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98회 제1차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2020.09.21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8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09월 21일(월) 10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위원장제안)


(10시15분 개회)

○위원장 조영명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2020년도 제2차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심의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로 등록된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3개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위원장제안)

(10시16분)

○위원장 조영명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3개 연구단체 대표위원으로부터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에 대하여 일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를 대표하여 공창섭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창섭 의원 반갑습니다.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 대표위원 공창섭 의원입니다.

운영위원회 조영명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 정책연구용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연구용역 과제명은 유적으로 본 창원의 가야 학술대회이며, 소요 정책개발비는 1,596만 원입니다.

창원지역의 가야시대 유적은 1970년대 이후부터 산업단지 건설, 주거공간 확대, 도로건설 과정에서 발굴조사가 이뤄졌으며 현재까지 135개소의 유적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창원지역 가야문화의 대중화를 통한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문화관광자원으로서의 토대를 마련하고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창원의 가야유적에 대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지정 및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보존, 활용방안 등 전반적인 기본계획 수립에 대해 논의하고 창원의 가야유적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홍보하며 차후 정비사업의 기본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시민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이번 정책용역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며 창원시 역사, 문화 연구회에서 제출한 정책과제 및 의원정책개발비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영명 공창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를 대표하여 김우겸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의원 반갑습니다.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대표위원 김우겸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의회운영위원회 조영명 위원장님과 구점득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정책연구용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연구용역 과제명은 코로나 시대 언택트 창원시 여성 일자리 정책연구이며, 소요 정책개발비는 1,600만 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경제와 전 세계의 피해는 많으나 특히 여성의 일자리 감소와 소득 손실이 남성에 비해 컸으며 결과적으로 성별 빈곤율 격차가 확대됐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 김복순 동향분석실 전문위원의 코로나19로 인한 성별 빈곤율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노동시장에서 올해 2분기에만 41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으며 41만 명 중 여성이 25만 명, 남성이 16만 명으로 여성이 더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특히 도·소매업 음식 및 숙박점업, 기타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부문 등 여성 취업자 비중이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여성 일자리 감소폭이 컸으며 고용이 불안정한 임시·일용직 여성 노동자 37만 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일자리 취약계층인 여성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고 언택트 서비스의 의존도가 급증하면서 창원시 여성 일자리 현황을 분석하고 여성들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향후 여성 일자리 정책을 제시하고자 이번 정책용역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며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의 정책과제 및 의원정책개발비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영명 김우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를 대표하여 권성현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성현 의원 반갑습니다.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대표위원 권성현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조영명 위원장님과 구점득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정책연구용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구용역 과제명은 창원시 문화관광자원의 지속가능성 제고 및 중장기 관리방안 연구이며, 소요 정책개발비는 1,800만 원입니다.

하향식 개발 위주의 대중관광보다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공공주도 및 대량자본 투입의 개발 위주의 관광 탈피에 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도시지역의 자연환경 및 역사문화에 기반하고 지역사회와 공존하고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창원의 관광개발 계획과 문화관광 자원의 중장기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정책용역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보고를 마치며 정책과제 및 의원정책개발비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영명 권성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사항에 대하여는 각 연구단체 대표위원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점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점득 위원 가야 역사문화 학술대회를 하고 있는데 회장님, 여기에 지금 활용방안은 가야유적 정비사업 해서 기본자료를 활용하는데 여기 말고 가야문화, 창원시에서 가야문화를 발굴하고 학술대회를 하고 나면 학습 시 자료가, 창원시 가야문화 전체를 볼 수 있는데 이런 것을 한번 교육청하고 연계를 해서 학습자료로도 연계해서 쓰게 해 주면 어떨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런 방안까지도 있습니까?

공창섭 의원 구점득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 교육청하고 연계한다는 이런 방안은 아직까지 설립, 계획한 적은 없고, 실은 우리가 전반기 때 가야시대에 대한 창원 가야유적 연구 및 활용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했습니다.

이것을 한 것이 실은 우리 통합 창원시에서 가야시대 유적이 어디에 분포되어 있고 이것을 하나도 몰라요.

그래서 실은 이 부분은 문화유산육성과에서 먼저 이렇게 해야 되는데 우리 연구단체에서 과연 우리 창원에서 가야유적이 얼마나 있는가 이것을 전반기 때 용역을 해서 책자를 거의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너무 좋은 책자가 되어서 이 부분을 널리 알려야 되겠다 싶어서 11월 중순이나 말쯤에 이 용역을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이거든요.

이렇게 하게 되면 아마 전체 전반기 때 용역한 책자를 대한민국에 있는 전체 도서관에다가 다 보내고 거기서 어떻게 우리 창원이 가야시대에 어떤 그것이었다, 실은 답변이 좀 길어지고 있는데 김해 같은 경우에는 가야라 그러지요?

그런데 함안도 가야이고 저 경북에 고령도 고령가야라 하는데, 창원은 가야 이야기를 잘 안 합니다.

이 부분을 정리하고 홍보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니까, 아마 11월 달 학술대회를 하고 나서 활용방안하고 이렇게 다 들어가 있으니까 그때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점득 위원 예.

이것이 학교, 교육청하고 연계가 안 되면 우리 마을학교라든지 각 동에 58개 동에 사회교육센터가 있지 않습니까?

이런 데라도 책이 좀 배포되어서 지금 청소년이나 초등부 아이들한테는 가야시대 우리 창원의 역할에 대해서 어떤 문화를 형성해 왔는가에 대해서 역사문화의 뿌리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책자 나온 것도 한번 그런 데도 공유해서 하시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정말 3개 연구단체에서 지금 안을 냈는데 정말 이것은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이것은 더 깊이 해서 더 확장성 있게 한다면 우리 의회에서 연구단체 중에서도 아마 전국 의회에서도 모범이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공창섭 의원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조영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헌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헌순 위원 연구단체 이끌어가신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용역에 대해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이 용역업체를 선정할 때, 각 연구단체 다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떤 식으로 선정하게 됩니까?

○위원장 조영명 누가 답을 하시렵니까?

김우겸 의원님 답변.

이헌순 위원 세 분 중에 아무나, 세 분에게 다 하는 것이니까 아무나 답변하셔도 됩니다.

권성현 의원 이헌순 위원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연구단체가 저희들이 보니까 실제적으로 저도 그런 실제적인 경험이 없고 해서 일부 그것한 데에 용역을 대체적으로 전반기에도 보니까, 저는 초선의원으로서는 그때 당시에 이렇게 보니까 전에 한 단체에 연구회에 이렇게 좀 의뢰를 많이 하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 저희들도 실제적으로 대표위원입니다마는 그런 부분에 지식이 있는 부분이 없으니까 앞부분에 한 대로 그렇게 용역을 결과를 보고 하는데 차후부터는 이런 부분에 많이 그것을 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이 되겠습니까?

이헌순 위원 제가 왜 여쭤봤냐 하면 지금 연구단체 용역에 대해서 좀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너무 형식적이지 않나.

좀 전에 권성현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앞에 사람이 했던 대로 하다 보니까 이것은 좀 형식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냥 단순하게 단체원들 지원받기 위해서 한다 이런 소리가 들리는데, 그런 소리가 나오지 않게 대표님들이 조금 신경을 쓰셔서 관심을 보여주셨으면, 또 우리 연구단체 다 소속되어 있는 의원들이 좀 더 강한 의지를 갖고 연구활동에 참여하지 않을까 그런 염려에서 제가 질의를 드린 것입니다.

권성현 의원 그런 부분은 차후에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헌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영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상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찬 위원 질의가 적합한지는 잘 모르겠는데 하여튼 3개 연구단체 여러분들 고생 많으십니다.

3개 연구단체, 전체 연구단체에 다 국한되는 말씀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심의를 하는 과정도 사실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어떤 심의를 해서 통과가 되더라도 어떤 수행이 사실은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저는 봅니다.

이 부분이 대표위원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총무 그다음에 위원들이 사실은 심의에 통과된 정책자금을 가지고 과연 수행을 해서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 것이냐, 이것은 사실 관심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런 어떤 부분들이 물론 다 세금인데 대표분들하고 총무님께서 관심을 갖고 정말로 이 세금 자체가 그냥 용역으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용역이 우리 창원시 또 창원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어떤 수익증대 효과나 또 지금 현재 창원에서는 그냥 지나가는 관광 이것밖에 지금 안 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머무는 그런 관광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좀 신경을 써달라는 전체적인 부탁을 드리고, 답변은 사실 우리가 다 상식선에서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니까 답변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좀 해 주, 아 답변하시려면 좀 해 주십시오.

공창섭 의원 김상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실은 2020년도 초에 의회운영위원회에 각 연구단체가 연간 사업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합니다.

보고를 하고 그 계획대로 해야 되는데 실은 코로나가 오는 바람에 4개 단체 아마 연구회에서 그 보고한 대로 다 수행을 못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부득이한 상황으로 인하여 그렇게 됐으니까 좀 이해를 해 주시고, 저희 역사, 문화 연구회에서는 추석 지나고 10월 초에 전 연구위원들이 모여서 창원시에 유적이 발굴된 데가 있으니까 그것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그것을 둘러보면서 11월 중후반쯤에 계획을 짜고 있는데 이 계획이 코로나 때문에 어떻게 해야 될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간 활동을 하면서 한 2년 간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를 겪고 더군다나 올해 같은 경우에는 연구용역비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것을 좀 크게 많은 분들을 모시고 그리고 우리 의원님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는데 이 코로나가 어떻게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서 보고회를 그 규모를 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날짜가 정해지면 우리 의원님들 많이 도와주시고 많이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김상찬 위원 예,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하여튼 좋은 결과물이 나와서 도움이 될 수 있게 해 달라는 당부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조영명 감사합니다.

다음은 이종화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화 위원 반갑습니다.

대표님들 고생 많으신대요.

여성·청년 연구회 대표님께, 이것은 당부입니다.

뭐냐하면 아까도 코로나19로 인해서 실업자들이 여성 실업자들이 더 대폭으로 발생을 했다고 그러셨지요?

김우겸 의원 예, 맞습니다.

이종화 위원 그런데 여성들이 직업을 대량 잃게 된 것은 식당이라든지 이런 어떤 단순 직종이기 때문일 것이에요. 그렇지요?

김우겸 의원 일단 여기 한국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 전문위원이 한 보고서에 따라서 국내 노동시장에 일자리 잃은 숫자만 되어 있지, 저희가 정확하게 파악은 아직 안 돼 있습니다.

이종화 위원 그렇지요?

김우겸 의원 예예.

이종화 위원 그런데 이번 연구용역을 주실 때는 지난 전반기 때도 가정관리사 제도에 대해서 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김우겸 의원 예예.

이종화 위원 그런데 그 부분을 그렇게 여성들의 일자리라고 하면 계속 단순 직종 쪽으로만 치우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 선입견이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용역에는 여성들의 좋은 일자리, 그러니까 계속 말씀드리지만 창원이 제조업에서 스마트산업으로 산업구조 자체가 바뀌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에 여성들이 얼마만큼 더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또 그렇게 참여할 때는 어떤 교육이라든지 이런 것이 필요한지를 좀 더 심도 있게 연구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김우겸 의원 이종화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 서비스 의존도가 급증했지 않습니까?

언택트란 콘택트 ‘접촉하다’의 약간 부정적인 말로 ‘언’을 붙여서 언택트 서비스라고 합니다.

비대면의 서비스에 저희가 의존하다 보니까 이런 연구결과가 나오고 했는데 저희가 지난 2020년 7월 29일에 창원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원탁토론회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여성가족과랑 여성정책담당 쪽에서 저희 연구단체에 협업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주요 발굴과제 거기서 나왔던 과제들을 선정했는데 저희가 다는 못합니다.

다는 못하지만 저희 연구단체 잘 아시겠지만 보면 10명 인원 중에 3명이 남성이고 7명이 여성분이시거든요.

각 위원님들과 상의를 수시로 하고 소통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될지 그리고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바, 다 이해는 하는데 조금 더 심도 있게 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화 위원 예, 좋은 생각이신데 사실은 이것을 너무 광범위하게 잡으려고 하면 이것이 한계가 있어요.

우리 용역비도 사실은 1,600만 원이면 굉장히 적은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좀 집중적으로 압축해서 어떤 한 부분에 깊이 있게 연구를 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 여성들이 할 수 있는 여러 직종을 한꺼번에 한 상에 올려놓고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문적인 여성, 좋은 일자리가 어떤 것인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연구를 해서 용역을, 용역 발주단체에서 그런 부분을 너무 광범위하게 잡지 말고, 물론 원탁토론회에서 여러 가지 제안이 나온 것 저도 충분히 알고 있어요.

알고 있는데 그 부분 중에서 어느 한 가지를 선택해서 그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연구를 해 달라는 것입니다.

김우겸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종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영명 수고하셨습니다.

심영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영석 위원 각 연구단체 대표님들 상당히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저는 역사, 문화 연구회에 감사의 말과 당부의 말을 좀 전하고 싶습니다.

지난번에 역사, 문화 연구회에서 웅천지역에 방문해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참 우리 역사, 문화 연구회 위원들이 주민들한테 질타 비슷한, 아마 많은 연구위원들이 기분이 많이 나빴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의견을 반영해서 시에서 웅천 역사문화마을만들기 용역비 3억을 확정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셨고, 또 지역에는 그분들이 단체 또는 개인으로 해서 주민참여예산제나 주민자치를 위해서 스스로가 역사문화에 관심을 갖고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성과가 나고 있고, 그래서 지역주민들이 큰 힘이 되는 것이 특별히 우리가 돈을 내려주거나 그것보다는 이렇게 단체가 있거나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그런 주민이 있을 때 우리가 가서 한 마디 말해 주고 그리고 지역사업을 관심 있게 해 줌으로 해서 지역주민들이 그 지역 발전을 위해서 스스로 깨우치게 할 수 있는 큰 계기를 해 주신 것이 우리 역사, 문화회 연구위원들이셨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그렇게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고, 그리고 보면 우리 창원 같은 경우에는 타 지역과 경계선이 많습니다.

경계선이 많다 보니까 역사, 문화가 행정상에 창원에 속해있는 것이 있고 부산에 속해있는 것이 있고 그 부분에 서로 간에 소외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관심을 가져서 가야 문화, 역사를 연구단체가 연구할 때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영명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구점득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점득 위원 여성·청년 연구회 김우겸 의원님, 지금 시정연구원에서 여성비전2040.

(책자를 들어 보이며)

비전 전략연구 이 책 안에 담아져 있는 내용들은 좀 읽어보셨습니다.

김우겸 의원 예, 전체적으로 다는 안 읽어봤는데 접촉되지 않는 선에서 읽어봤습니다.

구점득 위원 지금 여기에 보시면 산업별로 여성 취업자수라든지 산업별로 해서 여성의 교육이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자료가 데이터가 여기도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 일자리를 찾기 이전에 여성 일자리가 많이, 아까 이종화 위원님께서 그러셨는데 단순노동직에만 많다 보니 창업교육을 통해서 좋은 일자리로 가게 할 수 있는 이런 방법들도 있거든요.

그래서 이 책에 담겨 있는, 중복은 안 된다고 하셨으니까 거기에 대해서 중복성 없게 하시는 것 잘 정리하시고, 모든 일은 의욕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깊이가 있어야 된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의욕이 앞서 이렇게 연구회에서 용역한 결과물에 대해서 용역 결과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까지도 앞서서 볼 줄 아는 활용방안을 찾아놓고 난 다음에라도 할 수 있는 좀 깊이 있는 연구가 돼야 될 것 같고, 또 여성 일자리 이전에 여성이 창업을 하기 위한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까지도 만약에 용역 결과서에 일자리를 원한다면 여기서 어떤 교육을 통해서 창업을 할 수 있고 어떤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연결할 수 있는 것까지도 한번 연계해서 다음에 할 수 있는, 지금 한 가지만 가지고 할 것이 아니라 연계성을 가지고 우리가 용역 결과를 줘서 시 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집행부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우리가 찾아서 개선이나 정책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연구회가 될 수 있도록 의욕 대신 노력과 결과물에도 좀 심도 있는 회장님의 역할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우겸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구점득 위원 예.

○위원장 조영명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의원정책개발비 지급 및 정책연구용역 과제 선정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산회)


○출석위원(8인)
조영명구점득김상찬김상현
심영석이종화이헌순정길상


○출석위원 아닌 의원(3인)
공창섭권성현김우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정정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