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89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19.11.25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8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11월 25일(월) 17:00

장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임시위원장제안)

2.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제안)


(17시09분)

○전문위원 노인숙 반갑습니다.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제8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에 앞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19년 11월 25일 백태현 의원님, 구점득 의원님, 주철우 의원님, 이우완 의원님, 이종화 의원님, 권성현 의원님, 김우겸 의원님, 김경희 의원님, 김종대 의원님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같은 조례 제8조제2항에는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되어 있으므로 최다선 의원이신 김종대 의원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7시11분 개회)

○임시위원장 김종대 예,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김종대 의원입니다.

2020년 창원시 예산을 비롯해서 정례회에 즈음해 가지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우리가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9회 창원시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조금 전 전문위원님 보고 내용과 같이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본위원이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의 의사일정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진행이 잘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고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임시위원장제안)

(17시13분)

○임시위원장 김종대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장 선임은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에 의거해서 위원회에서 호선하며, 부위원장은 동 조례 제11조에 의거해서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추천에 관해서 여기 시나리오 상에는 정회를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는데 우리가 조금 전에 회의 시작하기 전에 서로 의사일정에 관련된 논의를 하는 중에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하는 가운데 의견을 조율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바로, 정회하고 말고 할 것도 없이 바로 추천해 주시면 우리가 합의된 내용을 바로 진행을 해도 되겠다는 생각인데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예,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들께서 아까 우리가 합의된 내용을 좀 제안해 주시지요?

예, 이우완 위원님께서 제안해 주시지요.

이우완 위원 이우완 위원입니다.

이번 예결특위 위원장 후보로 백태현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임시위원장 김종대 동의 있습니까?

주철우 위원 재청합니다.

○임시위원장 김종대 동의, 재청이 들어왔습니다.

참 훌륭한 분이 위원장으로 일하게 되면서 저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잘 된 결정이다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다만, 아까 우리가 전체적으로 모여서 의논하는 가운데 우리 창원시의회는 여러 정당이 이렇게 포진되어 있는 상황이고, 그래서 지금 현재 순번제로 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순번으로 해서 맡게 되어 있는데 이상하게도 지난 번 19년도 본예산 다룰 때에도 그렇고, 올해 2020년 당초예산 다룰 때도 또 한국당 위원께서 위원장이 되시는 것에 대해서 아까 약간 우려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오늘 이렇게 결정이 되고 나서 운영위원회에 정식으로 안을 내서 기준을 확실히 만들어 놓자 하는 얘기까지 나누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참고하시면서 하면 좋을 것 같고, 지금 백태현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추천되고 동의, 재청이 들어왔는데 다른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특별한 이의가 없으시면 백태현 위원님이 2020년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백태현 위원께서는 위원장 석으로 나오셔서 다른 의사일정을 진행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백태현 김종대 위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위원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다음 안건에 들어가기 전에 제가 잠시 개인적으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전에 우리가 위원장이나 회의를 조율할 때 많은 분들께서 염려를 하시고 이랬는데 저는 그리 생각합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정말 중요하지만 각 상임위에서 심의하는 것이 저는 정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다음에 본예산 심의를 할 때 최대한 저는 상임위에서 의결되어 올라오는 거를 존중하려고 그리 생각합니다.

여러 위원님들, 그 점 양지해 주시고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제안)

(17시19분)

○위원장 백태현 다음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도 위원장 선임과 같이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위원 여러분! 부위원장 추천은 잠시 정회를 해서 논의했으면 하는데 앞서 우리 김종대 위원께서 말씀하신대로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부위원장은 정회 없이 추천에 들어가도록 그리 하겠습니다.

예, 주철우 위원님.

주철우 위원 부위원장으로 이종화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백태현 다른, 동의...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금 전에 협의된 바와 같이 이종화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종화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종화 위원님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종화 예, 감사합니다. 저도 사실은 잘 모르는데 일단은 선임을 해주셔서 또 우리 당초예산이 각 상임위원회에서 혹시 빠뜨리거나 또 과다하거나 이런 부분을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잘 정리해 나갈 수 있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실은 부위원장이라는 자리는 심부름꾼이니까 저 열심히 시켜주세요.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태현 예, 이종화 부위원장님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제2차 회의는 12월 9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22분 산회)


○출석위원(9인)
구점득권성현김경희
김우겸김종대백태현
이우완이종화주철우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인숙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