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42회 제5차 경제복지문화여성위원회행정사무감사(2014.09.23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맨위로 이동


본문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경제복지문화여성위원회회의록
제5호

창원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문화도서관사업소


일시 2014년 9월 23일(화) 10시

장소 경제복지문화여성위원회 회의실


(10시02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상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경제복지문화여성위원회 제5일째 감사실시를 선언합니다.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등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수고하시는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관계 공무원께서도 행정사무감사 준비와 업무추진 등으로 바쁜 일정 보냈으리라 생각됩니다. 시민의 올바른 문화선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시고 계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은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전상종 문화도서관 사업소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시정전반에 대한 업무실태를 파악하고 위법 부당한 행정 처리사항에 대한 시정요구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 위원님들께서는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지방자치법과 관계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수행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애써주시고 특히 감사과정에서 나타나는 기밀에 대해서는 자료가 누설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러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감사와 집행부 관계 공무원의 성실하고 소신 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위원회 의결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감사에 앞서 출석 공무원에 대한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의 취지는 증인으로 출석하여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임을 인식하여 주시고 허위의 증언이 있을 시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문화도서관사업소장님께서 발언대에서 해 주시고 다른 증인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소장님의 선서와 동시에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라며 선서가 끝나면 서명된 선서문을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문화도서관사업소장님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선서!

본인은 창원시의회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3조 및 창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어김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4년 9월 23일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외 직원일동.

○위원장 이상인 자리에 앉아주십시오.

그러면 문화도서관사업소장님께서 관계 공무원 소개와 감사자료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감사에 앞서 먼저 문화도서관사업소 소속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현희 의창도서관장입니다.

이경희 성산도서관장입니다.

김희곤 마산합포도서관장입니다.

전차휘 마산회원도서관장입니다.

나순용 진해도서관장입니다.

황송진 문화시설과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상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경제복지문화여성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 2014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하여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 2014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공통사항으로 부서별 7건씩 총 42건을 작성하였으며 개별사항은 의창도서관 소관 7건, 성산, 마산합포도서관, 마산회원도서관 소관 각 4건, 진해도서관 소관 5건, 문화시설과 소관 6건으로 총 31건을 작성 제출하였습니다.

공통사항으로는 2013년도 예산집행 현황, 각종 공사 계약 및 집행현황, 각종 사용료, 부담금, 과태료 등 체납현황, 민원발생 처리사항, 각종 위원회 운영 현황,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현황, 특수시책 추진실적 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개별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창도서관 소관 개별사항으로 사전에 배부된 유인물 561페이지부터 571페이지까지 총 7건을 작성하였으며, 7건의 세부사항은 의창도서관 등 11개 도서관의 시설 및 문화시설현황, 자료 및 각종 소장품 현황, 도서관별 이용자 현황 및 도서구입 현황, 장애인 도서대출 무료택배 서비스 추진실적 그리고 의창도서관 기본현황 자료, 주요 자산취득 현황 및 시설공사 집행현황, 각종 문화예술 강좌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성산도서관 소관 개별사항은 유인물 585페이지에서 591페이지까지 총 4건을 작성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성산도서관 기본 현황, 주요 자산취득 및 시설공사 집행현황, 각종 문화예술 강좌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 성산인문학강좌 운영현황 등을 작성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마산합포도서관 소관 개별사항입니다. 유인물 605페이지에서 610페이지까지 총 4건을 작성하였습니다. 그 세부사항은 마산합포도서관 기본현황, 주요 자산취득 현황 및 시설공사 집행 현황, Green도서관 조성사업 추진현황, 각종 문화예술 강좌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 등을 작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마산회원구도서관 소관 개별사항은 유인물 623페이지에서 628페이지까지 총 4건을 작성하였습니다. 4건의 세부사항은 마산회원도서관 기본현황 자료, 주요 자산취득 현황 및 시설공사 집행현황, 각종 문화예술 강좌 프로그램 운영현황, 책드림 꿈드림 운영현황 등을 작성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진해도서관 소관 개별사항은 유인물 645페이지부터 651페이지까지 총 5건을 작성하였습니다. 5건의 세부사항은 진해도서관 기본현황 자료, 주요 자산취득 현황 및 시설공사 집행현황, 진해기적의도서관 시설 및 운영현황, 각종 문화예술 강좌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 움직이는 도서관 운영 시책 추진현황 등을 작성 제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시설과 소관 개별사항은 유인물 671페이지부터 681페이지까지 총 6건을 작성하였습니다. 6건의 세부사항은 시립박물관 운영 관리 및 소장유물 현황 그리고 문신미술관, 음악문학관, 역사민속관, 웅천도요지 전시관 운영 관리현황 등을 작성 제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 총괄보고를 마치면서 저를 비롯한 문화도서관사업소 전 직원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으며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여 주시고 조언해 주시는 사안에 대해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상인 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 업무의 경우 업무의 성격상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 실정입니다. 우리 위원님들이 양해를 해 주시면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질의·답변은 각 부서 직제 순에 구분 없이 소관업무를 중심으로 부서간 유기적으로 진행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진행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 여러분 질의하실 때는 질의위원님의 성명과 해당 페이지를 꼭 언급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지금부터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정영주 위원 반갑습니다. 정영주 위원입니다.

의창도서관에 대해서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저희들이 현장을 다녀오긴 했지만 의창도서관이 건립된 게 언제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의창도서관장 안현희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1993년입니다.

정영주 위원 1993년이면 지금 건립된 지 몇 년 정도 된 건물입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21년 정도.

정영주 위원 21년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정영주 위원 550페이지부터 553페이지까지 보면 어제 전반적으로 가서 현장을 보고 설명을 들었기는 했지만 공사수의계약과 관련해서 다시 한번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을 1년 내내 보수공사를 했다라고 이렇게 봐지는데 동일공정 단일공사를 분리발주하면 법령을 위반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정영주 위원 그런데 의창도서관은 수의계약을 위한 공사의 전형적인 분리발주가 아닌가라고 이렇게 지적할 수가 있는데요. 상반기 중에 의창도서관에서 21 수의계약으로 공사비 2억 3,166만 5,000원을 집행했거든요. 그러면 6개월 동안 21회면 매월 3 내지 4건의 공사를 한 개의 도서관에서 한 것인데 소장님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예측이 불가능한 사건이었어요? 전반적으로.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제가 하겠습니다.

의창도서관하고 고향의 봄이 지금 21년째이고 고향의 봄은 12년째입니다. 해서 시설물이 여기, 저기서 훼손도 되고 보수할 곳이 또 많고요. 또 입찰할 금액이면 우리가 입찰을 하고 또 소액으로 여러 곳을 손질하다 보니 이렇게 종류가 참 많고 세월호 사건으로 재난을 대비해서 많은 감사와 지적사항도 있었기에 구석구석을 보수하다 보니까 이렇게 많이 되었습니다. 이점 좀 이해해 주셨으면 하고요.

그 다음 수의계약…….

정영주 위원 아니, 그러니까 예측이 불가능 했냐 이 말입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그러니까 상반기에 많이 집행을 해야 되는 그런 사항이 발생해서 그랬는데 우리가 투명하게 집행은 했습니다. 했고 입찰할 것은 또 했습니다.

정영주 위원 투명하게 집행했고 입찰했고 그런 내용들에 대해서 안 했다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공사를 더군다나 다른 곳도 아니고 도서관인데 우리 관장님 말마따나 매일 밤 내일은 어떤 게 고장이 날까 정말 하루하루를 가슴을 조이면서 날에 눈만 뜨면 어디가 고장 나고, 고장 나고 이런 이야기라든지 정말 현장의 열악한 상황이라든지 그런 것은 충분히 이해를 하지만 이런 것들을 모아서 한꺼번에 예측해서 할 수 없었느냐 이것을 물어보는 겁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영주 위원 공사도 그러니까 매일 6개월 동안 1년 내내 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이 부분이 금액이 작다 보니까 저도 감사 자료를 보고 알았습니다마는 제가 그것을 파악을 해 보니까 지금 의창도서관의 경우 고향의 봄, 명곡도서관 도서관이 세 개입니다. 세 개고 특히 의창도서관은 1993년도에 설치가 되었고 일부 또 제가 직원한테 이런 부분을 왜 같이 하지 않았느냐 물어보니까 운전함에 갑자기 비가 새서 일부 수리하고 또 한 적이 있다 앞으로는 이런 것을 위원님 말씀대로 2,000만원 이하 주더라도 모아서 발주하도록 그렇게 제가 지시를 했습니다.

정영주 위원 그러니까 예측이 전혀, 예를 들면 당장 보면 흡연실 설치공사 이게 똑같은 업체에다가 840만원 또 640만원 이런 식으로 해서 차양막 공사를 하고 흡연실 설치공사를 했다 말이에요. 이것 같은 경우는 이렇게 따로 일부러 이렇게 적은 거예요? 공사를 한꺼번에 해서. 551페이지 흡연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전에는 흡연실만 설치를 했어요. 했는데 그 다음에 태양 볕도 뜨겁고 해서 이 망을 하나 설치해 달라고 해서 없는 돈에 억지로 좀 한 겁니다, 솔직히.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하여튼 위원님 말씀대로 제가 오늘도 감사 자료 우리끼리 이렇게 자료를 보고 내가 이것을 왜 이렇게 했느냐, 그런데 그 대신 위원님 이 내용을 보면 업자가 전부 한 특정 업체에 간 것이 아니고 다 돌아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하여튼 앞으로 이런 부분은 위원님 말씀대로 우리가 모아서 그렇게 발주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주 위원 돌아가면서 공사한 게 사실이고 투명하게 했고 정말로 하다 보니 또 필요해서 하고 이런 것들도 다 인정을 한단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예를 들면 흡연실 설치공사를 아까 우리 소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846만원을 주고 흡연실 설치공사를 하고 보니 또 차양막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어서, 그러면 이것을 얼마 정도에 있다가 다시 또 공사한 겁니까? 그러면 차양막 공사는, 설치하고 얼마 있다가.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2개월 정도 소요됐습니다.

정영주 위원 2개월 정도 있다가 했네요. 그러면 2개월 전에는 차양막에 대해서 전혀 고민을 못해 보셨다, 그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고민은 했지만 돈도 없고 해서…….

정영주 위원 돈도 없고 해서.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했는데도 이용자께서 너무나 햇빛이 강해서 도저히 담배를 못 피우겠다 그래서 또 우리, 하여튼 예산은 여기 저기 많이 드니까 좀 아껴 쓰다 보니까 그렇게 됐는데 다른 예산을 조금 반영해서 그렇게 차양막을 설치를 했습니다.

정영주 위원 없는 형편에 소장님께서 정말 알뜰살뜰하게 살림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참 그런 면은 참 감동이고 좋은데 정말 이게 두 달을 앞두고 예측 그러니까 두 달전에는 없던 돈이 그래도 어디서 생겨서 했네, 그죠? 그럴 것 같으면 좀 더 고민을 하셔서 한꺼번에 같이 집행 했으면 좋지 않겠느냐 그런 이야기입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잘 알겠습니다.

정영주 위원 우리 소장님 열심히 해 주시고요.

도서관에 대해서 몇 가지 정책적으로 당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나중에 마지막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정영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희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희철 위원 이희철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방금 우리 정영주 위원님께서 질의하실 부분에 관해서 조금 추가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550페이지 수의계약 현황입니다. 방금 소장님 말씀대로는 업체를 번갈아 가면서 골고루 공사를 발주를 하셨다 이렇게 했는데 제가 보기에는 예를 들어 전기공사다, 특정업체가 전체를 다하고 있습니다.

이 특정업체를 제가 지명하지는 않겠지만 전기보수 공사에 관련된 것은 한 업체가 다 하고 있습니다. 2013년 5월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소장님 말씀이랑 답변이랑 틀린 것 같은데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기부문은 전기사업법에 의해서 전기수행자가 해야 되는데 저도 보니까 하여튼 전기부분은 의성전기가 좀 많이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이희철 위원 조금 많이가 아니고 전기보수 공사에 관련된 부분은 100% 다 한 거라고 제가 보여 지는데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하여튼 이 부분은 저희들이 앞으로 이런 부분은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2013년도에 조금 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우리 정영주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에 관해서는 답변을 그러면 그렇게 무책임하게 하신 겁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일부는 그런 부분이 일을 하다 보니까 연결되는 부분도 있고 해서 일부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마는 대부분은 제가, 우리가 이 감사자료를 보면서 저도 이 부분이 제 전결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이것을 보면서 직원들을 불러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보니까 대부분이 돌아가면서 했다라고 이야기 했고 저도 보니까 거의 대부분이 돌아가면서 돌리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이희철 위원 전체적으로 도서관에 수의계약시 지역 업체들을 골고루 해 주시기를 한번 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런 부분을 이 감사 이후에 하여튼 철저히 해서 앞으로 고칠 부분은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이희철 위원 항상 지적받는 부분이시지 않습니까, 그죠? 수의계약은. 이번에 한번 더 믿어보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이희철 위원 문화시설과도 지금 내나 일괄로 하는 거죠?

○위원장 이상인 해도 됩니다, 전부 총괄적으로.

이희철 위원 658페이지 공사계약 집행현황에 관해서 하나 더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언론을 접하다 보면 이 문화재 보수라든지 이런 부분에 관해서 언론에 지금 매스컴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문화재 관련된 자재를 써야 되는데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비리가 발견됐다 어제 뉴스에도 나오고 했는데 여기에 각종 공사계약 집행현황에 창원역사민속관 누각 단청공사 이것은 우리전통문화주식회사가 낙찰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옆에 보면 입찰제한시 사유 전부 다 제한없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공고가 뜰 때 입찰제한을 안 한 겁니까? 제가 알기로는 문화재 쪽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 단청공사에 관련된 실적이 있는 업체면 실적이 있는 업체 그렇게 입찰제한을, 실적제한으로 두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자료작성이 잘못된 겁니까, 아니면…….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문화시설과장 황송진입니다.

단청 누각공사는 전문성은 조금 필요합니다마는 도색부분입니다. 그래서 제한을 안 했습니다.

이희철 위원 제한을 안 한 부분이 맞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이희철 위원 그러면 이것은 어떤 면허가 있는 업체가 입찰참가를 할 수 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 분야에, 도색에 자격이 있는 대상은 다 할 수 있습니다.

이희철 위원 이것 공고문 하나 제가 자료요구를 하겠습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알겠습니다. 제출 하겠습니다.

이희철 위원 언제 까지 됩니까? 바로 되죠? 이것. 공고 띄운 건데 자료가 있지 않습니까? 지금.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오후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희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이희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과장님 그런 자료는 바로 뒤에 계시는 계장님께 말씀해서 자료제출이 가능한 부분은 오전에 제출을 할 수 있도록 협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질의하실 위원님.

주철우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주철우 위원 주철우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도 의창도서관에 어제 갔다 온 사람으로서 공사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내나 정영주 위원이 물어봤던 551페이지에 위에서 의창도서관 휴게시설 흡연실이죠? 설치공사 관련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묻고자 합니다. 제가 본 면적은 관장님이 답변하기 나쁘시면 어제 공사, 오셨네요. 그 분이 답변해도 됩니다.

그때 면적이 6평이라고 들었는데 맞습니까? 흡연실 위에 846만원짜리 공사가 흡연실 바닥하고 옆에 약간 시멘으로 세운 그거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주철우 위원 전체 바닥 면적 6평이 맞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6평.

주철우 위원 5평 조금 넘어갑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약 6평.

주철우 위원 그래서 제가 공사 금액을 보고 저는 공사 쪽에 전문가는 아니지만 800만원이 들어갔는데, 벽이 없잖아요. 벽이 없고 그냥 약 한 1m 채 안 되는 뭐라고 하죠, 그것 벽이라고 해야 됩니까?

○도서정책담당 이승룡 예.

주철우 위원 세우고 그 다음에 바닥 한 거지요?

○도서정책담당 이승룡 그게 기존 옹벽은 되어 있었고요. 앞에 디딤석이 없었는데 디딤석이라는 게 비가 오게 되면 빗물이 고이고 하니까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서 디딤석을 앞으로 일부 상하로 해서 3m, 4m 한 12m정도를 했습니다.

주철우 위원 디딤석 부분이 돈이 많이 들어간 건가요?

○도서정책담당 이승룡 예.

○위원장 이상인 담당 계장님 본인 이름하고 직책하고 설명을 하고 그렇게…….

○도서정책담당 이승룡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상인 답변하셔야지 벌떡 벌떡 일어나서 하면 돼요? 위원장님한테 허락을 받고 해야지.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 부분은 바닥 입구에 돌 깔린 거 안 있습니까. 그 부분을 말하는 것 같은데 설계도면을 저희들이 제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철우 위원 공사 결과보고서 보고서 다 받으셨지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주철우 위원 그것 한번 부탁드리고요.

○위원장 이상인 주 위원님 마이크 좀 켜십시오.

주철우 위원 내나 또 관련해서 저희가 어제 둘러본 데는 옥상에 조형물이 있었는데 내나 조형물 타고 사람들이 올라가서, 아이들이 올라가서 안전난간 공사를 하셨지 않습니까, 그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주철우 위원 이게 어떤 재질로 해 놨는가 보니까 방부데크목으로 했더라고요. 맞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데크로드.

주철우 위원 그래서 저도 공사 가격을 봤는데 내나 이것도 제가 한번 봤으면 싶은 게 공사내역이 방부데크목 이것 조형물에만 들어가는 방부데크목 입니까, 아니면 여기 공사내역이 옆에 있는 벽체까지입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벽체까지입니다.

주철우 위원 벽체까지입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벽체 옆에 연필모양 옆에 휀스 옆에 벽체목이나 그것도 날아가 있었습니다. 그 부분입니다.

주철우 위원 아, 그러면 그것은 지금 이중으로 하신 거네요? 방부목 벽도 했고 철망 휀스도 쳤던데 제가 볼 때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철망 휀스는 일부 데크로드 한 부분을 제외하고 철망 휀스를 했고.

주철우 위원 제가 아쉬웠던 부분은 철망만 해도 되는데 방부목을 한 다음에 아이가 떨어 죽는 사건, 사고가 있었다면서요. 그래서 다시 철망을 둘렀는데 제가 보니까 이중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방부데크목도 있고 나중에 또 보안을 하는 과정을 거쳐서 그런지 그래서 저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은 제가 할 때 올라가 봤는데 방부목이 낮아있었고, 썩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다시 한번 덧씌운 겁니다. 현장을 보시면 그 부분은 나올 겁니다.

주철우 위원 이 자료도 받고 싶은데 자료는 조형물 안전난간 설치공사 관련해서 556만원이 집행된 명진이엔씨꺼 받아보고 싶고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주철우 위원 이어서 용역비 집행현황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550페이지에 가격을 보면 용역비 집행현황 2,000만원 이상, 고향의 봄은 9,900 두 번째 죠, 세 번째 명곡도서관은 9,900인데 이게 제가 이 현황표를 보니까 고향의 봄 도서관보다 오히려 명곡도서관이 좀 더 시설이 크던데 맞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답변 드리겠습니다.

명곡도서관이 면적이 더 넓습니다, 고향의 봄보다. 대지가…….

주철우 위원 그죠, 맞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그래서…….

주철우 위원 그런데 용역 계약은 어떤 식으로 지금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청소 용역 계약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청소용역은 우리가 입찰을 합니다. 공유재산 감정평가를 의뢰해서 그 평가에 따라서 우리가 입찰을 합니다. 최저입찰가 의해서, 입찰을 해서 결정을 합니다.

주철우 위원 제가 여쭈어 보는 것은 입찰을 하는데 가격이 상식선으로 하면 명곡도서관이 좀 더 비싸고 고향의 봄 도서관이 좀 더 싸게 결정이 돼야 되지 않나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실질적으로 면적은 그렇지만 고향의 봄 도서관이 대지가 넓기 때문에 밖에 청소하는 게 더 많습니다.

주철우 위원 청소 용역에 원가 계산 하는 법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면적으로 하지 않았다는 얘기인가 보네요? 그러면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바깥면적하고 실내, 실외 면적을 다 포함해서 하기 때문에.

주철우 위원 그렇게 하잖아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그러니까 고향의 봄은 밖이 더 넓고 명곡은 실내가 더 넓은데 인부임이 거의 90%입니다, 인부임이.

주철우 위원 인부임은 비슷한 것 아닙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주철우 위원 인부임 내용은 비슷할 것이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인부임은 고향이나 명곡은 4명 똑같습니다.

주철우 위원 그래서 연결해서 이것은 그래서 우리 과장님께는 청소 용역 관련 서류를 제가 두 군데만 고향의 봄하고 명곡만 받아보고 싶고요.

그리고 뒤에 659페이지면 문화시설과네요? 문화시설과에 보면 내나 여기에도 용역비 집행현황이 나오는데 마산박물관 청소용역 659페이지에 거기도 계약액 2,400만원 되어 있네요, 그죠? 그리고 그 위에 창원역사민속관 청소용역도 2,500만원이 되어 있는데 이 용역계약서도 한번 보고 싶네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658페이지 말입니까?

주철우 위원 659페이지 2014년 창원시립마산박물관 청소용역 2,400만원 그 다음에 창원역사민속관 2,500만원 두 가지 자료 받아봤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알겠습니다.

주철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다 하셨어요?

주철우 위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배옥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배옥숙 위원 반갑습니다. 배옥숙 위원입니다.

먼저 585페이지 도서관 기본현황에 보면 성산도서관하고 상남도서관 물론 보면 설치한 년도 차이가 한 8년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이 도서규모가 너무 많이 차이 나니까 인구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분간 성산도서관에 어느 정도 비치될 때까지는 조금 더 지원이 돼야 되지 않나 이래 싶은데 도서구입비 보면 그렇게 차이가 없더라고, 약 100만원 이런 정도 밖에 차이 안 나던데 앞으로는 조금 더 그렇게 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렇게 생각이 공감합니까?

○성산도서관장 이경희 성산도서관장 이경희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성산도서관은 이제 4년차입니다. 4년차이고 상남도서관은 지금 12년 정도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장서확충이라는 것은 사실상은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시간이 거쳐야 만이 장서가 계속 누적돼서 장서확충이 되는 부분인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들은 사실상 신규 도서관에는 집중적으로 장서확충비를 좀 투입을 해야 된다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은 우리 창원시에 11개의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한 도서관당 7,000만원씩 도서구입비 예산이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올해. 그러다 보니까 사실상 성산도서관에 장서확충이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많이 구입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배옥숙 위원 그러니까 관장님 관할에 두개 있잖아요. 거기라도 조금 조율이 돼서 안 그러면 상남도서관에 있는 도서 이런 것을 좀 빌려주고 하는 그런 것을 한다든지 당분간은 조금 성산도서관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된다는 것을 저는 생각합니다.

○성산도서관장 이경희 예, 잘 알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러고요. 641페이지 진해도서관인데 보니까 진해도서관에 스탬프 투어 보니까 참 좋은 사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전부 다 앉으면 스마트폰 가지고 부모님들은 학생들 공부하는데 지장이 많아서 스마트폰 안 사주는 부모님 있고 그러는데 책을 많이 읽게 해 주는 것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전에 업무보고 때도 제가 이 이야기를 잠깐한 것 같은데 890명 참여가 됐는데 완주한 사람은 약 400명 정도, 한 50%가 못 되게 완주를 했다고 이렇게 결과가 나왔는데 좀 더 권장하기 위해서는 요즘 봉사시간에 대해서 보니까 주차도 할인되고 이러니까 요즘 이 주민들 이야기 들어보면 너무 좋다 그러면서 봉사에 적극 참여해야 되겠다 이렇게 많이들 하거든요.

이런 것이 조금 더 관계 부서하고 연결돼서 부여를 한다면 참여한 학생이 거의 100% 달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니까 다음에 하실 때 좀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잘 알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리고 558페이지 의창이 되겠네. 테마가 있는 이달의 1일 특강 운영을 했는데 다른 도서관에도 보니까 이런 비슷한 프로그램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보니까 그간의 추진실적을 보니까 내 아이를 위한 미술치료, 스마트폰 활용법, 우리 집 봄맞이 화분 만들기, 요가, 여행, 자세교정, 스트레스 해소법 내용들은 진짜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을 선정하게 된 이유가 있었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우리가 지난 행정감사 때 지적사항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서관 별로 개발하라는 그런 어떤 취지가 있었습니다. 해서 의창도서관에서는 이게 올해 처음으로 특수시책으로 매달 1회 강좌를 그 시점에 어떤 트렌드가 되는 유행에 맞춰서 우리 이용자가 좋아하는 그런 강좌 위주로 해서 한달에 한번이라도 강좌를 개설 해주자 하는 그런 취지에서 이것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러면 이 참여하는 대상들은 주로 도서관 뭐.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주부도 있고 또 방학 때는 어린이와 함께 하는.

○배옥숙 위원 그래 하여튼 기회는 모든 시민한테 주어지는 거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모든 시민한테 주어집니다.

○배옥숙 위원 저는 생각이 조금 다른 게 이런 프로그램은 내용이 참 좋고 좋은데 이런 것들은 우리 지금 주민자치센터에서도 각종 프로그램을 많이 하고 있고 문화원이라든지 각종 이런 데서 보면 이런 비슷한 내용을 참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도서관에서 하는 행사는 다른 도서관에서 하듯이 책과 관련 되는 각양각색의 다른 데는 보니까 거의 다 책과 관련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더라고요. 조금 이런 게 참여가 저조하더라도 도서관만큼은 그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 참여할 수 있는 것을 하면 안 좋겠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과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기본은 저희들은 하고 있고 이것은 추가로 하니까 참고하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러면 기본은 하고 있는 것은 또 소개가 안 되어 있으니까 다른 데는 좀 다 이렇게 많이 있더라고요.

그랬는데 또 향후계획에도 보니까 역시 작가와 만난다는 그것 하나만 그렇고 다른 것은 다 또 우리하고 도서관하고 관련 없는 것들이 많이 있어서 조금은 아니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드니까 한번 더 고민해 보시고 개선할 점은 있으면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배옥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배옥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배여진 위원 제가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배여진 부위원장님 질의하십시오.

배여진 위원 배여진 위원입니다.

앞서 동료 위원님께서 많이 질의를 하셨는데 의창구 도서관 551쪽에서부터 555쪽까지 제가 책자를, 이제 이게 저희가 통합시가 되다 보니까 이게 진해나 합포구, 회원구 이래 비교해서 볼 수밖에 없는 입장이고 또 이것을 일관성 있게 뭔가 맞춰 나가야 되는데 벌써 한 4년이라는 세월이 쭉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오늘 소장님이세요? 소장님께서 답변해 주실 거니까 소장님께서 여기에 와서 이 자료를 보고 알았다고 이렇게 말씀하실 때 아하 이게 참 우리가 소통이 안 되는 구나, 같은 관에서도 소통이 이렇게 안 되다 보니까 여기에 오셔서 봤다는 것에 대해서 저 사실 좀 놀랬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런 뜻이 아니고 제가 말씀드린 것은 이게 공사설계 기준이 의창도서관에 한정해서 말씀드린 겁니다. 공사를 결재를 할 때 3,000만원 이상은 소장까지 결재를 받고 그 밑에는 관장 전결이 되다 보니 세부적으로 이 사항이 분리된 것을 제가 몰랐다는 이야기를 말씀을 드린 것이지 도서관 별로 금액이 틀린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린 것은 아닙니다.

배여진 위원 그러면 소장님 다시 질의 하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배여진 위원 이것 다른 도서관 하고 비교를 해 보니까 어떻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래서 그 부분도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이게 왜 이렇게 됐느냐 하니까 사실 우리 행정의 그것이지만 예산을 편성할 때보면요. 이게 의창도서관은 1993년도에 짓고 제일 노후화 된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이고 명곡도서관도 있고 고향의 봄 3개 도서관이 있고 예산을 편성할 때 보면 기준으로 삼는 것이 전년도 예산액 같으면 시설비면 예를 들어서 전년도 시설비가 2억이면 우리가 많이 올리더라도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예산부서에서 편성하는 기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노후 되다 보니까 또 구) 창원 통합되기 전에 창원에 있는 도서관은 예산이 좀 많아서 많이 확보된 부분이 그렇게 반영되는 것도 있고 또 노후된 부분도 있고 그런 두 가지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소장님 그러면 551쪽에 한번 봅시다.

위에서 여섯 번째 보면 기계실 보일러 교체 및 연도 개선공사가 있고 그 다음에 그 밑에 휴게시설 흡연실 설치 공사가 있고 밑에 또 보면 흡연실 차양막 설치 공사가 있지 않습니까, 그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배여진 위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게 공사 년 일자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이게 어떤 관계인지, 다른 도서관 각자의 도서관에 하는지 이게 표기가 전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말씀해 주세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조금 전에 아까 그 부분도 흡연실을 설치하고 나서 2개월 후에 민원이 있어서 다시 했다라고 저희들은 제가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무슨 어떤 민원이 들어왔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답변 드리겠습니다.

흡연실을 설치하다 보니까 흡연자들이 태양이 완전히 천장이 뚫려 있으니까 태양이 너무 강렬하게 햇빛이 너무 많이 들어온다 해서 차양막은 두달 후에 설치했고요. 그 다음에 도서관이 전체적으로 금연시설이다 보니까 또 흡연실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흡연실을 설치를 먼저 했고 두달 후에 햇볕이 너무 강렬하다 하고 차양막을 설치했습니다.

또한 기계실 보일러는 우리가 20년 됐을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중앙집중식이었습니다. 그 보일러는 다 제거하고 그런 사항입니다.

배여진 위원 보일러 실은 제가 질문사항이 아니었습니다, 그 아래라고 제가 정정을 했고요.

그러면 여기서 덧붙여서 지금 여기에 의창도서관이나 또 보면 마산회원도서관이나 이런 데 보면 옥상에 흡연시설 공사가 되어 있더라고요. 마산회원도서관이 몇 페이지냐 하면 617쪽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지금 여기에 마산회원도서관 관장님한테도 여쭙고 싶고 의창구가 먼저 제가 질의가 되었으니까 먼저 여쭈어 보겠습니다.

이 흡연시설을 이게 도서관 옥상에 설치한다는 게 저로서는 조금 의아한데 이게 어떻게 되었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회원도서관 같은 경우는 사실 이번에 저희들이 너무 면적이 좁고 해서 우리 도서관 장기발전계획에 의해서 다시 짓는 것으로 해서 계획을 했습니다. 그런데 용역비를 확보하기 전에 최근에 우리 재정전전성이 안 되어서 올해 용역비를 확보해서 이것을 연차별로 국비를 받아서 지으려고 했는데 잠시 보류된 상태입니다, 예산이 없다 보니까. 그 정도로 회원도서관이 열악하고 좁습니다.

그 다음에 저희들이 도서관에 공간이 없다 보니까 옥상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그런 실정입니다. 우리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좀 어깨도 펴고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없기 때문에 저희 의창도서관에서 음료수 대도 놔놓고 자기들이 도시락을 싸와서 먹을 수 있는 공간도 확보해 놓고 옥상을 활용하지 않으면 공간이 좁아서 할 데가 없습니다, 이게.

배여진 위원 소장님 지금 우리가 도서관이라 함은 무조건 좁다, 공간이 없다 이렇게 하는데 옥상 같은 데는 보통 보면 조형물을 설치해서 책을 보고 좀 시야가, 눈이 안 좋다든가 이렇게 하면 하면 잠시나마 이렇게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약간의 짧은 시간이지만 힐링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 주는 곳이라고 저는 지금까지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있었는데 558쪽에 한번 봐주시면요. 저는 이것을 소장님 전체적으로 제가 말씀 드리겠는데요. 지금 의창구가 전체적으로 공사를 쭉 이렇게 한 것을 보면 노후화 됐다라는 이유가 되지 않습니까, 그지요? 건물자체가.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배여진 위원 553쪽에 여덟 번째 보면 화장실 환경개선 공사 그 다음 밑에 가면 화장실 위생설비 보수공사 아까 앞에도 지금 옥상에 대해서는 두 번이나 작년에 했는데 금년에는 도서관 2개소 옥상 휀스 설치 공사, 옥상 조형물 안전난간 설치공사, 옥상 조형물 기둥 및 파라펫 도색공사 이제 감사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 우리가 이렇게 공사투자를 함에 있어서 얼마나 효율적인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려야 될 텐데 이 노후화 된 데 이렇게 계속 제가 볼 때는 아, 이게 금액을 보면 소단위로 해서 이렇게 할 것 같으면 하나를 묶어서 차라리 리모델링을 해도 될 사항이다 크게 생각해 보면 그렇다는 겁니다.

이런 것은 정말 어떤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한테 최대의 환경을 맞추어 주는 것은 해야 될 일은 맞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렇게 보면 다른 회원구나 진해나 맞추어서 비교해 보면 1년 내내 공사 하다가 볼일 다 하는 그런 사항이거든요.

그러면 시민들이나 이렇게 공사를 하면 책 보러 오는 사람은 소음이 또 없습니까? 이것 이미지 굉장히 안 좋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말씀 맞습니다. 맞고 이번 올해 같은 경우는 세월호 사건이 나고 나서 중앙부처에서 안전에 대한 확인이 상당히 많이 내려 왔습니다. 올 때마다 그런 부분이 있고 사실 작년에 회원도서관에 도서관을 이용하는 취업자 중에 취업이 잘 안 되다 보니까 사실 자살을 한명 했습니다, 옥상에서 뛰어내려서.

옥상 난간 부분은 그래 급해서 이 부분은 우리 건축법에는 1.2m입니다. 1.2m인데 걸리지 않지만 이것 옥상을 활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메쉬휀스를 해서 우리 이용자들한테 편리하게 해 주기 위해서 그래 한 부분이 좀 있고요.

배여진 위원 소장님 그러면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휀스 설치가 내나 안전을 위해서 한 것 아닙니까, 그지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배여진 위원 그러고 밑에 보면 조형물 안전난간 설치공사 또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그리고 이게 날짜가 지금 어떻게 되냐 지금 혹시 공사 날짜가 나와 있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

배여진 위원 자, 공사내용을 전체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다 같은 옥상에, 물론 휀스는 휀스하는 사람이 해야 되는데 제일안전에서 했고요, 명진이엔씨 주식회사에서 했고. 이것 뭐죠, 건화라인 공사에서 이렇게 했는데요. 한 옥상을 놓고도.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이 부분은, 휀스 부분은 메쉬휀스는 휀스이니까 휀스 전문 업체가 하고…….

배여진 위원 그것은 저도 압니다. 저도 휀스 다 해 봐서 압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렇게 된 것으로 알고요.

배여진 위원 그런데 제가 날짜를 물었지 않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날짜는 거의 한달 정도 차이 납니다.

배여진 위원 한달 정도 차이가 아니고요. 지금 보시면 옥상 휀스 설치공사를 며칠에 했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4월 10일부터 5월 5일까지 했습니다.

배여진 위원 했지요? 그 다음에 옥상 조형물 안전난간 설치 공사는 며칠에 했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5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입니다.

배여진 위원 그렇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배여진 위원 이 공사를 어째서 계약을 이렇게 하는가, 자, 이렇게 보면 우리가 금액을 낮추어서 수의계약 할 수 있는 금액 있죠, 그죠?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을 했다라고 또 잘못 생각하면 이렇게 오해할 수 있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인데 오해하지 않도록 이런 부분은 고민 좀 해 주십시오, 소장님.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2,000만원 넘더라도 관내 업체에 입찰 붙이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리고 소장님 뒤에 한번 보시면 599쪽에 한번 봐 주시면요.

이것은 합포도서관입니다, 그지요? 합포도서관인데 여기에 도서구입을 보면 559페이지. 도서구입 4차, 5차, 6차, 7차, 8차, 9차, 10차 이렇게 되어 있죠? 이런 부분은 깔끔하게 보기가 좋죠, 그죠? 여기에 의창구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옆에 날짜도 기입해 주지 않을 거면서 중간, 중간에 이렇게 넣어 놨다 말입니다. 이것은 사실 보기가 상당히 어렵거든요.

날짜가 기입되었을 때는 월별, 일별로 순서대로 내려가야 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게 맞습니다. 맞는데 월일을 적어주지 않는 경우에는 599쪽 이렇게 합포도서관에, 합포도서소장님 어는 분이세요? 아, 관장님.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김희곤입니다.

배여진 위원 이렇게 좀 해서 이런 것도 보기 좋도록 이렇게 하면 우리가 전체적으로 쉽게 볼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서류에 대해서 이것은 이제 조금 개선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합포구로 넘어가겠습니다, 잠시.

합포관장님 602쪽에 한번 봐 주시겠습니까?

여기 보면 어르신, 도서관 100% 활용하기 이게 각 도서관 마다 특수시책은 다 있습디다마는 합포구 자체도 이게 특수사업이죠, 그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습니다.

배여진 위원 시작한 지가 언제 됩니까? 몇 년도에 시작 했습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입니다.

그 건물자체는 97년도에 두산중공업에서 기부채납해서 했는데…….

배여진 위원 아니, 건물 말고요. 이것 특수사업 추진한 거요.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2002년 2월 19일부로 도서관이 개관이 됐습니다.

배여진 위원 관장님.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특수시책은 올해 처음 시작을 했습니다.

배여진 위원 처음 시작했습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배여진 위원 그러면 2014년 후반기 추진계획에 보면 2014년 7월부터 11월까지 2회째 시작하는 거다, 그지요?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습니다.

배여진 위원 앞에 보면 여기에 추진사항에 보시면 문화강좌 1기 운영이라 돼 있죠, 그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 위에는 노후관리 특강 운영 이래 되고 실버책나래 운영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이게 지금 우리 예산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애로사항이 없습디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올해 예산 자체가 좀…….

배여진 위원 3,150만원 아닙니까, 그지요?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산이 편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예산 범위 내에서 모든 시책을 발굴을 해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문화강좌 1기 운영해서 단학 등 13개 강좌 이래 놨는데 단학 외에 13개는 주로 어떤 게 있습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거기에 보면 한문도 있고.

배여진 위원 서예.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한글이라든지 서예, 문인화.

배여진 위원 예?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서예, 문인화 그런 종류가 다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래서 이것 보면 단학 같은 경우에는 단학 전문인이 나와서 이게 지도사가 나오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러면 65세 같으면 단학 난이도가 주로 가벼운 거로 하는 겁니까? 주로 어떤 것을 하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좀 가볍게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추상적인 대답이라서 그렇습니다.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중간, 중간 간단한 춤도 추게끔 하고 아주 연세에 맞게끔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단전치기 정도 좀 하고 그죠? 뇌 수련 좀 할 거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배여진 위원 그런데 지도사가 나오면 지도사한테 봉사료 줍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봉사료가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봉사료 얼마 줍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한 시간당 35,000원입니다.

배여진 위원 한 시간당 35,000이요?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배여진 위원 이것 얼마 합니까? 몇 시간 합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2시간 합니다.

배여진 위원 2시간.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배여진 위원 그러면 7만원이다, 그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습니다.

배여진 위원 주 몇 회 하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주2회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런데 지금 우리가 전체적으로 보면 이게 지금 도서관 특수시책 아닙니까, 그지요?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배여진 위원 저는 개인적으로 도서관에서 추진하는 이것, 특수시책이라면 좀 뭔가 이런 것은 민원센터나 구청이나 그런 관할 소관으로 넘겨주면 민원센터 같은 데서 하면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굉장히, 제일 가까운 데에 접근성도 좋고 좋을 텐데 이게 왜 굳이 도서관에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이게 어디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전반기에 해 보셨을 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대한민국에 노인층 실버세대들이 70대 이상은 노인당이라든지 경로당 쪽으로 가면 됩니다. 그런데 60대에서는 정말로 갈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경로당 가기도 어중간하고 또 그렇다고 또 다른 젊은 층에 또 놀 수도 없고 60대가 가장 좀 취약한 부분이 생겨서 아, 이분들을 도서관으로 유입시키자 그런 차원에서 이 시책을 발굴을 해서 지금 하고 있는데 사실 호응도는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또 이런 분들이 도서관에 옴으로써 다른 분들도 또 따라오게 되고 그래서 도서관이 더 활성화된다, 이용률을 높인다 이런 측면에서 이 시책을 발굴하게 되었습니다.

배여진 위원 제가 생각해 보면 여기서 나오는 여기에서 일부러 적은 예산을 써 가면서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이런 것은 앞으로는 정책적으로 민원센터나 구청 관할로 넘겨주고 여기에서는 독서확대기나 높낮이 조절 책상 물품 구입 이런 것에 대해서는 큰글자도서 및 오디오북 구입 이런 게 지금 되어 있지 않습니까. 독서환경을 위해서 제반이 되어주는, 기반이 되어 주는 이런 물품들을 구입하는데 저는 참 이것은 좋은 거다, 참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초점을 맞추게 되고요.

이런 것을 좀 더 확대하고 여기에서 보면 오디오북 안 있습니까? 이런 것은 좀 더 대폭 늘려서 그분들한테 시야가 많이 어둡고 하니까 귀가 열릴 수 있도록 이렇게 확대해 줬으면 좋겠다 하는 그런 생각이 있습니다.

후반기까지 잘 한번 해 보시고요. 무조건 특수시책이라 해서는 동떨어진 것은 과장님께서 좀 과감하게 이런 것은 아니다고 주장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수고 하셨습니다.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감사합니다.

배여진 위원 다음은 제가 진해로 한번 넘어가 보겠습니다.

진해 627쪽에 다 특수시책이, 조금 특수시책 독서에 관여한 어떤 특수시책이었으면 좋겠는데 물론 다양하게 있는 것은 좋은데 진해가 620쪽입니다.

620쪽 보면 타임라임 도서관 운영이 되어 있는데요. 이게 SNS 이용 청소년을 대상을 해서 SNS아이디를 개설하고 도서관 소식을 공지로 하고 오프라인으로 해서 도서관 소식을 전하고 도서관에 대한 어떤 홍보 하는 것은 참 괜찮다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추진실적이나 이렇게 보니까 굉장히 팔로워 인원을 보니까 추진 실적에 한번 봐 주십시오. 트위터 팔로워에 보면 지금 350명 하는 것은 참 저조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습니까?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입니다. 이것은 회원도서관 소관입니다.

배여진 위원 아, 회원입니다.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게 금년도 우리가 특수시책으로 추진을 해 왔는데 이게 처음 우리가 시작을 하다 보니까 다소의, 이 인원들이 우리 마산, 창원 이 지역만 하는 게 아니고, 창원시민만 하는 게 아니고 전체의 전국을 무대로 하다 보니까 다수의 문제점도 발생이 되었습니다.

됐는데 그리고 지금 현재 굉장히 효과적인 것은 저희들이 도서관에서 각종 행사라든지 각종 홍보사항을 홍보하는 데는 아주 효과적으로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년도에도 저희들이 이것을 보완해서 다수 문제점 되는 것은 다시 보완을 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배여진 위원 그런데 홍보를 한다지만 지금 그것을 볼 수 있는 것은 현저하게 회원구죠. 회원구 인원에 비해서 현저하다, 이 그러면 350명 팔로우가 그러면 누구입니까? 다 청소년입니까?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연령층은 주로 젊은층이 좀 많습니다마는 다양합니다.

배여진 위원 다양합니까?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예.

배여진 위원 그러면 사업개요에 가서 대상을 SNS 이용 청소년이라고 제목을 이렇게 적으면 안 된다, 사용대상자를…….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주로 청소년이 제일 많습니다, 연령층으로 보면.

배여진 위원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주로라는 것은 소장님 말씀이고 이게 청소년 같으면, 단순하게 청소년이 지금 팔로잉이 650명이 내가 볼 수 있고 350명이 지금 하고 있잖아요. 이 사람들 볼 수 있는 사람이 350명이다 말입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이 청소년이냐 아니면 30대, 40대, 50대, 60대 다양성을 가지고 있나 이럴 때는 그냥 SNS 이용자 이렇게 해야 되지, 이렇게 청소년이라고 이렇게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올해 이게 실시하셨다고 하셨잖아요.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예.

배여진 위원 저는 올해 하셨다 하면 더 더욱 실망스러운 게 SNS 이게 한 4년 전에 지금 굉장히 유행했어요, 이게. 우리 각 여성단체라든가 이런 데서도 이것을 전부 다 해서 지금 즉 말하지만 바르게 살기 도협회 회장 같은 경우에는 전부 다 SNS 개설하라 그랬어요. 그때 행사 있으면 현장에서 탁탁탁탁 올리고 지금은 또 어느 선까지 갔냐 하면 트위트에서 페이스북 쪽으로 가 버린다 말입니다.

물론 각자 개인에 따라서 장·단점은 다 있습니다. 있는데 이 부분은 팔로우 개척에 대해서 관장님 한번 연구해 봐 주셔야 되겠는데요. 어떻습니까?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올해 연구를 해서 보완을 해서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배여진 위원 350명 같으면 이것은 개인이 해도 하거든요. 이것 개인이 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건데 이것을 우리가 사업자금을 대 가면서 이렇게 한다는 것은 조금 실적이 저조하다 그래서 조금 신경을 써 주십사 하는 부탁 말씀드리고.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알겠습니다.

배여진 위원 답변 수고하셨습니다.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예.

○위원장 이상인 배여진 부위원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그러면 제가 위원장이 한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658페이지 소장님 각종 공사계약 집행현황을 5,000만원 이상 표기가 되어 있는데 사업명에 보면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리모델링 및 증축 소방공사, 증축 전기공사, 증축 건축 기계공사 해서 예산 편성액이 10억이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10억인데 예정가가 있고 낙찰가가 있는데 예정가를 제가 계산해 보니까 6억 8,200되고요. 낙찰가가 5억 9,800정도 되는데 예산액을 이렇게 10억하고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면 예산을 처음에 편성할 때에 꼼꼼하게 체크도 안 하시고 그냥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대해 소홀한 느낌이 듭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그리고 그 밑에도 보면 마산역사민속관 누각 단청공사에서 예산액 1억 5,000을 해서 예정가가 1억 500, 낙찰가가 9,200 이러면 약 한 5,000만원 이상의 예산이 남거든요. 어떻게 예산을 이렇게 편성을 했었고 집행을 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예산을 편성할 때는 예를 들어 건축 리모델링을 하면 단가에 의해서 개략적인 단가를 가지고 이렇게 산정을 하다 보니 세부설계를 하다 보니까 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이 부분은 위원장님 말씀대로 차이가 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은 신중을 기해서 예산편성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소장님 예정가하고 우리가 예산을 편성할 때 비슷해야 되거든요, 그죠? 그러면 견적을 받는다든지 안 그러면 자료를 보고 이래 해야 되는데 예정가하고도 예산편성 하는 예산하고 이렇게 많이 차이 나고 또 낙찰가하고 예정가하고도 많이 또 차이가 나거든요.

이러면 앞으로 문화시설과에서 예산 올라오는 것은 반액을 삭감을 해도 충분히 사업을 할 수 있다 본 위원장이 이렇게 판단을 합니다. 거기 예산을 이렇게 편성을 잘못하게 되면 다른 사업을 할 수가 없잖아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앞으로 이 부분은 신중히 편성할 때, 저희들이 단가산출 할 때 신중히 하도록 하고 예정가에서 낙찰가가 되는 부분은 예정가격에서 거의 낙찰가는 입찰을 할 때 한 90%, 정도 10% 정도는 차이가 납니다.

○위원장 이상인 그것은 제가 본 위원장이 이해를 합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위원장 이상인 예정가하고 낙찰가는 그렇게 많이 갭이 안 나는데 예산편성 할 때하고 예정가 하고는 이렇게 갭이 많이 나면 안 된다 이 말이지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그 부분을 신중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많이 나지 않습니까? 지금 계산해 봤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위원장 이상인 밑에도 그렇고. 이런 부분은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꼼꼼하게 또 점검을 하시고 체크를 해서 예산이 남는 부분이 없도록 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질의하실 위원님.

김삼모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김삼모 위원 김삼모 위원입니다.

우리 의창도서관장님.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삼모 위원 551페이지를 한번 봐 주시면요. 도서 구입 관련해서 이용자 희망 및 신간도서구입 이게 보면 2013년도, 2014년도 합계를 해 보면 한 28회 구입을 했거든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제가 전체적으로 도서구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요. 우리 도서관은 아까 도서관 당 7,000만원 도서구입비라 했습니다. 했는데 전반적으로 분기별로 입찰을 하고 또 나머지는 수의계약을 하고 그러는데 수의계약은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 그러니까 도서관에 왔을 때 자기가 찾고자 하는 책이 없을 경우에 이런 책을 사 주십시오 하고 써 내는 종이가 있습니다.

그것을 모아서 또 신간도서를 모아서 한달에 두 서너번은 수의계약을 하고 또 나머지 우리 도서관에서 꼭 필요한 책이지만 시급성을 요하지 않고 장서구성에 꼭 필요한 도서는 전체적으로 모아서 분기별로 입찰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일년이니까 한달에 두 서너번이니까 한 28회 정도가 됩니다. 할인율은 입찰이나 수의계약이나 거의 비슷합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저는 금액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28회 같으면 우리 관장님 말씀대로 월 2, 3회 정도씩 이렇게 구입이 되고 또 보면 신간도서구입이라고 또 따로 있거든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그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김삼모 위원 책이 계속 많이 나오니까 그럽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계속 출판 되고 있으니까 우리가 구입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김삼모 위원 이게 의창도서관, 성산도서관, 마산 합포, 회원 도서관이 보니까 이용자 희망 신규구입 이게 횟수가 비슷하거든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그게 금액을 수의계약을 1,000만원 이하 800만원을 할 때도 있고 500만원할 때도 있고 그 금액에 따라서 횟수가 늘어나는 것은 좀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렇다면 이용자들이 지금 예를 들어서 오늘 도서관에 방문을 해서 내가 원하는 책이 없다 그러면 신청을 하게 되면 보름 안에는 해결이 되겠다, 그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그렇기 때문에 수의계약을 빨리해 주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어쨌든 고생하십니다.

이게 전 지금 성산도, 합포도, 회원도 다 해당되는 부분을 제가 같이 공통질의를 해서 우리 의창도서관장님께 대신 답변을 들었습니다.

634페이지에 한번 봐 주시죠, 진해도서관장님.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진해도서관장입니다.

김삼모 위원 고생합니다.

그런데 우리 앞에 질문을 제가 의창, 성산, 합포, 회원에 같은 질의를 드렸는데 그런데 진해는 보면 좀 특이합니다. 지금 진해는 보면 진해기적의 도서관 도서구입비 이렇게 해서 2회에 걸쳐 2번을 구입했네요?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총 2013년도에 6회를 구입했고 또 여기 밑에 보면 움직이는 도서관 도서구입 해서 2013년도 2회, 2014년도에는 한번도 구입을 안 했습니다. 이용자 희망 및 신간도서 구입해서 4회를 구입을 했고 조금 이게 왜 다른 도서관보다도 이용률이 저조합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이용률은 각 도서관마다 조금씩 인구대비해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얼마나 납니까? 지금 다른 의창도서관 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서 28회를 이용자들이 신청을 한 도서를 구입을 했는데 지금 진해 같은 경우는 지금 다 해 봐야, 이용자 다해봐야 지금 11회 좀 작잖아요, 그죠?

이게 이용자가 조금 저조해서 그러는 겁니까? 어떻게 해서 그렇습니까? 시스템에 좀 문제가 있는 겁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그런 것은 아니고요. 저희들도 의창도서관장님께서 말씀한 대로 신간도서 구입과 또 희망자 도서 이런 것을 전부 다 신청 받아서 저희들이 의창도서관으로 구입을 의뢰하는 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런 절차를 거쳐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김삼모 위원 의창도서관에 위임을 해서 구입을 했다면 그게 왜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모든 계약은 저희들이 필요한 도서를 정해서 의창도서관으로 넘기면 의창도서관에서 모든 계약을 해서, 구입을 해서 배분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면 진해에 예산을 의창에다가, 그게 기록이 되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의창도서관에 몇 권을 의뢰를 했다, 이런 게. 어떻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전체 도서관 도서구입 품의를 내면 계약만 우리 도서관에서 하고 전체적인 목록이라든지 이런 것은 각 도서관별로 품의를 내고 있습니다. 그 도서관 상황에 맞추어서 품의를 내고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관장님.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김삼모 위원 기적의 도서관 도서구입 이것은 어떤 도서입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기적의 도서관은 주로 유아들을 상대로 하는 그런 도서관입니다. 그래서 주로 유아들이 필요로 하는 도서를 주로 구입을 하고 있고 연 3,000만원 정도 예산을 편성해서 저희들이 기적의 도서관에서 도서구입 도서의 목록을 이렇게 신청을 하면…….

김삼모 위원 아니, 잠깐만요. 그러면 유아를 대상으로 구입을 하는 게 기적의 도서관 도서 구입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됩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주 이용자가…….

김삼모 위원 유아.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유아들이 영유아 물론 부모님도 계십니다만.

김삼모 위원 잠깐만요. 움직이는 도서관은 뭡니까? 여기 도자가 빠진 거지요? 634페이지에, 건명에 보면.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런 것 같습니다.

김삼모 위원 도자가 빠진 거지요 ?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도서관인데 죄송합니다.

김삼모 위원 맞지요?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김삼모 위원 저는 이해를 그렇게 했습니다, 도자가 빠졌다고. 그런데 왜 빼먹었어요?

(웃음 소리)

철저히 하시고.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기본 아닙니까? 기본. 그죠?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움직이는 도서관은…….

김삼모 위원 이것은 뭡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옛날 진해시 당시에 차량을 구입해서 그 당시에 진해시가 아시다시피 굉장히 구역이 길게 지역적으로 늘어져 있는 그런 지역구도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 당시에는 도서관이 진해도서관 중앙도서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동부 쪽으로 구석구석에 좀 이런 도서관 이용을 할 수 있게끔 시민들에게 어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비지원 사업으로 차량을 구입해서 그 차 안에다가 차를 배치하여 시민들에게 차에서 대여해 주는 방식으로 이렇게 돌고 있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것은 제가 그렇게 이해를 하고요.

그런데 진해 여기에 보면 표기가 기적의 도서관 도서 구입해서 제일 처음에 보면 2차로 되어 있습니다. 2차 이게 1차가 맞습니까, 2차가 맞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이것은 제가 보니까 이게 감사자료가 2013년도 5월 1일부터 작성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으로 제가 보이는데 정확한 것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표기가 1차를 2차로 한 것 아닙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그것은 아니고요. 감사기간이, 자료작성 기간이 전년도 중간부터 또 현년도 5월말까지라든가, 4월말까지나 이렇게 자료작성 기준일이 정해지다 보니까 그전에 된 것은 빠졌고 이렇게 되어 있는 것으로 했습니다.

김삼모 위원 우리 관장님 차수 표기가 조금 안 맞는 게 많은데요? 이 지금 이용자 희망 신간도서도 보면 10차가 되어 있고 그리고 또 12차는 또 10차가 되어 있고 이것 보면 12차는 없고 13차가 있고 표기가 잘못 되었죠, 그죠? 중간에 누락된 것은 어떻게 설명 합니까? 2차는 그렇다 치고. 감사자료가 좀 잘못됐죠, 그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제가 보충설명을 드리면요.

김삼모 위원 아니요, 됐습니다. 진해관장님 답변해 보세요. 고민하고 계시고요.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되겠습니까? 한번 해 보세요.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여기 각종 공사, 제조·구매 수의계약 현황에 보면 2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 현황입니다.

그래서 그 이하에 200만원 이하 일백 얼마 이렇게 소규모의 구매도 있다 보니까 그 자료가 여기서, 회차에서 빠져서 이런 자료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원님 필요하시다면 정확하게 그 회차 별로 전부 다 작성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어쨌든 이 자료가 우리 위원들이 보기에는 좀 불편하죠? 좀 정리가 안 됐다는 생각이 안 듭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우리 진해관장님 고생하셨고요.

우리 회원도서관 관장님.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회원도서관 관장 전차휘입니다.

김삼모 위원 616페이지를 한번 봐 주시죠. 같은 질의를 드립니다.

지금 도서구입 8차부터 쭉 해서 이렇게 넘어오지요?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예.

김삼모 위원 쭉 넘어와서 17차까지 갑니다. 18차가 또 없죠?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답변 드리겠습니다.

18차하고 23차 이것은 저희들이 그 금액이, 다이가 커서 입찰금액입니다. 2,000만원 이상 되는 규모라서 그게 빠졌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면 여기 2,000만원 이상된 것은 별도로 표기가 없습니까?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여기는 대상이 200만원에서 2,000만원 이하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상 되는 것은 여기에 포함이 안 되어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니까 여기 이상 되는데 왜 표기가 여기 안 되어 있습니까? 2,000만원 이상에.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저희들 감사자료가…….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이것은 2,000만원 이하 수의계약이기 때문에.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2,000만원에서 3,000만원 사이가 자료가 빠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의 저희들이 일자별로 양식을 바꿔서 위원님이 상세히 알 수 있도록 전문위원하고 협의를 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100만원에서 5,000만원 이하로 하세요. 그래야 다 나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하여튼 이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다음에 전문위원하고 협의를 해서 양식을 다시 한번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2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 같으면 여기서 차수가 1차 돼서 쭉 이렇게 나열을 해 주시면 이해가 되고요. 2,000만원 이상 같으면 새로운 차수를 만들어서 또 1차, 2차하면 안 됩니까? 이것을 이렇게 하니까 무슨 18차는 빠진 것 같고 또 19차에서 20차가 빠져 있고.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여기는 제목 자체가 수의계약 현황입니다. 그래서 입찰한 것은 여기에 포함이 안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이 입찰된 그것도 별도 서식을 하나 해서 내년도부터는 보완을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관장님 같은 페이지에 보면 옥상 흡연실 설치공사 246만원 되어 있죠?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예.

김삼모 위원 설치공사 관련 서류하고요. 지출결의서하고 사진 포함해서 한번 제출해 주시고요.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알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우리 의창도서관장님.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삼모 위원 551페이지 한번 봐 주시죠. 확인했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삼모 위원 551페이지, 여기도 보면 흡연실 설치공사해서 846만원 돼 있죠?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삼모 위원 이것도 설치공사 관련 서류하고 지출, 사진 포함해서 제출 한번 부탁드립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알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런데 참고적으로 회원과 의창이 규모가 달라서 그런 건지 금액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같은 공사를 했는데. 그것을 꼭 좀 부탁드립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삼모 위원 그리고 667페이지에 한번 봐 주세요, 우리 문화시설과장님.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문화시설과장 황송진입니다.

김삼모 위원 우리 위원회의 운영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 창원시립박물관 미술관 진흥위원회 설치에 관한 운영조례가 있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것 왜 개최 실적이 없습니까? 위원회.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역사민속관운영자문위원회 말씀하십니까? 역사민속관 말씀하시는 것 아닙니까?

김삼모 위원 아니, 말씀드렸잖아요. 내가 시립박물관 미술관 진흥위원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진흥위원회라는 것은 저희 조례에 있는 것이 아니고 운영자문위원회하고 그래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면 여기에 왜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까? 운영위원회 현황에.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면.

김삼모 위원 아니, 창원시립박물관 미술관 진흥위원회를 설치 운영하도록 조례가 있잖아요, 그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운영진흥위원회 조례는 없고요. 저희들이 운영자문위원회 설치 조례가 있습니다. 진흥위원회 조례라고 하는 것은 없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런데 왜 위원회 운영현황에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까? 이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러니까 운영자문위원회는 조례가 되어 있는데 진흥위원회는 조례가 없습니다. 없고 저희들 소관 위원회 중에서 창원역사민속박물관이 개최를 한 실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들이 감사를 마치고 죄송합니다마는 저희들이 위원회를 한번 개최를 해서.

김삼모 위원 조각비엔날레 추진위원회도 조례가 있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이것 개최 언제 합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작년 12월부터 개최를 계속해서 지금 이달 25일에 개막식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런데 행사를 하는데 이 위원회도 아무 자료가 없네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죄송합니다. 그것은 조금 누락이 되었습니다.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내일 모레 행사를 하는데 위원회 개최도 한번 안 하고 합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위원장님하고 우리 주철우 위원님한테는 별도로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업무보고를 드렸기 때문에 지금 못 드렸습니다.

김삼모 위원 지금 감사 받는 자리입니다. 업무보고 하는 자리가 아니잖아요, 그죠?

감사자료에 왜 이런 것을 누락을 시킵니까? 감사를 하라는 겁니까, 하지 마라는 겁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비엔날레 관계는 운영위원회 현황이 있고 현황만 여기에 지금 누락이 되었고 다른 그 외의 자료에는 요구를 안 해서 제가 못 했습니다.

김삼모 위원 과장님 감사자료를요. 좀 충실하게 해 줘야 시정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앞으로…….

김삼모 위원 저희들이 문화시설과를 감사를 하는 목적이 뭡니까? 시정발전 아닙니까, 그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자료를 표기를 해 주셔야 그것을 토대로 해서 또 2015년도 더 좋은 시정정책을 펼치는데 도움이 될 것 아닙니까, 그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알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렇게 좀 해 주세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알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김삼모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원활한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잠시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24분 감사중지)

(11시36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상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희철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이희철 위원 이희철입니다. 계속되는 감사에 수고 많으십니다.

2,000만원 이상 용역비 집행현황에 대해서 모든 도서관에 관해서 공통적으로 질의하겠습니다.

우선 550페이지 보시면 의창도서관입니다. 우리 감사기간이 정확하게 언제부터 언제까지입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5월, 그 자료는 5월 1일부터 현재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2014년도 6월 30일까지.

이희철 위원 합포도서관만 정확한 감사기간에 근거한 용역의 계약에 관해서 이렇게 올려놨습니다. 이유가 어떻게 된 겁니까?

합포도서관만 감사기간 2013년 5월 1일부터 2014년 6월 30일까지 감사자료 용역계약에 관해서 올려놨습니다. 여기에 관해서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다른 도서관이 빠진 이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

이희철 위원 자료작성이 잘못된 거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2,000 만원 이상 자료만 제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000만원 이하는 빠지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희철 위원 2013년도에도 계약을 하셨을 것 아닙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2013년도는 5월 1일부터 작성하다 보니까 1월에 거의 용역은 저희 연초에 합니다. 그 부분은 별도로 자료로 필요하시다면 저희들이 한번 확인을 해서 제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이렇게 자료를…….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청소용역은 거의 1월에 합니다.

이희철 위원 1월에 하지만 감사기간에 들어가 있지 않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은 이미 감사를 한번 받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합포도서관은 왜, 통일이 안 됩니까? 이런 부분도.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일부 합포도서관은 2013년도 1월 1일부터 제출이 된 것으로 돼 있습니다. 하여튼 이 부분은 저희들이 통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이희철 위원 그러면 합포도서관 청소용역에 관해서 한번 더 질의하겠습니다.

합포도서관장님.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합포도서관장 김희곤입니다.

이희철 위원 13년도에도 고엽제 전우애, 14년도에도 고엽제 전우애가 낙찰을 받았습니다. 이런 부분은 용역입찰 업체가, 참가업체가 몇 군데나 됩니까? 13년도 몇 군데, 14년도 몇 군데 그것을 여쭈어 보는 겁니다.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그것은 수의계약을 했기 때문에 다른 업체는 검토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고엽제 후유증 및 환자 지원 및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지방자치단체와 계약을 할 적에는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법적 근거가 있어서 수의계약을 했었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이 수의계약을 할 적에 금액이 늘어난 부분은 이유가 어떻게 됩니까?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할 적에 산출 근거를, 전부 다 산출을 합니다. 산출을 하는데 2014년도에는 산출 기초 자체가 금액이 좀 많았었습니다. 인건비도 오르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 부분은 저희들이 이것 매년 할 때 용역을 하면서 설계를 합니다. 단가산출 근거에 물가상승률이라든지 인건비라든지 매년 연초에 정부에서 또는 정부 인건…….

이희철 위원 소장님 잠시만요.

우리 합포도서관은 수의계약으로 용역을 업체를, 선정을 했다 그죠?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예, 그렇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다른 도서관들은 어떻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이 부분은 위원님 제가 보니까 보훈단체라든지 고엽제 이 부분은 관련 법에 의해서 지역마다 다르게 이것을 요청을 하는 경우에 이것을 해 줄 수도 있고 해 줄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정하는 그런 사항으로…….

이희철 위원 그것은 제가 알고 있습니다, 소장님.

제가 질의를 드리는 부분은 합포도서관만 우리 고엽제 전우회 상위법령에 의거해서 이렇게 수의계약을 주고 다른 부분은 전자입찰이냐 이것을 여쭈어 보는 겁니다, 다른 청소용역.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그렇습니다. 다른…….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거의 대부분이 입찰을 했습니다.

이희철 위원 거의 대부분이 아니고 제가 질의한 요지가…….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아니, 합포만 수의계약이고요. 다른 도서관은 다 입찰입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634페이지 이제 마지막으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진해 도서관은 청소용역에 관해서 이 용역비가 계상이 안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뭐 청소용역업체를 이제 선정을 안 하고 다른 방식이 있는 부분입니까? 어떻게 된 겁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진해도서관장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진해도서관에는 무기계약직으로서 청소, 환경 담당하시는 분이 계시고 부족한 인력에 대해서는 기간제를 고용하여 하고 있습니다.

이희철 위원 그러면 용역업체는 선정하지 않는다, 그죠?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예, 그렇습니다.

이희철 위원 진해도서관만 그렇습니까?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그렇습니다.

이희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이희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소장님 이런 부분도 도서관 전체적으로 한번 연찬을 가져서 좀 일관성이 있는 용역을 하든지 또 입찰을 하든지 수의를 하든지 이런 부분도 연찬을 해서 할 수 있도록 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질의하실 위원님.

김재철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김재철 위원 김재철 위원입니다.

앞에 우리 동료 위원이 지적한 것은 생략하고 질의 안 한 것만 하겠습니다.

그중에 한 가지가 536쪽에 보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있습니다. 아까 답변을 했지만 지금 도서관의 역할이 우리 시민들이 도서만 보는 게 아니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하고 그다음에 우리 교육기능 수용도 해야 된다는 복합문화공간을 해야 되는데 관장님께서는 아까 답변이 92년도에 했기 때문에 노후 되고 도서관이 너무 빈약하다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 여기 561페이지에 한번 보면 문화시설 현황을 보면 의창도서관이 보면 규모나 모든 것이 제일 크고 면적을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데도 있겠지만 특히 의창도서관을 보면 연면적이 5,497제곱미터면 한 1,700평이 됩니다. 그리고 총 면적, 몇 대지인지 보면 한 5,700평이 되는데 이 정도 같으면 충분한 공간도 되고 우리 관장님이 조금이라도 재능만 발휘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거든요.

할 수 있는데 자꾸 예산 타령만 하고 도서비 구입만 자꾸 신경 쓰고 있는데 이런 것도 앞으로는 의창도서관 뿐 아니고 여기 내려오는 것 보면 전부 1,000평 이상 되면 어마어마한 평수입니다.

그리고 조금 리모델링만 하면 할 수 있는 그런 것인데 전부 보면 책 넣고 다들 도서 넣고 해 놓으니까 공간을 활용을 못해서 그렇지 공간을 활용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내년도에는 이런 공간활용을 좀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좀 써 주시고 또 우리 소장님 도 여기에 대해서는 한번 현황에 보면 쭉 보면 전부 1,000평 다 넘습니다. 그러면 어마한 평수거든요. 그러니까 활용방안하고 리모델링을 해서 환경을 바꿔서 그렇게 해 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이게 규모는 큽니다. 사실 제가 보니까 이것 도서관을 이용하는 인원이 1일 1,000명이 넘습니다. 공휴일에는 1,500, 1,800명까지도 되기 때문에 하여튼 그 부분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들이 공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활용하도록 연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부탁드립니다.

본 위원이 궁금해서 그러는데 551페이지를 한번 봐 주세요. 1페이지, 2페이지에 도서구입비가 있고 지금 우리가 565페이지에 보면 의창도서관의 도서구입비가 5,458만 3,000원이 되어 있는데 맞지요? 관장님.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재철 위원 565쪽에. 맨 위에 상단 부분에 의창도서관에 도서구입비가 5,450만원이 되어 있지요, 맞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재철 위원 보세요, 맞는가. 맨 상단 부분에 의창도서관에 도서구입비가 5,450만원 안 되어 있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재철 위원 맞지요? 안 보입니까? 맨 상단 부분에 의창도서관에 도서구입비 해서 현황이…….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의창도서관만 5천 4백…….

김재철 위원 맞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김재철 위원 그러면 다시 쪽을 넘어갑니다.

551페이지, 2페이지 쪽에 보면 이것하고 이것하고는 관계가 없는 겁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여기 해당되는 겁니다, 통계를 내서 총 금액을.

김재철 위원 아니, 그러니까 수의계약 중에 다른 것은 빼고 우리가 도서구입한 것이 여기에 5,400만원이 해당됩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포함됩니다.

김재철 위원 그러면 안 맞지요. 다 틀렸어요, 전부 다. 여기 의창도서관만 아니고 제가 산출을 해 보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지금 여기…….

김재철 위원 5,458만 3,000원이 도서구입을 해야 되는데 지금 도서구입한 게 1억 689만 6,000원이 도서구입을 했습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아니, 여기에 포함은 되지만 2013년 5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가 5,400만원 정도 집행 했고요. 이 앞에 것은…….

김재철 위원 이것은 2013년 5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14년도는 손을 안 댔어요. 여기 안 있습니까? 550쪽에 보면. 제조·구매 수의계약 현황에 대해서 이 안에 내용을 보면 공사한 것은 말고 도서구입, 도서구입 한 것만 뽑아보니까 1억 689만 6,000이 나오고 우리 예산은 5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는 5,450만원 밖에 안 되는데 어떻게 해서…….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창도서관 중에요. 명곡도서관, 고향의 봄 도서관이 의창도서관입니다. 이 밑에 고향의 봄 도서관이 4,900만원이 있고 명곡도서관이 5,700만원이 또 있습니다.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예, 그 3개를 합한 금액입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3개가 분 단위가 되다 보니까 대표 도서관은 의창…….

김재철 위원 의창도서관만 제가 산출을 했습니다, 의창도서관만.

아니, 명곡도 모르고 있는데 고향의 봄 도서관은 빼고 의창도서관만 다시 산출해서 한번 보세요. 제가 계산 하다 보니까 나왔는데 의창도서관입니다. 알겠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도서구입을 의창도서관에서 3개 도서관을 다 구입을 해서 책을 정리해서 인계를 하거든요. 그래서 의창도서관에서 구입을 다 하고 있습니다.

김재철 위원 아니, 여기 목록을 보면, 수의계약 현황을 보면요. 도서구입 하고 전기공사, 무슨 설치공사 이것은 빼고 LED 공사 빼고 1차, 2차 이렇게 한 도서구입비가 의창도서관에만 5,458만 3,000원의 예산이 편성 되었는데 여기는 사용한 게 1억이 넘었다고 하니까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위원님…….

김재철 위원 이것을 한번 더, 좋습니다. 이것을…….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위원님 의창도서관, 고향의 봄하고 명곡하고 3개를 합치면 1억 4,900만원 정도가 안 됩니까? 그것을 이제 여기서 의창도서관이라고 이렇게 표기했지만 의창도서관에서 세 개 도서관을 매달 수의계약은 이용자의 신간안내라든지 또 희망도서라든지 그런 것을 모아서 구입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김재철 위원 모아도 계약금액이 있지 않습니까? 이것 뿐 아니고요. 의창도서관, 성산도서관 578페이지하고 587페이지 똑같습니다.

성산도서관에는 보면 도서구입비가 본예산에는 6,093만 6,000원인데 8,474만 2,000원을 도서구입을 했고요. 합포도서관 600페이지, 606페이지, 회원도서관 625, 619 이렇게 해서 해 보세요, 저는 주어진 시간이 없기 때문에.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제가 간단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도서관이 전체 기적의 도서관 포함해서 12개가 있습니다. 그중에 의창도서관의 관장은 사무관인데 분관이 명곡도서관 6급 관장이 있고 또 고향의 봄도 소속은 의창도서관 소속입니다. 계약을 의창도서관에서 해서 표기가 의창해 놓은 것은 의창, 명곡 3개가 포함되었다고 보시면 되고요.

성산도서관은 또 상남도서관이 분관이 있습니다. 거기는 6급 도서관장이 가지고 있고 관장은 성산도서관 관장 산하에 있고 마산합포만 하나가 되어 있고 나머지는 회원도서관은 내서, 중리 이렇게 도서관이 있다 보니까…….

김재철 위원 그러면…….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런 부분을 다 합치면 금액은 맞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철 위원 이것을요. 다시 명세서를 자료로 요청합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그러면 좋습니다.

합포도서관 한번 봅시다, 600쪽. 지금 수의계약에 도서구입비 한 게 9,255만원을 구입을 했는데 예산에는 6,119만 4,000원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그러면 합포도서관도 분리 되어 있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것은 위원님 저희들이 여기 자료 내는 게 2014년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거든요. 예산은 1년 아직 집행이…….

김재철 위원 아니지, 그러면 안 되지. 구입비가 2013년 5월 1일부터 12월 31일 해서 6,119만 4,000원이 안 되어 있습니까? 여기 이것은 감사자료는 아니네, 그러면요.

606페이지에 보면 합포구청에 봅시다. 아까 우리 소장님은 또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러면 합포도서관에는 다른 데는 없지요? 합포만 있고 회원은 회원대로 별도 있다 아닙니까?

한번 보세요. 내가 잘못 봤는지 모르겠지만 606페이지에 보면 도서구입 현황해서 합포도서관만 해서 6,119만 4,000원을 예산편성이 돼서 구입을 했거든요?

그런데 보니까 600쪽을 다시 넘겨보니까 599, 600페이지 보니까 다른 것 용역비 이런 것 말고, 구입한 것 말고 도서구입만 한 것이 9,255만원입니다.

이것도 시간관계상 없으니까 관장님 자료를 해서 습득이 되도록 그렇게 해 주세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자료를 상세히 해서 분석을 해서 보고를 별도로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좀 해 주세요. 이것이 어찌 된 것인지 이것을 한번 알아야 되니까 나중에 마치고 설명을 해 주세요, 그러면. 저는 감사 책자에 의해서 하기 때문에 설명을 좀 닿도록 해 주세요.

문화시설과 우리 황 과장님.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문화시설과장 황송진입니다.

김재철 위원 거기 660페이지에 쪽에 보면 시립마산음악관 야외무대 바닥우레탄 도장공사 또 창원시립마산음악관 야외무대 바닥우레탄 공사 이렇게 해서 되었는데 왜 이것을 공사를 일괄적으로 안 하고 분리 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3년 3월에 조직개편이 되면서 그 당시에는 문화시설과가 주무과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설비가 우리 문화시설과에 있었는데 조직개편이 의창도서관이 주무과가 되다 보니까 시설비가 갈라졌습니다.

그래서 이제 과목은 틀리는데 공사는 설계를 같이 했습니다. 그래서 설계예정액이 800만원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문화시설과 예산이 320만원, 의창도서관 예산이 400만원 이렇게 들었는데 과목이 틀리다 보니까 자료를 따로 좀 뽑았습니다. 입찰은 같이 있습니다.

김재철 위원 앞으로는 이런 게 있으면 묶어서 같이 예산 절감하는 입장에서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그리고 다시 563쪽으로 넘어갑니다.

소장품에 대해서 마산음악관을 제가 보니까 음악관에 주로 하는 것이 우리 야외음악도 하고 그런 것 하는 것 아닙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하고 있습니다.

김재철 위원 그런데 음악에 대한 도서도 필요하지만 소장품에 보면 문신미술관이나 마산박물관이나 보면 자기가 필요한 이런 하나의 소장품을 준비를 했거든요. 했는데 마산음악관은 보면 전부 자료만 했는데 그 음악 할 수 있는 안에 있는 소장품이 뭐가 있습니까? 피아노가 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피아노는 없었습니다. 없어서 올해 지금 내년 예산에 500만원 지금 반영을 해 놨습니다.

김재철 위원 제일 음악관에서 필요한 것이 피아노라든가 이게 소장품이 있어야 하는데 내가 내역을 보니까 없더라고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재철 위원 내년도에는 비싼가 모르겠지만 피아노 같은 것은 하나 설치할 수 있도록 좀 그렇게 신경을 써 주시고 소장님도 거기에 대해서 신경을 써 주세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마지막으로 하나만 봅시다. 시간이 조금 남았으니까, 삼분이 남았네.

668쪽에 전회 행정사무감사에 지적이 되었습니다. 지역의 전통문화체험 공간인 창원의 집과 연계하여 2012년 8월에 역사민속관과 같이 연계를 해야 하는데 그게 하는 프로그램이 미흡하다 했는데 처리 내용도 나옵니다. 앞으로도 이 관계에 대해서는 어떻게 프로그램을 짤, 운영할 계획입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창원역사민속관 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개관을 한 지가 얼마 안 됩니다.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도 방학을 이용해서 초등학생 부채 만들기라든가 직접 참여자를 받아서 현장에서 실습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운용을 하고 전통 문화놀이도 명절에 이용을 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활성화를 시키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그러면 내년도에 한다면 소요 예산은 대충 얼마를 잡고 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소요예산은 한 2,000만원 정도 됩니다, 재료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김재철 위원 2,000만원이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재철 위원 혹시 역사 민속관 안에 그것은 안 들어갑니까? 손으로 뜨는 뜸질이라고 하나, 뭐라고 합니까, 뜨개질. 그것은 별도입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것은 별도입니다마는 그 옆에 체험공방이라고 있는데 별도로 개인이 하는 가게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을 해서 매듭 만드는 그런 것도 내년에는 한번 참고를 해서 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손뜨개질 하는 거라고 합니까? 그게 있더라고요. 그게 정부에 문화 관계에 해당되는 것 같던데.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지금 저희들한테 뜨개질은 없고 매듭 하는 것은 있습니다.

김재철 위원 그래, 매듭 하는 거요. 그것 하고는 관계없습니까? 문화관에서 하는 것은.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실제적으로 역사민속관에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없는데 그 옆에 개인이 하는 공방이 하나 있습니다, 공방이. 거기서 도자기도 하고 매듭도 만들고 하는데 내년에 그것하고 연계지어서 그 프로그램도 저희들이 한번 운영을 해 보겠습니다.

김재철 위원 부탁하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김재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배옥숙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배옥숙 위원 배옥숙 위원입니다.

우리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이 불편한 사항을 이야기를 했는데 저도 이렇게 도서관이 똑같은 도서관이기 때문에 어떤 공평하게 어떻게 일이 잘됐나 비교하기 위해서 제 나름대로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여기 자료에 다음에는 하나 요청을 하는데 보니까 이 나름대로 분석을 해서 해 놨는데 총괄적으로 기본현황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것은 구분 들어서 도서관 명을 쭉 하고 그 다음에 설립연월일 그리고 열람석, 건물현황은 여기에 내용은 상세하게 지금처럼 하더라도 지하 1층, 지상 3층, 지상 4층 이 정도로 간단하게 좀 해 주고 소장 도서 수 그 다음에 도서구입비가 감사기간 동안에 도서구입비가 연도가 구분되어 있다 아닙니까.

그것을 합해서 도서구입비가 얼마 그리고 이용자 수 합계해서 그렇고 청소용역이 거의 공통사항인데 청소용역비가 얼마 들어갔다는 것 그 정도 공통되는 되는 것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나 첨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답변은 우리 소장님께서 해 주시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은 양식은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우리 전문위원하고 감사자료 만들 때 협의를 충분히 해서 여기 감사자료가 사실은 여기서 내려오는 대로 하다 보니까 그런데 우리하고 의논을 해서, 전문위원하고 의논을 해서 앞으로 이런 것은 상세히 내도록 하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래 내려온 대로 하더라도 일목요연하게 공통되는 사항은 한눈에 현황을 볼 수 있도록 현황 그것을 설명 잘 해주는 것도 감사자료 잘 만드는 것 아닙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그리고 아까 보니까 몇 차, 몇 차 하는 바람에 혼선이 오고 금액이 200만원 안 되다 보니까 빠지고 이래서 혼선이 왔는데 앞에 날짜 계약한 날짜 있지요? 날짜를 해 주면 좋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런 부분 양식에 구입일자 이런 것을 포함해서 하여튼 양식을 그렇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배옥숙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배옥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김종대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김종대 위원 김종대입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 소장님께서 고생이 참 많으신데요. 이게 문화사업소라고 해야 되지 않을까요? 도서관사업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 답변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이 부분이 위원님 아시다시피 당시 마산에 있을 때 문화시설사업소였습니다. 그러다가 이 부분이 지금 사실 도서관이 6개이고 시설과가 하나였거든요. 주로 소수직렬의 그런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감안해서 조직개편 때 문화도서관사업소로 변경이 된 바 있습니다. 그래 그 부분은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마는 지금 현재 작년 7월 1일자 문화도서관사업소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시설과는 하나고 도서관이 전부 5개가 되다 보니까 명칭이 그렇게 조직개편해서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

김종대 위원 도서관이 11개나 되고 그렇기는 하지만 지금 도서관장님들께서 나와 계시지만 사실은 문신미술관 예를 들어서 마산박물관, 창원역사민속관, 마산음악관, 창원의 집, 진해웅천도요지 전시관 이런 것만 해도 굉장히 중요한 부서인데다가 또 중요한 일들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지금 도서관사업소라고 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감사의 내용을 대부분을 보면 도서관을 중심으로 해서 지금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것 내가 볼 때는 직제가, 명칭이나 직제가 좀 달리 돼야 되겠다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은 인사조직과하고 이번에 또 조직개편이 있는 것 같은데 하여튼 거기서도 의견을 받고 참고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저희들은…….

김종대 위원 이런 내용들을 지금 현재 기획부서라든지 전체 총괄하는 부서에서 모니터하고 있을 것이고 기록이 남겨져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알겠습니다.

김종대 위원 소장님께서도 능력이 많으시기는 하지만 이런 부서 전체를 관장하기가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특히나 우리 황송진 문화시설과장님께서 노심초사하는 것을 제가 봐서 이게 과연 지금 잘 되고 있을 수 있는 조직이고 제도일까, 직제일까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행정사무감사를 보는 상황 속에서 마산박물관 같은 경우 유물이 지금 보니까 몇 천 점 되던데 이런 것들이 어떻게 관리가 되고 있는가 이게 도서관의 예를 들어서 비새는 것, 예를 들어 수의계약 한 것에 대해서 지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산박물관에 있는 유물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이런 것들 그리고 또 계속적으로 우리가 유물을 계속 구입하고 관리해야 되는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어떤 애로가 있고 어떻게 지원해야 될 것인가 이런 것들에 대한 논의가 저희가 볼 때는 더 중요할 수도 있다 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번 직제개편이 있다 하는 말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소장님께서도 좀 관계 부서에 의견을 내시기도 하고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알겠습니다. 검토해서 하여튼 인사부서하고 협의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종대 위원 제가 문화체육관광부에 나와 있는 감사에 대해서 여러 가지 내용들을 이렇게 보는 가운데 수의계약에 관련된 내용들을 제가 자료를 좀 뽑아봤습니다.

뽑아봤는데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자체에서 예산의 공정한 집행을 위해서 일반계약 경쟁계약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그 사업의 내용이나 그리고 또 시급성이나 그리고 또 여러 가지 담당 공무원들의 어떤 편의성 이런 것들 때문에 결국은 수의계약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 때문에 감사할 때 마다 나오는 얘기일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옛날 같은 경우는 설계변경이나 수의계약을 통해서 다른 엉성한 짓을, 엉성하다 표현이 이상한데 어쨌든 그런 불공정한 일들 때문에 수의계약에 관한 얘기들을 많이 하고 있고 그 다음에 여기에 자료에 쭉 보니까 대체로 반복되는 그러니까 중복되는 그런 업체들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도서 구입 하는 데 있어서는 지역마다 조금 이렇게 편중되는 그런 것도 있고 예를 들어서 회왕서점 같은 경우는 내가 쭉 돈을 뽑아보니까 약 한 5,000만원 정도 되네요. 그런 부분은 있을 수 있겠는데 어쨌든지 간에 우리뿐만 아니고 국가공공기관에서도 다 수의계약 때문에 많은 말썽들이 있네요, 감사를 쭉 한 것을 보니까.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는 지금 말로만 가지고 이렇게 하는 거지만 나중에는 감사 부서에서 감사를 볼 때는 이런 부분에 대한 회계감사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한 것들을 심도 있게 따질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더 좀 신경을 써 주시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특이한 것을 제가 발견 했는데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합포도서관 같은 경우는 보니까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해서 도서관을 활용하는 그런 것들에 대해서 특수시책이 있네요. 저 생각으로는 일을 잘했다, 못했다 이런 것보다는 이런 것들에 대해서 좀 서로 공유를 많이 하면 좋겠다 그런 생각입니다.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어떤 시책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하면 좋을 것 같고 또 의창도서관 같은 경우는 장애인들에 대한 무료 택배사업 이것을 중점적으로 지금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도서관도 한다고 하지만 제가 볼 때는 특이하게 의창도서관 같은 데서 이런 것 하고 있어서 제가 볼 때는 이런 자료를 낼 때도 지금 계속 자료 얘기 하지 않습니까. 이런 것들에 관해서도 지금 현재 부서별 업무에 대해서 제가 쭉 보는 가운데 제가 볼 때는 문화시설과장, 황 과장님께서 이런 것을 조정을 잘 하셔야 되겠다 그래 싶네요.

예를 들어서 우리가 감사를 하는 쪽에서 이러 이러한 양식과 폼으로 이러 이러한 내용을 해 주세요 하는 게 원칙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의회에서 그렇게 만들어서 이렇게 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여러 부서가 이렇게 하나의 폼으로 나오기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습니까.

또 우리가 그렇게 안 한다 하더라도 결국은 이것을 총괄해서 관리 운영하는 쪽이 아무래도 제가 볼 때는 능력이 많으신 우리 황송진 과장님께서 해 주시는 게 좋겠고 또 이런 각 지역의 특수한 사업, 특수한 시책에 대해서도 서로 공유 하면서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그 다음에 아까도 모두에 말씀드렸지만 도서관도 중요하죠.

하지만 지금 현재의 문화 전체를 향유하고 우리 시민들의 입장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은 도서관뿐만 아니고 여러 문화시설들이 있지 않습니까. 박물관이나 역사민속관이나 창원의 집 이런 것들에 관한 것들도 자료가 좀 있어야 이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이 좀 되면 마산박물관에 유물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현장을 한번 가 보고 싶어요. 오늘 제가 볼 때는 지금 한 오전에 안 끝나겠나 싶은데 만약에 시간이 남는다면 특징해서 마산박물관의 유물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목록이 쫙 있을 텐데 목록을 비교해 가면서 시간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그렇게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쨌든 다음 감사나 다음에 우리가 예를 들어서 업무보고할 때도 이런 것들에 관해서 좀 상세하게 저희들한테 보고도 해 주시고 의논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말씀대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수의계약 부분도 어르신, 100% 이용하기라든지 장애인 무료택배 이런 부분은 저희들이 매월 도서관장들이 모여서 소장실에서 업무보고시 서로 토론도 하고 합니다마는 또 장애인 무료택배 부분은 의창도서관이 특수시책으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택배비를 다 부담하고 우리 도서관에 다 하고, 최초는 우리가 창원의창도서관이 최초의 시도를 해서 전국으로 확산된 바 있습니다마는 다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나머지 부분도 전부 고려해서 저희들이 이용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종대 위원 고생 좀 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김종대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김하용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김하용 위원 김하용 위원입니다.

장시간 감사에 전부다 수고들 많으시고 앞에 우리 동료 위원들하고의 어떤 질의·문답에 조금 중복되는 게 있다 해도 좀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재 얼마 전에 매스컴에서 들은 이야기인데 도서구입비가 올해 대폭 줄었다는 그런 부분에서 그 내용에 대해서 소장님 답변 좀 해 주세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 부분 일부 언론에 보도된 바 있습니다마는 저희 도서관 별로 분관을 포함해서 11개 도서관에 대부분 거의 올해 예산 7,000만원 정도로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프로테이지가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 예산에서 프로테이지를 나누다 보니까 프로테이지가 줄어든 부분도 있지만 하여튼 우리시 재정이 지금 워낙 없다 보니까 이 예산이 조금 줄어들고 있는데 앞으로 도서부분은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지금 현재 11개 도서관의 입지나 여러 가지 주위 환경들이 아까도 우리 소장님 말씀하신 가운데 약 한 7,000만원씩 각 도서관 별로해서 배정이 되어 있다 이런 내용인데 도서관 별로 꼭 같이 7,000만원입니까, 안 그러면 거기에서 조금 다른 데는 조금 더 주고 또 덜 주고 하는 그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거의 대부분 7,000만원으로 예산부서에서 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저희 예를 들어서 성산도서관 같은 경우는 성산도서관보다 상남도서관이 분관이 더 큰 경우도 있고 합니다마는 평균적으로 7,000만원씩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김하용 위원 그런데 평균적으로 도서관마다 그렇게 또 해야 될 부분들도 있지만 여기에서 관장님들이 관리하는 어떤 도서관의 그런 규모가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시설면이나 또 거기에 도서를 오는 그런 내용의 시민들에 한해서 좀 뭔가 시설이 그대로 갖추어지고 도서 내용도 충실하기 때문에 이렇게 관장으로 해서 부수적으로 있는 6개, 7개 도서관들도 같이 간다는 이야기입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말씀대로 예산이 충분하면 저희들이 도서를 많이 구입할 수 있는데 그래서 저희들의 방안은 특성화된 도서관 예를 들어서 의창도서관은 환경 부분, 성산도서관은 다문화 부분 이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도서관을 해서 또 다른 도서관에 필요하면 이쪽으로 돌려서 볼 수도 있고 그런 쪽으로 예산을 활용하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

김하용 위원 지금 현재 도서에 대해서 도서관마다 거기서 소장하고 있는 도서권수에 대해서 전부 다 다르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대부분 도서관 별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김하용 위원 조금 차이가 있습니까? 거의 뭐 같습니까?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의창도서관은 아무래도 개관한 지 20년 되니까 39만권 정도 되고요. 다른 성산이라든지 명곡 같은 경우에는 개관한 지 2, 3년 내로는 5만권에서 7만권 정도 그렇게 소장하고 있습니다.

김하용 위원 그래서 제가 묻는 이야기는 지금 현재 도서가 많이 비치되어 있는 도서관과 비치가 부족한 도서관과의 어떤 차이도 있을 테고 이런 어떤 내용들이 균형적으로 좀 잘 이루어 질 수 있는 어떤 내용은 전상종 우리 소장님께서 지금 현재 관장님들과 소통을 통해서 좀 어떻게 하면 이런 도서 사업이 정말 원활하게 또 시민들이 어떤 도서를 통해서 질적인 향상이 지금 현재 이루어 진다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아닙니까, 그렇죠?

그러니까 그런 어떤 중요성을 가지고 물론 우리 관장님은 이제 정년도 그동안에 아무 대가 없이 열심히 한 덕택에 지금 현재 정년도 얼마 안 남았지만 남의 기간이라도 관장님들과 잘 의논해서 그런 어떤 도서에 관한 어떤 중요한 인식과 여러 가지 하는 어떤 부분에서 좀 변화를 가지고 와서 많은 시민들이 이 독서와 또 도서를 통해서 좀 뭔가 질적으로 다른 창원시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힘써 주기를 부탁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그리고 또 여기에 보면 예산현액에서 보면 각 도서관마다 전부 다 차이점이 나거든요. 이런 어떤 부분도 빨리 거리를 좁혀서 거기에서 좀 부족 되는 어떤 그런 부분들이 뭔가 하는 것을 시민들이 알고 위원들이 이렇게 쳐다보면 알 수 있게끔 오늘 전체적으로 감사 어떤 내용에서 보면 찾고 또 거기에서 답변이 좀 부실하고 이러는데 그런 것은 사전에 한번 같이 관장님들하고 의논을 해서 감사도 거기에 수인과정도 좀 의논하시고 오시는 것이 맞지 않느냐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웅천도요지 관리와 현황에 대해서 그때 처음 개소될 때 참 많은 예산도 투입이 되었지만 지금 현재 문화재로서의 어떤 중요성이라는 것은 우리가 만들 때 그것을 준공하고 만들 때에 기념사나 기념식을 할 때 지금 현재 우리 전체 시민들이나 그 외 관계자들이 느낀 내용하고 지금은 이제 저 동떨어져 있는 하나의 문화재에서 그냥 우리가 갖고 있는 식이다 하는 어떤 그런 식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현황하고 대충 간단하게 한번 설명을 해 주세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문화시설과장 황송진입니다.

웅천도요지는 위원님 아시다시피 거리상으로 좀 외집니다. 외져서 거기 견학 오시는 분도 많습니다마는 제일 많은 게 체험, 현지체험하러 많이 옵니다. 자기들이 직접 와서 만들고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체험하는 1일 평균 인원이 57명 정도 옵니다. 오고 지금 주가 체험 공방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수시로는 일반 같은 경우에는 10,000원을 받고 단체는 9,000원을 받고 있는데 전시도 전시이지만 체험 공방이 주 업무로 지금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김하용 위원 황 과장님이 그것을 봤을 때 정말 도요지의 그런 역사적인 문제가 상당히 많이 거기에 더 깊이 있게 관여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하용 위원 그런데 어떻게 보면 가주에서도 그때 당시 웅천도요지에서 일본으로 도요인들이 끌려가는 그런 어떤 내용의 어떤 역사관도 상당히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하용 위원 가지고 있는 그런 부분들을 백분 활용해서 그 도기의 일본에서의 어떤 그런 가치는 우리가 생각도 못할 만한 어떤 큰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현재 우리가 지금 그것을 보는 어떤 일단 그런 가마솥의 근원지만 그렇게 만들어서 체험활동으로 가고 있는데 좀 더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이 없는지 또 거기에 있는 분들과 의논을 해서 주민들이 거기에 한번 가봐야 되겠다, 거기에 가서 도요의 깊이를 또 인식하고 또 선조들의 그런 크나큰 얼을 우리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그런 어떤 계기로 갈 수 있도록 이 문화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일단 여러분들의 업무가 또 거기 한 개에 국한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는 줄은 제가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제가 판단할 때는 좀 방치되어 있는 것 아니냐 그냥 일부 사람들이 좀 해서 가는 것 아니가 이런 어떤 생각에서 지금 현재 질의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과장님 어떻게 생각 하고 계십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문화시설과의 역사학 박사가 한분 계십니다. 그분이 지금 독도의 역사에 대해서 학교에 출강을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독도에 대해서. 그래서 웅천도요지도 역시 그런 방법으로 저희들이 연구를 해서 학교에 강의신청자를 받아서 직접 가서 홍보를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해 보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지금 현재 얼마 안 가면 거기에 대한 웅천읍성이라든지 지금 현재 웅천도요지 관계라든지 이런 것이 제가 판단할 때는 예산이 엄청 많이 투입 됐습니다. 그게 10억, 20억이 투자가 된 게 아니고 근 백 몇 십 억이 지금 다, 물론 도요지 관계는 그렇지 않습니다마는 읍성이나 이런 관계들이 그렇게 우리가 많은 예산을 들여서 했는데 그러면 어떤 그런 부분들을 정말 우리 창원시가 어떻게 그것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우리 황 과장님께서는 충분하게 그런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런 대안을 마련해서 활용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감사합니다. 위원님 하고 자문위원회가 또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한번 의논을 해서 위원님 말씀하시는 대로 그렇게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소장님은 아까 내가 서두에 말씀을 드렸는데 도서구입비에 대해서 아무리 우리가 어려워도 다른 예산이 깎이고 또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하더라도 지금 현재 우리 전체 시민들이나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는 도서구입비가 지금 현재 깎이고 지금 현재 창원시가 어렵고 힘들다 해서 그것 전체적으로 해 봐야 돈 얼마 안 되는 그게 깎인다면 그 능력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저희가 최대한 노력은 합니다마는 지금 우리시 재정이 사실 추경재원도 보면 법적으로 부담해야 될 돈도 못 다는 실정이 되다 보니까 우리 부서뿐만 아니고 전 부서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산확보에. 하여튼 그 부분도 저희가 감안해서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용 위원 지금 감사기간에 전부다 최대한 검토 하겠습니다 이런 쪽의 이야기는 안 되고 아무튼 그런 어떤 부분이 선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를 부탁드리면서 저의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김하용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정영주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정영주 위원 위원장님 죄송하지만 시간이 없더라도 한 가지 좀.

○위원장 이상인 질의 하십시오.

정영주 위원 건의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제가 서면질문해서 받은 답변서에 보면 우리 창원시의 도서관 현황, 사회교육센터 시립·민간 모든 부분을 합쳐서 도서관 현황이 총 100개라고 나와 있거든요. 평생교육센터가 26개고 민간 도서관이 62개고 시립 도서관 12개해서 100군데 도서관에 대해서 지금 창원시가 예산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러면 기본적으로 도서를 대출해 주고 책을 읽고 하는 부분은 동네 곳곳에서 사회교육센터나 시립이나 민간에서 어느 정도 해소가 된다라고 보고 정말 우리 창원시가 문화도시를 표방하는 그 도시로서 지금 현재 의창도서관 같은 경우에 3년간 이용한 이용자 현황을 보면 한 238만명 정도가 이용을 했다라고 제가 지금 자료를 받았거든요.

그러면 의창도서관에 대해서 우리 창원시가 뭔가 랜드마크적으로 뭔가 다른 투자라든지 뭔가 다른 계획이 있어야 될 것 같아요, 도서관에 관련해서. 전부 다 도서관들이 두루뭉술하니 비슷비슷하게 있어서 될 것은 아닌 것 같고 우리 관장님께서 정말 노심초사하게 오늘은 어디가 고장 날까, 오늘은 또 어디가 고장 날까 이렇게 노심초사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까 안타깝고 화장실을 가 봐도 정말 장애인들이 드나들 수 없는 옛날의 시설이여서 편의시설이 제대로 안 갖춰 있고 그렇더라고요. 전동 휠체어가 들어가면 아예 들어가지도, 진입도 안 되는 그런 1층의 화장실이 지금 현재 그렇고 한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도서관은 뭔가 특화해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지 않는가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제가 인터넷에 도서관하고 딱 쳐보면 지금 대표적으로 나오는 게 캠핑도서관 그 다음에 숲속도서관 이런 새로운 도서관들이 지금 지자체에서 많이 연구를 해서 살아나는 도서관 운동을 지금 하고 있단 말입니다. 그러면 우리 의창도서관 같은 경우에 용지호수나 용지공원이나 주변의 지리적인 환경들이 너무 좋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다른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캠핑도서관의 내용이라든지 숲속도서관의 내용들을 접목해서 뭔가 창원시의 새로운 도서관으로 태어나야 된다 이런 것들을 제안 드리고 싶거든요. 관장님 한번 해 보실 용의가 있으신가요?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주 좋으신 말씀이고 지금 다른 도서관에서도 캠핑하고 숲속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은 그렇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는 박물관이라든지 음악관, 도서관 모든 시설이 주중보다 주말에 가족 단위로 많이 활용하는 곳입니다. 해서 우선 시설이 쾌적하게 환경이 고쳐진 상태에서 책도 구입하고 그렇게 해야 좀 깨끗한 마음으로 도서도 구입 이용하고 많이 활용하는 점은 좀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도 저희들도 그냥 옛날 도서관 그 마음으로 하지 않고 뭔가 색다른 것을 할 수 있는지 항상 노력하고 다 같이 열심히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정영주 위원 소장님, 관장님 출장도 보내 주셔서 다른 지역에 한번 현황도 보시고 견학도 하러 가시고 지원을 좀 해 주세요.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출장 가는 것은 언제든지 저희들이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주 위원 그러니까 아까 이야기 하신 주말에 아버지들과 함께 하는 독서캠프 같은 것 있잖아요. 의창도서관은 주변 환경이 좋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보거든요, 큰 예산들이지 않고도. 좀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저희들이 도서관에서 많이 기획을 하는데 그 부분도 포함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정영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님께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오전 일정을 마치고 점심식사를 할까요, 안 그러면 식사 후에 오후에 또 감사를 실시할까요? 의견을 물어봅니다.

이희철 위원 오전에 마쳤으면 합니다.

김재철 위원 오전에 마치고 다들 몇 사람 안 남아 있으니까.

○위원장 이상인 우리 김삼모 위원님하고 점심시간이 12시 반이 지났기 때문에 식사하고 오후에 할까요?

정영주 위원 감사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위원장 이상인 두 분이 있다고 해서. 두 분이 있다고 해서 제가 이렇게 위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기 위해서 제가 위원장으로서 이렇게 의논을 합니다.

배여진 위원 오전에 끝냅시다. 위원님 어떠십니까?

김삼모 위원 괜찮겠습니까? 저희들보다도.

정영주 위원 공무원들 식사하고 할랍니까? 아니면 계속 할랍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저희들은 감사 수감 받는 기관이니까 위원님들 하자는 대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우리 관장님이 끝내고 하자고 압력을 넣고 이러는데.

김종대 위원 아니, 그래 계속 하시죠.

○위원장 이상인 아니, 지금 김삼모 위원님이 식사하고 하려고 지금 자료가 준비 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김 위원님 지금 마치고 할까요?

김삼모 위원 많은 위원님들이 마치고 질의를 끝내고 하자 하니까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종대 위원 예, 그렇게 하시죠.

○위원장 이상인 그렇게 하시죠.

그러면 우리 김삼모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김삼모 위원 김삼모 위원입니다.

우리 문화시설 과장님.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문화시설과장 황송진입니다.

김삼모 위원 658페이지에 보면 2,000만원 이상 용역비 집행현황 한번 봐 주시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지금 보면 마산음악문학관 야간경비 용역이 6,800만원 예산에 5,990만원 집행됐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2014년도에 한번 보면 7,131만원 증액이 됐습니다, 맞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여기 지금 표기된 게 2014년도 표기된 것은 2014년도고 표기 안 된 것은 2013년도지요, 맞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또 한번 봐 주시죠.

창원역사민속관 야간경비 용역이 2013년도에 2,400만원 예산에 2,000여 만원 집행되었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2014년도에 한번 봐 주시죠. 3,800만원, 3,560만원 집행 되었죠, 그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창원역사민속관 3,100만원 예산에 2,700만원 집행이 되었고 2013년도에는 조금 줍니다, 예산액이. 3,000만원으로 줄어서 2,500만원이 집행이 되었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우리가 아까 국장님도 창원시 예산이 없다고 살림이 어렵다고 그래 강조를 하시는데 이게 똑같은 야간경비 용역인데 왜 이렇게 증액이 되었습니까? 또 삭감이 된 것은 왜 되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것은 설계하면서 면적차이에 따라서 좀 그런 차이가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2013년도 야간경비 용역 아닙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리고 단가가 좀 올랐습니다, 인부임이라든가 일부 상향이 돼서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니까 창원역사민속관 청소용역은 왜 또 줄었습니까? 전자입찰로 한 것 아닙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런데 왜 줄었습니까? 이것은. 예산을 많이 잡은 것 아닙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렇지는 않습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그러면 한번 이해를 좀 시켜보세요.

전체적으로 올랐는데 창원역사민속관 청소 용역은 오히려 줄었고 똑같은 용역이잖아요, 용역. 2013년도 하고 2014년도가 왜 이렇게 달라집니까? 이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 부분은 저도 설계도를 한번 봐야 되겠는데 설계서를 자료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금액 차이는 한 100만원 정도가 예산이 차이가 나는데.

김삼모 위원 아니, 100만원이 나는 게 아니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계약금액은 한 200만원 정도 안 납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 부분, 저희들이 예산편성 하는 부분하고 계약액이 차이가 나는 부분은 예산편성을 매년 똑같이는 할 수 없고 인건비라든지 물가상승률을 하다 보니까 조금 차이 나는, 앞으로 신중히 예산편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잠깐만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리고 여기 계약은 입찰을 하다 보니까.

김삼모 위원 아니, 소장님 지금 창원역사민속관 청소 용역은 2013년도보다 오히려 줄었다 말입니다. 물가인상을 계산을 하실 것 같으면 오히려 늘어나야 되지.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아니, 예산액은, 지금 계약액은 입찰을 하다 보니까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김삼모 위원 아니, 또 지금 2014년도에 보면 창원시립마산음악민속관 야간경비 용역이 예산액과 계약액이 똑같습니다. 전자입찰로 하는데 어떻게 이게 똑같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 부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결산 추경할 때 계약액을 그대로 하고 집행잔액을 삭감했기 때문에 그래 똑같습니다. 입찰하고 난 나머지 집행잔액을 삭감을 했습니다, 결산추경할 때. 그래서 예산액하고 계약액하고 같습니다.

김삼모 위원 제가 이해가 안 가는데요.

이 2013년도에 청소 야간경비 용역 이것 사람이 하는 것 아닙니까? 사람이. 청소용역경비 용역비가 2013년도에 다른 부서는, 다른 전시관에 이런 데 보면 증액이 되고 어떤 데는 삭감이 되고 똑같은 사람이 하는 거잖아요, 사람이.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런데 입찰을 하다 보면 업체에 따라 그게 적어질 수가 있습니다. 수의계약 같으면 상향된다고 볼 수가 있는데 입찰은 작아질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면 창원역사민속관 청소용역 같은 경우는 3,100만원 처음에 예산을 잡아서 계약액이 2,700만원 되니까 미리 예단을 해서 3,000만원을 예산을 잡았다 이 말씀입니까? 2014년도에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미리 3,000만원 잡았지요.

김삼모 위원 그러면 다른 용역은 6,800만원 마산음악문학관 야간경비 용역 한번 봐 주세요. 6,800만원해서 5,900 집행이 됐는데 왜 많이 잡았어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러니까 예산이라고 하는 것은 설계액보다 조금 더 많이 잡습니다. 설계 나오기 전에 예산을, 말 그대로 예산액이 때문에.

김삼모 위원 아니, 5,900만원 밖에 집행이 안 됐는데 왜 7,100만원이나 잡았냐 이 말입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6,800만원 아닙니까, 2013년도는.

김삼모 위원 2013년도에 6,800만원 예산 잡아서 계약액이 5,900만원이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한 800만원 정도 절약 됐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절약 됐습니다.

김삼모 위원 2013년도에 한번 보세요. 7,131만원을 예산을 잡아서 이것 똑같습니다, 계약금액이, 그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김삼모 위원 그런데 실제집행을 보면 2013년도는 6,000만원 정도 집행이 됐는데 1,100만원 인상이 됐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산액하고 차이가 나지요, 1,100만원 정도.

김삼모 위원 인상이 되었잖아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인상이 되었지요.

김삼모 위원 그런데 왜 창원역사민속관은 똑같은 용역인데 좀 문제가 안 있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제가 볼 때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김삼모 위원 문제가 없습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예, 예산액하고 계약액하고는 같이 비교를 하면 좀 곤란합니다.

김삼모 위원 그러면 마산음악문학관 야간경비 용역이 작년에 5,900만원인데 올해 7,100만원이면 약 한 1,200만원 인상이 되었거든요. 그 인상 요인이 무엇입니까?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런데 위원님 조금 전에 저도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예산액하고 설계액하고 계약액하고 다 차이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예산액이라는 것은 저희들이 작년 기준으로 해서 얼마가 올랐을 것이다, 예상을 해서 예산을 상정하기 때문에 그 예산액하고 그 다음에 설계액하고 계약액하고 같이 비교를 하면 곤란합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제가 질의를 하는 핵심이요. 2013년도에 6,000만원 밖에 용역비가 안 들었는데 2014년도에 1,200만원이라는 돈이 왜 인상이 됐냐 하는 부분을 묻는 겁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 부분은…….

김삼모 위원 이 금액이 올랐습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저희가 인건비도 오르고 물가상승률이 있는데 이 부분은 세부 내역을 별도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1년 만에 1,200만원 인건비라든지 기타 등등 해서 인상 요인에 대해서 제가 묻는 것 아닙니까?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그것…….

김삼모 위원 왜 올랐냐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세부설계 내역을 봐야 인상요인을 알 수 있거든요.

김삼모 위원 그리고 반대로 창원역사민속관 청소용역 같은 것 작년에 2,700만원을 집행을 했는데 약 2,800만원을 집행을 했는데 올해 집행이 2,500만원 오히려 여기는 줄었다 말입니다.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그 부분도 계약 입찰 단가에 틀립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낙찰률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업체가…….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입찰을 하게 되면 많이 줄 수도 있고 낙찰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어질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김삼모 위원 아니, 우리 소장님 예산 없다고, 살림 어렵다고 그래 외치죠?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위원님 그 부분은 저희들이 입찰을 보다 보면 낙찰자가 100만원 쓸 것을 50만원 쓰면 남고요, 그게 150만원 쓰면 모자라고 그런 부분은 입찰 낙찰률에 의해서 조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삼모 위원 어쨌든 좀 철저히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문화도서관사업소장 전상종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삼모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김삼모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방금 김삼모 위원 질의할 때 답변이 2014년도 예산이 결산추경으로 인해서 예산액이나 계약액이 같다고 답변을 하셨는데 2014년도는 결산추경을 안 했는데 답변을 그렇게 안 하시면 안 되죠.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아니, 그게 2013년도 분입니다.

○위원장 이상인 아니, 2014년도 우리 김삼모 위원이 질의할 때 창원시립, 마산음악관, 문학관 야간경비 용역이 예산액이 7,131만원 또 계약액도 7,131만원인데 왜 이렇게 같느냐고 질의를 하니까 결산추경이 돼서 이렇게 됐다고 이렇게 답변을 하셨잖아요.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위원장님 이 자료는 2013년 자료이기 때문에 그래 답변을 드렸습니다.

○위원장 이상인 659페이지가 왜 2013년 자료입니까? 2014년도 자료죠. 예산액과 계약액이 동일하게 표기가 된 데 대해서 우리 김삼모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잖아요.

그것 답변을 잘 하셔야죠. 왜 위원이 질의하는 데에 대해서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면 됩니까? 앞으로 답변이라든지 자료에 대해서 철저를 기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여기 질의하신 위원님들 말고도 다른 위원님들도 관계 공무원들 답변에 다 체크를 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문화도서관사업소 소관의 질의·답변을 종결하겠습니다.

전상종 소장님을 비롯한 안현희 관장님, 이경희 관장님, 김희곤 관장님, 전차휘 관장님, 나순용 관장님, 황송진 과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감사자료 작성과 수감에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오늘 지적된 업무들에 대해 조속히 시정해 주시고 별도 자료요구를 받은 사항에 대하여 즉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여러 위원님들이 지적한 내용을 총괄해서 말씀을 드리면 도서관업무에 대한 운영도 중요하지만 우리 시설 관리하는 음악관, 문학관, 박물관, 민속관, 전시관, 문신미술관 시설에 있는 자료와 전시물, 유물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고 업무도 도서관 별로 연찬을 자주해서 소통을 해서 통일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예산편성도 심도 있게 해 주셔서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특별히 당부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회 다시 감사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일 오후 2시부터 5개 구청의 우리 위원회 소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감사 일정은 이것으로 마치고 원활한 행정사무감사 진행을 위하여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2시42분 감사중지)


○출석위원(11명)
김삼모김재철김종대
김하용배여진배옥숙
이상인이희철정영주
주철우한은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이문수
전문위원        신정숙
○출석공무원
<문화도서관사업소>
소 장 전상종
의창도서관장 안현희
성산도서관장 이경희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마산회원도서관장 전차휘
진해도서관장 나순용
문화시설과장 황송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