서 이렇게 잡았던 내용이고요.

그리고 보고서나 뭐나 300만원 내에서 우리가 정책을 만들었을 때 이게 타당한지에 대한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이 정도로 책정했던 금액입니다.

그리고 300만원 내에서 쓸려고 하면 한정 없이 쓰는데 그걸 하고 싶은 마음만큼 쪼개다 보니까 이 정도 예산이 편성되었음을 밝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김상현 위원 예, 말씀 잘 들었고요.

정말로 우리 4개 연구단체가 진짜로 창원시 발전을 위해서 예산에 상관없이 잘 운영이 되어서 창원시가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종화 위원님,

이종화 위원 대표님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일단 연구활동은 각 연구단체마다 300만원씩 이지 않습니까? 그지요?

여기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을 발굴하셔서 용역을 주시지요?

그러면 작년에, 기후는 올해 처음 시작하지만 3분 대표님께서 작년에 연구 용역주신 거 있지요? 그거를 시정에 반영하도록 하셨습니까?

김경수 의원 저희 도시발전연구회에서는 작년에 기업체육대회하고 그 다음에 도시브랜드에 대해서 용역을 주었습니다.

용역결과 체육대회 같은 경우는 좀 무의미하다 이런 내용이 나왔고, 도시브랜드는 우리가 마크를 하나 보더라도 창원을 알릴 수 있는 그런 연구를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조금 미흡했지만 필요한 용역이었다고 보고, 그 앞에는 이천수 의원이 대표의원을 했는데 제가 볼 때에는 조금 용역을 다양하게 하는 방향도 있어야 된다 생각해서 올해는 예산이 얼마나 주어질지 모르겠는데 주어진다면 전자에 말씀한 인구정책에 대해서 좀 심도 있게 전체적으로 연구단체 위원님들하고 토론을 통해서 용역을 줄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종화 위원 그 다음 역사,

공창섭 의원 역사문화연구회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큰 틀에서 2가지로 나누었거든요.

우리 창원시에 있는 가야시대 유물이 어디에 있는가, 뭔가 자료가 남아야 되는데 그런 자료가 없었어요.

그래 가지고 실은 우리 집행부에서 해야 될 걸 우리 연구회에서 전체적으로 조사를 해 가지고 책으로 담아냈었고, 그걸 바탕으로 해 가지고 11월달에 전체적인 토론회를 했거든요.

2가지를 했었는데 그걸 정책에 반영하기에는 뭔가, 문헌을 자료화시켰다, 자료화시켜 가지고 책으로 담아냈다, 그리고 토론회할 때 여러 가지 제안들이 나온 게 있습니다.

이건 아마 공무원들도 들었으니까 그거는 정책에 반영하겠지요.

그리고 조례 같은 경우에 반영한 게 있었고, 나름대로 성과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권성현 의원 권성현 의원입니다.

관광축제마케팅 연구회는 작년도에 창원시 관광요인을 연계한 융합관광 활성화를 연구하고, 창원시 문화관광자원의 지속가능성 제고 및 중장기 관리방안 연구를 했는데 작년도에는 아시다시피 실제적으로 연구비는 많이 나간 것 같은데 코로나로 인해 축제부분은 지역에, 마케팅 지역을 견학을 갈라고 했는데 작년에 코로나 바람에 취소가 되어서 저희들 연구만 하고, 저희 시에 이런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것은 보고가 되지 않은 그런 상태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종화 위원 감사합니다.

다들 각 연구단체마다 굉장히 고생들을 많이 하셨는데요.

저는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에서 했는데 마지막에 연구용역을 집행부하고 연계해서 하면서 그걸 집행부에서 반영을 많이 하겠다고 그랬거든요.

그런데 지금 다른 단체들도 굉장히 필요한 연구를 하셨는데 시책에 어느만큼 반영되는지는 아직 모르시잖아요? 그지요?

그런데 올해, 앞으로 2년은 그런 결과가 시정으로 좀 나타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전홍표 의원 저는 하고 싶은 일을 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일단은 저희 연구회에서 시에 도움이 되는 정책 중에 이런 정책을 좀 하고 싶습니다.

지금 대형폐기물을 분리 배출할 때 전화를 합니다.

‘몇 동, 몇 호 앞에 갖다 놓을 테니까 처리해 주십시오.’그런데 그 금액이 지금 들쑥날쑥합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 우리 핸드폰으로 현재 위치 찍어서 올려놓으면 ‘몇 월 며칟날 수거하겠습니다. 금액은 얼마입니다.’그러면 그 자리에서 바로 송금을 할 수 있는, ‘처리가 되었습니다.’ 하면 송금할 수 있는 이런 시스템을 만들고 싶고요.

그리고 우리 창원의 명품 가로수 길에 커피숍들이 많습니다. 거기에서 나오는 커피찌꺼기를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재활용시스템 그걸 퇴비화하면 도시농업에 적절하게 이용됩니다.

그러면 업주입장에서는 폐기물 처리비용이 다시 자원으로 돌아올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각시설, 저희들 소각시설 재활용시설이 좀 열악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시설개선 그리고 주민들에게 상시교육장으로 열어 놔서, 우리가 버렸던 쓰레기들이 과연 어떻게 재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육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1차적으로 해서 우리가 좀 더 쾌적한 환경에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런 정책들이 예산이나 정책으로 각 상임위원회에 올라오면 좀 신경을 써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구점득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4개 연구단체가 지금 도시연구발전위는 특례시를 위한 인구증가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계시고, 역사문화는 우리 역사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변화, 공무원들의 인식변화에 대해서 올해 중점적으로 하실 계획이고, 그 다음 관광축제마케팅은 축제를 간소화하되 대표축제를 찾아서 창원시에 걸맞은 축제를 찾고자 연구하시는데, 앞에 3개의 연구단체는 지난 2년 동안 경험도 있고, 용역결과서도 있고, 그 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한 그런 용역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홍표 의원님께서 이번에 신규로 연구단체를 만드셨는데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기후변화도 그렇고,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1회용품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1회용품을 자원으로 만들어 내고, 그리고 우리 창원의 대표적인 까페거리, 가로수 길에 있는 커피찌꺼기까지 도시농업에 활용되어서 이런 부분까지도 고민하고, 또 이것들을 교육장으로, 시민의 교육으로까지 이어서 하신다는 포부가 정말 2년의 연구용역으로, 보고회로, 토론회로 끝날 게 아니라 시정에 실행될 수 있도록 우리 단체 회장님들 많이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신청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산회)


○출석위원(7인)
구점득김상찬김상현심영석
이종화이헌순정길상


○출석위원 아닌 의원(5인)
공창섭권성현김경수김우겸전홍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정연


○출석공무원
의회담당관              최진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