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89회 제10차 환경해양농림위원회(2019.12.17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회의록
제10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12월 17일(화) 10시

장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계속)

가. 5개 구청(환경미화과, 산림농정과(수산산림과), 상하수과)

2.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제출)(계속)


(10시01분 개회)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9회 창원시의회(2차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10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5개 구청 소관 부서의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후 우리 위원회 소관 전체의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해 계수조정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계속)

2.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제출)(계속)

(10시01분)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계속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5개 구청 소관 부서의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회원구청이 대표로 해서 제안설명 하고 나머지 구청은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타 구청 제안설명 부록에 실음)

이의가 없으므로 최옥환 마산회원구청장님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최옥환 반갑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최옥환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환경해양농림위원회 노창섭 위원장님과 전홍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마산회원구 세출예산 총액은 889억 1,178만 원이며,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세출예산은 150억 7,983만 원으로 기정액 150억 5,604만 원보다 2,379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우리 구 예산의 16.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558페이지 환경미화과 소관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45억 9,974만 원으로 기정액 45억 1,927만 원보다 8,047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2,059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환경미화원 퇴직금 1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59페이지 산림농정과 소관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46억 1,867만 원으로 기정액 46억 1,397만 원보다 47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팔룡공원게이트볼장 냉난방기 구입에 47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60페이지 상하수과 소관 일반회계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2억 885만 원으로 기정액 2억 2,043만 원보다 1,158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시간외근무수당 825만 원, 관내출장여비 333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별책 상수도사업특별회계 65페이지 상하수과 소관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26억 7,874만 원으로 기정액 27억 2,854만 원보다 4,98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상수도 신규급수 공사비 3,000만 원, 개조급수 공사비 1,98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설명드린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활한 구정업무 수행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예산만을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최옥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5개 구청 소관 부서의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창구 환경미화과, 산림농정과, 상하수과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 명시이월, 상수도특별회계, 하수도특별회계 본 책자 3회 추경안 페이지 수 세출 553페이지에서 554, 일반회계 명시이월 584.

의창구 전반 관련해서 특별회계, 일반회계, 명시이월 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권성현 위원님 없습니까?

권성현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의창구 상하수과 특별회계 57페이지 상수도사업소 보면 신설공사비가 4억 4,000만 원입니까? 많이 감액이 됐거든요.

어지간한 것 같으면 제가 넘어갈라 했는데 상당한 금액이 감액이 돼서 이것 왜 그렇게 된 것인지 한번 설명을 해보세요.

○의창구 상하수과장 구경근 상하수과장 구경근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은 그 신설공사비가 건설경기 불황으로 인한 신설공사가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저희 구역은 중앙 역세권이라든가 대원지구 재개발, 북면감계지구 아파트 사업 등과 39사단 이전부지 등에 대한 건축이 활성화될 것을 감안해서 예산을 잡았는데 실질적인 건설경기가 활성화 안 되다 보니까 감액되는 사항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래도 좀 3억 얼마면 너무 과하게 잡은 것 같은데 예산을, 반납한다는 것은.

○의창구 상하수과장 구경근 저희들이 수요 예측에 조금 미스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제가 봐도 수요 예측 좀 이것이 문제가 있어요.

아니, 뭐 1억 이내나 뭐 이 정도 같으면 제가 충분히 이해가 되고요, 아까 경기 사항이나.

그런데 3억 얼마가 감액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 내년도 하실 때.

○의창구 상하수과장 구경근 지금 뭐 사실 예를 들어서 역세권의 한마음병원 같은 경우는 우리가 예상액이 한 1억 8,000 정도 되는데 그것도 뭐 중간 부도나 기타 그런 사항이 발생하다 보니까 집행에 조금 애로가, 그것이 있었습니다, 문제가.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들어가십시오.

의창구 질의 종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성산구 환경미화과, 산림농정과, 상하수과 예산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입 549, 세출 554.

일반회계, 특별회계 질의하실 위원님.

환경미화과 과장님, 이 시간외 돈은 얼마 아닌데 신규임용 및 단가인상에 대한 부족분 300만 원이지요?

이것이 왜 이렇게 된 것인지 간단하게 한번 설명해 보십시오.

○성산구 환경미화과장 정정연 성산구 환경미화과장 정정연입니다.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예산에 우리 시간외근무수당을 현원으로 해서 편성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10월에 신규자가 2명이 발령이 난 데 대한 부족분하고 그리고 당초 시간외근무수당 단가인상분에 대한 부족분이 연말 12월에 지급하려고 하다 보니 조금 모자라서 계상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환경미화과에 신규인력 몇 명 배치됐는데요?

○성산구 환경미화과장 정정연 두 사람 배치됐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다른 과에는 배치 안 됐어요?

환경미화과만 유독, 이것 계산을 잘못한 것 아닌가요?

신규임용이.

○성산구청장 이영호 성산구청장입니다.

그때 10월에 다른 과하고 동에도 신규발령자 배치가 됐는데 다른 과하고 부서에는 그동안에 현원 기준으로 해서 시간외수당을 확보를 해 줬는데 이것이 연말에 계산해 보니까 부족함이 없어서 부족 또 남는 부서는 삭감도 그래 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성산구 더 이상 질의 없으면 넘어갑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마산합포구 환경미화과, 수산산림과, 상하수과 예산에 대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 명시이월 세입 550페이지, 세출 556에서 557, 명시이월 585.

합포구.

전홍표 부위원장님.

전홍표 위원 이것 예산에 대한 질의 겸 해서 557페이지 비소제거시설 여재 교체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5개소라고 하는데 어느 지역에 지금 우리 간이상수도에 비소가 나오는지 그리고 혹시 검출된 농도가 얼마나 되는지 아시면 답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입니다.

전홍표 위원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비소가 15개 마을에 검출이 됐는데 보통 그래서 2개 마을 정도는 더 검출이 될 것이라고 보고 17개 마을에 우리가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그래서 다행히 그 2군데 더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 지점에 발생이 안 됐기 때문에 1,000만 원 삭감을 하는 것이고요.

정확하게 비소기준치를 오버하는 것은 제가 정확하게 기억을 못 합니다. 그것은 별도로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홍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것 비소가 발암물질이고 독극물이고 그다음에 조금만 많이 섭취하면 피부암을 일으키는 물질인데 사람들이 걱정을 좀 많이 하시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연초 하면 각 지자체에서 언론들이 다 이것을 한번 검사를 하고 결과를 보면서 다시 이슈화되고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그 이슈화되기 이전에 저희들 하고 있는 비소지역에 있는 간이상수도에 있는 농도하고 그다음에 비소제거장치를 통해서 나왔던 물이 안전한 상태에 있는지 한번 점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합포구 더 이상 질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수산산림과장님, 행정처분 단속 556페이지 보면 보조금 지급이 이것이 금액을 떠나서 270만 원인데 무엇인지 한번 설명을, 신설이라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입니다.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 같은 경우는 불법 어선을 행정처분 하는데 있어서 어업정지 대신에 과징금을 납부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 경우 최초 단속 기관에 과징금의 30%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것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것 없다가 생겼습니까? 그러면.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이것은 금년도 경우가 최초 울산해경하고 동해어업관리단에서 행정처분 의뢰건수가 3건 있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당초에 왜 안 잡아 놓고 3차 추경에 잡느냐 이 말씀이거든요, 제 말씀은.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이것은 하반기에 그래 된 것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하반기에 주로?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예.

○위원장 노창섭 2회 추경도 있었다 아닙니까?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그것은 또 이것만 있는 것이 아니고 또 다른 것도 여러 가지를 다 모아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미리미리 대처를 안 하고 하신다는 내 그런 지적입니다.

○마산합포구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항상 연말에 그리 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예, 알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합포구 더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에 전반에 대해서 혹 빠지면 또 질문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마산회원구 환경미화과, 산림농정과, 상하수과 예산안, 일반회계, 특별회계, 명시이월조서 551에서 585.

회원구.

제가 좀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어요.

회원구 산림농정과장님.

팔룡공원게이트볼장 냉난방기 구입 470만 원 이것 있지요?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제 지역구에도 이것 게이트볼장 많은데 냉난방기를 게이트볼장에 설치하는 것은 뭐 선풍기 사 주고 이 정도인데 이것이 왜 이렇게 되는 것인지.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그 대기실이 있는데.

○위원장 노창섭 대기실은 다 있지.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거기에 겨울에 너무 추워서 좀 구입해 달라는 건의가 많이 있습니다.

이용객도 많고 이래서 그래서 구입하는 겁니다.

○위원장 노창섭 이것 몇 대 하는 것, 몇 군데 하는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1대.

○위원장 노창섭 1대?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위원장 노창섭 470만 원짜리.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겸용입니다, 냉난방 겸용.

○위원장 노창섭 이것 하나 해주면 전 구에 해달라고 하겠는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저희들이 한번 수시로 가보면 좀 냉난방기 필요성을 느낍니다, 그래서 구입하는.

○위원장 노창섭 필요성이야 뭐 어르신들 운동하시다가 덥고 이러면 필요성 느끼는데 이것이 게이트볼장이 한 동네 1개씩 다 있거든요. 그러면 우리가 50 몇 개 아닙니까? 동이.

그러면 이것 하나 해주면 예를 들어서 게이트볼장이든 지금 인조잔디 하나 해 주기 시작하니까 ‘어디는 해 주는데 왜 안 해 주노?’ 이래 딱 나오니까 답이 없더라고.

그래서 제가 이 시발을, 뭐 필요하지요.

노인정에는 당연히 필요하고 하는데 이것은 좀 신중하게 했어야 되는 것 아닌가 싶은데, 제 판단은.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일부 그.

○위원장 노창섭 기존에 있는 데가 있습니까? 다른 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이제 우리 사실상 우리가 산림농정과에서 하는 것은 공원시설 안에 있는 것을 하는데 그것 또 체육시설에도 기 설치된 데가 있는 것으로.

○위원장 노창섭 있습니까?

내가 일단 현황 조사를 한번 해볼게요.

알겠습니다.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위원장 노창섭 예, 회원구 특별회계, 일반회계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넘어갑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환경미화과 수산산림과, 상하수과 예산안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 명시이월, 상수도특별회계, 하수도특별회계 세입 552에서 세출, 명시이월까지 585.

진해구 환경미화과.

수산산림과장님, 안 불렀는데도 나오시네.

풍호공원 게이트볼장 외 인조잔디 교체 이것 한번 설명해 주시지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입니다.

설명드리겠습니다.

풍호공원 게이트볼장 외 1개소 이것은 도특별조정교부금이 11월 1일자로 내시가 내려와서 이번에 3회 추경 편성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도의원 조정교부금이?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2억이 내려왔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러면 이해가 됐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진해구 더 이상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진해구 과장님은 안 나오셔도 되는데 아까 내가 지적을 했기 때문에, 진해구 상하수과도 신설공사비가 많이 반납이 됐습니다.

아까 의창구 했기 때문에 추가로 질문 안 드리는데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5개 구청 질의를 마치고 구청장님도 네 분 퇴직하시고 하시는데 혹시 특별하게 하실 말씀 계시면.

진상락 위원님.

진상락 위원 합포구 상하수과장님 잠깐 봅시다.

과장님 반갑습니다.

어떻게 보면 전체 5개 구청과 연관이 되는데 지금 여기 비소 관련해서 과장님께서 보고를 했기 때문에 내가 추가 질문을 좀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여기 15개소면 마을 단위로 봤을 적에 한 가구당, 한 마을당 보면 가구 수가 몇 개 가구 정도가 있습니까? 보통 평균 잡아서.

자료를 받아봐야 알겠지만.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한 마을당 한 50가구 내지 60가구.

진상락 위원 그렇게 많습니까?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예.

진상락 위원 그런데 여기는 왜 상수도가 들어갈 수 없는 지역이기 때문에 이렇게 지금 간이상수도 사용한다, 그렇지요?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예.

진상락 위원 지금 이제 이것이 비소 이 부분이 여재를 지금 필터를 교체한다는 뜻이지요?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필터도 있고 그 산화철을 교체를 하는 것입니다.

진상락 위원 교체, 그런 뜻이지요.

1년에 한번 합니까? 이것이.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반기별로 한 번씩 합니다.

진상락 위원 이것이 이제 사실은 한 군데에 500만 원인데 제가 이것을 신중을 기해서 제안해 볼 수 있는 피력 부분은 이 필터 관리를 그러면 이제 이것을 또 기본 마을에서 지금 합니까, 아니면 이것을 또 구청에서 해줍니까?

이것이 또 예를 들어서 점검을 한다든지 하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매분기마다 수질 검사를 하면.

진상락 위원 하지요?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비소 검출이 되면 바로 그 산화철을 보충을 하든지.

진상락 위원 왜 이야기 드렸냐 하면 사실은 오지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고 이것을 굳이 돈을 500만 원 이것을 이렇게 해서 실효성이 얼마나 있을지 혹시 또 이것이 잘 될지 또 점검도 하고 하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그러면 생수를 이 돈을 가지고도요. 제가 먹는 물, 보통 요즘에는 여름철, 겨울철 같은 경우에는 거의 뭐 노인정에서 지금 식사하고 밥하고 다 거기 시골 가면 생활하지 않습니까?

집에서는 내가 보니 그렇게 많이 활용을 많이 안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생수를 노인정에 이것을 보급한다든지 정수기를 거기에 달아준다든지 이렇게 하는 방안은 없습니까?

검토를 안 해봤습니까?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그 방법에 대해서는 검토를 아직 안 해봤습니다.

진상락 위원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그 들은 바에 의하면 예를 들어서 마을에 사실은 뭐 50가구 해도 30가구, 20가구 뭐 20가구 같은 경우는 10명, 20명 내외 정도가 사시고 한 집에 1명쯤 있다 보니까 실제로 식수를 그렇게 이용을 많이 안 하거든요.

이것을 공동체 생활로 많이 바뀌어가기 때문에 이런 오지나 이렇게 떨어진 동네는 물을 배달해 주면 되는 것이니까 생수를 보급하든지, 집 허드렛일은 어차피 상수도 물 쓰면 되는 것이고 먹는 물만큼은 그렇게 하는 방안도 있을 것 같은데 이것 돈을 500만 원도 이것 작은 돈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물을 공급하게 되는 것 같으면 내가 보니 이것 하루에 이것 가지고 1개소당 얼마 내는데 이것도 작은 돈 아니거든요.

한번 검토를 해봤으면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과장님, 의견은 어떻습니까?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저는 궁극적으로 지금 생수도 좋지만 시상수도가 확대 보급 돼야.

진상락 위원 상수도가 20년이 가도 보급이 안 되는 지역은 안 되거든요, 이것이.

마을, 사람 한 10명 사는 데에 여러 수 십 억 들여서 상수도 깔 수 없지 않습니까?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장기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진상락 위원 장기적으로 봤을 적에 이것 비소기계를 갖다 놓고 여재를 바꿔주고 교체해 주고 관리하고 그 투입 비용 그다음에 이것을 여재를 관리가 안 돼서 또 이것이 비소가 나와서 몸에 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것을 봤을 때는 현실적으로 마을에 인원이 적은 데는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적극 검토 한번 해주세요.

○마산합포구 상하수과장 김도규 위원님 제안한 사항도 진지하게 검토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진상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5개 구청 전반에 대해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그 명시이월 조서를 제가 안 봤는데 아까 전에 제가 체크하고 놓쳤는데 지금 회원구 산림농정과장님 한번 나와 보세요.

중리체육공원 조성계획수립 지연해서 다른 것은 뭐 태풍 미탁으로 예비비 교부 늦게 왔다든지 2회 추경으로 이해가 되는데 중리체육공원 조성계획 수립 지연으로 연내 이것이 당초 예산에 잡힌 부분이 계속 명시이월 되는 것 이유가 뭐지요?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입니다.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당초 예산에 대한 이것이 용역비도 중리체육공원하고 같이 연계돼서 이루어지는 그런 사항이기 때문에 그래서 같이 이월이 돼야 되고.

○위원장 노창섭 그 지연된 이유가 뭐냐는.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그 중리체육공원이 우리 공원시설이다 보니까 도시계획사업입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행정절차라든지 또 뭐 그 이용객들 의견반영 이런 것이 좀 지연이 되다 보니까 그래서 좀.

○위원장 노창섭 주민의견이 많습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예, 이용객들의 의견이 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이유로 해서 조금 늦어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여기 명시이월 이것이 하나도 집행이 안 됐어요, 그렇지요?

그대로 집행 넘어가는 것 아닙니까?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내년 상반기 중에는 저희들이 완료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에도 보면 남문지구 동천변 산책로 조성공사 실시설계용역 뭐 3회 추경 이런 것은 다 이해되고 그다음에 우리가 갔던 진해드림파크 운영 관련해서 야외체험 놀이공간 이것도 참 한 개도 지금 집행이 안 되고 계속 명시이월 되네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이번에 명시이월이 4건이 돼 있습니다.

4건이 돼 있는데 동천변 산책로 실시설계용역은 우리 2회 추경 때 이번에 반영해서 지금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그런 것은 이해가 되고요.

하나도 집행이 안 된 것 말했어요.

남문지구하고 어린이 야외체험은 안 됐는데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어린이 야외체험 놀이공간 조성은 현재 실시설계를 해서 공원의 어떤 면적이라든지 명칭이라든지 주요시설물이 바뀌면 도시공원운영위원회 조례에 따라서 심의를 받게 돼 있습니다.

그 심의를 받으면서 시일이 좀 걸렸고 현재 2월 말까지는 완료할 계획으로 돼 있습니다.

현재 선금이 일부 한 4,000만 원 정도가 나가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노창섭 선금은 나가 있는데 이 집행내역은 없는데요.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그것은 이 자료가 나가기 전에 자료가 작성됐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다른 부서도 또 공히 이것이 이제 추경이나 뭐 이래서 재해로 인해서 교부금이 늦게 왔다든지 이해가 되지만 당초에 잡아놓은 것이 하나도 집행이 안 되는 것은 문제가 좀 있는 것이겠지요, 명시이월 되는.

어쩔 수 없는 상황도 있겠지만 조기집행, 조기집행 하는데 제대로 집행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5개 구청 전반에 대하여 질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없으므로 마지막으로 구청장님 네 분께서 명예퇴직 및 공로연수를 앞두고 계십니다.

창원시 발전과 시민을 위해 열정을 다 바쳐 오신 분들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서정두 의창구청장님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창구청장 서정두 떠나는 사람을 위해서 이렇게 시간을 할애해 주시는 우리 노창섭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뭐 특별한, 할 말을 하라 그러니까 별 생각은 나지 않습니다만 그동안 처자식 먹여 살리고 또 공직자로서 나름 소임을 하느라고 내 시간을 갖지 못한 것이 많이 그랬는데 이제는 뭐 오롯이 그런 것 모두 내려놓고 내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약간은 좀 설렙니다.

제가 그 총무처 시험에 합격해서 선거관리위원회 첫 발령을 받아서 간 날부터 경남도로 전입해서 또 젊은 시절은 거기에서 다 보내고 공직의 끝 무렵에서 또 여기 창원시에 전입해서 이렇게 마무리 하게 되었는데 그 여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가슴 벅차고 기쁜 일도 있었지만 남 몰래 눈물 흘린 시간들도 많았습니다.

이제 그 모든 것을 흐르는 시간의 강물에 던져버리고 간다고 생각하니 홀가분하기도 하고 내 자신이 좀 대견스럽기도 합니다.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저에게 베풀어주신 과분한 은혜는 잊지 않겠습니다.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늘 위원님들 응원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창원시를 위해서 좋은 일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박수 한번.

(박수소리)

본래 회의장에서 잘 안치지만 어쨌든 퇴직하시는데 마지막이니까.

다음은 이영호 성산구청장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성산구청장 이영호 인사 말씀 기회를 주신 우리 노창섭 위원장님과 우리 전홍표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79년도 5월에 창원지구 출장소 삼귀지소라고 지금 두산중공업 그쪽으로 가면 귀산동 거기에 삼귀지소가 있습니다. 거기에 첫 발령을 제가 받았습니다.

그때 제가 마산회원구에 살고 있었는데 집 제일 가까운 데에 발령을 내달라 하니까 거기 내주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는 마산어시장에서 통통배 타고 출근을 했었습니다, 어시장에서.

그리고 80년 4월 1일 또 창원시가 승격되고 또 95년 1월 1일 창원군하고 또 일부 통합도 됐었습니다. 되고 또 2010년 7월 1일 이제 3개시가 통합이 되고 그런 과정에서 또 기뻤던 일도 있고 또 제가 좀 잘못했던 일도 있고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40년 동안 공직 생활을 해왔습니다.

제가 기억에 제일 많이 남는 것은 91년 4월 15일 창원시의회 개원한 것 그다음에 이제 제가 기획예산담당관 기획예산실장 할 때 우리 의회에서, 그때 의회에 큰 사건도 하나 터져서 안상수 시장님하고 안 좋았던 그런 일 그다음에 구)39사단 행정사무조사특위 이런 것 하면서 제가 기억에 남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회에서 그때 제가 너무 성격이 급해서 제가 사려 깊지 못한 언행을 많이 좀 했던 것 우리 노창섭 위원장님 용서해 주십시오.

(웃음소리)

그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제 떠나야 되고 정리해야 될 시간이 온 것 같습니다.

제가 떠나더라도 우리 창원시와 창원시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적은 힘이나마 제가 응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이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건승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위원장 노창섭 우리 이영호 구청장님은 아까 언급한 사건 중에 한 두 건은 저하고 연관이 돼 있어서.

(웃음소리)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겠습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장진규 마산합포구청장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장진규 마산합포구청장 장진규입니다.

항시 많이 협조해 주시고 도와주신 데 대해서 이 자리를 빌려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특히 인사에 앞서서 특히 우리 환경해양농림위원회는 우리 합포구하고 너무나 밀접한 또 어떻게 보면 이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손길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이 우리 합포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합포구는 어떻게 보면 지리적인 특성상 도시와 또 어촌과 농촌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업무의 다양성이 굉장히 또 특성이 있는 그러한 지역입니다. 지금까지도 많이 위원회에서 도와주셨지만 특별한 또 관심으로 우리 합포구에 지속적인 또 지원을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공무원 생활을 한 지가 거의 한 37년 조금 넘게 했습니다.

조금 전에 성산에서 이야기했는데 저는 처음에 사실 집이 저기 진동이거든요. 진동에서 어머님이 연세가 좀 있으셔서 삼진 쪽 아니면 안 된다고 하니까 처음에 구산면하고 웅동면을 가라고 하더라고요. 그 당시에는 진해 웅동면이 창원이었거든요.

그래서 안 된다 그러니까 그러면 집에 가 있으라, 다시 한 달 안 있으니까 전보가 와서 오라 하더라고요.

가니까 다른 데, 저는 삼진 쪽에 주는 줄 알았더만 구산이나 웅동밖에 없다고 다시 가라, 정하라 하더라고요.

제가 사실 웅동으로 가겠다 했거든요. 웅동은 마산에 오면 시내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줄 알았습니다. 가다 보니까 그것이 진해를 건너서 저 부산 가는 빨간 버스를 타고 가더라고요.

그래서 진해에 가서 약간 아는 분이 있어서 진해 쪽에 있다가 버스를 타고 다니다가 할 수 없어서 그것도 안 돼서 자취를 좀 하다가 그것이 옛날에 가덕도라 하는, 그것이 이제 강서구로 편입되고 웅동이 진해로 편입되면서 결국은 원하는 삼진 쪽으로 발령을 내주데요.

그리고 또 창원에 있으면서 마산 도농통합이 한번 있었었고 지금의 또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되는 그러니까 하나의 편입과 또 2번의 통합을 공무원 생활에 겪었던 그런 기억들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퇴임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하는 것은 또 위원님들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도와주신 덕분이라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위원님들의 어떤 열정적인 지역주민들을 위하고 또 사랑하는 그러한 마음으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하시던 모습들 가슴에 담아서 항시 멀리 있으나마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너무 고맙고요.

항시 건강하시고 또 주민들로부터 더욱 사랑 받는, 큰 보람이 있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고마웠습니다.

(박수소리)

○위원장 노창섭 우리 장진규 구청장님 제 고향 구청장이기도 하고 제가 개인적으로 인연이 많습니다.

그런데 공직 동안에는 제가 전혀 표시를 안 냈는데 어쨌든 뭐 37년 공직생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무영 진해구청장님 인사 말씀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구무영 진해구청장 구무영입니다.

저도 이제 40년 9개월 공직생활을 했습니다.

정말 오랜 시간 동안 구)진해에서 이제 공무원 출발을 해서 또 마지막으로 진해구청장으로 마무리 할 수 있게 돼서 저 개인적으로 너무나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힘든 일도 좀 많이 있기는 했지만 돌아보니까 좋은 기억들, 좋은 사람들,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다는 그런 기억들이 더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좀 더 잘할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제 시간이 끝나는 시간이라서 그것은 제가 이제 진해구민으로 돌아가서 창원시민으로서 또 남은 시간을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들을 하면서 살아야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항상 제가 참 인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오늘이 있기까지 아마 그런 것들이 저한테 좋은 기운을 주지 않았나 생각하고 또 의회에서 위원님들께서 또 많이 지지해 주시고 또 응원해 주셔서 무사히 이 자리를 마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항상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하고 위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위원장 노창섭 구무영 진해구청장님도 제가 첫 10년 전에 의회 들어왔을 때 계장님을 하시다가 구청장님까지 되셔서 제가 봤을 때는 참 인품이나 모든 부분, 행정을 잘하시니까 승승장구해서 퇴임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자리에 참석을 하지 않았지만 마산회원구 환경정책과장이신 김달년 과장님이 공로연수 휴가로 오늘 출석을 하지 않았습니다. 과장님이 퇴직하시는데 이분도 우리 본청 환경정책과 하시면서 참 고생하셨습니다, 여러 가지로.

다시 마지막 구청으로 내려가셨지만 안 계시지만 고생했다는 의미로 우리 박수라도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박수)

아마 다 듣고 계시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고요.

어쨌든 35년에서 또는 40년 넘게 공직생활 하시고 시민으로 평민으로 돌아가시는 네 분의 구청장님, 한 분의 과장님께 정말 그동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제2의 인생도 멋지게 펼쳐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구청장님, 과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회의중지)

(11시04분 계속개의)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의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과 계수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해서 토론했으면 하는데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5분 회의중지)

(11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충분한 토론이 있었다고 보는데 더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합니다.

다음은 정회 시간에 합의한 본 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사결과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홍표 부위원장께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전홍표 전홍표 부위원장입니다.

정회 시간에 협의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창원시장이 제출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불필요한 예산이 편성되었다고 의견이 집약된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소관 중 세출예산을 삭감하고자 합니다.

그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회계 559페이지 마산회원구 산림농정과 팔룡공원게이트볼장 냉난방기 구입 470만 원 삭감 수정된 예산 외는 창원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창섭 전홍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전 전홍표 부위원장님께서 보고드린 내용은 정회시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 협의된 사항이므로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방금 전홍표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대로 수정하여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3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를 마지막으로 2019년도 상임위원회 회의는 끝이 납니다. 올 한해 창원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의정활동 해 주신 위원님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2월 20일 금요일 오후 2시 제4차 본회의가 있으니 일정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89회 창원시의회(2차정례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10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1분 산회)


○출석위원(9인)
권성현김우겸김인길
김장하노창섭전홍표
지상록진상락최희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태순
전문위원 김유화


○출석공무원
<의창구청>
의창구청장 서정두
환경미화과장 박선희
산림농정과장 김형권
상하수과장 구경근


<성산구청>
성산구청장 이영호
환경미화과장 정정연
산림농정과장 윤덕희
상하수과장 박우서


<마산합포구청>
마산합포구청장 장진규
환경미화과장 유재준
수산산림과장 윤범식
상하수과장 김도규


<마산회원구청>
마산회원구청장 최옥환
산림농정과장 이원기
상하수과장 이상인


<진해구청>
진해구청장 구무영
환경미화과장 황현미
수산산림과장 마인석
상하수과장 이종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