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77회 제1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18.08.22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7회 창원시의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8년 8월 22일(수) 11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2.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제의)

2.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11시17분 개의)

○위원장 이치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7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올 여름은 정말로 더운 한 여름이었습니다. 정말 여름을 보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지금 제19회 태풍 솔릭이 북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솔릭 태풍이 규모가 굉장히 큰 태풍이라고 하는데 태풍의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노인숙 전문위원 노인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 8월 21일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활동계획서 심의의 건과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78회 창원시의회 제1차정례회의 주요 의사일정으로는 9월 4일 14시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가 개최되며, 본회의 산회 후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개최되겠습니다.

그리고 9월 5일부터 9월 13일까지 9일간 각 상임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있겠으며, 9월 14일부터 9월 17일까지 4일간 각 상임위원회 2017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결산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과 조례안 등 기타 안건심사가 있겠습니다.

9월 18일부터 9월 19일까지 2일간은 각 상임위원회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예비비 심사 및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 승인 심사가 있으며, 9월 20일 10시에는 시정질문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9월 21일과 9월 27일 2일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7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결산심사 및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예비비 심사 및 2018년도 제1회 기금운용계획변경 승인 심사가 있으며, 9월 28일 14시 안건처리를 위한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총 25일간의 의사일정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치우 예, 노인숙 전문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오늘 의사진행 순서는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먼저 의결하고, 이어서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에 대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장제의)

(11시21분)

○위원장 이치우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의견이 있는 위원님께서는 질의 및 토론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다음은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2018년 9월 4일부터 9월 28일까지 25일간 하는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78회 창원시의회(제1차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다음 안건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회의중지)

(11시2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치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창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로 등록된 도시발전연구회 및 창원시 역사, 문화연구회 2개 연구단체의 2018년도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에 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

(11시24분)

○위원장 이치우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도시발전연구회 및 창원시 역사, 문화연구회 2개의 연구단체 의원으로부터 2018년도 연구활동 계획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발전연구회를 대표하여 전병호 의원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병호 의원 반갑습니다. 오늘 제안 설명을 하게 된 도시발전연구회 총무 전병호입니다.

오늘 제안 설명은 도시발전연구회 이천수 회장님이 발표하셔야 하는데 지역구 일정으로 인해 제가 하게 된 점을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통합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도시현안 문제의 해결과 도시발전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와 관심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2014년부터 계속 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이번에도 뜻을 같이하는 10분의 의원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우리 연구회의 목적은 통합 이후에 제기되고 있는 각종 지역별 현안문제를 직시하고, 끊임없는 연구와 현장을 답사하여 진단하고 그 해결책 및 방향을 제시코자 합니다.

2016년에는 창원도시건축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바람직한 도시정책 조성을 위한 창원시의 역할과 정책방향을 제시하였고, 2017년에는 진해구 도심교통난 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안민터널 내 자전거 도로 철거 및 터널 측구 축소, 3차선 가변차로 설치 등 관계자들과 심도 깊은 토의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연구 성과를 토대로 도시개발전문가를 초청하여 연찬회를 실시하는 등 의원전문성을 강화하고 모범적인 우수자치단체의 도시발전 사례연구를 위한 벤치마킹, 자료수집, 현장방문 등 연구회 활동을 통하여 통합창원시의 미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코자 노력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도시발전연구회가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전병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창원시 역사, 문화연구회를 대표하여 최희정 의원님께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희정 의원 안녕하십니까? 창원시 역사, 문화연구회 총무 최희정입니다.

역사는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고, 우리의 밝은 미래를 가늠하게 하는 가장 좋은 나침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 지역의 역사적 발자취를 찾아 재조명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뜻을 같이하는 8분의 의원님들과 함께 역사, 문화연구회를 구상하였습니다.

우리 연구회는 창원시 역사와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 공유하고 창원시 역사, 문화 정책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우리 연구회에서는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문화시설 보존 및 계승방안 연구를 위해 관내 문화시설 탐방, 역사 ‧ 문화단체 및 전문가, 교수님들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역사 ‧ 문화정책을 시정에 반영할 것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저희 창원시 역사, 문화연구회가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치우 최희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연구활동 계획서 심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경희박선애백승규백태현
이치우전홍표정길상
○출석위원 아닌 의원(2인)
전병호최희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노인숙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송성재
의회담당관 신선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