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2010.07.02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회 창원시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0년7월2일(금) 15시20분

장소 기획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간사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간사선임의 건


(15시20분 개의)

○위원장 이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 대단히 반갑습니다. 기획행정위원장 이찬호입니다.

역사적인 통합창원시의회 출범과 함께 기획행정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겨주신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 어깨가 아주 무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기획행정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저 또한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시 집행부의 기획예산, 정책개발, 회계, 세정업무 등 시정의 핵심 분야를 다루는 중요한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선거에 임하면서 가졌던 초심을 가지고 위원회 활동에도 최선을 다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의석은 편의상 성명별 순으로 배정해놓았습니다만 안건 심사를 마치고 다시 의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회의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위원회에서 같이 동고동락할 위원님들의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희철 위원님,

이희철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희철입니다. 인사 올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다음은 노창섭 위원님,

노창섭 위원 예, 반갑습니다. 노창섭입니다. 저는 창원 바 선거구 상남·사파고 당은 민주노동당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잘 모릅니다. 모르는데 좀 천천히 배우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간사를 밀어주신 부분에 대해서 고맙고요. 이찬호 위원장님을 도와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다음은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창원 자 선거구 신마산 지역입니다. 저는 초선인데 저도 상임위원회 활동도 처음이고 여기에 처음 제가 소속된 시의원으로서 앞으로 소임을 열심히 하고 또 특히나 우리 처음 뵙는 분들 앞으로 한 집안 식구같이 열심히 해서 우리 소관 위원회가 정말 빛나는 그런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찬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광식 위원님,

정광식 위원 정광식 위원입니다. 먼저 통합창원시 초대에서 우리 위원님들과 만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마산시 의회에서 4선 의원을 하고 제5대 전반기 의장을 했습니다. 곡식도 알이 차면 고개를 숙인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저는 정말 정당을 초월해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가 다른 상임위원회보다 모범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미력하나마 일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모든 상임위원회는 위원장을 중심으로 해서 소통하고 또한 서로 회의를 할 때 하는 그런 기관이기 때문에 우리 위원님들이 최대한 위원장을 중심으로 해서 정말 같이 통합창원시 의회가 “아, 잘 하구나” 하는 얘기를 들을 수 있도록 같이 힘을 보태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저도 미력하나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성준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성준 위원 감사합니다. 저는 창원시 타 선거구 마산 내서 출신 김성준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이찬호 위원장님 당선을 축하드리고 오늘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만나게 된 건 앞으로 통합창원시 발전에 열심히 하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또 통합창원시 의회 위원님들과 열심히 하는 모습으로 위원님들과 자주 만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찬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상인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반갑습니다. 이상인입니다. 앞서 많은 분들이 좋은 말씀을 하셨는데 기획행정위원회는 우리 이찬호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다른 위원회가 많이 있지만 아주 소통 잘하고 화합해서 우리 주민들을 위해서 시민들을 위해서 잘 할 수 있는 그런 모범적인 위원회가 되기를 바라고, 본 위원도 마산시 의회 5대 전반기 보사상하수 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정광식 존경하는 전 마산시의회 의장님도 우리 기획행정위원회에 함께 하게 된데 대해서 상당히 감사드리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가 잘 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찬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우서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우서 위원 반갑습니다. 너 선거구에서 창원시 의회로 입성한 정우서 위원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하고 같이 위원회를 갖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요. 앞으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가, 제가 5개 상임위원회를 보니까 그래도 기획행정위원회가 가장 주도적인 위원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 위원장님을 위시해서 기획행정위원회가 정말 화합과 소통이 잘 되는 그런 위원회로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성일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성일 위원 반갑습니다. 김성일입니다. 저는 창원시 더 선거구 이동·자은·덕산·풍호 지역입니다. 옛날 시청이 있던 자리입니다. 오늘 이찬호 위원장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본 위원회가 사실상은 두뇌역할을 하는 겁니다. 시에서, 그러니까 모범적으로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찬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최미니 위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반갑습니다. 민주노동당 최미니입니다. 어제 첫 등원을 했는데 원 구성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많이 안타깝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는 마음이 아직까지 남아 있습니다. 최소한 우리 위원회 활동만큼은 당과 지역을 좀 떠나서 초월해서 우리가 108만 시민의 대표라는 마음으로 그걸 항상 기본에 두고 소통·화합하면서 정말 발전할 수 있는 모범이 되는 그런 위원회 활동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예, 모두 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를 보좌할 공무원 인사가 있겠습니다.

차재권 전문위원,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차재권 대단히 반갑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전문위원 차재권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 이찬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 의정활동 보좌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정말 반갑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다음, 신선기 전문위원,

○전문위원 신선기 기획행정 6급 전문위원 신선기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인사하십시오.

○담당직원 박현덕 반갑습니다. 박현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예,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안건 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간사선임의 건

(15시29분)

○위원장 이찬호 의사일정 제1항 간사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선임은 앞서 우리가 논의했던 대로 그렇게 진행해 주시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의하면 간사선임은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의 시작 전에 여러 위원님들과 의견을 모은 결과 우리 위원회의 간사로는 노창섭 위원님을 선임하자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기획행정위원회 간사는 노창섭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로 선임된 노창섭 위원님, 간단한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창섭 위원 예, 반갑습니다. 어쨌든 이찬호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기획행정위원회가 똘똘 뭉쳐서 우리 창원시 의회의 최고가는 위원회가 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찬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총 10명으로서 상임위원회별 2명씩 추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는 관례적으로 운영위원이 되겠고, 나머지 한 분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논의한대로 간사 노창섭 위원님과 이상인 위원님 두 분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상인 위원님과 노창섭 위원님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하는데 이의가 없었기 때문에 잠시 정회를 한 후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추천에 대해서 다시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예, 5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5시33분 회의중지)

(15시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찬호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에 논의된 운영위원은 간사 노창섭 위원님 그리고 이상인 위원님 두 분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차후 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여할 위원님은 간사님 석을 기준으로 의석 순에 따라 순차적으로 추천하여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여러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제1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38분 산회)


○출석위원(10인)
이찬호노창섭김성일
김성준이상인이명근
정광식정우서이희철
최미니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차재권
전문위원 신선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