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40회 제3차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2014.07.24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40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회의록
제3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4년 7월 24일(목) 10시 01분

장소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2. 주요 업무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2. 주요 업무보고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의창구청

나. 성산구청

다. 마산합포구청

라. 마산회원구청

마. 진해구청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전수명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0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제3차 회의 개의를 선포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회의 일정에 대단히 수고가 많습니다.

여름이 기세등등하여 무더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9월 정례회 때 실시할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고 5개 구청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영만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안 접수 현황입니다.

2014년 7월 20일자 의장으로부터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 및 기간 결정에 관한 건이 우리 위원회에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수명 김영만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02분)

○위원장 전수명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오는 9월 16일부터 실시되는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행정사무감사 관련하여 감사실시 방법, 요구자료 등에 대한 본 위원회의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배부해 드린 감사계획안은 전문위원 사전검토와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듣고 본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초안을 작성한 것으로, 오늘 토의를 거쳐 우리 위원회의 안을 결정한 후 본회의에서 승인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본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의 충분한 토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0시03분 회의중지)

(10시06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수명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정회시간 중 토론을 거쳐 합의된 내용을 부위원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님께서는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조영명 조영명 부위원장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창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거, 금년 9월 제1차 정례회 시 실시하게 될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본 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작성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감사의 목적은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집행실태를 정확히 파악 분석하여 불합리한 행정집행에 대해서는 시정 건의함으로써 행정의 합리성과 합목적성을 확보하고 의안심사 또는 예산심사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함으로써 효율적이며 발전적인 행정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감사기간은 2014년 9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 감사실시 대상기관은 본 위원회 소관 환경녹지국과 해양수산국, 농업기술센터, 상수도사업소, 하수관리사업소 및 5개 구청의 산업과, 환경미화과, 안전녹지과, 상하수과가 되겠습니다.

감사반은 별도의 감사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위원장을 포함한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전 위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감사장소는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회의실로 하고, 감사방법은 회의식으로 하며, 문서 및 현지 확인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부서나 사업현장에 출장하여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세부 감사일정과 주요 감사사항 및 감사자료의 제출목록 그리고 자료작성에 관계되는 참고사항 등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조영명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부위원장님께서 보고 드린 내용은 정회시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친 사항이므로 질의·답변과 토론을 종결하고 위원회에서 작성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4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0시09분 회의중지)

(10시19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수명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2. 주요 업무보고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의창구청

나. 성산구청

다. 마산합포구청

라. 마산회원구청

마. 진해구청

(10시19분)

○위원장 전수명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주요 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하겠습니다.

오늘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인 산업과, 환경미화과, 안전녹지과, 상하수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 업무보고는 업무 상호 연계성과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5개 구청 일괄보고 후에 일괄 질의·답변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기태 의창구청장님께서 관계 공무원을 소개하시고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이기태 의창구청장 이기태입니다.

먼저 위원 여러분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우리 시의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서 연일 노고가 많으신 전수명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의창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종명 대민기획관입니다.

산업과장은 공석인 관계로 최명환 생활경제담당이 참석하였습니다.

성옥주 환경미화과장입니다.

정길수 안전녹지과장입니다.

정연경 상하수과장입니다.

지금부터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 의창구 산업과, 환경미화과, 안전녹지과, 상하수과의 201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에 대한 의창구 201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이기태 의창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정경 성산구청장님께서 관계 공무원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최정경 반갑습니다.

성산구청장 최정경입니다.

먼저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연일 시정 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수고가 많으신 전수명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성산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경배 대민기획관입니다.

정창현 산업과장입니다.

오일환 환경미화과장입니다.

안전녹지과장은 공석인 관계로 이풍구 민원담당이 참석하였습니다.

김종태 상하수과장입니다.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성산구 201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은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면서 성산구 전 직원들은 도약의 새 시대 큰 창원을 만들기 위해서 보고 드린 주요 업무계획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성산구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최정경 성산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정수훈 마산합포구청장님, 관계 공무원과 주요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입니다.

평소 저희 마산합포구 구정 발전을 위해서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신 전수명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합포구 500여 직원 모두는 위원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서 창원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합포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곽병용 산업과장입니다.

신복기 안전녹지과장입니다.

조익래 상하수과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 2014년 마산합포구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총괄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계획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2014년 마산합포구 주요 업무계획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정수훈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흥수 마산회원구청장님, 관계 공무원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김흥수 반갑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김흥수입니다.

무더위 속에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으십니다.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전수명 위원장님과 조영명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한분 한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덕희 대민기획관입니다.

이충수 산업과장입니다.

장규석 환경미화과장입니다.

박봉수 안전녹지과장입니다.

전차휘 상하수과장입니다.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2014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14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마산회원구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김흥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춘우 진해구청장님, 관계 공무원과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반갑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입니다.

평소 창원시 발전을 위해서 항상 애정 어린 관심과 지도편달을 아끼지 않으시는 전수명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진해구 직원 모두는 구민들의 다양한 욕구에 적극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먼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경민 대민기획관입니다.

이곤섭 산업과장입니다.

나순용 환경미화과장입니다.

오상환 안전녹지과장입니다.

진홍식 상하수과장입니다.

지금부터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 2014년도 진해구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내용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환경해양농림축산위원회 소관 진해구 2014년도 하반기 주요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께 진해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수명 박춘우 진해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구청별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답변하시는 과장님께서는 먼저 관등성명을 말씀하시고 누구누구 위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라고 말씀하신 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창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돌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우돌 위원 반갑습니다.

김우돌 위원입니다.

먼 데에서부터 가까운 데 계신 분도 계시는데 일찍 오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어떻게 보면 제가 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구청에 해당이 될 것 같은데, 특히 의창구지역에는 농촌지역입니다.

농촌지역에 보면 각종 시설물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데, 특히 운동장이라든지 공원 같은 이런 시설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보니까 그런 기존 시설물들을 관리하는 부분은 좀 취약하지 않는가 생각을 해 보고 앞으로 이런 기존 시설물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어떻는지, 대표적으로 이기태 의창구청장님께 한번 문의하고 싶습니다.

○의창구청장 이기태 의창구청장 이기태입니다.

김우돌 위원님께서 질문을 해 주셨는데, 저희 의창구는 3개 읍·면 지역이 있습니다.

동읍, 대산, 북면이 있는데 현재 기존 농촌지역에 옛날부터 공원을 조성한 곳도 있고 또 각종 야산에 주민들이 이용하기 위해서 체육시설물, 허리돌리기라든지 이런 것이 많이, 지금 일부 설치되어 있는데 관리가 미흡한 것은 사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대산에 유등 뒤쪽에도 있는데, 제가 며칠 전에 가보니까 풀하고 거의 관리가 되지 않더라고요.

3개 지역에 특별히 관리하고 있는 중인데, 머지않아서 깨끗하게 정비가 될 것입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하고 있습니다.

김우돌 위원 고맙습니다.

구청장님 말씀처럼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어떤 신규사업을 해서 계속 만들어가는 것보다는 기존 시설물을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낫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수명 김우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창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성산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해서 질문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성산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합포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이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이근 위원 김이근 위원입니다.

정수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마산합포구가 여기서 제일 멀지 싶습니다.

오신다고 고생 많았습니다.

산업과에 보면 마산합포구가 지금 해안선이, 통합 창원시가 제일 길지요?

구청장님 어떻습니까?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예,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이근 위원 어민 수도 제일 많지요?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예.

김이근 위원 지금 현재 진해구에 보면 수산시설 안전관리 강화 해서 진해구는 어선특별점검, 낚시어선 정기교육 및 안전점검, 어선안전조업교육, 어장청소, 수산물 가공업체 안전점검, 이런 수산시설 안전점검 강화를 업무보고를 했거든요.

했는데 우리 합포구도 이런 것 평소에도 하고 있지요?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예, 지금 보고서에는 안 담겨있습니다마는 합포구에서도 심지어는 시민안전감시단까지 발족해서 각 취약분야, 수산·해상 분야는 물론이고 감시활동과 점검을 아주 적극적으로 해 나가고 있습니다.

김이근 위원 예, 수고 많습니다.

그리고 266페이지 보시면 생활쓰레기 재활용 간이역 시범 운영 해서, 합포구가 보면 통합 창원시에서 단독주택이 제일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지금 현재 간이역 이것이, 사실 단독주택은 재활용 분리배출이 이때까지 잘 안 되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부분을 간이역을 함으로 해서 통합 창원시에서 시범적으로 하는 것 같은데, 본 위원이 보기에는 앞으로 이것이 잘 돼서 중간 점검해 본 결과, 중간점검 결과가 지금 왔습니까, 어떻습니까?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명칭을 생활쓰레기 재활용 간이역이라고 붙였습니다.

지금까지 보면 쓰레기 분리배출 실태가 아파트지역에는 그런 대로 잘 이행되고 있습니다.

아파트부녀회에서 관리를 해 나가기 때문에, 단독주택은 사실상 분리배출이 이행이 거의 안 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하면 분리배출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없을까, 그래서 찾아낸 것이 일단은 구역별로 약 100세대, 150세대 정도를 한 권역으로 묶어서 거기에 들어가는 주민들은 분리배출 하는 장소를 정해서 분리수거대를 설치를 해 놓습니다.

거기에 병, 캔, 일반 다른 고철류라든지 이렇게 분리해서 주민들이 내놓도록 하고 이것을 그 지역에 통·이장님들, 부녀회들이 관리를 잘 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은, 그렇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 합포구 관내 면단위에 2개 면, 도심 동 단위를 5개 동으로 시범 실시를 지금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반기까지 8월 정도 시범 실시를 해 보고 그 운영결과를 보고 호응도가 좋고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그런 필요성이 있으면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있는데 이것이 문제점이 하나는 분리수거를 내놓으면 고물 수거하는 이런 업체들이 그것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관리를 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보완해 나가면 우리 지역에 생활쓰레기 배출 분리수거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고 안 좋겠나 싶습니다.

이것이 체계만 잡힌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김이근 위원 본 위원이 보기에는 이 아이디어가 굉장히 좋은 것 같아서 이것이 앞으로 계속 발전 운영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질문을 드렸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예, 고맙습니다.

김이근 위원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수명 김이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창원시가 해양 길이가 전국에서 세 번째로 깁니다.

김이근 위원님 잘 아시네요.

더 질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마산합포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회원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조영명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조영명 위원 조영명 위원입니다.

김흥수 구청장님 이하 과장님들, 먼 길 오신다고 욕보았습니다.

저는 세 가지 정도만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보면 생태하천이 지금 공사가 거의 마무리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요.

광려천이나 산호천이나 삼호천이나 공사가 거의 마무리 되고 있는데, 어제 상하수과에 사실 그런 질문을 했었어요.

삼호천이나 산호천 같은 경우에 보면 건천입니다.

겨울 되면 물이 말라버려요.

그러니까 생활오수가 막, 조금 희석이 되어 들어가야 될 것인데 그냥 말라버리니까 오수만 흐르고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요즘이야 장마철 되니까 물이 깨끗하게 흘러서 보기 좋더라고요.

겨울 정도 되면 물이 아주 안 좋아요.

그래서 어제 제가 상하수과에 이야기했는데 물 유입 관계, 물을 좀 유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그것도 한번 질의 했었거든요.

물 유입 방안이 혹시 있는지 그것도 생각해 주시고요.

그 다음에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보니까 전통시장 환경개선사업 추진, 전통시장 가는 날 정해 놓았고 주부 모니터단 이런 것이 있는데, 이것 가지고는 유인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5일장을 개최한다든지 아니면 공동택배를 해 준다든지 그 다음에 새댁들이라고 해야 되나 이런 분들이 재래시장을 끊은 이유가 사실은 할머니들 친절하지 않은 그런 것들, 아침에 가서 가격만 물어보면 뒤통수에 욕을 하고 이러더라고요, 보니까.

친절교육 이런 것들이 돼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이런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주시고, 그 다음에 특히 동마산시장에 보면 이번에 시장님 공약사업, 유세 때 오셔서 말씀하셨는데 캐노피사업 그런 것도 일찍 좀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다음 아까 김우돌 위원님 이야기하셨는데, 시설물 관리 이 부분은 저는 어제 체육과 정성철과 안제문 체육시설담당자하고 이야기를 한번 했었어요.

제가 찾아갔습니다.

사실은 각 지역에 다니다 보니까 고장난 것이 너무 방치된다는 민원을 많이 받았어요.

이것을 동에 이야기하면 금방금방 즉시 처리가 안 되는 모양이에요.

이것이 좀 모아서 발주를 내고 해야 되는 모양이더라고요.

어제 제가 시에 가서 과장님보고 그렇게 이야기했어요.

이것을 시 전체에서 모아서 어떤 업체를 한번 이렇게 해서 하면 안 되나 하니까 그것은 아무래도 시 전체보다 구에서 관리하는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더라고요.

구청에서 시설물 관리 쪽에 즉시 교체가 되든지 아니면 수리가 되든지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에 아까 정비도 중요하지만 풀 자라고 있다고 했는데 풀 베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은 풀이 자라있다는 소리는 사람들이 활용을 안 한다고 보거든요.

활용 안 하니까 풀이 자랐다고 보는데 활용 안 하는 시설물은 다른 데 시설을 옮길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한 번 설치하면 끝을 내더라고요.

이것을 활용하기 좋은 장소로 옮겨주면 체육 그런 관련 예산도 적게 들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그런 것도 방안을 한번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가지 방안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김흥수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호천, 산호천 이 부분이 건천 맞습니다.

맞는데 생태하천이 제대로 유지 관리되고 하려면 1년 내내 물이 흐르는 그런 생태하천이 돼야 되는데, 지금 마산 같은 경우 보면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대안으로서는 비올 때 물을 담수를 했다가 비 안 올 때 흘러 보내는 그런 방안이 좋은데 그런 부분도 저류시설도 만들려고 하면 환경단체라든지 그런 데에서 반대가 심하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깊이 연구를 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전통시장이 잘 아시다시피 오래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긴 해야 하는데 나이 많은 늙은 사람한테 분 찍어 바르는 이런 일시적인 방편에 불과하지 않나, 그런 상황들이 계속 지속되고 있는데 정말 활성화하긴 해야 되고 지금 시대 흐름에 따라 다들 주부들이 백화점, 환경이 좋은 그런 쪽으로 다 모여드니까 아쉬운 점이 많은데, 이 부분도 깊이 고민해서 좋은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공시설물 유지 관리에 있어서 고장 나고 또 방치된 이런 부분,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점검해서 수리할 것은 하고 합니다마는 이런 부분도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즉시 수리해서 우리 구민, 시민들이 활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조영명 위원 구청장님 감사합니다.

특히 회원구를 위해서 신경 많이 쓰고 계시지만 더더욱 많이 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수명 조영명 위원님 고생하셨습니다.

하천물은 물 범람한 곳에 우수저류시설을 만들어서 하면 좋은데 돈이 없어서 못합니다.

돈만 있으면 우수저류시설을 만들어서 물 계속 내려 보내면 되거든요.

창원시가 조금 예산이 부족합니다.

이해를 하십시오.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마산회원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해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십시오.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구청장님 반갑습니다.

우리 창원시가 어렵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진해구를 꾸려 가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다 아시다시피 창원시가 지금 보면 예산문제 때문에, 재정문제 때문에 상당히 고심하고 있습니다.

진해구뿐 아니라 5개 구에도 다 같이 해당이 되겠지만 특히 진해구에서는 예산문제 때문에 어떤 계획했던 모든 사업이 차질이 있는 것이 혹시 몇 개 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산문제로 차질이 있는 사업은 전체적인 우리 구만의 현상은 아닐 것이라고 봅니다.

특히 아까 제가 업무보고 중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신항북항 배후주거단지에 공원녹지가 3개소에 14만9천㎡가 우리 시로 3월달에 넘어왔습니다.

이 공원관리를 하려면 사실 사람도 더 써야 하고 풀도 베야 되고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공원관리비를 가지고 거기 다 해라고 하니까 사실 그런 문제는 좀 애로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면적이 증가되거나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예산을 줘가지고 실질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지금 이치우 위원님께서 잘 아시지만 918세대가 지금 아파트가 건립이 되고 올 10월 준공이 됩니다.

준공이 되고 나면 사람이 살기 시작하면 자연적으로 풀도 베어주어야 되고 방역도 해야 되고 여러 가지 문제가 안 생깁니까?

그런 문제를 적재적소에 해결해 주지 못할 때는 시민들로부터 행정이 불신을 당하는 그런 사례가 생기기 때문에 조그마한 부분에서, 그런 부분부터 예산을 반영해서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치우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들으셨지요?

이런 애로점 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왕 질의한 김에 상하수과 과장님, 제가 어제 상수도사업소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용원 안청초등학교하고 코아루 사이에 보면 싱크홀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것이 건설과에서 나와서 보수한다고 했지만 그것이 일반적인 침하 같으면 한 번 보수를 하면 그것으로써 끝이 나야 되는데, 계속 싱크홀이 발생한다는 자체는 밑에 상수관로라든지 어떤 것이 수도관로가 있어서 흙이 쓸려 내려가서 아마 싱크홀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 수도인지 아닌지는 한번 파악을 해 보시고 상수도사업소와 연계해서 원인 규명을, 원인을 한번 찾아보십시오.

○진해구청 상하수과장 진홍식 진해구청 상하수과장 진홍식입니다.

이치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도 그 현상을 관망을 하고 있습니다.

관망하고 있고 좀 더 시간을 주시면 상수도사업소와 하수도사업소하고 서로 협조해서 원인 규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치우 위원 빠른 시일 내에, 혹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전수명 이치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진해구청 소관 전체 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5개 구청 전체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민희 위원님.

이민희 위원 반갑습니다.

이민희 위원입니다.

5개 구청 다 해당되는 것 같아요, 산업과에 특히.

성산구에 보면 242페이지 에너지공급 확대 및 안전 관리와 286페이지 회원구에 에너지공급 확대 및 안전 관리에 있어서 안전취약계층 타이머 콕 무료보급사업 실시에 있어서, 이 건에 대해서 제가 2005년도부터 마산시 인력원 민원봉사대 여성대장을 하면서 저희들이 개인적으로 후원을 해서 노인정이나 이런 데 장애인가정이나 또 결식아동들, 저소득층 자녀들 있는 그런 가정에 저희들이 무료로 후원해서 많이 보급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보니까 회원구청에서 모범적으로 가스 타이머 콕 무료보급을 실시하고 있더라고요.

지금 우리가 안전불감증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저는 미미한 이런 사고로 인해서 가정이 파괴되고 또 사람들이 불행해지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을 각 구청마다 조금 정성을 들여서 많이 보급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특히 산업과에 과장님들께 여기 자료가 있다면 개인적으로 제가 나중에 요청을 하겠습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써주시고요.

업무계획에 있어서 더 중점적으로 역할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원장 전수명 이민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천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천수 위원 이천수 위원입니다.

5개 구청장님, 이하 과장님, 각 구청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신다고 고생이 많습니다.

5개 구에 다 해당이 되는 것 같아서 간단하게 조금 물어보려고 합니다.

산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많은 애로점이 있는데, 소나무재선충병이 없는 구가 혹시 있습니까?

진해구도 많이 있지요?

발생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재선충 벌목을 진해도 다 했습니다.

좀 작은 데도 다 했고 항공방제도 했습니다.

아마 5개 구가 똑같은 실정일 것입니다.

이천수 위원 제가 이 부분을 왜 물어보느냐 하면 재선충병이 갈수록 심각하다 아닙니까?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항공방제라든지 기타 피해 목 제거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특히 항공방제를 주로 하는데 한참에 창원시 관내 전부 다 같이 동시에 방제하지 않습니까? 지금.

따로 따로 하는 것 같아서.

○성산구청장 최정경 5회를 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아마 구역이 창원지역은 같이 일시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리산이라든지 이런 데 보면, 하동에 보면 거기는 구역을 나누어서 일정을 달리할 수도 있는데 여기는 좁기 때문에 그렇고, 또 어류양식이나 이렇게 하는 데는 벌 키우는 이런 데는 어느 구역은 항공방제를 못하도록 합니다.

창원에는 그런 특이한 사항이 없기 때문에 확실히 다음에 알아봐서 별도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같이 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천수 위원 예, 이 부분 앞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같이 방제하고 피해 목 제거도 같이 해 주셔야 조금 피해가 갈수록 적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이 많이 들거든요.

그래서 제가 드려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수명 이천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5개 구청장님, 특히 우리 소관 과장님, 우리 상임위원회 위원님들 많이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5개 구청장님과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6분 산회)


○출석위원(10인)
강영희김순식김우돌
김이근김장하이민희
이천수이치우전수명
조영명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정숙이
○출석공무원
<의창구청>
의창구청장 이기태
대민기획관 강종명
환경미화과장 성옥주
안전녹지과장 정길수
상하수과장 정연경


<성산구청>
성산구청장 최정경
대민기획관 전경배
산 업 과 장 정창현
환경미화과장 오일환
상하수과장 김종태


<마산합포구청>
마산합포구청장 정수훈
산 업 과 장 곽병용
안전녹지과장 신복기
상 하 수 과 장 조익래


<마산회원구청>
마산회원구청장 김흥수
대민기획관 이덕희
산 업 과 장 이충수
환경미화과장 장규석
안전녹지과장 박봉수
상 하 수 과 장 전차휘


<진 해 구 청>
진 해 구 청 장 박춘우
대 민 기 획 관 배경민
산 업 과 장 이곤섭
환경미화과장 나순용
안전녹지과장 오상환
상 하 수 과 장 진홍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