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122회 제3차[폐회중] 경제복지여성위원회(2023.04.14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22회 창원시의회(폐회중)

경제복지여성위원회회의록
제3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3년 04월 14일(금) 11시

장소 경제복지여성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11시19분 개회)

○위원장 박선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경제복지여성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어제 장시간 산업진흥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의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을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11시19분)

○위원장 박선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어제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 심사 후에, 실시 후에 위원님들과 충분히 논의하여 인사검증 경과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인사검증 경과보고서는 배부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혹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님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저희들이 이 회의를 개회하기 전에 토론 시간을 가졌는데 그때 어떤 이견들을 말씀하신 위원님들 여기서 기탄없이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김경희 위원님.

이종화 위원님 한 말씀해 주십시오.

이종화 위원 이종화입니다.

산업진흥원장은 어제 인사검증을 했는데 산업진흥원장은 앞으로 창원산업의 방향을 정하는 굉장히 중요한 위치입니다.

다른 기관장보다 특별히 전문성이 굉장히 요구되는 그런 중요한 자리거든요. 왜냐하면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지가 우리가 50년이 지났고 앞으로 또 50년간 창원 그러니까 100년이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앞으로를 어떻게 계획하고 설계하고 지원할 것이냐 하는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런 큰 앞으로의 과제가 있기 때문에 창원산업진흥원장의 자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제 우리가 인사청문회를 해본 결과 본인도 시인하셨다시피 별 전문성이라든지 뭐 이런 부분에는 조금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부분이 아니었어요. 거기다가 또 서류 심사에서 차점자였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그런데 면접에서 이렇게 1위로 올라오고 한 이런 배경들에 대해서 조금 의구심도 있고 그래서 이제 저는…….

○위원장 박선애 그러면 우리 이종화 위원님 의견은 경과보고서의 채택의 건과 관련해서 우리가 어떤 다른 의견, 이견이 있으므로 아까 우리가 여기 회의를 개최하기 전에 혹시 이런 경우가 생기게 될 때 표결을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논의하지 않았습니까?

이종화 위원 예.

○위원장 박선애 그러면 표결 같은 것을 하기를 원하시는 겁니까?

이종화 위원 예, 그래서 각자 위원님들이 질문을 하시면서 판단하신 것이 있으실 거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찬성이다 뭐 부결이다 이렇게 확정하는 것보다는 개개인의 의사에 맡길 수 있는 표결이 중요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박선애 예, 알겠습니다.

혹시 다른 위원님들도 다른 비슷한 생각, 예, 서명일 부위원장님 말씀해 주십시오.

서명일 위원 서명일 위원입니다.

저도 비슷한 맥락인데 조금 전에 이종화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서류 심사에서 차점인가 그것은 제가 알지 못하겠고요. 면접 심사에서 차점자였는데 일단 2순위였는데 1순위로 채택이 됐습니다.

그리고 어제 제가 전반적으로 우리 인사청문회를 한 제 느낌은 후보자가 조금 준비가 많이 부족하다, 저희가, 제가 요구한 답변의 요지 외에 거기에 부응해서 답변이 부족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판단하실 때 우리 창원산업에, 경제에 2년 동안에 그거니까 잘 판단하셔서 소신껏 투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선애 서명일 부위원장님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관련해서 다른 의견을 내주셨어요.

사실 어제 저희들이 언론보도가 밤에 나왔습니다.

그런데 언론보도에서 저희 경제복지여성위원회가 송곳 질문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답변자도 구체적으로 답변을 하지 못했다는 이런 기사들이 거의 대다수였는데 어제 저희들이 5시간을 넘게 한 것을 보면 사실은 송곳 질문도 많았는데 아마 잠시 중간에 들어온 것만 보시고 하신 것 같은데 저 역시 위원장으로서 준비가 조금 부족했다는 것은 조금 느끼지만 아까 우리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런 다른 의견이 나올 경우에 표결을 하면 무기명투표를 할 것인가, 거수로 투표를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놓았습니다, 위원님들 다 아시다시피.

그러면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관련하여 이견이 있는 분들이 몇 분 계시므로 표결을 통하여 인사검증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남재욱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박선애 이의 있습니까?

남재욱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남재욱 위원 바로 넘어가는데 일단 제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견이 한쪽 의견이 나왔는데 제가 다른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남재욱 위원입니다.

저도 어제 진흥원장 후보자 함께 이 자리에 있었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느낌도 받기는 받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인사추천위원회에서 여러분들이 몇 차례에 거쳐서 올라온 후보자고 그리고 이게 후보자들이 내는 서류들을 보면요. 다른 예로 제가 봤지만 문서를 잘 만든다고 그 사람이 능력이 좋은 게 아닙니다. 그리고 말을 잘한다고 능력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저는 또 다른 느낌을 어떻게 받았느냐면 어제 장동화 후보자가 그동안에 시의원 3선, 도의원 1선 그리고 기업에서 근무한 경력 그리고 정당 활동을 통한 사회적 인맥 이런 부분들을 볼 때 이 어떤 단체장을 맡으면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들 잘 아시겠지만 공무원분들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다양한 경험을 하신 분들은 또 그 다양성을 잘 접목을 하면 리더자로서 많은 장점을 보유한 것을 잘 활용을 하면 그 어느 누구보다도 잘할 수 있는 그런 조건도 갖췄다고 보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을 찬성을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선애 예, 잘 알겠습니다.

어제 심도 있는 질문을 한 결과 저희들이 그분이 능력이 부족하다는 게 아니고 이런 인사청문회에 본인 나름대로 준비기간이 있었을 건데 준비가 좀 미흡하지 않았나는 이런 사전 의견들이 있은 거지, 뭐 능력이 너무나 부족하다라는 이런 뭐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는 위원님들도 계시겠지만 어째 됐든 의사일정 제1항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한 결과 찬반 의견이 좀 분분하기에 표결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표결에 대해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해 창원시의회 회의 규칙 제45조에 준용하여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표결 방법은 아까 사전에 미리 거론한 대로 거수로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구점득 위원 있습니다.

○위원장 박선애 구점득 위원님.

구점득 위원 저는 무기명으로 했으면 하는데 다시 표결해서.

○위원장 박선애 그런데 구점득 위원님, 그런데 아까 저희들이 이미 저기.

구점득 위원 그거는 아까 전에 하고, 다시 하면 되지.

최정훈 위원 다시 한번 더 하시지요.

○위원장 박선애 아, 알겠습니다.

그러면 아까 우리가 다시 표결 또는 무기명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다시 한번 이 방송이 되는 과정 중에서 표결로 할 것인가, 무기명투표로 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정훈 위원 표결을 원하시는 위원님들 왜 표결을 원하시는지 한번 말씀을 듣고, 무기명을 원하시는 위원님은 왜 무기명이 필요한지 한 말씀 듣고 나서 의결하지요.

(「아니면 정회를 하고」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박선애 시나리오에 하나도, 시나리오에 하나도 없는데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시네.

자, 지금 표결을, 자, 우리 전체 위원님들이 11명입니다.

표결을 원하시는 위원님들 손을 들어주십시오, 표결 아까 다 했는데.

(「정회하고」하는 위원 있음)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11시29분 회의중지)

(11시3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선애 잠시 논란이 좀 많이 있어 몇 분의 위원님이 이석을 하셨습니다.

그래도 성원이 되었으므로 의석을 정돈해 주시고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아까 얘기한 대로 표결 방법은 거수로 실시하기로 다수 의견이 나왔으므로 거수로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해 찬성하시는 위원님은 거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애·홍용채·김수혜·최정훈·성보빈 위원 거수)

찬성하시는 위원님은 총 다섯 분입니다.

손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반대하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화·김경희·서명일 위원 거수)

반대하시는 위원님은 총 세 분입니다.

손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기 전에 위원장은 찬반 의사를 표명하겠습니다.

위원장은 찬성합니다.

그러면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11명 중 출석위원 8명, 찬성위원 5명, 반대위원 3명, 기권위원 없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가 찬성하였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해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한 창원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검증 경과보고서에 대한 질의 및 답변 내용 등 자구정리는 창원시의회 회의 규칙 제32조에 따라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122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산회)


○출석위원(10인)
박선애서명일김경희김수혜
구점득남재욱이종화성보빈
최정훈홍용채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현정
전문위원 장설민


○속기사

박성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