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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신항 명칭, 이번에는 경남 지역명 가능할까 박춘덕 2019-08-12 334

경남일보 

 승인: 2019년 08월 12일     이은수 기자

 링크주소: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233 

 

진해 부산항 제2신항확정

창원시, 명칭 여론조사 앞둬

신도시·배후단지·생계터전

잃은 어민 피해보상도 관심

이번에는 신항에 경남 지역명이 들어갈까?” 

 

창원시 진해구에 추진중인 부산항 제2신항이 정부 계획에 공식 반영됨에 따라 제2신항 명칭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신항 입지로 최종 확정된 진해구 제덕만 일대는 100% 경남 창원지역이다. 부산과 진해 일원에 걸쳐 조성된 신항의 경우 창원 명칭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제2신항은 지역명이 들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53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경수 경남지사,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항신항 홍보관에서 2신항 상생협약식을 가진바 있다. 협약에는 제2신항에 차질 없는 개발을 지원하고, 2신항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8가지 합의사항을 담았는데, 특히 제2신항 명칭을 넣기로 했다. 2신항은 2040년까지 경남에 136000억원을 투입, 21선석 규모로 공사를 진행한다. 8000TEU(길이 6.1m 크기 컨테이너)급 대형 컨테이너선 17척과 중소형 컨테이너 4척이 동시에 짐을 부릴 수 있는 규모다.2신항이 완공되면 부산항신항 전체 규모는 57선석으로 늘어나고 이 중 경남에 37선석, 부산에 20선석이 자리 잡는다. 따라서 위상에 걸맞는 지역명이 요구된다.

 

2신항 한글 명칭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야 하는데, 현재 경남신항이나 창원신항’, 그리고 진해신항이 거론되고 있다.

 

2신항이 창원시 진해 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부산항만공사 명칭도 부산경남항만공사로 명칭이 바뀔 예정이다. 이와함께 경남지역에 대한 신항 건설에 따른 신도시 조성, 배후 물류단지 조성, 생계터전을 잃은 어민피해 보상 등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신항을 조성하면서 발생하는 어민 피해를 체계적으로 보상하고 지원하기 위해 신항지원특별법제정도 추진되고 있지만 속도가 더디기만 하다. 박춘덕 창원시 의원은 신항개발과 운영에 따른 혜택은 전국적이지만 환경피해, 어업소실 등 사회적 비용은 온전히 창원이 감내해야 하는 만큼 지역명이 반영된 명칭사용과 함께 어민피해 보상, 신도시 및 배후단지 조성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판용 진해해양항만발전협의회 대표위원장은 경남과 부산은 지난 2005년 부산 강서구와 창원 진해구에 건설된 신항의 명칭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었다. 당시 경남은 부산진해신항을 요구했으나 결국 신항또는 부산항 신항으로 사용해 왔다2신항 건설 지역이 100% 창원시 진해구 땅인만큼 명칭은 진해 등 지역 명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창원시 신항사업소 관계자는 2신항 명칭 관련,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용역비를 제2차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 오는 9월말이나 10월초 추경이 시의회를 통과하면 여론조사를 거쳐 적절한 명칭을 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출처 : 경남일보(http://www.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