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89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19.12.13 금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12월 13일(금) 10:30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3회 창원시 추가경정예산안

2.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3회 창원시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2.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


(10시50분 개회)

○위원장 이치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9회 창원시의회 제2차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위원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진행 순서에 따라서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노인숙 반갑습니다.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12월 5일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12월 9일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 등 2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노인숙 전문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1. 2019년도 제3회 창원시 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10시52분)

○위원장 이치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임인한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사무국장 임인한입니다.

평소 의회사무국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이치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무국 소관 세출예산 총액은 기정예산액 대비 1,990만원이 증액된 77억 9,905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내용은 올해 들어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하셔서 의원발의 조례안과 건의안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인쇄비가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인쇄비로 1,99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본 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임인한 사무국장님 수고하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노인숙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의안번호 제365호로 회부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출예산 규모는 기정예산액보다 1,990만원이 증액된 77억 9,905만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0.26%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편성내역은 일반운영비 1,990만원이 증액 편성된 것입니다.

이는 회의서류 인쇄 및 의원 발의 조례안 인쇄에 따른 부족분 발생에 따라 증액 편성되었으며, 의회 회의 운영의 필요경비를 반영한 것으로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적정하게 편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노인숙 전문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위원여러분께서는 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고, 관계공무원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 소관 예산안 137페이지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전홍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홍표 위원 두 분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합당한 예산 증가분인 것 같은데요. 그냥 많이 증가되었다라는 말이 예산을 심사하기에는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증가한 양인지, 몇 권정도 됐는지 이야기를 해주시면 저희가 합리적으로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례안하고 건의안 같은 게 기존 연도에 비해서 얼마나 증가됐는지에 대한 내용을 듣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사무국장 임인한입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하고 올해 안건처리 건수를 비교해 보면 작년에 199건의 안건을 처리했는데 올해는 237건으로 42건이 증가해서 한 21% 정도 증가했고요.

이중에서 우리 의원님이 발의한 건수만 보게 되면 의원발의 조례안이 작년도에 17건에서 올해 33건으로 16건이 늘어나서 94% 정도 증가했고, 또 건의안은 지난해 16건에서 올해 23건으로 7건 해서 43% 정도 증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조례, 규칙 개정한 것이 4건 등해서 전체적으로 보면 27건이 증가를 해서 전년도 대비 약 82% 정도가 증가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전반적으로 인쇄비가 부족한 그런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다른 해에도 우리 의원님들께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셨지만 특히 올해 더 많은 활동을 하셨다고 말씀드릴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전홍표 위원 알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 잘 들었습니다.

의원발의 조례도 왕성한 의원님들의 활동과 그리고 건의안 같은 증가분에 대한 내용으로 봐서는 이 예산안의 추가편성은 합당하다고 본위원은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치우 전홍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박선애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선애 위원 박선애 위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지난 번 2020년도 본예산 심의 때 제가 다 끝나고 난 뒤에 한번 토론을 한 적이 있는데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 저희 창원시가 통합한 지도 10년이 다되어 가지만 우리 의원들 전체 44명 인원수에 비해서는 저는 예산이 좀 부족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예산을 하거나 추경이 다가오면 인력 확충문제라든지 의정활동 보조나 우리 주변 환경개선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 예산을 조금 따 올 수 있도록, 더 좀 늘릴 수 있도록 우리 국장님 조금 신경을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예,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선애 위원 특히 인력보충은 저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우리가 서면질문 내지는 시정질문 이런 거 할 적에 담당 한 명이 하는데 늘 이렇게 야근을 해야 되고, 조금 인력 확충 부분에 내년에 한두 명이라도 인력을 좀 보충할 수 있도록 추경에서 조금 신경 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임인한 예, 잘 알겠습니다.

박선애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치우 박선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순서입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창원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

(11시00분)

○위원장 이치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창원시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9년도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에 대하여 의회담당관님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담당관 신선기 반갑습니다. 의회담당관 신선기입니다.

평소 저희 의회사무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보내주신 이치우 위원장님과 박선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한분 한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의의 건에 대하여 총괄 보고 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규칙을 근거로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도시발전연구회,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 관광축제마케팅 연구회 등 총 4개 연구단체 40분의 의원님께서 금년 1월부터 11월 30일까지 연구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바쁜 의정활동에도 의원 연구 활동을 위한 자료수집 및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하여 도시발전연구회에서는 자체 간담회 1회, 특강 1회, 선진지 견학 1회,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에서는 선진지 견학 1회, 강연회 1회, 역사문화유적지 탐방 1회, 여성청년의원 시정연구회에서는 선진지 견학 1회, 세미나 1회, 관광축제마케팅 연구회에서는 간담회 및 특강 1회, 선진지 견학 1회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창원시의회 2019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를 마치면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신선기 의회담당관님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여러분, 기 배부해 드린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하셔서 각 연구단체별로 승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승인하기 전에 오늘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신 우리 대표님, 그동안 연구단체를 이끌어오면서 느꼈던 소회나 연말이고 하니까 인사말씀 간단하게, 한 말씀 해주시지요.

○도시발전연구회 대표의원 이천수 의회운영위원회 이치우 위원장님과 여덟 분 운영위원들의 노고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운영위원회 역할이 우리 창원시의회 전체 길잡이 역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희 도시발전연구회가 10명으로 구성되어서 나름대로 활동을 하다보니까 좀 아쉬운 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의회활동과 또 지역구 활동 등 워낙 바쁜 일정을 보내다보니까 연구회 활동도 같이 의논해서 잘 하려고 많은 의견을 나누었습니다마는 그래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해야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같이 해 봅니다.

앞으로 더욱더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는 연구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이천수 대표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축제마케팅 연구회 대표님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대표의원 조영명 반갑습니다. 관광축제마케팅 연구회 회장 조영명입니다.

본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는 타 시도에 관광 및 축제에 대한 특성을 비교 분석해서 그걸 항상 벤치마킹해서 우리지역의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했던 내용이 자체 간담회, 특강, 비교견학 2개소 했습니다마는 사실 그걸 배워서 우리가 접목하기는 아직까지는 좀 미흡했다는 생각이 들고, 그래서 우리 창원시 관광 발굴 및 요인별 연계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연구용역을 우리가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용역이 나오게 되면 우리 연구회와 관광과가 같이 더불어서 우리지역 여러 군데 산재해 있는 관광지를 묶어서 우리 창원시 관광이 활성화되는데 더욱 더 기여하도록 그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조영명 대표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대표님 한 말씀해 주시지요.

○역사문화연구회 대표의원 공창섭 반갑습니다.

역사문화연구회 대표의원 공창섭입니다.

한 1년반 정도 활동을 했는데 하다보니까 실은 우리 창원시 면적이 서울보다 더 넓거든요.

곳곳에 유적지가 나오고 문화재가 나오는데 결국은 이게 돈 문제더라고요. 보니까.

실은 개발하는 업자 측에서는 문화재가 안 나왔으면 하고 바라는 마음이 많거든요.

나오면 공기도 늦어지고 이런 부분이 있는데 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시에서 지원해야 될 부분들도 있고, 실은 문화재 발굴조사하려면 시에서 어느 정도 민간인한테 반씩 부담하거나 지원해 줘야 되는데 아직 창원시 그리 안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 문화재가 나오면 이걸 창원시가 매입을 하든가 토지를 매입하든가 이렇게 해야 될 부분인데 이런 예산이 별도로 안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마 올가을부터 준비를 해 가지고 기금을 설치했으면 좋겠다 해서 기금 쪽으로 조례를 개정해 가지고 준비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니까 내년에 기금설치 조례가 오거든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치우 공창섭 대표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여성청년의원시정연구회 대표님 인사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청년의원시정연구회 대표의원 김우겸 이치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여성청년의원시정연구회 회장 김우겸입니다.

지금 바로 보고를 같이하는 것 같아서 저도 같이 드리겠습니다.

저희도 견학 1번과 세미나 개최를 1번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여가지고 저희가 정책의견도 검토하고 그리고 시민모두 행복한 여성아동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년 반 정도 지났는데 저희가 처음에는 역량강화를 위해 가지고 교육을 했고요.

그리고 올해 같은 경우는 성매매집결지 부산에 2군데 다녀와서 경남에 유일하게 있는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재정비하기 위해서 거기에서 어떻게 바뀌었는지 또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수 있는 이러한 것을 보고 공부하고 왔습니다.

향후에는 저희도 창원지역 여성 이민자 자녀의 이중 언어교육 활성화 방안도 열심히 연구하고 있고, 이제 여성을 뛰어넘어서 저희는 청년도 한번 해 보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수고 하셨습니다.

네 분의 연구단체 대표님들의 인사와 방안을 잘 들었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도시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창원시 역사문화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여성청년의원시정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여성청년의원시정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를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관광축제마케팅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서는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9분 산회)


○출석위원(8인)
김경희박선애백승규백태현
이우완이치우전홍표정길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인숙


○출석공무원
사 무 국 장 임인한
의회담당관 신선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