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97회 제5차 문화환경도시위원회(2020.07.22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7회 창원시의회(임시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회의록
제5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7월 22일(월) 10:00

장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시장제출)(계속)

가. 하수도사업소


(14시07분 개회)

○위원장 박춘덕 예,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7회 창원시시의회 임시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5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주요업무보고 마지막 날로서 하수도사업소의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효율적이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시장제출)(계속)

(14시08분)

○위원장 박춘덕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조도제 하수도사업소장님, 직제개편 및 위원회 구성 후 첫 회의로서 간부 공무원 소개 후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반갑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입니다.

평소 하수도 관리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각별히 성원해 주시는 박춘덕 문화환경도시위원장님, 정길상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하수도사업소 소속 부서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유상근 하수행정과장입니다.

김태종 하수시설과장입니다.

고창형 하수운영과장입니다.

박우서 창원하수센터장입니다.

강명대 마산하수센터장입니다.

이동규 진해하수센터장입니다.

지금부터 문화도시도시위원회 소관 하수도사업소의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하수도사업소 2020년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하수도사업소 전 직원들은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춘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예, 조도제 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답변은 부서별 직제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환경운영과를 제외한 부서는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하수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정길상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상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정길상입니다.

하수운영과 307페이지 봅시다.

과장님, 거기 덕동 물재생센터 자동여과기 말 그대로 물재생센터 하는 역할이 뭡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하수운영과장 고창형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수처리뿐만 아니라 수처리하다 보면 그 물의 원수를 침전시킨 다음에 물을 더 한번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해 주는 게 여과지가 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별도 해서 방류한다는 말씀이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근데 제가 보니까 이거 자동여과시설 이 관계로 인해서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게 있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설명을 좀 해 주시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들 `93년도에 28만톤의 규모로 덕동물재생센터가 첫 시작해가지고 창원지역까지 다 처리하다 보니까 용량이 부족해서 50만톤으로 증설하는 게 2007년도에 완공이 됐습니다.

그때 생물학적 어떤 고도 처리의 일환으로 자동여과지를 설치하도록 그리 되어 있었습니다.

근데 그게 운행을 하다 보니까 효율이 떨어지고 그다음에 필터 역할을 하는 섬유가 떨어지는 현상이 있었고, 그다음에 관압에 너무 과다하게 압이 걸리면서 관 파손나는 일들이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리를 한 30몇회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게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2010년도에 소송을 제기했던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럼 이걸 처음에 만든 회사라 해야 되나, 건설사가 잘못한 거 아닙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그래서 저희들이 동아건설외 9개사에다가 소송을 제기했던 내용이 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러면 2010년도 이후로는 여과기능을 제대로 못했겠네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러면 여과기능을 제대로 못하면 여과기능 안 하고 물을 그냥 방류하고 한 겁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그래서 저희들이 최대한 저희 직원들의 기술력을 가지고 법정기준 내에 방수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했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러면 그게 일반방식으로 볼 때도 여과기능 없이 그냥 방류를 하면 기준치라는 게 오버됐을 거 아닙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러면 해양수산부나 이런 데서 이의를 제기한다 하나, 범칙금이라 해야 되나, 부과하고 그래 안 합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희들 같은 경우는 TMS라 해가지고 원격으로 수질을 검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부분 SS라고 하는 부유물질이 지금 법적으로는 10을 유지를 해야 되는데 10ppm을 초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를 든다면 작년에 2회에 대해서 두 번에 대해서 오버돼가지고 과태료 부과되고 있고, 올해도 한번 초과돼가지고 부과된 그런 사실이 있습니다.

정길상 위원 아, 그러면 여과기능을 못하다 보니까 기준치를 오버하니까 과태료를 몇 번 냈다,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근데 이걸 지금 이게 재판도 재판이지만 빨리 원상, 여과기능을 제대로 해야 될 거 아닙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빨리 될 수가 있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그래서 지금 현재 대법원에 상고되어 있는 상황인데, 보관 검증을 하기 위해서라도 그 시설을 철거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1심과 2심에서 60% 승소를 했기 때문에,

정길상 위원 아, 재판 해가지고 일부 승소를 했네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래서 그 승소금이 한 105억 정도 됩니다.

그래서 그게 대법원이 2018년 상고돼 있는데 한 2년 지났습니다.

그리고 보통 보면 민사 같은 경우에 2~3년 후에 결심이 나오기 때문에 그 결심하자마자 저희들 바로 공사하기 위해서 이번에 재설치 실시공사용역을 실시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아무튼 이게 어찌됐든 빨리 여과기능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만이 마산만 수질오염이니 그래 샀는데,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맞습니다.

저희들 지금 현재 SS는 5 밑으로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 속에는 걸러내지 못하는 미세한 비닐이나 그런 여러 가지 종류들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거를 최대한 걸러냄으로써 마산만살리기 수영하는 해맑은 마산만살리기에 일조가 되지 않겠나, 그래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길상 위원 이것부터 잘 돼야 마산만이 안 그렇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정길상 위원 과장님 보시기에는 언제쯤 되면 정상적 여과기능이 갖추려면 언제쯤 되면 되겠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저희들이 지금 현재 대법원 판결나면 설계실시용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결정대는 대로 곧 공사를 발주하면 2년 이내에 가동 가능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정길상 위원 그러면 2년 동안 계속 지금 이 상태로 가야 된다,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저희들이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과태료 또 물어야 되고… ….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그래서 여러 가지로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데요.

저희들 최종침전지에 업무보고상에도 있습니다만 부유물질을 측정하는 장치를 설치를 해서라도 벌킹이라고 하는 현상들이 있습니다. 슬러지가 넘어오는 현상이 있는데, 그거를 최대한 신속하게 차단시켜서 부유물이 나가는 일을 막고자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길상 위원 아무튼 과장님, 마산만이 사실 수년 전에는 마산만이 죽었다 했는데 오랜 기간 동안 참 이런 모든 하수, 하천에 모든 게 정화가 잘되어가지고 지금 마산만 되살아나고 있는 단계 아닙니까.

이것도 마산만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 같은데,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상 위원 빨리 해서 여과기능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정길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박현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재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재 위원입니다.

과장님, 페이지 290페이지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덕동물재생센터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활성화 도모되어 있습니다.

과장님, 홍보체험관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하수행정과장 유상근입니다.

예,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지금 코로나와 관계 없이 운영은 지속적으로 되고 있단 말씀이죠?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전에 한 2개월 정도 중단은 한 바 있지만 그 이후에 생활 속 방역체계로 전환되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대로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이고,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박현재 위원 그밑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덕동물재생센터 내 유휴지 꽃밭 조성 해가지고 1단계, 2단계, 3단계가 총 사업비가 4억 6,400여만원인데 부기상 표시를 해 주면 더더욱 좋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위에 보면 양묘장에 보면 묘종식재비용이 3천만원이 되어 있습니다.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밑에 쪽에 보면 가을꽃 핑크뮬리해서 코스모스 등 식재해가지고 7,200만원입니다. 이 차이점이 뭐죠?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우리 덕동물재생센터 내에는 양묘장을 운영하고 있는 부분이,

박현재 위원 오른쪽에 그림을 보면 이해는 됩니다만,○하수행정과장 유상근 거기에 조그마한 공간마다 계절따라 펜지 말고 판타지하고 다른 꽃을 양묘를 하고 있습니다.

그걸 다시 옮기고 하고 있는데 유휴지에 가을꽃 핑크뮬리하고 한 거는 사실 유휴지 이번에 조성하면서 핑크뮬리하고 코스모스, 해바라기를 심는 그 비용이 들은 예산입니다.

박현재 위원 묘종값이 3천만원, 그러면 이 지금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가을꽃 식재도 해가지고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7,200만원이란 말씀입니까?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박현재 위원 합이 1억 2천 되네요?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양묘장 분리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양묘장은 별도로 연간 운영하고 있고 가을꽃 식재는 핑크뮬리하고 코스모스 해바라기는 이번에 조달구입 해가지고 식재를 했습니다. 6월달.

박현재 위원 위에 거하고 밑에 거는 사업이 별도란 말씀이네요?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양묘장은 별도,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위원님, 보충 설명 드리겠습니다.

양묘장에 드가는 거는 거기 어린아이들이 처음 오면 나홀로 화분 화분만들기하고 화분도 우리가 제공을 하고 합니다.

그런 데 담아쓰는 꽃값도 종자값도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 프로그램에 쓰는 거,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프로그램 운영상 있는 그런 종자가 많습니다.

박현재 위원 예, 소장님 알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292페이지입니다.

여름방학 대학생 하수행정체험 운영에 있어서 이 자체도 코로나와 관계 없이 지금 운영을 한다는 말씀이죠?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하수행정과장 유상근입니다.

이거는 `18년부터 시행한 사업을 했는데 지금 대학교 하수 관련 학생들 10명을 선발을 해서 사실 실무체험을 시키고 하수행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시행해 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박현재 위원 과장님 안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업비가 4천만원입니다. 학생인원은 10명이란 말씀이고요.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박현재 위원 그러면 이 1명과 400만원 정도 들어간다는 말씀인데, 현재 수료한 학생들이 진로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효과가 있었다고 봅니까?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직접적으로 만나보지는 못했는데 학교 측을 빌려서 들어보면 자기들이 하수마을 자체는 굉장히 지금까지 일상적으로 들어왔는데 실질적으로 체험해 보니까 처리과정이나 이런 게 알게 돼서 자기들한테는 도움이 됐다고 인재개발원 학과 측에서 들은 바가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한명당 예를 들어서 학생한테 물론 400만원이 들어가지 않겠지만 400만원이라면 적은 금액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질의를 드리게 된 것이고, 아니 그러면 예를 들어서 학생 중에 직원으로 우리 시험을 쳐가지고 들어 온 분이 혹시 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아직 그렇지는 않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직까지 `18년도니까 조금,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계산을 한번 봅시다.

기간에 보면 2020년 7월 1일부터 시작해서 8월 28일까지면 7월달이 31일까지 있어가지고 5주가 있습니다.

쉽게 계산합시다. 8월달에는 28일 이것도 이것도 한 달인데 8월달도 31일까지인데 4주입니다. 우리가 곱하기를 해보면 7, 8, 56, 56일인데 이게 지금 7월 1일부터 8윌 28일까지 하면 쉽게 말해서 59일 9주입니다.

8주라는 이걸 빼면 맞을상 싶습니다, 그 부분은.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예, 실질적으로 근무한 기간을 하다 보니까 그래 됐습니다.

다음부터는 봉투로 따지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예, 과장님 다음은 봅시다. 297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279, 아, 297페이지,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에서 보면 진전 양촌마을외 몇 개 마을입니까, 과장님?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지금 총 3개 마을입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아니, 진전면 양촌마을외에 그 지역에 마을이 몇 마을, 정비사업에 포함돼 있냐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여기는 지금 양촌마을에는 7, 8개 마을이 포함되어 있고요.

박현재 위원 양촌 외 8개,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전체적으로 보면 양촌, 옥계, 욱곡 3개를 표현해 놓은 것이고,

박현재 위원 아니, 과장님, 옥계하고 욱곡 그거는 제가 지금 그걸 질의를 하는 것이 아니고요. 진전면 양촌리 외에 몇 개 마을이냐고 질의를 드렸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 위로 7, 8개 마을이 됩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쉽게 이야기하면 양촌마을에서 일직선으로 해서 오른쪽 마을은 되는데 왼쪽마을은 해당 사항이 없는 걸 제가 알고 있는데, 그 공사를 하는 데 있어가지고 오른쪽 거, 왼쪽 거 사업성이 왼쪽에는 떨어져서 그런가 모르겠는데, 과장님 최저가 몇 세대 이상이 되어야 가능합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최적이라기보다는 지금 우리가 이런 사업을 하려면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이 돼야 되는데 지금 대정 쪽으로 양촌 쪽으로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이 됐습니다.

그런데 일암마을이라든지 저쪽에는 아직까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재정 협의를 가면 경제성이 안 나와가지고 반영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못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그래 최저 몇 세대 이상이 되어야 국비 신청이 가능하고, 시비로 하는 거는 공사를 하는 거는 아니지 않습니까? 안 그래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여기는 국비 70%, 지방비 30% 이래 돼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런데 지금 여기 보면 국비가 지금 보면 총 사업비에 161억 9,100만원인데 국비신청은 10원도 안 되어 있는 걸로 되어 있는데,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양촌 같은 경우는 사업이 거의 마무리 됐습니다.

박현재 위원 마무리 됐는데 제가 질의를 드리고 싶은 말씀은 그 일암 조금 전에 일암 건너편에는 왜 안 해 주느냐, 이 말씀이에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러니까 우리가,

박현재 위원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거는 예를 들어서 거리가 멀다든지 세대수가 모자라서 안 된다든지 이유가 있을 거 아닙니까, 안 그래요?

자여마을이 있는데 오른쪽도 마을이 있고 왼쪽도 마을이 있는데 오른쪽 마을은 해주고 왼쪽 마을은 안 해야 된다고 보니까 왼쪽마을에는 왜 안 해 주냐, 이 말씀이거든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러니까 그런 걸 하려면 국비를 지원받으려면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이 돼야 되는데 그게 환경부에 올라가면 반영이 안 되고 있습니다.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해가지고.

박현재 위원 그러니까 경제성이 떨어지는데 그 이유가 뭡니까?

세대수가 모자라서 안 된다든지, 예를 들어서 거리가 멀어,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마을이 군데 군데 떨어져 있다 보니까,

박현재 위원 그러니까 세대 수가 모자란다, 가구 수가 모자란다 이 말씀 아닙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세대 수에 비해서 사업비가 많이 투자되다 보니까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같이 올렸는데 그게 빠, 일단 말씀해 보이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러니까 세대수에 비해서 사업비가 너무 많이 투자되다 보니까 경제성이 안 나와서 반영이 안 되고 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161억 9,100만원 중에 국비는 얼마입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70%입니다.

박현재 위원 70%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박현재 위원 그럼 시비는 얼마 안 되고 국비를 거진 70%면 국비가 상당히 높다는 말씀인데, 국비는 어디 있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읍·면 지역에는,

박현재 위원 업무보고서를 저희들한테 주요업무보고를 하러 온 상태에 이 부기상 기장돼 있는데 국비가 어디 있습니까? 10원도 없구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이 3개를 같이 나타낸다고 그랬는데요, 양촌마을 같은 경우에 국비가 전체 81억 중에 국비가 55억이고, 도비가 13억이고 시비가 13억입니다.

박현재 위원 예, 일단 과장님 말씀 알겠고요.

그다음 303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국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비는 누락을 시킨 상태인데 부기상 표시를 추후에는 해 주시면 더더욱 좋을 것 같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알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303페이지, 창원시 대규모 하수관로 정비사업에서 노후 1단계, 2단계, 괄호 3단계가 있습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박현재 위원 밑에 보면 하수관로 교체에 있어가지고요, 1단계는 40.9km고 2단계는 37.3km입니다.

거리는 비슷합니다. 거리는 비슷하고, 그다음 부분 교체에 있어가지고 1단계는 2,507개소고, 2단계는 3,437개소입니다.

사업비가 1단계와 2단계에 있어서 1단계는 445억 6천인데, 2단계는 426억 8,900입니다.

차이가 18억 7,100만이 나는데 차이 나는 이유가 뭡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이 차이는 개소 수가 적어도 보수하는 면적이 많거나 하면,

박현재 위원 면적이 얼마 차이 안 나는데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아니요. 그게 여기는 물량은 와있고요.

만약에 단면보수 같은 거 하면 우수박스를 단면보수를 합니다. 노후된 걸.

박현재 위원 예.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런 걸 하다 보면 개소는 이게 2개소라도 이게 물량이 적을 수 있고 1개소라도 물량이 많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설계에 의해 나왔습니다.

박현재 위원 아니, 그래 제가 볼 때는 우리가 단순하게 숫자만 보더라도 부분 교체를 하더라도 2,507개하고 3,437개소하고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까?

나는데도 불구하고 공사비에 있어가지고 예를 들어서 조금 차이가 나도 뭐할 건데 상당히 금액이 많이 나다 보니까 18억이면 18억 7천이면 적은 금액이 아니지 않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거는 장소에 따라서 심도도 틀리고 강 구경도 틀리기 때문에 사업비가 그렇게 추정되지는 않습니다.

박현재 위원 입찰 금액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그거는 우리가 여건에 따라서 현장여건에 따라서 깊이가 틀리거나 강 구경이 틀리거나 개소 수는 그래 되도 사업비가,

박현재 위원 그러면 과장님, 그 말씀에 있어서 이어서 제3단계에 보면 여기는 국비가 1단계, 2단계는 국비가 50%씩 반영이 됐는데 3단계는 국비 30% 지원을 받았습니다.

여기서는 왜 30%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여기는 옛날에 하수관로 3단계 사업은 구 통합되기 전에 구 창원시부터 시작한 사업입니다. 그때는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재건협의회 할 때 국비 30%로 지원이 되는 걸로 협의가 됐기 때문에 그렇게 됐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때는 연도를 따지면 예를 들어서 연도가… …. 연도하고 상관없이 예를 들어서 구 창원에서는 30%씩. 현재는 50%, 그러면 세 도시 통합돼가지고 50%고, 예를 들어서 구 창원일 때는 30% 이 말씀입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게 아니고, 3단계는 통합 전 구 창원시에서 2004년부터 해온 사업입니다. 그때 재원협의가 30대 70으로 확정이 돼있었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때 당시는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박현재 위원 그러면 이 50%는 언제부터 반영이 됐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박현재 위원 50% 반영된 거는 1단계, 2단계 이거는 언제 그러면 반영이 됐다는 말입니까? 50% 반영한.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이거는 창원시가 도청 소재지가 있다 보니까 환경부에 재원협의 지침에 보면 시가지는 50대 50 되어 있고요.

박현재 위원 근데 과장님, 앞뒤 말씀이 안 맞는데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아니, 그게… ….

박현재 위원 아니… …. 예, 설명 한번 해 보십시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이게 2010 통합 이후부터 해가지고 도청 소재지 있는 데는 50대 50 되어 있고요.

그전에는 구 창원에는 관로를 재원 협의할 때 30대 70으로 그렇게 돼가지고 했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그러면 위원님, 2010부터 아마 50%가 된 것 같습니다.

박현재 위원 소장님 말씀대로 2010, 연도를 말씀해 주셔야지. 2010년부터는 예를 들어서 50% 되고, 2010년 앞에부터는 예를 들어서 30% 반영이 됐다, 이렇게 말씀하시면 되는데, 의창구, 성산구 일원해 놓고 예를 들어서, 일단 과장님 알겠습니다.

답변 그 정도 하시고, 309페이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09페이지에 보면 덕동물재생센터 생물반응지 해가지고 유입수문 교체돼 있습니다.

이 내용을 볼 때는 사업비가 안 들어간 내용입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하수과장 고창형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자료 낼 때 사업비가 표시가 누락이 된 것 같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럼 뭘 보고 어째해라고… ….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저희들 사업비가 총 7억 8,800만원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자료를 이뿐만 아니고 뒷장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뒷장에도 311페이지도 이 사업 설명을 실컷 해 놓고 사업비는 없다 하면 과장님, 돈 만들어 내실 겁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죄송합니다. 보니까 몇 가지가 누락이 되어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

박현재 위원 그럼 설명 한번 해 보세요.

그러면 311페이지 여기는 사업비가 얼마입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그 사업비는 계약금액으로서 8억 9천만원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국비 없이 시비만 8억 9천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그러면 앞에 11회 항목 이 부분도 사업비는 7억 8천이라 했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박현재 위원 이것도 국비 없이 우리 시비만 7억 8천이라는 말씀,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죄송합니다. 누락이 된 건 나중에 확인됐습니다. 죄송합니다.

박현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춘덕 예, 박현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하수도사업소에서 업무보고를 할 때 업무보고 하는 기본원칙이 뭡니까?

어떤 사업을 얼마를 들여서 언제까지 사업을 해서 종료하겠다 이건데, 예산을 빼먹고 보고서를 내는 게 이게 맞아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앞으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칭되는 사업비 표기 또 우리 기본사업비 앞으로 누락 없이 성실하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박춘덕 기본이 안 된 거예요, 기본이. 앞으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상락 위원 소장님, 반갑습니다.

지금 290페이지 물재생센터 관광자원화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해서 과장님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소장님 밭에 일한다고 얼굴 탔습니까?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아닙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런 거는 아닙니다.

진상락 위원 아닙니까.

지난번에 제가 현장 보러 갔는데 찾는 데 힘이 들었거든요.

이게 전반기 상임위 때 이 건이 유휴지를 꽃밭 조성하겠다 해서 참 좋다 해서 의회 쪽에서 우리가 찬성을 하고 해서 참 우리가 칭찬도 하고 했는데 어떻게 보면 사업소에서 이거 안 한다고 해가지고 업무에 감점 먹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래서 지역민 내지는 유휴지를 활용해서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을 마련해 주게 한 부분에 대해서 칭찬 드립니다.

이게 작황이라든지 현황이 어떻습니까? 비가 많이 오는데? 계속.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수기에 정상적으로 성장을 못하는 화초는 아까 양묘장에서 온실에서 숙성시켜가지고 보식을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직파를 한 게 아니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직파했는데 씨앗이 고루 안 가고 해서 군데군데 빈자리가 있습니다.

그 부분을 양묘장에서 또 묘종을 길러서,

진상락 위원 저희 광려천하고 저하고 비슷하게 했는데 저희들은 키가 1미터까지 컸어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저희들은 큰 게 20센티 정도 해바라기 있는 경우는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저는 비료 주는 것부터 해서 관리가 농사를 정말 한번 지어본 사람이 관리가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들어가더라고요.

소장님 고생하셨겠나는 생각이 들어가더라고. 제가 갔을 때 입구 있지 않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진상락 위원 현수막을 하나 걸든지, 우리 시민들이 가려면 찾아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여기는 못찾아갈 것 같더라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앞으로 계속 지속될 건데, 저희들이 표지판을 세워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진상락 위원 아니, 적어도 현수막 정도는 해야 보이지, 뒤에 표지판 가지고는 차 지나가면 잘 안 보이니까, 이게 좋게 잘 만들어놔 놓고 시민들이 주차장을 활용하려면 이거는 적어도 이정표나 현수막을 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들어가,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종합 안내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리고 하나 제안 하나 하고 싶은데, 침전지 있잖아요. 이게 태양광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진상락 위원 처음에 저도 그때는 시의원 안 할 때인데, 골프장으로 하니, 여러 가지 하다가 태양광으로 가지 않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진상락 위원 지금으로 보면 참 이런 부분을 공원으로 만들었으면 얼마나 좋았겠나, 이런 생각이 들어가는데 도면상에 보게 되면 가에 유휴지가 있습니까? 이 옥상에.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옥상에 지금 태양광 판넬 설치하고 나서는 여유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진상락 위원 없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진상락 위원 있으면 이쪽에도 만들어서 학습장으로 태양광도 보고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가서,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공간 여부는 다시 한번 확인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다음에 하수시설과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293페이지, 자료를 했는데 특별한 자료를 줄 게 없다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이게 지금 마산어시장 일원에 어패류 손질 및 발생 세척수 해양유입에 대한 거거든요.

그러면 지금은 여기 어시장에서 식당에서 물고기를 세척을 하고 손질하는 이 물은 그대로 마산만 바다에 들어간다는 뜻입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오수관로를 안 통하고 들어온 거는 마산만으로 그대로 들어,

진상락 위원 아니 오수관로가 아니고 바닷물이니까 이거를 오수관로를 갈 수 없잖아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이거는 지금 바다로 그대로 세척수가 다 나가는 거네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그러면 이거를 지금 여기 비점오염시설도 설치되어 있고 했는데, 제가 이해 안 가는 부분은 어시장에서 나오는 물이 소금물인데 어떻게 처리가 돼서 하겠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는 말이에요.

예를 들어서 일반 상수도물을 가지고 발생된 오폐수 같으면 하수시설을 해서 그 물이 정리해서 우리가 덕동하수처리장을 간다든지 연계처리 한다든지 아니면 방류를 한다고 하면 모르겠는데 지금 이거는 어패류 손질한 이 바닷물을 어떻게 이거를 처리해서 공사를 하겠다 하는지, 그것도 공사금액이 38억이나 되는데? 한번 설명 좀 해 주세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저희들이 그래서 저희들이 물량하고 수질하고 체크를 해 봤습니다.

체크를 해 보니까 다른 수질기준은 다 만족하는데 SS부유물질만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아니, 그러니까 바닷물인데?

지금 이게 위에 마산어시장 일원에 어패류 손질 등 발생세척수 현황 유입이 되어 있거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이거를 하겠다는 뜻 아닙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러니까 그걸 수질검사를 해 보니까 다른 거는 수질기준에 충족한데, 지금 SS만 기준치를 초과해서 SS 그것만 제거하는 시설을,

진상락 위원 아, SS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생물학적인 거 말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SS만 정리해서 그러면… ….

SS가 이게 세척수 나오는 게 식당에서 그렇게 많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저희들이,

진상락 위원 부패돼서 나온 것도 아닌데?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아니, 이게 세척수가 뭐가 SS가 그래 많아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SS가 기준이 10인데 지금 현재 우리가 측정한 것은 24가 나왔습니다.

진상락 위원 24가 나오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나머지는 전부 다 COD도 기준이 40인데 저번에 수질검사 해 보니까 7.7이 나오고 나머지는 다 충족합니다.

그래서 현재 SS만 잡으려고 하고 있고요,

진상락 위원 SS라 그러면 비점오염에 스크린만 여과지가 아니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여과장치만 한다고… ….

진상락 위원 스크린 장치만 하겠다는 말입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스크린보다 더 세밀한 여과장치요.

진상락 위원 여과장치 하겠다는 뜻입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진상락 위원 여기 스크린이라고 적어놨는데?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근데 이게 우리가 이걸 하기 위해서 처음에 실태조사를 하고 또 기본계획도 했는데 여기에 비점오염저감시설 하는 걸로 당초에 계획이 되어 있었거든요.

그래가지고 기본설계 실시설계 발주를 했는데 직접 제가 와서 해보니까 이거는 바다수위가 올라오면 역류가 되기 때문에 비점오염저감시설을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바닷물을 막고 그러면 어시장에서 나오는 세척수를 전부다 펌핑을 해내고 펌핑해나가는 과정에 여과장치를 해가지고 이렇게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현재.

진상락 위원 장소는 나옵니까, 이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장소는 구암펌프장 옆에 도로변에다가 설치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어디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현재 구항펌프장 옆에.

진상락 위원 구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구항.

진상락 위원 아 구항. 펌프장 쪽에.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펌프장 옆에 주변에다가 하려고,

진상락 위원 그러면 그쪽에는 하게 되면 설치장소에 대해서 이게 말은 없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상에 튀어나오는 시설물이 없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지하로 들어갑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하에다 다 넣어야 됩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이게 당초 여과기능만 해가지고 부유물만 해가지고 바다에 이게 우리가 돈이 38억이 들어가는데 효과가 이게 처리기술이 잘 모르겠습니다만 종합적으로 같이 검토를 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위원님 말씀대로 소금물이다 보니까 처리 자체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저희들도 수질검사를 해 보니까 그것만 그래 되기 때문에, 앞으로 3회 정도 수질검사를 더 할 겁니다. 더 하고 유량도 다시 한번 측정해가지고 그 결과를 가지고 규모라든지,

진상락 위원 진행이 되게 되면 제가 배우고 하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같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알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운영과 보겠습니다.

아까 우리 정길상 위원님이 여과기 관련해서 질문을 했는데, 이게 사실은 과장님 저는 이래 생각합니다.

앞에 전임자 시의원도 있고 전임 행정적으로 지나왔는데 10년간 지내왔는데 나는 둘 다 잘못했다는 생각이 들어가요.

소송이라는 그 핑계로 이걸 그냥 방치했다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사실은요, 이게.

10년 전이면 벌써 세월이 변해도 한참 변하는데 계속 소송이라는 이유로 이게 일이 진행이 안 되고 여하튼 해 온 부분에 대해서 같이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사실은.

우리 의회도 책임 있고, 시 행정도 책임 있고, 그래서 과태료를 물고 어떻게 보면 하수운영과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격려해 주고 싶어요. 참 어려운 시설을 그래도 해상오염을 시키지 않기 위해서 얼마나 고생했겠나 생각이 들어가기도 하고, 단, 이게 여과기가 소송 상대가 두산중공업입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하수운영과 고창형입니다. 위원님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맨 처음에는 동아건설로 했다가 동아건설이 부도 처리되고 하니까 다음에는 두산건설,

진상락 위원 그래서 이게 100억이라는 이 금액이 적은 금액은 아닌데, 이런 대기업하고 연관되니까 이런 공사를 해서 안 됐을 때 책임을 질 수 있는 소송을 하면 이기면 돈 받겠지요, 예를 들어서. 두산중공업이 부도나지 않는 한은.

그러면 차후 여과기를 설치하지 않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여기에 대해서 만약에 업체가 공법사가 정해졌지 않습니까?

책임 관계를 어떻게 지금 정리가 되어 있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아, 아직까지 그것까지는 안 되고 기본설계 들어가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아니지. 그까지가 아니고 공법사가 정해졌으면 그 업체가 수의계약을 하든지 할 거 아닙니까. 책임지고 할 거 아닙니까.

이거를 100억이라는 110억이라는 이 공사를 했을 적에 모르잖습니까, 이게. 안 될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하자범위도 받고 책임성을 하는 것이지 행정적으로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안 됐을 때는 지금 두산중공업이 소송 이기니까 이것도 10년 가는 거예요.

만약에 여과기 설치한 이 부분이 또 안 되면 또 세월이 소송 붙어서 10년 또 갈지 몰라요, 예를 들어서.

그래서 나는 이거를 여러 가지 차원에서 검토 좀 했는데, 그러면 이 업체가 재정적으로라든지 모든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어떻게 질 거냐는 이야기예요, 이게.

그런 거를 보증 하에 설계를 하고 발주가 나가야 될 거 아니냐고, 이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잘 알겠습니다.

그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했습니다마는 그 내용에 대해서 확실히 명문화를 시켜가지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게 어떻게 보면 다 공사를 하고 설치를 하는 업체들은 자기가 다 책임지고 다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게 대기업에서 참석한 거 아니잖아요, 여과기 설치하는 부분이.

대기업 참여 아니지 않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진상락 위원 그렇잖습니까. 중소기업이잖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진상락 위원 중소기업에서 100억이라는 걸 갖다가 책임을 어떻게 질 거냐는 거예요. 이거를 소장님 한 번 더 챙겨보셔야 되고요.

이걸 만약에 그냥 안 짓고 이게 1년 뒤에 발주 나갈지 2년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일반 하자보증서 끊어가지고 해도 되는지, 금액이 크니까 집중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랍니다.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잘 알겠습니다. 그 책임 한계는 저희들이 한 번 더 챙겨보겠고요,

진상락 위원 게런티 부분이 과장님 물어보고 싶은데, 지금 제한한 게 여기에 3ppm 되어 있잖아요, SS가. 이게 일일기준으로 제한한 거예요? 월 기준으로 제한한 거예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일 평균,

진상락 위원 일 평균으로?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과장님, 아까 우리 박현재 위원께서 질문을 하셨는데 311페이지, 제가 자료를 받았는데 3기관 교체건에 대해서 이게 노후설비 개선 건으로 하는 거 아닙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하수운영과장 고창형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노후라는 개념보다는 저희들 반응지 속에 미생물이 자랄 수 있도록 공기를 불어넣는 그런 장치기 때문에 그 공기에 불어넣을 때에 미세한 막들이 막힘이 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노후라기보다는,

진상락 위원 그러면 덕동하수처리장 2차 확장공사하고 나서 지금 교체하는 부분이 처음 하잖아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아닙니다. 앞에서부터 주기적으로,

진상락 위원 `15년부터 해 왔는데 이게 내가 하는 이야기는, 왜 내가 물어보냐면 아까 박현재 위원하고 질의에 보충설명하는 건데 노후설비면 국비가 지원이 되지 않습니까.

이게 뭐냐 하면 탈취기든 탈수기든 여과기든 뭐 스크린이든 이런 부분이 처음보다 설비 하나의 형태가 되어 있는데, 이 노후설비를 개선한다 해가지고 계속 교체를 했잖아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국비가 지원 안 되는 부분이 노후설비 건으로 해가지고 국비 신청을 안 한 거 아니냐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서.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국비 신청한 거는 아니고 시비로,

진상락 위원 신청을 안 해서 국비가 없는 거 아니냐는 얘기에요. 내가 봤을 때 이거는 국비를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품목이라고 보는데.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확인해 보시고요.

이게 제가 봤을 때 그렇습니다.

답변할 거 있습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아, 예, 죄송합니다만, 시설에 대해서 유지관리를 하는 거에 대해서는 국비지원 없는데 증설한다든지 그럴 경우에는 국비가 지원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증설을 할 때는 지원이 되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근데 유지관리에서는,

진상락 위원 유지관리 쪽에는 안 된다,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이게 사실은 아까 여과기 쪽부터 해서 하수처리장에 수질보증을 하는데 이런 기관이 상당한 역할을 하잖아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런데 여기 자료를 보면 2015년도에 보면 넴브레인 봉형이고, 그 형태가.

그다음에 `16년도, `17년도, `18년도 하다가 이게 섬유형으로 바뀌었고 그다음에 판형으로 또 바뀌었어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제품이, 근데 그것도 중간에 보면 입찰을 두 번 하다가 수의계약 하다가 또 조달입찰하다가 수의계약하다가 입찰이에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진상락 위원 내가 지적하고 싶은 거는 이게 A/S 및 사후관리도 필요한데, 이거를 입찰하게 되는 것 같으면 예를 들어서 제품이 사업소에서 필요한 제품을 살 수가 없지 않습니까, 사실은.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일단,

진상락 위원 보편화된 제품을 사야 되는 거니까,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총 금액에서,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나는 이거를 입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못마땅해요.

어차피 수질보증을 하기 위하고 수질개선을 하기 위해서 이걸 상향하는데 입찰이라는 거는 누구나 들어와서 다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조건만 되면.

성능보증도 메뉴얼에 과업지시서에 있다 하더라도 사실은 제가 알기로는 관공서에 입찰해가지고 성능 보증이 안 나와서 자기가 뜯어가고 새로 하는 데는 나는 거의 못봤어요.

이렇든 저렇든 입찰해가지고 공사하면 준공처리가 돼요.

그러면 결국은 죽어나는 거는 관리하시는 분들만 멍드는 거예요, 사실은요. 이게.

사업부서에서는 입찰하고 싶은데 계약부서에서 안 해 주려 해서 못할 수도 있고, 그다음에 입찰을 하려하니까 누가, 왜 또 어느 제품은 입찰해 주고 안 해주느냐, 시비붙을까 싶어서 못하고, 담당 부서에서 몸사린다고 못하고 하다 보니까 그렇는데, 결국은 이런 수질보증에 대한 거에 대해서는 피해가 온다는 게 지적하고 싶습니다, 사실은요.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좋은 지적입니다.

진상락 위원 그래서 이거는 과장님께서 소신껏, 정말 앞에 이게 2020년 끝납니까, 계속 더 합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이거는 지금 보면 저희들 생물반응지에 48지가 있습니다.

그거를 4년 주기로 주로 하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아, 4년 주기로.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계속 로테이션 돌아간다,

진상락 위원 그래서 이거를 여기에 지금 사용해 봤으면 벌써 하나, 둘, 셋, 네 가지 했잖아요. 어느 게 좋다는 게 나온다 아닙니까.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진상락 위원 좋은 거는 과장님, 소신껏 소장님께 말씀드려가지고 이게 A/S 사후 관리차원에서 성능보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해야 되는데, 계속 입찰을 하게 되면 B제품, C제품 들어올 수 있지 않습니까, 사실.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예, 잘 알겠습니다.

저희들 회계나 계약부서에 또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자문 구해가지고 추진해 보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업무에 대해서는 협조를 구하되 주 목적은 수질개선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거기 때문에 수질 개선을 좋게 할 수 있는 제품을, 수의계약을 해서라도 그거를 사 달라,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고맙습니다. 그 지적은,

진상락 위원 그렇게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춘덕 예, 진상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수행정과, 하수시설과, 하수운영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14시58분 회의중지)

(15시13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춘덕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일정으로 창원·마산·진해하수센터는 지역 구분없이 일괄 질의·답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창원·마산·진해하수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 일괄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해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련 위원 예, 반갑습니다. 이해련입니다.

진해하수센터, 예, 반갑습니다.

지금 보고서 보면 진해물재생센터 악취모니터링 시스템 지금 완공 다 끝난 겁니까?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공사기간이 그렇게 되어 있는데, 다 끝났습니까?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진해하수센터 오염측정기는 얼마 전에 준공처리는 됐습니다. 이제는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지금 어때요? 그거 하니까 효과가 있습니까? 예산이 작은 것도 아니네요. 122억, 그렇죠?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이제 그 데이터를 계속 활용하는 방안으로 이제 이전설치가 돼서 운영하니까 시험 운영하고, 그 데이터를 축적하면서 조금이라도 악취가 난다면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직까지 그러면 완공된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하게 효과가 있다라는 거는 지금은 잘 모르겠다, 그렇죠?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이해련 위원 어떻습니까, 지금은 잘 모르고,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이해련 위원 대체로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볼 수 있는 시점이 어느 정도 될까요? 한 달, 두 달 뒤 이렇게 본다면, 기간적으로 본다면.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지금 악취측정기를 말씀하시는,

이해련 위원 예, 지금 사업하신 그 자체를 말씀,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맞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앞으로 데이터가 나오면 그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는 한 달이 가더라도 그 이후에,

이해련 위원 그렇죠. 그 데이터가 쭉 나올 거 아니에요. 한 달 동안 그런 거,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이해련 위원 그러면 계절별로도 언제가 심하다, 이런 게 쭉 나올 거 아닙니까?

그 효과를 보면 언제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요?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효과라면 그게 악취가 심해진다든지 냄새가 많이 나는 시점에서는 저희가 운영상에서 그걸 저감 시킬 거고, 그리고 그 냄새가 장기간으로 가는 사항이 생긴다면 거기 맞춰서 흡입시설이라든지 그런 것들 보완을 해 나가면서 관리를 할 계획입니다.

이해련 위원 아, 정말 잘 아시지만, 특히 지금 이런 날씨에 가면 그 주변을 걸어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악취가 심하잖아요, 그렇죠?

더군다나 거기 야외공연장도 있는데 공연에 너무나 많은 지장을 주고 이렇게 하는데 빨리 그런 게 해소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알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그리고 하수관리정비공사 및 준설에서 진해하수센터 319페이지입니다.

이 사업은 저희가 저희 자체에서 조사해서 사업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주민들이 어떤 상황이 벌어졌을 때 해달라고 할 때 하는 겁니까?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이 하수관로정비공사 준설은 주로 지금처럼 우기라든지, 주민들이 악취가 난다든지 그런 현재 설치돼 있는 것에 대해서 유지관리차원에서 주민들 의견도 민원이 있으면 나가서 현장 확인을 하고 그에 대해서 준설을 한다든지 보강을 하고 설치를 하는,

이해련 위원 대체로 민원에 의해서 해결되는 사업들이다, 그렇죠?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예, 민원 연계하고, 그리고 현장을 이런 날씨에 현장을 돌면서 물이 고인다든지 그런 데가 있으면 그에 대해서 보수를 하고 그렇습니다.

이해련 위원 어제 밤부터 오늘 굉장히 집중폭우가 시작되어서 저도 사실은 지역구가 바닷가 속천 쪽도 저희 지역구다 보니까 아침에 염려가 많이 됐습니다.

됐었는데, 민원은 한 곳 잘 처리해 주셔서 민원 제기하신 분이 이해를 잘 하셨다고 하니까 다행인데, 항상 비 많이 오고 이렇게 되면 아마 저는 아침에 출근하면서 하수도사업소 오늘 업무보고 할 수 있을까? 하는 그런 생각도 했습니다.

워낙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려서 그랬는데 참 고생 많으신데 지금 창원시 우수관로 정비를 위해서 많은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어요.

앞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많은 질문하셨는데 우리 소장님께서 답변해 주실까요? 창원시 전체 지금 현재 상황에 우수, 우수관로 정비사업이 몇 % 정도 됐다고 생각하십니까? 정확한 데이터가 있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아직 정확한 데이터는 제가 쥐고 있지는 못합니다.

하여튼 관로가 3,900키로 되는데,

이해련 위원 900키로,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2,600키로 정도가 20년이 경과한 그런 관로입니다.

이해련 위원 전체가 창원시 2,600키로인데,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3,900키로인데,

이해련 위원 3,900키로,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런데 지금 2,600키로 정도가 20년이 경과한 노후관로입니다.

이해련 위원 아, 그렇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그래서 연차별로 단계별로 하고 있는데, 아직 제가 자료는 취합을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예, 그리고 마산·창원·진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사업은 진짜 정말 예산이 작게 들어가는 예산들이 아니죠, 그렇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맞습니다.

이해련 위원 아까 말씀하셨던 증설 관련은 저희가 국비를 신청할 수 있고 확보할 수 있지만 관리·유지보수 문제는 국비를 받을 수 없다, 맞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거는 우리 일반 시설물, 일반 우리 하수처리시설, 그런 분야에 보면 증설할 때는 국비가 지원되는데 유지관리 차원에 부품 교체하고 하는 이런 거는 시비가 투입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이해련 위원 그렇죠. 어떤 상황이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니까 항상 어떤 예비비 같은 것도 많이 좀 들어갈 수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염려가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무튼 데이터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면,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알겠습니다.

이해련 위원 좋겠습니다.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이해련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이해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예, 김우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우겸 위원 예, 소장님 및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저는 페이지 316페이지 보면 창원시 하수센터 즉각대응반 운영이라고 이렇게 돼 있던데요, 그간 추진사항이랑 이건 다 확인, 너무 짧아서 확인할 거는 잘 모르겠고, 일단 근무인원이 총 그러면 현재 몇 명입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입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사항은 저희들이 3개 센터에서 공히 시행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같은 내용이다 보니까 저희 센터에서 자료를 내게 됐습니다.

이거는 어떤 구청 체제 내에서도 이래 근무를 계속 유지를 해 왔었습니다.

평일은 저녁 6시부터 저녁 10시까지를 근무합니다.

구청 체계에서는 당직실로 이관을 해서 아침에 저희들이 인명사항을 접수받아서 이후에 정리를 합니다.

그다음에 토·일요일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근무를 하면서 그때는 저희들이 공익, 공공근무를 하는 외근자들이 있습니다.

공공근무를 하는 분들이 두 분씩 토요일에 투입돼가지고 적시적소에 저희들이 민원을 해결해 오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민원실로 돌려서,

김우겸 위원 보시면 긴급복구대행업체도 있고 현장근무자 10명, 직원 12명 있는 게 다 보이는데요, 일단 작년 같은 경우 집중폭우 때문에 마산에서도 난리가 났었고, 창원 같은 경우는 농산물 시장 있는 그쪽에 물이 많이 돼가지고 차도 못다니고 해서 그때 현장으로 직접 동장님이랑 같이 간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거는 동이랑 동주민센터와 연계해서 하시는 겁니까? 아니면 뭐,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창원하수센터 박우서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하수도 업무를 수행하면서 저희들이 단순한 민원 업무에 대해서 중점을 이 부분 두고 있습니다.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한 부분은 저희들이 저류지 부분에는 우리 시민안전과에서 저류시설을 많이 설치를 했습니다. 펌핑용을 설치를 해서, 펌핑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창원시 같은 경우는 내동상가라든지 예를 들어서 창원병원 앞, 특히 거기가 침수가 많이 되는, 그런 게, 또 창원 홍수위가 많이 낮습니다. 홍수위가 저희 봉림상가를 아실란가 모르겠습니다. 거기까지 물이 찬다고 가정을 하는 겁니다.

우리가 최대 일 비상근무를 해야 되는 강우량이 시우량이 30미리 이상일 때는 주의를 해서 하고 있습니다.

일정까지만 100미리 이상 퍼부었을 때는 저희들이 불가항력적인 그런 상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일단 추진계획 보시면 현장 확인 및 지역순찰로 민원 발생 우려예상지 사전조치 이렇게 적혀 있는데 상시점검이라 적혀있는데 이게 오늘 같은 경우도 지금부터 계속 비가 오잖습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지금 우리 직원들도 상시 순찰을 하고 있고 또 우리 외근자들이 있습니다. 외근자들은 상시 현장에 출동을 나가 있는 그런 상황들입니다.

김우겸 위원 지금은 다 보고 계시는 거죠?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적시적소에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은 바로 해결을 하고 일단 예산이 수반돼야 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모아가지고 단기간에 별도 발주를 해서 유지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김우겸 위원 신경 좀 써주시면 좋겠고, 저도 오늘 몇 군데 돌아보고 왔는데 이제 관로가 잘 돼 있어서 그래 차는 부분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창원에서는.

일단 아까 말씀하셨듯이 지금도 현장에 나가신 분도 계시고 하시다니까 지금 장마철이고 비도 많이 오니까 신경을 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앞으로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김우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진상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진상락 위원 소장님, 이게 지금 하반기 업무보고잖습니까, 이게? 그렇죠?

지금 책자를 보면 315페이지 한 장 해서 창원하수센터 317페이지 마산하수처리센터, 319페이지 반쪽 진해하수센터에요.

이게 지금 저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어서 전반기에 환경 업무를 해서 그렇는데 절반 이상은 건설도시에 있다 오신 분들도 있고, 복지에 계셨다 왔는데, 이거 가지고 무슨 내용을 가지고 업무보고를 하고 뭘 봐야 질문할 거 아닙니까. 내용이 있어야.

볼 게 진해 같은 건 반 페이지에요, 예를 들어서.

진해 조직도가 어떻게 됩니까? 진해하수센터가 계장이 몇 개 계의 직원이, 어찌됩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진해센터는 계가 2개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2개 있으면 직원이 몇 명이 됩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총 10명입니다.

진상락 위원 10명이서 하반기 업무가,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아, 8명입니다. 8명.

진상락 위원 하반기 업무에 대해서 거의 넣을 게 없어서 안 넣은 겁니까? 아니면 어째서 이렇게 됩니까, 이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우리 센터 업무특성상 민원접점지역에 있다보니까 상시순찰하고 이런 업무기 때문에 계량화된 자료를 업무보고를 만들려면 사실 조금 애로가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첨부자료를 하든지 해서 우리 위원회에, 보고 공부를 하든지 검토를 해서 자료가 있어야 될 거 아니냐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차후 작성할 때는 세분화된 자료를 가지고 설명을,

진상락 위원 너무 빈약하지 않습니까. 제일, 반장이니까 진해 쪽에는 어떻게 생각하고 마산 쪽에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과장님 생각에는. 질문할 게 없잖습니까, 예를 들어서. 하지 말란 건지 모르겠다고… ….

위원장님, 오늘 대행으로 앉으셨는데 이거 업무보고를 새로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다시 날 받아서, 이래가 넘어갑니까?

이거는 내가 봤을 때는요, 업무보고가 아닙니다. 사실 이게.

보고가 아니고 그냥 환경 업무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많이 알아가지고 계신 분도 계시지만 대다수가 이 업무 생소한 분들이 절반 이상이 넘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질문할 게 없습니다, 사실은요 이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위원님 지적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는 다음부터는 이게 그래도 시간을 내어서 서로 간에 하는 업무인데 내가 봐서는 각 센터장님이 잘못한 건지 어디서 이게 잘못됐는지 모르겠다고요.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노창섭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노창섭 위원 예, 노창섭 위원입니다.

소장님 오늘 처음 보는데 제가 환경 업무를 4년을 했습니다. 그래서 하수도사업소장님이 6개월, 1년 만에 자꾸 바뀌어서 상당히 전문성 있는 부서인데 안타깝고 그래서, 우리 조도제 소장님 어디 맡고 있다고 오셨어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저는 의창구 대민기획관으로 있다가,

노창섭 위원 그전에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그전에 시민안전과장으로,

노창섭 위원 그러면 행정직이에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노창섭 위원 어쨌든 축하드립니다. 소장 오신 거 축하드리고, 어쨌든 어제도 봉암양덕지구에 행사하신다고 소장님하고 제가 같이 있었는데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제가 하수도가 소장님들 보통 정년 앞두고 거쳐가는 것으로 몇 군데 사업소는 이렇게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저는 그게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상·하수도는 시민과 밀접한 문제가 있고 특히 상수도 먹는 물, 먹고 나면 반드시 버려야 되는데 버리려면 어떻게 마산만이나 낙동강으로 흘려보냈을 때 깨끗하게 보내는 중요한 문제고, 시민들에게 피부로 와닿는 거예요.

그래서 사명감을 가지고 소장님 해 주시면 좋겠다, 정년이 얼마 남은지 모르지만, 그런 부탁말씀을 드립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지적 고맙습니다.

있는 동안 열심히 해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창섭 위원 제가 상수도, 하수도 하면서 아까 지적한 것과 비슷한 건데 제가 10년 과정에 상·하수도를 어떤 조직에 편제하느냐 가지고 상당히 논란이 심했습니다.

그래서 상수도 또는 하수도사업소에 다 배치를 하다 보니까 우리가 서울시보다 큰 면적에 긴급 자잘한 상수도, 하수도사업에 대해서 긴급대응이 못된다 해서 최근 5년간 구청 상하수과를 신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직이 하나는 구청장 관리조직이었고, 하나는 상수도소장님의 하수도, 상수도는 상수도고 이러다 보니까 이게 일체감이 안 돼서 일이 안 된다, 이런 지적이 계속 있었고, 지난 앞에 조직 개편할 때 새로운 허성무 시장님 오시면서 검토하라 해서 작년에 올해 쉽게 했습니다.

앞에 소장님들이 저한테 제가 위원장으로 있을 때 이런 문제가 있다, 몇 번 이야기했었거든요.

그래서 처음 오다 보니까 아마 체계가 안 잡혀서 진상락 위원님 지적한 대로 업무파악이 정확하게 안 된 것 같은데, 맞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런 사정이 있습니다.

노창섭 위원 세 분 다 센터를 맡고 있는데 제가 걱정하는 거는 이것도 옛날에 소장님하고 이야기해 보니까 하수도사업소가 아닌 구청 상하수과에 있을 때는 인건비나 예산이 구청 예산 풀로 들어가다 보니까 하수도특별회계도 안 나가서 하수센터로 오면서 하수도사업소 인건비로 다 들어오잖아요, 그렇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렇습니다.

노창섭 위원 안 그래도 풀예산에다가 하수도사업 어려운데 이런 인건비 문제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저한테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런 문제부터 조직 부분에서 진해는 달리 별 문제 없다고 보는데 마산하고 창원은 의창구는 상수도센터 성산구는 하수도센터잖아요, 창원을 기준으로 하면. 맞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렇습니다.

노창섭 위원 마산은 회원구하고 합포구로 되어 있잖아요.

그러면 반 구절에 절반만 관리하다가 특히 성산구 하수센터, 창원하수센터장님, 동읍, 북면, 대산, 저 농촌지역까지 카바해야 되잖아요.

그런 문제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하실 겁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제가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입니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단점은 노창섭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거리입니다. 출장 거리가 멀어졌다 하는 거.

구청 체계에서는 그래도 의창에서 있을 때는 3개 면 가기가 상당히 수월했습니다. 가깝고.

성산으로 모이다 보니까 아무래도 거리가 멉니다. 성산은 그대로 기존으로 유지가 됩니다.

장점은 업무체제가 일원화되다 보니까 추진력은 있을 것으로, 아직까지 한 달은 안 됐지만 앞으로 추진력은 있지 않겠나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노창섭 위원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아까 어제 업무가 정확하게 체계가 안 잡힐 거라고 생각하는데 소장님하고 의논해서 이걸 어떻게 할 것인가, 마산도 마찬가지, 구산, 삼진, 진전, 저 고성, 백도까지 경계선까지 관할구역이잖아요, 그렇죠? 그건 어떻습니까?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지금 마산하수센터 같은 경우에 옛날에 합포구하고 구청 소속일 때 합포구가 회원구가 있습니다. 지금도 마산하수센터에는 합포담당, 회원담당의 계가 있습니다.

그 계가 합포담당은 합포을 지역하는데 거리가 멀다는 것이지 구역을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노창섭 위원 보완 부분이 되어 있네요?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예.

노창섭 위원 어쨌든 그래서 저런 부분에서 문제가 운영해 보시면 6개월 운영하면 답이 나올 것 같은데, 소장님하고 그런 부분까지 의논해 주시고, 또 상수도 어제 예산과장이 추경 때 설명하러 왔었는데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해서 하수도요금 감면을 해 줬어요. 맞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상하수도요금 감면이 있습니다. 소상공인한테,

노창섭 위원 10몇억인가 기억나는데, 17억하고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린 인건비로 들어오면서 오는 부담분 이게 총 얼마입니까? 소장님.

정확하게 안 나옵니까? 그게 20~30억 될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 기획예산실하고 상수도사업특별회계로 할 건지 아니면 일반회계로 할 건지, 특별히 받을 것이 정리된 게 있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아직까지는 운영은 3주 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협의된 사항은 없습니다.

노창섭 위원 그러면 직원인건비는 어떻게 할 건데요?

마이크. 지금 7월부터 인건비 지급해야 되잖아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노창섭 위원 그거를 특별회계에서 하실 거예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노창섭 위원 지금 당장은 특별회계에 쓰고, 모자라면 이후에 협의해서 결산추경에 받든지, 내년에 받아야 돼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노창섭 위원 그런 부분도 기획예산실하고 조직개편은 인사팀하고 예산은 그쪽에 주는 거니까 인력운영 문제에서도 면밀하게 살피셔야 된다, 세 군데 다 처음 하는 문제니까 그런 것들 소장님 잘 챙기셔야 돼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운영을 하면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될 분야, 이런 거는 관련 부서하고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창섭 위원 지적하신 업무나 파악하는 보고도 체계를 처음이니까 어떤 체계인지 나도 모르거든, 지금.

창원센터 같으면 의창구, 성산구 어떻게 관할하고 이런 부분 모르니까 이후에 업무보고 할 때 체계도 만들어 보고해 주시고 처음이니까 그 점은 진상락 위원 지적이 맞다고 봅니다.

책임지고 소장님,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창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노창섭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은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한은정 위원 예, 한은정입니다.

제가 드리는 질의 내용이 하수센터와 관련 있는지 행정과인지 운영과인지는 잘 모르겠고요.

제가 늘 궁금했었던 도시에 있어서 하수에 대한 떠오르는 질의를, 평소에 가졌던 궁금증입니다.

2015년에 제가 초선을 할 당시에 경제복지에서 프랑스 파리에 하수시설 견학을 간 적이 있습니다.

갔을 때 안내하는 분이 장발장 그 소설을 예를 들면서 파리에 있는 그리고 프랑스 전체의 하수시설에 대한 자랑을 막 하셨죠.

예를 들어서 제가 뭔가를 하다가 하수구에 반지를 빠트렸을 때 내가 선 위치에서 어디서 반지가 빠졌다고 얘기하면 그 반지를 두 시간 안에 찾아준다 하더라고요. 왜냐하면 지도가 그려져 있으니까.

그래서 아, 정말 그런가 해서 하수에 관한 장발장을 가지고 굉장히 많은 관광객을 불러일으킬 만큼 쥐 모양을 장발장과 하수에 관한 지도를 연계해서 관광사업을 하는 걸 봤습니다.

저희 창원시도 하수에 관한 그런 지도? 지도라 하면 좋겠죠, 그런 게 있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아직까지 우리 공동구개념이 선진국에 비해서는 미약합니다.

그런 관망도는 하수관망도는 정리하고 있는데 관광자원화 할 만큼 아직 그 궤도에는 오르지 못했습니다.

한은정 위원 아, 관망도라 하면 저희가,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관이 깔린 도면을 갖다가,

한은정 위원 어느 지점에 얘기를 하면, 제가 가다가 역류하는 하수구를 봤을 때 선 자리에서 어디어디쯤이다 하면 그 일련번호가 다 있는 거네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관이 이 도로 밑에는 하수관이 있다, 그 정도로 관망도는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은정 위원 관망도.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한은정 위원 조금 더 상세해지는 지도까지도 가는 게 사실은 도시미관이나 도시의 경관을 위해서는 지도까지 가는 게 좋긴 하겠네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아마 준비하는 과정도 많이 필요하고, 예산도 많이 들겠지만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은정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하수구의 준설에 관해서는 저희 준설하면 보통 저수지나 바닷가 흙을 파내는 걸 준설이라고 하잖아요.

그러면 하수의 준설이라는 것은 막힌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지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하수구를 지금 뚜껑을 열어가 하는 방법도 있고 요새는 공법이 여러 가지고, 기계를 넣어가지고 밀어내가지고 하는 준설, 하여튼 퇴적된 물을 걷어내는 걸 준설이라 합니다.

한은정 위원 대게 도시의 역류는 거의 낙엽이나 모래, 흙이 쓸려와서 막힌 게 보통은 주 원인입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그게 원인이 돼서 우리가 항상 우수기 전에 일제 정비를 해서 1차적으로 준설을 합니다, 전 구간을.

한은정 위원 그럼 우리 창원대로에 홈플러스 앞에 지하통로 고질적인 물차임은 대부분 이런 내용인가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거기는 지금 집중호우 시에 내수가 감당이 안돼서 그리 했는데 지금 우수저류시설로 만들고 나서는 그런 걱정은 해소가 됐을 겁니다.

한은정 위원 최근에 만들어진, 오늘 같은 경우에는 저류시설이 만들어지기 전과 후는 많이 달라져야 되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지금 2만 8천톤 정도 저장을 하는 시설을 작년에 준공을 했기 때문에 지금 올해부터는 아마 침수되는 지역이 크게 줄어들어서 시민생활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겁니다.

한은정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파리 하수도? 하수구? 하면 저도 항상 파리의 생쥐가 사실, 그 견학을 갔던 이유는 그때가 굉장히 생각이 나요.

그래서 장발장이 숨어다니는 통로를 하수구를 했다는 게 오래 전부터 도시의 하수구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다는 거죠, 프랑스는.

그래서 우리 조도제 소장님, 기회 되시면 한번 가셔서 공부도 하시고… ….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잘 알겠습니다.

한은정 위원 예,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한은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박현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현재 위원 예, 안녕하십니까. 박현재입니다.

박우서 과장님, 반갑습니다. 오래간만에 뵙게 되네요.

115페이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315페이지,

박현재 위원 아, 315페이지 제가 안경을 안 써서… …. 315페이지 보면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을 위한 하수시설관리에 있어가지고 과장님, 사업비가 27억입니다.

100% 보면 국비 없이 시비가 100%입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예산 규모는 이 사업비 27억은 저희들이 총 사업비가 아니고 집행사업비입니다.

집행사업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31억입니다.

31억 중에서 27억을 집행하는 그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주로 특별회계입니다. 수특입니다.

박현재 위원 예, 하수관로하고 예를 들어서 하수받이, 하수맨홀, 이 부분에 투입되는 주로 사용되는 금액입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그 부분은 저희가 유지관리에 주로 많이 투입이 됐고요. 그다음에 저희들 직계하천, 마산만살리기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 하천, 우수관로, 오접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 관로 정비하는 데 저희들 돈이 한 10억 이상 들어갔습니다.

나머지는 유지관리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재 위원 유지관리비로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박현재 위원 그러면 과장님, 제가 궁금한 부분은 하수맨홀이 33,863개인데 창원 의창구하고,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합해서입니다. 총 합산했을 때 의창하고 성산 이 부분은 세 개 부분은 합산한 겁니다.

저희들이 옛날에 구청 체계에서는 관리해 줬지만 지금은 한 센터로 통합이 됐기 때문에 저희들이 통합,

박현재 위원 마산, 창원, 진해 다,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아닙니다. 창원만,

박현재 위원 창원만 그렇지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박현재 위원 그러면 마산은 또 다른 개수가 있을 것이고, 또 진해는 진해대로 따로 있을 것인데 개수를 볼 때는 적은 개수가 아니라는 말씀이네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박현재 위원 예, 과장님,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박현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상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지상록 위원 예,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316페이지 즉각 대응반 운영, 지금 창원하수센터에서만 운영하는 건가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입니다.

저희뿐만 아니고 3개 센터에서 공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까 우리 진상락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 주셨는데 세분화되지 못한 업무보고 체제가 되지 못해서 저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같은 항목이다 보니까 저희 센터에서 이 항목을 끄집어냈습니다. 실질적으로.

그래서 저희들도 앞으로는 아까 지적하신 대로 세분화시켜서 항목을 8개, 9개 세분화시켜서 앞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상록 위원 예, 보고할 때는 진상락 위원님 지적처럼 상세히 위원들이 잘 알 수 있게끔 해 주시길 부탁드리고요.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예.

지상록 위원 지금 상수도사업소에서는 민원즉각대응팀을 운영하고 있어서 이번 인천이나 다른 지역에 있는 유충사태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대응을 잘 했거든요.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만약에 창원만 하고 있다고 하면 다른 지역도 같이 해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다 되고 있다 하니까,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저희들이 구청 체제에서 상하수과 때부터 계속 해 오던 그런 사항들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연계사업이 되다 보니까 갑작스럽게 안 할 수 없어서 어떤 기구가 바뀌든, 체제가 변경되든 간에 이건 계속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 싶어서,

지상록 위원 예, 꼭 필요하고요. 잘 하신다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소장님한테 전반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상수도하고 하수도는 참 비슷하면서 틀린 업무인데요. 어차피 굴착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비슷한 업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 구산면, 마산 같은 구도심에는 여러 가지 관로들을 많이 새로 하고 있는데요.

구산면 지역 같은 경우는 상수도도 같이 들어가고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상수도사업소하고도 업무협약을 잘 하고 계신지 질문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도로 개설 이런 거 할 때 보면 관로가 상수가 가면 하수도 가는 걸로 서로 협업해가지고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그리 하고 있습니다.

지상록 위원 어차피 한번 팠을 때 몇 년 안에 다시 못판다는 그런 규정들이 다 있기 때문에 그런 거 잘 지켜주시리라 믿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지상록 위원 시골지역 같은 경우에는 상수도가 들어갔을 때 다른 동네에서 할 때 들어갔으면 되는데 나중에 해가지고 안 들어가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이러한 부분들은 하수도가 들어갈 때도 있어요.

그러면 그 부분하고도 상수도와 협력을 잘해서 이중 돈 안 들이고 행정력이 낭비 안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업무협약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협업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상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지상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이종화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종화 위원 예,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궁금한 걸 물어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맨홀뚜껑을 재질을 뭘로 합니까? 소장님.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주로 주철뚜껑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종화 위원 주철은 도난이 안 되나요?

항상 보면 맨홀뚜껑 도난사고들이 많이 나던데.

이제는 주철은 가져가는 사람이 없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지금 도난신고 돼서 저희들이 들어오고 하는 거는 거의 없습니다.

이종화 위원 예, 그러면 저희가 보통 일상에서 보면 도로변에 하수구가 있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이종화 위원 거기 촘촘하게 공간이 있잖습니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있습니다.

이종화 위원 그 공간으로 쓰레기들을 많이 넣더라고요.

그래서 많이 막히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쓰레기도 던져서 투기하는 경우도 있고,

이종화 위원 특히 담배꽁초,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빗물이 떠내려와서 또 막히기도 합니다.

이종화 위원 예, 담배꽁초 같은 게 많이 버려지던데 물론 그건 시민의식으로 바꿔야 되지만 그런 부분은 항상 그냥 그대로 방치하시는 거예요?

일정기간 되면 아까처럼 준설하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인력운영상 문제라든지 우리가 우수기 대비해서 하기는 하는데 환경 차원에서 담배꽁초를 주워내고 하기는 사실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종화 위원 아니, 그니까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거는 그런 문제가 계속 반복되는데 그걸 뚜껑을 가스폭발 때문에 그렇게 그걸 두는 건지 틈을 두는 건지 그게 궁금하거든요.

그걸 그렇게 두지 않으면 거기 굳이 쓰레기를 자꾸 일부러 밀어 넣는 것처럼 사람들이 거기다 쓰레기를 많이 버리던데, 거기다가 빗물 같은 거 오면 지상에 있는 쓰레기들이 다 그쪽으로 쓸려 들어가잖아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어차피 빗물이 흘러 들어가고 또,

이종화 위원 들어가도록 그렇게 일부러 해 놓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되어 있기 때문에 그게 촘촘하게 엮어져 있는데,

이종화 위원 그걸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면 안 되나요?

그 부분을 덮고 이렇게 한 쪽으로 홈을 해가지고 빗물이 스며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지 않나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좋은 방법이 있는지 저희들이 연구하고 견학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화 위원 예,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오수하고 우수를 분리한다 그러셨죠?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이종화 위원 제가 진해 하수 때문에 진해는 집중해서 걸러가지고 정수해서 진해만으로 속천 진해루 쪽으로 버리는데 거기 낚시하는 분들도 굉장히 많거든요. 많은데, 거기 오염물질, 그러니까 오수가 정화되지 않는 오수가 거기 많이 유입된다고 제가 들었어요.

그래서 덕동소장님 오시기 전에 제가 자료요청을 하고 질의를 했거든요. 하니까, 용량은 전혀 문제가 없는데 비가 올 때 이게 섞여가지고 초과된다, 그러시더라고.

그래서 저는 이게 오수와 우수가 분리되면 그런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 그게 궁금하거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그게 오접,

이종화 위원 진해가 안 되어 있죠?

그 부분은,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부분인데, 지금 우수는 우수관에 오수는 오수관으로 흘러야 되는데 과거에 건축을 하면서 그게 구분 없이 연결이 잘못된 부분이 더러 있습니다.

그거를 우리가 찾아내서 바로 연결해 보겠다 하는 작업이 오수, 우수 분리입니다.

이종화 위원 그래서 비가 오면 용량을 과부하가 걸리고 비가 오지 않을 때는 괜찮다고 그때 그러셨거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이종화 위원 그랬는데, 이번에 업무보고를 보니까 오수와 우수가 분리된 작업을 하고 있으신 거예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이종화 위원 이건 굉장히 바람직한 일인데 진해도 그걸 빨리 착수를 하든지 해야 되지 않나요?

진해는 청정바다인데 그게 지금 오수 때문에 계속 그렇게 문제가 되고 있으니까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그게 동시에 전반적으로 진행하기는 어렵고,

이종화 위원 상당히 예산이 많이 든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조금 우선순위를 정해가지고 저희들이 차근차근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화 위원 차근차근의 우선순위가 밀리지 않도록 소장님 각별히 신경을 써주세요.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예, 잘 알겠습니다.

이종화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정길상 예, 이종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소장님과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은 내일 오후 2시부터 제2차 본회의가 예정돼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97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문화환경도시위원회 제5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9분 산회)


○출석위원(10인)
김우겸노창섭박춘덕
박현재이종화이해련
정길상지상록진상락
한은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태순
전문위원        곽창건


○출석공무원
<하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장           조도제
하수행정과장             유상근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운영과장             고창형
창원하수센터장           박우서
마산하수센터장           강명대
진해하수센터장           이동규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