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87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9.09.24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7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9월 24일(화) 11:00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11시03분 개회)

○위원장 이치우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창원YWCA의정모니터링단으로부터 저희 위원회 방청요청이 있어 허가를 하였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위원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7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노인숙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19년 9월 10일 의안번호 제267호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노인숙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11시05분)

○위원장 이치우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임인한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사무국장 임인한입니다.

평소 의회사무국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이치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무국 소관 세출 예산 총액은 기정 예산액 대비 5억 7,520만원이 증액된 77억 7,915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용은 육아휴직 중에 있는 문화도시건설위원장실 공무직 직원의 대체인력 인건비로 1,502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창원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가 작년 12월에 개정됨에 따라 의회사무국 정·현원이 44명에서 46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른 특정업무경비 대민활동비 1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는 의회 1층 로비 환경개선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의회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북카페 조성사업비로 8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전산개발비는 의회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추진하면서 입찰에 의한 절감분 2,8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산취득비에서 1억 2,7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은 본회의장 실시간 인터넷방송 및 수화방송시스템 구축에 따른 장비 구입비 1억원과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홍보하기 위한 전자액자 장비 구입비 2,700만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인력운영비는 3억 7,11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봉급, 정근수당가산금, 의사수당, 기술정보수당 등으로 앞서 말씀드린 의회사무국 직원 2명이 증원되고, 봉급 및 수당 지급단가 인상분으로 8억 4,780만원과 기타직 보수에서 가족수당 등 인상분 201만원, 그리고 직급보조비에서 공로연수자의 수당액을 반영한 1,524만원과 국민건강보험금 605만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경비인 사무관리비와 국내여비 또한 현원 2명 증원에 따른 것으로 888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설명 드린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세출예산안은 차질 없는 의정업무 수행과 의회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본 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임인한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노인숙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의안번호 제267호로 회부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에 대하여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세출예산안 규모는 기정예산액보다 5억 7,500만원이 증액된 77억 7,900만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7.98%가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을 살펴보면 의정운영비 1억 9,500만원, 인력운영비 3억 7,100만원, 기본경비 88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 중 증액 편성된 의정운영비 1억 9,500만원은 기간제근로자등 보수, 시설비 및 부대비, 연구개발비, 자산취득비 부족분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인력운영비 3억 7,100만원은 인건비 부족분 발생에 따라 증액 편성하였으며, 기본경비 880만원은 사무관리비 등 부족분 발생에 따라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의회운영의 필요경비를 반영한 것으로 원활한 의회운영을 위해 전반적으로 적정하게 편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노인숙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위원여러분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관계공무원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 소관은 예산안 135페이지부터 137페이지까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홍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홍표 위원 다중전자액자 의정활동 홍보시스템 장비 구입비가 예산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 장비의 용도와 설치장소를 좀 묻고 싶습니다. 135페이지 자산취득비.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사무국장 임인한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설치위치는 본회의장 입구 쪽에 설치를 할 거고요. 지금 현재 우리 의원님들 활동사항을 사진을 인화해서 제한된 공간에 게시하는 형태로 해 오다 보니까 게시하고 홍보하는데 상당히 제약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전자액자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공간적 제약 없이 여러 가지 의원님들 활동사항들을 많이 데이터화시킬 수 있고, 또 의원 개개인의 활동사항이나 위원회 활동사항들을 제한 없이 홍보할 수 있어서 우리 시민들에게 우리 의회 의원님들의 활동사항을 많이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홍표 위원 그러면 이게 의회 1층 로비환경개선사업하고 연관되어 가지고 의회 로비에 앉아 있던 사람이 볼 수 있는 사항입니까?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예, 그것도 가능합니다.

전홍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제 질의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전홍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우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우완 위원 이우완 위원입니다.

135페이지 본회의장 실시간 인터넷방송 및 수화방송시스템 구축 장비 구입으로 1억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수화방송시스템이라는 것은, 수화를 구사하시는 분 인건비라든지 이것까지 다 포함해서 지금 1억으로 다 된다는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여기 나와 있는 부분은 시스템 구축비만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이우완 위원 그러면 매년 그 운영비,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인건비 관련해서는 따로 예산을 편성해야 하고요.

이번 11월 본회의 때 저희들이 운영하려고 하는데 그 때에는 지금 현재 확보하고 있는 예산을 가지고 일정 부분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우완 위원 만약에 예상을 해 본다면 1년 동안 수화와 관련해서 인건비가 어느 정도 들어갈 것 같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지금 그 부분은 이 시스템이 구축되고, 지금 저희들이 청각장애인협회하고도 협의를 하고 있는 부분인데 통상적으로는 시간당 10만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인건비 부분은 저희들이 별도로 운영하시는 측하고 협의를 해서 협약이나 이런 걸 통해서 단가를 결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우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치우 이우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말로 우리 본회의장에 수화방송시스템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창원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오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경희백승규백태현이우완
이치우전홍표정길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인숙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의회담당관  신선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