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95회 제2차 환경해양농림위원회(2020.06.18 목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5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회의록
제2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6월 18일(목) 10시 00분

장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상수도사업소

나. 하수도사업소

다. 5개 구청(환경미화과, 산림농정과(수산산림과), 상하수과)

2.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가. 하수도사업소

나. 의창구청, 마산합포구청, 마산회원구청


(10시04분 개회)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5회 창원시의회 1차 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2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 일정에 노고에 많으십니다.

오늘은 상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 5개 구청 소관 부서의 2019년도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심사를 계속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질의·답변이 끝난 후에 소관 부서 일괄하여 토론을 실시하고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 관계 공무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2.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시장제출)(계속)

(10시05분)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계속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오늘은 상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권경만 상수도사업소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반갑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노창섭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상수도사업소 소관 2019년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총괄부분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공기업특별회계 및 일반회계 세출결산 총 예산현액은 1,658억 2천2백만원이며 지출액은 1,088억 1백만원입니다.

지출 잔액은 570억 2천만원으로 다음연도 이월액은 206억 5천2백만원이고, 집행잔액은 363억 6천8백만원입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일반회계, 수질개선특별회계,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수도사업특별회계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 예산현액 1,553억 2천5백만원 중 수납액은 영업수익 784억8천6백만원, 영업외수익 108억 6천4백만원, 자본잉여금수입 57억 7천8백만원, 미수금 수입 12억 4천5백만원, 이월금 614억 8천3백만원, 합계 1,578억 5천8백만원이며, 1,024억 8천6백만원이 지출되고 잔액은 528억 3천9백만원이며 그 중 195억 4천8백만원이 이월되고 예비비 273억 4천7백만원으로 집행잔액이 332억 9천만원입니다.

소관 부서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서 9쪽부터 23쪽까지 수도행정과는 422억 5천4백만원이 편성되어, 143억 8천7백만원을 집행하고, 예비비 273억 4천7백만원을 포함한 집행잔액은 278억 6천7백만원입니다.

27쪽부터 42쪽까지 수도시설과는 711억 4천8백만원이 편성되어, 489억 2천4백만원을 집행하고, 193억 8천8백만원을 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8억 3천6백만원입니다.

45쪽부터 60쪽까지, 칠서정수과는 161억 9천7백만원이 편성되어, 152억 8백만원을 집행하고, 1억 6천만원을 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8억 2천8백만원입니다.

63쪽부터 76쪽까지 대산정수과는 59억 8천8백만원이 편성되어, 54억 4천4백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5억 4천3백만원입니다.

79쪽부터 91쪽까지 석동정수과는 67억 3천만원이 편성되어, 65억 4천6백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1억 8천3백만원입니다.

95쪽부터 101쪽까지 수질연구센터는 10억 1천9백만원이 편성되어, 8억 6천6백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1억 5천3백만원입니다.

105쪽부터 179쪽까지 5개 구청 상하수과는 119억 8천6백만원이 편성되어, 111억 8백만원을 지출하고, 8억 7천8백만원을 불용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안 4-3책자 3437쪽부터 3439쪽까지 상수도사업소 수도시설과 58억 8천6백만원이 편성되어, 38억 2천2백만원을 집행하고 그 중 11억 4백만원을 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9억 5천9백만원입니다.

다음은 4-4책자 4984쪽부터 4985쪽까지 수질개선특별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0억 4천8백만원이 편성되어, 17억 9천2백만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2억 5천5백만원입니다.

끝으로 4-4책자 4,991쪽부터 4,997쪽까지 지하수관리특별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예산현액은 25억 6천2백만원으로, 7억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18억 6천2백만원입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우리 사업소에서 상정한 내용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권경만 상수도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부서별 직제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수도행정과 소관 별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이 책자 파란색 있지요? 9페이지부터 23페이지까지.

수도행정과, 질의하실 위원님?

상하수도과는 다 특별회계가 많아서… …. 없습니까?

넘어갈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수도행정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수도행정과 4-4, 수질개선 특별회계.

4,983페이지부터 4,985페이지까지.

그다음에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수도행정과, 특별회계입니다.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넘어갈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혹시 빠진 부분 있으면 마지막 종합,

이치우 위원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위원장 노창섭 예, 있습니까?

이치우 위원 예.

○위원장 노창섭 예,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예, 반갑습니다.

여기 보면 지하수 원상복구지원보상금이 돼 있거든요.

5,289만원, 79곳 보상한 걸로 돼 있는데, 이게 공당 우리가 보상지원금이 한 70만원, 66만, 70만원 정도 됩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이치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당 지원금은 법인일 경우에는 한 70만원,

이치우 위원 70만원.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개인일 경우에는 5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아, 법인은 70.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아, 법인은 50요, 개인은 70.

이치우 위원 아, 개인이 70.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이치우 위원 법인은 50.

지금 여기 우리가 보면 지출잔액이 한 1,300만원 정도 남았는데, 그러면 신청을 안 해서 그렇습니까, 왜 이래 남았죠?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이거는 저희들이 작년에 추경 때 편성해갖고 계획을 100공 정도 잡았는데, 연말까지 해갖고 남은,

이치우 위원 아, 그럼 시간적으로 안 맞아서 그런 거죠?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조금 홍보가 조금 더 빨랐으면 다 집행을 했을 건데, 조례 개정이라든지 그게 9월 이후에 아마 되다 보니까 나름대로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잔액이 좀 남은 그런 사항입니다.

이치우 위원 그러면 우리가 매년 지원보상금을 어느 정도 예산을 잡습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2020년도 같은 경우에는, 올해 같은 경우에는 한 200공에 1억 6,500을 편성해 놨습니다.

편성해 놨는데, 지금 현재는 한 7,000, 8,000까지는 집행이 됐고요.

나머지는 하반기에 또 그 정도 집행을 하려고 하고,

이치우 위원 그러면 홍보를 좀 하셔야 되겠다, 그렇지요?

홍보도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저희들 홍보도 작년 같은 경우에 읍·면·동이라든지 다 했고요.

또 홍보, 지하수 내나 갖고 있는 분한테도 홍보물을 발송했습니다.

이치우 위원 아, 개별 홍보물이 나갔네요. 그렇지요?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이치우 위원 어쨌든 이거를 우리가 지금, 어쨌든 이게 지하수 자체를 갖다가 폐공 처리를 안 하면 우리가 수질에 오염의 근원이 될 수 있으니까, 원인이 될 수 있으니까 어쨌든 폐공 처리할 부분은 빨리 폐공 해버리고, 그렇지요? 원상복구 해가지고 그렇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없습니까?

여기에 보니까, 성과보고서에 보니까 개선사항으로 해가지고 질의한 데 연동되는데, 지하수 이용실태조사를 통한 지하수 오염 우려지역 및 수량 장애 지역 중점관리 해가지고 지하수 관련해서는 행정과에서 이용실태조사를 하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노창섭 위원장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하수 같은 경우에는 매년 5년 주기로 실태조사를 하게 돼 있습니다, 지하수법에 의하면.

지금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은 한 2,400공, 저희들 지하수가 1만 2,000공 정도 되는데, 그것을 5년 단위로 할 경우에는 나누면 한 2,400공을 매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올해도 지금 계획을 해서 실태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실태를 하고 있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위원장 노창섭 거기에 따른 대책도 세운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수질개선 특별회계 있지 않습니까. 페이지 4,985페이지에 보면 기타회계전출금 있잖아요.

낙동강수계관리기금, 이거 한번 설명해 주시죠.

5억 5,000만원 맞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기타회계전출금 이거는 지금 환경기초시설 하수시설과, 그다음에 하수행정과 이쪽하고, 환경정책과에 오염총량관리 이쪽하고 도량 실개천 활동지원비 이런 쪽으로 지원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 수질개선 특별회계에서 나갑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저희들한테 우선 먼저 들어와가지고 저쪽으로 전출이 되고,

○위원장 노창섭 전출됩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위원장 노창섭 제가 이거 왜 질문드리냐 하면, 관리지출 최종결정은 어디서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이 사업 부서 전출하고 나면, 상수도사업소에서 하는 건 아니잖아요.

돈만 오고 가는 거잖아요. 그렇죠?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래 어디서 결정하죠? 이 사용을.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이거는 낙동강 내나 수계기금 그쪽에서,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낙동강유역청이 합니까, 아니면 농어촌공사에서 합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낙동강 내나,

○위원장 노창섭 유역청에서?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유역청에서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제가 왜 이런 얘기 하냐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우리 정부기관이니까 여기 상수도사업소 질의할 사항은 아니지만, 주남저수지하고 몇 가지 사업에 이 수계관리기금을 사용을 요청했는데, 유역청에서 자꾸 반대를 한다는 거죠.

그러면 우리가 이 수질개선 특별회계에서 지출하는 우리 부담금도 있는 거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왜 우리한테 돌려줄 수 있는데,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한다 하더라고. 예를 들면 주남사업소 소장님이 연 제거사업을 해야 되는데, 시비가 계속 3억 투입되니까, 유역청이나 여기에다가 낙동강수계관리기금으로, 내나 주남저수지도 낙동강수계인데, 좀 사용하면 안 되냐, 요청을 했는데, 유역청에서 답을 안 준다, 이런 이야기거든요.

그래서 우리도 창원시도 분담금을 낸다라면 일정 정도 회수해서 우리 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가 싶어서 제가 질의를 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그거는 저희들이 좀 답변하기는 그렇고 해당 부서에서 그거는 찾아가가지고 지속적으로 사업 설명 해가지고 받아볼 수 있는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해야 되지 않나, 그래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 노창섭 1년에 그러면 지금 우리가 전출금이 얼마 나갑니까? 평균, 지금 이거만 보면 5억이네요, 5억 5,000이네.

매년 이렇게 나갑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수도행정과장 김종문입니다.

매년 지금 한 17억 정도.

○위원장 노창섭 17억?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위원장 노창섭 상당한 금액을 납부하네요, 그렇죠?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사업 자체가 한 10개 사업 정도 됩니다.

하수시설과에 환경기초시설운영사업이 지금 2개 사업이 있고요.

환경정책과에 오염총량관리가 2개 사업이 있고, 또 도량실개천 활동지원이 있고, 또 하수행정과에 환경기초시설운영은 5개 사업입니다.

수도행정과에도 징수비용보전이 2개 사업이 있습니다.

그래가 총 전체 한 17억 정도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일단 알겠습니다.

그 내역을 저한테 별도로 한번 마치면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과장님, 우리가 지금 지하수 원상복구 하는 게 보통 보면 전체 생활용수죠? 거의 대부분이.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생활용수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런데 이 생활용수 중에 우리가 농어촌 쪽에 보면 우리가 농업용수가 사실 관정이 부족한 부분이 많거든요.

그래서 이게 우리 공당 하나 관정을 파려면 돈이 3,000~4,000은 들잖아요. 그렇죠?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그 정도 들죠.

이치우 위원 그 정도 들죠.

그래서 이거를 농업기술센터하고 연계를 해서 우리가 농업용수로 활용할 부분이 있으면 새로 우리가 관정개발 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니까 이걸 갖다가 원상복구보다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활용하면 어떻겠습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이치우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읍면지역이라든지 농업, 농촌지역 같은 지하수 같은 경우에는 폐공이 좀, 미사용지원요청이 거의 없는 그런 상황이고, 어떤 지하수 자체가 계속해서 음용수로 사용 안 되면 생활용수로 전환해서 써야 되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은 농업용수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이치우 위원 그렇죠. 이게 우리 생활용수에서 농업용수로 전환은 가능하잖아요. 그렇지요?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그거는 가능합니다.

이치우 위원 그러니까는. 지금 보면 우리가 사실상 농촌지역에 보면 수리시설이라든지 이런 게 안 된 그런 부분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우리가 오염을 막기 위해서 폐공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활용할 부분은 활용을 하자는 거죠.

이게 아마 농업기술센터나 읍·면·동에 이런 민원이, 관정을 개발해 달라는 민원이 많이 들어와 있거든요. 저희들도 사실 많이 받고 있고.

그래서 이게 가능하다면 재활용하는 방안으로 그렇게 검토해가지고 처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그것도 검토해서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이치우 위원 예, 그래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도행정과,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넘어갑니다.

다음은 수도시설과 소관 본 책자 3,437페이지부터 3,439페이지, 이 책, 큰 두꺼운 책자입니다. 왔다 갔다 해야 됩니다, 복잡합니다. 특별회계가 많아가지고.

2장 있는데, 질의하실 위원님?

과장님, 일반회계에 창원도시관리계획 실시계획변경인가용역을 상수도사업소에서 합니까?

2,200만원, 이건 뭐죠?

이거 상수도 부분만 분담하는 겁니까?

수도시설과장님.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아, 예, 그거는 우리 도시관리계획 전체, 창원시 도시관리계획이 아니고요. 구산지구,

○위원장 노창섭 아, 구산지구.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배수지나 가압장 이런 건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해야 되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용역비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창원도시관리인데 우리 105만 전체, 전체의 도시관리계획은 도시계획과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그게 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명칭이 도시관리계획이다 보니까 그렇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이해가 됐고, 없습니까?

이치우 위원 예, 하나만.

○위원장 노창섭 예,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이게 우리가 일반회계 보면 명시이월이 11억 정도가 명시이월이 됐는데, 어떻게 이렇게 많이 명시이월이 됐습니까?

그거 좀 구체적으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이치우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이제 구산지구는 한 지금 10년 계획으로 장기 계획으로 추진되다 보니까 사업비가 211억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환경부에서 국비가 7% 정도 지원이 되는데, 지원해 줄 때 연초에 바로 지원되는 것이 아니고 추경 때나 그리 하다 보니까 그때 시기가 보통 단위사업 1년 정도 늦게 되고, 그런 관계 때문에 명시이월 불가피하게 좀 생기고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예, 이해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도시설과 일반회계 넘어갑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별책 상수도 특별회계, 파란 이 색깔,

(책을 들어 보이며)

수도시설과 27페이지부터 42페이지까지입니다.

예, 진상락 위원님.

진상락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우리 그 내서 신감리 신목 감천상수도사업 있지 않습니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진상락 위원 작년에 우리가 주민설명회를 했는데, 언제쯤 했죠? 그때, 설명한 게.

한 1년 넘었죠?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그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진상락 위원 제가 알기로는 그때 주민설명회 할 적에 상수도를 자기 마을에서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그것도 봤고, 어떻게 수도시설 하겠다고 했는지 알고 있는데, 그 이후에 지금 공사를 하고 있거든요.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그렇습니다.

진상락 위원 있는데, 제가 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나는 그때 설계가 다 끝난 줄 알았어요. 예를 들어서 이게 한 동네를 가지고 1차하고 2차하고 할 게 있습니까, 이게?

지금 보니까 2차 실시설계해서, 예를 들어서 신목 같으면 벌써 지금 한 번, 두 번, 세 번 나눠 한단 말이에요, 한 동네를.

그럼 지금 감나무골 같은 경우에는 또 안 했다는 이야기인데, 같은 신목이라 하더라도.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진상락 위원 그러면 이게 신목도 아랫신목, 윗신목 해가지고 아랫신목은 했고, 윗신목은 지금 하고 있고, 또 옆에 붙어있는 감나무골은 이제 설계 안에 들어가는 것 같은데, 이게 설계가 이거를 마을 단위로 하는 것 같으면 한 번에 하면 안 됩니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우리가 지금 신목 같은 경우는 우리가 전체 사업계획을 국비 이런 걸 확정해가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자체사업비로 시행을 하다보니까 우리 사업비 내에서 시행 가능한 부분까지 설계를 하고, 일단 총괄적인 설계는 우리가 개략적으로 전체 안은 잡고 세부 실시설계는 사업비에 따라서 나눠진 그런 경우기 때문에,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이게 어차피 연결, 연결되는 건데, 설계비 잡을 적에는 이거를 그때 8,000만원 했잖아요, 작년에.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진상락 위원 이래 되면 1억 3,000인데, 묶어서 하면 1억 3,000까지 안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지금 마을 이장이 뭐하면 전화 온단 말이에요.

그게 어제 아래도 지금 신감 같은 경우에는, 감천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고 동의를 다 해 줬는데, 또 동의를 구청을 통해서 연락이 오고, 그래 이게 뭐 하는 건지, 지난번에 한다고 해 줬는데 또 뭐 해달라 하니까 이게 뭐 어찌 되는 건지, 난 물으면 답변을 하기도 그렇고.

그래 동네를, 자기가 예를 들어서 한번 했으면 1차든 2차든, 이거 상관 안 하지 않습니까, 자기네들은. 그렇죠?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맞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죠? 이게 마을에 감천, 신감, 신목 외에도 다른 마을도 마찬가지입니다마는 앞으로는 업무 좀 효율적으로 했으면 싶은 생각이 들어가요, 이게.

주민들 같은 경우에는 이장이 다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주민이 물으면 자기가 또 답변하고 해야 되는데, 이 부분은 개선을 좀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이게 이제 사업비가 특별회계 예산이 부족하다 보니까 일괄적으로 투입을 못하고, 단계별로 하다 보니까 좀 그런 문제가 있는데,

진상락 위원 그러니까 창원, 예를 들어서 광역권 같으면 이해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마을 해 봤자 인구가 얼마 됩니까.

그거를 한 마을을 1차, 2차, 3차로 나눠가지고 설계하고 공사하고, 설계하고 공사하고, 그거는 내가 볼 때 아닌 것 같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우리가 밑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순서를 밟아 올라가는데, 마을에 또 감나무골 그런 데는 당초에 우리가 급수신청을 해야 되는데, 자기들이 좀 서로 의견이 안 맞아가지고 급수신청이 늦고 하는 바람에 위쪽부터 하고 하다 보니까 좀 그렇습니다.

이게 거의 조금 있으면 다 돼 가는데, 앞으로는 효율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감천도 자기네들은 무학산에서 계곡수를 먹는데, 물이 그래 좋대요, 자기네들은. 그래서 안 하려는 거예요.

그래서 그러면 너네 지금 안 하면 앞으로 나한테 나중에 5년 뒤든 몇 년 뒤든, 수도시설 이거 해 달라 소리하지 마라, 그리고 이거 시에서 조사를 해 보니까 수질이 한 개 품목인가 해서 오버되는 것도 있는 모양이던데, 내가 그것도 설득하고 다 했는데, 자기네들은 계속 시간이 오래 걸려갖고 어느 집에는 되고, 어느 집엔 안 되고 이렇잖아요.

옆집엔 되고 옆집은 안 되고, 이렇지 않았습니까, 사실 이게.

그래서 안 그러면 그거를 감천마을 하나 하고 신목마을 하나 하고 신감마을 하나 이렇게 끊어하든지, 3개 마을을 가지고 쪼개서 그것도 3년이나, 아니 1단계, 2단계, 3단계 하는 그거 자체가 내가 보기는 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거 좀 참고로 하셔가지고 마을 단위로 하든지 묶어 하더라도 그걸 나누는 것보다는 마을단위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수도시설과, 예, 권성현 위원님.

권성현 위원 반갑습니다, 과장님, 권성현입니다.

과장님, 여기에 보니까 수도시설을 하다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사고이월이 5건인데, 이거는 뭐 마을에서 사고가 난 겁니까, 어떻게 사고가 5건이나 났는데, 사고이월이, 보니까.

전체로 보니까.

○위원장 노창섭 5건 더 되는데요.

권성현 위원 5건 더 돼요?

시설을 하다 보니까 그랬습니까, 민원이 발생해서 그렇습니까?

○위원장 노창섭 수도시설과가 9개입니다, 9개.

권성현 위원 9개입니까.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사업을 집행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좀 원인이 있습니다.

이월사유를 우리가 분석해 보니까 사업기간이, 단위사업기간이 예를 들어 추경에 편성됐는데, 단위사업기간이 1년이다 보면 자연적으로 해를 넘겨 이월하게 되고, 그런 경우도 있고, 또 상수도는 지하매설물이기 때문에 실제 작업을 하다 보면 우리가 도면상에 나와 있는 거하고 현장을 굴착해 보면 안 맞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다시 수정을 해가지고 다시 변경을 해가 하고, 추경 때 확보되는 부분도 있고 하는 그런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그런 부분이 있는데, 최대한 그런 부분을 이월이 안 되도록 조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권성현 위원 저도 촌 출신인데, 설계를 할 때 애초에 설계를 할 때, 그 지역 지형을 잘 판단을 하셔갖고 하셔야 되는데, 9건이라 하니까, 이월이. 앞으로는 좀 지형지물, 마을에 가더라도 이게… …. 하기사 마을, 마을 간에 구간, 구간 이런 것도 거리 재기 힘든데, 그런 부분을 참고를 하셔서 지형지물을 잘 이용해서 다음에 이런 사고이월을 좀 줄일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과장님, 제가 질문을 하려고 해서 하는 건데, 사고이월이라는 것은 2년치 아닙니까, 2년. 그렇죠?

바로 가면 명시이월 되는데, 그 당해연도의 다음 연도는.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럼 2년간 계속사업비로 해야 되는, 일정 부분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그거는 좀 지양해야 될 것 같은데요.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맞습니다.

명시이월하고 사고이월 하는 경우도 있고, 예상치 못한 이유로 인해서 갑자기 또 사고이월 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원장님 지적하신 그런 부분이 좀 대부분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계획을 좀 철저히 세워가지고 그런 부분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감리 같은 경우 시설설치공사도 좀 이해가 되는데, 감리라든지 공공운영비라든지 이런 부분도 사고이월 있어요.

그런 부분에서 나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나머지 예를 들어서 공사가 용역기간, 공사기간, 예를 들어서 시설비라든지 설치공사비라든지 이런 거는 어느 정도 2년간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잖아요. 그렇죠?

그런 이해되는 부분 있는데, 아까 말씀드린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꼭 사고이월까지 가야 되는가에 대해서는… ….

특히 기본경비에 공공운영비, 이게 준공기간 미도래로 돼 있긴 한데, 이것도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후에 권성현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사고이월이든 명시이월이든 최소화될 수 있도록 행정업무에 차질 없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위원장님 지적하신 점은 잘 받아들여 앞으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도시설과,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감리비 이쪽에 보니까, 이게 왜 이래 됐냐 하면 이 사업에 설치공사를 하게 되고, 그 당시 칠서정수장에 복선화사업을 하면서 그래 돼가지고 통합감리를 하게 됐습니다.

또 그리하다가 거기에서 또 감계배수지 설치를 하게 됩니다.

추가로 되다 보니까 이게 시기적으로 이렇게 돼가지고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겁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 감리사가 그럼 계속 여러 사업을 했다는 거예요?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시기적으로 하다 보니까 그런 식으로 된 겁니다.

○위원장 노창섭 일단 알겠습니다.

수도시설과 질의하실 위원님?

더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거기 41페이지 보면 공공차량 구입 돼 있는데, 뭐 산 거죠?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아, 우리 작업용 포터 한 대.

○위원장 노창섭 포터?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1톤짜리,

○위원장 노창섭 용도는요?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내나 우리 수도 수선할 때 짐을 싣고 이래야 되기 때문에 그런 걸 한 대… ….

○위원장 노창섭 화물운반용으로?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수도시설과 질의 종결합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계속해서 칠서정수과 페이지, 별책입니다.

상수도 특별회계 45페이지부터 60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칠서정수과.

질의 없습니까?

과장님, 57페이지 민간위탁, 이게 용역주는 거죠?

어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지금, 칠서정수장.

1억 4,800만원이네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예, 칠서정수과장 임영성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정수장하고 취수장의 부지가 넓기 때문에 전체 용역 인부가 5명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몇 명이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5명이요.

2명은 청사울타리하고 소 내에 잡초제거, 이런 거 시설청소하고요,

○위원장 노창섭 매년 하는 거예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매년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매년 그럼 입찰해 계약하는 겁니까?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예.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칠서정수과 넘어갑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칠서정수과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페이지 수 63페이지부터, 대산정수과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책자 63페이지부터 76페이지까지, 대산정수과.

행정사무감사 때 다 질의를 했고, 회계상의 문제니까.

질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넘어갑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책자 석동정수과 79페이지부터 91페이지까지, 석동정수과.

과장님, 여기 91페이지에 보면 사무실 책상하고 비품비를 왜 이렇게 많이 지출했어요?

800만원이, 800만원까지 지출할 이유가 있습니까?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석동정수과장 김창수입니다.

노창섭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정수장에는 어린이들 견학 왔을 때 홍보실이 있습니다.

거기에 노후된 의자하고 책상을 바꾸면서 구입하게 된 그런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얼마나 했는데 800만원이죠, 노후 의자가 800만원씩이나 하나?

몇 개를 바꾸고, 어떤 식으로 바꿨는데… ….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사무실 및 회의실 의자가 65개고,

○위원장 노창섭 65개?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회의용 탁자 2개, 그런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65개.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65개나 꼭 필요합니까?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많이 올 때는 모자라기도 합니다.

한 50명 2팀씩 받기도 하고 올 때, 그래서 어린이들 올 때, 3~4세 어린이 올 때는 바닥 매트를 깔아가 매트에 앉아가지고도 견학을, 홍보영상을 틀어주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량으로 보면 이해되는 측면도 있네. 알겠습니다.

예, 권성현 위원님.

권성현 위원 과장님, 그 밑에 예초기 부분에 예초기는 이거 한 대입니까, 두 대입니까?

예초기 구입 해 놨네요,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석동정수과장 김창수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하면 두 대입니다.

권성현 위원 두 대요?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그렇습니다.

권성현 위원 그러니까 한 대 가격이, 보니까 한 대 가격이 이래 안 되는데, 그래 내 그렇습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석동정수과,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마지막으로 별책 사업 특별회계 수질연구센터 95페이지부터 101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센터장님,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어저께 행정감사 하면서 용지호수 수질검사수수료 67만 4,200원이 지금 나가고 있는데, 이거를 외주를 줘야 되고, 우리 수질검사에선 할 수 없는 품목이 들어 있습니까, 이게?

6개 품목인데, 뭐 COD 같으면 산소요구량이라든지 부유물질, SS, 질소 총량, 엽록소에 대한 그거, 우리 기본적인 거거든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김인길 위원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원수검사를, 먹는 물 검사 별도로 검사기관을 인증을 받아야 되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지금 원수, 호수의 호수수에 대한 원수에 관한 사항이 돼가지고 저희들이 만약에 검사기관을, 검사를 해 주려 그러면 검사기관을 승인을 받아야 되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그럼 이렇게 해마다 이렇게 혈세를 낭비해 가면서 우리도 연구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외주를 줘야 되는,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리고 싶어서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그 부분이 좀 원수하고 먹는 물하고 검사기관을 구분을 해 놔놓고 거기에 대한 검사기관을 승인을 받으려 그러면,

김인길 위원 우리도 승인을 받으면 안 됩니까?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받으면 되는데, 거기에 따른 정밀도라든지 검증에 관한 문제가 또 따라옵니다. 그러다보니까 번거롭거든요.

사실은 거기에 COD나 이런 거는 사실 별문제 없는데,

김인길 위원 그러니까 가장 기본적인 건데, 6가지가.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지금 거기는 호수수다 보니까 크게 문제될 만한 사항이 없습니다.

그런데 하천수라든지 이런 거는 BOD 같은 경우는 사실 측정하는 측정자에 따라서 오차범위가 워낙 크다 보니까,

김인길 위원 BOD는 여기에 수질검사에 안 들어가 있습니다.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거기는 없습니다.

거기는 호수수니까 COD를 하는 거고요.

하천수 같은 경우에는 BOD를 하게 돼 있는데, 이거는 사실 BOD를 똑같은 사람이, 5명이 똑같은 시약을 가지고 측정을 해도 오차범위가 너무 크다보니까 검증받는 데 굉장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거는 애초에 우리가 원수검사는 안 받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창원시에 수질연구소가 이렇게밖에 안 되나, 나는 그렇게 생각이 들어서 질문 드리는 거고.

다음에 용지호수, 낙동강 원수로 사용하고 계시네요? 소장님.

용지호수, 어떤 물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지금.

낙동강 원수가 바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보니까.

알고 계십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김인길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1년에 연간 6만 4,000톤 작은 톤수도 아닌데, 이거 지금 원수 단가가 얼마 정도 됩니까, 그러면.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지금 저희들 하고 상관없는,

김인길 위원 공급단가가 지금… ….

아니, 거기서 공급해 주는 거하고 또 용지호수에 공급해 주는 하고 공급가격이 틀립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그거하고는 저희들은 상관이 없지요.

○위원장 노창섭 이게 용지호수,

김인길 위원 아니, 상관이 없는 게 아니고, 그러니까 원수단가를 물어보는 거잖아요.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아, 우리 원수단가.

김인길 위원 예.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우리 원수단가는 330… ….

김인길 위원 325원입니까? 원수단가가.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아, 이거는 이렇고… ….

김인길 위원 325원일 겁니다.

5원인데, 여기 보면 원수단가가 톤당 251원으로 돼가 있습니다.

이렇게 싸게 공급해 주는 이유가 뭐냐고 묻고 싶은 거예요, 그래.

그거는 모르겠습니까, 그러면?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지금 저희들 같은 경우에 233.7원을 지금,

김인길 위원 아, 233.7원입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받고 있습니다.

받고 있는데, 그거는 저희들이 뭐, 저희들 소관 업무가 아니라서 정확하게 파악은 못했습니다.

김인길 위원 아니, 수질원가를 이렇게 다르게 받아서 제가 질의를 드렸던 건데, 별 차이가 없어서.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관리는 환경정책과에서 하죠?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위원장 노창섭 수질만 외주를 주는 모양이네.

알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원수… ….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수질연구센터,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장비가 궁금해가지고, 101페이지 어떤 장비인지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ECD 구입하고,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FID하고 이 두 종류해가지고 2억 얼마, 한 개당 1억 80만원부터, 이거 뭐하는 장비입니까? 이게.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ECD용으로 구입한 가스 크로마토그래피는 우리가 휘발성 유기물 중에서도,

○위원장 노창섭 휘발성 유기물?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이게 벤젠이라든지 톨렌이라든지 이런 휘발성 물질들을 측정하는 그런 데 쓰는 쪽이고요. THM을 주로 분석합니다.

이게 THM을 분석할 때 감도가 ECD가 디텍터라는 건데요, 이게 측정기입니다. 검출기죠.

그래서 이게 다른 검출기에 비해서 10배 이상의 감도를 가지고 했다 해서 특성화돼 있는 항목을 떼어서 측정하게 돼 있고요.

그다음에 밑에 FID 같은 경우는 우리가 탄소계의 화학물질들을 가지고 있는 휘발성 유기물을 태워서 분해하면서 검출할 수 있는, 검출기가 다른, 똑같은 장비지만 마지막에 검출기가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럼 이게 기존에 있는 거예요, 새로 산 거예요, 아니면 교체한 거예요?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다 교체… ….

○위원장 노창섭 교체한 겁니까.

그럼 앞에는 내구연한이 얼마… ….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거의 10년 가까이 썼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10년 정도 쓴 거를, 내구연한 이상 쓴 거를 새로 구입한, 교체한 거다?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교체 구입한 겁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럼 이걸 구입하면 또 10년 정도 쓰는 겁니까?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예.

○위원장 노창섭 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면 수질센터연구 질의 종결하겠습니다.

추가로 상수도사업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의 있습니까?

예,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 예, 소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저는 이제 총괄로 해서 상수도 특별회계 부서별 세출예산 총괄해가지고 질의 조금 드리겠습니다.

제가 모든 과별로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부서별로.

예산현액 대비 불용액 비율이 수도행정과는 65.95%, 수도시설과 3.98, 칠서정수과 5.11, 대산정수과 9.08, 석동은 2.72, 수질연구센터 15.07, 뭐 이렇게 나타나 있습니다.

수도행정과는 예비비가 포함돼 있어가지고 예비비를 빼면 대폭 낮아지긴 하겠지만 부서마다 조금 들쑥날쑥한데, 수질연구센터 같은 경우 두 자리대가 나타나는데, 혹시 이거 불용액이 높은 이유랑 앞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나 방향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김우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예산 워낙 예산 자체가 얼마 안 되고요.

거기에다가 저희들 장비구입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장비구입은 조달구입을 하는, 그런 조달입찰을 하는 사항인데도 외자구입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외화 환율 따라서 금액이 왔다 갔다 할 수도 있고요.

변동사항이 좀 많은 그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비구입을 하게 되면 저희들 불용금액이 조금씩 많아질 때가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결산서 150페이지인데요.

불용액 조서를 보면 총괄의 21.43% 나오는데, 예비비 잔액 273억 포함이 되어 있으니까 이걸 빼더라도 예산 집행잔액이랑 예산 절감을 더하면 약 59억이 됩니다.

앞으로 이것도 또한 불용액을 줄여나가는 조치를 좀 상수도사업소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셔서 하셔야 될 것 같은데, 혹시 대책이 있는지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김우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물품구입 할 적에 사전조사 이런 걸 철저히 해가지고 불용액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앞으로 잘 좀 챙겨주시고요.

계속하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님, 일반회계 결산서 935페이지인데요.

다른 위원님이 하셨는지 잘 모르겠는데, 수질개선특별회계 관련입니다.

내부거래지출로 수도행정과가 공기업특별회계 전출금으로 예산현액 기준 14억 6,332만원을 줘야 하는데, 실제 지출한 거는 12억 3,875만 9,000원입니다.

차액을 보시면 2억 2,456만 1,000원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발생으로 처리됐는데, 15% 정도 예산이 전출되지 않고 집행사유 미발생으로 집행잔액 처리되었는데, 여기에 대한 사유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수도행정과장 김종문입니다.

수질개선, 김우겸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낙동강수계기금으로 해서 수질개선 특별회계로 들어왔다가 다른 타 회계로 전출시키는 그런 회계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전출 안 한 그 부분은 수계로 들어와서 돈이 나가야 될 부분이 바로, 전출해야 될 바로 그… …. 전출돼야 될 특별회계로 바로 지출됐기 때문에 회계상으로는, 장부상으론 남아 있지만 실제 예산은 특별회계로 전출이 되어서 집행이 됐던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럼 만약에 이런 상황이 또 다시 발생을 하거나 이런 상황이 있으면 옆에 조그마한 글씨로 좀 적어주시면,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김우겸 위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945페이지 보시면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있지 않습니까.

결산서 책자 945쪽인데, 보시게 되면 지하수보전관리에 예산현액 6억 3,484만 2,000원 중 지출액을 4억 7,099만 1,530원입니다.

이게 집행잔액 1억 6,385만 470원인데, 낙찰차액이 3,095만 1,550원, 지출잔액 1억 3,289만 8,920원입니다.

이게 낙찰차액이랑 지출차액 발생내역에 대해서 조금 설명 부탁드립니다.

945페이지에 지하수관리 특별회계 관련해서… ….

지하수보전관리.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945페이지 저희들, 어느 책자를 말씀하십니까?

○위원장 노창섭 결산서 책자 945페이지.

수질개선특별회계, 별지 이거고요.

○전문위원 김태순 총괄결산서 말씀,

○위원장 노창섭 아, 총괄결산서.

김우겸 위원 일반회계결산서.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이 책자는 없는 것 같은데.

김우겸 위원 그러면 제가 따로 나중에,

○위원장 노창섭 예, 따로 한번 설명을 해 주세요.

김우겸 위원 과장님, 제가 여쭈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개인적으로, 질의하신 거 마치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반에 관련해, 상수도사업소 전반에 관련해서, 예, 전홍표 부위원장님.

전홍표 위원 상수도특별회계 책자 17페이지입니다.

이게 청아수 이용실태 및 시민의식 조사용역에서 했는데요.

이게 연도별로 조사하는 조사용역입니까?

주기적으로, 예를 들어서 2년이면 2년, 3년이면 3년, 4년이면 4년. 17페이지 207목에 연구용역비, 청아수 이용실태 및 시민조사용역.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전홍표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아수 이용실태, 시민의식 조사용역은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년 같은 경우에는 2019년도 11월 6일부터 11월 30일까지 한 25일간 했습니다.

실시 주체는 우리 창원시 자체적으로 했었고, 조사항목은 창원시 수돗물 청아수 시민의식 실태조사로서 상수도사업소 민원행정 서비스만족도 조사를 포함한 용역이 되겠으며, 조사대상은 만 19세 이상 창원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했었고, 조사결과는 청아수 만족도에 대해서는 2018년도 대비해갖고 한 5.55% 정도 감소했었고, 그다음 민원행정 서비스만족도는 2018년도 대비 9.25% 증가한 86.25%의 만족도를 나타냈습니다.

전홍표 위원 음용률은 어찌 됩니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음용률은 2018년도 비해서 조금 저하된, 낮은 걸로 그래 알고 있습니다.

전홍표 위원 알겠습니다.

이게 연차적으로 데이터를 모아보면 우리가 개선해야 될 사항하고 그게 좀 나올 것 같네요.

알겠습니다. 주실 수 있으면 청아수 이용실태 및 시민의식 조사용역 이거 보고서 한번 보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홍표 위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칠서정수과장님.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예.

○위원장 노창섭 내가 아까 놓쳤는데, 사고이월에 정수장 시설관리 있죠? 이월조서. 공기업, 맞죠? 정수장 시설관리 하는데, 사고이월까지 해야 될 부기가 있습니까? 예산이.

사고이월이면 2년간 공사를 한다는 소리인데, 최소한.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활성탄 구입을, 신탄 구입을 하는데, 업체가 하다가 중간에 포기한 사례가 한 건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 포기를… ….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예, 그래서 처음에는 하다가 이런 저런 원료 구입을 못해가지고, 이런 저런 사유로 못해가지고 사고이월 시켰는데, 중간에 하다가 도저히 못한다고 사업포기를 한 게 3억 5천짜리가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새로운 업체 선정했어요, 어째 됐어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그래서 그거는 이월한 거기 때문에 다시 새로 못하고, 그냥 불용처리해서 반납하고,

○위원장 노창섭 반납했어요?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예, 3억 5천 정도 반납을… ….

그래서,

○위원장 노창섭 활성탄 교체는 어떻게, 그러면 새로 예산 잡아서 하는 겁니까?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그게 `18년도 부분인데, `18년도에 못하고 `19년도에 별도로 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해가 됐습니다.

예, 지상록 위원님.

지상록 위원 예, 80페이지 석동정수과거든요.

견학방문기념품 구입인데, 기념품 어떤 거 주시는 거예요?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예, 석동정수과장 김창수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어린이용 수건하고 물병, 그리고 우산하고 세 종류를 분배를 했습니다.

지상록 위원 그러면 세 종류, 물병 같은 거 우리 청아수 이런 모양도 있고 그런 거예요?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아, 그런 건 아니고, 석동정수장 수건은 소형이고 어린이 전용으로 조그마한 한 거고, 그거는 1,500개 구입을 했고, 그다음 물병은 주로 보면 유치원 선생님이나 어린이 교사들이 왔을 때에 어린이들은 수건 주고, 선생님들 물병을 주는 걸로, 보온물병 있다 아닙니까. 그걸,

지상록 위원 석동정수과 말고 다른 정수과도 견학을 오나요? 현재.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대산정수과장 이영순입니다.

대산정수장도 2019년도에,

최희정 위원 마이크.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대산정수과도 2019년도에 3,000명 정도 견학을 왔습니다.

저희들도 2018년도 기념품을 이월된 것도 있고, 2019년도에 1,000개를 샀습니다.

저희도 타월하고, 크레용, 에코백 같은 거, 이래… ….

지상록 위원 애기들 학생들, 어린 학생들하고 방문하면 기념품 주는 거는 저는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어차피 어렸을 때부터 우리 정수라는 그런 시스템도 보고 자라야 교육에도 좋고 하다는 생각 들기 때문에 질의 드렸고요.

그리고 이왕 주실 것 같으면 우리 청아수나 이런 거 홍보가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과장님, 대산정수과 연동해서 거기 보면 자산취득비에 보니까 냉․난방기 구입은 이해가 되는데, 식기세척기 구입해가지고 금액을 떠나서 280만원인데, 이거는 자체 식당입니까, 아니면 어디다 한… ….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대산정수과장 이영순입니다.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저희들 식당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직영으로 하고 있어요?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위원장 노창섭 위탁도 아니고?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위원장 노창섭 식수인원이 몇 명입니까?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식사를 하고 있는 인원이 약 한 25명 정도 됩니다.

○위원장 노창섭 25명.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25명.

○위원장 노창섭 25명.

그러면 조리직원들은 멀기는 멀어서, 식당 가까운 상가가 없으니까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는데, 조리나 이런 것들은 어디서 다 하는데요?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저희 정수장 3층에 식당이 있습니다.

식당이 있고, 저희들 급식비, 부식비는 저희들이 한 달에 1인당 8만원을 내고 있고요.

그리고 식당운영에 드는 가스, 식기세척기라든지 이런, 그런 거는 저희들 예산으로 사무관리비로 집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조리하는 직원은 없어요?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1명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분은 신분이 어떻게 되는데요?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공무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공무직으로 계속 근무하시고?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무기계약직으로.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예.

○위원장 노창섭 일단 알겠습니다.

더 이상, 상수도사업소 전반에 대해서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소장님부터, 고생하셨습니다. 소장님, 위원회가 또 하반기에는 바뀌는데, 위원님 같이 하실 분도 있고, 없으실 분도 있습니다.

소장님, 마지막 한마디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예, 그동안 전반기 환경농림위원회 이끌어 주신다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또 다른 데 가시면 조금 섭섭할 것 같네요. 섭섭할 것 같고, 그다음에 새로 오시는 분 오시더라도 저희들은 우리 시민을 위해서 건강하고 맛있는 청아수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우리 상수사업소는 퇴직공무원이 없어서 인사말씀 안 듣고, 저도 이제 2년간 환경해양농림위원장 하면서 마무리합니다.

그래서 우리 상수도사업소장님부터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협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위원회가 바뀔지 계속할지 모르지만, 어쨌든 창원시의 물을 상수도를 공급하는 중요한 업무를 가지고 있고, 물은 곧 시민들에게 생명과도 같은 겁니다.

거기에 사명감을 가져주시고 끝까지 창원시 물이 좋은 물이 양질의 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상수도사업소에 대한 질의를 종결합니다.

소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를 위하여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4분 회의중지)

(11시14분 계속개의)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우 하수도사업소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반갑습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입니다.

2020년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노창섭 환경해양농림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하수도사업소 소관 2019년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2019년도 회계연도 결산(안) 승인 건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비비 지출 승인 건입니다.

하수도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결정액 2억원 중 1억 5,513만원을 지출하고, 4,486만원을 불용처리하였습니다.

이상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마치고 이어서 2019회계연도 결산안 승인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사업소 소관 예산은 하수도사업특별회계와 일반회계예산으로 총 예산액은 2,309억 3,402만원으로, 1,320억 3,755만원이 지출되고, 519억 2,514만원이 이월되었으며, 469억 7,133만원을 불용처리하였습니다.

먼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해 총괄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예산현액은 1,931억 5,145만원으로 결산서 126페이지 수입결산 중 결산액이 2,058억 6,449만원이며 수납액은 2,042억 5,453만원입니다.

설명서 5페이지 세출결산으로는 지출액이 1,128억 5,368만원이며, 이월액은 347억 9,494만원, 불용액이 455억 283만원입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서 126페이지 자금결산입니다.

차기이월금 914억 84만원 중 이월사업비는 347억 9,494만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566억 590만원입니다.

이어서 직제 순에 의한 부서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는 세출결산사항별설명서 7페이지에서 30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696억 6,298만원으로 지출액 276억 4,975만원, 이월액 1억 7,748만원, 불용액 418억 3,575만원입니다.

하수시설과는 설명서 31페이지에서 53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897억 9,636만원으로, 지출액이 530억 8,407만원, 이월액 340억 8,668만원, 불용액 26억 2,561만원입니다.

다음 하수운영과는 설명서 55페이지에서 69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37억 3,568만원으로 지출액 227억 196만원, 이월액 2억 8,015만원, 불용액이 7억 5,357만원입니다.

5개 구청 상하수과는 설명서 71페이지부터 112페이지까지로 예산현액은 99억 5,643만원, 지출액 94억 1,790만원, 이월액이 2억 5,063만원, 불용액은 2억 8,79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하수도사업소 소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제안 설명을 마치고, 일반회계 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 예산현액은 377억 8,257만원으로 지출액은 191억 8,386만원, 이월액은 171억 3,020만원, 불용액은 14억 6,851만원입니다.

이어서 부서별 세출 결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는 설명서 3,441페이지부터 3,446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25억 4,334만원으로 지출액 23억 2,802만원, 불용액은 2억 1,532만원입니다.

하수시설과는 설명서 3,447페이지에서 3,460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341억 8,921만원, 지출액 159억 7,356만원, 이월액 171억 3,020만원, 불용액은 10억 8,545만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수운영과는 설명서 3,461페이지에서 3,471페이지까지이며, 예산현액은 10억 5,002만원, 지출액 8억 8,228만원, 불용액은 1억 6,774만원입니다.

이상으로 하수도사업소 소관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아무쪼록 원안대로 승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하수도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 좀 꺼주셔야 되는데, 화면이… ….

질의·답변은 부서별 직제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수행정과 일반회계 3,443페이지부터 3,446페이지까지, 이 두꺼운 책자입니다.

하수행정과,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예, 반갑습니다, 김인길 위원입니다.

3,443페이지 진해분뇨시설 관리대행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김인길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해분뇨처리장은 위탁관리하는 사항입니다.

지금 우리 진해물센터하고 동부물센터하고 권역을 같이 묶어서 3개 업체에 위탁주고 있는데, 지금까지 작년도 집행내역을 보면 정산비가 고정비, 전기요금이라든지하고 나가는 그런 인건비하고 5,570여만원, 비정산비 각종 수선, 교체라든지 이런 비용이 한 1억 2,100 정도 집행이 되었습니다.

김인길 위원 1억 7천이 작은 돈이 아닌데, 해마다 이래 나갑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3년간 계약이 돼 있는데, 거의 이 정도, 여기서 플러스마이너스,

김인길 위원 이게 3년간 계약 돈입니까, 안 그러면 해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아닙니다.

이게 작년도 지출된 내역입니다.

김인길 위원 작년도 지출된 내역이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그렇습니다.

김인길 위원 이 지금 진해, 지금 몇 년 정도 됐습니까? 이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지금 금년도에는 2년차거든요.

내년도까지 3년입니다.

3년인데, 그 이전에 계속 계약이 돼 있었고, 그렇습니다.

김인길 위원 진해에서는 이게 지금 분뇨처리장을 물재생센터로 옮겼으면 하는데, 거기에 대한 의견이 어떻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저희 부서에서는 이전 관계는 아직 검토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또 이전단계는 이전부서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운영관계, 관리운영 관계기 때문에 이전에 관한 사항은 아직 검토를 해 보지 않았습니다.

김인길 위원 해마다 이런 혈세를 들여가면서 이렇게 돈을 줘야 되나, 우리가 처리할 시설이 또 있는데, 이번에도 증설도 또 하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그런데 분뇨하고 물센터하고는 또 다릅니다.

자체가 처리가 다르기 때문에,

김인길 위원 다른 데는 물재생센터에서 이렇게 많이 하던데, 같이?

같이 처리를 많이 하는 걸 갖다가 제가 많이 봤습니다, 다른 지자체에서.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그거는 다른 지자체는 어떻게 하는가 정확하게는 제가 모르겠습니다마는 일단 하수는 하수대로, 그게 농도라든지 이런 게 다 다르기 때문에 분뇨는 분뇨대로 들어오면 전처리 해가지고 처리를 하기 때문에 농도라든지 이런 게 같이 처리하는 것 자체가 맞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김인길 위원 하여튼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김장하 위원님.

김장하 위원 예, 김장하 위원입니다.

3,444번 보니까 웅남주민운동장 관리인건비, 이건 어떻게 되는 겁니까? 내용이.

인건비, 운동장하고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이거, 하수하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김장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웅남운동장, 주민운동장 관리인건비는 저희들이 분뇨처리장에 분뇨가 투입됨으로 인해가지고 2012년도인가 그 당시에 런던협약이 있어가지고 일체 분뇨가 해양투기가 안 되는 그런 사항이었습니다.

그래서 분뇨가 들어가는 과정에서 주민들하고 협약관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운동장 관리하는 데 인건비 두 사람 정도 소요되고 별도로 인센티브로 쓰레기봉투를 지급하는 걸 그렇게 아마 협약이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장하 위원 그러면 밑에 그 다음 페이지 보면 주민 쓰레기봉투까지도 같은 맥락이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그렇습니다.

김장하 위원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농촌사람들은 불만이 많습니다.

혐오시설이 싹 다 들어오거든요.

또 하수행정과, 넘어가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여기에 특별회계입니다.

별책 9페이지부터 30페이지까지, 하수행정과.

예,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예, 반갑습니다.

특별회계 책자 13페이지 보면 용원지역 하수처리부담금 이래가지고 21억 예산이 편성돼 있는데, 지금 여기에 우리가 하루 하수발생량이 몇 톤 정도 됩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이치우 위원님의 질의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해구 용원지역 하수처리부담금 관계 말씀하셨죠?

이치우 위원 예, 그렇죠.

하루 발생되는 하수량.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하루 하수발생량은 작년도 같은 경우에 212만 2,000톤 정도 발생됐네요.

이치우 위원 2,000톤 정도.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212만 2,000톤입니다.

매달 저희들이 검침을 해가지고 통보를 해가지고,

이치우 위원 아니, 얼마라고요? 하루 발생 된 양이?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2019년도에,

이치우 위원 아, 전체로.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전체 212만, 그렇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럼 그걸 평균으로 나누면 하루에 한 2,000톤 정도?

2,000톤 좀 상이합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나누면 얼추 그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치우 위원 이게 우리가 처리비용이 톤당 얼마씩 되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여기 처리비용은,

이치우 위원 부산하고 우리가, 우리 창원시하고 부산하고 비교를 했을 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비교를 했을 때 부산에서 결산단가에 해가지고 부담을 하는데, 저희들 보니까 창원보다 조금 단가가 높은 그런 실정입니다.

이치우 위원 부산이 높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조금 그렇습니다.

이치우 위원 조금 높다, 그러면 이게 우리가 만약의 경우 거기가 단가가 높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동부에 맑은물재생센터를 1만톤 증설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그렇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이치우 위원 그러면 우리가 용원하고 맑은물재생센터하고 거리가 그래 크게 멀지는 않거든요. 그렇지 않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지금 용원 1만톤 증설관계는 아시다시피 두동지구에,

이치우 위원 두동지구를 대비해서 하는 거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두동지구에 하고 여타 관계가 들어오기 때문에 지금 용원 전체지역하고 다,

이치우 위원 다 하려면 용량이 모자란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부담이 좀, 용량 자체가… ….

예, 좀 그럴 겁니다, 아무래도.

이치우 위원 아, 그러면 계속 지속적으로 우리가 부산 녹산 쪽에도 하수종말처리장을 이용할 계획이다, 그렇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지금 협약에 의해서 그렇게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러면 협약은 어떻게 돼 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협약은,

이치우 위원 몇 년도까지 우리가 뭐 제한돼 있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협약 내용은 정확하게 아직 제가 검토를 안 해 봤습니다만 최초로 진해시 시절부터, 진해시 시절부터 아마 2001년도 8월 달에 최초 협약이 체결된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통합 창원시가 되고 나서 2012년도인가, `13년도인가 다시 또 재계약이, 재협약이 되고 해가 지금까지 계속,

이치우 위원 2000몇 년도 됐다고요?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2013년도에 다시 재협약이 된 것 같습니다.

이치우 위원 만에 하나의 경우인데, 부산하고의 어떤 이유든 간에 협약이 파기됐을 때, 파기될 가능성은 없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파기될 가능성은 지금까지는 없는데,

이치우 위원 지금까지는 없는데,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지금까지는 없는데,

이치우 위원 어쨌든 변수가 따를 수가 있지 않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어찌됐든 간에 이런 시설은 서로 행정 상호간에 협력을 사실상 깰 수는 없는 그런 사항입니다.

만일에 그렇게 되면, 지금 관로를 통해서 가는 건데, 관로를 통해서 가는 거거든요.

관로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물은 예를 들어서 끊어버리든지 할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는 비관적으로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치우 위원 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어쨌든 이게 지금 우리가 상수도도 마찬가지고 하수도도 마찬가지고, 상수도도 보면 부산 낙동강 물이 용원에 유입이 돼가지고 식수로 이용하고 있거든요, 일부.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가주 주포지역에는,

이치우 위원 용원도 그 일부,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용원지역도 하수 사용하는 그게 관할에 아마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래서 이거를 하수, 앞으로 우리가 어쨌든 장기적으로 볼 때 상수도든 하수도든 우리가 창원시 관내 같으면, 앞으로 우리가 창원시가 특례시를 또 목표로 지향을 하고 있고, 이래 되는 것 같으면 모든 게 문화권이든 생활권이든 시설물이든 간에 우리 창원시 쪽으로 모두 집약이 돼가지고 하나로 모아지는 게 맞다고 보는데요.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좋은 말씀입니다.

아무래도 혐오시설이다 보니까 기존 있는 것도 각종 민원이 발생되고, 또 신규로 설치한다든지, 이래하면 어느 누가 어느 지역에 이런 시설을 건설할 수 있도록 찬성을 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물론 차후 봐서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현재로서는 저희들이 동부물센터 1만톤 이거 지금 돼 있는 이것도 지금 한 8천톤 이래 들어오거든요.

거기에다가 두동지구라든지 저것 때문에 1만톤 증설하고 있는데, 진해 용원지역에까지 우리가 나서서 사실상 그렇게 할 그런 게 있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치우 위원 내가 왜 이거를 우려하냐 하면 우리가 지금 그쪽 지역에 보면 제1신항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렇죠?

그리고 향후 제2신항이 또 들어옵니다.

그러면 거기에 그 주변에는 신항배후도시로서 개발이 되지 않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이치우 위원 그때를 우리가 대비를 해서라도 이게 우리가 제2신항이 들어오고 신항배후도시가 창원시에서 대대적으로 신항배후도시로서 이게 어떤 규모를 갖춰간다면 이런 시설물도 한쪽으로 집약이 될 필요성이 있다고 보거든요. 그렇지 않습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이치우 위원 물론 우리가 파기를 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지금 제2신항이 선석이 상당한 선석이 들어오면 그 배후도시는 우리가 상상만 해 봐도 주변에 발전은 눈에 불 보듯 뻔한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이런 어떤 모든 비단 하수, 상수뿐 아니고 모든 체계가 이원화가 아닌 단일화 돼가지고 집약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좋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관계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하수도종합기본계획이라든지,

이치우 위원 그렇죠.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상수도종합기본계획이라든지 창원시 개발계획이라든지 이런 차원에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검토가 돼야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치우 위원 그렇죠. 지금 당장은 우리가 어렵겠지만, 앞으로의 창원시 발전을 보면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런 장기적 계획을 세워서 거기에 같이 접목을 시켜가지고 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맞는 말씀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치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존경하는 김인길 위원님께서도 상수도 관련해서 질의를 하셨어요.

그리고 또 이치우 위원 말씀하신 대로 당장은 어렵다 하더라도 기본계획이 반영돼서, 안 그러면 용원이 계속 부산 강서구로 가려는 주민들이, 정서가 그리로 가고 있거든요.

그런 데다가 물 거기 물 먹지, 하수도 거기 처리하지, 교통 그쪽으로 다 치중됐지, 이러다 보면 이게 앞으로 강서구 될까 걱정을 하신… ….

그리고 또 제2신항으로 많이 늘어날 거 아닙니까. 제2신항이 또 생기잖아요.

그런 부분도 고려해가지고 장기계획을 좀 세우셔야 된다는 겁니다.

우리 세 분 퇴직하는 바람에… ….

(웃음소리)

그런데 이 업무 인수인계 잘 할 수 있도록, 소장님.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잘 알겠습니다.

지금 용원지역에 하수처리시설이 없어서 위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동부물맑은재생센터도 증설해서 받아들이기에는 고개가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고개 있죠.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그래서 거기 상당한 공사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 조금 전에 이치우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신항, 이거는 저희 시 독단적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고, BPA하고 같이 경제자유구역청하고 협의를 해서 지금 제2신항도 들어오고 하니까, 그쪽에 대한 하수도기본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치우 위원 예.

○위원장 노창섭 예.

예, 권성현 위원님.

권성현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권성현입니다.

29페이지에 거기 보니까 금액은 얼마 안 되는데, 이게 고압세척기 이게 한 대입니까, 두 대입니까?

○위원장 노창섭 고압세척기 구입.

권성현 위원 특별회계.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권성현 위원님이 질의했던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압세척기 구입관계, 말씀하시는,

권성현 위원 예, 한 대입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고압세척기 구입 이 관계는 저희들 현재 덕동물센터 내에 인공하천하고 물레방아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청소라든지 이 관계 때문에 아마 세척한다고 구입을 한 것 같습니다.

권성현 위원 그 밑에 또 보면 동력 예초기 구입해갖고 95만원.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동력 예초기 관계는,

권성현 위원 이건 몇 대입니까?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저희들이 10개월 동안 연중 내에 저희들 시설 내에 조경이든지 관리를 합니다.

권성현 위원 아니, 그래 과장님 구입 했는데, 이 동력 예초기를 몇 대 구입했느냐,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아, 동력 예초기는 작년에 세 대를 구입 했습니다.

권성현 위원 왜 제가 이 질문을 드렸냐 하면 상수도사업소나 하수도사업소나 다 우리 창원시청에 업소인데, 물품을 구입할 때 금액 다 부서별로 금액이 1~2만원 차이나는 건 이해가 가는데, 상당히 금액이 많이 차이나거든요.

제가 이거 보니까 예치기 구입도 보면, 오전에도 상수도 부분도 내가 이야기했는데, 이 두 대 하는데 50몇 만원, 이 부분에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그래 이런 부분도 물품을 금액적으로는 얼마 안 됩니다마는 이게 우리 창원시 전체 보면 상당한 금액이라고.

물건을 구입할 때도 이런 거는 신경을 써서 과장님, 알아보시고 다문 몇 십만원이라도, 10만원이라도, 과장님 우리가 10만원 아끼면 전체적인 창원시로 보면 몇 천만원 될 그런 부분이 있으니까 조금 이런 부분도 신경을 써서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과장님, 연동해서 위에 나는 이해가 안 되는 게 28페이지 보면, 바로 위에, 그 책자 28페이지, 북면물재생센터에 송풍기를 교체하는데 1억 6천이 들었다는 거죠?

이 위탁하는 데다 보니까 행정과에서 감독을 하시는데, 어떤 송풍기를 1억 6천인지 내가 좀 이해가 안 돼서, 지하에 있는 것 같긴 한데, 교체비용이 1억 6천이나 들었어요?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북면물재생센터 송풍기 교체 건은 생물반응조에 산소를 공급하는 그런 송풍인데, 노후 돼가지고 수선하는 그런 비용이었습니다.

작년도에 두 대를,

○위원장 노창섭 두 개?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두 대.

○위원장 노창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두 대를 공개입찰을 통해가지고 교체한 그런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한 대당 그럼 8천만원이란 말이에요?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일단 그렇게 되겠네요, 두 개를 교체를… ….

○위원장 노창섭 이거 조서 한번, 구체적으로 내역 있잖아요. 저한테 한번 설명을 해 주십시오.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이 관계는 자료를 위원장님한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행정과, 넘어갈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하수도시설과 일반회계, 일반회계입니다.

3449페이지부터 3460페이지까지, 없습니까?

예, 김장하 위원님.

김장하 위원 예, 김장하 위원입니다.

3452페이지 보니까 북면 하수관거 명촌마을 하수관로, 이 장안마을하고 사고이월이 돼가 있는데, 이걸 좀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3452페이지.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김장하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북면 하수관거 설치 2단계 사업을 하면서 그 안에는 보면 북면하수관거 설치공사도 있고, 또 명촌마을 하수관로도 있고, 장안마을도 있습니다.

지금 사고이월이 4억 1,400만원 이월돼 있습니다.

김장하 위원 예.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사고이월이 된 설명을 해 줘야 될 거 아닙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이게 이제 공사고 집행잔액을 사고이월 시켜가지고 실시설계용역하고 있습니다.

DB구축 용역하고 있습니다. 키우미 실시설계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마무리가 됐는데, 공사가 끝나고 나면 DB구축도 법적으로 해야 돼서 그 돈을 이월시켜서 지금 DB구축 용역 시행 중에 있습니다.

그 구축 용역비가 지금 현재 3억 9,600만원 계약돼 있는 상태입니다.

김장하 위원 잘 이해가 안 가는데, 이 부분에 자료를 좀 주이소. 이상입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지금 과장님, 사고이월하고 명시이월하고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시설과다 보니 장기공사는 이해가 되는데, 나중에 김우겸 위원님 질의하실 것 같아서… ….

(웃음소리)

하수시설과 일반회계.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다음에 특별회계 책자 페이지수 34페이지부터 63페이지.

질의하실 위원님.

예, 전홍표 위원님.

전홍표 위원 예, 이거 예산에 대한 질의라기보다는 검토용역에 대한 결과를 좀 알고 싶어서 질의를 드립니다.

46페이지 월령부영아파트 주변 내수배제계획 검토용역에 대한 결과를 조금 얻고 싶습니다.

이 지역이 저지대지역이고 하수 역류할 것도 있고, 4,300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바람에 하수관거 용량이 부족해서 뭔가 내수배제시설을 검토했는데, 검토용역 결과의 반영여부, 그리고 내수배제시설이 잘 됐는지도, 이 자리에서 답을 안 해 주셔도 되는데요, 아시면 답을 해 주시고 이 용역 결과자료를 저한테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전홍표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부영아파트 주변 내수배제 검토용역은 부영아파트가 작년 연말에 준공을 앞두고 그 일대 태풍 미탁 때 침수가 많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위에 상단에서 내려오는 아파트 물을 고지배수로 돌리는 거 하고, 예비처리장으로 돌리는 거하고, 이런 걸 용역을 해가지고 부영에다가 그렇게 건의를 해가지고 지금 현재 그걸 다 공사를 마무리 해가지고 지금 시설물 인수인계를 받은 상태입니다.

전홍표 위원 예, 이 검토용역 결과를 제가 좀 중시 여기는 게 지금 우수기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그렇죠?

작년하고 올해는 달려져야 되거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그렇습니다.

지금,

전홍표 위원 달라질까에 대한 걱정이 좀 있습니다, 제가.

지금 우리 배수펌프시설용량도 과연 적당한가에 대한 고민도 있고, 이건 다른 부서지만, 그래서 한번 물어봅니다.

어떻습니까, 올 우수기 지금 걱정 없이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시민안전과에서 월영동 일대 펌프장 2개소를 6월 중에 준공식을 개최해 준공처리할 계획을 갖고 있고요.

지금 부영아파트에서 내려오는 고지배수로가 지금 바다로 다 연결이 마무리 돼가지고 부영아파트에서 내려오는 거는 그렇게 배제를 하도록 돼 있고, 지금 아까 검토용역에서 상단에서 내려오는 물을 예비처리장으로 오고 분산시키도록 다 돼가지고 올해는 아무래도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홍표 위원 예,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검토용역 보고서 저한테 주십시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예, 이치우 위원님.

이치우 위원 예, 반갑습니다.

34쪽에 보면 하수관거 모니터링 시스템 유지관리비용이 나와 있는데, 이게 우리 모니터링이 어떤 어떤 종류가 모니터링 됩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우리 시에 보면 주요 지점에 맨홀에 유량계가 13개소가 설치돼 있습니다, 2013년부터요.

그 유량계 설치를 시스템에서 항상 받아가지고 서버로 가가지고 다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도록 연동시스템 운영하는 게 있습니다.

그 용역비입니다. 연간 용역비입니다.

이치우 위원 그것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매년하고 있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것만 모니터링 된다, 그렇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이치우 위원 아까 일반회계에서 잠시 질문해야 되는데 놓쳐가지고, 지금 우리가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렇지요?

그러면 그게 하수관로가 노후화돼가지고 교체작업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지금 우수, 우수 있잖아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우수.

이치우 위원 우수유입량이 우리 전체적으로 어느 정돈지 통계가 나와 있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유입량요?

이치우 위원 유입량.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유입량은 통계, 비가 얼마나 오느냐에 따라 틀리기 때문에 그 통계는 거의 없습니다.

이치우 위원 그러니까 내가 묻는 취지는 우리가 창원시 관내 노후관로가 많다 보니까 비가 오면 우수가, 지금 사실 우리가 우수도로 유입되는 거를 차단할 수 있는 시설이 거의 없잖아요, 지금.

거의가 하수관로가 보면 노후화되다 보니까 우수가 많이 유입이 되거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하수관로 쪽으로,

이치우 위원 그쪽으로 많이 되죠.

이제 그거를 막기 위해서 새로 관로 설치하는 데 보면 연막시험이라든지 이런 걸 해서 우리가 될 수 있으면 우수를 차단을 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던데, 나는 이제 그런 거까지 모니터링 되는 줄 알았더만, 그게 안 되고 있다, 그렇지요?

그것까지는 안 된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그거는 하려면 기술진단을 해가지고 별도로 또,

이치우 위원 별도로 또 해야 되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이치우 위원 아까 일반회계에서 물어야 되는데, 그거는 나중에 총괄적으로 다시 한번 질의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다음 하수시설과, 특별회계.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넘어가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마지막으로 하수운영과 일반회계 3,463페이지부터 3,471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다음은 별책 하수도사업소 특별회계 하수운영과 57페이지부터 69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하수운영과 과장님, 예비비 지출 있거든요.

한번 설명해 보세요, 한 건밖에 없으니까.

이게 예비비로 썼다는 게 내 좀 이해가 안 되는데요.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하수운영과장 이상욱입니다.

노창섭 위원장님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예비비를 쓸 당시에 저희들 지금 하수처리장에 소화조가 7,000루베짜리 두 개가 있습니다. 이 7,000루베짜리 소화조 2개에서,

○위원장 노창섭 소화조.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소화조, 두 개에서 하루에 한 만루베 정도 가스가 발생됩니다.

그다음 소화조 역할이 슬러지를 갖다가 감축시키는, 약 한 40% 정도 감축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소화조가 사실 저희들 운영에 가장 중요한 시설 중 하나인데, 이 소화조에 있는 슬러지를 갖다가 회전을 시켜줘야 됩니다.

고착이 돼 있으면 가스가 발생이 안 됩니다.

그래서 이 슬러지를 회전을 시키는 교방기가 길이가 33m고, 지름이 20m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이 대형 교방기가 고장이 나면 가스가 발생 안 되고 슬러지가 감축이 안 됩니다.

그래서 이게 두 대 중에 한 대는 약간 좀 불안하고, 한 대는 완전히 고장이 나서 저희들이 이게 소화조가 설치된 데는 약 한 25년 정도 됩니다.

그래서 오래도 되고 이래 해가지고 오랫동안 세워 놓으면 안 돼가지고 그래서 저희들이 계획을 보고를 드리고,

○위원장 노창섭 언제 고장 났습니까?

작년도 기준으로 해서,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작년도 3월 달 정도에서,

○위원장 노창섭 아니, 그러면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소화조 2개 중에 A호기가 고장 났다, 그래서 긴급 수리했다, 이 말 아닙니까.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런데 25년 내구연한 됐다는 거 아니에요.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미리미리 고장나기 전에 일반회계든 특별회계 작성해서 교체를 해야 되는데, 방치하고 있다가 갑자기 고장나니까 특별회계, 예비비로 또 이래… ….

이런 게 문제가 있다, 이 말씀이거든요, 제가.

수리는 어쩔 수 없이 안 하면 안 되는 문제기 때문에 이해는 되지만, 그러면 미리미리 예측 점검을 안 합니까?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은 저희들이 점검을 하고 여기 시설비에 보면 저희들이 노후된 것은 협잡물이라든지 아니면 원심탈수기나 이런 걸 다 저희들 교체합니다.

하는데, 소화조에 A호기, B호기는 사실 그 당시만 해도 크게 이상이 없었습니다.

이상이 없으면 돈이 2억 정도 이렇게 들어가는 돈을 확보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통상적으로 보면 이상이 있으면, 지금 보면 소화조 B호기를 올해 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작년에 올해 걸 예측을 하고 예산을 확보를 해서 소화조 B호기는 저희들이 지금 올해 수선을 하고, 작년에는 위원님 말처럼 저희들이 점검이 좀 부족했는지, 갑자기 고장이 나서 예비비로 했던 그런 내용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니, 이제 이게 하수운영과뿐만 아니고 전반적으로 우리가 상하수도과에 시설과 장비가 있지 않습니까.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중기적으로 교체하는 예산이 엄청나게 올라옵니다, 지금.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앞에 제가 말씀드린 송풍기도 마찬가지, 북면, 위탁을 줬지만. 그렇죠?

위탁업체에 줬다 하더라도 우리가 우리 시설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 교체하잖아요.

이건 또 우리가 시설에다가 우리가 운영하는 데라고.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이런 문제가 안 생기도록 미리미리 대비를 하셔야지.

긴급 예비비로 쓴다는 게, 예비비라는 거는 천재지변이라든지 진짜 재해, 태풍 같은 중요할 때 써야 되는데, 뭐 없다가 하면 예비비, 시장님 급합니다, 해가 해 주면 이게 관행화 됐어, 내가 어느 순간부터. 하수도사업소뿐만 아닙니다, 내가. 다른 부서도 똑같이 이야기하거든요.

여기에 보면 태풍 타파나 미탁이나 이런 농업기술센터라든지, 이런 부분 빼고는… …. 천재지변이잖아요. 이건 예비비 원칙적으로 안 맞는 거예요, 제가 봤을 때.

미리미리 운영과에 공무직도 있을 거고, 다 있을 거 아니에요, 시설직도.

그리고 이게 내구연한이 얼마인지도 알 거고, 또 약간 이상 징조가 있으면 정비를 하시든지 아니면 교체해야 되면 교체하고 이렇게 해야 된다는 거죠.

이후에 그렇게 좀 업무 연찬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앞으로 업무 연찬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자, 운영과.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운영과 질의는 종결하고 마지막으로 추가로 혹시 하수도사업 전반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 예, 소장님,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출결산 총괄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대비 불용액 비율 하수행정과 60.05%, 하수시설과 2.92, 운영과 3.17, 이렇게 조금 나타나는데요.

하수행정과의 경우는 어차피 예비비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조금 높게 나타난다고 제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결산서 154에서 159페이지 보면 이월사업이 좀 많이 나타났습니다.

아까 전에 존경하는 노창섭 위원장님 비롯해서 많은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 단연 340억에 달하는 이월액을 기록했는데, 하수시설과가 그렇게 됐습니다.

사유가 준공기한 미도래가 많은데, 준공기간 미도래로 인한 이월문제가 생기지 않게끔 혹시 시기를 조정하는 방안 등은 없었는지, 아니면 이월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은 없었는지 짧게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하수시설과 이월이라든지 집행잔액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중계펌프장 유지관리비 이런 게 있다 보니까 그거는 예산이 수시로 들쭉날쭉 하다 보니까 그런 것 같고요.

그리고 또 공사를 하다 보면 현장여건하고 또 공법변경이 안 맞는 거라든지, 민원 발생 이런 게 좀 있고요. 지금 조정하는 것은 지금 국비가… ….

아, 지금 저희들이 우리 시에서 국비 확보 노력을 많이 하다 보니까 국비를 1년 치만 해야 되는데, 내년 사업까지 미리 확보를 많이 하다 보니까 이런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그러니까 이제 국비 확보를 1년 치만 해야 되는데, 2년 치를 하다 보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지금 우리 노후 1단계라든지 2단계는 지금 2022년이 사업준공인데, 2022년 국비까지 다 지금 확보된 상태, 내려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신속집행이라든지 명시이월이라든지 이런 게 현재 많이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국비 확보하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그럼 혹시 진동하수처리구역 하수관로정비공사의 경우 기술진단 결과 등에 따른 추가사업이라고 되어 있는데, 혹시 이 부분 기술진단결과랑 함께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지금 진동하수처리 쪽에, 진동 쪽에 지금 불명수가 많아서 그쪽에 기술진단을 지금 사실 몇 차례 했습니다. 해갖고 단계별로 사업을 마무리했고요.

지금 현재 또 마지막 기술진단을 해가지고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그게 되면 내년에 공사발주 해가지고 불명수 잡는 데 만전을 기하도록 그래 할 계획입니다.

김우겸 위원 나중에 기술진단 결과는 좀 따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그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랑.

추경에 편성해가지고 공기 부족으로 이월된 사업도 몇 건이 있던데, 앞으로 추경에 편성되는 문제로 이월이 예상되는 사업은 추경 편성을 조금 지양하는 방안을 강구할 순 없는 건지.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그거는 최대한 그렇게 해야 되는데, 당초 예산에 국비 확보되면 추경에 편성을 안 해도 되는데, 국비 확보를 노력하다 보니까 환경부하고 재원협의를 하다 보니까 추가로 국비 확보하다 보니까 그런 현상이 조금씩 발생합니다.

최대한 지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과장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하수운영과 예산전용액 조서인데요, 책자 161페이지인데, 하수운영과 공무직근로자 퇴직금 산정액 부족에 따른 예산전용 3,800만원, 직급보조비 인상에 따른 부족분 2,028만원, 직책급 업무수행경비 부족으로 인한 전용 20만원, 이렇게 3건이 있던데, 이 부분이 혹시 예측이 안 돼서 이렇게 된 건지, 왜냐하면 하나 같이 예측이 안 된다는 건 좀 이해하기가 어렵다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잠시 드립니다.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하수운영과장 이상욱입니다.

김우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부분이 저희들이 예측이 잘 돼가지고 이래 했는데, 앞으로는 저희들이 잘 챙겨서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리고 하나 더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국에 하수도관리과정 교육비 지급을 위한 예산전용으로 650만원, 교육훈련비 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김우겸 위원 그게 이것도 제가 본 거로는 교육도 거의 매년 있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이게 어떻게 된 건지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저희들은 교육이 매년 있고, 여비라든지 교육비를 확보를 하는데, 그 부분은 저희들이 예측하지 못한 교육이 있어가지고 저희들이 예측을 못했습니다.

그런 부분을 좀 더 이렇게 챙겨서 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인건비랑 그와 관련된 부대경비 같은 거, 교육훈련비 예측 가능한 거는 좀 편성해가지고 집행해 주시기 바라고요.

앞으로 예산 전용하는 경우가 있다면 좀 위원님들도 문제 삼아서 삭감도 갈 수 있으니까 조금 챙겨봐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잘 알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 했습니다.

전용이 2건입니까?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앞에도 예비비도 말씀드렸지마는 전용은 의회가 의결해 준 대로 집행을 안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위원장 노창섭 변경도 마찬가지고.

변경은 작은 단위고, 전용은 큰 단위인데, 지적하신 대로 계속 발생하면 안 됩니다.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하나, 수도시설과에 빠진 거 말씀드릴게요.

명시, 앞에 다른 부서도 내가 말씀드렸는데, 하수시설과는 워낙 명시이월 사고이월이 많습니다. 그렇죠?

그다음에 특히 귀산동 하수관거 정비사업하고 진전 양촌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은 명시이월하고 사고이월이 혼용처리 되었거든요.

이거는 왜 그렇습니까?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예, 하수시설과장 김태종입니다.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귀산동은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관로하고 배수설비가 돼 있는데, 지금 현재 전체에서 한 90%정도 완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귀산 본동마을에 지금 건설도로과에서 하는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가 있습니다.

중복이 되다 보니까 현재 관로를 깔 수가 없어가지고 그 내용 때문에 집행잔액이 좀 발생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 그러니까 사고이월하고 명시이월을 동시에 발생하는 사례는 별로 없는데, 다른 부서도 지금 몇 군데 있거든요.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아, 그게요, 만약에 2018년도에 예산을 확보했는데, 그게 명시이월이 됐으면 사고이월을 하면 되는데,

○위원장 노창섭 그렇죠.

김장하 위원 2018년도에 사고이월이 돼갖고 원인행위가 안 되면 집행잔액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그런 실정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래, 이런 부분도 별로 어쩔 수 없는 사항도 있겠지만, 별로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회계상. 그렇죠?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런 부분 지양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더 이상 전반에 대해서,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마쳐도 될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하수도사업 질의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수도사업소장님과 과장님 두 분께서 공로연수와 명예퇴직을 앞두고 계십니다.

창원시 발전과 시민을 위해 열정을 다 바쳐오신 세 분에 대해서 인사말씀을 차례대로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선우 하수도사업소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예, 노창섭 위원장님, 인사말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수도사업소장으로 온 지도 근 6개월이 된 것 같고, 이제 제가 공로연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노창섭 위원장님과 우리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님들, 그동안 배려해 주신 데 대해 진짜 감사드립니다.

제가 2018년도에 환경위생과장 할 때 아마 환경해양농림위원회에 소속된 이래 두 번째 환경해양농림위원회에서 소속되면서 여기서 마무리하게 된 점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제가 이 환경해양위원회에서 마치게 된 걸 상당히 감사하게 생각하며 우리 위원님들이 그동안 도와주신 데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제가 밖에 나가서도 위원님들에게 응원을, 기회가 된다면 응원을 드릴 것이고 또 위원님들이 마지막으로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박수 한번… ….

(일동박수)

퇴직하시는 분은 예외적으로 제가 박수를 드립니다.

다음은 김정국 하수행정과장님 인사 말씀.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예, 하수행정과장 김정국입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어 퇴임 소회 인사말씀을 하게끔 허락해 주신 노창섭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저는 지난 41년 1월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이제 공직에 따른 족쇄에서 풀려나 자연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지난 `79년 6월 1일 창원군 내서면사무소에 첫 발령을 받은 이후 41년 1개월 동안,

○위원장 노창섭 오래 하셨네요.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구 진해시, 구 마산시, 통합 창원시에서 두루두루 근무해 오면서 이곳 하수도사업소 하수행정과장으로 퇴임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이는 우리 위원님들의 많은 배려와 소중한 연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동안 저의 공직생활에서 숱한 세파가 있었음에도 영광스럽게 공직생활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된 것은 저를 알고 계시는 모든 선·후배 동료님들과, 특히나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님들의 많은 도움을 주셔서 무탈하게 잘 마무리되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위원님들의 함께 한 시간 저의 가슴에 담고 인연을 소중하게 간직하겠습니다.

항시 건강하시고 더 좋은 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박수 한번.

(일동박수)

얼마나 감회가 새로웠으면 울먹이기까지… …. 고생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상욱 하수운영과장님 인사말씀.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예, 하수운영과장 이상욱입니다.

먼저 저에게도 퇴임인사말의 기회를 주신 우리 노창섭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제 공직에서 물러나 제2의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하수도사업소에서 공직생활 32년 중 14년을 거의 한 절반을 여기서 했습니다.

그래서 사업소는 저에게 공직생활의 텃밭과 같습니다.

이 사업소를 지금까지 우리 환경해양농림위원회에서 신뢰하고 긍정적으로 봐 주셨기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저희 하수도사업소의 발전을 위해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관심과 격려를 계속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우리 시의회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적극 협조하여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그동안 감사했다는 말씀을 전하며 이것으로 저의 인사말을 대신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위원장 노창섭 우리 소장님은 몇 년 근무하셨어요?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저는 39년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짧게는 32년 하신 분, 많게는 41년 하신 분, 정말 우리 마산시든 진해시든 창원시든 해서 지금은 통합 창원시가 되어서 그 이전부터 공직생활 하시고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퇴직은 끝이 아니고 새로운 시작이고, 제2인생이 시작되는 만큼 멋진 인생을 살아가시기를 빌겠습니다.

저도 마지막 말씀을 드리면 저도 2년 동안 환경해양농림위원장을 그만둡니다.

그래서 많이 도와주신 소장님, 과장님, 관계 공무원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비록 퇴직하고 또 계속 다른 직을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또 우리 위원 중에 다른 위원회에 가실 분 계시지만 소중한 인연과 인연을 잊지 않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다 창원시 발전을 위해서 더더욱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저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소장님,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마쳤습니다.

이상으로 중식과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6분 회의중지)

(14시03분 계속개의)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5개 구청 소관 부서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성산구청장님, 대표로 제안 설명하고 나머지 구청은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차상희 성산구청장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차상희 성산구청장 차상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환경해양농림위원회 노창섭 위원장님, 전홍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2019년도 세입ㆍ세출예산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성산구청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2019년도 예산현액은 149억 4,391만 7,960원으로 이중, 지출액은 133억 7,517만 8,987원이며, 이월액은 2억 6,621만 8,080원이고, 집행잔액은 13억 252만 893원입니다.

다음은 부서별 2019 회계연도 세입ㆍ세출결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3565페이지부터 3590페이지까지, 환경미화과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 48억 9,941만 3,000원으로 청소행정 등 3개 정책 사업에 46억 7,383만 1,647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억 2,558만 1,353원입니다.

다음은, 3,591페이지부터 3,614페이지까지, 산림농정과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 69억 2,882만 3,360원으로 농업행정관리 등 5개 정책사업에 63억 4,046만 590원을 집행하였으며, 내동공원 배드민턴장 정비공사 등 3개 사업에 대하여 1억 5,085만 620원을 이월하였고, 집행잔액은 4억 3,751만 2,150원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결산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818페이지 산림농정과 상생발전특별회계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은 2억원으로 지출액은 1억 9,633만 5,460원이며, 집행잔액은 366만 4,540원입니다.

다음은 3615페이지부터 3622페이지까지 상하수과 일반회계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 5억 9,263만 7,830원으로, 마을상수도 관리 및 먹는물 수질관리 등 3개 정책사업에 2억 828만 3,880원을 집행하였으며, 귀산마을 급수관로 정비공사에 대하여 1억 1,536만 7,460원을 이월하였고, 집행잔액은 2억 6,898만 6,490원입니다.

다음은 세출결산 사항별설명서(상수도사업특별회계) 119페이지부터 132페이지까지 상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은 9억 9,324만 6,000원으로 누수복구 및 급수시설 공사 등에 6억 9,898만 6,63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억 9,425만 9,370원입니다.

끝으로 세출결산 사항별설명서 79페이지부터 86페이지까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결산내역입니다.

예산현액 13억 2,979만 7,770원으로, 하수도 준설 및 보수공사 등에 12억 5,728만 78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7,251만 6,990원입니다.

이상 설명드린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성산구 2019년도 세입ㆍ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차상희 성산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5개 구청별로 진행 후 마지막에 5개 구청 전반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창구 소관 환경미화과 일반회계 3515페이지부터 3534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 진상락 위원님.

과장님, 예.

진상락 위원 과장님, 어제 자료를 받았는데 언론에 보도된 내용대로 주남저수지 유수지와 관련해가지고 여기에 지금 질의하겠습니다.

부서가 건축허가과하고 주남저수지, 환경정책과, 그다음에 의창구에는 미화과가 해당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게 언론에 보도될 때까지 내가 보니까 이게 신고가 없으면 없어서 안 된 건지, 이 과정을 한 번 설명해 주세요.

여기 보면 특히 주남저수지 관련해서 폐주물사 야적하고 폐기물을 방치하고 공사폐기물 방치한 부분은 건축허가과 부분에 대해서는 건축허가과에서 하더라도 이거를 주남저수지를 오염시키는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 지금 오늘 회의했습니까? TF팀 관련해서.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입니다.

진상락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남저수지 유수지 훼손과 관련해가지고 연속 기획보도로 지난주에 저도 보도를 잘 봤는데, 지난 월요일날 환경녹지국장님 총괄 주재 하에 환경정책과, 수질계장님하고 우리 의창구에는 건축허가과하고 우리 환경미화과하고 농업기반공사하고 회의를 했거든요. 주남저수지사업소에 모여서 주남저수지사업소에서 주관을 해가지고.

내용은 시장님 방침도 시장님 결재도 월요일날 저희들이 다 모여서 한 내용의 결재를 득했는데, 일단 TF를 구성한다는 거는 어제 환경녹지국장님에 보고드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부터 7월 10일까지 의창구 건축허가과하고 저희 환경미화과하고 유수지 소유자가 불법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상 땅 소유주가 농어촌공사이기 때문에 농어촌공사하고 주남저수지사업소하고 오늘 2개 반으로 비가 오는데도 장화를 신고 불법행위를 단속하러 나갔거든요.

일단 조사는 7월 10일까지 있는데 대부분 언론에 보도된 거는 저도 봤는데 오염물질이 그냥 마구 배출되고 있다 이러는데 저희들이 환경적으로 일반적으로 기자분이나 일반인이 봤을 때는 무조건 저수지에 배출되면 다 불법이라고 보는데 저희 환경법상에 크게 두 가지로 오수처리시설이나 정화조가 저희들한테 신고가 됐느냐, 합법적으로, 아니면 축사 같은 경우 축사가 있다면 축산폐수 배출시설이라든지 이게 있는지 이건데, 저희들이 현재 조사된 바로는 축사가 기준이 있거든요.

허가신고대상기준이 있는데 그 이상의 큰 축사가 유수지에 지금 불법적으로 있는 건 없는데, 일단 이번 점검할 때 정화조도 마찬가지로 보통은 건축물이 있으면 대부분 정화조에 묻혀있거든요.

정화조 없이 건물이 있다거나 그건 아닌데, 일단 7월 10일까지 우리 TF에서 다 같이 불법행위가 없는지 지금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폐주물사공장은 저희들이 재작년에 2018년도에 허가 영업, 허가 취소된 데가 있거든요.

원래 허가 난 업체인데, 지금 소송을 해가지고 1심에서는 저희가 승소를 했는데 그분들이 다시 또 거기에 불복을 해서 항소상태라서 아직 판결이 안 났기 때문에 일부 폐기물이 쌓여있는 거는 일부 있는데 다른 불법행위가 저희들이 발견하고 조치 안 한 거는 현재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없습니까. 그렇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진상락 위원 우리 창원하면 환경도시고 주남저수지가 참 전국적으로 참 유명한데 주남저수지를 더 잘 하기 위해서 철새먹이터도 만들어주고 땅도 사고, 그렇죠?

지금 나름대로 부서를 만들어가지고 잘하고 있는데 언론에 이래 나오니까 일반인이나 우리가 봤을 때는 땅이 누구 땅인지 이게 문제가 아니고 한번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가고 해서 과장님도 한두 번이지만 이런 부분이 재발되지 않도록 잘해 주십사 해가지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잘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7월 10일 날 마무리되면 그때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알겠습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환경미화과, 예, 최희정 위원님.

최희정 위원 과장님, 페이지 3517, 불법투기단속반 차량 구입한 거,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이게 출동하는 서비스입니까? 불법투기를 적발하는 그런 행정이지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투기단속차량이 화물차가 두 대 있거든요.

4.5톤이 하나 있고 1톤이 있고 일반적으로 불법투기 신고 들어오면 단속 때는 1톤 정도 나가고요.

명칭은 불법투기 단속반 차량이라고 하지만 또 읍·면·동에 무단방치쓰레기가 있다, 이러면 저희 감독님이 이 차량 몰고가셔가지고,

최희정 위원 수거를,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수거도 같이 합니다.

최희정 위원 그래서 이 불법투기하는데 단속이 가능한가 해서 용어가 그렇게 해서 저는 순찰하시다가 불법투기를 적발하기 참 힘드실 건데, 그렇게 차량 용도를 구입 하시는가 해서 한번 여쭈어본다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불법투기돼 있는 것들을 수거,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주로 수거,

최희정 위원 사용하시는 차량이다는 말씀이지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연계해서 안심벨 같이 좀 여쭈어볼게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지금 안심벨 추가로 또 많이 시설을 하셨더라고요, 설치를.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그러면 전체적으로 의창구는 현황이 설치가 다 된 겁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37개소 천주산 공중화장실 추가로 된 거 추가해서 37개소가 있는데 22개소는 경찰서하고 비연계 돼 있는 거거든요.

그거는 매주 1회 금요일마다 청소하시는 분 통해서 그건 누르면 소리 나는가 안 나는가 확인하고, 보수업체에다가 보면 지난주에도 한 군데 소리가 안 나가지고 의뢰를 하고 경찰서 연계돼 있는 15개소는 월 1회에 그거는 주 1회 못하고 경찰에다가 미리 이날 시험테스트를 한다, 누르고 대화가 오갈 수 있는 건지, 경보음이 울리는지, 그거는 경찰서하고 연계해가지고 월 1회 정도 연계하고 비연계는 주 1회 점검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여기에 통신비가 지출되고 있던데 그러면 이거는 경찰서하고 연계되어 있는 안심벨에 사용되는 이용료라는 말씀이지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맞습니다. 비연계는 소리만 날뿐 이게 통신비가 필요가 없거든요.

최희정 위원 예, 이거 누르면 혹시 누가 오시던가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누르면… …. 제가 죄송한데 제가 직접 눌러보지는 않았는데 저번에 최희정 위원님이 한번 소리가 너무 작다, 그런 말씀을 한번 하셨지요?

최희정 위원 아니, 소리가 작은 게 아니고 그게 사이렌 벨소리랑 유사하니까 인근에 있으신 분들이 이게 비상벨인지 지나가는 사이렌 소리인지 전혀 캐치를 못하시고, 그냥 비상벨을 안심벨을 누르고 제가 바깥에 와보니까 운동하시는 분들은 운동하시고 개인 일을 보고 계셔서 그래서 안심벨에 대한 용도에 위급상황에 대한 그 역할을 못하더라고요, 이 안심벨이.

그렇다고 경찰하고 연계가 되어 있다면 긴급출동하는 경찰이 올 때까지만이라도 시민들이 어쨌든 용기있으신 분은 가서 조금 도움의 역할을 할 수는 있겠으나 연계가 안 되어 있는 거는 사실은 안전을 담보로 해서 시민들한테 역할을 시키기가 참 무리수가 있는 사업이지 않을까, 그래서 어쨌든 정착화시키는 거는 경찰하고 연계를 해서 바로 출동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그런 게 정착이 되어야 되는 부분이고, 그렇죠?

그래서 다른 타 구도 그렇게 경찰하고 연계되어서 안심벨을 유지하지는 않는 것 같아서 그 부분은 반드시 보완을 해서 기능이 충분히 역할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알겠습니다.

점차 연계를 저도 늘려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예.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또 있습니까? 계속하실?

다 했어요? 계속,

최희정 위원 계속해도 됩니까?

○위원장 노창섭 예.

최희정 위원 쓰레기 없는 마을 시범 사업하셨더라고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몇 페이지… ….

최희정 위원 아, 3517페이지하고 18페이지 연계되어 있어가지고, 울타리 설치하고 하는 데 900만원 정도 사용하시고, 그렇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이게 지금 공터에다가 무단투기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설치를 하신 겁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원래 예전에는 우리 샛강, 본청에 수질계장 할 때는 샛강살리기 할 때는 분리수거함이 통으로 되어 있는 것 병류, 캔류 이런 거를 설치를 해 드렸는데, 시골에 계시는 분들은 그런 거가 너무 통이 좁기도 하고, 분리가 안 되니까 차라리 울타리형으로 종량제봉투에 넣은 거하고 그다음 재활용품하고 같이 있는 울타리 펜스를 설치해 달라, 이거 선호하시더라고요.

저희들이 11개 시범마을에 한꺼번에 울타리펜스 설치하는 거를 이장님들이 원하시는 장소에 설치를 한 겁니다.

최희정 위원 그러면 주로 농촌지역에다가 시설을 설비를 해 주신 거다, 그렇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농촌에, 북면에 11개 시범마을을 이번에, 작년에는 북면에 했거든요? 북면마을에 설치한 겁니다.

최희정 위원 아까 과장님 말씀대로 수거함이 별도 분리되어 있어도 용랑이 작다 보니까 농촌 같은 경우에는 쓰레기양이 농약 병이나 여러 가지 병들이 자주 발생하는데 비해서 수거함이 작아서 방치되는 쓰레기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메시형으로 만드셨다는 말씀이다, 그렇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아, 하나 더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최희정 위원 전체적인 페이지를 쭉 보면 홍보에 대한 전단지, 인쇄물에 대한 사업비가 실비 190만원에서부터 많은 건 600만원 정도 이렇게 딱 나누어져 있던데, 그렇게 누계를 잡아보면 한 연간 2천만원 정도 이렇게 홍보물이 제작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너무 소모형이고 예산에 비해서 홍보에 대한 주 기능이 잘 발휘가 될까, 우리 전단지에 대한 인식이 많이 약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런 거는 혹시 유튜브나 이런 걸 제작을 하셔서 동장님이나 단체기관 회의 할 때 분리수거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을 만약에 제작을 하시면 그에 대해서 같이 공유를 해서 시민들한테 홍보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다, 인쇄물은 또 다른 환경에 대해서 안 좋은 역할을 하고 하니 소요되는 경비를 연간으로 치면 그렇게 해도 이게 지속, 연에 계속 발생되는 사업이잖아요, 그렇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최희정 위원 그래서 그런 홍보물에 대한 대체도 다른 방안들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떤지 한번 제안을 드립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저도 최희정 위원님 말씀에 공감하고, 여기에 홍보물이라고 되어 있는 게 지류, 종이 홍보물도 있는데 최근에는 저희들 탄소포인트 가입이라든지 이런 거 할 때 사실상은 뭔가 선물을 드려야 신청을 해 주시고 이런 게 있기 때문에 우리 또 아니면 자동차배출가스 무상점검 할 때는 텀블러라 합니까? 그런 것도 3천원 이렇게 하는 거 고급은 아니지만 지류 말고도 그런 거 제작해서 배부한 것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아마 예산이 조금 많은데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인터넷이나 아니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도 저희들이 같이 검토해 보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나온 김에, 있습니까? 예, 김인길… ….

김인길 위원 반갑습니다. 과장님, 김인길 위원입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김인길 위원 여기에 개인하수처리 점검 및 수질검사 의뢰여비가 있는데 몇 페이지냐 그러면 3522페이지. 개인하수시설도 이렇게 수질검사를 해 줍니까, 시에서?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수질검사를 해 주는 게 이게 해 준다는 의미보다는 저희들 지도단속, 개인하수처리시설을 가동하면 그 개인이 적정 수질을 유지해가지고 배출해야 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폐수 저희들 점검하듯이 일정 규모 이상 우수처리시설을 물 떠가지고 검사를 하는 겁니다.

김인길 위원 이거 무작위로 하는 겁니까? 안 그러면 선별해서 하는 겁니까?

지금 몇 군데 했습니까? 이게 지금 65만 7천원인데 몇 군데 이거,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아, 지금 개인하수처리시설이,

김인길 위원 정화조잖아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정화조는 한 만개 정도 되고요. 저희 그게.

그래서 정화조는 사실상 검사를 안 하고 있고요.

김인길 위원 예.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분뇨 나가는 개수도 많을뿐더러 의미가 없기 때문에 우수처리시설이라고 용량이 큰 거가 있거든요. 50톤 100톤.

대용량만 저희들이 가가지고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그러면 선정기준이 어떻습니까? 선정기준은.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주로 민원이 유발되는 데도 있고요.

냄새가 난다든지 민원유발사업장 위주로 하고, 그 외에 100톤 이상 용량이 큰 것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예, 감사하고요.

그다음에 보면 그 앞 페이지,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 로고젝터 설치, 이게 요새 동네마다 설치가 굉장히 많이 되어 있는데 이 설치 지금 몇 개 한 겁니까? 1,600만원인데.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저희들 2018년도에 9대 기존 설치를 했거든요.

한 대당 그때도 100만원 정도 되더라고요.

근데 2019년도에 작년에 추가로 15대해가지고 저희 구청 관내는 24대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100만원 같으면 상당히 쌌는데 지금 다른 동사무소에서 내가 알아보니까 250만원씩, 300만원씩 이렇게 지출이 됩니다. 이게 상이한 이유가 뭡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저는,

김인길 위원 밝기겠죠, 아무래도.

밝기는 밝기인데 이렇게 많이 차이날 수가 있나 싶어서… ….

이거 설치할 적에 주민들하고 협의를 하고 의논을 합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저희들 이런 것 설치할 때는 읍·면·동에 공문을 받아가지고 장소 추천을 받고 저희들이 현장 확인해서 적정위치 선정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주민들하고 협의를 하느냐고요.

안 하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주민들과 저희들이 직접 우리 과에서는 협의 안 하고 읍·면·동에 공문 내리니까 아마 읍·면·동에서 협의를 해가지고 위치 선정해서 올리는 걸,

김인길 위원 빛 공해라고 주민들한테 많은 민원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거 주민들하고 협의해가지고 꼭 설치해 주시고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김인길 위원 혹시 이거 주민센터하고 중복되는 거는 없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주민센터에서 설치하는 사례는 없는 걸로 알고,

김인길 위원 우리 동은 주민센터에서 했거든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아, 예. 중복은 없,

김인길 위원 그래서 내가 가격을 알고 있지.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아… ….

김인길 위원 예, 알고 있습니다.

됐고요. 보자, 2530페이지 하천수 수질검사 의뢰수수료 130만원, 이거 어디다가 수질 의뢰를 하는 겁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3530페이지요?

김인길 위원 예, 3530페이지, 하천수 수질의뢰수수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이때 저희들이 지출한 거는 주로 하천수를 모니터링 하는 거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수질오염도 검사를 매월 해가지고 환경정책과 수질담당에 결과가 통보 오고요.

저희들이 수질검사 의뢰하는 경우는 오염사고가 났거나, 아니면 주민들 신고가 들어온 경우, 올해 같은 경우도 주남저수지 주변에 주천강에 환경단체에서 물이 안 좋다, 검사를 해 달라 해가지고 저희들이 물을 떠가지고 의뢰한 경우도 있고, 이때는 오염사고가 났거든요. 대산면에.

수질오염사고가 나가지고 저희들이 여러 군데 상류, 중류, 하류하고 오염지역에 물 떠가지고 검사한 겁니다.

김인길 위원 여기에 그러면 지금 외주죠? 우리 자체에서 하는 게 아니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저희들이 물 떠가지고 이때는 오염사고가 나가지고 한번은 동진생명연구소라고, 왜냐하면 주로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를 하는데 진주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오염사고가 시간이 물 뜨고 난 이후에 바로 즉시 맡겨야 되는데, 연구원까지 가는 시간이라든지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자가측정 업소에 맡기고, 아닌 경우에는 주로 지도검점은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이런 수질검사가 의뢰 건수가 많아가지고 우리 시에서도 훌륭한 수질검사센터가 있습니다. 석동에.

거기서 제가 아까 전에 수도과에서 그래 얘기를 했는데 좀 우리 것만 하는 게 아니고 의뢰를 받아가지고 할 수 있게끔 관리기준을 만들어라 하니까 만들어 주신답니다.

앞으로 우리 수질연구센터를 이용해 주셔가지고 세비가 낭비되지 않게끔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나온 김에, 여기 다른 과도 다 해당이 되는데 여기 환경과에는 환경오염행위신고 포상금 하면 온누리상품권이 100만원 돼 있고, 상하수과는 나중에 나오겠습니다마는 누수신고포상금이나 포상금이 있는데, 2019년도 결산이니까 이해는 됩니다마는 2020년부터 창원시가 자체 창원사랑 누비전을 발행한다 아닙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위원장 노창섭 올해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온누리상품권은 중소기업청에서 하는 거고, 올해는 어째 하고 있습니까?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노창섭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상품권이 매년 매년 물론 구입할 수는 있는데 올해는 아직 구입 안 했거든, 올해 예산으로요.

보통 이월돼가지고 2019년도에도 `18년, `19년 이월된 거 108장이 이월돼가지고 주다가 보유하고 있는 거 모자라면 주고 있는데, 앞으로는 창원사랑상품권 구입 대체 가능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포상금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상품권 주잖아요. 중소기업청에서 하는 온누리상품권 전국 단위에 쓰는 거고 창원사랑상품권은 창원 시내에 쓰는 거잖아요.

또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서 한다라면 거기 다 소진되었다, 그렇죠?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위원장 노창섭 일단 구입해서 1년 넘으면 이월해서 2년, 3년도 쓰지만 소진됐다라고 생각될 때 새로 살 때는 창원 누비전을 사는 게 안 맞겠어요?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알겠습니다.

그건 창원 누비전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5개 구청 과장님들 다 퇴직하신 구청장님 빼고 그렇게 해야 추가 질문 안 합니다. 여기에 상하수과도 봤거든요. 포상금이 많이 있더라고요.

보면 온누리라고 되어 있는 데도 있고 그냥 신고포상금 이렇게 된 것도 있는데 대부분 상품권을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창원 누비전을 줘야 되지 않느냐, 2020년부터는. 기 구입된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소진해야 되고, 그 말씀 드립니다.

○의창구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예, 알겠습니다.

환경미화과 없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과장님 수고했고요. 산림농정과, 질의 없습니까?

최희정 위원님.

최희정 위원 3549페이지 족구장 정비한 사업비가 2억 5,400 이렇게 사용됐던데 사업 내용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입니다.

최희정 위원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화 테니스장 할 때 사화 테니스장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인조잔디 부분,

최희정 위원 인조잔디요?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최희정 위원 이 족구장의 인조잔디,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족구장 인조잔디 때문에,

최희정 위원 인조잔디로 이렇게 정비하는 데 2억 5천 정도 사업비가 들어간다고요?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맞습니다.

밑에 콘크리트를 하고,

최희정 위원 원래는 인조잔디 아니었습니까?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밑에는 흙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최희정 위원 아, 흙으로 되어 있는 거를 그렇게 하셨습니까.

사업비가 많이 들어서 어떤 사업인지 궁금해서 한번 여쭈어봤습니다.

그다음에 3551페이지 보시면 경비 예산사용금액은 얼마 아닌데 내용이 이해가 안 돼서, 수산물원산지 표시판 구입 이게 어떤 겁니까?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전통시장이라든지 그다음에 마트 가시면 수산물 판매코너에 보시면 원산지 표시하기 위해서 표시판이 있습니다.

거기에 저희들 국내 원산지라든지 수입산을 소비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표식을 만들어서 배부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최희정 위원 아, 그러면 상가나 이런 가게에다가 표지판을 배부하신 거다, 그렇죠?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맞습니다.

최희정 위원 수산물만 하셨습니까?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저희들이 수산물 부분에 대해서, 농산물 같은 경우에는 농업기술센터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희정 위원 하고,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의창구 산림농정과.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 예, 과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공원녹지 관리 관련해서 결산서 633, 그리고 첨부서류 682, 700쪽입니다.

공원녹지관리 예산이 전년도 이월이 있고요.

예비비가 있는데 전년도 이월된 부분이랑 예비비 부분 설명 부탁드립니다.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의창구 산림과장 김형권입니다.

김우겸 위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이월한 부분은 2019년에서 2020년 이월된 부분은 그때 태풍 때, 태풍 피해 있어가지고 이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명시이월이랑 사고이월이 각각 되어 있는데요. 내용이 보면 전혀 다른 사업이라고 적혀있어요.

명시이월 같은 경우 태풍 미탁 공원녹지 피해사면 복구공사이고, 사고이월은 의창구 도계로 외 4개소, 가로수 전정공사로 했던 시점 자체도 다르고, 대상이랑 위치가 다른 별개 사업인데, 한 세부사업 아래 다른 여러 개 사업을 한 것 같은데 결산서 상에는 부서에서는 상관이 없겠으나 저희가 보기에 회계 측면에서 혼란스럽고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그 부분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에서 이월한 부분은 아까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예비비 부분이 된 부분이고, 그다음에 그 외에 공원녹지 내 공사한 부분은 저희들이 본예산 자체 예산 이월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전정 같은 경우에는 한 곳이 아니고 저희들이 창원대로라든지 창이, 원이대로, 그다음에 이면도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걸 나누어서 해서 묶어가지고 설계를 하다 보니까 그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사면 같은 경우에 다나스 같은 경우에는 무동 경관녹지 사면이 붕괴가 많이 돼가지고 저희들이 T형 하던데 그다음에 석축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많이 들어갑니다마는 미탁 같은 경우에는 경관녹지 5개소에 대해서 나누어서 피해가 발생해서 복구를 하다 보니까 장소가 개소가 많습니다.

김우겸 위원 이번에 결산검사의견서에서도 명시이월, 사고이월 혼용을 하지 말라고 되어 있는데 이번 기회에 혹시 공원녹지관리과도 공사 하나하나 e호조시스템 개정 신설하셔가지고 세부사업을 분절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질의드렸습니다.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그래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여기 보니까 창원사랑상품권 홍보 얼마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홍보하는 만큼, 답변 안 해도 됩니다. 창원사랑상품권으로 전 부서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과장님 한 개 더, 예비비 있죠?

아참, 산림농정 다른 질문 없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예비비 사용이 있습니다. 태풍 미탁 맞죠?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태풍 미탁 부분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사면 다 공사했습니까?

○의창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예, 다 완료됐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태풍이 천재지변이니까 이해가 되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들어가십시오.

그다음에 의창구 상하수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이것도 물어봐야 되는데 저번에 작년에 김인길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건데 현장근무용, 별책 116페이지 별책에 보면 현장근무요원 휴대폰 구입비 2대 되어 있거든요? 119만 얼마. 상하수과, 이거 한번 설명을 해 주시고, 굳이 저번에 한번 구청에서 휴대폰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서 작년에 지적을 한 것 같은데, 뒤에 다른 구청도 있어요.

○의창구 상하수과장 김상문 예, 의창구청 상하수과장 김상문입니다.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장근무요원 휴대폰 구입을 작년에 두 대를 했습니다. 이 두 대를 한 사유가 기존에는 근무자 개인 휴대폰을 민원채용으로 사용하면서 통신료를 지급을 하려 하니까 예산에 계상이 안 되어가지고 통신부서에서 통신비를 지급을 하면서 정수물품으로 취득을 해야 된다, 그래서 2개를 휴대폰 2대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의창구, 성산구 상하수과도 구입했어요. 맞지요?

○성산구 상하수과장 박우서 작년에 한 대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그래서 이게 아까 무슨 부서라 했습니까?

○의창구 상하수과장 김상문 통신부서에서 통신비를 지급하기 위해서,

○위원장 노창섭 통신비 개인 휴대폰에,

○의창구 상하수과장 김상문 보조를 해 주기 위해서 했는데 개인 휴대폰은 통신비는 보조가 안 된다, 그래가지고 저희들 같은 경우는 두 팀으로 나누어 있기 때문에 휴대폰 2개를 구입을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꼭 휴대폰 구입 안 하고 비용이, 요금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없는가요?

○의창구 상하수과장 김상문 그 부분이 안 되어가지고 이 예산에 작년에 예산에다가 책정을 했다는 그런 내용으로 파악을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전문가님, 나중에 한번 질문해 주세요.

(김인길 위원을 향해)

일단 알겠습니다.

성산구 상하수과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 상품권 앞에 지적한 대로 그대로입니다.

○의창구 상하수과장 김상문 예, 상품권은 지금 누비전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그거 소멸하면 창원 누비전으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의창구 질의 종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다음은 성산구청 환경미화과 3567페이지부터 3590페이지까지, 성산구 상하수과, 환경미화과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중복질문이라서 더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에 성산구 산림농정과 3593에서 3614페이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아까 지적한 그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들어가십시오.

성산구 상하수과 3617페이지부터 3622,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그다음에 성산구 상하수과 특별회계 별책, 아까 휴대폰도 의창구와 똑같은 명목으로 샀어요?

○성산구 상하수과장 박우서 예, 같은 목적으로 추가로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일 근무가 끝나고 나면 비상근무를 서고 있습니다. 1명이, 10시까지 서고 있습니다.

10시까지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게 되는데 그러면 저희들이 전화한 이후에는 당직실로 돌려놓습니다, 실질적으로.

근무가 끝났을 때 휴대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까 의창구청에서 과장님 말씀하신 그 부분과 저희들이 근무시간에 활용하는 그런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저기 센터로 변경되면 어떻게 재산분리를 어떻게 하는 거죠?

○성산구 상하수과장 박우서 성산구 상하수과장 박우서입니다.

저희들이 그거는 상수는 상수로 다 재산이 이관이 될 것 같고 하수는 하수로 다 재산 이관,

○위원장 노창섭 이관돼야 되죠. 알겠습니다.

성산구 상하수과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 하셨습니다. 과장님,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 예, 지상록 위원님.

지상록 위원 예,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대형폐기물 파쇄장 예산이 이리저리 많이 잡혀있는데요. 시설이 노후된 걸로 알고 있는데 몇 년 정도 됐나요?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예,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장 유재준입니다.

지상록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 합포구 관내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이 매립장, 소각장 파쇄장 세 곳이 있습니다.

파쇄장은 구청에서 운영하고 나머지는 시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파쇄장에 시설현황으로 보면 파쇄장은 진동 인곡 자원회수시설 부지 내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고 준공연도는 2007년 2월경이 되겠습니다.

건축면적은 330평방미터 정도 되고 운영인력은 지금 현재 환경실무원 1명과 기간제근로자 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현황으로는 100마력용 파쇄기가 2대가 있고 파쇄에 따른 발생먼지를 모으는 집진기가 하나 있고, 거기에 지게차가 있고 파쇄된 걸 소각장까지 운반하는 대형트럭이 한 대 있겠습니다.

그리고 대형폐기물 수집운영체계는 현재 저희들 마산회원구 전 지역과 마산합포구 시내동 9개 동에서는 생활폐기물 수거업체에서 수거를 해서 파쇄장으로 이동하고 있고 저희들 지역 가포, 현동, 구산, 삼진에서 6개 면·동은 직접 우리 직원들이 동에서 접수를 하고 나면 직접 직원들이 환경실무원들이 파쇄장으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수수료 징수 내용을 봐서 한번 분석을 해 보니까 전체 1일 한 430건 정도의 대형폐기물이 발생되고 있는데 경미한 조그마한 사항은 청소차량을 통해서 소각장으로 이동되고 그렇지 못한 부분들은 저희들이 파쇄장으로 이동되고 있는데 그 물량이 한 60내지 70%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지상록 위원 지금 현재 내구연수 좀 오래된 것 같은데 대책이 있으세요?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예, 저희들이 파쇄장이 2007년 2월달에 만들어지다 보니까 13년 정도 경과가 됐는데 시설이 노후화되고 장비들도 노후화됐는데 저희 합포구에 1년 예산이 61억 중에서 환경실무원이 68명이고, 기간제근로자 8명이 되다 보니까 인건비 비중이 한 8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년 예산은 예산부서에서 실링제로 해서 내려오는데 시설개선 부분은 사실은 하기는 어렵고, 부분 보수를 해서 지금 현재 운영 중에 있고, 지금 현재 실제 거기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편의시설이 없어서 화장실이라든지 세면장, 또 중식시간에도 쉴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내년 예산에 반영을 해서 그렇게 편의시설을 갖추려고 하는데 집행부서에서 편성돼 오면 위원님께서 꼭 통과시켜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상록 위원 예산 중에 인건비가 80%란 말씀이시죠?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예, 저희들 과의 예산의 인건비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상록 위원 그러면 20% 가지고는 거의 밑빠진 독에 물붓기 수준으로 고치고 해야 될 것 같은데요, 3D직업에 있으신 분들에 대한 처우, 대책 등이 많이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이 부분 과장님, 챙겨주시고요.

구청장님께서도 직접 챙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예, 알겠습니다.

지상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 하셨습니다.

합포구 환경미화과,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은 합포구 수산산림과 3649에서 3673, 질의 있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없습니까?

예, 진상락 위원님.

진상락 위원 과장님, 가로수 있지 않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진상락 위원 나무를 하니까 감별한다 합니까? 뭐라 합니까.

정제하는 부분, 기준이 있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진상락 위원 기준이 있느냐고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어떤, 가로수 말입니까?

진상락 위원 예.

예를 들어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진상락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매년,

진상락 위원 상가지역이라든지,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가로수는 매년 성장을 하잖습니까.

그래서 저희들이 예산 사정도 있고 해가지고 매년 하지는 못하고 한 3년 주기로 하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렇습니까?

서원곡 입구가 합포구 관할이지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진상락 위원 민원이 들어온 게 가로수 절단된 부분인데 사람 키 정도밖에 된다는 말이에요? 이거 알고 있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알고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거를 어떻게 돼서 이렇게 한 겁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저희들 서원곡 입구에 전년도에 육교를 철거했습니다.

그 부지에 저희들이 연결 지금 서원곡에 벚나무가 심겨져 있지 않습니까. 그걸 연결짓기 위해서 작년 4월달에,

진상락 위원 이게 한 그루입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벚나무 7그루를 식재했는데,

진상락 위원 7그루?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2그루가 고사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난 6월 5일날 시공사에 고사목 제거하고 재식재토록 통보를 했습니다.

그 사람들이 6월 8일날 월요일날 제거를 하러 가보니까 입구에 스크린골프장이 2개 있어가지고 차량이 많다 보니까 밑에 보도하고 차도하고 인도하고 방지턱이 있지 않습니까. 높이가 있다 보니까 안전을 위해서 식별할 수 있도록 지주목하고 그 지주목의 높이만큼 놓아주고 위에만 제거한 경우입니다.

그래서 민원이 있고 해가지고 그다음 날 완전히 제거를 하고 나무 식재는 여름에 하면 생존가능성이 낮다 해가지고 가을에 하기로 그래 했습니다.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이게 참 우리 생각하고 다른 부분이 있는데 시민들은 나무 한 포기를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하더라고요.

우리 지역에도 횡단보도에 이런 가로수가 있는데 횡단보도 딱 건너면 부딪혀요.

이거를 제거해 달라는 민원이 있어가지고 산림농정과에 의뢰했더만 설문조사하니까 80프로가 제거하면 안 된다고 하더라고.

누가 봐도 그거는 제거해야 될 부분인데도 주민들은 미세먼지 내지는 그늘이 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이유를 대서 아파트 내지는 지나가는 사람들 스티커를 붙이는 그걸 했는데, 가로수 이거는 제거하면 안 된다 해서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최대한 잘 하시겠지만 이것 때문에 곤욕을 치뤘겠네?

그냥 전화 많이 받았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진상락 위원 알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저도 SNS에서 봤는데 조금 전에 설명한 데는 그렇게 볼 수 있지만 차로 지나가는 사람이나 이런 사람들 왜 나무를 중간에 그래 베었을까 하는, 내용 전후를 모르는 사람은 당연히 문제제기를 합니다.

그래서 옛날에 원이대로 창이대로 완충녹지에 우리가 많이 뽑아냈거든, 오래되면서. 담벼락 거기도 문제제기 엄청나게 했거든요, 환경단체하고.

그래서 진짜 빼야 될 것 같으면 미리 그래 했으면 공지를 해서 해야 되는데 그냥 싹 빼고 하니까 오해할 수 있다, 시민들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나온 김에 과장님, 나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3650페이지, 전자어업허가증 스마트카드 구입해서 496만원 되어 있는데, 전자어업허가증부터 스마트카드 부분이 이해가 안 되는데 어떤 업무를 하는 용어로 쓰는지, 전자어업증도 요즘 전자로 나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과거에는 종이로 했지 않습니까?

○위원장 노창섭 예.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게 휴대하기 불편하고 하니까 우리 카드로 고마,

○위원장 노창섭 신용카드처럼 카드로 합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그런 게 다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걸,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그거를 허가증이 있는지 없는지 탁 대보면 확인해 보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 경찰이 면허증 보고 조회하듯이 하는 그런 거예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위원장 노창섭 바로 조회해서 이게 허가를 하고 영업을, 어업을 하는지 안 하는지 확인하는 거다, 그렇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편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해가 됐습니다. 알겠습니다.

수산산림과는 상생발전특별회계도 있거든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위원장 노창섭 상생발전특별회계 질의 있습니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다음에 수산산림과 예비비가 있어요. 맞죠? 예비비 보면 태풍 미탁으로 현동 신도시 경관녹지 사면 되어 있는데 이게 의창구 산림농정과는 집행이 다 됐는데 이월이 됐네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전년도 10월 2일날 태풍 미탁이 발생을 해가지고 저희들 4건이 피해가 발생이 됐습니다.

서원곡 유원지 같은 경우에는 당해연도 작년 말에 복구가 완료가 됐고요.

나머지 임항선하고는 이월을 해가지고 그다음해,

○위원장 노창섭 아, 임항선하고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그다음해 1월 중에 다 완료가 됐습니다. 3건은.

○위원장 노창섭 아, 2020년 올해 1월에 다 완료가 됐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작년 10월달에 10월 2일날 발생한 태풍으로 피해가 난 거에 대해서 저희들이 한 건은 전년도에 완료하고 3건은 이월해가지고 1월 중에 완료가 된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합포구 수산산림과 있습니까?

지상록 위원님, 예.

지상록 위원 과장님 3655페이지 불법어장측량수수료 이거 어장기본도 제작하시면서 측량하신 거예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아닙니다.

작년에 고발이 한 건 있어가지고 측량한 경우입니다.

지상록 위원 고발건으로 인해서 정리한 거예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그래서 그거는 사법처분하고 행정처분까지,

지상록 위원 측량결과는 어떻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측량결과는 그래도 어장이 자기 자리를 조금 이탈해가지고 사법처분하고 행정처분까지 한 사항입니다.

지상록 위원 그러면 그 한 건만 민원에 의한 거 보신 거예요?

전체적으로 아직 체크는 안 했죠. 민원이 없으면 체크를 안 하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민원이 없어도 저희들이 어장 실태조사는 매년하고 있습니다.

지상록 위원 예, 하고 있으면 매년 위법사항들이 발견이 돼요? 어때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지상록 위원 매년 실시를 하고 있으면 위법들이 발견돼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제법 위반사항들이 있습니다.

있으면 그런 경우 저희들이 시설 초과 같은 경우는 한 달간 기한을 주거든요.

그 기한에 대해 정비가 다 거의 되고 있습니다.

지상록 위원 되고, 그렇게 하는 걸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지상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예, 김인길 위원입니다.

지난 6월 15일날 본 위원이 행정감사 때 질의한 내용 중 어떻게 시정조치를 하셨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어떤 내용을 말씀하십니까?

몇 건 있었지 않습니까.

김인길 위원 예, 몇 건부터 쭉 쭉 해가지고 어떤 시정조치를 하셨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거 저,

김인길 위원 패류독소 현수막,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김인길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거는 패독은 저희들이 금년도 같은 경우에 3월 9일날 최초 발생을 해가지고 5월 25일날 소멸 해제됐습니다.

그래서 금년도는 시간이 많이 지나서 도리가 없고 내년부터는 위원님 말씀대로 지적한 대로 그래 홍보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이것도 빨리 지금, 지금도 3월 20, 5월 25일날에 패류독소 마감됐으면 지금 얼마 안 됐다 아닙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지금은 어업인들도 정상적으로 채취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그러니까 시민들은 이거를 패류독소 때문에 먹어야 되나, 안 먹어야 되나 모르고 있다니까, 모르고 있다니까, 그래요?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해제를 해 주셔야 됩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잘 알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이거 해 주셔야 시민들이 보고 수산물 소비에도 도움이 되지, 내가 언제 먹을지도 모르는 수산물을 갖다가 아직까지 신문에 한 장 내가지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해제 시점에 티비하고 신문은 며칠간 보도가 됐고요.

김인길 위원 예.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보도가 됐고,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내년부터는,

김인길 위원 하여튼 현수막 개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저희들이 현수막을 하든 더 적극적으로.

김인길 위원 아, 내년에 하신다, 그렇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하여튼 홍보 잘 하셔가지고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이렇게 언제부터 먹어야 될지를 갖다가 지금 모르고 있다는 거.

또 여기 지금 어업 폐유, 폐유에 대해서 어떻게 지도하실랍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폐유는 수협에서 면세유 공급할 때 폐유 반납을 확인하고 지급을 하거든요.

그래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수협에서도 조합장들이 선출직이다 보니까 적극적으로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수협과 협의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시고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래 하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우리 어업 면허에 있어서 나잠하고 나잠어업이 과장님께서는 어촌계장님의 도장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다 했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저희 지역 같은 경우에 그렇습니다.

저희 지역은 신규로 가는 것 같은 경우에 신고 같은 경우는 시·군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저희 합포구 같은 경우에는 맨손, 호미로 바지락 캐는 것 같은 경우에는 신규는, 왜 그렇냐 하면 지선이 조업 장소가 확보가 돼야 되기 때문에 어촌계 다 마을어장 안에서 이루어지거든요. 그렇지 않으면 갈등이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나잠 같은 경우에는, 그거는 그런데,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어촌계장의, 어촌계장님의 확인서를,

김인길 위원 나잠 같은 경우에는 어촌계의 어촌계장이 필요 없다고 얼마 전에 행정소송에서 졌습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저희들 그래 하고 있습니다.

단지,

김인길 위원 진 거 아시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아니, 그래서 나잠 같은 경우에 주로 해녀분들이 하잖습니까?

김인길 위원 예.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래서 저희들이 최소한 담당직원이 현지출장을 해가지고 잠수복 비치여부, 그다음에 유영능력, 수영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내주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어촌계장의 관리라든지 이런 거 안 받아도 되죠?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거는 안 받고 그냥 그 능력만 유영능력하고 잠수복만 비치되어 있으면 바로 해 줍니다.

김인길 위원 과장님은 6월 15일 날 분명히 어촌계장의 확인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다 해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거는 그러니까 저희가 아까 말씀드렸지만 맨손어업의 경우에 그렇습니다.

김인길 위원 또 어선전출입 현황 자료는 받아봤는데 해마다 전출입이 건수가 많네요? 130건,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왔다갔다 하는 게 어선어업 허가가 한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까.

김인길 위원 예.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통발이라든지 나잠, 자망, 서로 신규가 없다 보니까 자기들이 필요한 어업을 타 시·군이나 서로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배가 넘어갔다가 와야 되거든요. 그래서 왔다가는 경우가 좀… ….

김인길 위원 이거는 전부다 우리 어선이죠? 허가나 있는 거.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맞습니다.

김인길 위원 여기 말고 기타선에 몇 대가 있습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기타선은 저희들이 관리 안 하고 마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합니다.

김인길 위원 해양수산청에서 합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김인길 위원 레저선, 기타선은 전부 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레저선은 시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시에서 하고 있고요.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저희들은 어선만 관리합니다.

김인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 더 이상 질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다음에 마산합포구 상하수과 일반회계 3677에서 3681, 특별회계 135페이지부터 147, 하수도사업특별회계 89페이지부터 94, 합포구 상하수과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들어가십시오.

과장님은 공로연수로 안 오셨네?

○마산합포구청장 조현국 예, 안식휴가… ….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합포구 질의 종결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회원구청 소관입니다.

회원구청 환경미화과 3685페이지부터 3707페이지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제가 이건 이해가 안 되는데 3688페이지 보면 시가지 청소용 리어카 및 소형카트 구입이 있는데 환경미화과에서 리어카도 구입합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입니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골목이나 환경미화원들이 청소하다가 봉투를 이동해야 할 경우에 리어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 회원구에요?

합포구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그래서 작년에 총 14대를 구입을 해서 미화원들이 배부를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상복도로 위쪽은 다 대부분 합포구 아닌가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상복도로 쪽은 그렇습니다.

그런데 시가지 안에도 미화원들이 소형카트를 끌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고 조금 쓰레기양이 많은 데는 리어카도 끌고 골목 쪽에 나와서 이렇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이거 구입해서 환경미화원들한테 지급하는 거예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미화원들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 그래요? 도시특성상 그렇다면 이해를 하겠습니다.

여기에 보면 문화상품권 구입해가지고 자동차 매연 신고포상금 해가지고 3701페이지 보면, 그래서 이 문화상품권을 언제부터 지급했어요? 포상금으로.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포상금 제도가 시행된 지는 오래됐고, 저희가 아까 위원장님 지적하신대로 올해부터는 누비전을 구입을 해서 지금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누비전 하고 있어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에.

○위원장 노창섭 작년 거라서 하는 겁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어쨌든 지역상인을 살려줘야 되니까, 우리 시가 또 발행하는 거니까, 어차피 나가는 돈이라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어야 안 되겠나 싶어서 질의드렸습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위원장 노창섭 환경미화과 질의 더 이상,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예, 환경미화원 청소감독통신요금, 이거는 어떻게 감독하신다는 말입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김인길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관내에는 청소감독이 한 분이 계시는데 그분이 아무래도 현장하고 사무실 일을 연결해서 총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잠깐만요… ….

김인길 위원 기기가 보니까 요금은 5만 9천원 나오는 거 보니까 가장, 한 3만 3천원짜리 요금을 사용하고 계시는데 요금제는 어떻게 사용하고 계십니까, 이거?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이거는 거의 통신은 무제한, 통화료는 무제한 되는 걸로 쓰고 있는데 이거는 노사협의회에서도 감독들한테 휴대폰요금을 지급을 하도록 그렇게 협의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 업무를 주로 청소감독이 총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을 지급을,

김인길 위원 그러면 환경미화원 노조에서, 노조에서 그러면 휴대폰을 한 개 달라 해가지고 드린 거네요, 그러면?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감독분들한테 휴대폰 요금을 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휴대폰만 드린 겁니까? 그러면 요금을 드린 겁니까? 휴대폰까지.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요금,

김인길 위원 요금을 지원해 주는 겁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요금을 지원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요금만.

아까 전에 요금만 지원해 주는 그런 법적근거는 없었다, 안 그랬습니까?

아까 어느 분이 법적근거에도 없는 거를 요금만 지급 안 해 준다 해서 휴대폰까지 사줬다, 이거 아까 그 말은 안 맞지 않습니까, 그렇죠?

일단 알아보고,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이 부분 다시 깊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앞에는 안 된다 해 놓고, 지금은 요금만 해 준다 이러면 이거 앞뒤가 안 맞으니까 말을 맞추든가 법을 한 가지로 하든가,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자세히 다시 확인하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인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지금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하고 있는 사이에, 다른 과하고 있는데 제가 아까 상하수과는 그렇게 답변했고, 환경미화과는 그래 답변하시면 곤란하잖아요. 그렇죠?

회원구 환경미화과 더 질의가 없습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죄송합니다. 제가 정정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휴대폰 구입비용하고 요금하고 같이 해서 저희가 통신요금에 포함해서 나가는 걸로 그렇게 확인됐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확실합니까?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위원장 노창섭 별도 확인해 봐야 되겠는데, 말 갑자기 바꾸는 거 아니죠?

(웃음)

김인길 위원 그리고 통신요금하고 휴대폰구입비하고 나가는 거 같으면 1년에 59만원 이상 나갑니다. 제가 휴대폰 가게를 하고 있거든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웃음소리)

김인길 위원 전문가라서 제가 얘기하는 겁니다.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월 휴대폰 요금이 한 4만 9천원 정도 나가는 걸로 돼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4만 9천원이 1년 같으면 얼마예요.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예, 59만원입니다.

김인길 위원 그러면 기계값은?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다 하셨어요?

김인길 위원 예.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회원구 환경미화과?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없습니까? 예,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은 회원구 산림농정과,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님 먼저 하세요.

김우겸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우겸입니다.

결산서 729페이지 회원구에도 아까와 같이 공원녹지관리사업으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 사업 역시 전년도이월예비비가 있는데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입니다.

김우겸 위원님의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3719페이지 하단에 말씀… ….

김우겸 위원 예, 아마 맞을 겁니다. 저는 지금 본 게 결산서,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전년도 이월은 2018년도에서 2019년도로 이월된 금액인데 이게 뭐냐 하면 내서중리체육공원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용역비가 마무리 안 돼갖고 2019년으로 이월됐고요.

그다음에 예비비 2억 7천은 작년 하반기에 태풍 미탁으로 인해가지고 봉암수원지 봉암유원지 주차장 옹벽이 붕괴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걸 관광과에서 안전진단을 했는데, 안전진단 실시결과에 따라서 우리가 설계반영을 해가지고 복구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때 집행을 못하고 올해 넘어와가지고 지금 사업이 마무리된 상황이고요.

그다음에 현년도 이월 11억에 대해서는 중리체육공원 조성공사비하고 설계, 재해영향평가 각종 평가용역비하고 여기에 또 작년 결산 추경에 확보된 팔용게이트볼장 난방기 470만원 포함돼가지고 11억입니다. 그래 이월이 된 내용입니다,

김우겸 위원 예, 과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아까 전에 제가 명시이월 두 가지인데 아까 질문드리려고 했는데 답변해 주셔서 따로 질의는 안 드리고요.

냉·난방기 구입 같은 경우에 예산이 470만원이지 않습니까. 3회 추경이라 하더라도 연내 가능했던 게 아닐까 싶은데 이것이 이월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조달구입을 하려다 보니까 조달 그게 그때 당시에 구입이 연말이 돼가지고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넘어간 겁니다.

김우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예비비까지 다 하셨, 질의가 다 같이 됐는데 여기도 보면 예비비 승인이 있어서… ….

그러면 봉암유원지 주차장 사면유실은 언제 공사 마무리 하셨다고 했어요? 조금 전에.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6월 15일자로 완료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올해 6월 14일자로, 어제아래네, 그렇죠?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완료가 됐습니다.

완료계 들어왔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완료계 들어왔습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이틀 전이네요? 일단 알겠습니다.

산림농정과 회원구, 질의하실 위원님?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예, 김인길 위원입니다.

통신요금만 보면 좀 민감해서… …. 산불감시카메라 통신요금, 이게 3714페이지, 산불카메라 통신요금이 어떤 요금을 말합니까? 3714페이지입니다.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산 정상에 있는 산불감시카메라가 있습니다.

감시카메라 그게 저희 5개소가 있는데 거기에 유지관리비,

김인길 위원 통신비라 했잖아요.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KT에 나가는 관리비가 있고 또 우리 유지관리용역비가 있고 그런… ….

김인길 위원 이게 그러면 자동으로 그러면,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감시카메라 통신요금입니다.

김인길 위원 감시카메라 통신요금,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유지관리비는 따로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CC카메라네, 그러면.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CC카메라입니다.

김인길 위원 CC카메라라 해야지, 보면 감시카메라 통신요금이라 하니까 CC카메라죠?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맞습니다.

산불감시를 위한 CC카메라입니다.

김인길 위원 CC카메라가 통신요금이라 합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거기서 무선으로 받기 때문에 산 정상에서 사무실까지,

김인길 위원 사무실까지 무선으로 전송한다?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무선으로,

김인길 위원 실시간으로?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예, 알겠습니다.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자료 제출해 주시고요.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위원장 노창섭 예, 회원구 산림농정과. 예, 진상락 위원님.

진상락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사실은 회원구 산림농정과에 굉장히 감사표시를 많이 해야 되는 사실은 그런 부서입니다. 물놀이장은 지금 진행상황이 어떻게 됩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지금 내서삼계물놀이장은,

진상락 위원 코로나로 인해서,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코로나 관련해가지고 지금 시에서 6월 말에, 6월 말까지 추이를 지켜보고 관리위탁 주려고 준비는 되어 있습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7월 중순부터 하는 걸로 합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하게 되면 6월말에 결정이 되어 하게 되면 7월 중순 정도 되어야 아마 시행이 될 겁니다.

진상락 위원 그러면 중리체육공원 부지, 체육공원 공사건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세요, 진행상황에 대해서.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지금 중리체육공원에 대해서는 전기하고 게이트볼장 건축 빼고 지금 공사 발주가 되어가지고 업체가 선정이 된 상태입니다.

진상락 위원 나머지 예산 부족한 부분은 추경에 확보를 할 겁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한 3억 조금 넘게 게이트볼 건축비가 필요한데 추경에 요구를 해도 반영이 안 되고,

진상락 위원 그라운드골프회장님, 게이트볼회장님 자기 걸 뒤로 미뤘다고 난리인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진상락 위원 우리 청장님 부탁 한번 드리고, 제가 이 자리를 빌어서 청장님 퇴직하는 입장인데 사실은 이게 20년 이상 방치된 그 불법시설물을 구청에서 이런 부분을 민원을 해소해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우리 홍명표 국장님도 내서읍에 근무해 보셔서 잘 알겠지만 그 부분이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었고 처리하기 그렇게 쉽지 않은 부분인데 특히 본청에 아니고 회원구청에서 내서읍에 민원사항을 참 많은 돈을 들여서 이렇게 처리해 준 부분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표현을 드리고, 특히 우리 청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거를 사실은 마산시에서 어떻게 보면 허가를 내지 않고 시설을 해 놨다 보니까 그게 통합되는 과정에 계속 불법으로 사용했던 부분인데 산림농정과에서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과장님, 수고했습니다. 이상입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회원구 산림농정과 더 질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넘어가겠습니다.

마산회원구 상하수과 일반회계는 3733페이지부터 3736, 특별회계 상수도특별회계 150, 163, 하수도특별회계 97페이지부터 103,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아까 과장님, 제가 지적한 대로 포상금을 회원구도 그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 상하수과장 강명대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들어가십시오.

다음은 회원구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해구청 환경미화과 일반회계 3739페이지부터 3761페이지, 질의하실 위원님? 진해구입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넘어갈까요?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알겠습니다. 진해구, 잠깐만요. 과장님. 하나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

이게 이것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3751페이지 녹색생활키즈짱 우수자해서 키즈대회 하는 것 같은데 이것도 문화상품권 구입 했네요, 그렇죠?

○진해구 환경미화과 청소행정담당 김용길 진해구 청소행정담당 김용길입니다.

예, 맞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거 지적한 대로,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시죠?

온누리상품권 아니고 문화상품권 아니고,

○진해구 환경미화과 청소행정담당 김용길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창원사랑상품권으로 했으면 좋겠다,

○진해구 환경미화과 청소행정담당 김용길 지금 사업을 마치지 않아서 올해 하반기에 이 사업이 끝나면 누비전으로 구입해가지고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환경미화과 더 이상 질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다음은 진해구 수산산림과 일반회계 3765에서 3791페이지, 과장님, 3769페이지에 보면 푸른진해가꾸기사업이 많거든요. 푸른진해가꾸기가 대상지하고 어디를 말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되는데, 3769페이지, 드림로드를 말하는 건지 아니면 다른 데도 있습니까?

3761페이지에.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60… ….

○위원장 노창섭 69페이지, 예.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수산산림과장 마인석입니다.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푸른진해가꾸기는 진해 드림로드하고 인도하고 전반적인 풀베기라든지 야자매트설치, 시설물 관리하는 전반적인 사업비 포괄적으로 해가지고,

○위원장 노창섭 진해구가 관리하는 모든 공원하고 다 같이 하는 거예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공원은 아니고요.

○위원장 노창섭 공원은 아니고,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드림로드하고 등산로하고,

○위원장 노창섭 등산로하고,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여좌천 데크로드 정비 해서 3775, 이거는 내나 벚꽃 많이 피는 거기 말하는 거죠?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맞습니다. 여좌 내수면생태연구소 앞에 왕복으로 되어 있는 약 2키로 구간의 데크로드를 말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약 3억 5,900만원을 지출했는데,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여좌천이 2007년부터 해서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하다 보니까 먼저 설치된 데크가 노후화 되어가지고 2007년도에 안전진단을 했습니다.

그래 하니까 약 1,400미터 구간에 대해서는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와가지고 2008년부터 연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까지.

지금 잔여구간은 약 150미터 남아있는데 그건 2회 추경이라든지 내년에 확보해가지고 하면 전반적으로 다 교체가 완료되는 걸로 돼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올해도?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올해도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작년도 결산이잖아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작년도 하고 올해도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올해도. 1년에 그러면 3억 5천씩 들어갑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올해 마지막 남은 게 150미터쯤 남았습니다.

그건 추경이나 내년에 확보해서 완료하면 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올해는 벚꽃축제를 안 했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올해는 군항제를 개최 안 해가지고, 개최 안 했지만 교체공사는 상반기에 완료를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일단 알겠습니다.

수산산림과 질의 종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결산서 761, 850페이지 진해드림파크 운영 예산 관련해가지고 전년도 이월이 있고, 이번에도 명시이월이 있더라고요.

명시이월은 재이월이 불가능한데 이게 혹시 어떻게 된 건지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다시 한번 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김우겸 위원 진해드림파크 운영예산과 관련해서 전년도에 이월이 있었고요.

이번에 명시이월이 또 있던데 명시이월로 또 재이월이 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이게 어떻게 된 건지 좀,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전년도 명시이월사업은 실시설계입니다.

실시설계비를 이월한 거고, 올해는 사업비 중에 일부 선금을 집행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만 이월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그러면 실시설계용역 공원조성계획 변경 문제로 명시이월 됐다고 적혀 있던데 현재 이 두 사항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지금 올 4월 3일날 다 완공을 했습니다.

완공을 하고, 코로나 때문에 개장을 못하고 있는데 7월 1일부터 지금 유료화해가지고 개장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김우겸 위원 아, 그러면 850페이지 상생발전특별회계에서 드림파크가 한번 더 나오더라고요. 결산서 850쪽 첨부서에는 680페이지입니다.

드림파크 체험형 전시공간 조성공사 10억 중 2억 277만원만 지출하고 나머지 전액 명시이월됐더라고요.

사유가 제안공모 공고 및 각종 평가와 협상업체 선정에 기일소요로 사업기간 절대 부족이라고 되어 있는데 혹시 제안공모 공고평가 협상업체 선정까지 일정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진해드림파크는 2008년도 개장된 이후에 새로운 시설 투자사업이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콘텐츠 노후화라든지 새로운 시대에 부응을 못해가지고 상생발전 10억을 확보해가지고 제안공모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2019도에 실시설계비를 확보해가지고 설계를 하고, 2018년도에 실시설계비를 확보했습니다. 5,500만원.

그리고 2019년도에 사업비를 확보해가지고 2019년 1월달에 사업추진방침 및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인터넷 조사 및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가지고 제안공모 방식으로 조달청에 입찰의뢰를 했습니다.

조달청에서 기술심사위원회를 마쳐가지고 작년 9월달에 착공해가지고 올 4월달에 완공을 했습니다.

김우겸 위원 그 뒤에 혹시 협상업체는 누가 됐고, 협상기간 등 이후 일정은 아까 말씀하신 7월 1일에 개장하는 걸로 되어 있는 겁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협상업체는 서울에 있는 주식회사 피엔입니다.

김우겸 위원 알겠습니다.

혹시 이거 현재까지 진행상황이랑 예산집행현황, 그리고 올해 예산편성 할 거 자료 있으면 저희 위원님들께 제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집행현황을 제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우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지적하신대로 진해구가 이월이 많아요. 구청치고는요. 수산산림과가.

풍호공원도 그렇고, 맞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풍호공원 같은 경우에는 추경 때 확보를 해가지고 그랬습니다. 이월예산이 적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진해드림파크하고 풍호공원 때문에 이월이 있는 것 같아서, 알겠습니다.

자, 진해구 수산산림과, 예, 김인길 위원님.

김인길 위원 예, 과장님, 김인길입니다.

한 가지만 여쭈어보겠습니다.

여기 3772페이지 보면 제황산모노레일 랩핑이라고 되어 있는데 랩핑이라 그러면 어떤 씌우는 거를 랩핑이라고 하거든요? 모노레일 두 대를 다 한 겁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제황산 모노레일은 2량이 20인승 짜리 2개 있습니다.

2개 있는데, 외부에 투명시트지를 씌우면 부식이라든지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그런, 시트커버 씌우는 겁니다,

김인길 위원 지금까지는 도색만 되어 있었어요, 그러면?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시트지가 있었는데 시트지도 햇빛을 받고 이러면 탈락이 되고 흠집이 나니까 교체한 겁니다.

김인길 위원 도안은 그러면 옛날 그대로,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도안은 바꾸지 않았습니다.

시트지만 코팅만 입히는 겁니다.

김인길 위원 코팅만 입혔다고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김인길 위원 그러면 지금은 이거 운행합니까?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지금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아, 코로나 때문에도,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그거는 생활형 바뀌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인길 위원 운행한지 얼마 안 됐다, 그렇죠, 그러면?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김인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진해구 수산산림과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아까 김우겸 위원 질의했죠?

김우겸 위원 예.

○위원장 노창섭 예, 그러면 넘어갑니다.

그다음,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마지막입니다. 진해구 상하수과 특별회계 상수도특별회계 167, 하수도특별회계 107페이지부터 112,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나는 용어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진해구 상하수과장 김종환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용어가 이해가 안 돼서, 샛샘소규모 급수시설 집수정 개선 이게 샛샘이 어디,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몇 페이지입니까?

○위원장 노창섭 3795페이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3천… ….

○위원장 노창섭 마을이름을 말하는 건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아, 샛샘, 급수시설 이름인데요, 진해 경화동에 있는 시설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뭘 샛샘이라고 하는데요?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소규모급수시설 타이틀이, 명함이 샛샘이라는,

○위원장 노창섭 샛샘으로 되어 있어요?

이걸 소규모급수시설을, 경화동에 이런 걸 설치한 이유가 있습니까?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이거는 상수도가 안 들어가는,

○위원장 노창섭 경화동인데 안 들어간 데가 있어요?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위원장 노창섭 아, 지금 현재 재개발하는 그런 데인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정확한 위치가 산 밑에 조금 외딴 떨어진 곳입,

○위원장 노창섭 외딴 쪽에 아직도 상수도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위원장 노창섭 동 지역인데도 안 들어간 데가 있다.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진해가 상하수도 안 들어간 데가 10군데 됩니다.

10군데 됩니다.

○위원장 노창섭 10군데 있어요? 아직까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위원장 노창섭 도심 한가운데?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위원장 노창섭 그건 오늘 처음 들었네. 이해가 안 돼서.

이후에 이런 식으로 소규모급수시설을 집수정해가지고 씁니까?

어떤 방식으로 공급하는데요?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계곡수나 지하수,

○위원장 노창섭 계곡수를 가져와가지고,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계곡수, 지하수 혼용해서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모아가지고,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물탱크에 모아서 씁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런 분들은 요금은 어떻게 하죠? 상수도 요금은.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요금은 하수도 요금을 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상수도는 안 받고.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상수도도 받는가 안 받는가 그것까지는 파악을 못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상하수과에서 요금 고지하는데?

○진해구청장 김진술 예, 진해구청장 김진술입니다.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요금을 별도로 징수하지는 않습니다.

계곡수이기 때문에 별도로 저희들이 정화나 이런 게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받아가 그대로 하기 때문에 상수도 요금 별도로 징수하는 건 없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제가 봤을 때 수질에 문제가 있을 거 아니에요. 건강이나 대장균이나 여러 가지 수질, 상수도는 다 검사하고 체크하는데, 이런 거는 어떻게 하는고?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하수도시설도 여기 분기별로 한 번씩 수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정기적으로 하는데 현재까지는 문제가 없어요?

○진해구 상하수과장 이종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아직 도시에 있다는 걸 몰랐네. 알겠습니다.

상하수과, 진해구 상하수과,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마쳐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이상으로 진해구청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추가로 오늘 구청장님 포함해서 5개 구청이 다 모인 자리에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예, 권성현 위원님.

권성현 위원 반갑습니다. 권성현입니다.

5개 구청 똑같습니다.

환경미화과장님, 직원들 환경미화원, 제가 어저께 투서가 들어 왔는데 미화원들한테 갑질하는 위에 상사가 계신다 해서 지금 들어왔는데, 과장님, 환경미화원 5개 구청에 어느 구청이라고는 말씀은 제가 안 드리겠습니다마는 이런 부분들 과장님, 신경을 써서 이런 투서가 안 들어올 수 있도록 해 주시고, 그다음에 저도 오전에도 마찬가지로 말씀을 드렸는데, 이게 보니까 업무용 물품구입이라든지 여기 보니까 상수도, 하수도 부분도 계량기 부분 이런 부분, 오전에도 예초기 부분, 모든 물품이 30만원짜리라도 구청별로 보니까 진해는 예를 들어서 20만원치 물건을 사면 진해는 조금 마산, 창원보다 멀다고 해서 돈 만원 차이나면 이해가 되겠는데 우리 구청에 모든 물품을 구입하실 때도 조금 이런 부분도 절약할 부분은 절약을 해 주셔야지, 구청마다 다 금액이 틀립니다, 보니까.

다 틀리니까 이런 부분도 청장님 밑에 직원분들한테 물건 구입 할 때도 이런 부분 세부적으로 신경을 써서 5개 구청에 별 차이, 1~2만원 차이나는 거는 이해가 가겠습니다마는 몇 만원씩, 몇 십만원씩 차이나는 이런 부분은 우리가 가정도 절약할 때는 절약하더라도 많이 쓸 때는 많이 쓰고 하는데, 창원시 통합이 된 지도 10년이 됐습니다마는 이런 것도 구청별로 거의 금액이 비슷해야 되지 않겠나 저는 그래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내년부터라도 물건을 구입할 때도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서 구청별로 차이가 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시길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의창구니까 의창구청장님. 포괄해서 답변… ….

○의창구청장 홍명표 전체 통괄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래도 의창구 출신인데, 포괄해서 답변해 주십시오.

○의창구청장 홍명표 의창구청장 홍명표입니다.

권성현 위원님 하신, 환경미화원한테 갑질을 한다는 겁니까?

권성현 위원 미화원들이 미화원끼리 갑질을 하는 사람이 있나 봅니다.

그러면 누가 하겠습니까? 미화원한테 미화원이.

○의창구청장 홍명표 관내 다른 데도 마찬가지지만 미화원이 69분, 66분 이래 됩니다.

그분들이 저희가 한 달에 한 번씩 이런 교육도 시키고 그런 부분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화원 상호 간에도 서로 겸손하고 이렇게 일을 하도록 하고 또 그분들이 관리하는 기간제근로자들이 읍·면·동별로 있습니다. 그런 분들하고 서로 잘 협력해서 일을 하도록 지도를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물품 구입하는 부분은 저희가 물품의 특성이 구청별로 다를 수도 있는데 같은 종류가 단가가 다르다면 그런 거는 저희가 최대한 단가를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이렇게,

권성현 위원 청장님, 같은 종류라. 같은 종류 아니면 말 안 합니다. 똑같은 종류라.

○의창구청장 홍명표 예, 최대한 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하셨습니다.

김우겸 위원님.

김우겸 위원 예,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 저는 총괄로 해서 일반회계 기준으로 그냥 예산현액 대비 집행잔액 및 보조금 반환금 비율 상하수과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게 그냥 의창, 성산, 합포, 회원, 진해, 구청마다 들쭉날쭉합니다.

차이가 심합니다. 10% 넘는 곳은 의창이랑 성산, 합포이고요.

두 자리대 지출잔액 발생이 있는 것 같아서 앞으로 감축방향을 마련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의창 상하수과 같은 경우 인력운영비랑 기본경비에서 집행잔액이 15% 이상 지출잔액으로 나오는 걸로 보이는데 이게 인력운영비랑 기본경비는 기본적으로 예측 가능한 부분이라고 제가 판단이 들어서 말씀을 올리고요.

2020년 회계연도에는 이런 일 막아주시면 감사하겠고, 성산구 같은 경우 마을상수도 시설물 정비, 먹는 물 수질관리, 지하수 관리, 3개 사업 집행잔액이 꽤 많이 보이더라고요.

특히 지하수 관리 같은 경우 전액 지출잔액 처리했고요.

이렇게 된 이유는 제가 따로 나중에 보고를 해 주시면 좋겠고, 재발방지 계획이랑 방안 같은 것도 마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번에는 성산구청장님, 답변해 주이소.

의창 출신이긴한데 계속 뭐라 하기 그래서.

○성산구청장 차상희 예, 성산구청장 차상희입니다.

방금 김우겸 위원님 질의해 주신 그 내용은 귀산본동에 보는 것 같으면 마을 진입로 확장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 구간 안에 상수도 우수관, 상수도관을 묻게 되어 있는데 지금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어서 그 부분이 중복된 부분에 대해서 집행을 상하수 비용으로 하지 않고 건설공사비용으로 충당하다 보니까 그 부분만큼 예산이 절감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해가 되셨습니까?

김우겸 위원 (고개를 끄덕임)

○성산구청장 차상희 예.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전반에 대해서 더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각 5개 구청에 구청장 중에 세 분의 구청장님께서 명예퇴직 및 공로연수를 앞두고 계십니다.

창원시 발전과 시민을 위해 열정을 다 바쳐오신 3분의 인사말씀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현국 마산합포구청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조현국 여기 앉아서 해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노창섭 예, 앉아서, 예.

○마산합포구청장 조현국 예, 합포구청장 조현국입니다.

먼저 퇴임인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노창섭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1979년도에 창원군에서 공무원을 시작했습니다.

또 `95년도 도농통합으로 인해서 마산시에서 근무를 했고, 2010년 3개 시가 통합됨으로써 저는 41년 공직생활을 우리 창원시에서 마무리하게 돼서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하고, 또 개인적으로는 41년 동안 대과 없이 공직을 마무리하게 되어서 큰 보람도 느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온 과정에는 많은 동료 공무원들과 또 위원님들과 같이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정신없이 달려오다 보니까 여기까지 와진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요.

저는 공직을 떠나서라도 공직자로서의 자세, 습성을 버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평생 공직자의 자세로 창원에서 살아갈 것이고 또 항상 창원시의 발전을 위해서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박수 한번… ….

(일동박수)

구청장님 41년 하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옥환 마산회원구청장님 인사말씀… ….

○마산회원구청장 최옥환 예, 회원구청장 최옥환입니다.

먼저 인사말의 기회를 주신 노창섭 위원장님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도 `81년도에 마산시에서 입문을 해서 내년 6월말에 공로연수까지 하면 거의 40년 가까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특히 제 고향이 마산회원2동인데 고향 행정구역에서 근무를 하다가 마지막을 보낼 수 있게 돼서 정말 영광으로 생각하고 아주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뒤돌아보면 참 아쉬움도 많이 남습니다마는 제 나름대로 열심히 한다고 했습니다마는 부족한 게 많았던 것 같습니다.

퇴직 후에도 우리 창원시를 사랑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항상 보시면 너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계시는데 또 지역구에 무슨 일이든지 가면 찬반이 있고 또 거기는 갈등이 많습니다.

위원님들 시민들 이야기 다 들어줘야 되는 입장이니까 위원님들의 스트레스도 굉장히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잘 하시고 건강하게 활동적인 의정활동을 부탁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우리 창원시 사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위원장 노창섭 예, 수고했습니다.

기본이 40년이네요, 보니까.

마지막으로 김진술 진해구청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김진술 반갑습니다. 진해구청장 김진술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마지막 퇴임인사를 하게 해 주신 노창섭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 고맙습니다.

저도 6월 말이면 39년 7개월의 공직을 마감을 하게 됩니다.

이 긴, 약 40년 동안의 공직생활을 명예롭게 퇴직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신 위원님들과 우리 직원들께 감사드리고,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저로 인해 마음이 상하셨던 적이 있었다 하면 오늘 이 자리를 빌어서 용서를 바랍니다.

저는 진해에서 태어나서 진해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서 진해구청장으로 퇴임을 하게 된 거를 제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금년 같은 경우는 코로나19로 인해서 58년 만에 군항제가 취소되는 사례가 있었고, 앞으로도 아마 취소되는 사례는 없을 걸로 봅니다. 그래서 영원히 기억에 남을 걸로 봅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일동박수)

○위원장 노창섭 예, 우리 진해구청장님, 몇 년 근무하셨어요? 40년?

○진해구청장 김진술 39년 7개월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거의 40년… …. 아이고 참, 그러면 갓 20살에 와서 만 60이 되도록, 그렇죠? 40년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이치우 위원 애 많이 먹었다… ….

(웃음소리)

○위원장 노창섭 저도 인사드리겠습니다.

저도 의정생활 10년인데 올해 2년 동안 환경해양농림위원장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청장님들, 과장님들, 공무원들,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퇴직하신 분이나 우리 위원님들이나 똑같은 마음은 창원시 발전을 위한 겁니다.

방식에 약간 차이가 있다는 점만 이해해 주시고, 퇴직하시더라도 창원시 많이 사랑해 주시고, 저희들도 남아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제2의 인생도 멋지게 펼쳐 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구청장님,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2019년도 회계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을 위해서 의결해야 되기 때문에 위원님들은 남아주시고 공무원들은 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7분 회의중지)

(15시40분 계속개의)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소관부서 2019년도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앞서 충분한 질의·답변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혹시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6월 22일 월요일 오전 10시 30분 조례안 및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95회 창원시의회 1차 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2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1분 산회)


○출석위원(10인)
권성현김우겸김인길
김장하노창섭이치우
전홍표지상록진상락
최희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태순
전문위원        김유화


○출석공무원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권경만
수도행정과장         김종문
수도시설과장         강명환
칠서정수과장         임영성
대산정수과장         이영순
석동정수과장         김창수
수질연구센터장       류재출


<하수도사업소>
하수도사업소장       이선우
하수행정과장         김정국
하수시설과장         김태종
하수운영과장         이상욱


<의창구>
의창구청장               홍명표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상하수과장               김상문


<성산구>
성산구청장               차상희
환경미화과장             정정연
산림농정과장             윤덕희
상하수과장               박우서


<마산합포구>
마산합포구청장           조현국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마산회원구>
마산회원구청장           최옥환
환경미화과장             이현주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상하수과장               강명대


<진해구>
진해구청장               김진술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상하수과장               이종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