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5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2010.11.30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5회 창원시의회(제2차 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0년 11월 30일(화) 10시02분

장소 기획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1년도 주요업무보고


심사된 안건

1. 2011년도 주요업무보고

가. 의창구청

나. 마산합포구청

다. 마산회원구청

라. 진해구청

마. 성산구청

바. 도서관사업소

사. 차량등록사업소


(10시02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회 창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 3차 기획행정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 그리고 안삼두 의창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계속해서 각 구청의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와 도서관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소관에 대한 2011년도 주요업무보고가 되겠습니다.

제2차 정례회의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여러 위원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2011년도 주요업무보고

가. 의창구청

나. 마산합포구청

다. 마산회원구청

라. 진해구청

마. 성산구청

바. 도서관사업소

사. 차량등록사업소

(10시03분)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사일정 제1항 201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안삼두 구청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의창구청장 안삼두입니다.

108만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온갖 열정을 다 쏟고 계시는 기획행정위원회 이찬호 위원장님과 노창섭 간사님 또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1년도 의창구의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주요업무 계획을 기본현황, 2010년도 주요성과, 2011년도 운영방향, 2011년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페이지부터 4페이지까지 기본현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 2010년 주요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청 개청 후 지난 5개월 동안 변화된 행정환경에 적극 대처하여 구정발전 기반을 마련하고 시민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현장 행정을 강화하였으며, 여론조사를 통한 참여행정을 활성화하였고 저소득 결연사업 추진 등 복지증진을 구현하는 등 골고루 잘 사는 일등 의창구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6페이지에서 8페이지까지의 사항별 세부내용의 설명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0년도의 구정 운영방향은 시민중심에 민원서비스 실천과 희망을 주는 복지행정 추진, 물가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구민이 만족하는 실천행정에 구정의 역량을 결집시켜서 골고루 잘사는 일등 의창구가 될 수 있도록 이를 선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은 구민중심의 열린 행정 구현과 살기 편안한 도시기반구축 등 6개 사업에 구정에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주요업무계획입니다. 먼저 공공청사 확충을 통해서 구민의 복리를 증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사에 부족한 공간 개선과 읍면동 청사 확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봉림동에 주민센터 건립은 봉림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안에 연면적 4,100㎡ 규모로 내년에 착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산면사무소 건립은 내년에 부지를 확보하고 2013년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팔룡동 주민센터 건축은 2011년도에는 설계를 마치고 2012년도에 착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창구청사에 부족공간은 소요예산 5억원을 2011년도에 확보를 해서 조직진단 확정시에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행정 전산장비의 효율적 지원입니다. 구청관내 행정장비는 컴퓨터, 프린터 등 798대가 있습니다. 이중에 내구연한이 경과된 컴퓨터, 프린터기 95대를 교체하고 노후 백본 스위치도 교체를 해서 행정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사용되지 않는 컴퓨터는 수리를 해서 사랑의 PC 보내기 운동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민 만족형 민원서비스를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와 유기한 민원처리 단축 등 민원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고 주민등록증 현장발급, 민원처리 결과 알림이 서비스 등 시민중심의 체감행정 서비스를 제공을 하며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이용자 중심의 친근한 민원실 운영을 해서 열린행정, 체감행정을 실천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입니다. 토지거래허가 업무에 효율적 추진입니다. 2010년도에는 29필지에 토지거래 계약허가 신청을 처리하였습니다. 거래 토지 계획에 적합성, 사후 이용실태조사 등 토지거래 계약허가 심사를 강화하고 불법 토지 거래를 예방하고 이를 통해서 투기 근절을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페이지에 기업지원 지적민원 콜 서비스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창구 관내에는 현재 1,011개 공장이 등록을 해서 가동 중에 있습니다. 기업의 요청시에 지적 관리와 토지 활용, 측량분야를 중심으로 합병과 분할, 지목변경, 경계확인이나 조정을 찾아가서 해결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지적민원 콜 서비스 시행 내용을 철저히 홍보해서 기업의 생산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지방세 수납 혁신과 과오납 환부 리콜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현행에 고지서 납부를 다양한 전자납부로 전환을 하고 과오납 환부 대상자와 실제 환부받는 자에 대해서는 리콜제를 강화하는 등 지방세의 수납 시스템과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 ATM기, 인터넷과 텔레뱅킹, 자동이체, 은행창구 등 전국 어디서나 실시간에 조회와 납부가 가능한 편리한 지방세 납부제도와 지방세 과오납금 환부 리콜제 등 제도 개선을 안내문을 발송하고 대중매체 등을 이용한 홍보를 철저히 해서 신뢰 세정 구현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체납세 징수기동반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0월 현재 의창구의 체납액은 279억 5,500만원으로 현년도분이 65억 5,700만원, 과년도분이 123억 9,800만원입니다. 체납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이 징수에 따른 인원은 부족한 그런 실정에 있습니다. 전담직원 4명으로 징수기동반을 구성해서 자주재원 확보와 조세정의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의창구에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구청장님, 들어가시기 전에 과장님 소개 안 하셨거든요. 한번 하시고 들어가십시오.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행정과장 김광수입니다.

민원지적과장 박태봉입니다.

세무과장 정도현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의창구청 소관 업무 보고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반갑습니다.

이상인 위원입니다.

안삼두 의창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구청업무에 수고가 많습니다. 특히 통합 이후 많은 업무에 열정적으로 구민들을 위해서 애쓰시는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에 보면 공공청사 확충을 통한 구민 복리 증진해서 내년도 청사확보 계획 및 추진 일정이 있습니다. 4건인데, 의창구청에서 주민센터 3개를 부지 매입비도 예산확보를 하고 재건축도 하고 실시설계 용역도 하고 또 구청사 증축도 있는데 다른 구청보다는 많은 청사확보 계획이 있거든요. 여기에 대해서 청장님께서 말씀 좀 해 주십시오. 봉림동 주민센터에 대해서 각 항별로 자세하게 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봉림동에 청사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민센터 건물이 사실상 건축연도도 오래 되었고……

이상인 위원 몇 년 되었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90년도에 건축한 그런 건물이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90년도에 건축된 건물이다 그죠?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90년도에 건축한 건물인데 사실 봉림동주민센터에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활용할 공간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 청사 자체도 협소하고 주차장 확보도 어렵고 그래서 2009년도에 신축을 하기로 일단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상인 위원 2009년도에?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그래서 우리가 공유재산관리계획도 기 승인을 받아서 진행해 오는 그런 사항입니다.

현재 진행은 토지가 한 3,700㎡인데 소요사업비가 34억 정도 소요됩니다. 지금현재까지 계약금과 중도금 7억원은 납부한 상태이고 내년도 당초예산에 27억을 확보해서 부지 매입을 하고 현재 3억원의 예산으로 건축물에 대한 설계를 진행해서 내년 1월달에는 설계를 마칠 그런 계획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내년에는 준공 예정으로 지금 준비 중입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일단 지금 사업비 부분은 아직 확보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비가 확보되면 확보되는 사업비……

이상인 위원 내년 본예산에 확보되었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지금 사업비는 내년 본예산에 우리가 요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부지 매입비 27억만 확보를 했습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재정사항도 있고 해서 청사건축 부분은 시에서 전체적으로 우선순위라든지 그런 것을 정해서 계획된……

이상인 위원 부지만 매입해 놓고 건축비가 편성이 안 되면 기간적으로 상당히 한 1,2년 정도 걸리지 않습니까, 소요시간이?

○의창구청장 안삼두 당초예산은 아니지만 내년도 추경에라든지 확보하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청 입장에서 보면 부지 매입과 건축비를 동시 확보를 해서 조기에 건축을 하고 싶었습니다마는 사실상 전체 재정 배분 부분에서 여의치 않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인 위원 장소를 옮기는 것 아닙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현재의 봉림동주민센터는 몇 평정도 됩니까? 위치가 어디입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지금 위치가 간단히 말씀드리면 도청에 명곡까지 봉림로를 쭉 따라갑니다. 따라 가면,

이상인 위원 지금 현재에 있는 주민센터가 몇 평이냐고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지금현재 있는 것이 651㎡입니다.

이상인 위원 새로 신청사하고 상당히 면적 차이가 많이 나네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 면적은 활용을 합니까? 안 그러면 매각을 합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일단은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어떤 용도로 활용합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그것은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그런 용도로……

이상인 위원 현재에 있는 주민센터하고 새로 신축할 주민센터하고 거리가 상당히 멉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지금 신축하고자 하는 건축 예정부지는 우리 창원컨트리 골프장 아래 봉림동입니다.

이상인 위원 거리가 얼마 차이가 나냐고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한 1.5Km 정도 직선거리로……

이상인 위원 이런 부분도 우리 청장님께서 업무보고를 하게 되면 자세한 내용을 아시고 어느 위원이 질의하더라도 답변이 가능한 자료를 준비하셔야지 본 위원이 질의하니까 자세한 내용도 없이 두루뭉술해서 의창구 주요사업을 내년에 보고 한다고 하면 안 됩니다.

자세하게 우리 위원들이 알고 내년에 필요한 추경 예산이 있으면 지금 계속사업 아닙니까?

그런 내용을 우리 위원들한테 정확하게 전달해서 이해하게끔 해서 사업비를 빨리 편성을 해서 사업이 되도록 이렇게 좀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는 그런 자료가 필요한데 그냥 질의하니까 하는 그런 식으로 안일한 자세는 앞으로 시정을 부탁드립니다.

대산면사무소는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대산면사무소는 현재 부지 청사가 693㎡이고 77년도에 건축한……

이상인 위원 77년도에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그 다음에 부지 안에 주차장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가술에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데 여기에 공공용지가 있습니다. 한 4천㎡ 이 부지를 매입해서 면 청사를 새로 신축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청장님, 다른 위원들 질의도 있고 해서 이 전체적인 4개의 주민센터, 면사무소, 팔룡동을 해서 의창구청 증축에 따른 자세한 내역을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고 의창구 현재 청사는 한 층 올리는 것입니까? 증축하는 것,

○의창구청장 안삼두 지금 조직진단 중에 있고 조직을 새로이 개편 중에 있기 때문에 제가 예상컨데 아마 3개 과가 증설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거든요. 그 중에서 기존에 사무실이 있는 그런 부서도 있고 순전히 새로 확보해야 될 부서가 1개 과 정도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구청 안에 적의한 장소에 1개 과를 새로이 시설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내년도에 증축할 수 있는 그런 현실이……

○의창구청장 안삼두 공간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증축해야 됩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일단 1개 과가 새로이 직제가 신설……

이상인 위원 1개 과를 증설하는 데 따른 증축하게 되면 1개층을 옮긴다는 것 아닙니까? 옆에다가 다시 보강을 하는 것입니까?

기존에 있는 청사에서……

○의창구청장 안삼두 기존 청사 내에 2층이나 3층 부분에 그런 공간……

이상인 위원 약 5억 정도 이렇게 소요된다고 했잖아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이상인 위원 너무 많지 않습니까? 안 그러면 1개 층을 올리든지 필요한 예산 같으면 편성을 하고 집행을 해야 되겠지만 지금 1개내지는 2개 과가 증설되는 것으로 대충 가안이 나왔는데 거기에 따른 예산이 너무 많을 것 같아서 본 위원이 질의하는 것입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그것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인 위원 5억이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회의실도 현재 부족하거든요. 회의실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서가 늘어나는 부분과 회의실 확보 부분에 5억원으로써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 복안은 1개 층을 올리는 것입니까? 안 그러면 옆에다가 시설을 확대하는 것입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회의실 확보 부분은 옆에 한 부지 안에 명곡동주민센터가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예, 압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3층 부분을 안전 부분만 확보되면 그것을 개선해서 회의실로 활용을 하고 나머지 증설되는 앞부분은 지금현재의 생각은 구청장실 위에 3층 그 부분을 한층 더 하면 1개 과 정도는 공간이 확보됩니다.

이상인 위원 알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고 다른 구청보다 의창구청에서 작년부터 사업이 진행되어 온 사업이라고 하니까 할 말은 없습니다마는 5개 구청 중에서 유일하게 의창구청에서 많은 주민센터라든지 면사무소 이런 청사확보 계획이 많다는 데 대해서 제가 질의를 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면으로 답변을 부탁드리고요.

21페이지 체납세 징수기동반 운영 내년에 하겠다는 것 아닙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사실 8개 과가 있지만 다른 과도 우리 구민들을 위해서 행정 서비스하는 부분에서 격무에 시달리는 것은 알고 있지만 특히 세무과 직원여러분들은 상당히 고생을 많이 하시고 수고를 많이 하신다는 내용을 본 위원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읍면동에도 세무담당하는 직원들의 격무 또 구청이라든지 본청에 세입을 담당하는 부서가 유일하게 세무과 직원들이라고 본위원은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문제점에 대해서 이렇게 기술을 해 놓았는데 통합 전에는 많은 직원들이 근무를 해서 체납 업무를 원활하게 보고 있었는데 통합 후에는 인원이 조금 줄었지요? 과장님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앉아서 하십시오.

○세무과장 정도현 의창구청 세무과장 정도현입니다.

지금현재 우리 5개 구청 체납액 중에서 의창구청이 체납액이 약 27% 최고 좀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담당 계장하고 직원하고 지금 4명인데 다른 구청에는 5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5개 구청에 비해서 체납액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체납세 직원이 적습니다. 통합으로 인해서 재정수요가 많이 확보가 되고 하니까 고질 체납은 우리가 어떻게 하더라도 구청장님 의지가 있어서 뿌리를 좀 뽑겠다 이렇게 해서 직원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체납세 기동반을 설치해서 내년도에 한 500만원 이상된 체납액에 대해서 자체분석을 해서 강력하게 징수하기 위해서는 체납세 징세 기동반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내년도에 새롭게 세무과 안에 체납세 기동반을 설치해서 운영을 하려고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다른 구청보다 한명의 직원이 부족하잖아요. 그죠?

○세무과장 정도현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부족한 직원을 증원 관계를 본청에 요구를 많이 했으리라 보는데 구청장님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 본청하고 협의가 잘 안 되었습니까? 다른 구청하고 형평성이 안 맞지 않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인력 부분은 구청간의 행정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행정수요가 늘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인원증원을 여러 차례 요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세무기능 조직부분은 제가 현재까지 알고 있기로는 현재 우리가 정원이 25명인데 몇 명이 늘어나는 것으로 지금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조직진단 결과에 따라서 늘어나는 것 아닙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늘어나는 그 인원 4명 정도를 징수 전담반으로 활용해서 세수 증대를 기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으로……

이상인 위원 500만원 이상 되는 체납자도 있지만 소액 체납자 징수율은 우리 과장님 어떻습니까?

100만원……

○세무과장 정도현 지금현재 보면 우리 체납액에서 10만원 이하가 약 12.4% 10만원에서 100만원이 약 38%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대체적으로 체납세를 징수하다보니까 고액체납자들이 재산을 숨기든지 돌린다든지 이런 사항이 많이 있더라고요. 이런 것은 우리 징수기동반에서 심층 분석을 해서 체납을 하고 그 다음에 10만원에서 100만원 전체 체납액의 38% 차지하는 것은 기존 체납세 직원들하고 지금현재 우리가 보면 세무과에 계장들이 6명이 있습니다. 6명이 각 담당 동으로 해서 편성을 해서 다 징수 독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항은 좀 소액 체납에 대해서는, 징수기동반은 고액 체납을 하고 100만원 미만은 체납세 직원들이 해서 효율적으로 상호유기 협조를 해서 징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과장님, 모두에도 본위원이 질의를 했지만 상당히 우리 세무과 세무 업무를 보는 분들이 격무에 시달리고 힘든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몇 차례 겪어서 압니다.

그런데 체납 수당이라고 있죠?

○세무과장 정도현 지금 체납 포상금이 조금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월 얼마씩 받습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월 얼마씩은 아니고 전체 연간해서 시 세정과에서 체납액에 따라서 분석을 해서 구청별로 내려주면 구청에서 그것을 가지고 읍면동별로 또 분석을 해서 내려주고 이렇게 합니다.

이상인 위원 의창구청에서 얼마 정도 포상금을 받았습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지금 아직 올해는 한 번도 안 받았는데 아마 12월달에 내려올 그럴 계획이 있습니다. 내려와도 보면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마는……

이상인 위원 의창구청에서는 체납액 징수율이 좀 저조해서……

○세무과장 정도현 그런데 지금현재 우리 징수율은 5개 구청에서는 최고 높습니다.

이상인 위원 높습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예, 이상인 위원님께서 우리 세무과 직원들을 독려해 주셔서 세무과장으로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체납세를 보면 특히 자동차세 체납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번호판 영치를 많이 하는데 하고 난 후에 보면 세무과에 가서 많이 항의를 하고 우리 세무직원들이 많이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체납세는 징수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감수를 하면서 체납세가 많이 징수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이렇게 과장님께 말씀도 드리고 업무에 대한 힘듦을 오늘 이 자리에서 좀 말씀을 드리는 이유입니다. 왜냐 하면 체납 차량번호판 영치를 위해서 밤 11시도 밤 12시 새벽 1시까지 다니면서 후라시를 들고 일일이 아파트단지라든지 주택가에 다니는 모습 그 다음 날,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체납자가 찾아와서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이랄까 그런 무안을 당하면서 충실하게 업무를 보는 데 대해서 제가 상당히 고충을 이해하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 청장님께서도 다른 부서도 다른 과도 열심히 우리 구민들을 위해서 애쓰지만 우리 세무과 직원들한테 격려와 관심을 가져주셔서 징수율이 좀 빨리 높아지고 이러한 체납 부분도 사전에 우리가 홍보도 하면서 체납 징수율이 높도록 구청장님과 과장님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세무과장 정도현 예, 감사합니다.

이상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이상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 질의하실 분, 최미니 위원님,

최미니 위원 최미니 위원입니다.

저희 상임위원회는 아니지만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에 보면 2010년 주요성과로 단독주택지 도시가스공급 확대 및 시민불편 사항 해소 이런 내용이 있고 계획에 보면 저희 상임위원회는 아닙니다.

38페이지에 도시가스 보급 확대 적극 추진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지금 76%까지 확대한다고 2011년도 계획에 올라와 있는데 구체적으로 몇 가구가 되는지 좀 질문드리고 싶고요.

이게 경남에너지와 어느 정도 협의가 된 내용이라서 계획에 올라온 것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구청장님, 담당과는 아니지만

(「담당과장 와야 되는 것 아닙니까?」하는 위원 있음)

우리 지역구이고 하니까 구청장 아는 범위 내에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몇 가구 이런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좀 아시는 만큼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의창 관내에는 9만 1,982세대가 있습니다.

이 중에 공동주택이 3만 4,700세대 정도 되고 단독주택이 5만 7,187세대 정도 됩니다. 현재 보급률이 한 70% 됩니다. 도시가스가,

공동주택은 한 92% 단독이 현재 한 56% 정도 됩니다.

이것을 내년도에는 단독주택 중심으로 한 63%까지 확대하겠다고 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그래서 좀 지역이나 이런 부분들이 예정되어 있다거나 경남에너지하고 이 정도는 가능하다 라는 이런 내용들이 협의가 된 게 있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여러 차례 이 부분은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경남에너지에서 자기들 영업 관계이기 때문에 일단 공표는 하지 않습니다. 내년도에 공급계획은 아마 금명간에 확정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 보급을 요구하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그 회사에 선뜻선뜻 발표가 좋은 부분도 있고 안 좋은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좋겠고 하여간 금년도에 우리 의창구 관내에는 단독주택 부분에 도시가스 공급이 예년에 비해서 굉장히 많이 된 편이고 내년도에도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이 비중을 많이 둘 것으로 지금 협의가 되고 있습니다.

최미니 위원 추가로 질문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저희 상임위 아니어도 괜찮겠지요? 37페이지에 보면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과 관련된……

(「우리 위원회만 해야지」하는 위원 있음)

정광식 위원 다른 위원회에서 질의하는 것을 보면 잘못 하면 오해할 수 있으니까 최미니위원께서 개별적으로 구청장이나 과장님께 질의하는 것이 모양새도 좋을 것 같고 공개적으로 하는 것은……

최미니 위원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조금 전에 말씀했는데 원칙은 위원회 소관에 해당되는 과를 하는 것으로 하고 해당 지역구 의원이 계시다보니까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점 이해해 주시고 개인적으로 하시든지 따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정광식 위원님,

정광식 위원 의창구청장님, 정말 의욕적으로 구청 주민들 위해서 많이 애쓰시는 부분에 대해서 찬사를 보냅니다.

조금 전에 우리 동료위원님께서 질의를 했습니다만 거기에 대해 조금만 제가 보충해서 몇 가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이상인 운영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인데 봉림동 청사부분에 대해서 조금 보충해서 몇 가지만 궁금한 사항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기존 청사가 대지 면적이 650㎡ 정도 된다고 말씀드렸지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정광식 위원 지금 봉림동 뿐만이 아니고 거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기존에 있는 동청사 또 새로 동청사를 지으면서 그것을 깔고 가려고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우리 시 재정에 상당히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봉림동 같은 경우에는 3,700㎡ 정도 되면 평수로 따지면 한 1,100평 넘게 되는데 이런 1,100평 정도 되는 청사에서 주민자치센터와 같이 연계를 해가야 되는데 그것을 기존 동청사를 주민자치센터에서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서 이것을 주민들한테 준다면 우리시에 예산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부담을 주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한번 생각을 해 보셨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말씀드리겠습니다. 종전에 통합되기 전에 창원시에서는 읍면동 청사에 대해서 연차별 그런 계획을 가지고 진행을 해 왔었습니다. 그중의 하나로도 지금 봉림동이 해당되고 의창구 관할에 8개 읍면동이 있는데 용지동과 동읍은 청사확보 계획을 기 완료하였고 나머지 6개 남은 것 중에서 결국 봉림동도 해당이 되는데 2009년도부터 이런 규모로 하겠다고 의회에 승인을 받아서 진행되어 왔던 사항인데 아마 저는 생각건데 행정환경이 많이 바뀌지 않았습니까?

통합이 됨으로 인해서 이것도 전반적으로 한번 검토는 필요하다 이렇게 보여 집니다. 시 전체적으로 62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해서 인구라든지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 판단해서 새롭게 한번 정립할 필요는 있다 이렇게 봐집니다.

정광식 위원 제가 봉림동 청사 건립하는데 반대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기존에 청사를 지을 때 처음부터 입안할 때 설계를 쭉 하면서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증축하든지 한 층 더 올리더라도 그렇게 해서 하는 것이 모양새가 맞지 않느냐 지금 기존 동청사는 그대로 쓰고 또 새로운 청사를 하고 한다고 하면 시민들이 봤을 때 이것은 관에서 너무 지나치게 과대하게 하는 것이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 나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지금까지는 기존에 어떻게 해 왔든지 3개 시가 통합이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만약에 하면 전체 시들이 청사를 할 때 왜 창원에는 그렇게 하는데 이렇게 나오면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이지요. 제 이야기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부분을 추후에 같이 동일하게 가야 되지 않겠는가 그런 취지에서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의창구청장 안삼두 아마 이것은 시에서 전체적으로 한번 이 부분은 그것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 다음에 봉림동이라든지 현재의 장소에서는 신축이 사실상 좀 효율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굉장히 복잡한 중심에 있기 때문에 약간 외곽으로 접근성이 좋은 그런 쪽으로 옮겨야 된다고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서 논의된 사항을 연차별 현재 진행해 온 그런 사항인데 정광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도 시하고 한 번 더 의논해서 한번 면밀하게 검토를 해 가는 방향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제가 말씀드리지만 다른 지역과 같이 형평성이라든지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해 주는 것이 좋겠다, 지금 우리 구청장님 말씀 들어보면 새로 신청사를 짓고자 하는 곳은 좀 변두리 지역이라고 보면 됩니까?

○행정과장 김광수 행정과장입니다. 제가 보충 설명해도 되겠습니까?

정광식 위원 예.

○행정과장 김광수 이전할 그 곳은 국민임대주택단지에 임대주택 아파트를 짓고 있습니다. 거기에다 아파트를 지으면서 공공 청사 부지가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옮기면 주민자치센터 기능이라든지 모든 기능을 그 쪽으로 다 옮기고 기존 남아있는 청사는 바로 지귀시장 옆에 있기 때문에 그것을 시에서 이것을 매각할 것인지, 다른 것으로 활용을 할 것인지 그것은 시의 계획에 따라서 아마 그것은 처분될 것 같습니다. 동 기능 전체가 새로 짓는 청사 쪽으로 주민센터 기능이라든지 어린이집이라든지 다 그쪽으로 이동할 것 같습니다.

정광식 위원 제가 왜 묻느냐 하면 아까 이상인 위원님께서 질의하실 때 현 청사는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히 물었습니다. 그렇게 물었을 때 주민자치센터로 쓰겠다 그렇게 답을 하셨기 때문에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짚는 것입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마지막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교롭게도 이상인 위원께서 질의한 부분에 대해서 제가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아마 통합이 된 이후에 저희들이 일반회계를 봤을 때 처음에 저희 상임위원회에서 보고를 한 바가 있었는데 실제 통합되기 전 3개 시의 일반회계보다 통합한 된 이후에 통합시의 일반회계가 더 적었습니다.

그래서 3개 시 지역주민들의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는데 어떻게 보면 우리 세금에 미납금액이 많다 보니까 이런 현상도 나오는데 다행히 우리 구청장님이 의욕적으로 체납기동반을 구성해서 하겠다는 데에는 큰 찬사를 보내는데요.

지금 500만원 이상 체납을 한 분이 646명이면서 또 그 건수도 1만 2,404건입니다. 그 부분에 거의 집중적으로 아마 체납한 것 같은데 그 체납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셨죠?

○세무과장 정도현 세무과장 정도현입니다.

앞에도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거기에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가 전체 체납액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고 많이 차지하는 것이 1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가 한 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500만원 이상은 주로 보면 우리가 체납을 분석해 보니까 자기 명의를 다른 사람에게 이전을 하고 재산을 은닉하는 그런 차원으로 많이 분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우리가 지금 적은 인력으로 분석을 해서 체납세를 징수하려고 하니까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소액체납에 대해서는 우리 세무과 계장들하고 체납세 직원하고는 맨투맨식으로 하고 500만원 이상은 징수기동반에서 심층 분석을 해서 체납세 징수를 해소하기 위해서 이렇게 구상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인원은 우리가 시에서 징수기동반을 한다고 4명을 더 추가로 해 주는 것이 아니고 구청장님의 의지에 의해서 구청 안에 있는 직원을 조정해서 하려고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광식 위원 그 이야기는 먼저 들었고 제가 방금 질의한 핵심은 500만원 이상 체납자에 대해서 지금 우리 구청에서 어떤 식으로 지금까지 해 왔느냐 제가 그렇게 물었습니다.

○세무과장 정도현 그것은 지금 각 세대별 분석한 것이 있습니다. 서면으로 분석한 것을 한번 제출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500만원 이상 체납액이 한 150억 정도 되죠?

○세무과장 정도현 예.

정광식 위원 150억 정도 되는데 조금 전에 어쨌든 구청장님의 의지로 징수기동반을 만들었다고 하는 데는 저를 비롯한 우리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이 다 찬사를 보낼 것입니다. 어쨌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전에 과장님이 말씀드린 대로 재산 명의를 다른 사람명의로 해서 이렇게 해서 계획적으로 세금을 안 내는 분들은 과감하게 받아들여야 되거든요.

○세무과장 정도현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고생하신 직원들한테는 고생한 만큼 또 대가가 가야 됩니다. 저는 항상 그렇게 이야기하거든요.

○세무과장 정도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고생한 분도 있고 고생 안 한 분도 있는데 고생한 직원에 대해서는 그만큼 대가가 돌아가도록 하고 어쨌든 사명감을 가지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징수하는데 만전을 좀 기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면서 어쨌든 5개 구청이 있는데 특히 구청장님께서 의지를 가지고 이런 것을 하는 데 대해서는 찬사를 보냅니다. 올 연말 잘 갈무리하시고 좋은 일 있으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제 질의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정광식 위원 고생하였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다른 위원님 없습니까?

예, 김성일 위원님,

김성일 위원 김성일 위원입니다.

안삼두 구청님과 과장님들, 직원들 정말 고생 많습니다.

제가 시간도 많이 됐고 해서 딱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20페이지에 과오납 관계, 과오납 대상자 환부 리콜제 운영을 하는데 과오납 환부액 100만원미만인 자는 무작위 추출해서 통보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상 되는 것은 전원 통보를 원칙으로 하고 과오납이라는 것은 우리가 잘못 부과하는 수도 있고 돈을 더 내는 수도 있고 그런 것 아닙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예, 그렇습니다.

김성일 위원 그런데 그렇게 되었을 때는 개인이 잘 못 내었다든지 자기가 착각해서 냈는데 또 낼 수도 있을 것이고 만약에 우리 행정 착오로 인해서 더 부과해서 옳은 세금이 아니거든요.

그러면 당연히 우리가 돌려줘야 될 의무가 있다고 보거든요. 그렇다고 하면 전원 주기 별로 보내든지 전원 통보를 해 줘야 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 안 합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과오납 발생이 대부분 국세청에서도 경정이 되어서 통보가 오고하는데 일반적으로 예를 들어서 세금을 해서 100원이나 200원이나 소액체납은 전체다 “당신 과오납이 있으니까 통장 계좌번호로 해서 우리한테 연락해 주십시오” 해서 우리가 전부다 받습니다. 받아서 그 계좌번호에 대해서 우리가 돈을 다 넣어 줍니다. 다 넣어주고 난 후에 100만원 이상은 당신 계좌에 돈을 넣어 줬으니까 당신 받습니까? 그 다음에 100만원 이하는 우리가 30% 무작위 추출해서 우리가 돈을 보내 줬으니까 당신 돈을 받습니까? 사후 확인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처음 과오납할 때는 전체다 우리가 통보를 합니다. 해서 이것을 우리가 뒤에 잘못 그 사람들이 계좌번호를 잘못해서 다른 사람한테 혹시 가지 않았나 하는 사후 확인을 하기 위해서 이런 제도를 택했습니다.

김성일 위원 지금 현재 그러면 과오납으로 되어 있는 세금이 얼마나 됩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지금 과오납으로 현재 미지급되어 있는 것이 2,900건에 1억 5,400만원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만원 이상은 77건이고 100만원 이하는 7,500건인데 지금현재 우리가 대체적으로 보면 큰 금액은 찾아가는데 한 500원이나 1천원 이하는 잘 안 찾아갑니다. 우리가 연락을 하더라도, 해서 법상으로도 5년 이상 지나면 시효 소멸되어서 시 세입으로 또 하고 있는데 우리가 이 사항은 꾸준하게 돈을 찾아가도록 우리가 통지를 하고 있습니다.

김성일 위원 몇 백원 가지고는 그렇게 많은 돈은 아닐 것이고 아마 최소한 몇 십만원 되는 것이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런 사람들이 안 찾아간 것이 있습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그런 것은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보면 한 만원 이하는 좀 귀찮고 하니까 안 찾아가고……

김성일 위원 1만원 이하가 1억 400만원 정도 됩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그것은 아닙니다.

1만원 이하의 현황은 뽑지 못했습니다.

김성일 위원 지금 안 찾아가고 있는 돈이 1억 400만원이라고 했잖아요?

○세무과장 정도현 1억 5,400만원 정도 됩니다.

김성일 위원 1억 5,400만원인 것 같으면 이 돈은 본인한테 최소한 몇 십만원 단위 이상 되는 돈이 많거든요. 그래야 이 돈이 나올 것 아닙니까?

○세무과장 정도현 1억 5,400만원은 지금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신 돈 찾아가시오” 우리가 통보를 하고 지금 받고 있는 그런 상태에 있습니다. 1억 5,400만원을 안 찾아간 것이 아니고 지금현재 진행 중에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이 사항은 통보가 되면 아마 많이 찾아 갈 거라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김성일 위원 이 내역을 한번 볼 수 있을까요?

○세무과장 정도현 과오납 내역은 서면으로 한번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일 위원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정도현 예.

김성일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 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없지요? 간단하게 답변해 주십시오. 시간이 없으니까요.

15페이지에 의창구청 쪽의 당초예산에 반영되어 있는 것입니까? 예산만 답변해 주십시오. ○의창구청장 안삼두 봉림동……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동 빼고 구청증축……

○의창구청장 안삼두 구청 증축 이것은 해 놓았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이번 당초예산에 반영되었습니까?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요구를 해 놓았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편성되어 있어요?

○의창구청장 안삼두 예.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알겠습니다.

그 다음 컴퓨터 노후 교체하면서 사랑의 PC 보급 하시는 거 잘 하시는 것 같은데 여기 노트북 15대가 하는데 이것의 특별한 용도가 있습니까?

○행정과장 김광수 행정과장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노트북 지금현재 저희들 읍면동 감사라든지 또 다음에 상부기관에서 구청에 감사를 오면 노트북을 활용합니다. 그 다음에 다른 데 출장을 갈 때도 농지 사후관리라든지 그때 가져가서 현지 확인할 때 필요하기 때문에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알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창구에 대한 질의를 마쳤으면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안삼두 의창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창구청 소관을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회의중지)

(10시57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산합포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조광일 마산합포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조광일 구청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하시기 전에 과장님 소개를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입니다.

먼저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 속에서도 저희 구정 발전을 위해서 많은 지도 편달을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기획행정위원회 노창섭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저희 합포구청은 저를 비롯한 전 직원 모두는 여러 위원님의 뜻을 잘 받들어서 주민의 여망을 옳고 바르고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먼저 저희 구청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정과장 전길진입니다.

민원지적과장 강호인입니다.

세무과장 윤재규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10년 주요성과, 2011년 구정운영방향, 2011년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저희 마산합포구는 8과 40담당, 4면 15동 49담당에 관련공무원은 41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인구는 15만 8,779명으로서 공공기관은 교육기관이 45개, 금융기관80개, 종합병원이 3개소가 입지해 있습니다. 복지시설은 350개소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먼저 2010년도 주요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일 저희 구청 출범 이후에 현장중심의 행정을 강화하고 구민의 뜻을 시정 방향에 반영하고자 주민과 대화 및 현장방문을 적극 유도하고 또 제기된 민원에 대해서는 해결될 때까지 구청장이 직접 챙기는 위민노트제를 운영함으로써 행정신뢰도 제고 및 소통의 행정을 실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민원인 모두가 내 가족이라는 그런 생각으로 정성껏 처리하여 구민이 감동하는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와 아울러 기업, 주민, 행정 상생 유도를 위한 기업체 방문을 통해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해서 주민과 기업체간의 갈등을 해소함으로써 기업체의 경제활동을 적극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주거밀집지역내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여 교통 불편을 해소하였고 하천정비 등 주민숙원사업을 착실히 추진함으로써 주민생활의 질적 향상과 복지 증진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다음 9페이지 2011년도 구정운영방향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밝은 미래 푸른 도시 살기 좋은 마산합포구 건설을 목표로 화합과 소통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동을 주는 민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따뜻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주민편익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깨끗하고 푸른 도시 환경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6건에 대해서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먼저 면동직원과 구청장과의 데이트 추진 계획입니다. 최일선 행정을 수행하는 면동직원과 구청장과의 데이트를 실시해서 일선 면동 직원과의 대화를 통해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또 밝고 활기찬 조직문화를 구현하고자 하는 시책입니다. 이 Date는 Discussion 즉 토의의 D자 이니셜과 지원한다는 Assistance의 A, 서로 교감을 나누는 Touch, Encouragement 격려하는 이 네 단위의 첫 글자 이니셜 따서 데이트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연중 면동 직원과 격이 없는 대화로 애로 및 고충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고 구정 개선사항을 토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리통장 역량 강화로 행정효율성 제고입니다. 리통장 이것이 다양한 행정 정보를 제공하고 주요시책의 정확한 설명과 이해증진, 각종 프로그램 참여 유도를 통해서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주민의 행정 신뢰 증진과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시책입니다. 이를 위해서 분기 1회 리통장 정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또 리통장 역할, 지역갈등 해소방안, 행정홍보 요령 등을 외부전문가 초청을 통해서 수시로 교육을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활기차고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입니다. 복무기강 확립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공직자상을 정립하고 자율적 복무 쇄신으로 활기차고 신명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불친절, 민원실 지연, 복무위반, 훈계, 처분 이런 근무사항이 좀 불량한 그런 직원들을 대상으로 우리 엑세스 프로그렘에 입력을 해서 인사나 표창 시에 참고로 활용하고 또 연 2회 이상 업무향상을 위한 사무환경 청결의 날을 지정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아울러서 부서장 중심의 자율적 복무기강을 확립하고 구민과 함께하는 보수교육을 분기 1회 이상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적공부와 주민등록소유자 주소 일원화 계획입니다. 등기부 지적공부에 등록된 주소와 주민등록에 등록된 주소가 다른 부동산을 발췌하여 소유자에게 안내 및 주소 변경 등기함으로써 시민의 재산권 보호 및 지적공부 공신력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현 실태는 분기별 합병이라든지 주소변경, 지목변경된 이런 토지를 금년도에 처리를 한 1,478건을 처리했습니다마는 이 중에서 약 30%인 433필지가 반송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주소를 찾아서 또 민원인에게 통지하다보니까 많은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지적공부하고 주민등록상 주소를 서로 전수대사해서 불일치한 주소를 우선에 조서를 작성해서 바로 잡아주고자 하는 그런 시책입니다. 업무 프로세스는 민원인이 주소변경 신청을 하게 되면 지금현재는 등록세 3,600원, 등기소 인지대 2천원해서 한 5,600원만 우리 구청에 납입하게 되면 저희들이 기초청탁을 처리해 주는 그런 제도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인해서 법무사 위임신청비 약 5만원 정도가 절감이 됩니다. 현재는 5만원인데 본인 신청을 대행해 주면 4만 4,400원 절감되는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5개년 계획 불일치주소 5만 6,151건을 우리가 이렇게 처리한다면 약 25억 정도가 절감될 것으로 저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방세 징수 활동 효율적 운영 계획입니다. 저희들 내년도 지방세 목표액은 약 1,363억원입니다. 지방세를 효율적으로 징수하기 위해서 우선 고액체납자에 대해서는 6급 공무원 일대일 맞춤형 납세홍보 업무를 지도하고 또 위택스 등 전자수납 시행을 확대하는 등 지방세납부 편의제도를 확대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습체납자는 부서장 면담하고 또 납부 유인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또 성실 납세자에 대해서는 반대로 인센티브를 제고해서 자진 납부를 유도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100+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 계획입니다. 고질상습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행정체제 조치로 납세의무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또 은닉재산을 추적, 신속한 체납처분 확행으로 누적체납세 감소 원년의 해를 저희들이 운영해 보고자 하는 시책입니다. 저희 합포구는 다른 구에 비해서는 체납이 좀 낮은 편입니다마는 체납세액이 144억 정도 됩니다. 체납징수를 위해서 부동산의 신속한 압류, 예금 및 봉급 체납 압류 등 체납유형별로 체납 정리 및 고액체납자에 대한 처분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리통 마을단위 별로 자진납세자에 대해서는 시상을 한다든지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자진납세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마산합포구 소관 내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조광일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마산합포구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반갑습니다.

우리 합포구청에서 늘상 지역을 위해서 고생하시는 조광일 구청장님이하 공무원 여러분께 지역민으로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제 식구 오시는데 질문 한 번 해야 된 안 되겠습니까?

18페이지 보면 체납액 500만원 이상 수시요청 이렇게 표기를 했는데 500만원 이상 체납자가 몇 명 정도 됩니까?

○세무과장 윤재규 세무과장 윤재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구청은 500만원 이상이 한 340건 정도 됩니다.

이명근 위원 금액은?

○세무과장 윤재규 금액은 정확하게 분석 못 했습니다마는 500만원 이상이 저희 한 6,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체납액이,

이명근 위원 500만원 이상이면 고액 체납인데 우리가 대체적으로 보면 고액체납자는 돈을 안 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재산 은닉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그런 부분은 어떻게 돈을 받아 낼 방법이 강구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까?

○세무과장 윤재규 은닉 재산을 위해서 저희들이 할 수 있는 다 조치를 하는데 법원 판결에 보면 사해행위라고 있습니다. 그것은 내 재산이 압류되기 전에 미리 가족들한테 나눠줘서 명의를 조정하는 것인데 한 1년 전까지 체납세도 사해행위하는 것을 저희들 끝까지 추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저희 구청만은 사해행위가 없도록 이렇게 징수담당에도 마찬가지이고 우리 과 직원들이 중점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다른 구청을 보면 약 140억 정도 체납액 중에 물론 합포구청에는 건수가 340건이라고 했는데 금액은 파악을 하지 못했다고 했는데 거의 전체 금액에 한 30%가 500만원 이상 고액자라고 볼 수 있는데 우리가 작은 돈도 물론 받아야 되지만 특히 의도적으로 상습적으로 체납하는 부분은 철두철미하게 가려내서 징수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제가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무과장 윤재규 예, 명심하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정광식 위원님,

정광식 위원 정광식 위원입니다.

먼저 합포구청 조광일 구청장님 이하 구청직원 여러분께 늘 우리 직원을 위해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데 대해서 찬사를 보냅니다. 우리 합포구에서는 제가 몇 차례 자료를 봐도 특별히 질의할 내용이 없어요. 체납액도 다른 데보다도 적고 아마 이 부분들은 평소에 우리 구청장님 이하 우리 직원들이 정말 성심성의껏 업무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그렇지 않았느냐 생각하면서 혹시 구청장님 구청을 운영하면서 애로사항이 있으면 이런 기회에 한 말씀하시면 아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오늘 이런 기회에 한 말씀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감사합니다. 많은 격려에 감사합니다. 지금 한 5개월 정도 구청을 운영해 왔습니다마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동안은 정신이 없었고 또 완전히 체제가 정비되지 않고 구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청을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마는 시장님께서 이 점을 또 착안하셔서 오늘 중입니까?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또 구청의 기능을 대폭 보강해 주신다고 하니까 많은 기대가 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말씀 잘 들었고요.

제가 보니까 우리 데이트 데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하는 것은 우리 구청장님의 참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저는 어제 이런 다른 업무 보고 때도 말씀을 드렸는데 정말 우리 구청장님이 유능한 분이라면 동료직원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 됩니다. 그래야 만이 직원들이 정말 신바람 나서 일 할 수 있는 부분이 리더십 아닙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잘 하고 계시지만 우리 직원들 더 신바람 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올 한해 잘 갈무리하시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 부탁합니다.

없습니까?

제가 마무리하면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구청장님께서 조직진단 말씀하셨습니다마는 구청에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2개 내지 3개 과가 신설되는 것으로 저희들도 보고 받았습니다. 합포구청은 기존에 시청사를 하기 때문에 공간 문제는 전혀 없지요? 과가 늘어나더라도 그죠?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예, 그렇습니다.

다른 데 비해서는 좀 여유가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특히 언론지상으로 합포구청 주위의 상권이 시청사 옮기면서 이야기가 많은데 과가 2개 내지 3개가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완벽하게는 안 되더라도 그 주위에 상인들이 영업활동 하는데 도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구청장님이 솔선수범해서 우리합포구가 잘 운영되었으면 좋겠다는 부탁 말씀드리고 연말 고생하시기 바랍니다.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더 이상 마산합포구청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마칠까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조광일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마산합포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회의중지)

(11시19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산회원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규섭 마산회원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정규섭 구청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반갑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이찬호 위원장님, 노창섭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세계명품도시 창원 만들기와 시민향상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위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드리며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으십니다.

금년 한 해 저희 마산회원구에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지도 격려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구에 대해서 변함없는 애정으로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서 먼저 저희 마산회원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정과장 임수찬입니다.

민원지적과장 전용렬입니다.

세무과장 김윤기입니다.

다음은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과 금년도 주요성과 그리고 2011년도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업무 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조직은 구청이 8과 40담당 그리고 읍동이 1읍 12동 31담당이 되겠습니다.

정현원은 전체 정원 366명에 현원은 355명으로 11명 결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 읍동이 정원 186명에 현원 171명으로 15명 결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 구 인구는 22만 5,563명으로, 행정구역 면적은 91.11㎢가 되겠습니다. 읍동 현황과 청사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기관은 44개의 학교와 36개의 금융기관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주요성과를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통합시의 안정적 정착을 조기에 뒷받침하기 위해서 역점사업 평가결과로서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현장행정 강화를 위해서 책임행정과 적극적 행정으로 대부분의 업무가 정상 추진되었다 하겠습니다.

다음 기획행정 분야가 되겠습니다. 먼저 청사 방문 민원인을 위해서 업무 안내 홍보물 제작 배부와 GPS 등재, 주차공간 확보 그리고 쉼터 조성과 화장실 증설 등 여러 가지 사업을 펼쳤습니다. 특히 최근에 보행 데크를 설치함으로 해서 호응도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현장 결재제도와 현장 상시 순찰제 운영, 개청 100일 소통의 장인 내 생각은 이렇습니다의 운영 등으로 현장행정 책임 실천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주민생활 불편이 없도록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한 단축과 학교방문 주민등록증발급 그리고 현장민원실 운영 등을 시행함으로써 행정 서비스에 최선을 다했다 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 개선해야 할 과제가 되겠습니다. 먼저 사무 공간을 시급히 확장해서 회의실과 정보화 교육장 등 필수시설 확충으로 직원 근무환경을 개선해야 하겠고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을 위해서 지속적 단속과 주민의식 전환을 위한 계도활동이 강화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상협의 지연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보다 적극 대처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건축 허가 시에 자전거 보관대 설치와 옥상 조경 장려로써 녹색환경 조성에 행정력을 모아야 할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다음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단위사업별 성과가 되겠습니다.

먼저 차별화된 선진 구정 실현이 되겠습니다. 대민현장 행정 책임강화를 위해서 현장결재제도와 간부공무원 현장 상시 순찰제를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행정의 질적 향상으로 주민편의를 도모코자 열린 정례조회와 공무원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친서민 자치구정 구현을 위해서 먼저 찾아가는 구민과의 대화로 각계각층 다양한 의견수렴을 하고자 읍동 초도순방을 비롯해서 소통의 장 운영을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청사내외 근무환경 조기정착을 위해서 구청 대형 안내간판 설치를 비롯해서 청사후문 데크로드 설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신속하고 정확한 주민등록업무 추진이 되겠습니다. 학교방문 주민등록 발급을 함으로 해서 5개 고등학교 336명의 주민등록 업무추진을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생활민방위 교육 훈련 내실화가 되겠습니다. 주부 민방위기동대 편성운영을 해서 읍동 130명을 편성해서 시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대장과 등기 정보의 대사작업을 실시했습니다.

다음 현장민원실 운영을 했습니다. 그 동안에 개청 이래 12회 현장민원실 운영을 해서 전체 43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를 했습니다.

다음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서 세수증대에 노력을 했습니다. 금년도 지방세 목표액 설정을 해서 운영을 했습니다. 징수는 전체부과액 대비해서 92.9%의 징수실적을 거양했습니다.

다음 금년도 개별주택가격 조사가 되겠습니다. 전체 1만 7,656호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습니다. 다음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가 되겠습니다. 체납세는 현재 전체 34만 737건에 174억 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1년 구정운영 방향이 되겠습니다. 저희 구정운영 비전은 살고 싶고 오고 싶은 마산회원으로 정했습니다. 전략과 여건 분석을 통해서 비전을 차질없이 달성코자 합니다.

다음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내년도 주요업무 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주요시책으로써 소통과 화합으로 활기찬 공직사회 조성과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구정업무통계연보 발간과 마산회원 베스트원 찾기 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책을 비롯해서 10개의 시책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혁신시책으로써는 간부공무원 현장 상시순찰제 운용과 주민참여 현장결재제도 시행 그리고 지적 불부합지에 대한 정비 사업 추진으로 정했습니다.

다음 1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소통과 화합으로 활기찬 공직사회 조성입니다. 조직원의 경쟁력 강화와 상호간의 의사소통과 화합으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을 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먼저 공무원 취미 동아리 육성을 하고 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정례조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유명인사 초청으로 생활의 유익한 지식을 제공하고 삶의 활력소가 될 수 있는 각종 문화공연 행사도 병행해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친절 우수부서를 선정해서 격려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민생활 현장방문과 체험실시가 되겠습니다. 분기별 40명을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참여형 직원 소통의 시간을 갖는 제도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구청장과 실무자와의 대화를 정례화해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직원화합마당 운영이 되겠습니다. 연 2회 저희들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직원 대화 사랑방 운영 역시 휴식공간을 이용해서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토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 행정 실현입니다. 현장의 대화 행정 강화로 구민과 함께 하는 열린 구정을 실현하고 여론 동향을 신속 정확한 채집 관리와 행정의 효율성을 향상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현장 대화행정을 통해서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코자 지역 지도자와 정기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해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간부공무원 현장 상시순찰제를 매일 운영토록 해서 시민생활주변의 불편사항을 사전에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참여 현장결재제도 시행이 되겠습니다. 이 제도를 시행함으로 해서 현장책임행정 강화로 업무 착오 최소화와 신속 정확한 업무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여론동향 관련 정보채집체계를 구축하고 유대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당면현안사항과 구정수행에 대한 여론채집을 강화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구정업무 통보연보 발간이 되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대한 인구 재정을 비롯한 각 분야별 통계자료를 체계적으로 작성 관리코자 합니다. 작성기간은 내년도 2011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해서 1월 31일까지 1개월간 저희들이 작업기간이 되겠습니다. 작성기준은 금년도 12월 31일 현재로 했습니다.

주요대상 항목은 면적과 인구, 주택 등의 기본현황과 기타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한 자료로써 현재 관내 가로등과 보안등 현황 그리고 CCTV 설치 현황을 비롯해서 관내 지목별 최고 최저의 공시지가를 수록해서 구민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정보제공으로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자료의 정확한 비교분석으로 구정업무 추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활용코자 합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마산회원 베스트원 찾기 운동 전개입니다. 우리 구의 자랑거리를 비롯한 유무형의 자료에 대해서 적극적인 홍보로 회원구의 참모습을 정립하고 구민의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 회원구 내에 분야별 제일 또는 특이사항 등을 우리 구를 대표해서 자랑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발굴 선정토록 할 계획입니다.

대상항목은 인물과 행정, 문화, 자연, 환경 등 모든 분야가 망라되겠습니다. 자료 활용은 읍동의 주민센터 민원실과 유관기관 단체에 배포를 해서 구정홍보 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구 홈페이지에 게재를 해서 자료 업데이트를 수시로 해서 정보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투명한 계약관리와 신속한 회계집행이 되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관리와 신속한 회계집행으로 신뢰 행정구현과 소액 수의계약 대상사업에 대해서 지역업체 참여기회를 확대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특정업체 수의계약 발주 횟수를 제안하겠습니다. 그리고 소액경비에 대해서 는 신용카드 사용으로 번잡한 지출절차를 간소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가 청구시에 3일 이내에 그리고 현금영수증 2일이내 신속한 대금 지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채주에 대해서는 지급일을 SMS문자발송을 해서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수의계약 공개방을 개설하고 수의계약을 공개토록 해서 투명성을 강화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컴퓨터에너지 365일 아낌 센터 운영입니다. 필수 가전제품인 컴퓨터의 불필요한 에너지 절전과 절약 실천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로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와 e 아낌 상식의 정착을 도모하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전 직원과 주민정보화 교육 수료자를 비롯해서 네티즌을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추진은 먼저 컴퓨터에너지 아낌 생활실천 수칙을 만들어서 온라인 설문제작을 내년 2월까지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전 직원의 온라인 동참 서명과 실천수칙 지키기 운동을 내년 3월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홍보는 주민정보화 교육 수료자 대상으로 해서 실천수칙 홍보와 자율적 온라인 동참을 유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구민이 감동하는 민원행정 운영입니다. 민원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으로 다가가는 친절봉사 행정 실천과 구민의 기대와 신뢰에 부응하는 맞춤형 민원행정 추진을 시행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써는 주민에게 다가가는 행정서비스 실천으로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와 민원처리 기간단축처리를 30% 목표율을 설정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민편의 제공을 위해서 전자민원 서비스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후속민원 안내서비스 운영으로 민원처리결과에 대해서 문자서비스를 통해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입니다. 지적측량 기준점 설치가 되겠습니다. 도시개발 등으로 해서 지적측량이 증가하고 있는 내서읍 지역에 지적삼각 보조점을 설치해서 정확한 측량 성과와 그 성과의 제시로 시민재산권을 보호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추진방향입니다. 측량에 의한 지적삼각보조점을 설치함으로 해서 지적측량 환경 표준화를 도모코자 합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주재원 확충으로 메가시티 세정 구현이 되겠습니다. 체계적인 세원관리와 납세 편의 시책 적극 추진을 통해서 징수율 제고로 자주재원을 확충함으로 써 메가시티 세정 구현을 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내년도 지방세수 목표액을 1,561억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체계적인 세원관리로 세수목표액을 달성하고 그리고 자주재원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체납세 줄이기 활동 강화가 되겠습니다. 납기내 자진납부제도를 홍보 강화하고 고질 상습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체납세 징수활동으로 체납 없는 세무행정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체납액은 34만여건에 174억 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써는 납기내에 자진납부 홍보를 강화함과 아울러서 강력한 체납세 징수활동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체납 처분과 행정제재의 유예로 경제적 자립지원을 하도록 하고 체납세 줄이기 1525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 해서 매년 체납액의 5% 수준으로 감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 혁신시책이 되겠습니다. 먼저 간부공무원 현장 상시순찰제 운영이 되겠습니다. 간부공무원이 직접 현장을 상시 순찰함으로써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을 사전에 발견 해소함으로써 밝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통해서 명품도시 기반 구축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습니다.

운영방법은 순찰시간을 오후 2시에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대상은 관내 주요 간선도로를 위주로 해서 차량을 통해서 현지 확인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찰반은 구청장과 각 과장이 반장이 되어서 순찰을 할 계획입니다. 특히 구청장은 매주 수요일 직접 순찰을 확행토록 하겠습니다.

중점 추진사항으로써는 주요 간선도로와 철도변, 하천, 공원지역에 대한 시민불편사항을 수집을 하고 그리고 다중밀집지역에 대한 시민불편사항과 기타 시민생활불편사항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현장직소민원에 대해서는 직접 바로 처리토록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해서 행정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주민참여 현장결재제도 시행이 되겠습니다. 이 제도는 현장에 답이 되고 현장에 아이디어가 있다는 전제로 각종 대형사업과 주요 인허가 업무에 대한 그 처리시에 관련 이해당사자인 주민과 현장에서 직접 확인 결재 처리함으로 해서 업무착오와 업무의 최소화로 행정신뢰도를 제고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금년도 7월부터 시행을 해 오고 있습니다마는 지속적으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2회 이상 반복되는 집단민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현장 확행을 통한 민원처리 해결방안을 모색코자 합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적 불부합지에 대한 정비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공부상에 등록된 지적이 경계와 면적이 현장과 일치하지 않는 사항들이 다수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지 바르게 정비함으로 해서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지적행정의 공신력을 제고코자 합니다. 먼저 시범대상 지구를 회원구 내서 호계지구 구미마을을 우선 대상으로 해서 전체소유자가 49명이 되겠습니다마는 시범적으로 실시를 하겠습니다.

추진방법은 먼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위원회를 구성토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회를 구성해서 측량을 통해서 경계 조정과 청산을 함으로 해서 지적행정을 제고하고 토지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가 거양될 수 있는 업무가 되겠습니다.

이상 저희 구에 대한 201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정규섭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 내용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마산회원구청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준 위원님,

김성준 위원 정규섭 구청장님 이하 관계행정 공무원들 통합되고 열악한 구청 환경 속에서도 오늘까지 근무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많으십니다. 구청장님 한 가지 묻겠습니다.

청사 수선비가 삭감된 것을 알고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알고 있습니다.

김성준 위원 수선비 삭감된 부분에 대처할 방법이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지금 사실은 청사 확충을 위해서 5억을 요구했었습니다마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여러 가지 복합적인 사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어떤 행정환경 변화가 올지 모르겠다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현재 구청의 숫자 조정 이런 것도 지금 재검토가 될 것으로 그렇게 봐지고 여타 여러 가지 또 사정이 있겠습니다마는 문제는 예산이 여유가 없어서 그런 것보다도 종전에 말씀드린 그런 것이 주된 요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여러 가지 여건사항을 보고 내년 하반기에 사정, 여건변화에 따라서 추경을 통해서 반영하는 것으로 그렇게 지금 듣고 있습니다.

김성준 위원 지난 번 우리 위원회에서 구청을 방문했을 때 회원구청의 열악한 환경은 누구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제도 각 지역별 우리 창원시 내에 주민자치센터나 이런 시설들이 구청보다 훨씬 좋은 여건임에도 새로운 자치센터를 건립하는 예산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회원구청은 이번에 수선비가 삭감된 그런 사항인데 우리 지역에 아마 5개 구청 중에 민원도 대형민원이 제일 많고 환경도 제일 열악합니다. 제가 실 예로 구청장님께서 머리 아파하는 1천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는 배드민턴장을 우리 구청으로 활용하다보니까 구청장님 머리가 굉장히 아플 것인데 이것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저희들이 지금 올림픽기념관을 활용하고 있는 7개 그룹 대표자와 총무 저희들이 다 만나서 협의를 했습니다. 해서 자기네들한테 일단 숙제는 던져줬습니다. 우리가 막무가내로 자기들 쫓아내려고 한다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런 것이 아니고 대안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 실내체육관을 연중 지금현재 활용하고 있는 시간 이상으로 우리가 보장해 주는 조건으로 실내체육관을 저희들이 추천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상당한 부분 조금 이해를 하고 있는 그런 과정에 있습니다. 지금 구 마산배드민턴 동호인 연합회 회장단을 또 제가 한 10여명을 초청해서 만나서 협의를 했습니다. 했기 때문에 지금 분위기는 상당히 좋게 형성이 되고 있다 하겠습니다.

김성준 위원 지금 구청장님과 동호인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잘 듣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이루고 지고 나면 회원구청이 조금 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극복될 수 있으리라 보는데 그것이 분명히 추경에서 예산이 반영되어야 되는 부분이거든요.

우리 동료 위원님들이 다 수긍하고 있는 부분이니까 추경에서는 구청장님 노력하셔서 저희들 위원들이 나서서라도 구청장님의 복안을 저희들에게 좀 알려주시고 꼭 실행에 옮길 수 있게끔 추경에서 만큼은 같이 같은 뜻을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어제 공유부지 매입 건에 대해서 구 마산교육청에 각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마산, 창원, 진해 상하수도관리사업소가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들었습니다.

김성준 위원 제가 어제 집행부 공무원께서 여쭤 봤습니다. 다른 지역에 있는 상하수도 관련된 공무원들께서 그 지역에 대해 불편함이 없느냐고 했을 때 가장 타당성이 있는 지역이 거기다, 진해에서도 창원에서도 그리고 합포구에서도 가장 위치가 적당하다는 답을 담당공무원으로부터 들었습니다. 아마 그것이 우리 마산, 진해, 창원이 통합되고 저희들이 있는 그 지역이 가장 중심지이고 합당하기 때문에 일선에서 일을 보고 있는 공무원들이 어느 지역에서 출퇴근해도 문제가 없다고 해서 저희들이 공유부지 매입에 대해 우리 위원회에서 통과시켰거든요. 그런 부분에 통합이 되고 소외감을 받는 마산과 진해입니다. 인근에 있는 봉암이나 양덕 쪽에 충분히 상하수도관리사업소가 온다고 우리 41억의 예산이 확보되어 있다 보니까 구청장님께서도 민원을 하시면서 그 부분에 대한 질의를 많이 받을 것인데 조금 더 나은 환경이 된다고 꼭 홍보를 잘 부탁드립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알겠습니다.

지금 공공기관이 우리 구 관내에 온다는 것은 아주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그래서 항상 보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해서 또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거나 아니면 침체된 상권이 더 활성화되는 그런 사례들을 많이 봅니다마는 지금 봉암지역 역시 상권이 더 활발해 질 것으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주민들께 적의하게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김성준 위원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료 정광식 위원님께서 항상 하시는 말입니다. 구청장의 마인드가 우리 직원들에게 행복도 주고 우리 구민들에게도 즐거움을 줍니다. 항상 현장행정을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올 한 해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도에도 지금보다 더 나은 주민들과 관계 공무원들이 열악한 환경 속에도 즐거움을 갖게끔 구청장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감사합니다.

김성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다른 위원님 질의하기 전에 조금 전에 우리 존경하는 김성준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 저희 위원회에서 회원구청을 가니까 상당히 비좁고 시설도 좀 열악한데 아마 오늘 시청에서 확정해서 입법예고할 것인데 내년도 조직개편에 가면 구청업무를 한 2개 과 정도 증설하면 공무원이 더 늘어날 것인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 있습니까? 예산도 삭감되고 이렇다고 하는데……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저희들 조직개편 시안을 제가 보니까 지금 5개 구청 8개 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의창구와 저희 회원구는 11개 과로 3개 과가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그렇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그래서 이 3개 과를 수용하기 위한 저희들 공간 확보를 지금 수일 전부터 물색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지금 신설되는 과가 3개 과가 되는데 우선 차량등록과, 차량등록과는 현재 많은 주차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합운동장 정문에 이미 운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로 마산차량등록과를 전환해서 할 수 있는 사무공간은 지금 충분합니다.

다음 문제는 농림공원과가 만들어지고 도서관관리과가 지금 신설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서관관리과는 지금현재 운영 체제를 그대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들 큰 공간은 필요없을 것으로 봐지고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두 가지 방안을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올림픽기념관 청사 일부 쓰고 있는 것이 3개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 층 더 올리면 옥상에, 증축할 수 있는 옥상이 지금 깔끔하게 치워져 있습니다. 그래서 옥상에다가 가설건축물 형태로 해서 건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에 또 한 가지 방안은 현재 실내체육관 1층에 체육단체들이 있고 사회단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419유족회 사무실이라든지 수영장 부대시설 이런 것이 실내체육관 안에 이렇게 있습니다. 또 검도사무실도 있습니다. 검도협회는 검도장이 야구장에 있습니다. 거기 사무실도 있고 하기 때문에 그것을 통합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저희들이 협의를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 직제가 내년에 시행이 되어 짐과 동시에 12월중으로 내 달 중으로 사무실 확보는 저희들이 구체적으로 해서 아마 가능토록 그렇게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구청장님 복안을 가지고 계시다니 다행이고 저희들 위원회에서 방문해 보고 해도 열악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행히 어떤 복안이 있다고 하시니까 천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있습니까?

예,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정규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과장님 그리고 담당직원 여러분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하시느라 고생이 많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하셔야 그것이 더 빛나고 아마 더욱더 존경스러울 것 같습니다.

제가 구청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청사 수선비가 삭감되었다고 말씀하셨고 그 중에 내년 상반기에는 행정변화가 올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여쭤보고 싶은 게 그런 부분이 지금 결정된 상황은 아니지 않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아니지만 정치권에서 아주 긍정적으로 또 행안부라든지 긍정적인……

이명근 위원 그것은 하나의 예측이지……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이명근 위원 상부에서 보고 받은 것이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그런 것은 없습니다.

이명근 위원 신청사를 건립하기 위한 계획을 한번 세워 본 적이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신청사 건립 계획은 저희들 구청 차원에서 계획을 하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마는 그 계획은 앞으로 우리가 가용 토지를 충분히 확보를 할 수 있는(입) 지역 그리고 각 지역별로 행정의 중심지역 이런 것을 대상으로 해서 지금 보고 있습니다마는 지금 여러 가지 가용토지를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은 또 앞으로 되면 가능할 것으로 그렇게 봐집니다.

특히 혁신도시 대안으로 지금 되고 있는 그런 지역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이명근 위원 제 생각에는 가용토지가 없어서 청사를 못 짓는 것이 아니고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 복잡한 관계, 정치 논리라든지 특히 우리 구청장님 생각보다도 상위권에 계시는 시장님의 생각이라든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어떤 언지를 받았든지 청사를 신축하는데 구청장님 생각과 다른 생각으로 내용이 창원시 집행부의 어떤 논리를 전해 들은 적이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그런 것은 구체적으로 정상적으로 받은 것은 없고요.

이명근 위원 간접적으로……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저도 언론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그렇게 듣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그렇다면 청장님께서 청사를 신축해 보려고 대시는 한번 해 봤어야 되지요.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이 자리에서 아직 확정도 안 된, 보고도 안 된 이런 부분을 제가 공개적으로 이렇다고 이야기는 드릴 수 없고 그동안에 저희들이 어느 중심지역 마산역 주변이라든지 또 석전사거리 주변해서 대형건물 임대도 저희들이 검토를 했습니다마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학교 이전이라든지 새로운 혁신도시의, 쉽게 말씀드리면 법조타운이 되겠지요. 그 조성과 더불어서 그 주변에 가용지가 확보되면 충분히 검토가 될 수 안 있겠나 그런 생각입니다.

이명근 위원 저는 구청장님께 따지고자 말씀드린 것이 아니고 아시다시피 일명 명품도시창원 이것을 지양하는 처음 아주 거대한 꿈을 가지고 통합을 했는데 그렇다면 행정관청마저 이렇게 멋있게 지어서 출발하는 것도 하나의 균형 발전이 아니겠나 생각해서 질문드린 부분이고 실제 제가 이렇게 이야기했지만 비록 표현하지 않은 구청민들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 부분도 우리 청장님께서 아주 깨끗하게 답을 못 주시지만 구민들이 아시도록 앞으로 좀 그렇게 애를 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감사합니다.

이명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이상인 위원 한 가지만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예,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제가 다른 회의관계 때문에 좀 늦게 참석을 했습니다.

정규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구청 관계공무원 여러분, 구민들을 위해서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데 대해서 감사와 고마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얼마 남지 않는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구민들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특히 2011년도 회원구민들을 위해서 많은 관심과 희망을 갖고 우리 구민들이 살 수 있도록 행정을 최대한 베풀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19페이지에 보면 마산회원 베스트원 찾기 운동 전개 다른 구청에 안 하는데 유일하게 회원구청에서만 이런 시책을 펴고 있죠?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래서 마산회원구 관내에 명소를 잘 알고 계시죠?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이상인 위원 어디입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지금 대표적으로 팔용산 돌탑 그리고 315 국립묘지, 무학산도 역시 마찬가지로 우리 회원구 관내입니다마는 무학산,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무학산은 합포구하고 반반씩 아닙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그런데 정상부분의 지번이 회원구로 되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래서 지금 회원구청 관내에 팔용산 돌탑 부분이 본 위원 지역구고 본 위원이 의정생활하면서 많은 심혈을 기울여서 많은 관광객과 우리 창원시민들이 즐겨 찾고 있습니다. 우리 구청장님도 자주 팔용산 돌탑을 찾아가시죠?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이 돌탑은 오래 전부터 제가 공원관리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가 보고 한 달포전에 저희 과장들 몽땅 같이 현장순찰을 하면서 그 돌탑으로 해서 중턱까지 등산을 한번 한 적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금 관리는 공원관리과에서 하고 있지만 구청에서 좀 관심을 가지고 부족한 부분이라든지 이런 데 대해서 체크가 된 부분이 있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데크 설치되어 있습니다마는 데크를 연장해서 설치해야 될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금 돌탑이 골짜기를 중심으로 해서 좌우변으로 이렇게 나누어져 있는데 골짜기를 서로 건너다니면서 순환해서 탐방을 할 수 있는 그런 탐방로도 개설되어야 될 것으로 그렇게 봐지고 특히 돌탑 주변에 지난 초가을에 저희들이 갔습니다마는 가을을 대비해서 주변에 좀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수종갱신도 지금 오리목이라든지 아카시아라든지 이런 잡목들이 많이 돌탑 주변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수종갱신해서 가을에 단풍과 돌탑이 어우러지는 그런 환경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되겠다 하는 것이 저희들 과장들과 같이 둘러보면서 나온 이야기들이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평소에 우리 구청장님께서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를 드리면서 부족한 부분은 2011년도 현안사업에 담당부서가 있겠지만 조직개편으로 인해서 공원관리 업무도 구청 소관으로 이관이 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구청장님 특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덧붙여서 팔용산 돌탑을 홍보할 수 있는 그런 홍보 전광판을 통해 홍보를 하고 그 위치도라든지 이런 부분이 상당히 부족하거든요.

그리고 어제 공보담당관실 업무보고를 받을 때 삼각지공원에 보면 전광판이 있습니다. 경남은행에서 기증을 했던, 그 뒷부분에 보면 자전거특별시 창원해서 새롭게 이번에 광고를 개선을 했거든요. 그런 부분도 마산회원구의 명물인 팔용산 돌탑을 바꿔서 했으면 싶은 본위원 생각이 있는데 앞으로 그런 부분도 공익적인 그런 광고판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팔용산 돌탑을 홍보할 수 있도록 좋은 시설을 하고 주민들이고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그런 명소를 만들었지만 홍보가 안 되고 찾아가는 길이 어떻게 가야 되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이 문의도 하고 특히 택시 기사분들이 어디에 있는지 잘 몰라요. 이런 부분들도 홍보를 하시고 주변 여건들도 상당히 주차장 부지이라든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년에 도비를 편성해서 2억을 확보했는데 이런 부분도 올해까지 공원관리과에서 이렇게 업무를 보지만 내년부터는 구청 소관으로 이관이 될 소규모사업은 할 수가 있으니까 특히 우리 구청장님께 관심을 가져서 명소를 알리고 또 관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일은 구청장님이 특단의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구청장님 답변을 듣고 마치겠습니다.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이상인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 저희들 명심해서 업무가 이관이 되면 차질없이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지금 팔용산 돌탑은 우리 회원구뿐만이 아니고 통합창원시 전체의 상징물이 충분히 될 것으로 그렇게 봐집니다.

그래서 19페이지 마산회원구 베스트원이라는 데도 이런 부분이 다 담겨질 내용으로 있고 지금 그런 부분에서 이것을 저희들은 전국기관에 단체에 기업에다가 저희들이 배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 구의 전국 여자씨름 챔피언이 거주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비롯해서 상당한 자료가 지금 수집되고 있습니다. 그것을 정리해서 홍보에 차질없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구청장님 말씀 나와서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팔용산 돌탑도 포함해서, 안에 수원지 있지요?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공원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봤을 때,

잘만 하면 돌탑 연계해서 삼성병원 뒤로 해서 잘 개발하면 저는 통합창원시의 최고의 공원과 명소가 된다고 보거든요.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예.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제가 등산도 자주 가는데 나지막해서 가족들과 한결 같이 듣는 이야기가 조금 전에 이상인 위원장 지적한 이정표 부분, 입구가 교회 길 쪽 있지요?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산해원교회……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옛날에 산해원, 지금은 아름다운 교회로 바뀌었습니다.

그 입구가 어디인지 모르겠다는 분이 있고 두 번째로 주차시설이 올라갈 때 차댈 데가 없어요.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맞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기아자동차 영업소 뒤로 해서 가면, 그래서 이 주차문제가, 가장 지적하는 분들이 등산객이나 산책객들이 주차를 어떻게, 특히 의창구나 성산구에서 가시는 분들은 차를 타고 가야 되거든요. 그러면 이렇게 한 바퀴 돌고 보면 너무 잘 되어 있고 어느 정도 조성도 잘 되어 있고 천혜의 자원이라고 생각하는데 주차 문제도 좀, 새로운 공원관리소하고 내년에 이관한다고 하니까 좀 정비해서 하면 진짜 너무 멋있다, 너무 좋다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많은 통합창원시민들이 갈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것도 한번 심사숙고해서 만일 시유지가 없으면 사유지를 사서라도 주차와 정비를 좀 하면 좋은 대안이 되지 않겠나 생각이 되는데 어떻습니까?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아주 저희들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는 그런 말씀입니다.

지금 여기 주차문제는 저희들이 다방면으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땅한 가용지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한 아름다운 교회 입구로 볼 것이 아니고 우리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창신대학 뒤편이라든지 대규모주차장이라든지 이런 것을 확보하고 지금 봉덕초등학교나 창신대학, 창신중고등학교, 경남테크노파크 이런 시설들의 공한지를 휴일에 좀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것을 저희들이 협의를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우선 급한 대로 그렇게 공공시설 부지를 확보하고 그 다음에 차선책으로 해서 우리가 사유지를 사서 확보를 하고 기존 입구 부분과 연결해서 순환산책로를 새로 설정을 해서 동선을 좀 개발하면 얼마든지 이용에 불편이 없을 것으로 봐지고 어쨌든 이 업무가 저희들한테 넘어보면 공원조성 계획을 적극적으로 재검토를 해서 그런 부분을 방금 말씀드린 부분을 반영토록 해서 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많이 좀 부탁드리고 다른 위원님들 질의하실 위원 있습니까?

그러면 마산회원구청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쳐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정규섭 구청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마산회원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점심식사와 휴식을 위해 정회를 했으면 하는데 여러 위원님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점심식사와 휴식을 위해 오후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1분 회의중지)

(13시33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진해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박춘우 진해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대단히 반갑습니다.

박춘우 구청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진해구청장 박춘우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이찬호 위원장님, 노창섭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통합창원시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업무보고를 드리기 전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우리 국 간부공무원을 먼저 소개드리겠습니다.

행정과장 김영만입니다.

민원지적과장 오상환입니다.

세무과장 김성곤입니다.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진해구 201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순서는 기본현황, 2010년도 주요성과, 2011년 운영방향 및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군사시설보호에 따른 규제로 지역개발에 애로가 있으나 신항 경제자유 개발 등 발전인자가 풍부한 지역이며 행정구역은 15개동 면적 120.26㎢로 인구수는 10월 30일 현재 17만 5,234명입니다.

행정조직은 8과 15동 70담당, 공무원은 318명입니다.

4페이지 교육시설 등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페이지 2010년도 주요성과입니다. 구민과 함께 하는 소통과 화합구정 실현을 위한 대화 및 현장행정 강화로 도서지역 등 주민의 불편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제공과 적극적 재해 대응 등 주민화합에 이바지하였으나 통합이후 높아진 구민들의 행정서비스 기대 욕구충족에 다소 미흡한 점이 발생하였습니다.

8페이지에서 10페이지 주요사업성과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3페이지 2011년도 운영방향입니다.

참여와 신뢰로 구민화합과 구민요구에 부응할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구정실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9페이지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진해구 주요시책은 참여 현장 책임행정으로 화합 소통강화 등 5개 시책을 중점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 먼저 행정과 소관으로 참여 현장 책임행정으로 화합 및 소통 강화 시책입니다. 구민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수행 원칙 실천을 위해 주요업무 관련 전문가 이해관계자 구민의 참여 확대와 다수인 관련 민원 간부공무원 현장 브리핑 및 대화강화 및 구민의 소리와 주민생활 민원 등의 성의, 신속, 책임있게 해결하기 위하여 간부공무원이 주민과 월1회 이상 만남의 날 행사를 실시하고 집단민원 및 주요 사업현장방문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불만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구민과 함께 하는 현장브리핑 운영 시책입니다. 2011년 구정 주요사업에 대한 현장방문으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집단민원은 현장브리핑을 연중 실시하여 지역주민, 시의원, 관련전문가, 간부공무원 등이 합동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현장 브리핑시 제안, 건의사항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신속한 조치로 구민 공감대를 형성 최상의 행정서비스 구현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23페이지 고객 무한감동 친절서비스 시책입니다. 지속적인 친절교육으로 공무원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해 친절마인드 제고를 위한 직원교육을 연 2회 서비스 개선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는 연 1회 창구직원 친절도 강화 교육은 월 1회 이상 수시로 실시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24페이지 다음은 민원 지적과 소관으로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체제 구축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주민등록증 학교방문 서비스제공, 여권 택배 예약 서비스 실시, 해군진해 기지사령부 내에 영내 중계 민원실 운영, 무료법률 상담실 운영, 민원처리 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등으로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 마지막으로 세무과 소관입니다. 매월 테마별 체납세 집중 징수 시책입니다. 체납세 징수율 향상을 위하여 월별 체계적 징수계획이 필요함에 따라서 매월 테마별 중점 체납세 징수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체납세 관리를 체계적으로 함으로써 징수율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월별 테마별로 추진함으로써 다양한 징수시책으로 체납액을 감소시키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진해구 201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박춘우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진해구청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식사 많이 하셨습니까?

식사하시고 오후에 업무보고 하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진해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통합이후에 많은 구정 업무에 불철주야 고생하신데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그런 의미에서 본위원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에 보면 체계적인 세원관리 지방세 목표액 징수해서 10월말 현재 목표액을 82.9%로 산정을 했는데 구체적인 데이터라든지 건수라든지 이런 부분이 좀 미진한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본위원이 500만원 이상 되는 체납액이 얼마인지 또 몇 건인지에 대해서 구청장님 답변 부탁합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정확하게 500만원 이상은 221건 한 46억 정도 체납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8페이지에서 말씀하신 목표액은 저희 진해구의 세입 목표가 되겠습니다. 500만원 이상 체납되어 있는 부분은 조금 전에 보고드린……

이상인 위원 221건이고?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이상인 위원 체납액이 그렇잖아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체납액이 126억 중에서 500만원 이상 되는 분이 212건에 46억 정도 됩니다.

이상인 위원 여기서 지금현재 보고한 내용대로 하면 전체 우리 체납액에서 몇 % 차지합니까? 500만원 이상이,

○진해구청장 박춘우 126억이 저희들 체납세 현재입니다. 한 3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인 위원 35%인데 징수율이 몇 % 입니까? 46억이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일단 저희 전체액 중에서……

이상인 위원 126억 중에서 46억을 징수했는데 그러면……

○진해구청장 박춘우 아닙니다. 그 말씀이 아니고 현재 저희들 진해구 체납액이 총 126억입니다. 그 중에서 500만원 이상 체납된 212건이 46억 정도로 한 35%에서 4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40%?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금년에 저희들 126억이 현재 체납세로 남아있습니다마는 징수는 51억 정도를 징수하였습니다.

이상인 위원 51억 정도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이상인 위원 총 체납액 126억인데 46억을 500만원 이상 징수했다 이 말 아닙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아닙니다. 126억 중에서……

이상인 위원 500만원 이상이 46억이라는 말이죠?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46억 중에 얼마 징수를 했는지 본 위원의 질의에 답변해 주십시오.

○진해구청장 박춘우 그것은 제가 답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500만원 이상 46억입니다. 지금현재 10월 30일 현재로 500만원 이상 체납되어 있는 건수가 212건에 46억입니다. 올해 500만원 이상 징수 건수에 대해서는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데이터가 없습니까, 지금 현재 보고를 했으면?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과장님 아시면 과장님 답변하십시오.

이상인 위원 자료가 없습니까?

○세무과장 김성곤 방금 구청장님께서 이야기하신 체납액 126억 중에서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211명에 46억을 차지하고 있다 그 말씀이 되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이상인 위원님 저희들이 금년도 500만원 이상 징수한 실적은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오전에 다른 구청에서 업무보고를 할 때는 전체 몇 건에 얼마 5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의 현황, 소액 10만원에서 100만원까지의 소액 부분도 자세하게 서류에 명기를 했거든요.

지금 진해구청에서는 아주 절약을 하려고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현황파악하기가 본위원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아요. 다음부터는 이러한 업무보고를 하실 때 형식적인 업무보고가 아니고 자세한 내용을 기술해서 정보를 공개하고 위원들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어떤 대안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위원이 질의하면 그리 답변하면 안 되죠.

○진해구청장 박춘우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런 부분을 앞으로 지양을 좀 해 주시기 부탁드리고 서면 답변하실 때 차량 체납 징수율도 몇 건인지 금액이 얼마인지 이런 부분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구청보다는 자료가 상당히 소홀하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우리 위원장님께서는 다음 업무보고를 받으실 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전문위원과 협의해서 부실한 업무보고가 없도록 관계부서에 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21페이지 참여현장 책임행정으로 화합 및 소통과 강화로 2011년도 사업이지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이상인 위원 추진계획에 보면 관계공무원 과장님과 주민 자생단체와의 만남의 날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다 이렇게 내년 업무보고에 있습니다마는 지금까지 안 했습니까?

내년부터 새로운 사업입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하고 있는데 더욱더 발전시켜서 우리 진해구청과 우리 진해구민들과의 만남의 장을 자주 만들겠다는 이런 취지지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렇게 운영을 해 보면 주민들과의 대화를 지금 하고 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주로 어떤 내용들이 나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일단 단체나 현장을 가서 단체별로 만나면 예를 들어서 안보단체, 군관련단체 하면 최근에 진해에서 한 10개 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거기에 회장단과 사무국장을 만나면 자기들이 평소에 느낀 점이나 통합되고 난 뒤에 예산문제라든지 여러 가지 건의가 들어옵니다. 그러면 그것을 우리가 본청에 건의해서 해결하려고 하고 우리 구청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해결하고 그런 식으로 대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특정단체 안보단체만이 아니고 관변단체도 있고 자생단체도 있고 봉사단체도 있지 않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이상인 위원 그런 단체하고는 대화를 안 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전부다 합니다.

이상인 위원 몇 개 단체에서 연 인원이 몇 분하고 면담을 했습니까? 데이터가 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서면으로 답변을 해 주시고 그런 분들하고 만남의 날을 만들었을 때 주로 건의사항이라든지 그런 부분도 저희들이 알고 구청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은 의회에서 할 수 있도록 소통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구합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께서 집단민원이라든지 주요사업 업무를, 현장에 이리 자주 방문하고 간담회는 수시로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서 하겠다 이것도 지금현재 하고 있는데 내년에도 더욱더 활성화하겠다는 이 뜻이지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주로 통합이 되고 나서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구청장님께서 구청업무를 보시면서 진해구청내에 현장방문을 몇 회 정도 수없이 했겠지만 주로 1주일 단위로 하든지 한 달 단위로 하다든지 현장방문 횟수가 몇 회 정도 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최근까지 참여 현장 행정이라고 해서 현장이나 주민과의 대화한 것이 850회 정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쪽에 한 2,3회 정도는 현장에 나가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1주일에?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이상인 위원 가면 즉석해서 해결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또 향후 과제로 업무가 지연되는 것도 있을 것이고 프로테이지를 따지면 즉석해서 민원이 해결되는 프로테이지가 몇 % 정도가 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저희들이 즉석에서 해결되는 것이 한 40%로 본다면 본청과 협의를 하고 진해는 또 동부지구를 나가면 경제자유구역이나 신항이 있기 때문에 타 기관과 협의해야 되는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4대6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금 다른 구청에는 실시하는가 모르겠는데 저희 지역구에 있는 회원구청에서 구청장 현장결재제도를 도입해서 거기에 대한 지역현장에 구청장님, 과장님, 담당계장님이 함께 그 지역에 가서 주민들과 그 지역구 시의원들과 만나서 즉석에서 현장결재하는 시스템을 통합이후에 운영을 하고 있더라고요. 구청장님도 그런 식으로 운영을 하는 거죠?

○진해구청장 박춘우 그것과 좀 다릅니다. 회원구청에는 현장결재를 시행하는 것은 저희들도 그 내용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일단 과장하고 나가면 전체 들어와서 타기관하고 협의해야 할 것은 협의해서 전체적인 자료를 받아서 해결해서 결과를 통보해 주고 결재할 것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저도 현장결재 업무를 통보 받고 현장에 몇 차례 가본 적이 있는데 사전에 우리 구청장님이나 과장님들은 그 업무를 파악하고 있는데 그 지역에 시간돼서 시의원들이 참여를 하게 되면 내용을 모르고 갑니다. 그 자리에서 내용을 알고 어떻게 그 주민들과 집행부의 가교역할을 할 것인가, 난감할 일이 한 두 번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만에 하나 그 지역에 현장을 방문하게 되면 그 지역 시의원들하고 사전에 이메일 보내든지 자료를 넣어서 함께 고민을 해야 빨리 해결될 수 있지 않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그 점은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마운 지적입니다.

이상인 위원 다른 구청에서 그러한 예가 있어서 특히 우리 진해구청 업무가 다른 구청과 똑같이 우리가 이 구정을 펴더라도 우리 구민들이 받아들이는 체감은 상당히 힘든 부분이 안 있겠어요.

그래서 다른 구청보다는 진해구청장님이 고생을 하시지만 더욱더 구민과의 밀착행정을 해서 그러한 민원 발생이 크든 작든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해야 만이 통합과 상생 화합할 수 있는 그런 균형발전이 안 되겠습니까?

그래서 철저하게 현장 업무를 보도록 그렇게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24페이지 보면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체제 구축에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데 다른 부분은 제가 질의를 안 하고 마지막에 말이죠. 민원처리 수수료 신용카드를 지금 전국적으로 행정관청에서 시행을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우리 수수료 부분이라든지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구민들이 많이는 있지 않은 것 같아요.

진해구청에는 동이라든지 우리 구청에서 민원처리하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하는 이용률이 현금과 프로테이지가 어떻게 됩니까? 과장님, 답변하십시오.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민원지적과장 오상환입니다.

지금 진해는 사실상 동에는 아직 보급이 안 되었습니다. 시 민원실 한 개 가지고……

이상인 위원 구청민원실……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구청민원실에서만 사용하고 있고 내년에 본청하고 협의를 해서 예산 지원을 받아서 15개 동에 전체다 설치할 그럴 계획으로 있고 지금 사실상 조금 전에 말씀……

이상인 위원 몇 개 동입니까? 진해가,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15개동입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진해구청 관내에 주민센터는 1개 동도 없다는 거죠?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이상인 위원 신용카드기가?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내년에는 예산에 반영시켰습니다. 내년에 보급하기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 구청민원실 한 개만 있고 동에 없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청장님 답변 한번 해 주십시오. 왜 이렇게 안 되었는지 주민센터,

○진해구청장 박춘우 신용카드결제 자체가 도입이 늦게 되어서 전부다 구청과 시청과 동이 같이 넣었으면 좋은데 일단 시범적으로 구청부터 먼저 하다보니까 아마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이상인 위원 아니, 먼저 시작해서 그런 것이 아니고 마산의 경우 마산합포구, 회원구, 구창원에 성산구, 의창구 같은 데는 주민센터에서 신용카드기를 설치해서 오래 전부터 시행하고 있거든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진해시에서 그런 것을 창원, 마산처럼 일찍 도입했으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것인데……

이상인 위원 내년에 예산을 확보해서 전 동에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올려놓았네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지금 구청 민원실에서 한 개 운용을 하는데 이것은 언제부터 설치를 했습니까?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이것은 설치한 지 얼마 안 됩니다. 통합 이후에 설치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통합이후요?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이상인 위원 7월 1일 이후에 한 개 설치했네요.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구민들이 많이 불편함을 호소를 안 합니까?

다른 지역하고 형평성이라든지……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그 부분에 대해서 아직 불편을 호소한 민원은 없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7월 1일 이후에 10월말까지 신용카드 이용률이 몇% 정도 됩니까?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이용률이 극히 저조합니다.

불과 5%도 사실 안 됩니다.

이상인 위원 5% 안 된다, 5% 미만이다?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께 당부의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 예산에 동주민센터 15개 동에 설치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하면 설치를 하고 나서도 구민들한테 홍보를 안 하시면 신용카드 결제제도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통장회의라든지 안 그러면 시보를 통해서라든지 다양한 홍보를 해서 이제 통합이 되었지 않습니까?

구 마산, 구 창원 시민들이 혜택을 누리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 진해구민들도 누려야 되거든요. 신용카드 없는 시민들은 없어요. 그러니까 시민들이 불편함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예산이 확보되면 내년 1월달이라도 빨리 설치해서 홍보를 하루라도 빨리 해서 구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잘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끝으로 25페이지 테마별 체납세 집중징수 이렇는데 이 부분도 조금 내년2011년도 체납 집중징수에 대한 업무보고가 좀 부실하다고 본위원은 보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세세한 부분까지 넣어서 어떻게 하겠다, 월별로 이렇게 하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행정업무를 이대로 하고 있는 부분인데 어떻게 기동반을 편성한다든지 아니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 최대한 체납세 징수를 높이겠다, 또 특별관리를 어떻게 하겠다, 아니면 고질적인 체납자에 대해서 관리를 어떻게 하겠다 하는 구체성이 없고 그냥 두루뭉술하게 이렇게 징수율을 제고하겠습니다. 운영을 잘해서, 이런 보고라는 것은 상당히 부실합니다.

부실해서 이 부분도 세세하게 집행을 하기 위한 자료도 있겠지요? 있으면 서면답변으로 해서 어떻게 2011년도 1년 동안에는 체납세가 없는 진해구청을 만들겠다는 강력한 데이터를 요구합니다.

아무쪼록 통합이 되고 나서 상당히 어렵고 힘든 부분이 있겠지만 구청장님 중심으로 힘든 부분이 있으면 집행부하고 본청하고 의논하고 또 의회하고 의논해서 우리 진해구민들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인 대안을 많이 연구하고 고민해서 발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거기에 대한 구청장님 한 말씀으로 마지막 질의를 맺겠습니다. 한 말씀하십시오.

○진해구청장 박춘우 방금 이상인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개선이 되도록 하고 예산편성이 되면 우리시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내년 초부터 바로 시행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보고서 작성 문제도 신경을 써서 작성해서 앞으로는 이런 지적을 받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이상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금 전에 위원님 질문하고 세부적인 것을 모르시면 과장님이 하시고 마이크 작동이 딱 2개만 온 되게 되어 있습니다. 발언 마치면 오프를 해 주셔야 질문하시는 마이크가 안 꺼지거든요. 그래서 구청장님 마이크, 과장님 마이크 온 되어 있으니까 위원님 마이크가 꺼지고 하는 현상이 있으니까 발언마치고 오프해 주시고 조금 전에 이상인 위원님 지적하셨다시피 구청의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핵심이 세정과 아닙니까? 그죠?

세정과에 주요업무 보고에 다른 구청에 비해서 자료에 목표치라든지 어떻게 하겠다 라는 게 없어요. 주요계획에, 그러다보니까 이런 지적이 나온 것 같거든요.

그래서 차후에 업무보고 하실 때 우리 기획행정에 대하여 소속이 행정과하고 민원지적과하고 세정과 아닙니까? 그 3개 주요업무 보고하실 때 세정과에 좀 신경을 써서 자료를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다른 질문하실 위원님,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박춘우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지역 현안에 고생이 많습니다. 특히나 통합된 이후에 지역에서 많이 듣고 계시겠지만 많이 소외되고 있다, 여러 가지 현안들이 복잡한 문제들이 많이 도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두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진해는 아시겠지만 도시특성상 군부와 같이 자리를 하고 있다 보니까 그 지역 현안이 군으로 통제를 받다보니까 아파트의 고도라든지 복합적인 제한을 받은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제가 여쭤 보고 싶은 것은 지금 해군과 우리 지역 행정구청과 어떤 협의체라는 것이 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구성된 협의체는 지금 없습니다.

이명근 위원 과거 진해시 지역때도 없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명근 위원 만약에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자 할 때 그럴 경우에 어떻게 추진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지금현재로는 해군과 진해구와 창원시 관계는 여태껏 진해시 있을 때 보다는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업무를 진행할 때는 저희들이 기본현황에서도 보고드렸습니다마는 53%가 국공유지이고 그 중에 95% 전부 해군땅입니다.

개별 업무때마다 별도로 업무 협의를 해서 진행시켰었습니다.

이명근 위원 그 업무협의할 때 별 큰 문제점이 없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부대장의 생각에 따라서 사업기간이 지연될 때도 있었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때는 빨리 될 때도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별도로 이때까지 협의체를 구성해서 사업이나 다른 시책을 추진한 적은 없습니다.

이명근 위원 제가 생각할 때는 우리 군부하고 행정이 항상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특히나 나쁜 관계를 가져갈 필요도 없지만 평소 협의체가 아니더라도 서로 지역발전을 위해서 서로 공동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행정에서 그것을 먼저 앞장서서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구청에서 역할이 되어서 우리 본청 시와 그 역할을 앞으로 지금까지는(도) 없었지만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하시고 지금 우리 구청 산하에 동사무소가 15개동이지요? 신축이 되어 있는 동사무소가 몇 개 정도 됩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근래 신축된 것은 웅동2동 사무소 1개 밖에 없습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14개는 건축연도 얼마 되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한 10년부터 30년 되었습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우리 15개 동 중에 약 30여년 아주 낡은 건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금 우리 진해에는 최고 큰 동에 인구가 몇 명입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웅동2동인데 지금 3만 500명 정도 됩니다.

이명근 위원 적은 동은 몇 명입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작은 동은 한 3개 동이 되는데 중앙동이 한 4,800명 정도 되고요. 웅천동 5천명이 조금 넘습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건물이 아주 낡고 협소하지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이명근 위원 신축이라든지 리모델링이라든지 그런 계획이 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지금 여좌동은 30년이 되었기 때문에 내년에 신축을 전제로 용역비를 편성했습니다. 편성했고, 지금 석동동사무소는 면적이 좁고 민원이 많기 때문에 전 진해교육청과 교환하기 위해서 우리 공유재산관리 계획을 내년에 반영시키기 위해서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어제 공유재산을 다룰 때 그것을 의결했는데 지금 석동 인구가 몇 명입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석동이 1만 8천명 정도 됩니다.

이명근 위원 특히나 진해나 마산 같은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도시가 되다보니까 물론 동 청사가 낡고 근무환경이 열악하다고 볼 수 있는데 지금 석동 같은 경우에는 어제 진해교육청을 우리가 구입하면 70억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동사무소로 쓰기에는 너무나 넓을뿐더러 투자하는 돈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부분을 구입하더라도 아주 활용가치가 높게 될 수 있도록 그렇게 구청에서 특별한 신경을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잘 알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최미니 위원님,

최미니 위원 반갑습니다.

최미니 위원입니다.

21페이지에 나와 있는 참여현장 책임행정으로 화합 및 소통 강화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제가 의회에 들어온 지 5개월이 지났는데 지금까지 행정기관에서 보면 주민들이든 시민들이든 대상화하고 있다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거든요. 어떤 복지 수혜를 받아야 되는 대상, 행정기관에서 뭔가를 베풀어야 되는 해 줘야 되는 대상화하고 있다는 것을 많이 받았는데 오늘 저는 진해구청에 이 부분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여기에 보면 참여행정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구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에 의한 행정이 이 부분이 나와 있는데 다른 구청이나 이런 데를 보면 구민소리를 경청하고 여론 수렴을 적극적으로 해서 좀 소통하고 그러한 것을 반영하는 행정을 한다는 그런 내용들이 많이 나와 있고 그런 것들도 굉장히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여기서는 그것을 뛰어넘어서 구민이 행정에 참여하는 그런 부분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이 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인지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조금 전에 최미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다른 구청에서 하고 있는 시책과 마찬가지로 저희들이 아무 사람이나 거리낌 없이 만나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보고서를 만들면서 표현이 구민의 적극적인 참여하는 것이 좀 표현이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나가서 구민과 스스럼없이 아무 때나 장소를 안 가리고 만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을 이렇게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최미니 위원 그런 것들은 그냥 주민여론 수렴이라고 해도 되지 않습니까?

저는 구민행정 참여확대라고 해서 사실 깜짝 놀랐고요. 실제로 시행만 된다고 하면 정말 모범적인 행정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좀 구체적으로 질문드렸던 것인데 그러면 여기에서 주요업무 관련 전문가, 이해관계자 이런 분들은 어떤 분들을 말씀하는 것이죠?

○진해구청장 박춘우 저희들이 현장이면 현장, 각종 단체면 단체, 민원현장이면 현장 이런 데 나가서 어느 누구하고도 거리낌 없이 만납니다. 그리고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각종 단체회장단이라든지 같은 그룹별로 만나든지 가스협회가 있으면 가스협회 회원들과 만나든지, 안보단체가 있으면 안보단체 회장단 그리고 어린이집 있으면 어린이집 회장단 이런 식으로 격식을 안 가리고 어느 단체든지 각 과별로 관련있는 단체는 나가서 만나고 대화를 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이상인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던 것처럼 자료 작성하실 때 이런 부분들은 이해관계자라고 하는 이런 부분은 굉장히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너무 자료를 잘 만들려고 하시다보니까 이렇게 하셨던 것 같은데 사실적으로 좀 작성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진해구청장 박춘우 알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다음 25페이지 매월 테마별 체납세 집중징수 부분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 에 월별 사업계획이나 추진계획들이 나와 있는데 생계형 체납자 보호에 대한 부분들이 빠져있는 것 같아서 그것들은 기본적인 방침으로 가져가는 것인지 아니면 그런 것과 상관없이 집중징수에 충실하는 것인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생계형 체납자 보호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정된 인원으로 126억이나 되는 체납세를 징수하려고 보니까 어쩔 수 없이 하기보다는 월별로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정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해서 체납세를 징수하고자 하는 그런 뜻이 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그러면 원인별 분석은 다되어 있는 것입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습니다.

최미니 위원 그러면 생계형 체납자 보호 부분에 있어서도 좀 신경을 써서 해 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잘 알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 다른 위원님, 김성일 위원님,

김성일 위원 김성일 위원입니다.

통합이후 어수선하고 이렇는데 그 분위기 속에서 행정을 수행하시느라 박춘우 구청장님과 직원 여러분들 정말 동분서주하시는 모습에 찬사를 보냅니다.

특히 주민들의 욕구분출이 어느 때보다 요즘 많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2011년도에 기대보다도 적게 미흡하게 사업예산이 대폭 줄었습니다. 내년도에는 더욱 불만이 표출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 주민들의 대화를 통해서 최소화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변화가 있으면 주민들은 이 변화에 순종하지 않고 변화를 무시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민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더 어렵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번 행정조직과 기구에서 보니까 몇 개 과가 늘고 아마 거의 구청에서 민원이 해결되는 것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 잘 하고 계십니다마는 소신을 가지고 더욱 열심히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2개만 묻겠습니다.

구청이 되면서 정규직이 지금현재 750명에서 318명만 남지요? 그리고 432명이 줄어들었습니다. 현장 위주로 행정을 하면서 불만사항 같은 것, 여론 등 계층별로 점검해 놓은 것이 있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계층별이라고 하면 뭘 말씀하시는지……

김성일 위원 나이 많은 사람, 청년, 장년,

○진해구청장 박춘우 일단 저희들이 현장에서 만난 단체별로는 정리되어 있습니다마는 연령별로 지금 정리가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성일 위원 기회가 되면 그냥 맹목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이 대부분 시정에 참여하는 새마을이라든지 이런 사람들이 대부분 활동하다 만나는데 그렇지 않고 계층별로 하다보면 그와 관계없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거든요. 한번 분석을 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구청장님은 어떻습니까?

○진해구청장 박춘우 계층별로 분석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우리가 관변단체나 국민운동단체, 새마을, 바르기하고는 아직까지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그 외에 주민들이 먼저이기 때문에 그를 먼저 만났지 기존에 있는 단체를 우선적으로 만나지는 안 합니다.

김성일 위원 혹시나 기회가 있으면……

○진해구청장 박춘우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성일 위원 주민을 빨리 파악하는 것은 계층별로 어떻게 흐르고 있다는 것을 먼저 파악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한 번 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에 얼마 전에 28일날, 27일날인가 시민걷기대회를 했습니다. 하면서 시장님이 직접 오셔서 저하고 구간을 다 걸어 봤는데 보면서 뭐냐 하면 해변가로 해서 보행자들이 많이 다니고 하니까 거기에다가 요즘 운동장에 가면 달리기 하는데 좀 쿠션이 있는 것 있잖아요. 투스콘이라고 합니까?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우레탄」하는 위원 있음)

우레탄으로 시장님이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가 되었거든요. 그것을 시장님이 적극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하셨기 때문에 한번 챙겨보시고 예산이 필요하다든지, 제가 필요하다고 하면 위원이 나서 주겠습니다. 한번 좀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일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구청장님, 고생하셨습니다.

구청 개청되고 5개월이 지나고 한 달만 있으면 6개월이 되는데 나머지 한 달도 잘 마무리해 주시고 내년도 되면 조직개편 시안이 나왔습니다. 입법 예고될 것인데 구청으로 많이 위임되고 하니까 구청장님 중심으로 진해구가 5개 구청 중에서 제일 으뜸이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해서 행정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해구청장 박춘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업무 보고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해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춘우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8분 회의중지)

(14시28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성산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오 성산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차상오 구청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성산구청장 차상오입니다.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한편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노창섭 위원님을 비롯한 기획행정위원님께 감사의 말씀드리면서 먼저 우리 구 간부공무원을 소개 올리겠습니다.

행정과장 이상균입니다.

민원지적과장 신강우입니다.

세무과장 김광수입니다.

그러면 2011년도 성산구 주요업무 계획은 기본현황, 주요성과, 주요업무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우리 성산구는 창원시의 산업, 교통, 문화, 관광의 중심지이며 인구는 25만 1천명으로 이중 72%인 18만명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공무원은 33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5페이지 2010년 주요성과입니다. 성산구 330여명의 공무원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참여하는 구민과 함께 하는 복지, 아름다운 환경, 감동 주는 행정을 통해 세계명품도시 창원의 으뜸 성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신뢰와 화합의 열린 행정 구현 등 4개 분야에 개별성과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페이지 2011년 구정 방향입니다. 열린 행정, 현장 행정, 고품질 행정 서비스, 창의 행정을 통해 나누는 복지, 쾌적한 환경, 편리한 도시, 투명한 행정의 으뜸 성산구를 만들어 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주요시책은 해피 성산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등 7건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7페이지 해피 성산 프로젝트 업그레이드입니다. 생활주변의 각종 불편요소를 신속하게 해결하여 행복한 성산구를 만들기 위해 현장데이트, 성산 체험의 날 운영, 내 고장 책임 순찰제를 실시하고 성산구청 가족봉사단도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 활기차고 신명나는 직장 만들기 추진입니다. 직장 내 소통문화 활성화, 활력있는 직장분위기 조성, 공무원 체력단련 및 화합행사 개최, 쾌적하고 편리한 청사 조성으로 직원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구청 1층 복도에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성산구청 시민갤러리도 운영을 하겠습니다.

19페이지 한발 앞선 IT행정 구현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에 발맞추어 희망직원들에게 스마트폰을 보급하여 현장행정 등에 활용하고 스마트 성산 QR코드를 도입하여 복지, 관광, 행정, 정보 등에 활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소득계층을 자녀를 위한 찾아가는 PC 정비사업과 홀로 사는 어르신 안전지킴이 사업도 실시하겠습니다.

20페이지 기업체 방문 이동민원실 운영입니다. 직장인과 맞벌이 가정의 민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주 화요일 기업체를 방문하는 이동민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21페이지 출생축하 가족관계 기본증명서 무료발급입니다. 우리 구 관내에서 출생 신고하는 사람에게는 출생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본증명서 및 주민등록등?초본을 출생축하기념으로 무료 발급하겠습니다.

22페이지 지방세수 목표액 달성입니다. 부과 징수 여건의 정밀 분석, 철저한 지방세원 관리로 우리 구의 내년 지방세수 목표액인 4,056억원을 징수하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리고 신뢰 세정 구축을 위해 세법 개정 및 수납 서비스 혁신사업 홍보와 동별로 순회하는 지방세이동 아카데미를 운영하겠습니다.

23페이지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입니다. 우리 구 체납세 193억원의 효율적 징수를 위하여 조세 채권 적기 확보, 체납자 규제강화, 체납 재산 공매 처분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성실납세 분위기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이상으로 성산구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차상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성산구청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이상인 위원입니다.

차상오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또 직원 여러분, 수고 많습니다.

5개 구청 중에 마지막 업무보고를 성산구에서 하는데 자료를 다른 구청보다는 아주 일목요원하게 잘 만들어서 구청장님께 잘 만들었다는 격려의 말씀과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다른 구청과 달리 우리 성산구청에서는 대민업무를 중점적으로 하는 시책을 또 2010년도 주요성과도 그렇고 내년 2011년도 업무도 그렇게 집행을 하겠다는 그런 보고를 받았습니다.

우선 제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에 해피 성산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이 사업은 계속해서 하고 있는 사업이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 프로젝트를 이제까지 해 왔던 사업을 내년에는 더욱더 좀 알차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추진계획을 세웠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 5가지 중에서 내년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은 어떤 사업입니까? 기존에 하고 있는 사업을 계속 연장선상에서 계속 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을 좀더 내년에 좀더 효율적으로 좀더 철저히 하고자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려고 그렇게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이 현장데이트 실시했는데 매주 수요일마다 현장에 나갑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것은 어떤 계획이고 현장은 회의가 없는 날은 거의 매일 나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한 달 평균치를 하든지 주로 하든지 주에 몇 번 정도 현장방문을 해서 민원이라든지 관리감독을 하십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주에 4일 이상은 나간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4일 이상?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4일이상인데 주로 시간은 어느 정도 체류합니까? 한번 나가시면,

○성산구청장 차상오 저희들 성산구청 관내는 사실상 조금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시간 하면 거의 관내를 돌아볼 수 있을 정도인데 한번 나가면 두 서너 시간, 길게 좀 여러 군데를 가다보면 한 3,4시간 그렇게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은 관내 면적도 작고 다른 구청에 비해서 또 민원도 많이 없죠? 다녀보면,

○성산구청장 차상오 그런데 민원은 구역이 크거나 작거나 상관없이 어차피 있는데 그 민원이 과연 어떤 민원이냐 그런 문제겠는데 사실 저희들은 어떤 다른 큰 민원보다는 생활현장에 직접 불편을 느끼는 생활현장 민원이 좀 많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이 방문을 하면 바로 해결되는 민원들이 대다수겠네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사실상 저희 구청에서 거의 해결해 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큰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 말고는, 또 사실상 시민들도 어느 정도 큰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은 어차피 시청에서 해야 되는 거고 구청에서는 사실 생활민원을 하다보니까 보도블록이라든지 도로경계석이라든지 환경정비라니까 주로 폐기물처리라든지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가급적이면 해결을 해 주려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금 5개 구청이 있는데 다 업무가 많은 구청도 있고 업무가 조금 적은 구청도 있는데 구청장님이 발로써 현장을 찾아서 우리 구민과 함께 대화하고 소통해서 해결하는 민원들이 정착이 됨으로써 우리 구민들이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거든요. 수고스럽지만 항상 구청장님이 대민과 함께 하는 그런 행정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펼쳐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끝 부분을 보면 성산구청 가족봉사단 적극 운영 이렇게 했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좀 자세하게 한번 답변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것은 성산구청 직원들이 사회봉사 활동하기 위해서 구성을 한 것입니다. 즉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공무원들이 한 달에 1회 이상 사회복지시설이라든지 이런 데 나가서 하고 꼭 우리 직원들만이 해당되는 그것이 아니고 직원가족까지도 포함해서 하는 그런 봉사단체가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가족이라는 부분이 좀 특이한 부분인데 대체로 공무원들이 월 1회 이상 사회복지시설이라든지 이런 데 봉사를 하고 있잖아요. 그죠? 지금 하고 있는데,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하고 있는 데도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하고 있는데 우리 성산구청에서는 가족과 함께 우리 지역의 불우시설이라든지 농촌 일손을 한다든지 특색 있는 사업인데……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런 사업을 좀 다른 구청에 전파가 되도록 홍보를 해서 같이 함께 할 수 있으록 구청장님 좀 한번 제안할 용의는 없는지,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 사업이 지금 다른 구청에서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 저희들이 8월달부터 했기 때문에……

이상인 위원 올 8월말부터?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8월달 같은 경우에는 안민고개 올라가는 도로에 풀이 너무 많아서 풀도 뜯고 풀잎마을에 가서 환경정비 사업도 한번 해 주고 단감 따기 같은 행사도 했기 때문에 다른 구청에서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조금 전에 위원님 하신 말씀대로 다른 구청에도 한 번 이런 내용을 전달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성산구청내 단체들도 안 있습니까?

여러 개 단체가 있으면 회원들하고 안 하더라도 단체 임원들이라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이거든요. 좋은 시책이라서 제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잘 되기를 바라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리고 19페이지 조금 전 우리 구청장님께서 업무보고할 때 한 발 앞선 IT행정을 내년도에는 구현하겠다 이런 보고를 하셨는데 스마트폰을 지급한다는 보고를 했습니다. 스마트폰은 고가폰인데 예산으로 편성을 해서 집행을 하는지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사려면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우선 1차적으로 저희 동장과 구청 과장 이상한테 교육을 한번 했었습니다. 그리고 2차로 우리 계장급들은 내일 교육을 한 번 할 것인데 스마트폰이 지금현재 업체하고 잘 연결하니까 상당히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이 되어 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에서 직접 지원을 받기보다도 우리 공무원들 스스로가 일단 조금 뭐라고 할까 그래도 간부급 되는 사람부터 자비로 구입을 해서 업무에 접목해서 활용을 해 보려고

이상인 위원 자체적으로 해결하겠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자체적으로 해결한다고 했는데 구청장님께서 스마트폰을 지급하겠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제가 아까 보급이라고 표현했는데……

이상인 위원 이런 좋은 아이템도 우리 성산구청만 하지 마시고 다른 구청에도 정보를 교환해서 다른 구청에도 동장님, 과장님, 계장님, 많은 공무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그런 시대이니까 그것을 좀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 그래도 어제인 것 같습니다. 확대간부회의시도 주간업무에도 보고를 했습니다. 그리고 QR 스마트폰 보급을 하겠다고 홍보 자료도 냈고 했기 때문에 다 알고 있고 사실상 이 업무보고를 한번 함으로 해서 다른 구청에서 다같이 공유가 되고 청내 전 직원도 보는 사람들은 거의 공유되어지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 회의는 합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 본청에서 확대간부회의는 월1회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끼리 다섯 구청에서 만나는 그런 날은 없어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 구청장들 나름대로 다 업무가 바쁘다보니까 정례적으로 만나기가 어려운데 앞으로 그런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제가 왜 이런 말씀드리느냐 하면 본청, 사업소 업무가 구청으로 많이 이관된다는 조직진단 가설명회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정례적으로 만나서 좋은 사업들은 서로 정보교류를 해서 그렇게 함으로써 통합창원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잖아요. 그죠?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그런 부분도 있고 우리 성산구청장님이 좀 앞장을 서시든지 다른 분이 서시든지 그런 정례 모임도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본 위원의 생각입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다음은 홀로 사는 어르신 안전지킴이 사업이 있습니다. 독거노인 1,500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보안전문업체 위탁운영인데 이 예산은 어떻게 운영이 됩니까? 보안업체에 위탁을 하면 예산이 들어가는 내용입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사실상 당초예산에는 반영을 못했습니다. 못했는데 요즘 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해서 그 프로그램 개발하는 업체와 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같은 데 협조를 좀 받고 부족한 부분은 나중에 추경에 조금 일부 예산 지원을 받아서 독거노인이 계시다보니까 그 분들이 생활상태가 활동상황이 어떠한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고 그런 상황을 좀 잘 관리해서 혹시 불미스러운 옛날에 그런 사례 같은 것이 다른 데에 있었는데 독거노인이 사망한지 며칠 되어서 늦게 발견되는 상황이라든지 그런 것을 미연에 방지해 보려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같은 데 협조를 얻고 그렇게 해도 모자라는 것은 예산에 반영을 하려고 그렇게 지금 이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1,500세대인데 몇 분입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것은 전부 한 분씩 계시는 세대입니다.

이상인 위원 1,500분이다 그죠?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이런 좋은 사업들은 본예산에 편성할 수 있는 충분한 명분이 있는 사업인데 이 사업도 지금 내년에 처음 하는 것입니까? 올해 2010년에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것은 지금현재 없는 것인데 신규사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시 예산으로만 하려고 하니까 예산이 많이 드는 것 같아서 소위 말해서 후원업체라든지 이런 곳을 발굴해서 그렇게 좀 일부……

이상인 위원 구청장님이 생각하기에 예산이 대략 어느 정도 소요가 된다고 판단하십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여기 한 세대에 7,8만원정도 들기 때문에……

이상인 위원 1세대 1년간?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1년간 1세대에 7,8만원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게 크게 돈이 많이 드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아주 좋은 사업입니다. 앞으로 구청장님 의지에 따라서 다른 단체에 협조를 받고 또 본예산에 편성을 해서 우리 독거노인 분들이 건강이라든지 또 생활상태를 수시로 관내에 계시는 분들 체크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끝으로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 목표액 달성 했는데 지금 체납액 징수율이 10월말 현재 이 자료 그대로입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성산구청 세무과장 김광수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7월 1일 기준으로 해서 현 연도분이 59억 8,400만원이었는데 그 중에서 43억 2,200만원을 징수했습니다. 그리고 과년도분이 168억 3천만원에서 12억 8,300만원을 징수하고 또 15억 2,800만원을 정리했습니다. 결손처분을 해서, 그래서 총 28억 1,100만원을 과년도분 정리했습니다. 그래서 7월 1일 기준으로 해서 현년도하고 과년도 합해서 징수율은 24.6% 정리율은 31.3%가 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금 연말까지 체납 징수율이 몇 % 정도 예상합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저희들이 지금현재 최대한 받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책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딱 잘라서 몇 % 라고 말씀하기는 그렇지만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방세 세수목표액 해서 구체적인 방금 보고한 내용과 지금 자료에 있는 내용하고 좀 다르지 않습니까?

이것은 500만원 이상도 있고 소액체납도 있지요?

○세무과장 김광수 예,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자세한 내용을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고 보고하는 내용하고 보고서에 있는……

○세무과장 김광수 지금 현재는 보고서에 나와 있는 체납세 현황은 내년도 현황이기 때문에 연말이 되어야 확정으로 나오기 때문에 추정치를 잡아 놓은 것입니다.

이상인 위원 10월말 현재 적어 놓았잖습니까? 징수액해서 목표액도 있고,

○세무과장 김광수 지금 정리목표액해서 63억하는 것은 내년도 계획이기 때문에 내년도에 우리가 이만큼 받겠다고 하는……

이상인 위원 내년도에 하는 것이 아니고……

○세무과장 김광수 아, 위에 지방세수, 제가 체납세를 봤네요.

지방세수 목표액은 현재 90% 정도 됩니다. 10월말까지,

이상인 위원 체납세에 대해서 표기가 안 되어 있잖습니까? 지방세 세수목표액만 적혀있고 본 위원이 질의한 것은 체납액에 대해서 질의를 했습니다.

○세무과장 김광수 과년도 되어 있는 것이 체납세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상인 위원 체납세에 대해서 자세하게 서면 답변을 해 주시고……

○세무과장 김광수 예,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리고 7번에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해서 내년에 어떻게 하겠다는 보고 내용 아닙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예.

이상인 위원 현년도는 37억 정도 체납세 현황이 되고 정리액이 과년도 해서 63억 정도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세무과장 김광수 지금현재 저희들 현재 징수액은 7월 이후에 과년도분을 12억 8,300만원 징수를 했고 현년도분은 43억 2,200만원을 징수했습니다. 그래서 총 징수액은 56억 500만원이고 결손처분을 저희들이 15억 2,800만원을 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15억이요?

○세무과장 김광수 예, 15억 2,800만원,

이상인 위원 어떤 내용으로 결손처리를 했습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그것은 재산이 없거나 소멸시효를 확인해서 경과된 자에 한해서 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렇게 많이 결손처리를 합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대상자가……

이상인 위원 의지가 없다 보니까 체납 징수에 대한 의지와 거기에 대한 노력을 안 했기 때문에 이렇게 기간이 경과하고 이렇게 해서 15억 2,800만원을 결손 처리한 것 아닙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상인 위원 과장님이 아니다 라고 하면 됩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저희들이 최대한 재산이 있는 사람들은 조사를 해서 채권을 압류합니다. 압류를 하고 심지어 저희들은 대법원까지도 재판에 공탁금을 걸어놓은 것까지도 조사를 해서 압류를 하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시간이 없는 관계로 세세한 부분을 서면 답변으로 해 주시고 과장님 앞서 우리 진해구청에 업무보고 받을 때 본 위원이 질의를 했는데 신용카드이용률이 몇%나 됩니까? 수수료 관계때문에 우리 구민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습니까?

지금 성산구청에서는 신용카드단말기가 몇 대 설치되어 있습니까?

○세무과장 김광수 1대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읍동에?

○세무과장 김광수 동에도 다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한 대씩 다 있어요?

○세무과장 김광수 예.

이상인 위원 이용률은 없습니까? 현금과 카드 이용률의 프로테이지,

○세무과장 김광수 제가 자료를 미처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런 자료도 없잖아요. 아예 없는 모양이죠? 이용실태가, 그것 기본인데 우리 민원하고 상당히 밀접한 관계이고 지금 카드를 국민들이 시민들이 구민들이 다 갖고 있는데 카드이용 실태도 파악이 안 되고 아무도 모르잖아요. 과장님도 모르고 계장님도 모르고 구청장님도 모르는 이런 업무보고가 어디 있습니까? 기본인데,

○세무과장 김광수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체납세 징수활동 강화도 말이죠. 자세하게 좀 하든지 안 하고 올해 2010년도 체납액에 대해서도 없고 지방세 세수 목표액만 내년에 이렇게 하겠다고 이렇게 해 놓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성산구청장님, 체납세에 대해서 성산구청에는 관심이 없는 모양이죠?

○성산구청장 차상오 위원님께서 지적한 사항을 겸허히 받아들여서 앞으로 체납세 징수에 좀더 강화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자료가 없잖아요. 올해 체납세에 대해 몇 % 달성을 했다, 얼마다, 그리고 고액체납자가 몇 건에 얼마인데 앞으로 남은 한 달동안 최대한 목표를 달성하겠다든지 안 그러면 소액체납이 얼마라든지 이런 부분이라든지 차량 체납에 대한 현황도 없고 구민들이 행정관청을 찾아서 수수료부분을 신용카드 이용에 대한 것도 아무 데이터도 없고 자료도 없고 한 분도 안 갖고 있고 이런 업무 보고가 어디 있어요? 기본인데,

○성산구청장 차상오 일단 금년도 체납액 현황은 아까 과장님 말씀드린 것 같은데 일단 신용카드 그 부분은 별도로 보고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이상인 위원님, 그 부분에 대해 보충질의해도 되겠습니까?

체납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도표를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한 눈에 볼 수 있게 일목 요연하게 저도 지금 13년째 의회에 들어오는데 체납에 보면 지방세 현년도 부분, 과년도 부분해서 부과액, 징수액, 결손액, 미수액 그 다음에 정리율, 비고 이런 식으로 한 눈에 일목요연하게 나와야 됩니다. 저도 경영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 우리 위원들 다 알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를 내놓을 때 한 눈에 나타나도록 줘야지 위원들이 질의를 안 하죠.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알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제가 13년 의정활동을 하면서 이렇게 내놓은 자료를 처음 봤습니다.

이 정도는 상식 아닙니까?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자료를 만들어서 내놓으면 위원이 보고 질의를 해야 되겠다, 안 해야 되겠다 나오는데 구청장님을 비롯해서 보니까 다른 것은 참 잘 되어 있거든요. 되어 있는데 옥의 티를 만든다는 말이지, 이런 부분에는 의회에 들어 보면 위원들이 분명히 묻습니다. 그런 부분에 앞으로는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일목요연하게 만들어 주십시오. 그러면 위원들 한 눈에 보니까 체납이 얼마 남아 있구나, 어떻구나 알 수 있습니다.

○세무과장 김광수 금년도 체납 징수액에 대해서는 세부적으로 메모를 해서 별도로 서면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그럼요. 그렇게 해 주시면 위원들이 다 보잖아요. 잘 되어 있는데……

이상인 위원 체납세 징수활동을 위해서 공무원들께서 밤늦게까지, 새벽까지 고생하는 부분에 현장을 본 위원이 잘 파악하고 알고 있습니다. 고생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러한 데이터가 없으면 고생한 부분에 대해서 지금 감해 지잖아요. 그죠?

과장님을 비롯해서 담당계장님 또 읍면동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세무담당하는 직원들 노고에 격무에 힘든 상황을 본위원은 잘 알고 있습니다. 욕설과 많은 인격적인 모독을 당하면서 번호판 영치관계 때문에 거기에 대한 힘듦을 잘 알고 있는데 데이터를 잘 하면 다른 구청과 우리가 비교분석도 할 수 있고 또 그런 내용을 가지고 성산구청에 대한 개선할 부분, 어려운 점을 바로 비교분석할 수 있거든요. 구청장님 맞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님 지적사항 겸허히 받아들여서 앞으로는……

이상인 위원 제가 말을 좀 강하게 한다고 해서 감정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고 업무를 우리가 파악을 해야 구청별로 힘든 부분을 의회에서 도울 수 있는 것은 도와주고 또 부족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우리가 정책적인 대안도 내놓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이상인 위원 그런 차원에서 제가 질의를 했는데 이런 부분에 조금 아쉽다는 말씀드리고 내년에는 수시로 업무보고를 한다든지 행정사무감사라든지 내년도 업무보고를 할 시점에는 이번 업무보고를 참고로 해서 두 번 다시 이러한 누락이 안 되고 철저하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면서 수고하셨습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본 위원이 요구한 자료는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이상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 자료가 부실한 부분들은 이후에 서면 제출해 주시고요. 지방세 부분에 대해 신용카드가 요즘 중요하니까 그 부분도 신경써주기를 부탁드리고,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다른 위원님, 예, 최미니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미니 위원 최미니 위원입니다.

19페이지 이상인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 중에서 한 가지만 더 추가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홀로 사는 어르신 안전지킴이 사업인데요. 독거노인관리사가 어디 소속으로 지금 현재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 독거노인 관리하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채용해서 운영을 하고 있고 야쿠르트배달이라든지 전화방문해서 안부 묻기라든지 그런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같이 하고 있지만 조금 미흡한 것 같아서 좀더 보완하려고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최미니 위원 독거노인관리사라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하시는 것입니까? 아니면 그냥 일반인이 독거노인 관리업무를 하기 때문에 독거노인관리사입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그 부분은 정확하게 모르겠는데 말이죠. 독거노인을 관리하시는 분은 있습니다. 있는데 그 분이 자격증을 다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는데 그 부분 제가 한번 알아서 별도로 보고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현재 성산구에 독거노인 관리하시는 분이 계시다는 말씀이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 성산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전에 시에서,

최미니 위원 그래서 그것을 여쭤보는 거고 시 소속되어 있으면서 이런 업무를 하고 계시는 분이 계시는 것인지 아니면 구에 별도로 배치되어 있는지?

○성산구청장 차상오 구에 별도로 배치되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최미니 위원 창원시에도 없잖아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금년에는 있는가 없는가 모르는데 예전에 있었습니다.

최미니 위원 이 사업을 하실 경우에 독거노인 관리사를 새로 고용한다든지 이렇게 새로 채용한다는 그런 말씀이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이것은 그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센서를 가지고 자체적으로 그분이 그 집안에서 움직이면 센서에 작동이 되도록 그런 장치를 한번 해 보려고 그래서 합니다.

최미니 위원 이 사업을 제가 본 적이 있는데 센서 부착이라든지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잘되고 있는지 관리가 더 중요하거든요. 비용이 얼마 들지는 않지 않습니까? 1년에 7,8만원으로 창원 전 지역에 있는 독거노인 집에 이것을 설치한다고 해도 예산소요는 얼마 들지 않지만 이것을 관리하는 인력의 문제거든요. 그렇고 이 분들이 수시로 모니터나 무엇 통해서 어떤 형태로 관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수시로 체크를 해야 이 분들의 활동량이 있는지 없는지 없는 과정에 대해서 전화를 해 본다든지 방문해 본다든지 이런 관리 업무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력에 대한 고민도 같이 하고 계신지 어떻게 하실 것인지 궁금해서 말씀드립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인력은 당장 말입니다. 확충을 해 달라고 하면 다 민감한 부분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저희들 공무원들이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자원봉사자를 활용해서 해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계획으로서는……

최미니 위원 현재는 자원봉사를 활용해서 운영하실 계획이다 이 말씀이시지요?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그렇습니다.

최미니 위원 일단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이명근 위원입니다.

차상오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고생한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우리 성산구 위치가 대기업이 많이 상존하는 그런 곳인데 지금 기업과 구청간의 서로 업무협의라든지 여러 형태의 의논할 수 있는 장치 같은 것이 마련되어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 저희들이 기업체하고 정례적으로 어떤 모임하고 있는 것은 사실상 구청에서는 없습니다. 없는데 저희들도 어차피 구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되다 보니까 요즘 기업체별로 사회공헌활동이라든지 이런 행정에 기여하는 부분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그런 부분을 우리 기업체에 같은 값이면 좀 성산구에 나눠줬으면 좋겠다 해서 개별적으로 기업체 협의를 해서 조금 얻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현재 각 동별로 조금 법적으로 저소득층은 사실상 정부에서 보조가 되기 때문에 크게 부족하나마 대충 충당이 가능한데 그 위에 차상위계층이라든지 그 부분에 관리하기가 조금 상당히 생활이 어렵습니다. 그런 부분을 별도로 조금 우리 기업체별로 저희들 동 7개인데 각 동과 기업체간의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해서 지금현재 관리를 좀 부탁하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는 그런 부분을 모든 필요한 부분을 말벗이 필요하다든지 공부 지도가 필요하다든지 그런 모든 부분을 좀더 확대하려고 그렇게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현재의 지금 우리 기업체에서 성산구청 관할 동사무소라든지 이런 곳에 금전적 아니면 노동이라든지 어떤 형태로든지 현재 지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현재로서는 사회공헌 협약을 맺어서 주로 한 세대당 한 달에 10만원씩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고 또 1사 1산, 하천, 도로 이렇게 해서 기업체에서 어떤 한 특정한 산이라든지 하천이라든지 도로라든지 좀 관리를 해 달라고 부탁도 좀 드리고 있고 여러 가지 부분에서 많은 협조를 받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보면 기업체 방문 이동민원실이라든지 이런 것을 보면 기업체와 우리행정이 서로 공존해 가는 모습이지 않나 생각이 들고 앞으로 이런 부분들은 특히 기업체를 운영하다보면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하고 여러 가지 행정에 불편함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찾아서 행정에서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보답하는 것이 아니냐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 점 깊이 양지해 주시고……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고 우리가 어차피 기업에 해 드려야 될 부분은 또 해 드리고 저희들이 기업체로부터 조금 협조를 받아야 할 사항은 적극적으로 받기 위해서 그러하는데 사실상 이동민원실 같은 경우는 혹시 거기에 기업체에 소속되어 있는 회사원들이라든지 사원들이 증명서라든지 이런 것이 필요할 적에 일부러 나와야 되니까 그런 것을 저희들이 가서 좀 해 주고 그런 도움을 줌으로 해서 기업체에서도 구청 있다는 것을 알고 구청의 필요성도 느낄 것이고 그렇게 하면서 서로 협조를 구하고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이명근 위원 대기업이 많이 상존해 있기 때문에 기업에 근무하신 분들의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발굴해서 그것을 접목해서 그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성산구청 시민갤러리를 운영하시는데 구청 복도에 예술작품을 전시한다고 하시는데 지금 전시하고 있습니까?

○성산구청장 차상오 지금은 안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오늘 같은 경우 찾아가는 음악회 점심시간에 하는 것 우리 관현악단을 초청해서 작은 음악회도 하고 이렇게 하는데 사실상 우리 구청복도가, 전체적으로 사무실은 좁습니다마는 복도는 그 나름대로 그래도 활용을 해야 안 되겠나 싶어서 화가들의 작품이라든지 이런 것을 조금 한 번씩 전시회를 가짐으로 해서 찾아오시는 구민들한테 정의서도 함양하고 우리 직원들도 좁은 사무실이지만 그나마 위안을 찾고 그렇게 하려고 한번 운영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예술작품 전시한다는 착안이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예술작품을 선정할 때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이렇게 낙서한 것도 하나의 예술작품인데 전시된 작품을 관람하는 분들이 이 작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되게끔 명제 설명이라든지 특히 작품이라는 것이 그렇지 않습니까? 보면 우수, 최우수상을 받고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작품의 개요라든지 충분히, 예술작품이라는 게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입체적인 작품, 보면 여러 가지 작품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을 전시할 때 제가 관람하시는 분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그 분들이 작품을 보고 인지가 되게끔 설명과 여러 가지 토를 달아서 그렇게 해 주시기를 제가 부탁드립니다. 제가 경남도예가의 회원입니다. 제가 도예 작품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관람하시는 분들이 의미도 모르고 그냥 눈을 보고 지나갑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부분 한번 부탁드립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아주 좋은 지적이신데 가급적이면 작품을 전시할 때 저희들도 좀 어렵지만 작가선생님 한번 오실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모셔서 그렇게 하도록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꼭 그렇게 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그러면 제가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20페이지 보면 본위원도 기업체 출신이라서 그런지 여기 유독 기업체 방문 이동민원실 있다는 것이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고 이것이 정착이 되면 상당히 효과가 있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의회에서 기업체를 방문하고 저도 개인적인 일로 기업체를 방문해서 담당자를 만나 보면서 제가 들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통합되기 이전에 구청이 없을 때는 그냥 바로 시하고 동하고 했었는데 요즘 구청이 생기면서 담당을 하시는 기업체들이 좀 힘이 든다는 단점을 말씀하시더라고요. 구청이 생기니까 하나의 행정 체계를 더 생기면서 이런 저런 간섭을 한다든지 단속을 한다든지 이런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귀찮게 볼 수 있습니다. 민원인이나 기업체를 보면 거기에 반대급부로 저는 이것이 장점이라고 보거든요. 본청에서는 불가능한 것 아닙니까? 특히 성산구는 기업체가 많기 때문에 특히 대기업도 많기 때문에 찾아가는 민원 예를 들면 요즘은 전산으로 잘 되어 있지만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하나 떼는 것도 점심시간에 나가야 되고 특히 부부가 맞벌이 하면 힘들었습니다.

여기 보니까 이동민원실을 운용해서 찾아가겠다, 그리고 주민등록 가족관계증명서, 토지 이런 것을 해 주겠다, 상담도 하겠다 이런 아이디어는 상당히 좋은 것 같고요. 좀더 활성화시켜서 최근에 무료법률상담소까지 제가 제안을 했는데 특히 정규직보다 비정규직 노동자들, 외국인노동자들 참 힘들어하는 분들도 법률적이나 이런 애로사항이 있으면 상담하고 민원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해서 더욱더 살려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산구청장 차상오 예, 잘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도 적극적으로 좀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강구하겠습니다. 우리 구청과 기업체 간의 어떤 개인적인 어떤 담당 라인을 만든다든지 그렇게 해서 이메일로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다든지 민원도 일괄로 받는다든지 그렇게 해서 우리가 갖다 줄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든지 여러 가지로 기업체를 도와 줄 수 있는 방안을 한번 찾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어쨌든 현장과 같이 한다는 구청장님이나 성산구의 주요업무계획을 보면서 조금 희망을, 구청 생긴 부분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을 보는 것 같습니다. 잘 살려주시고 다른 위원의 질의가 없는 관계로 성산구청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성산구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차상오 구청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11분 회의중지)

(15시20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도서관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황규일 도서관사업소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황규일 소장님 201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안녕하십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를 통해서 우리 창원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시는 기획행정위원회 이찬호 위원장님과 노창섭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도서관사업소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드리기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창원시립도서관 안현희 관장입니다.

성주도서관에 팽미경 관장입니다.

마산합포도서관에 김희곤 관장입니다.

마산회원도서관에 안상휘 관장입니다.

진해 도서관에 김홍선 관장입니다.

이어서 도서관사업소 소관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우리 기획행정위원회 여러 위원님들께서 저희 도서관사업소에 대해 많은 관심과 조언을 주시고, 내년도 예산확보에도 차질 없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황규일 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도서관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미니 위원님

최미니 위원 최미니 위원입니다.

14페이지에 책두레 사업에 관련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확대 운영에서 작은 도서관, 아파트 민간 도서관은 포함되어 있는데 지난 번에 방문했을 때 제안 드렸던 평생교육센터에 대해서는 확대 운영에서 제외되는 겁니까, 아니면 어떻게 된 내용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도서관사업소장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센터는 우리 시 본청 평생학습담당관실에서 관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충분하게 업무를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마는 필요하다면 검토해서 거기도 운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평생교육센터가 작은 도서관이나 아파트 민간 도서관과 비슷한 역할을 동네에서 하고 있고요, 평생교육센터 간담회를 통해서 요구가 많았던 내용이라서 지난번에 제가 제안을 드렸는데 최대한 고려해서 반영해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미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김성일 위원님

김성일 위원 황규일 도서관사업소장님 외 직원여러분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그리고 자신감에 차서 보고하시는 것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7페이지에 있는 진해 중부도서관 건립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마치겠다고 되어 있고, 이번에 예산이 35억이 얹힌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3억5천입니다.

김성일 위원 3억5천밖에 안됩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기본 및 실시설계비 3억5천만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김성일 위원 총 들어가는 것은 98억?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98억입니다.

김성일 위원 그런데 국비는 확보가 됩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지자체에서 도서관을 건립하게 되면 정부에서 광특예산으로 기본적으로 15억원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김성일 위원 가능하면 조속히 계획을 추진해서 그 지역은 사실상 아파트도 많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도서관이 없거든요. 조속히 진행되도록 적극 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김성일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정광식 위원님

정광식 위원 정광식 위원입니다.

오늘 제가 착잡한 심정으로 질의를 하겠습니다.

저는 항상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에 한해서 기회가 주어지는데 우리 도서관의 중요성을 집행부가 깨달아서 이번 행정 직제개편에서 도서관사업소가 생존할 수 있어야 되는데 아마 도서관 쪽에 근무하시는 직원들께서 사기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참 그런 부분에 대해서 먼저 저도 가슴 아프게 생각합니다.

어쨌든 저희 의회와 도서관사업소 서로 의논해서 최대한 도서관사업소가 현행대로 유지되었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조금 전에 우리 동료위원님께서도 말씀드렸지만 지금 도서관사업소장님께서 굵직한 사업들을 하겠다는 의욕에 차 있는데 지금 만약에 직제개편이 되었을 때 이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을지 하는 의문도 가져봅니다.

먼저 도서관사업소장님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씀이 계시면 먼저 우리 위원들한테 한 말씀하시고 거기에 따라서 제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입니다.

우리 통합창원시 조직 개편안이 지금 만들어진 상태이고, 아직 의회에 의결이 안 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조직을 만들 때에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들이 많이 있겠습니다마는 그중에서도 전문성과 효율성이 중요시 되어야 안 되겠느냐 그렇게 판단이 되고 또 우리 공무원은 내일 어떤 상황이 오더라 해도 그 때까지는 우리가 맡은 바 업무를 적극적으로 정상적으로 추진을 해야 안 되겠느냐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결정이 되던 간에 저희들은 열심히 업무를 추진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우리 공직자 자세가 상당히 투철한 것 같습니다.

어쨌든 우리가 어려울수록 서로 소통하고 대화를 해서 좋은 돌파구를 마련하길 바라면서 몇 가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사업소장님께서 설명하신 바와 같이 명곡지구 도서관 건립이 지금 추진 중에 있지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정광식 위원 지금 공정이 몇 % 되었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지금 기초터파기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정광식 위원 언제부터 시행을 했지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금년 5월에 계약을 해서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정광식 위원 예산이 지금 100% 다 확보 되었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아닙니다.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총 사업비 89억5천만원 중에서 현재까지 9억3,900만원만 확보가 되고, 나머지는 아직 확보가 안 되었고 내년도 당초 예산에 국비 광특예산 25억원하고 우리 시비30억원을 편성해 놓은 상태입니다.

우리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하실 때 좀 많이 챙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왜 다시 여쭈어보느냐 하면 사업을 하고 있는데 만약에 예산이 통과가 안 된다든지 이렇게 되었을 때 사업에 차질이 없느냐 하는 얘기지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예산확보 문제는 과거 우리시의회에서 계속비사업으로 추진을 해도 좋다고 승인해 주셨기 때문에 우리 집행부에서는 그렇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의회승인을 받았고 의회에서도 승인을 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들은 꼭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정광식 위원 그 때는 구 창원시의 입장이고 통합되고 나서 많은 환경의 변화들이 올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런 취지에서 말씀을 드리니까 예산 편성 이런 부분들도 꼼꼼히 챙겨보셔야 될 것 같고, 만약에 예산이 뒤따르지 못하면 공사를 하던 것도 중단되어야 될 것 아닙니까? 그런 불미스러운 일이 없기 위해서 그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창원 같은 경우는 도서관시설을 최근에 와서 잘 짓고 이래서 다른 지역에 비해서는 월등히 좋습니다.

진해나 마산은 실제 도서관이 건립된 지도 오래 되고 또한 기존에 있는 도서관들을 리모델링해야 될 정도거든요. 지금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불만이라든지 불평 같은 것은 별로 없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현재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께서 불평을 하거나 불만이 있다는 소리는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광식 위원 조금 전에 김성일 위원님이 질의하신 부분인데 진해 도서관

위치를 변경했지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정광식 위원 그랬을 때 지역주민들 간에 혹시 이러쿵저러쿵 이야기는 없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그럴 이유가 없습니다.

위치를 변경한다고 하지만 구 진해시에서 선정한 도서관 위치하고 변경한 위치하고는 바로 붙어있는 땅입니다.

정광식 위원 제가 위치를 모르니까 현재 위치와 먼저 하고자 한 위치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물어보려고 했는데 위치가 인근이면 불만이 없을 수 있는데 멀리 있는 것 같으면 분명히 불만이 나올 수 있거든요.

제가 다른 부서에도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 통합시가 된 이후에는 이제 서로 3개시가 균형 발전되어야 된다 모든 사업들이 그래야만이 행정적으로는 현재 통합이 되어 있지만 시민들이 마음의 문을 열어야 됩니다.

사실 우리 행정은 통합되어 있지만 시민들이 마음의 문을 안 열면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지역 이기주의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사업을 할 때에도 어느 한 군데만 치중 하지 말고 세 군데 시가 균형·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역민들을 안아주는 것이 아니냐 그리 생각하는데 소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위원님의 말씀이 지당하시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때 그러한 점을 깊이 생각을 하고 검토를 하면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광식 위원 마지막으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조직이 개편되어서 각 도서관들이 구청으로 들어간다고 했을 때 큰 문제는 없습니까?

○창원시립도서관장 안현희 창원시립도서관장 안현희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서관이라는 현장에서 근무를 해 보면 지금 통합시가 된 마당에서 어떤 문화정책을 펼침에 있어서 총괄하는 부서가 있어야 일관성 있게 추진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고 일단 우리가 의견은 제시해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광식 위원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지금 통합이 되어가지고 의욕적으로 하다가 혹시 우리 조직이 만약에 새로 개편되어가지고 도서관들이 각 구청으로 들어갔을 때 우리 직원들의 사기저하라든지 그런 것이 염려스러워서 제가 여쭈어 보는 겁니다.

어쨌든 소장님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올 한해 우리 소장님 비롯해서 직원들도 다 잘 마무리하시고 심기일전하면 더 좋은 일이 있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김성준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성준 위원 황규일 소장님 이하 우리 행정 공무원들께서 대단히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들께서 질의를 많이 하지 않는 이유는 5개 본관, 4개 분관을 진해만 빼고 다 둘러봤습니다.

그때 우리 소장님 이하 과장님들과 직원들하고 했던 대화들로써 그 당시에 업무보고를 받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 당시 내용들이 다 올라와 있는데 실제 구청으로 이관이 된다는 그런 내용도 좀 있을 것 같고 저희들 나름의 약속을 했던 제 지역구뿐만 아니고 전체 9개소를 방문했을 때 저희들이 약속했던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도서관사업소만큼은 저희들이 꼭 지켜내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이 얼마 가지 않아 가지고 지금 흐름들이 움직이다 보니까 그 약속들을 의원들이 꼭 지켜내겠다는···· 저부터 그런 소신들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질의를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질의는 아니고 5개 본관과 4개 분관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 그대로 꼭 지켜주시고 저희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도 방문했을 때 했었던 약속들 꼭 지켜내겠습니다.

그동안 업무 준비하신다고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황규일 소장님을 비롯한 우리 직원 여러분! 먼저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확정된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 전에 정광식 위원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지만 사업소가 구청으로 이관이 되면 마치 명품창원도시라고 외치는 이 부분에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저도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을 해 봅니다.

정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만약 그리 된다면 저 개인적으로 아쉬운 마음이 남습니다.

아무튼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 한다면 뭔가 좋은 그런 도서관 업무가 더 추진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짧게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주도서관 상남분관에 RFID시스템 구축이 저희들이 방문했을 때 되어 있는 걸 봤는데 지금 다른 도서관은 이게 안 되어 있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RFID는 최신식시스템입니다.

그래서 9개 도서관 중에서 지난 6월에 개관한 성주도서관만 이 시스템을 도입해서 설치를 했고, 나머지는 전부 옛날에 설치한 게 되어서 바코드형식으로

이명근 위원 바코드는 책 1권만 인식하고, RFID는 10권씩 인식한다고 들었는데 향후 설치할 계획이 있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앞으로는 전 도서관에 시스템을 전부 교체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우리 독서인구가 자꾸 늘어나고 있는데 그에 걸맞은 시스템도 갖추어져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마합포도서관에 시민정보화 교육장이 이전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전이 확정되었습니까?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위원님께서 잘 알고 계시겠습니다마는 마산합포구청 청사는 현재 여유 공간이 좀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합포구청 관계부서하고 협의를 해 왔습니다.

그러니까 옮길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물론 정보화교육장은 시에서 관장하는 업무가 되겠습니다마는 그렇게 추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명근 위원 지금 하고 있는 중이고, 되는 쪽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신다 그 말이지요?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이명근 위원 협의를 하셔가지고 좀더 많은 공간을 확보해서 더 효율적 인 합포도서관이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제가 경험한 일을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4페이지 책두레 운영입니다.

제가 바로 지난주에 경험한 겁니다. 우리 작은애가 중학생인데 급히 책이 필요하다고 해서 제가 창원시내 대형서점 2곳에 갔습니다. 그런데 없었습니다. 신간이 아닌데도 재고가 없어서 그래서 가장 가까운 시립도서관에 갔는데 토요일인데도 불구하고 근무를 열심히 하고 계신 모습이 보기 좋았고요, 두 번째로 책을 조회해 보니 시립도서관에서는 벌써 대출이 되었고 고향의 봄 도서관에 재고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담당공무원이 직접 그쪽으로 전화를 해서 찾고 있는 사람이 있으니까 먼저 신청하신 분이 있으니까 보관하시라 제가 시의원이라는 신분도 안 밝혔습니다. 그런데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차를 타고 그리 갔거든요. 그래서 다행히 제가 대출을 하고 반납은 상남 분관에 해도 된다는 답변도 받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참 좋은 시스템인데 이것을 시민이 직접 왔다 갔다 하는 게 상당히 복잡하더라고요. 시립에서 고향의 봄 도서관, 의창구 저쪽 산 밑에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게 체계적으로 활성화되면 상당히 좋은 시스템이겠다 그래서 구입도 안하고 대출했는데 갖다 주면 얼마나 시민들이 좋아 하겠습니까?

그리고 책을 무리하게 많이 살 필요 없이 관할 도서관에 공유를 한다면 시스템 자체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피부로 직접 느꼈기 때문에 이 사업을 좀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십사 부탁을 드리고, 아까 여러 위원님께서 도서관사업소에 대해서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우리 위원님들도 다 생각이 있으니까 마지막 결정은 의회에서 결론을 내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희망과 용기를 가지시고 열심히 해 줄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장님 한 말씀하십시오.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오늘 의회에 업무 보고 하려고 들어 왔는데 자꾸 도서관사업소가 없어진다는 그런 말씀을 많이 들으니까 참 저도 기운이 많이 빠지는 것을 숨길 수 없습니다.

없는데 저희들도 우리 집행기관에서 조직 진단할 때 충분한 의견을 제시했고 또 우리 도서관사업소는 중앙으로부터 지방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 전부 별도의 기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업소로 되어 있고 또 도서관법에도 도서관으로 별도로 설치·운영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러나 창원시 큰 조직을 다시 개편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고려해야 될 문제도 안 있겠습니까?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이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서관사업소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황규일 도서관사업소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04분 회의중지)

(16시07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차량등록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황양원 차량등록사업소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황양원 소장님 2011년도 주요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입니다.

세계속의 명품도시 창원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 이찬호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 노창섭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본 차량등록사업소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도 편달을 당부 드리면서 저희 소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최학준 진해차량등록과장입니다.

다음은 배선일 창원차량등록과장입니다.

다음은 오삼세 마산차량등록과장입니다.

(보고사항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11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면서 저희 차량등록사업소에서는 앞에서 보고 드린 친절, 신속, 공정한 고객만족도 제고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소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1년도 주요 업무 계획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황양원 소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차량등록사업소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일괄질의와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인 위원님

이상인 위원 반갑습니다.

이상인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차량등록사업소의 주차단속이라든지 이런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됨으로써 많은 민원이 해소가 되었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주정차단속업무는 통합 전에는 마산은 주정차단속업무를 했고 진해나 창원 같은 경우에는 주정차업무는 본청에서 다 봤습니다.

지금 현재는 구청으로 다 이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상인 위원 5페이지입니다. 지난 9월 행정사무감사 시 본위원이 질의한 내용이고 해서 민원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17일간 실시했는

데 문항을 어떤 식으로 설문조사 했습니까? 그 자료가 있으면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말씀드리겠습니다.

통합 후에 각 3개과에서 처리하고 있는 민원에 대해서 시민들이 과연 우리 민원처리사항에 대해서 만족감을 느끼느냐, 또 친절하게 하느냐 이런 걸가지고 저희들이 10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경남리서치에 의뢰를 했습니다.

전체 민원 방문인 350명을 대상으로 했는데 현재 설문조사 항목은 10가지 항목 정도 됩니다.

10가지 항목에 대해서 데이터를 뽑아보니까 전체적인 만족도는 100점을 기준으로 했을 적에 84.91% 가 나왔습니다.

100점을 놓고 볼 적에는 그것도 상당한 점수입니다. 그리고 우리 시민들이 개선을 요구하거나 또 문제가 있는 부분, 불편한 부분은 어떠한 부분이 있냐고 별도 자료에 의해서 도출하니까 진해 차량등록과에는 민원처리시간이 다른 데보다 더 걸린다, 진해 차량등록과에는 나름대로 그런 이유가 있습니다. 통합되면서 발령을 낼 적에 진해차량등록과는 인원이 많이 바뀌었고, 마산이나 창원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직원이 거의 대부분 있었기 때문에 민원처리속도는 진해가 느리다 이 부분을 좀 개선해 주십사 하는 건의가 있었고, 또 한 가지 마산하고 창원 차량등록과에는 민원실이 너무 협소하고, 복잡하고, 대기시간에 앉아있기 많이 불편하다 이래서 그 부분을 건의받기 이전에 이미 저희들 나름대로 예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창원차량등록과하고 마산차량등록과에 민원 편의시설을 확충해서 시민들한테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편한 점을 개선해야 될 것 아니냐 그래서 올해 예산이 요구되어 있습니다.

위원님들 통과되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진해와 마산, 창원 차량등록과에 개선해야 될 점, 부족한 부분이 민원실이 복잡하고, 협소하고 해서 대기하는 시민들이 불편하다 그것 말고 다른 항목은 없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진해 같은 경우라는 그런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빨리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안내간판을 좀 크게 해 달라 그런 경미한 문제가 제기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다른 것은 없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다른 것은 크게 없습니다.

이상인 위원 우리 직원들 업무과중으로 인해서 우리 시민들이 민원을 볼 때 불친절하다 이런 내용은 없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진해에 일부 불친절하다는 직원이 한 사람 있습니다. 그 직원은 아직까지 마인드도 좀 그런 부분이 있고, 자기 인성도 그런 부분이 있어서 시민의 소리에 한두 번 뜨기도 했습니다만 제가 직접 불러서 교육을 시키고 그리하지 않도록 당부도 하고 그리했습니다.

이상인 위원 사실 저도 민원관계 때문에 차량등록과를 방문할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그래서 이용하는 우리 시민들의 목소리도 우리가 간접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듣고 있는데 본 위원이 알고 있는 내용은 이보다 더 친절도가 많이 떨어진다, 그리고 지금 차량등록과에 가 보면 직원들 얼굴이 많이 경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민원과의 언성도 자주 있고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하루아침에는 안 되겠지만 소장님이 많이 가르치시고, 2010년도 업무보고에도 직원들 자질향상 및 시민 친절 생활화를 위해서 월 1회 업무연찬도 하고 또 지난 9월에 전문강사를 초빙해서 친절교육도 실시했다는 업무보고가 있는데 교육도 중요하지만 근무하는 조직에 분위기도 좋아야 되거든요.

격무부서다 보니까 차량등록과에 근무하고자 하는 우리 공무원들의 마인드가 좀 부족한 것 같아요.

격무부서다 보니까 나는 그런 부서에 가기 싫다 하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듣고 있는데 그런 분위기를 일신하고 쇄신하기 위해서는 우리 소장님이 전체적으로 업무분장이라 할까 그런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그런 특단의 프로그램이랄까 시책을 연구를 해서 진짜 근무하기 좋고 즐거운 마음으로 근무하고 그러다 보면 우리 시민들한테 자발적으로 친절한 모습이 몸과 마음이 긍정적인 분위기가 있을 때 친절도가 높아지는데 너무 힘든 환경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보니까 시민들과의 친절도 문제가 상당히 불편한 관계가 많이 발생을 하는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해서 업무보고만 이렇게 하지 마시고 실질적으로 소장님이 관심을 가지시고 또 각 지역별로 담당하는 과장님들이 3분이 계시잖아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상인 위원 그 분들한테도 다양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권한이라든지 모든 분위기 쇄신을 위해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위원은 생각하는데 소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차량등록사업소는 사실상 시민들과 직접 접하는 민원접점부서입니다. 친절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많이 요구되고 있고, 당연히 해야 될 부분이고·····지난번에 시장님도 지시하셨습니다마는 공무원 나름대로 열심히 해서 친절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시민들이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은 표정이 좀 그렇지 않다 그래서 표정관리에 대해서 시장님이 강조를 하셨는데 친절에 관련되는 이 부분도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또 해당 과장님들이 좀 어떻게 하면 직원들하고 같이 웃으면서 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 그게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불친절 사례가 가능한 나오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리고 설문조사를 하게 되면 이걸 3개 지역에 공개를 하십시오. 게시판을 만들어서 우리 시민들이 차량등록과에 방문했을 때 몇 월 몇 일 부터 몇 일까지 어느 여론조사기관에서 시민 35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는데 몇 %, 몇 % 이렇게 되고 불만족이라든지 만족이라는 부분을 공개를 해서 그걸 봄으로써 개선이 되고 또 우리 직원들도 고쳐야 되겠다 이러한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그런 시책도 본위원이 제안을 합니다.

참고해서 해 주시기 부탁을 드리고, 소장님 차량등록업무를 우리 시민들이 많이 보고 있는데 신규라든지 이전, 변경등록을 할 때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지요? 거기 신용카드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지금 현재 지방세는····지방세에도 본세가 있고 세외수입이 있습니다.

지금 본세 같은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같은 경우는 세외수입 과태료인데 과태료 부분은 지금 현재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가지고 현재 신용카드 납부가 곤란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광역교통과에다가 세외수입 과태료가 주정차과태료도 있고 하천점사용료 등 그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걸

이상인 위원 차량등록사업소 업무에 대한 징수라든지 민원을 볼 때 수수료라든지 이런 부분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금 차량등록사업소에서는 신용카드단말기가 설치가 안 되어 있네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안되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는 내용은 앞서 우리 구청업무 보고할 때 도 본위원이 질의를 했는데 고액체납자들도 있을 것이고, 소액이더라도 할 부기능이 있는 카드가 있지 않습니까?

체납액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분납하는 그런 제도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부분을 현실에 맞게끔 신용카드도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빨리 도입을 해서 이것도 대민서비스거든요.

말만 서비스하는 게 아니고 제도적인 방법을 개선해서 우리 시민들한테도 이용료라든지 안 그러면 변경등록이라든지 신규를 등록할 때 작은 금액이라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제도적인 방법도 개선을 해야 안 되겠느냐 하는 본위원의 지적입니다.

여기에 대한 소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나름대로 개선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거든요. 하고 있는데 특히 과태료 같은 경우에는 차량등록사업소보다는 시 전체적으로 통합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 그 다음에 각종 민원신청을 하면서 내는 수입증지수수료가 있습니다. 그 부분은 반드시 현금으로 해야만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방자치법에 그렇게 되어 있습니까?

우리 창원시에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 없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건 지금 현재 제도를 개선해야 가능하지 현재 지방세 중에 본세 자동차세, 재산세 이런 부분은 카드납부가 가능해도 이 부분은 별도로 전체적으로 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 부분은 전체적으로 개선해야 되고 수입증지에 대한 수수료는 조금 전에 제가 말씀을 올렸습니다만 카드로 개선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지금 소장님은 수입증지도 안 된다 했는데 그런 부분이 법적으로 제도화되어 있는가를 제가 질의했는데 뒤에 계장님 말씀은 그건 내년부터 시행한다 이 말이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상인 위원 수입증지도 작은 것이지만 이것도 대민서비스 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지금 카드가 생활화되어 있는데 행정에서 앞장서서 나가야지요.

꼭 이런 부분을 의회에서 질의를 하고 거기에 대한 개선책으로 요구를 하면 연구하겠다 이러지 말고 다른 부서와 상관없이 소장님이 의지를 가지고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해당되는 부분도 챙기고 또 다른 부서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은 제안을 해서 이런 부분이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러면 본청에서 빨리 제도개선을 하든지 조례개정을 하든지 뭔가 조치를 취해서 말만 대민행정서비스 질을 높이겠다, 잘 하겠다 하는 것보다는 그런 것 하나하나부터 고민하고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거든요.

이렇게 형식적으로 업무보고를 해서 2010년 업무를 이렇게 했고, 잘된 부분은 2011년도 업무를 이렇게 하겠다 의회에 보고하러 오면 이건 아주 안일한 행정입니다.

뭔가 다른 시책을 발굴하고 고민하고 연구해서 올해는 이랬는데 2011년도에는 어떤 제도를 개선하고 어떤 내용을 가지고 대민서비스를 하겠다 이런 게 있어야지요.

내용을 보면 올해에 했던 것을 내년에 계속 하겠다 이런 내용밖에 없잖아요. 그런 부분을 소장님께서 업무가 바쁘시겠지만 연구를 해서 색다른 업무를 내년에 펼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소장님 그리 하시겠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8페이지에 보면 민원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실시해서 2011년도 운영 방향이라고 했는데 올해 했던 것을 그대로 적어 놓았어요.

업무보고 내용을 올해 한 것을 내년에 이렇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지금 현재 등록민원 처리시간 단축계획은 지속적으로 해야 될 업무입니다.

이상인 위원 아니 8페이지에 보면 민원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해 가지고 앞에 타이틀은 2011년도 운영 방향을 넣어 놓았지 않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8페이지에 나오는 추진사항은 지금까지 한 사항이고, 내년도 추진계획은 별도로 뒷장에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2010년도 한 것을 해야지요?

2011년도 할 것은 이런 내용을 넣으면 안 되지요?

단축계획이라든지 이런 것을···· 그지요? 단축계획 아닙니까, 계획이라는 것은 내년에 할 것을 계획으로 잡는 거지요? 추진했던 실적을 추진계획에 넣으면 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런 부분도 업무보고를 하기 위해서 올해 한 것을 내년도에 해서 잘 하겠다는 그 내용은 이해를 못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도 좀 챙기시고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상인 위원 9페이지 고객만족도를 100% 달성하겠다 하는 희망 아닙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리고 고용창출은 기간제근로자 6명을 채용해서 하겠다 이거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상인 위원 지금 현재는 기간제근로자가 몇 분이나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앞에 기본현황에 기간제근로자가 진해 차량등록과에는 2명····

이상인 위원 알고 있는데 소장님한테 제가 질의를 하는 겁니다.

지금 현재 몇 분의 근로자가 근무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지금 현재 4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4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내년에 6명을 하면 2명이 증원되는 것 아닙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아닙니다.

이것은 별도로 증원하겠다는 뜻입니다.

이상인 위원 4명 외에··· 그러면 10명이 되는 거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어느 지역에 배치를 하는 겁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내년도 추진계획에 차량등록 민원안내 창구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진해에 2명·····

이상인 위원 창원, 마산, 진해에 2명씩 배치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상인 위원 이런 분들의 연간 보수가 어떻게 됩니까? 기간제근로자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하루에 근무하는 인건비가 내년에는 36,000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36,000원을 일당으로 지급하는 거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이 예산은 확보가 된 거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산은 요구를 해 놓았습니다.

이상인 위원 어떻게 모집을 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산이 통과되고 나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생각을 안 해 봤습니다마는 하게 되면 과장님들의 의견도 한번 들어 보고

이상인 위원 남녀 비율이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현재까지는 비율을 정해 놓지는 않았습니다.

이상인 위원 6분을 모집하면 남녀 1명씩 해서 2명이 되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제 생각입니다. 참고 하십시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참고 하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마지막으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 전화민원 콜센터 설치운영 이랬는데 콜센터를 설치·운영하기 위해서는 창구직원이 할 것 아닙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별도로 사람을 써 가지고 할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정규직원 외에 전문인력을 배치하겠다 이 말입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정규인력을 전화 콜센터에 한 사람 정도는 전담을 시키고 보조인력으로 기간제근로자 2명 내지 3명 정도 투입해서 할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기간제근로자는 민원창구 안내요원으로 6명을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건 그대로 있고, 이것은 별도로 새로 할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또 별도입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런 내용은 없지 않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밑에 보면 소요예산

이상인 위원 교육을 시켜서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밑에 고용창출에 인원이 들어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별도 장소를 마련할 겁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현재 창원 차량등록과 안에 별도로 공간을 확보해서 할 계획입니다.

이상인 위원 그러면 칸막이를 쳐서 소통할 수 있도록·····그런데 마산차량등록사업소는 장소가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마산은 하지 않고 창원에만 해 보고 그게 효과가 좋고 시민들이 좋아한다면 별도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시범적으로 설치할 것입니다.

이상인 위원 이런 부분은 우리 민원부서가 1인당 하루에 194명 정도 하는데 전문적인 인력을 배치하면 아무래도 창구업무가 조금 원활하게 운영이 되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하루에 오는 전화가 굉장히 많은데 바로 가지 말고 콜센터를 통해서 콜센터에서 답변을 함으로써··· 민원 처리하다가 전화가 오면 공무원들이 전화를 받고 사람은 대기하고 있고 그러다 전화 끊고 나면 현재 하고 있는 민원에 대해서 집중도가 떨어지고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거기에서 한번 먼저 처리를 해 주면 좋지 않겠느냐

이상인 위원 공간이 있으면 창원 차량등록과만 하는 게 아니고 마산하고 진해하고 동시에 했으면 좋겠는데····이게 아주 좋은 시책이라고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지금 수원시에는 이 시책을 도입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상인 위원 그래서 본위원이 시범적으로 창원 차량등록과만 실시하지 마시고 진해, 마산 차량등록과에서도 동시에 이 사업을 시행하면 안 좋겠나 그래서 제가 본위원이 질의하는 겁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동시에 시행하는 것은 사실상 예산요구도 안 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년 하반기 정도 상반기에 한 것을 검토해서 효과가 높으면 전면적으로 내년 7월에 같이 시행하는 것으로 우리 진해나 마산 같은 경우에도

이상인 위원 본위원이 생각할 때에는 소장님 의지가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건 민원하고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당히 좋은 사업을 특정지역에만 하는 것보다는 마산과 진해도 동시에 실시해서 거기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을 하는 게 좋지 차량등록사업소의 업무가 조금 전에 제가 질의를 했지만 상당히 민원과 공무원과 소통문제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힘든 입장이라고 분명히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전화민원이라도 콜센터를 이용하다 보면 창구에서 일 하시는 우리 공무원들의 업무량이 상당히 줄어들거든요.

그래서 이런 시책은 소장님이 지금 세 군데의 차량등록과에 동시에 실시를 하셔야지 창원 차량등록과만 시범 실시하는 것에 대해서 제가 조금·····

좋은 시책을 한 군데만 시범적으로 한다는 게 아쉬워서···· 그러면 상반기에 잘 되면 추경이 만일에 있으면 확보를 해서 3개 지역에서 동시에 운영이 되도록 소장님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인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 하셨습니다.

이명근 위원님

이명근 위원 수고 많습니다.

황양원 소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자동차등록업무가 무엇보다 대시민서비스 업무이기 때문에 어느 역할보다 중요하고 특히 시민들에게 즐거움과···· 또 자동차 업무에 소홀함이 없이 하다 보면 직원들은 역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겠지요? 그렇지만 우리 업무는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고 해서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자동차 등록민원 처리시간 단축이 있는데 2010년 10월말 기준해서 보면 창원이 56만8천, 마산이 32만6천, 진해는 91,000건인데 지금 근무 인원을 보면 창원이 26명, 마산 23명, 진해 13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마산, 창원 비교해 봤을 때 약 24만 건이 차이가 나는데 근무직원은 3명이 차이가 나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현재 우리 창원 차량등록과 인력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현재 인원에서 4명 내지 5명 정도는 충원되어야 원활하게 잘 민원처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는데 그래서 지난번에 우리가 시장님한테 업무보고 드릴 때도 현재 민원처리 업무 중에서 특별사법경찰업무를 저희과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별사복경찰업무는 특별사법경찰을 검찰지검장으로부터 임명받아서 처리를 하는데 그 처리하는 업무는 자동차의무보험을 들지 않고 운행하는 차량은 범법자로 봐 가지고 그 업무를 저희과에서 처리를 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업무를 우리 민원접점부서에서 하는 것보다 본청이나 구청에서 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해 놓고 있는 실정인데 그 업무가 넘어가지 않으면 현재의 상태에서 창원 차량등록과에는 약 4명 내지 5명 정도 인력을 더 충원해야 시민들도 편리해지고 또 우리 공무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명근 위원 제가 그래서 질문을 드렸는데 마산에 23명의 인원이 그 건수를 해결하는데 적절하게 이용된다면 창원에는 24만 건이 더 많은데 3명이 많다는 것은 소장님 말씀하신대로 인원이 부족하지 않겠나 그런 생각에서 질문을 드린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행정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고 시민에 대한 대민행정의 질이 떨어진다는 차원에서 질문 드린 부분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인원을 충원할 계획이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현재 인사부서에 충원을 해 주십사 하고 건의는 드렸습니다.

이명근 위원 충원하셔 가지고 행정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명근 위원 그리고 14페이지 마산 차량등록과에 자동차 관련 과태료 감경 제도 도입이 있습니다.

자동차관리법위반 과태료는 사회저소득층에 대해서 50%를 지금 감경하고 있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 그렇습니다.

이명근 위원 앞으로 일반시민에게도 과태료 감경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뜻이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조례를 만들어서

이명근 위원 제 생각에 마치 이런 부분들이 취지는 좋은데 위반한 것을 마치 합법화해 주는 것처럼 느껴지거든요. 소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만 현재 우리 과태료가 전체적으로 400억 정도를 현재까지 부과를 했는데 징수실적은 거의 10% 미만입니다.

그리고 80%정도는 현재 채권확보를 안한 상태이고 그래서 과태료를 어떻게 하면 법의 목적에 맞게끔 받아들일 수가 있는가 하는 것이 우리 공무원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질서위반행위규제법에서는 사회 저소득층이나 어려운 사람한테 감경을 해 주도록 되어 있는데 일반시민도 일부러 그런 분도 있겠지만 모르고 또는 법의 무지로 간혹 위반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우리가 한번 접근을 해서 과태료를 경감하는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 이미 국토해양부와 저희들이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그냥 면제를 해 주는 것 아니냐 저희들이 감경을 해 줄 적에 기준을 엄격하게 정해서 그런 부분들이 감경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우리가 지금 어떤 규정을 위반했을 때 내는 과태료는 전국적으로 똑같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과태료 자체는 행정질서벌입니다. 물론 개별 법규에 따라서 과태료

이명근 위원 똑같은 법을 적용했을 때 과태료는 전국적으로 같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이명근 위원 우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한다고 했는데 그게 가능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가능합니다.

이명근 위원 이게 가능하다면 차라리 과태료를 적게 부과하면 안 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현재 법에는 얼마, 얼마 딱 정해 놓았습니다.

뭐 위반 얼마, 뭐 위반 얼마 딱 정해 놓았습니다.

이명근 위원 그런데 깎아주는 가능합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것은 자동차관리법에 지자체별로 기관의 실정에 따라 감경해 줄 수 있다는 재량행위가 있습니다.

이명근 위원 제가 서두에서 이야기했지만 마치 위법을 합법화하는 그런 것보다는 이런 부분들을 완화해 가지고 좀더·····

마치 세금을 낸 사람은 바보가 되고, 안낸 사람이 더 훌륭한 사람으로 느껴지거든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이명근 위원 그렇기 때문에 감경해 주는 제도보다는 다른 제도를 도입했으면 어떻겠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좀더 연구하시고, 좀더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명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으면 마지막으로 제가 한 가지만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2페이지 정원에 대해서 이상인 위원도 질의하셨는데 기간제근로자 신규채용도 있고 한데 여기 보면 무기계약직 우리 법상으로 2년 이상되면 무기계약직이 되는데 진해하고 창원에 2명, 그 다음에 마산에 5명 이 분들은 기간이 얼마나 되었지요?

기간제 하신 분이

○진해차량등록과장 최학준 진해차량등록과장 최학준입니다.

진해는 지금 2년 이하로 하고 있습니다. 2년 지나면 계약이 해지됩니다.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마산도 2년 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금년말까지 전부 임기가 만료됩니다.

○창원차량등록과장 배선일 창원은 기간제는 1년 이하로 근무를 하고 있고, 무기계약직은 10년 내지 15년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그러니까 무기계약직이 기간제 법에 의하면 2년 이상은 상시해 가지고 무기계약직으로 자동 전환되는데 조금 전에 기간제 2년하신 분들은 해고하고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다시 절차를 밟아야 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해고하고 새로 2명을 뽑는다는 뜻입니까?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간제는 2년 이상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은 금년 내 임기가 끝나고 나면 다시 재공고를 해서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서 다시 뽑는데 문제는 신규를 넣어 봤자 1년 정도 근무 안하면 답변이 제대로 안됩니다. 차량등록업무가····

그래서 그분들을 다시 넣으면 좋은데 우리도 수월하고 그 사람들도 1년 정도 근무했기 때문에 많이 지식이 습득되어 있는데 다시 기간제 법에 의해서 그런 제약을 받으니까 신규를 넣으면 또 1년, 2년까지 공부를 시켜가지고 해야 되는 그런 문제점이 있습니다.

절차상 그리 되어 있기 때문에 재공고를 해서 다시 뽑을·····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제가 질문한 핵심이 그겁니다.

조금 전에 말씀하셨다시피 차량등록업무가 공무원 정원이 늘어나야 되는데 현실적으로 안 되니까 기간제를 쓰는 거지요.

총액임금문제나 정원문제 때문에 그러면 실질적으로 공무원은 필요하고 그래야 시민들한테 서비스가 되고 그런데 차량등록업무가 단순업무가 아니라서 아무리 보조를 한다고 하더라도 최소 1년 해야 숙달이 되잖아요?

기간제법의 취지가 그렇습니다.

같은 업무를 2년 이상 계속 해야 될 때에는 무기계약직으로 해 주라는 것이거든요. 그러면 여기에 3명의 무기계약직은 뭡니까?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그런데 무기계약직은 채용인원에 대해 인사과과 협의를 해야 됩니다.

이건 자체적으로 우리 부서에서 3명을 공고해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고 무기계약직은 인사과에서 정원책정이 되어야 되고 그런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그러면 사업하면서 고용창출 이렇게 하시면 안 되지요?

사업보고에····

신규고용창출 해서 각 2명 이렇게 하시면 안 되지요.

이것 틀린 이야기죠. 그리고 기간제 근로자도 공무원 정원이나 총액임금에 들어갑니까?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기간제는 안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안 들어가는데 문제는 인사과에서 채용하느냐, 마느냐 이거지요?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예, 무기계약직은 그렇게 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소장님 인사과에 2년 이상·····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업무의 연속성이라든지 숙련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재계약해서 무기계약 쪽으로 전환해야 된다고 본위원은 생각하는데 인사과나 관련 해당 부서에 건의할 용의는 없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지금 현재 무기계약자와 관련되는 부분은 우리 인사과에서 운영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 규정에 보면 각 부서별로 정원이 다 나와 있습니다. 그게 개정되지 않으면 무기계약자를 저희들이 채용할 수 없고, 조금 전에 말씀하신 그 부분은 인사과에 한번 협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조례도 아니고 규정이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자체규정이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내부규정은 개정절차를 거쳐서 하면 되잖아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게 단순하게 하나만 생각을 하시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그게 전체 총액임금제하고 같이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조금 전에 제가 질문 드렸을 때 답변이 기간제 근로자에 대해서는 총액임금제와 정원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답변하셨잖아요.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그렇습니다.

기간제 근로자는 관계가 없고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그러니까 이 기간제 근로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부분은 해당된다 이 말씀입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무기계약자로 하려고 하면 자체규정이 있습니다. 기간제 근로자는 우리가 일시적인 업무나 시책사무에 필요한 경우에는 자체 부서의 판단으로 시장님 방침을 받아서 쓸 수가 있습니다.

다만, 무기계약은 저희들이 마음대로 하지 못하고, 필요하다면 그것을 운영하는 인사부서에 저희들이 협의를 해서 처리해야 될 사항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그 협의를 부탁드리고요, 인사과에 예산 심의할 때 추가로 우리 위원들이 말씀드리겠지만 조금 전에 이명근 위원님과 이상인 위원님도 같이 그 이야기를 하셨잖아요. 업무의 효율성이라든지 여러 가지 차원에서 특히 창원 차량등록과 같은 경우는 상당히 인원이 폭주되어 있는데 기간제 근로자 해고하고 새로 뽑는 것이 아니고 그 분들 무기계약 전환하고 필요하면 기간제 추가로 쓰고 이렇게 되어야 고용창출 아니냐 본위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인사과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업무보고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차량등록사업소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황양원 소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00분 회의중지)

(17시02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노창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 오랜 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월 1일 수요일 오전 10부터 제4차 기획행정위원회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회의참석에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제5회 창원시의회 2차 정례회 3차 기획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04분 산회)


○출석위원(10인)
이찬호노창섭김성일
김성준이상인이명근
정광식정우서이희철
최미니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차재권
○출석공무원
도서관사업소장 황규일
차량등록사업소장 황양원
의창구청장 안삼두
의창구 행정과장 김광수
의창구 세무과장 정도현
성산구청장 차상오
성산구 행정과장 이상균
성산구 세무과장 김광수
마산합포구청장 조광일
마산합포구 민원지적과장 강호인
마산합포구 세무과장 윤재규
마산회원구청장 정규섭
마산회원구 민원지적과장 전용렬
진해구청장 박춘우
진해구 행정과장 김영만
진해구 세무과장 김성곤
진해구 민원지적과장 오상환
창원시립도서관장 안현희
성주도서관장 팽미경
마산합포도서관장 김희곤
마산회원도서관장 안상휘
진해도서관장 김홍선
진해차량등록과장 최학준
창원차량등록과장 배선일
마산차량등록과장 오삼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