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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의회, 창원항만공사(JPA) 설립해야 박춘덕 2019-01-29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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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일보 

 승인: 201901월 29     이은수 기자

 링크주소: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139

 

진해구 창원시의원들 기자회견

“제2신항 건설에 맞춰 창원(진해)항만공사(JPA)를 하루빨리 설립해야 합니다.”


박춘덕 의원 등 창원시 진해구에 지역구를 둔 창원시의원 10여명과 노동진 진해수협 조합장이 29일 창원시청에서 제2신항 건설에 따른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자리에서 지난 20여년간 신항을 건설하면서 진해지역 소외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실의에 빠진 어민피해 보상, 도시재생 추진, SOS 사업 투자 확대, 배후단지 건성 및 신도시 조성(부산 송도같은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주장했다.

박춘덕 의원은 “애초에 신항(1차항만)을 개발하면서 배후단지 조성 및 인접도시와 관련된 도시인프라 구축 등 도시재생사업이 없었다. 반면 부산은 송정지구 등 도시재생사업과 같이 신도시(에코델타시티 등) 조성이 이뤄졌으며, 창원(진해)지역 고용창출도 10%밖에 이뤄지지 않았고 지원금액도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부산은 뉴포트 명칭도 가져갔다”며 “메카포트가 들어선 후 진해지역 소외현상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기반시설 조성시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2신항 건설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먼저 밝혔다.

이들은 “과거 신항건설 때 정부가 창원지역 주민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제1신항에 이어 제2신항 역시 진해지역 바다와 땅에서 대부분 이뤄지는 만큼 이번 건설 때는 과거와 같은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생활터전인 바다를 내줄 위기에 처한 어업인 생계대책 마련을 먼저 요구했다.

노동진 조합장은 “진해 서쪽 바다는 군항으로 막히고 동쪽 바다는 신항에 이어 제2신항까지 들어온다고 한다”며 “진해에 어선이 1천척이나 있는데 어디서 물고기를 잡으란 말이냐”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신항 입지가 창원시 행정구역인 점을 근거로 항만정책을 결정하는 중앙항만정책심의회와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에 창원시 추천 인사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산항만공사와 별도로 창원항만공사를 설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함께 명지국제신도시 등 부산지역 신항 배후지에 들어선 신도시와 동일한 수준의 개발계획을 진해권에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냈다.

해수부는 신항 3단계 사업을 확장해 창원시 진해구 제덕 일원에 12조 7000억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선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을 건설하는 계획과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에 17조 8000억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24선석을 조성하는 계획을 검토해 왔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제2신항을 창원시 진해구 제덕만에 건설하기로 최근 잠정 합의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출처 : 경남일보(http://www.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