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25회 제5일 건설해양농림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3.06.16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건설해양농림위원회회의록
제5일

창원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5개 구청(안전건설과, 산림농정과, 수산산림과)


일시 2023년 6월 16일(금) 10시

장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회의실


(10시00분 감사개시)

○위원장 권성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창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5개 구청 안전건설과, 산림농정과, 수산산림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에 앞서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서의 취지는 감사위원의 질의에 대하여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임을 분명히 인식해 주시고, 위증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 제5항에 의거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5개 구청을 대표하여 곽기권 의창구청장님께서 발언대에서 해 주시고,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제자리에서 일어나서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곽기권 구청장님,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을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기권 구청장님,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곽기권 선서!

본인은 창원시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 및 『창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이에 선서합니다.

2023년 6월 16일 의창구청장 곽기권.

(선서문 제출)

○위원장 권성현 직원들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는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를 일괄 진행하며 성산구,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진해구는 간부공무원 소개만 받고,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감사자료 보고는 의창구청장이 대표로 하고 5개 구청은 서면 대체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구진호 성산구청장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공무원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반갑습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평소 성산구의 발전과 업무에도 많은 관심과 아낌없이 지원해 주시는 권성현 위원장님,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한 성산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종석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이정민 산림농정과장입니다.

저를 비롯한 성산구 직원 모두는 성실한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하겠으며,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고 조언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구민 모두가 행복한 으뜸성산구의 가치 실현을 위해 전 직원이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구진호 성산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산합포구 김선민 구청장님 인사말씀과 간부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 인사 올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입니다.

평소 저희 마산합포구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고 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오늘 참석한 마산합포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창선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장영희 수산산림과장입니다.

이상 간부공무원 소개를 마치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제안하시는 사항은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내일이 기대되는 모두의 행복도시 마산합포구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선민 합포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화영 마산회원구청장님 간부공무원 소개 및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김화영 마산회원구청장 김화영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건설해양농림위원회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산회원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회교 안전건설과장입니다.

강형석 산림농정과장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고 제안하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향후 구민의 복리 증진과 행복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마산회원구가 더욱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화영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일암 진해구청장님 간단한 인사말씀과 간부공무원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반갑습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입니다.

평소 진해구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고 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리면서 진해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종일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최임규 수산산림과장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제안하시는 사항은 적극 수용하여 혁신과 변화로 도약하는 새로운 진해 실현을 위해 진해구 전 공직자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아무쪼록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우리 위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지도,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조일암 진해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곽기권 의창구청장님께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5개 구청을 대표해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감사자료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곽기권 반갑습니다.

의창구청장 곽기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노고가 많으신 권성현 위원장님과 박해정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의창구는 올해 구정 목표를 ‘구민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의창구’로 정하고, 구정의 최우선 순위를 구민이 직접 체감하고 만족하는 시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 살기 좋은 의창, 함께 나누는 의창, 안전한 의창, 깨끗한 의창을 4대 핵심 가치로 삼아 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의창구 발전에 위원님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의창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규용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조현민 산림농정과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소관 의창구 안전건설과, 산림농정과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자료는 책자 567쪽부터 633쪽까지로, 공통사항 10건, 개별사항 33건, 총 43건입니다.

먼저, 부서별 공통사항은 571쪽에서 600쪽까지입니다.

기본현황, 2022년도 예산 집행현황, 각종 공사 및 용역 시행현황 등 총 10건입니다.

다음은 부서별 개별사항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전건설과 소관이 601쪽에서 619쪽까지로, 보안등 유지관리 현황, 도로점용허가 현황, 도로 굴착 및 복구 허가 현황 등 총 18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산림농정과 소관이 621쪽에서 633쪽까지로, 어선등록 및 어업허가 현황, 등산로·둘레길 관리 현황, 산림 병해충 예찰·방제 추진 현황 등 총 15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대한 개괄적인 보고를 마치면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개 구청 행정사무감사자료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권성현 곽기권 의창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구청 부서 구분 없이 5개 구청 전체 일괄 질의·답변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행정사무감사자료 책자 571페이지부터 897페이지까지 5개 구청 안전건설과, 산림농정과, 수산산림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진 위원 제가 의창부터 합시다.

착착하면 안 되겠습니까?

○위원장 권성현 김우진 위원님.

김우진 위원 구청장님, 페이지 보면 599페이지에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에 보면 동읍 및 북면 청사 이전 및 증축 검토 해서 동읍청사 교차로가 읍청사 부근에 개통되어 교통 편의성이 증진되었으며 주민들은 현 청사 유지를 원한다 이랬는데, 주민들이 현 청사 유지를 원한다고 이야기했던가요? 옮겨달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의창구청장 곽기권 반갑습니다.

김우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창구청장 곽기권입니다.

애초에 아마도 그 도로가 국도가 생기면서 상당히 그 시점에서 동읍청사 이전 요구가 강했습니다.

강해서 여러 가지로 아마 검토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의 우리가 여론을 보면 지금 청사 이전보다는 시설이 좀 노후되어 있습니다.

노후된 시설을 개선하는 쪽으로 좀 해 달라는 그런 민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 시점에서 청사 이전 부분은 현재 좀 수면 위로, 밑으로 잠자고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그래서.

김우진 위원 청장님, 잘못 아신 것 같은데 지금 이것이 하루아침에 옮겨지는 것도 아니고 지금부터라도 준비해야 몇 년 안에 청사가 이전하든지 될 것인데, 지금 주민들은 바로 뒤편에 보면 대한아파트 도로 거기 큰 트럭들이 다니다 보니까 차 댈 데가, 거기 주차를 굉장히 많이 해 놨어요.

그래서 그런 민원, 그다음에 앞에 주차시설이 부족한 민원하고 계속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요.

그리고 거기가 지은 지가 너무 오래되어서 지하도 지금 비어있습니다, 쓰지를 못하고.

방치되어 있어요, 그것이.

아무것도 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후되고 누수 관계라든지 그런 것이 있고, 지금 보니까 5억인가 예산 잡혀서 리모델링하는 것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의창구청장 곽기권 예.

김우진 위원 5억씩 들여서 자꾸 해 봤자 내나 그것이 거기서 거기입니다.

이것 어디서 수렴했는지 모르겠는데 주민들은 다 빨리 좀 좋은 데로 옮겨주기를 바라지, 누가 거기 그대로 유지한다고 내가 이야기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의창구청장 곽기권 기본적으로 청사를 이전해서 새로 신축하면 좋긴 합니다마는 현실적으로 지금 단기간에 그것이 아마 이전, 우리 시의 재정상황이나 이런 것을 볼 때 좀 현실성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당장은 노후된 시설을 개·보수하는 데 좀 역점을 두고, 장기적으로는 신청사 신축을 저희가 시에 건의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예,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그리고 이것 그다음 600페이지에 안전건설과장님, 거기 보면 중앙천 제방 복구공사 해서 예산 집행됐는데, 중앙천이 굉장히 넓은데 지금 어디 있는지 위치를 알 수 있습니까? 이것이요.

(「몇 페이지?」하는 이 있음)

페이지 600페이지, 수해복구공사.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아마 중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정확한 위치는 아직….

김우진 위원 어디 중간 말입니까?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제가 이 부분은 완료된 부분이 워낙 많아서, 저 있을 때 한 것이 아니라서 제가 현장은 정확하게 모릅니다.

한번 하고.

김우진 위원 중앙천이 그리 크지도 않고 그 밑에서 쫙, 군부대 정비창 앞에 중앙천, 그것이 중앙천 아닙니까?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맞습니다.

김우진 위원 맞지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예.

김우진 위원 왜 제가 이것을 물어보냐 하면 나중에 가실 때 제가 이것 한 장 드리겠습니다.

제가 복사를 하나 해 왔는데 이것이 지금 용잠리 1580-1번지 일원 여기 보면 정비창 들어가는 입구에 작년에도 그랬고 올해도 그랬고, 제가 몇 번 이야기했어요.

작년에도 아마 민원이 발생해서, 거기 비만 오면 하천이 범람해서 차가 못 다닙니다.

못 다녀서 그 사람들이 갈 수 있는 길은 유일하게 하천 제방 둑을 통해서 가는 길인데, 이것이 민원이 계속해서 포장이 안 돼서 비 오는 날 미끄러져서, 요즘 비포장도로가 어딨습니까.

차를 1톤 트럭이 가면 미끄러질, 하천에 빠질 위험이 많아서 가지를 못하고, 이 물이 범람하면 하루아침에 빠지는 것이, 한 3~4일씩 걸려요.

그러면 그 사람들이 계속 돌아다녀야 하는 그런 문제가 발생해서 몇 번 이야기했는데, 제가 며칠 전에도 물 알아보니까 이 하천부지가 하천과에서 또 담당하고, 또 보니까 도 제방이라고 또 그리 미루고, 읍사무소에서는 또 안전건설과 쪽으로 미루고, 그래서 안 된 이유가 보니까 이것이 하천인데 개인 소유더라고요, 사유지더라고, 3필지가 있는데.

이것을 한번 확인하셔서 처리를 해 줘야 합니다.

또 곧 비가 오면 5월 초인가 비 와서 이것 또 범람했거든요.

작년에도 두 번인가 범람해서 주민들이 계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된 것이라.

내가 작년에도 전화 한번 했을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말씀 한번 드렸었는데 구청이 자기들도 민원을 넣었다 하더라고요.

넣어도 안 된다고 이야기하는데, 이것이 왜 안 되는지 한번 챙겨봐 주이소.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확인해서 한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지번은 제가 아까, 이것 하나 드릴게.

내가 복사해 놨습니다, 드리려고.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알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그다음에 지금 육군 정비창 있지요? 동읍에 육군 정비창 들어가는 지하차도.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그것 지금 보니까 어제부터 보니까 통제시켜서 전기공사를 안전건설과에서 하더라고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하지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김우진 위원 그것이 전기공사 말고, 지하도에 지금 물이 차서 비만 오면 들어가는 입구에 물이 줄줄줄 흐르거든요.

그것도 지금 몇 번 이야기했는데 안 되더라고요.

그것이 전기는 너무 어두워서 몇 번 민원이 들어가서 공사해서 밝게 지금 해 준, 지하차도 보니까.

주민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계속 차를 출퇴근하면 그리 올라가거든요, 보면.

나도 아침에 그리 해서 오는 수가 있는데 보면, 오늘도 보면 바닥에 물이 흥건하게 고여서 어디서 샜는지를 몰라요, 비만 오면 그렇다고.

그것도 한번 챙겨봐 주이소.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알겠습니다.

김우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김우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 백승규 위원님.

백승규 위원 백승규 위원입니다.

우리 상임위원회 소관 업무는 아니지만 공통사항이라서 제가 성산구 구청장님께 한 두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먼저, 지금 용지호수에 용머리 부분, 사실 이 부분은 우리 시민들이 전체 시계탑을 원합니다.

용머리 이번에 보수공사가 시작될 것인데, 그것은 용머리에 대한 어떤 특징도 있겠지만 시민들은 현재 시계가 있기를 원하거든요.

이것은 청장님, 한번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성산구청장 구진호입니다.

백승규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위원님도 잘 아시다시피 예전에 안상수 시장님 시절에.

백승규 위원 맞습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공원개발과에서 설치해서 저희들이 구청으로 이관된 부분입니다.

그 부분이 시민들이 원하는 부분은 시계탑을 설치해 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고, 또 이 부분은 예산 낭비라는 그런 측면도 있기 때문에 좀 더 의견을 수렴해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의견 수렴해서 꼭 좀 시정을, 어떤 것이든 간에 지금 현재 시계탑 원하는 쪽으로 해서 많이 올라오는 것도 알고 있거든요.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 또 한 가지는 어차피 이것은 지금 현재 우리 업무 소관은 아니지만 우리 지역구도 맞고 일단 안민동에 오토캠핑장에 대해서 제가 지금 다른 이야기는 다 접어두고 한 말씀만 딱 드리겠습니다.

올해 특히 우기가 많다는 이야기는 다 듣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원상복구를 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고, 그런데 좀 매끄럽게 진행 안 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지금 그것을 그냥 놔둬서는 안 된다, 그래서 거기에 지금 갑바를 덮어서 우기는 피해야 한다, 청장님 이것에 대해서는 너무나 업무를 잘 알고 있으시기 때문에 제가 이것까지만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공사가 매끄럽게 진행 안 되는 것도 알고 있고, 그래서 시에서 지금 어떻게 할는지도 알고 있고 다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그것을 다 떠나서 지금 그 부분을 그냥 뒀다가는 비가 한 몇십 ㎜만 내려버려도 다 떠내려옵니다.

그때는 진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가 생길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대집행을 하든 뭘 하든 간에 다 행정에 따라가는데, 일단은 갑바 처리를 해야 한다, 한목에 워낙 양이 많기 때문에 다 못 들어내니까.

그래서 위에서부터 현재 갑바를 급하게라도 덮어야 한다 이 말을 내 꼭 좀 드리고 싶습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위원님, 지적해 주신 대로 저희들이 그 부분에 최대한 신경을 쓰고 있고, 지금 5월 25일부터 사토 반출이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들이 계속 독촉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잘 안 되는 부분이 있고, 사방천 그쪽 부분은 좀 위험하기 때문에 최대한 방수포를 덮고 그리고 앞쪽 부분도 배수로를 내어서 하여튼 우기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산림농정과, 참 광장이 지금 이것이 의창구에서 성산구로 행정 개편해 넘어왔는데 넘어올 때 땅만 줬는지 돈까지 같이 줬는지 내 모르겠네요.

그래서 저 광장이 사실 지금 얼마 전에 풀을 베었는데 거기에 사실은 클로버하고 거의 잔디로 잠식이 되어 버렸는데 저 부분을 인력을 동원해서, 전에는 잔디를 다 손수 이렇게 빼고 이랬거든요.

이 부분을 우리 성산구청에 일이 너무 많은데 우리 과장님 내가 일 많은 것 진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저것을 우리 의창구에서 이번에 한번 하든지, 왜 행정구역 개편해서 땅만 넘겨주고 예산은 안 넘겨줬는지 우리 조현민 과장님이 일을 하시든지, 하여튼 이것은 그것인데 그것은 진짜 광장 저것이 옛날 모습으로 되돌아갔으면 좋겠다.

전에는 진짜 잔디가 새파래서 상당히 좋았거든요.

지금 저것이 클로버하고 잡풀하고 엉망이거든, 사실은.

그래서 청장님, 이것도 좀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위원님 지적해 주신 대로 잔디 광장 풀만 아니라 도로변 풀베기라든지 하천 풀베기도 최대한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백승규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백승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창구 때는 깨끗하게 했는데, 왜 성산구 가니까 깨끗하게 안 하노.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심영석 위원님 다음에 박강우 위원님 하세요.

심영석 위원 진해구청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페이지는 861페이지 행정감사 지적사항 내용인데, 이 언급하기 전에 먼저 지난번에 폭우 관련해서 공구상가 부산 강서구청하고 협조받은 것이 있나요?

○진해구청장 조일암 제가 행정사무감사 한 기간 동안 직접 가서 보고, 그리고 거기에 작년에 펌핑시설을 다시 넘기도록, 펌핑시설을 점검하고 왔습니다.

가서 펌핑을 한번 시켜보니까 그 시설을 설치한 이후에는 아마 공구상가가 침수가 잘 안 되는, 된 적이 없다고 하길래, 내가 가서 직접 펌핑해 보니까 물이 배수가 상당히 잘되고 있고 그래서 그 부분은 그렇게 점검했고, 건설과에다가 부산 쪽에 강서구 쪽에다가 협조 공문을 보내서 좀 준설할 수 있도록 해라 이렇게 지시해 놓고 있습니다.

심영석 위원 확인을 좀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펌핑 증설을 하고 사실은 침수가 한번 됐어요.

침수가 한번 돼서 우리 행정구역 내에 관로 조사를 했는데 일부 관로가 대형 관로로 오다가 관로가 좁혀지는 부분이 있어서 구청에서 보수공사를 했거든요.

그 이후에는 큰 폭우가 없었어요.

이번 폭우가 오게 되면 아마 그것도 테스트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먼저 제가 질문하기 전에 우리 지역이 워낙에 피해지역이 많기 때문에 공구상가지역하고 또 안골산단이 공사하고 있는데, 폭우가 오게 되면 안골산단에서부터 신항 중심가 그러니까 신항초등학교까지가 경사도가 이렇게 양쪽으로 되는 지역이거든요.

이쪽에 있는 모든 산에 있는 물이 이쪽으로 다 몰려요.

저쪽에서 올라오는 물이 오면서 도로가에 우수, 배수시설을 다 막음으로 인해서, 제가 그날 새벽에 다 확인한 것입니다.

신항초등학교까지 침수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사전 예방하려면, 만약 폭우가 온다면 그 주변에 있는 청소를 좀 철저히 하고 그리고 폭우가 왔을 때는 동의 담당자든지 한 번쯤 현지에 나가서 미리 좀 대비해야, 배수구를 뚫어주지 않으면 거기는 막히게 돼 있어요, 보니까.

그런 문제는 해 주셔야 할 것 같고, 또 하나는 지금 안골마을 택지 조성한다고 해 놨는데 비만 오면 쓸려와서 모든 흙이 도로를 덮어버렸잖아요, 배수구도 막고.

이 세 곳에 대해서는 좀 집중적으로 우기에 점검 좀 부탁드리고.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예.

심영석 위원 재난 발생 시에는 긴급하게 조치해서 침수가 되지 않도록 먼저 조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잘 알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행정감사 내용에서 보면 참 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보니까.

용원 어시장 도로 보수공사를 계속 우리가 건의했었는데, 지난달에 완공이 다 됐더라고요.

감사드리고, 또 웅동1동에 STX칸 아파트 앞에 교차로가 있는데 그동안 회전교차로가 참 힘들 것으로 생각했는데 긍정적으로 지금 마지막에 심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청에서 각별히 신경 써주셔서 이것이 된 것이기 때문에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또 하나 질의드릴 사항은 지금 안골 임시도로에서 사고 나서 지난번에 대책회의를 했었는데 대책회의대로 지금 진행이 잘되고 있는지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주민설명회를 하고 대책회의를 했던 결과를 가지고 지금 경찰서하고 어느 정도 협의는 마쳤습니다.

마쳐서 일단 과속방지턱이라든지 또는 횡단보도라든지 또 속도, 과속을 방지할 수 있는 그런 장치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협의는 해서 예산이 확보되면 사업을 시행할 것이고, 또 마지막으로 도로를 임시도로를 내달라 해서 그 부분도 아마 지금 정리가 어느 정도 다 되고 있습니다.

수시로 통장님하고 만나서 협의를 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영석 위원 참 구청에서 신속하게 사고 난 이후에 대책회의를 해서, 아마 그 내용, 그날 이야기 나온 내용에 그 대책은 다 있는 것 같아요.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그렇습니다.

심영석 위원 그렇게 해 주시고, 장기적으로 과제는 거기가 임시도로이기 때문에 안골만이 신속하게 개발이 되면 상관없지만 사실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잖아요, 그렇지요?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그렇습니다.

심영석 위원 근본적인 해결책은 제가 안전건설과장님한테도 말씀드렸는데 임시도로로 진입 안 하게 하는 것이에요.

안 하게 하는 방법은 안골터널 넘어서 현재는 좌회전밖에 안 되는데, 예전에 임시교량 무너진 그쪽으로밖에 안 되는데, 안골터널 지나서 우측 부영 2단지와 3단지 뒤에 구가 있고 그쪽에 대부분 시 부지가 있거든요.

그쪽으로 우회도로를 내게 되면 대형차량이 임시도로 쪽으로 안골포마을 앞쪽으로 갈 일도 없고, 그리고 예전 임시다리 무너진 것도 대형차량 때문에 무너진 것이잖아요.

또 임시교량도 훼손할 염려가 없습니다.

우회도로를 짧은 구간, 아마 2km도 안 될 것입니다.

짧은 구간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검토하셔서 그쪽으로 도로를 빨리 내주십사 건의 좀 드립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또 하나 건의할 사항은 지금 남문에 보면 공공시설부지 해서 한복판에 한 400여 평 있잖아요?

앞에 사실은 최인주 구청장님이, 어제서야 알았습니다.

보니까 주민들하고 약속을 해서 못 지켰더라고요.

무슨 약속을 했냐 하면 시부지 중에 하나 매각해서 그것을 경상남도에서 사들이겠다 이렇게 약속을 했어요, 보니까.

13가지 조항으로 구하고 협의한 내용을 나한테 딱 줘버리니까 내가 할 말이 없더라고, 어제.

앞에 구청장님이 그것 해결하려고 나름대로 노력을 했었는데 못 했거든요.

그 부지, 결국은 창원시가 이용해야 할 부지입니다.

그것을 창원시가 구에서 지역민이 원하는 사업을 한번 계획 잡아서 계획서를 하나 좀 올려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검토해서 계획서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좀 많습니다, 제가.

두 가지 짧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또 하나 살펴봐야 할 것이 하천과 소속이었다가 대장·소사천이 완공이 되면서 아마 구로 모든 것이 이관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생태하천 조성하고 나서도 이미 엄청난 훼손이 발생해서 대형 보수작업을 했어요.

그쪽은 소사천 쪽이고 이제 대장천을 뒤늦게 완공했기 때문에, 지금 대장천에 가봐도 지난번 작은 폭우인데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핵심 시설이라고 하는 여울을 만들었는데 여울이 한 3분의 1 정도 다 그냥 매립이 돼 버렸어요.

이것이 유지보수기간이 아마 길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유지보수기간 내에 이것에 대한 확실한 조사를 해서 유지보수할 때 확실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우리 구와 시에 막대한 예산 피해가 우려됩니다.

이 문제는 그 지역에도 지역단체가 있기 때문에 지역단체하고 구하고 협력해서 잘못된 부분은 최대한 빨리 보수하고, 그리고 예상되는 곳에 대해서는 대비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알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그리고 감사내용 중에 아마 모든 구의 건의사항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물놀이장이 있는데 유지기간이 너무 짧다, 그래서 지난번 감사를 할 때 구에서 동시 5개 구가 협력해서 연장 검토하겠다고 그 당시에 말씀을 하셨었어요.

혹시 5개 구가 연장 검토하셨는지?

○진해구청장 조일암 물놀이장은 우리가 여름기간 45일 동안 개장하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로 연장에 대한 부분들은 제가 오기 전에….

심영석 위원 예, 구청장님 전입니다. 맞습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검토한 기억이 없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시면 저희들이 푸른도시사업소하고 같이 한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지금 기간을 연장하는 부분을 하게 되면 그 용역을 주거든요.

그러면 용역비가 아마 상향 조정해야 할 그런 부분이 있을 것인데, 지금 만약에 연장을 하고자 하면 내년도 당초 예산부터 그 예산에 맞게끔 편성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미리 해서 50일 하든 55일 하든 그 기간 연장만큼의 예산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보입니다.

그래서 푸른도시사업소하고 구청별로 한번 협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우선 되는 것이 제가 볼 때는 사실 진해구청에서 그 당시 하려고 했었는데, 진해구청만 하게 되면 다른 4개 구에 민원이 발생한다 그래서 협의를 하기로 했었거든요.

그런데 구청장님이 그 당시에 바뀌신 것이에요.

바뀌셨지만 이 사항은 5개 구청의 문제이고, 5개 구에서 동시에 원하는 사항일 것입니다.

구청에서 합의를 해서 푸른도시사업소로 이관을 하고 조례 개정을 한다면 가능하거든요.

우선 5개 구청이 최우선적으로 협력해서 연장하는 쪽으로 추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조일암 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영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심영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 구청장님 분들이 자주 바뀌다 보니까 저희 5개 구청이 똑같습니다.

다 지역의 민원사항이다 보니까, 이번에는 좀 안 되더라도 내년이라도 당초 예산에 들어가야 우리가, 할 수 있도록 구청장님 신경 좀 써주이소.

또 바뀌면 다음에 또 내년에 또 질문해야 하니까, 꼭 이 부분 좀 신경을 많이 써주이소.

심영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박강우 위원님.

박강우 위원 성산구청장님, 조금 전에 백승규 위원님이 질의했는데, 25일부터 토사 반출이 안 되고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구진호 성산구청장 구진호입니다.

박강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현재 25일부터 반출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25일이면 지금 기간을 따지면 오래됐는데 왜 반,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구진호 지금 소유자 측에서 저희가 계속 독촉하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반출을 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계속 본인들은 사면 안정화 작업만 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아 골치 아프네.

이것이 지금 올해는 일기예보를 보면 계속 비가 온다는데 지금 민원이, 사실 저는 오늘 처음 이야기하는데 많이 들어와도 그냥 하겠지 하고, 그것이 우리 구청에서 한 것이 6월 말까지인가 했고 그 주인은 7월 언제까지인가 날짜 잘 모르, 그때까지 자기가 답변서 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지금 시정조치를 6월 20일까지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6월 20일 날 시의 현장자문단을 모시고 현장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판단할 것입니다.

판단해서 안전하다고 하면 절차대로 움직일 것이고, 보완이나 안 그러면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면 저희들이 용역을 거쳐서 행정대집행을 하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행정대집행을 하든지 안 그러면 이행강제금 부분으로 갈 것인지 지금 계획은 다 수립해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박강우 위원 저것이 언론에서 계속적으로 집중을 하고 있다 보니까 우리 조그만 정치하시는 분들이 힘들어요, 사실은요.

전화가 오는데 그냥 캔슬 놓고 많이 하고 있는데 저것을 빠른 시일, 사실 빨리는 안 돼요, 진행 자체가.

그 토사, 사토장이 또 있어야 하고 그러다 보니까 그분이 중간에 하다 보니까, 또 안민에서 몇이 올라와서 감시를 또 해서 일당을 받고 있다던데 그것은 주인한테 받는다더라고요.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지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래서 이것이 조금 어떻게 될는지 모르겠지만 장마 전에 마무리가 안 되면 보완을 좀 해야 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아까 백승규 위원님 질의 때 답변드렸다시피 방수포하고 배수로를 내어서 우기 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강우 위원 그리고 구청, 5개 구청에 한꺼번에 물어볼게요.

야외화장실 있잖아요?

야외화장실이 옛날에 설치한 것들이, 또 우리 민원인들이 주민들이 설치를 해 달라 하는데 대표로 구진호 청장님, 그럴 때는 어떤 대책을 세웁니까?

○성산구청장 구진호 화장실 부분은 관련 부서랑 협의를 해서 그렇게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관련 부서 미화과나 이런 데는 자기들 불편하니까 무조건 안 된다 해요.

그래서 제가 왜 여쭤보냐 하면, 이것이 사실 안민동에 하나 있었거든요, 그때.

있었는데 그것이 없어져 버린 바람에 불편한 모양이라.

그러니까 새로 하려고 하면 이 시설이 또 다르잖아요.

○성산구청장 구진호 그렇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것이 냄새나고 하니까 그런 것이 있으니까, 주민들은 그것은 자기네들 뒷전이고 급하니까 좀 볼일 볼 수 있게끔 해 달라 하는데.

○성산구청장 구진호 일단 화장실 설치하려면 예산도 있어야 하고 또 소유자 협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박강우 위원 그 한 3천만 하면 될 것인데요?

○성산구청장 구진호 일단 소유자.

박강우 위원 청장님, 아마 청장님 돌 때 건의사항 들어온 것 하나 있을 것입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한번 그것은.

박강우 위원 그것 챙겨서, 그때 미화과장은 안 된다 했는데 무조건 안 된다 할 것이 아니고, 어떻게 하면 방향을 좀 제시해 줘야 하는데 무조건 안 된다 하면 뭐 하려고 질의하겠습니까, 그 사람들이.

○성산구청장 구진호 예, 하여튼 챙겨보고 혹시라도 불가한 부분이 있으면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고.

그다음에 의창구에 591페이지, 용역비 집행에 태영유니온이 우리 지역 회사입니까? 591 용역비 집행현황에 보면 맨 위에.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 저희 관내에 창원시 관내에 있는 회사입니다.

박강우 위원 제가 여쭤보는 것이 우리 도시과에서도 용역 계약을 하나 한 것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관내 업체 맞긴 맞지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맞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렇게 하고, 581에 소답동 506번지 도로 확포장 하는 것이 지금 공사 중지가 됐데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소답요양원에 올라가는 도로를 좀 확장하려고 했는데, 현재 앞에 있는 아파트하고 아파트 주민들이 지장이 있다, 통행에 지장이 있다 해서 방해를 하고 있는데, 현재 협의가 돼서 중재된 상태로 곧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아 지금 착공할 것이네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그 협의가 양쪽 요양원하고 아파트 주민하고 협의가 완료되어서 그 적정선에서 지금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러면 나오신 김에 굴착 허가 하잖아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박강우 위원 굴착 허가를 보니까 특히 경남에너지 쪽에 보니까 2031년까지 허가가 나와 있더라고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박강우 위원 그런데 그렇게 장기간 허가를 해 줍니까? 원래.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그 허가는 아니고, 굴착 허가는 1년 정도 하는데 굴착을 하고 그 안에 매설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한 10년 정도 단위로 해서 점용 허가를 내주는 그런 사항으로 보시면 됩니다.

박강우 위원 아, 그 유효기간을 말하는 것이지요?

○의창구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예.

박강우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강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권 위원님 다음에 부위원장님 질의하세요.

서영권 위원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각 구청에는 늘 일선에서 수고를 많이 하시고 또 적은 예산으로 일을 하시느라고 수고 많습니다.

크게 지적할 것은 없는 것 같고, 우리 합포구 건설과에 페이지 702페이지 한번 봐주시겠습니까?

중간 부분에 이월예산 조서에 보면 성호동 성호초등학교 주변 도로 개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추진현황에 보면 수용재결 및 공탁 부분을 설명을 좀 해 주시기 바라고요.

다음은 703페이지, 도로정비 및 유지관리에 대해서 오동동에 상인 간의 협의 중에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만 답변을 좀 해 주시기 바라고, 또 한 가지 우리 청장님께 물어보겠습니다.

우리 합포구에 보면 수변공원이라고 있지요? 수변공원.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 예.

서영권 위원 그 앞에 보면 계류장이 있습니다. 그렇지요?

등대 쪽으로 들어가는 옆에 보면 계류장이 있는데, 그 계류장 땜마는 아마 내가 장영희 과장님한테 문자를 한번 보냈습니다.

보냈는데 그 부분에서 주체가 어딘지 그 주체, 어디에서 허가를 해 줬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그쪽에 계류장이 그렇게 땜마 형태로 있다 보니까 해양에 쓰레기가 전부 밀려서 그 사이로 막 들어간단 말입니다.

들어가다 보니까 아무리 청소해도 안 돼요.

얼마 전에도 청소를 우리 장영희 과장께서 청소한 적이 있고 그전에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이 그 땜마가 있기 때문에 그렇더라고요.

더 많이 모이는 것 같아.

그래서 이 부분에 있어서 해양청 관할인지 아니면 우리 창원시 관할인지 이 주체가 좀 분명해야겠다, 그래서 그 부분을 좀 없앨 수 있으면 없애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답변 부탁할게요.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 마산합포구청장입니다.

서영권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번 주에도 위원님께서 쓰레기 문제 때문에 현장에서 고생하신 것도 알고 있고,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해서 이 자리를 빌려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그 계류장의 그쪽 관리는 제가 지금 알기로는 마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위원님께서 지적하시는 부분은 효율적인 관리 부분에서 그러는데, 제가 이 부분은 더 좋은, 관리는 확실히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이 맞습니다.

맞는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더 좋은 방안이 있는지 한번 협의해서 위원님께 보고를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하여튼 좀 신경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 예, 알겠습니다.

관심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서영권 위원 다음, 그전에 702페이지 부분을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성호동 성호초등학교 주변 도로 개설은 총길이 359m가 됩니다.

그런데 1차분 170m는 완공을 했고, 2차분 189m 공사 도중 보상필지 한 필지가 지금 저희들이 토지수용위원회, 지방토지수용위원회는 재결되어서 저희들이 법원에 공탁금을 공탁했습니다.

했는데 이분이 다시 또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재심 청구를 해서 지금 그 자체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서 심의 중에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아 그래요?

그러면 지금 재심의에 들어가 있다는 말입니까?

지금 공탁을 걸어놓은 상태 아닙니까?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그것은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재결 결과에 따라서 공탁을 해 놨고요.

그분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다시 또 재소했습니다.

서영권 위원 재소했네.

빨리 해결이 좀, 이것이 지금 하루 이틀 된 것이 아니고 몇 년 된 것도 아니고, 수년 됐습니다. 그렇지요?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제가 확인해 본 바로는 조만간에 한 1주일 이내에 그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서영권 위원 아 그렇습니까?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예.

서영권 위원 제발 빨리 조기에 마무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하고, 703페이지 보면 좀 전에 말씀드린 이 부분 설명을 해 주십시오.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703페이지는 없는데,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서영권 위원 예, 도로, 페이지는 703페이지 하단에 오동동 문화의 거리 재정비공사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상인 간의 협의 중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 설명을 좀 부탁합니다.

○마산합포구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오동동 문화의 거리 그 자체가 당초 예산 2억이었는데 그것이 코아양과에서 오동동 사거리까지만 계획을 했다가 다시 오동동 사거리에서 한 블록 더 밑에까지 그쪽까지 다시 요구가 있어서 그 부분은 저희가 예산은 4억을 다 확보했습니다.

했는데 오동동 상가 상인회 측하고 지금 협의가 그쪽 부분에서 계속 좀 어떤 결정을 못 해 주고 있습니다, 어떤 시설물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래서 그 부분도 지금 저희가 1~2주 내에 최종적으로 확정해서 사업을 진행하려고 생각,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서영권 위원 예, 말씀 감사하고, 또 저희도 챙겨볼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위원장 권성현 서영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박해정 부위원장님.

박해정 위원 반갑습니다.

우리 구청에서 진짜 어려운 살림살이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민들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말 고생들 많이 하십니다.

특히 5개 구청에 전년도 행정감사 때 제가 지적했던 사항인데, 공중화장실 자동 센서 문제를 깔끔하게 잘 정리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이것이 제가 성산구 살고 있지만 합포구나 회원구나 의창구나 이런 민원들이 저한테 들어와요.

그러면 각 구의 담당팀에 그 민원을 제가 전달해 드리면 너무 빨리 또 해결해 주시더라고요.

다시 한번 각 구의 팀장님들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우리 백승규 위원님께서 아까 제 지역구 문제를 지적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위원님.

우리 구청장님하고 사전에 미팅을 통해서 그 문제는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맞지요?

5개 구청의 전반적인 문제라 제가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이 이야기 전에 지난 전년도 사무감사 때 이야기했던 도로 재포장할 때 도로면하고 멘홀 뚜껑 단차 문제는 이것 해결책은 좀 찾고 계시지요, 그렇지요?

찾고 계실 것으로 믿습니다.

이것이 다 공통된 사항이라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원 문제인데요, 우리 구청의 정원 문제입니다.

제가 이것 좀 보니까 너무 심각하기도 하고, 우리 직원들의 애로사항이 주로 이 정원 문제 속에서 터져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제가 한번 쭉 살펴봤어요.

5개 구청의 전체 총 인원이 1,183명입니다.

창원시 총 정원이, 창원시 전체 총 공무원, 일반공무원 정원이 4,147명입니다.

우리 구청이 28.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여기에 5개 구청별로 나눠보니까 안전건설과 같은 경우에는 137명, 산림농정과는 89명으로 전체 226명이 안전건설과하고 산림농정과에서 지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청 총 정원의 19%입니다.

안전건설과와 산림농정과가 차지하고 있는 인원수가 19%예요.

다른 과도 많은 민원 처리를 위해서 많은 공무원 수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안전건설과, 도로 모든 일을 도맡아서 다 하는데 전체 퍼센티지로 보면 산림농정과하고 합해서 19% 정도 되면 좀 적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이 계속 애로사항들이 터져 나오는 모양이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잘 알다시피 우리 구청의 업무는 우리 시민들하고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본청에서 재정비되는 사업들, 재배정되거나 이관된 주민편의시설에 대한 관리, 공원, 도로, 각종 사무를 집행하고 있는데, 이러다 보니까 구청에서는 하는 일이 너무 많아지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인원이 부족하니까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사안이 발생하고, 그러면 시민들 민원이 발생이 되고, 우리 구청과 동에 있는 직원들이 사실상 온몸으로 이런 민원들을 받아내고 있는 실정이지요.

이런 상황은 너무나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결국 정원을 확대하는 문제인데 이것은 예산의 문제지요.

마산회원구 김화영 구청장님이 행정국장 출신이라 너무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원을 확대하고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것은 현 정부 들어서 기본 인건비를 축소 또는 동결하면서 우리 현업부서의 증원 요구가 사실상 지금 먹혀들지 못하고 있어요.

말도 지금 못 꺼내고 있는 상황이지요. 맞지요?

그런데 이것 우리가 한번 따져봐야 해요.

우리 창원시가 특례시 출범할 때 특례시 되고 나면 많은 이양사무를 받았는데 정녕 늘어난 인원수가 284명밖에 안 돼요.

지금 현재 4,147명으로 맞춰져 있는데, 이것이 당시에 이양사무를 받은 다른 특례시 경우는 1천 명 이상 받았어요.

늘려놨어요, 일반 공무원 수가.

우리는 일반 공무원 수가 284명이면 택도 없이, 이양받은 특례사무나 이런 것을 볼 때 다른 특례시하고 턱없이 작은 것이지요.

그래서 이런 점에 대해서 우리 인사 소관은 아니더라도 5개 구청의 구청장님들께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속 노력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뭐냐 하면 우리 구청장님이야말로 진짜 우리 시정의 최일선에서 계시는 분들이고 또 우리 창원시 핵심 간부들이시거든요.

나는 우리 구청장님들 최고라고 생각하거든요.

핵심 간부들이신데 이런 문제에 있어도 우리 시에서도 발언들을 좀 적극적으로 하시고 이런 것이 창원시의 노력이 집약되어서 중앙부처에 전달되어서 정원수가 좀 해결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씀드립니다.

구진호 구청장님, 부임하시고 나서 직접 발로 온 구청 구석구석을 다 누비시는데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구청 우리 시민들, 주민들이 그런 말씀들을 많이 해요.

우리 5개 구청이 모두 비슷한 상황이지만 우리 성산구 같은 경우에는 2021년도 행정 개편 이후에 인구가 4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면적이 651만㎡ 정도가 불어났어요.

더군다나 최근에 대상공원이 완공되면 그 공원부지가 우리가 또 관리해야 되고 사파지구도 완공이 되면 우리가 또 관리해야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결국은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이지요.

증원이 돼야 할 텐데 다행히 이번 7월 달 인사 개편 때 산림농정과에 한 명을 더 준답니다.

이것은 제가 합의를 했고요.

계속해서 하여튼 구청장님이 좀 앞장서서 이런 구청의 애로사항을 해결하시는 데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산구청장 구진호 성산구청장 구진호입니다.

박해정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최대한 그런 부분 챙겨서 직원들이 불편함이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해정 위원 이것은 성산구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구청장님들 다, 5개 구청이 다 마찬가지거든요, 지금요.

공원을 계속 개발하면 그 공원 관리가 푸른도시사업소에서 우리한테 이관이 되잖아요?

그러면 구청에서 다 관리해야 될 텐데 결국은 아까 말씀드렸던 구청의 인원이 증원돼야 합니다.

지금 현재 아까 그 인원 가지고는 이것이 제대로 우리 주민들의 민원을 다 해소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이런 데 다 같이 노력을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들 많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예, 박해정 부위원장님.

덧붙여서 우리 구청장님들, 다 국장님 하셨다 아닙니까?

지금 시장님이 이 방송을 보고 계시는가 모르겠는데, 우리 직원들이 구청에 있는 직원들이 왜 자꾸 본청으로 오려고, 본청에 오면 진급을 빨리할 수 있으니까 자꾸 오거든, 그렇지요? 안 그렇습니까?

구청에 있는 직원들이 사실 진급을 빨리해야 되는데 야전사, 군대로 치면 야전에 있는 분들이 진급을 빨리해야 되는데 죽으나 사나 본청으로 오려고, 진급을 시켜주니까 지금 문제가 생기는 그런 부분도 있으니까 우리 시장님 보시면 이 부분도 구청에 계시는 우리 직원들을 진급을 좀 우선적으로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웃음소리)

(「시장님 보고 계십니까」하는 위원 있음)

다음에 오은옥 위원님.

오은옥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성산구청장님하고 의창구청장님, 다 같이 해당이 될 텐데요.

지금 신교통추진단에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S-BRT 공사를 하면서 자전거도로를 막 팠잖아요?

팠는데 ‘길 없음’이라든지 ‘공사 중’이라든지 이런 표시가 전혀 없습니다.

S-BRT를 설치한다는 그런 현수막은 곳곳에 간혹 있는데, 한번 자전거 타보시면 자전거 길 쭉 가다 보면 공사 현장이 바로 이렇게 되어서 자전거를 다시 또 자동차가 다니는 길로 와야 된다든가, 아니면 알아서 보도 그냥 걸어다니는 길로 가야 되거나 이런 것이 좀 있거든요.

그것 한번 두 구청장님, 두 분 다 한번 의창구청장님하고 성산구청장님 한번 챙겨봐 주시고요.

그다음에, 한번 안 보셨지요?

자전거도로 이렇게 파놓은 것 한번 안 보셨지요?

(「봤습니다」하는 이 있음)

보셨지요, 그렇지요?

앞에 표시가 하나도 없어서 자전거 타는 사람이 알아서, 공사 시작한 지 좀 됐는데 처음에는 첫날이라서 없는 줄 알았거든요.

계속 그렇더라고요.

아마 다행히 사고가 안 나서 다행인데, 만약에 사고가 큰 사고가 났으면 우리는 지금 성산구 같은 경우도 작년에 월림삼거리 같은 경우에도 사망사고 나고 나니까 가로수 정비하고 이렇게 하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것도 큰 사고 나기 전에 빨리 좀 조치를 해 주셨으면 좋겠고.

또 안전 문제는 항상 이야기하지 않아도 중요한데 우리도 물놀이장 성산구가 2개 개장을 하네요? 7월 8일 날.

특별히 안전관리에 좀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오은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상석 위원님.

한상석 위원 고맙습니다, 나는 그냥 넘어갈 줄 알고.

우리 조일암 구청장님, 구청 적은 예산으로 살림 사시느라 하여튼 수고 많습니다.

구청장님 오시고 나서 매주 현장 행정의 날을 아마 운영하고 계시는 줄 알고 있습니다.

현장에 자주 나오시다 보니까 주민들이 ‘아 이제 공무원들이 일 좀 하는구나.’ 그런 인식이 서서히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하여튼 진해구 잘 챙기시겠지만, 현장 곳곳을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하여튼 감사드리고요.

그다음에 건설과에 김종일 과장님, 한 두 가지 정도 제가 질의를 좀 드리려 합니다.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안전건설과장 김종일입니다.

한상석 위원 과장님도 잘 알고 계시지만 최근 안골동 굴막 도로에서 사망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도로는 최근까지 한 3명 정도가 사망한 사고가 있었는데, 지금 이 도로가 한 20년 넘게 관리주체가 없이 임시도로로 계속 거기에 컨테이너하고 덤프차량들이 많이 다니고 있고, 또 KBS 뉴스도 아마 보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 그렇습니다.

한상석 위원 그래서 주민들이 지금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고, 간담회도 웅동2동에서 그때 경찰서하고 구청하고 간담회도 개최하고 이랬는데 여기에 대한 대책을 좀 말씀을 해 주시고, 두 번째는 웅천에 13통 어은동에서 천자마루 있지요?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예.

한상석 위원 거기 현장에 저하고도 한번 갔다 오셨는데.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 그렇습니다.

한상석 위원 거기에 한 80가구가 자연부락이 있는데 태성빌라까지 거기 소방도로가 사실은 없습니다.

지금 보면 도로는 되어 있는데 그것이 도로가 아니고, 그냥 주민들이 옛날 도로로 왔다 갔다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소방도로 계획이 있는지 말씀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한상석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안골동 도로는 옛날에 택지 개발하기 위해서 임시용 가도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주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구청에서 각종 안전시설을 설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얼마 전에 사망사고 난 부분에 대해서 의원님 두 분하고 도의원님하고 우리 구청장님하고 간담회를 주민들을 한 20~30여 명하고 같이 간담회를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안전시설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그 이후에 현장에서 통장하고 마을 대표들하고 경찰서, 교통과, 여러 사람을 모아서 안전시설을 추가로 더 요청을, 아까 구청장님 말씀하셨지만 과속카메라, 그다음에 대형 차량 진입 차단봉을 고정식으로 해서 일정한 높이의 차량은 못 들어가도록 하는 것하고, 그다음에 과속방지턱 추가, 여러 가지 시설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최대한 예산을 확보해서 주민들 요구사항을 좀 충족해서 안전사고가 없도록 그렇게 추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은마을에서 태성빌라 있는 데는 약 150m 정도 됩니다, 길이가.

폭을 6m로 저희가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도록 했을 경우에는 한 6억 정도의 사업비가 소요됩니다.

웅동1·2동이 지금 인구가 많이 유입되고 여러 가지 요구시설이 많습니다, 부대시설이 많이 부족하다 보니까.

이런 부분에 위원님들께서 조금 예산을 추가로 보태주시면 저희가 그 도로도 조기에 앞당길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상석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최임규 과장님, 잠깐 좀.

최근에 후쿠시마 오염수가 지금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그래서 수산물의 안전성이 더 걱정이 되는 그런 상황인데, 우리 진해만에 보면 매년 발생되는 패류독소가 매년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기 어디고, 홍합은 지금 보면 매주 2회 정도 검사를 하고 있는데 우리 진해구의 대표 수산물인 피조개는 어떻게 패류독소 관리를 하는지, 그다음에 앞으로 패류독소가 여름철 되면 아마 더 많이 발생할 것 같은데 앞으로 예측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와, 그다음에 두 번째는 웅천의 남문지구 거기에 지금 신규 아파트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는데 주민들이 물놀이장을 조성해 달라고 건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물론 예산이 많이 들겠지만 웅천지역에도 아마 물놀이장 하나 정도 계획을 잡고 계시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듣고 싶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입니다.

한상석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패류독소는 통상 한 4월경에 발생해서 예전에 예년에 보면 수온이 올라가면 자연 사멸되고 그랬는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5월 말경에 한 번 사멸이 되었다가 완전히 그것이 진해구 같은 경우에는 해제를 시켰습니다.

그런데 또 6월 초에 해서 다시 발생하는 바람에 지금 최고 허용기준치를 조금 못 미치지만 홍합 같은 경우에는 500마이크로그램 이상 정도 발생하고 있는 추세고요.

그리고 제가 모르겠습니다, 감히 예측하면 눈 오는 겨울 말고는 1년 12달 갈 수도 있을 것 같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한상석 위원 기간이 점점 길어진다, 그렇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예.

그다음에 진해 피조개 같은 경우에는 채취작업을 할라 그러면 저희한테 와서 양식어업자들이 어선사용승인이라는 것을 받습니다.

일단 허가를 받고 작업을 하기 때문에 그 작업하는 어장에 대해서는 현장에 담당 공무원이 출장을 해서 시료를 채취해서 과학원에다가 보냅니다.

보내면 과학원에서 매주 월요일 날하고 목요일 날 그 결과가 통보 오는데 그때 나오고, 피조개 같은 경우에도 50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 허용기준치는 이하고요.

참고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잠수기 같은 어업에도 개조개나 이런 패류를 채취하는데 이것은 잠수기어업인들 협조를 받아서 역시 담당 공무원이 현장 출장해서 시료를 과학원에 검사 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패류에서는 허용기준치 이하이지만 패류독소가 발생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 물놀이장은 사실 여름철 되면 저희한테도 민원 수요가 있어서 많은 요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이고 창원시 관내에 6, 7, 한 7개소 정도 물놀이장이 있고요.

그다음에 우리 진해 같은 경우에는 여좌지구에 물놀이장을 개설했는, 아직까지 저희들이 인계를 받지는 않았지만 사업소하고 협의해서 올해 시범운영을 할 계획이고, 웅천 남문지구 같은 경우에도 건의는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사실 만드는 데 비용은 예년의 것 보면 한 16억, 18억 정도 들었고 지금 저희가 추산할 때는 신규로 설치한다면 한 20억 정도 공사비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는데, 그 시설비뿐만 아니고 연간 45일 유지관리하려면 개소당 한 5천만 원 정도 안전관리 용역을 하고 그다음에 저류시설 청소도 하고 그렇다 보니까, 일단 충분히 무슨 말씀인가는 알겠고 푸른도시사업소하고.

한상석 위원 부지는 과장님, 거기 어느 정도 부지는 있지요, 그렇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부지가, 부지라 하시면 어떤 쪽 부지를 말씀하시는 것인지?

한상석 위원 아파트 앞쪽에 공원 쪽에 부지를 이야기하던데.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웅천중학교, 뭐 초등학교 있는 그쪽?

(「아까 말했던 공공시설부지 말하는 것 같아요」하는 위원 있음)

한상석 위원 하여튼 한번 챙겨보시고, 사업비 확보 어려우면 우리가 하여튼 노력해서 확보하도록 할 테니까 부지 한번 챙겨보십시오.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나온 김에 당부 말씀, 부탁 말씀 하나 드리면 박해정 부위원장님 말씀해 주셨는데요.

군인이 전쟁터에서 싸움을 하려면 총알만 가지고 되는 것도 아니고 그다음에 인력만 병력만 가지고도 되는 것도 아니고, 하여튼 많은 격려 좀 부탁드리고 총알하고 많은 지원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웃음소리)

한상석 위원 예, 수고 많았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수고 많았습니다.

황점복 위원님하고 박강우 위원님하고 질의하고 마칩시다.

황점복 위원님.

황점복 위원 반갑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준비하신다고 노고가 많으십니다.

특히 다들 구청마다 고생들 하시고 애 많이 쓰시겠지만, 특히 우리 회원구청 김화영 구청장님께서 오시고부터는 내부적으로 행정, 외부적으로 현장 방문이라든지 이런 것으로 인해서 주민들 호응이 엄청 좋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주민대표로서 제가 대신 감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회교 과장님, 잠깐만 제가 두 가지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뫼산체육공원 소로 조성, 1-53 소로 있지요? 3호선.

이것은 제가 민원들이 생겨서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보니까 일부 예산이 집행됐는데, 지금 그것이 진행 중인 사항입니까?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마산회원구청 안전건설과장 정회교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도로는 갈뫼산체육공원 진입도로는 현재 전체적으로 한 780m 정도 됩니다.

그런데 거기서 체육공원시설 들어가는 입구까지는 현재 공사 포장 확장공사는 마무리 지었고, 그 부분에 지금 예산이 투입된 것은 거기에 미해결된 토지에 대한 부분만 이번에 보상을 주게 되면 전체적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다음에 잔여 구간, 무학아파트 뒤편으로 가는 580m 구간은 그 부분은 현재 거기에는 원래 무학아파트가 재건축사업 하는 것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되고 있는데 거기에서 지금 아파트 주민들하고 그다음에 인접 토지소유자들하고 현재 서로 간에 갈등이 있어서 지금 추진이 되지 않고, 그다음에 재건축조합에서는 도로 개설을 요구하고 있고, 그다음에 저기 제2금강에서 나오는 금강로가 그 중로가 그것이 어느 정도 추진이 돼야 소로도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는 더 이상 추진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황점복 위원 그래서 제가 예산 중에 집행된 금액이 있어서 나는 혹시 거기에 토지 보상에 필요해서 들어갔는가 싶어서 물어보는 것이고요.

현재는 중단된 상태이다, 그렇지요?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예, 그렇습니다.

황점복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774페이지에 마산여자중학교 앞에 육교 정비 외 3건 실시설계용역비가 있는데, 여기는 정확하게 정비하는 그런 용역입니까, 아니면 장기적으로 봐서 저희들은 그것이 철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을 좀 포함시켜서 용역할 수가 없는지, 지금 진행이 어느 정도까지 되어 있습니까? 용역이.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지금 육교 정비 용역을 하는 것은 저희가 기존 우리 관내에 정확하게 모르, 한 7개소 정도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다 보면 기존 육교가 지금 저 구역에 도색이 벗겨져서 녹이 나오는 부분도 있고 그다음에 논슬립이 없어서 그런 부분, 그런 부분을 설계해서 발주한 그런 사항이고.

현재 지금 저희들이 그중에 육교를 지금 철거하려고 하던 것, 양덕초등학교 앞에 진행되다가 현재 그것은 중단된 사항입니다.

현재 전체적으로 주민들 의견 수렴해서 당분간은 존치하는 것으로 되어서 차후에 검토되고, 현재 철거계획은 없는 사항입니다.

황점복 위원 예, 그 양덕도 저희가 들어본 적 있는데 설문지를 조사할 때 묻는 것이 잘못되어서 그것이 지금 보류가 된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저희는 갖거든요.

학생들 학부모들한테 가서는 애들 안전이 중요한데 철거해서 되겠느냐 이렇게 묻고, 그렇지요?

예를 들어서 이것을 철거해서 어떤 전체적인 주민들의 이득이 어떤 것인가 그런 것을 물어봐야 하는데, 학교 가서 그렇게 물으니까 당연히 학부모들은 안전을 위해서 철거하면 안 된다 하는 그런 내용도 있거든요. 그렇지요?

그래서 여기 지금 왜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마산여자중학교 앞에 육교는 사실은 그 주변에 사용하시는 분이 학생도 있지만 주변 주민들이 연로한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거기 마지막 계단 쪽에 내려서면서 넘어지신 분이 많거든요.

그래서 육교보다는 장기적으로 봐서는 횡단보도를 해서, 어차피 학생들이 하교하고 등교할 때는 어른들이 다들 봐주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거기에 어머니회라든지 여러 가지 선생님들도 그렇고 안전을 다 책임지고 하니까, 장기적으로 철거가 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서 제가 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마산여중 그 앞에 지금 육교는 이번에 도색작업을 마무리 지었고, 그 부분 앞에 가면 그 부분이 도로가 약간 곡선이 형성되어 이루어진 그런 사항이고, 현재 과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그 부분은 황점복 위원님 말씀하신 것은 검토는 한번 해 보겠습니다.

황점복 위원 예, 다음에 용역하면 그런 것도 포함시켜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권성현 마지막으로 박강우 위원님.

박강우 위원 과장님, 봉암교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나왔지요?

나왔습니까? 그 자료 좀 부탁할게요.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예, 알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리고 775쪽하고 778쪽에 보면 무학로 옹벽 벽화정비사업 해서 이것이 맥락은 같은 것 아닙니까?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예, 똑같습니다.

박강우 위원 각각 다릅니까? 이것 상생특별회계 쪽하고.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박강우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무학로 옹벽 벽화정비사업은 석전사거리에서 코스모스빌라까지 해서 약 600m에 지금 상하행선 가운데 있는 옹벽을, 이것이 기존에 옛날에는 벽화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이 너무 지저분하고 그리고 퇴색이 되다 보니까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있어서 저희가 그것을 타일로 교체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전체적으로 사업예산은 약 11억 2천만 원 정도 소요되고, 지금 1차분은 완료했고, 지금 2차분은 현재 진행하고 있고, 나머지 부분은 예산 부족으로 좀 낙후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상생하고 같이 되어 있는 예산 똑같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리고 구암동에 우리 보도블록 공사한 데 보니까 주택 쪽에는 들어갈 수 있게끔 경계석을 좀 낮추었는데, 주택이 아니다 보니까 거기 정화조 뚜껑이 하나 있더라고요.

거기에 하려니 개인이 그 집주인이 해야 한다고, 전화하니까 해야 한다던데 그러면 거기에 한 250짜리인가 경계석 높이가 정확하게 내가 모르겠는데 200짜리인가, 그러면 턱이 있어서 차가 안을 못 들어가니까 철판을 만들어 놨더라고요.

그런 것은 우리 구청에서 안 해 줍니까?

○마산회원구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그 부분은 정확히 위치를 주시면 제가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아 그 담당이 이야기 안 하던가 봐요?

한 지가 석 달 넘었는데, 회원구청은 끝났습니다.

끝났고 저기에 성산구청에 반송동 다리 용역, 과장님 용역 나왔습니까?

○성산구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성산구청 안전건설과장 윤종석입니다.

용역은 작년에 마무리가 됐고, 금년도 특별교부세 4억이 반영되어 있고, 추경에 4억 2천을 지금 올려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박강우 위원 그러면 총 8억 정도 된다, 그렇지요?

○성산구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8억 2천만 원입니다.

박강우 위원 그러면 용역 결과 나와 있지요?

○성산구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예, 그렇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 자료 하나 주이소.

○성산구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예, 알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그다음 진해에 구청, 857, 진해구 공원 녹지 및 화장실 청소 용역 이것이 국비하고 포함되어 있습니까? 이것이 857.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진해구청 수산산림과장 최임규입니다.

박강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857페이지, 화장실 용역 말씀이십니까?

박강우 위원 예예, 1구역·2구역.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그것은 공원, 아 청소용역, 아닙니다.

순수 시비입니다.

박강우 위원 우리 시비입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예예.

박강우 위원 시비가 돈이 많이 들어갔다, 그렇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개소가 많다 보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박강우 위원 국비가 플러스 됐는가 싶어서.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아닙니다.

그것은 아닙니다.

박강우 위원 그리고 879페이지 보면 유지보수 실적에 황용건설이 2개인데 소사교 신축이음하고 경화교 균열 보수보강인데, 이 업체를 다른 업체를 주고 교대로 하면 안 됩니까? 이것이.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진해구 안전건설과장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의 것은 입찰이 되어서 된 것이고요.

박강우 위원 위에는 입찰이 됐고, 밑에는 수의계약이네요?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 밑에는.

박강우 위원 제가 질의하는 것이 입찰이 됐으니까 다른 업체도 용역을 하나 주면 되는데 똑같이 왜, 이 질의입니다, 요점이.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 알겠습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박강우 위원 다음에 하실 때 진해구에 업체가 몇 개 있는지 그것은 모르겠는데, 같이 좀 할 수 있게끔 해 주시라는 그 이야기입니다.

○진해구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예, 알겠습니다.

박강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박강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습니까?

간단하게 해 주, 시간이.

심영석 위원 질의가 아니고, 제가 우리 지역이 워낙에 폭우로 많이 피해가 오니까 공동으로 구청에 건의차 하는 말씀입니다.

폭우 때 보니까 한 30분에서 1시간만 그것을 관리할 수만 있다면 그 폭우를 피해 갈 수 있더라고요, 경험상.

진해지역은 특히 저수지가 산 쪽에 많아요, 그렇지요?

그래서 각 구에도 내가 볼 때는 도시 중심가를 제외하고 외곽지역은 동일한 현상으로 있기 때문에 저수지 관리를 잘하면 어느 정도 물의 양을 감당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굳이 우리가 저류시설 만들려고 100억 단위의 돈을 쓰기보다는 기존에 있는 저수지를 뭔가 우수기 때는 물을 최대한 최소화시키고, 만약에 준설이 필요한 데는 준설을 해서 거기에 폭우시기에 30분이나 1시간만 가둬놓을 수 있으면, 저수지가 워낙 여러 개가 있으니까 아마 마을 쪽에 침수되는 그 양 정도는 감당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한번 그 저수지에 대해서 조사 좀 잘하셔서 만약에 준설이 필요하다면 장기 과제로 해서 용역을 통해서 준설을 준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버스노선 문제로 아마 각 구에서도 엄청난 애로를 겪고 있을 것이에요.

지금 신교통추진단에서는 전화 개설까지 해서 민원을 접수하고 있는데, 지금 홍보가 안 되어서 그 전화번호를 주민이 대부분 모릅니다.

단기간 내에 최소한으로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것은 동이거든요.

동에 뭔가 지침을 내려서 이 버스노선 문제를 최대한 빨리 동에 접수해서 신교통추진단에 전달해서 다음 재개편할 때는 민원이 반영된 개편이 될 수 있도록 당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권성현 심영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감사에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시정하여 주시고, 별도 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로써 우리 위원회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며 감사 결과를 정리한 후 6월 20일 화요일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2023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 6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조례안 및 안건 심사의 건으로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제4차 회의가 개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5개 구청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1시21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11인)
권성현박해정김우진박강우
백승규서영권심영석오은옥
전홍표한상석황점복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이종덕
전문위원 정은정


○피감사기관참석자
<의창구>
의창구청장 곽기권
안전건설과장 정규용
산림농정과장 조현민


<성산구>
성산구청장 구진호
안전건설과장 윤종석
산림농정과장 이정민


<마산합포구>
마산합포구청장 김선민
안전건설과장 박창선
수산산림과장 장영희


<마산회원구>
마산회원구청장 김화영
안전건설과장 정회교
산림농정과장 강형석


<진해구>
진해구청장 조일암
안전건설과장 김종일
수산산림과장 최임규


○속기사
성정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