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NB메뉴 바로가기

창원특례시의회 의원

  • 전체메뉴
  • 의원로그인
  • 외부링크

맨위로 이동


언론보도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URL
  • 프린터
  • 이전으로
  • 공유하기
보도자료 게시판 보기 페이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내용으로 구분
신항 랜드마크 사업 ‘해양문화공간’ 밑그림 나와 박춘덕 2019-03-31 305

경남일보 

 승인: 20190331     이은수 기자

 링크주소: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267

 

진해구청에서 주민설명회 열려
“세계적 항구 기능 미흡” 지적
여론수렴 올 7월께 최종 확정

신항 랜드마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나왔다.
BPA(부산항만공사)는 지난 29일 오후 진해구청 중회의실에서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과 오운열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권소현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 구무영 진해구청장, 정판용 진해신항주민협의회 위원장, 경남도 해양수산국장, 창원시 신항사업소장, 도·시의원,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도해양문화공간(신항주변 해양문화공간) 활용방안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올 7월중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신항 관문인 진해구 연도동에 722억 6000만원을 들여 30m 높이 전망대를 포함한 총높이 50m의 랜드마크 전망타워 건물(지하 1층, 지상 4층)을 짓겠다는 것이 골자다. 창원시의 의견을 반영해 ‘해양항만 청년취업정보센터’ 및 스카이라인 ‘루지’시설도 포함됐으며, 문화 및 집회시설, 교육연구시설을 갖췄다.
층별로 △지하 1층= 기계, 전기실 △지상 1층= 로비 커피숍, 기념품점, 안내 △2층= 직원대기실, 체력단련실 △3층= 관제운영실, 사무실 △4층=전시장 문화센터로 구성됐다. 특히 전망타워는 신항 전체 조망이 가능한 정상부에 전망타워 1층은 레스토랑, 2층은 전망대를 배치했다. 전시장은 지역을 상징하고 항만과 관련, 연도마을 역사관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로 주차장, 공원, 광장 등 기반시설과 주제정원, 끝머리 쉼터, 산책로, 루지 등 항만 친수시설도 반영했다.
BPA는 신항의 새로운 명소 공간 제공, 신항 입·출항 선박을 고려한 상징성 부각, 단치 초입부를 따라 진입 공간에 의한 극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한목소리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신항 랜드마크로는 상징성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비용 또한 적게 반영돼 “부산과 나눠먹기가 아니냐”는 질타도 나왔다. 이에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랜드마크 사업은 연도 하나 뿐이며, 부산과 쪼개서 추진하지 않늗다”고 답변했다.

박춘덕 시의원은 “BPA가 2015년에 연도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했지만 중간에 부선 계류지, 고압가스 장치장, LNG벙커링 등 기피시설을 진해에 떠넘기려 하면서 반발을 샀다”면서 “연도 활용방안에 관한 용역인지, 결정사항인지 밝혀야 한다. 그리고 2015년도 연도조성사업 방안에 항만연수원을 만들어 진해 고용창출을 도모하기로 했는데, 이번에 빠졌다. 부산에서 LNG벙커링 시설을 양보하는 대신 해양문화공간을 반씩 나눠갖는다는 설이 있는데 답변해달라”고 질의했다. 박 의원은 이어 “2030년 제2신항이 완성되면 글로벌 마케팅 차원에서 진해 웅천·웅동과 부산 강서구 행정 통합이 거론될 수 있다”며 “차제에 경남도의 대책과 함께 해수부, 항만공사, 경남도, 창원시 4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최치광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공동위원장은 “애초에 랜드마크 시설로 예산이 1020억원 계획됐다가 722억원으로 대폭 삭감됐다”며 “앞으로 부산시에서 이걸 가져가겠다는 조건을 달아서 그런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정책의 변화여지 가능성은 있느냐”고 따졌다.
김동진 진해발전협 공동위원장은 “랜드마크 시설은 산업기반이 취약한 진해지역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돼야 한다”며 “처음 설계를 잘못해서 활용가치 없는 시설물이 되지 않도록 특별한 볼거리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구무영 진해구청장은 “창원해양공원 쏠라타워 보다 특별히 나아 보이지 않는다”며 특색있는 랜드마크를 주문했다.
이해련, 이치우, 심영석 의원 역시 “제2신항까지 아우르는데, 조감도를 보고 실망스럽다. 호텔 등 관광시설도 없다”며 “예산을 늘여서 제대로 된 랜드마크 시설을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주민은 “지역정보센터와 열람실, 교육실 밖에 없다. 동부지역 문화 거점이 돼야 하는데, 주민들에게 돌아오는 문화 편익 등 복지시설이 많이 부족하다. 누구를 위한 공간인지 모르겠다”며 “신항 랜드마크시설이라고 하면서 랜드마크 구조물이 없다. 주민 참여형 풍력 구조물 등을 만들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어민 생계권 보장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진해수협 노동진 조합장은 “신항에 이어 제2신항 장밋빛 결정에 생계 터전이 사라진 어민들은 모든것을 잃게 됐다. 그런데도 연도 주민 이주대책 지연 등 보상대책이 지지부진해서 분통이 터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답변에 나선 오운열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같은 지적을 반영하기 위해 ‘민간추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 특히 신항 랜드마크가 연도로 가는 것은 확실하다. 부산과 나눠먹기 식으로는 추진하지 않는다”며 “사업비 700여억은 추산이며, 경남도와 창원시에서 진해구에 특별한 사업 등 추가 시설 요구시 민자를 투입하면 전체 금액은 늘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소현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은 “항만공사에서 2015년도 본격 추진하는 과정에 LNG 벙커링이라는 큰 문제가 불거졌다. 이 시설은 부산에서 더 필요한지도 모른다”며 “연도주민에 대한 보상은 현재 거의 이뤄졌으며, 랜드마크와 고용창출 연결 부분은 스마트 항만 운영으로 고급 인력위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김성찬 의원은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그간 표류하던 해양문화공간 조성사업이 확정됐으며, 정부가 신항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및 어민 피해 등 약속한 것을 지킨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신항 기본계획에 반영해 예산을 반영하고 세부설계과정을 거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오늘은 주민 의견을 듣기위한 자리로 해양문화공간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우뚝 서는 동시에 지역주민의 일자리와 편의에도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정리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출처 : 경남일보(http://www.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