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76회 제1차 본회의(2018.07.01 일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6회 창원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8년 7월 1일(일) 07시 3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의장 선거의 건

2. 제76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부의장 선거의 건

4.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제의)

2. 제76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3. 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제의)

4.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제의)

o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장제의)

o 휴회결의(의장제의)


(07시30분 개의)

○의사담당 권기용 반갑습니다. 의사담당 권기용입니다.

먼저 회의 시작에 앞서서 오늘 일정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의장직무대행의 회의진행으로 의장선거를 실시하고, 의장선거가 끝나면 당선된 의장님의 주재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그러면 본회의 개의에 앞서 배선희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로부터 임시회 집회 및 의장직무대행 등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배선희 반갑습니다.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배선희입니다.

먼저 의원님들의 제3대 창원시의회 의원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성공적인 의정활동과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그러면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당선인 수와 의원 등록 현황입니다.

지난 6월 13일 실시한 지방선거에서 지역선거구 39분과 비례대표 5분의 의원님이 당선되어 총 44분의 의원님께서 의원 등록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은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선거 후 처음 집회되는 임시회로 제3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해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6월 27일 소집 공고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본회의장 의석에 관한 사항입니다.

현재 의원님들께서 앉아 계신 의석은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2항의 규정에 따라 선거구별, 의원 성명 가나다 순으로 배정하고, 비례대표는 당선인이 많은 정당순서와 정당별로 공고한 의원명단 순서로 임시 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선거 등 전반기 원 구성이 끝나면 의장님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후 본회의장 의석을 다시 배정하게 되겠습니다.

끝으로 의장선거를 위한 의장직무대행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방자치법 제54의 규정에 따라 의장직무대행은 출석의원 중 최다선이며 최연장 의원이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석하신 의원님 중 최다선이며 최연장 의원이신 창원시 타 선거구 김종대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를 대행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김종대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 당선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방금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의 보고사항과 같이 지방자치법 제54조의 규정에 따라서 의장직무대행을 맡은 김종대 의원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여러 의원님들과 앞으로 4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진행에 있어서 최선을 다해 임하겠지만 혹시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널리 이해해 주시고 회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제의)

(07시36분)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게 되겠으며, 지금 등록되어 있는 두 분은 김태웅 의원님과 이찬호 의원님께서 후보로 등록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서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6항에 따라서 의장 선거 입후보들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표의 순서는 의회등록 순이며, 5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태웅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웅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통합 창원시 제3대 전반기 의장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태웅 의원입니다.

인사 올리겠습니다.

먼저 의장 선거에 함께 출마한 이찬호 의원님을 비롯하여 각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에 출마하신 모든 후보님들께 그동안 선거 운동하시느라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올리겠습니다.

2010년 마산 ․ 창원 ․ 진해시의 통합으로 시작된 통합 창원시의회는 어느 덧 10년의 세월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통합창원시 1대, 2대 의원의 한 사람으로 활동하면서 그동안 지역 간 이해관계로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아직도 정서적 통합은 진행 중입니다.

통합시가 하나로 되는 그 길에 저 자신의 역할이 많이 부족했음을 솔직히 고백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제는 이런 것을 하나씩 하나씩 치유하면서 창원시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시다.

새로운 창원을 위해 저에게 새로운 소임이 주어진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마다하지 않고 앞장서서 실천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출마하면서 의원님들께 드릴 약속 몇 가지를 말씀 드릴까 합니다.

첫째 지난 창원시 1대, 2대의 경험과 열정으로 변화하고 혁신하는 새로운 창원시의회를 만들겠습니다.

현재 변화된 정치 환경 속에서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 우리 스스로의 나태함을 탈피하고 항상 시민들의 눈과 마음과 눈높이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혁신하는 창원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감시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시의회가 집행부에 종속된 식물의회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답게 평등한 관계로 시의회의 위상을 재정립하겠습니다.

집행부의 올바른 정책은 의회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뒷받침하겠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행정은 매섭게 비판할 것이며 시민의 권리를 지키는 일이라면 당리당략을 떠나 하나로 단합하고 대처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여야 간 협치를 기본으로 소수의 의견도 존중하는 민주적인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창원시의회는 더불어 민주당 21석, 자유한국당 21석, 정의당 2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의회는 어느 일방의 독주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타협, 소수의견에 대한 충분한 배려를 바탕으로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민주적 의회문화를 반드시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넷째 소통하는 의회,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현재 창원시의회는 20대에서 60대까지 세대별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초선의원님들의 비율이 27명으로 전체 의원의 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의원 상호간 소통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초선의원들의 무한한 열정과 선배 의원들의 경륜과 배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화합하는 창원시의회를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저에게 의장의 소임이 주어진다면 제가 가진 열정과 헌신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 드리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내 박수)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의회에서 박수나 의사표현은 기존에 정해진 방식대로 하게 되어 있어서 박수 같은 것은 안하도록 그렇게 합니다.

김태웅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찬호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 주시겠습니다.

이찬호 의원 먼저 인사에 앞서 우리 김태웅 의원님 빙모 상에 대해서 삼가 명복을 빕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창원시 3대 전반기 의장에 출마한 이찬호 의원입니다.

인사 올리겠습니다.

먼저 힘든 선거운동을 거치며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과 적극적인 지지로 당선되신 것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4선 의원 경험을 바탕으로 선배, 동료 의원님들의 의견을 상호 존중하고 조정하며, 주민의 대표기관이자 입법기관으로서 의회의 역할과 위상강화, 그리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은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창원시의회의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집행부와 상호견제와 협력으로 주요정책을 결정하겠습니다.

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조례제정으로 자치입법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정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통하여 미래를 함께 설계하며 시의회에 주어진 권한과 책무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의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가 생동감 있는 현장의 소리를 듣고 문제점을 개선하며 시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열린 의장실 소통정치, 생활정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우리 의원님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번 의회는 44분의 의원님 중 27분의 초선의원님들이 당선되어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정연찬회 및 선진의회의 교류협력과 분야별 각종 연구회를 개설하여 적극적인 지원으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로서 전문성을 갖춘 역량 있는 의원으로 키워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공부하기 좋은 교육여건, 살기 좋은 도시환경, 소외받지 않는 선진복지, 청년일자리 만들기, 소상공인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경제발전 및 비전 대안을 제시하고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의회운영으로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 간에 화합과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역 간 균형발전과 시민의 화합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우리 의회에서는 소수정당과 출신지역을 초월하여 여야 구분 없이 모두 하나되어 오직 창원시의회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시민이 우선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윤리성이 확보되는 투명한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청렴과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서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맑고 깨끗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아프리카 속담에 “혼자 가면 외롭게 빨리 갈 수 있지만, 같이 가면 즐겁게 멀리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저 이찬호를 믿어주시고 힘을 실어 창원의 새로운 도약과 혁신의 창원시의회를 위하여 함께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이찬호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후보 정견발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의장 선거를 무기명 투표로 실시함을 선포합니다.

먼저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서 투·개표 사무를 감독할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서 권성현 의원님과 백태현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하시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대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종사원들은 감표위원님의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정담당주사는 사회대에 나와서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 투표하실 의원님들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최진호 의정담당 최진호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선거는 무기명투표로 후보자의 한글 성명 옆 기표 란에 기표하는 방식으로 실시되겠습니다.

의장 선거와 부의장 선거는 각각 따로 실시하며, 의장 선거가 끝난 후 부의장 선거를 실시합니다. 부의장 선거가 끝나면 10시에 개최되는 시민의 날 행사에 참석한 후 오후 2시부터 상임위원장 선거가 실시되겠습니다.

다섯 개 상임위원장 선거는 색깔별로 구분된 다섯 장의 용지를 한꺼번에 교부받아 일괄 투표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의장님 석에서 볼 때 맨 뒤 왼쪽부터 호명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사무종사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명패 교부석은 저쪽에 있고 투표 교부석도 저쪽에 있습니다.

앞쪽에 설치되어 있는 기표대에서 기표용구로 후보란 성명 옆 기표 란에 기표를 한 후 감표위원 앞에 있는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넣으신 후에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께서는 감표위원에 앞서 사무종사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전달받아 투표를 하시고, 명패와 투표용지를 종사원이 의장직무대행으로부터 다시 전달받아 각각 명패함과 투표함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원님들이 모두 투표를 마친 다음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당선자는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되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에 결선투표를 실시하며,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그리고 유효, 무효투표의 사례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투표에 임하기 전에 의원님 책상위에 배부해 드린 의원증을 패용하시고,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07시53분 투표개시)

(의정담당 : 의원성명 호명)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동료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08시02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들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우리 창원시의회 의원 정수가 44분 되시는데 명패수를 계산한 바 44개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한 바 4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들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계하는 동안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말씀 올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는 44매가 되는데 그 중에서 김태웅 의원님께서 21표 되시고, 이찬호 의원님께서 23표 되십니다. 그리고 무효표나 기권표가 하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찬호 의원님께서 23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찬호 의원님의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단상으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나리오에 의하면 이런 경우에는 박수를 쳐도 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장내 박수)

○의장 이찬호 먼저 같이 하신 우리 김태웅 의원님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44분의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제가 정견발표 시 공약했던 사항들을 여러분과 함께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시민이 중심이 되고 창원에 살 수 있는 그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44분과 같이 열심히 해서 시민들에게 존경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장내 박수)

○의장직무대행 김종대 의장으로 당선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로써 저의 임무는 끝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의사진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리며, 당선되신 이찬호 의장님께 사회권을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찬호 의장님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대 의장직무대행, 이찬호 의장과 사회교대)

○의장 이찬호 지금까지 회의진행을 해 주신 김종대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2. 제76회 창원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08시14분)

○의장 이찬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장단 선거 및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위하여 7월 1일부터 7월 2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의사일정은 전자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제의)

(08시14분)

○의장 이찬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도 앞서 실시한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장하 의원님과 박춘덕 의원님께서 후보로 등록하였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 순서는 후보자 등록 순이며 시간은 5분 이내로 발언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장하 의원님 나오셔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장하 의원 마음이 많이 불편하네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짧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3대 창원시의회 부의장 선거에 출마한 김장하 의원입니다. 앞서 실시한 의장선거에서 당선된 이찬호 의원님께 축하드리며, 김태웅 의원님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모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당선하신 의원님들의 면모를 보자니 저보다 더 뛰어나신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여러분 앞에 제가 이렇게 나선 것이 송구스럽기도 하지만 그 누구보다도 우리 창원시의회의 새로운 변화를 바라고 활력이 넘치는 의회를 만들 수 있다고 자부하기에 감히 용기를 내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대 창원시의회에서 쌓은 산지식과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저의 역량을 총동원해 의장님을 잘 보좌하면서 통합 후 지금까지 갈등하고 분열되었던 창원시의회를 화합으로 이끌고 시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의장 역할은 중간에서 소통과 조율, 화합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의장은 의원님들이 느끼기에 편안하고 친근하여야 합니다.

편안함과 친근함 그야말로 제가 가진 강점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 의원님들 여러분의 사랑이 담긴 소중한 한 표를 부탁드리면서 인사말씀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김장하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춘덕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춘덕 의원 존경하는 이찬호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3대 창원시의회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함께 할 수 있어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창원시정을 이끌어갈 허성무 시장님의 취임을 축하드리며, 창원시가 경남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참다운 시정을 기대합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시장을 맞이하여 시민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제3대 창원시의회 부의장에 출마한 박춘덕 의원입니다.

저는 제2대 창원시의회에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과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또한 2년 동안 예결위에 몸담아 붙박이로 예산을 심의하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역임했습니다.

창원시의회 39사조사특별위원회와 윤리위원회, 그리고 도시발전연구회에서도 활동하며 제2대 창원시의회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였습니다.

저는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의회홈페이지의 기능을 확대하고, 의원님들의 활동과 시민의 알 권리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연구실에서 의정활동을 하시는 의원님들을 위하여 불 꺼진 의회 복도 조명을 자동으로 교체하고, 의회중앙 출입문에 의원전용 지문인식기도 설치했습니다.

의회 화장실 비데를 확대, 설치하고 집행부에 맞추어진 의회 개원일정을 조정하여 출입기자 분들이 의원님들께서 발의한 내용을 회기 중에 보도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대의기관인 의회가 그동안 그 기능을 상실하고 부실하게 운영되어 왔습니다.

저는 시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의회의 권한과 지위를 바로 잡고자 합니다.

현재 창원시의회는 집행부의 중요 현안사업에 대하여 상임위원회별 사전보고체계가 유명무실하게 위원회에 보고되거나 무시되어 상정, 처리되어 왔습니다.

집행부는 당초예산과 추경에 대한 예산결산서를 작성하고 확정하기 전, 구청별 예산과 의원님들이 요구한 시급한 사업 예산에 대하여 점검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상임위원회를 통한 사전 협의 없이 책자가 인쇄되었습니다.

창원시의회 일정은 대의기관인 의회에 있으나 집행부는 시장일정에 맞추어 왔습니다.

또한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인 의원에 대한 의전질서가 완전히 붕괴되었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작금의 창원시의회는 상임위원장이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받지 못하고, 본회의장을 통하여 시정질의를 하는 참으로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이 우리 창원시의회의 현실입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창원시의회는 통합 이후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의회의 리더십은 실종되었습니다.

지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이를 확실히 바로 잡겠습니다.

지방의회에 주어진 주요권한인 의결권, 행정감시권, 자율권, 선거권, 청원처리권, 의사표명권, 보고 및 자료 요구권을 정상화시키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연구환경을 개선하고 대의기관인 창원시의회를 시민을 위한 의원중심으로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다시 한번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들의 당선을 축하드리며, 모든 민원현장에서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서 늘 함께 해 주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박춘덕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부의장 선거를 무기명투표로 실시함을 선포합니다.

먼저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투·개표 사무를 감독할 감표위원 2명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앞서 의장 선거 감표위원 다음 지역구 순서에 따라 최은하 의원님, 구점득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하시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대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종사원은 감표위원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정담당주사는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최진호 의정담당 최진호입니다.

투표방법은 앞서 실시한 의장 선거 투표방법과 같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08시23분 투표개시)

(의정담당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이찬호 동료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08시31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바 4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한 바 4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계하는 동안 의석에서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김장하 의원님 25표, 박춘덕 의원님 19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김장하 의원님이 25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장하 의원님의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김장하 의원님 단상으로 나오셔서 당선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김장하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출마로 인해 이야기 했듯이 약속대로 최선을 다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내 박수)

○의장 이찬호 김장하 의원님 부의장에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의 날 행사 참석과 상임위원장 선거 준비를 위해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08시38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의장 이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제의)

(14시00분)

○의장 이찬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창원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에 따라 의장 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역시 앞서 실시한 의장, 부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되, 5개 상임위원장 선거를 일괄하여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후보 등록 의원으로부터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발표 순서는 상임위원회 직제에 따라 후보자 등록 순이며, 발표시간은 5분 이내로 발언을 마무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 후보입니다. 박성원 후보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원 의원 먼저 이찬호 의장님, 김장하 부의장님 축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 민주화의 원년을 창출한 민주성지 마산 3.15의거 발원지에 있는 선거구 출신으로 창원시의회 3대 운영위원장에 출마한 박성원입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 계신 동료 의원여러분께 어려운 선거과정에서 당선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먼저 저의 소견발표에 앞서 운영위원회는 어떠한 일을 하는지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함께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의회사무국에 소관에 속하는 사항,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제에 관한 사항의 의안을 처리하고, 소관부서의 조례안, 예산, 결산, 동의안건, 진정 등의 업무심사와 소관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사업무 등을 처리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의 위원장에 출마한 소견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을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영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제 자신이.

지난 마산시의회 재선의원으로서 건설도시위원회 간사, 국내외 고향 마산 출신 찾기 의회특별위원장, 예산결산위원장, 마산시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출마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창원시의회 3대 의원 당선자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싶습니다.

또한 지지해 주십시오.

끝으로 창원시의회 3대의원으로 당선되신 모든 의원님들을 존경하면서 잘 모시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운영위원장을 저에게 맡겨 주시면 맏형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성실하고 열심히 소임을 다 하겠습니다.

이 자리에 계신 의원님들 항상 건강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박성원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치우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치우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3대 창원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선출에 도전하는 통합창원시 3선 의원 이치우 의원입니다. 출마의 변에 앞서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당당히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늦게나마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먼저 의장으로 출마하셨던 김태웅 의원님, 그리고 부의장으로 출마하셨던 박춘덕 의원님 그간 정말 수고 하셨다는 말씀과 함께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오늘 선출되신 이찬호 의장님, 김장하 부의장님께 존경과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부족함이 많은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에 출마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를 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에 도전한 계기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에게도 3선의 의정활동의 경험이 쌓였으며, 존경하는 여러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보고, 듣고, 배운 소중한 경륜을 바탕으로 의회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의회운영을 하기 위해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의회를 소통과 화합으로 꿈과 희망을 주는 의회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둘째로 의회의 위상과 역할이 높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의회가 시민을 대표하여 수레의 양 바퀴같이 협치와 함께 집행부를 견제하는 역할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본연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열정과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물론 저 혼자서는 부족함이 많으므로 선배, 동료의원님들이 함께 해 주신다면 제가 앞장서서 합리적이고도 활력 있는 창원시의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지난 3선의 의정활동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지켜왔기에 지금의 창원시의회가 어디를 향해 가야할지 또 안고 있는 숙제들은 어떻게 풀어야 할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뽑아 주신다면 여야를 불문하고 소통과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제가 당선되며 위원장 사무실 문을 항상 활짝 열어놓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사무실은 의원여러분들의 사랑방입니다.

언제든지 들려주셔서 담소도 나누고 애로점을 의논해 주시면 성심껏 모시겠습니다.

성원해 주시고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이치우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후보입니다.

먼저 한은정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은정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창원시의회 의원 한은정입니다.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시고 당당하게 창원시의원으로 당선되심을 존경의 박수를 보내 드립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창원시민들이 우리에게 보낸 메시지는 변화와 견제였습니다.

단 한 번도 넘겨주지 않았던 창원시정을 더불어민주당에게 맡겼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창원시를 바라는 창원시민의 염원입니다.

하지만 창원시의회는 독주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대화와 타협으로 창원시정을 견제하고 더 철저히 감시하여 깨끗한 창원시를 만들어 달라는 창원시민의 바람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창원시민이 요구하는 새롭고 깨끗한 창원시를 만드는 일에 창원시의회가 앞장서야한다 생각지 않으십니까?

견제와 감시가 살아있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어 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집행부와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실력 있는 의회를 만들어 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창원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고 싶은 마음으로 감히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선배 의원님들의 경험과 노하우는 기획행정위원회의 교본으로 삼겠습니다.

동료 의원님들의 충고와 조언은 항상 열린 마음으로 듣겠습니다.

누구보다 큰 열정과 소통의 정치로 저의 부족함을 채워가겠습니다.

창원시민이 요구하는 자치법규를 새로 만들고, 잘못된 제도를 바로 잡아나가는 일도, 낭비되는 예산 없이 건전한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오직 현장을 우선으로 판단하겠습니다. 현장중심의 기획행정위원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문가를 초청해 의원 입법 활동과 의안심사분석, 예산심의기법 등의 의정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입법 활동으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정책을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회기능과 위상을 높여 시정운영에 견제와 감시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시민우선의 예산과 정책은 서로 협력하고 불요불급의 예산과 정책은 조사와 감시를 강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항상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의회를, 원칙이 지켜지고 상식이 통하는 의회를, 여야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의회를 그래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가 넘쳐나는 창원시의회를 함께 만들어 가지 않겠습니까?

저 한은정이 함께 하겠습니다. 끝까지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이찬호 한은정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손태화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태화 의원 존경하는 이찬호 의장님을 비롯한 제3대 의회에 등원하신 동료 의원 여러분! 먼저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당선되시어 첫 등원하심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전반기 원 구성에, 기획행정위원장에 출마한 손태화 후보 인사드립니다.

지난 8년 동안 창원시의회에서 평의원으로 묵묵히 의정활동을 최선의 노력으로 그 역할을 다해 왔습니다.

때로는 원칙과 소신으로 집행기관에 질타를 가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을 주문하기도 하였고, 잘못 집행되는 시책에 대하여는 철저한 검토를 거쳐 시정을 요구하였으며 의회운영에도 때로는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6선의 관록으로 그동안 쌓아온 경륜과 소신을 바탕으로 창원시 3대 의회의 중추적 역할을 다해 보고자 합니다.

물론 저와 함께 기획행정위원장에 출마하신 한은정 의원께서도 재선의원으로 당당하며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해 오신 창원시의회의 기획행정위원회를 이끌어 갈 훌륭하신 분인 줄 알고 있습니다.

지난 8년간 창원시의회를 지켜 본 결과 상임위원장의 역할이 부족한 부분들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의 부족과 연관된 상임위원회 간의 의견조율 등도 미흡하였으며, 지방의회는 예산편성권이 없으므로 집행기관의 일방적인 예산편성에 대한 대책 강구 및 예산결산심사의 상임위원회 의결사항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전횡을 행사하는 심사 등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6선 의원인 본의원을 기획행정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다면 20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통한 의회의 경륜을 바탕으로 집행기관에 대한 효율적인 견제와 협조로 정책의 일관성 문제점은 대책과 대안을 제시할 것이며, 구청장의 재임기간이 너무 짧아 책임구정을 펼 수 없는 부분들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의회차원에서 집행기관에 요구할 것입니다.

또한 예산편성권이 없는 지방의회의 예산편성 확정 전에 의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의회의, 예산결산심의의 위원회 간 의견조율과 상임위원장의 잦은 5분자유발언 및 시정질문 등을 조율하여 44명의 의원 모두가 활발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장의 역할에 대한 초석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3대 창원시의회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와 있습니다.

지방정부의 여야정권 교체와 의회의 여야 구성 비율을 보더라도 의회와 집행기관의 협조 없이는 어려운 시정이 운영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되어 집니다.

6선의 경륜을 겸비한 손태화 후보를 기획행정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다면 집행기관과의 원활한 소통과 의회의 조율 등을 통한 제3대 창원시의 아름다운 시정 운영으로 새로운 의회 상을 정립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이며 6선 의원인 손태화 후보를 기획행정위원장으로 꼭 선택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동료 의원 여러분의 향후 4년 동안의 의정활동이 지역주민들로부터 찬사 받는 의정활동이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출마의 변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손태화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위원장 후보입니다.

먼저 김순식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순식 의원 먼저 창원시 시의원에 당선되신 우리 동료의원님들께 먼저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제3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경제복지여성위원장에 출마한 김순식 의원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찬호 의장님과 김장하 부의장님을 선출함으로써 제3대 창원시의회의 본격적인 서막이 열렸습니다.

저마다 마음속에 창원시의 번영과 지역발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앞으로 4년 동안 의정활동을 시작하는 똑같은 출발선에 섰습니다.

창원시를 발전시키고 시민이 행복한 창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민이 직접 느끼고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개발과 발전전략을 만들어 시민에게 다가 가는 생활정치를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의원님들께서 저 김순식이를 선택해 주셔서 본의원이 제3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위원장이 된다면 먼저 동료 의원님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위원회를 만들어 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아가겠습니다. 경제복지여성위원회는 창원시 전체 예산 33.4%를 차지하는 9,600억원의 예산을 심의하는 위원회입니다.

경제복지 예산의 효율적인 배분과 소외계층의 지원을 위해 예산이 필요한 곳에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예산심의제도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하고, 공부하는 상임위원회 차원의 연구회 모임을 만들어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방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이며 시민의 뜻에 따라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생활정치를 실행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현장중심의 위원회 활동으로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소통하여 시민이 뭘 바라고 뭘 궁금해 하는지 항상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회에서는 정치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소수의 의견이라 하더라도 존중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민주적 의원 상을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의원의 명예를 소중히 여기고 이를 지켜 나갈 것이며, 시민에게 존경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항상 의원님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을 만들고 의논할 것이며 성과는 의원님들과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저를 경제복지여성위원장으로 지지해 주시면 시민의 눈높이와 기대에 부응하고 시민의 행복과 발전에 기여하는 반듯한 위원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화합하고 열린 경제복지여성위원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가슴으로 저를 꼭 지지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김순식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백승규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승규 의원 반갑습니다. 선배님, 동료의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창원시 바 선거구 가음정, 성주 창원시의원 백승규 다시 한번 더 인사드리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경제복지여성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에 출마하게 된 백승규입니다.

재선, 3선, 6선 의원님을 비롯한 훌륭하신 선배님들도 많습니다만 초선의원인 제가 위원장 후보에 나서게 되어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창원은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시의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복지여성위원회의 정책은 현장감이 뛰어나고 소통능력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백승규는 시민과 소통하고 집행부가 올바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더 큰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선의원이지만 시의원님 여러분께서 고민하시는 경제 분야, 복지 분야, 여성 분야의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든든하고 힘 있는 머슴이 되겠습니다.

현장에 더 자신 있는 백승규에게 위원장이라는 중임을 맡겨주신다면 시의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백승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후보입니다.

먼저 이천수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천수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환경해양농림위원장에 입후보한 이천수 인사 올립니다.

먼저 제3대 창원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시어 오늘 첫 등원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지난 4년 동안 시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 왔습니다.

또한 본 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환경해양농림위원회의 크고 작은 의견들을 조율하고 그 의견을 의장단 회의 시 반영하고자 그 역할을 충실히 해 왔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이천수가 환경해양농림위원장이 되면 의원 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시의 크고 작은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환경부분, 해양신도시, 로봇랜드, 해양관광단지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기겠습니다.

또한 농업과 수산업을 위한 기반조성 등 농어민의 권익향상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의장단은 책임을 가지고 시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민들을 바라보고 책임감을 가진 의장단 구성원이 되면 시의회의 경험과 위상을 드높이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적극적인 지지와 소중한 한 표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이천수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창섭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창섭 의원 인사하기 전에 8년 전에 제가 이 의회에 처음 왔을 때 설레었던 생각이 납니다. 초선으로 당선되신 27명의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저하고 같이 4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게 되어서 제가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이찬호 의장님과 김장하 부의장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김태웅 의장 후보님과 박춘덕 부의장 후보님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선거 많이 해 봤지만 다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번 제3대 창원시의회 전반기 환경해양농림위원장에 출마한 정의당 노창섭 의원입니다. 다시 한번 인사드리겠습니다.

지난 8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어떤 자리에 있었느냐, 무엇이 되었느냐 보다 창원시 발전을 위해 어떤 일을 했느냐, 무엇을 할 것인가를 먼저 고민하는 바를 항상 가슴에 새기고 의정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창원시와 의회를 위해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위치나 자리에 따라 사업의 방향이 많이 달라지고, 일의 효율성도 높아진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어 전반기 환경해양농림위원장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같이 환경해양농림위원장에 출마한 이천수 자유한국당 의원님도 지난 2년 동안 같이 환경해양농림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참 훌륭한 의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개원하는 창원시의회는 지난 1대, 2대처럼 어느 한 정당이 과반수를 넘지 않는 상황입니다.

지난 1주일동안 저는 양정당의 대표들과 의장후보를 만나 변화된 정치 환경에서 3정당 간의 합의를 통하여 의장을 포함한 상임위원장 7석 가운데 각각 3, 3, 1석으로 하자는 제안과 다양한 중재노력을 하였습니다.

아쉽게도 각 정당과 개인의 이해관계 때문에 결국 최종 합의를 하지 못하여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번 의장단 선거에서 합의를 보지 못해 경선을 통해 의장단을 구성하지만 이후 4년간 창원시의회를 운영할 때에는 교섭단체 조례를 제정하여 중요한 사항이 있을 때마다 3정당이 협의하여 협치의 의회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창원시민들이 바라는 의회의 모습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한 방향에 제가 앞장서서 중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환경해양농림위원회는 마산해양신도시, 마산로봇랜드, 구산해양관광단지, 도시공원일몰제와 민간특례사업 등 창원시의 중요한 대형사업과 주남저수지, 미세먼지, 생활쓰레기 처리, 마산․창원․진해 3개 권역으로 분리 운영되는 상하수도 체계 등 시민생활에 직결되는 상임위입니다.

저는 2년 동안 환경해양농림위원회에 있었고, 기획행정, 문화도시건설 등 다양한 상임위 활동경험을 했기 때문에 업무파악을 통해 누구보다 의원들 간의 이해와 조율을 통해 환경해양농림위원회를 잘 이끌 자신이 있습니다.

늘 주민들의 입장에서 여야 어느 정당에 치우치지 않고 공평하게 의원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 ․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창원시의회 안에 모범 상임위로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4년 임기 중에 창원시의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여야 간에 협치하는 의회, 시민들에게 모범적인 의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번 3대 창원시의회 의원들은 초선의원들이 60% 이상이고 젊은 의원들이 많이 들어온 만큼 초선의원들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와 공간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상임위원장에 당선된다면 의장단 회의에서 개별 의원들이 연구 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 확보를 위한 자료실 확대개편을 요구하고, 의회사무국 2층에 비어있는 공간을 의원들과 민원인들이 휴식하면서 쉴 수 있는 까페공간으로 재활용하는 방안도 건의하겠습니다.

또한 각 의원들이 연구단체 모임을 통해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단체 지원예산을 증액하도록 건의하겠습니다.

의회가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제대로 일하고 공부하는 의회,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감시하고 30년 근무했던 공무원들보다 실력으로 이길 수 있는 의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8년 동안 창원시의회에서 검증된 시의원, 밥값은 물론 반찬값도 하는 시의원, 저 노창섭을 환경해양농림위원장으로 꼭 선택해 주십시오.

실력 있는 의회로 의회의 위상을 반드시 높이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지지를 호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노창섭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후보입니다.

먼저 주철우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철우 의원 반갑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문화도시건설위원장에 입후보한 주철우입니다.

사실 저는, 재선이상의 의원님들은 같이 상임위원회 활동도 하고 그래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준비를 잘못한 것 같습니다.

5분발언 준비를 열심히 했는데요. 왜냐하면 초선의원들이 많으시니까, 저는 재선이고요.

저는 기업 출신입니다. 삼성그룹에서 일을 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시의원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당선된 것 축하드리고 저 역시 어렵게 돌아 왔습니다.

먼저 제주소년 오현준 군이 불러서 유투브에서 1,500만명 이상이 들었던, 그래서 더 유명해진 포카혼타스 OST 주제곡이지요. 바람의 빛깔 노랫말을 같이 잠시 음미해 보고자 합니다.

“사람들만이 생각할 수 있다 그렇게 말하지 마세요. 나무와 바위 작은 새들조차 세상을 느낄 수 있어요. 자기와 다른 모습을 가졌다고 무시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대 마음의 문을 활짝 열면...” 저 주철우는 저만 문화도시건설위원장 자격이 된다 말하려고 이 자리에 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경선하게 되어서 제가 어떻게 상임위 활동을 했고 앞으로 어떻게 문화도시건설위원회를 끌어갈지 말씀드리려고 노랫말을 잠깐 이용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노랫말처럼 제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더 일 잘하는 창원시의회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이번 선거 내내 목이 터져라 창원시의회 안에는 밥 값하는 시의원이 많아져야한다고 외쳤습니다.

그 까닭은 시민들이 그간 제게 요구한 것이 좀 더 열심히, 2배, 3배로 밥값을 해 달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구체적으로 먼저 저 주철우는 앞 4년간 상임위 활동을 포함해서 의정활동을 가장 중요시 여겼던 사람입니다. 그 결과 저 주철우는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자부합니다. 여러분께도 전화 드리면서 아시는 공무원들 있으면 전화한번 해 보시라고 그랬죠.

여기 계신 재선 이상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이 산증인이십니다.

그리고 저를 위원장으로 만들어 주시면 저는 그 원칙을 계속 지켜 나가겠습니다.

한마디로 저는 그냥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시민들이 시의원이 왜 필요한 거냐고 힐난할 때 우리는 밥 값하고 있고 그래서 꼭 필요한 사람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둘째 저는 합리적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상임위원회와 관련해서 제가 당선이 되면 부위원장님은 자유한국당, 정의당 소속 의원들 중에서 선출하도록 돕고, 그 부위원장 이하 소관 상임 위원들과 지속적으로 상의해서 민주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저 주철우는 일하기에 최적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전업입니다. 그리고 주말부부입니다.

그것 때문에 앞에도 열심히 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일 더 잘하는 문화도시건설위원회를 만들기 위해서 환경조성에도 앞장서겠습니다.

행정사무와 본예산 심사 시 사실 우리 의원들을 보좌하는 인력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서류하나 제대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찬호 의장님과 김장하 부의장님, 의회사무국 또 전문위원실과 상의해서 우리 의원님들이 일을 잘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현행 지방자치법은 지방의회 의원은 보좌인력을 둘 수 없습니다만 서울시의회는 이 같은 법을 에둘러 2015년 입법지원관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입법지원관은 서울시의원의 의정활동을 돕는 시간제공무원입니다.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다시 오현준 군의 바람의 빛깔 노랫말 끝부분입니다.

“서로 다른 피부색을 지녔다 해도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지요. 바람이 보여주는 빛을 볼 수 있는 바로 그런 눈이 필요한 거지요. 아름다운 빛의 세상을 함께 본다면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어요.” 이 노랫말처럼 우리 창원시의회는 매의 눈 진실을 보는 눈으로 이제 당을 떠나 의회본연의 주어진 책무아래 하나로 되어 앞으로 나아가야합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저의 진심이 조금이나마 전해졌기를 바라며, 끝으로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의 귀중한 한 표로 저의 생각에 힘을 실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주철우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해련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련 의원 제가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창원시의회 제3대 전반기 문화도시건설위원장 후보자 이해련입니다. 다시 한번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서 많은 후보자들께서 의원님들 당선축하 인사를 많이 하셨는데 저도 여러분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 4년간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가 1대, 2대 통합창원시의원을 하면서 문화․예술․관광․건설․도시재생, 이런 많은 다양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우리 통합창원시가 이어지는, 갈등도 잘 지켜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갈등해소는 우리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 꼭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가 의정활동을 할 때에는 지역균형 발전과 그 갈등해소에 대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할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소통과 화합이 없이는 진정한 창원시의 발전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잘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해서 창원시의 지역특성을 잘 살려 정책사업으로 상생하는 의정활동을 하고자합니다.

이 또한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8년간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토대로 더 열심히 책임 있고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저에게 문화도시건설위원장의 역할을 주신다면 최선을 다해 창원과 시민 그리고 우리 의원님들을 위해 헌신하고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금 본의원에게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을 지지해 주신다면 제가 최선을 다해서 할 것이며 또 여러분에게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가 출마인사에 갈음하는데 제가 마지막으로 이렇게 하다 보니까 앞서 우리 의원님들께서 정말 훌륭한 후보자로서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신 것 같습니다.

똑같은 마음이고 우리가 위원회를 이끌어 나가면서 위원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 그리고 역할 그런 것들을 잘 해 나갈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이해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정견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위원장,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무기명투표로 동시에 실시할 것을 선포합니다.

먼저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제2항에 따라 투·개표 사무를 감독할 감표위원 2명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앞서 부의장선거 감표위원 다음 지역구 순서에 따라 김우겸 의원님과 공창섭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하시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 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대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종사원은 감표위원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정담당주사는 투표방법 설명과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최진호 의정담당 최진호 입니다.

투표방법은 오전에 실시한 의장, 부의장 선거 투표방법과 같습니다.

다만, 5개 상임위원장 선거를 동시에 실시하므로 의원님들께서는 사무종사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 5매를 한꺼번에 받은 후에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4시44분 투표개시)

(의정담당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이찬호 동료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였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4시58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바 4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한 바 위원회별 각각 4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계하는 동안 의석에서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박성원 의원님 21표, 이치우 의원님 23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이치우 의원님이 23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한은정 의원님 21표, 손태화 의원님 23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손태화 의원님이 23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김순식 의원님 25표, 백승규 의원님 19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김순식 의원님이 25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이천수 의원님 22표, 노창섭 의원님 20표, 무효 2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없으므로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2항에 따라 잠시 후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주철우 의원님 18표, 이해련 의원님 24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이해련 의원님이 24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하여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2차 투표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잠시 3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17분 회의중지)

(15시30분 계속개의)

○의장 이찬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앞서 정회 전에 발표한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 주철우 의원 18표, 이해련 의원 24표, 무효 0표, 기권 2표입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1차 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는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선거에 대하여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제2항에 따라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계속해서 김우겸 의원님, 공창섭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대 내부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종사원은 감표위원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정담당주사는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최진호 의정담당 최진호 입니다.

2차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5시32분 투표개시)

(의정담당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이찬호 동료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였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5시39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바 4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한 바 4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계하는 동안 의석에서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다음은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이천수 의원 22표, 노창섭 의원 22표, 무효 0표, 기권 0표입니다.

따라서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의원이 없으므로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2항에 따라 잠시 후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결선투표를 준비하는 동안 의석에서 이석하지 마시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2차 투표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없으므로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창원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2항에 따라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계속해서 김우겸 의원님, 공창섭 의원님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위원께서는 감표위원 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 및 기표대 내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사무종사원은 감표위원 입회하에 명패함과 투표함에 잠금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정담당주사는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최진호 의정담당 최진호 입니다.

결선투표방법은 앞서 실시한 투표방법과 같습니다.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5시46분 투표개시)

(의정담당 : 의원성명 호명)

○의장 이찬호 동료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였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5시53분 투표종료)

다음은 개표를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 바 44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용지 매수를 계산한 바 44매로써 명패수와 같습니다.

이어서 감표위원 입회하에 표 집계를 하겠습니다.

사무종사원은 표 집계를 시작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계하는 동안 의석에서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다음은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 결선 투표 결과입니다.

총 투표자 수 44매 중에 이천수 의원 21표, 노창섭 의원 23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투표 결과 다수 득표한 노창섭 의원께서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면 당선되신 상임위원장으로부터 당선인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신 이치우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이치우 부족함이 많은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뽑아 주신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출마의 변에서 말씀드렸듯이 소통하는 의회, 화합하는 의회, 멋진 의회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다음은 기획행정위원장에 당선되신 손태화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손태화 먼저 저와 함께 기획행정위원장에 출마하셨다가 저를 선택해 줌으로써 위원장이 안 되신 한은정 의원에게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정말 제가 지금까지 의정활동을 했던 모든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의원님들 편안하게 의정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장 이찬호 다음은 경제복지여성위원장에 당선되신 김순식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복지여성위원장 김순식 아무쪼록 많이 도와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더 이상 말은 할 수 없고 열심히 하겠다는 말만 말씀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다음은 환경해양농림위원장에 당선되신 노창섭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해양농림위원장 노창섭 제가 다 진땀이 나네요.

저도 선거 많이 해 봤는데 결선까지 간 것은 처음입니다.

또 우리 이천수 후보님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4년 동안 협력해서 창원시의회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와주신 43분의 의원님과 함께, 선거는 끝났으니까, 43분과 의논해서 창원시의회를 전반기에 우리 이찬호 의장님을 비롯해서 운영위원장님, 기획행정위원장님, 경제복지여성위원장님과 다 의논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찬호 끝으로 문화도시건설위원장에 당선되신 이해련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도시건설위원장 이해련 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주철우 의원님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그동안 제가 배우고 익힌 의정활동을, 제가 그런 시구가 생각이 나더라고요.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내 열심에 따라 피어날...”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과 함께 창원시의회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찬호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o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장제의)

o 휴회결의(의장제의)

(16시03분)

○의장 이찬호 다음은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 두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출되신 두 분께서는 이번 회기에 한하여 본회의 회의록에 서명하게 되겠습니다.

지역구 및 성명 순서에 따라 권성현 의원님과 김장하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권성현 의원님과 김장하 의원님이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여러분께 내일 일정과 관련해서 잠시 안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내일 7월 2일 월요일 오전 9시 20분에 오늘 새로 구성된 의장단의 충혼탑 참배가 있을 예정이며, 오후 2시부터는 제3대 창원시의회 개원식과 축하연에 이어 오후 3시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님과 각 상임위원장께서는 본회의 산회 후 오후 4시 40분까지 의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공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른 아침부터 오랜 시간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4분 산회)


○출석의원(44인)
공창섭구점득권성현김경수
김경희김상찬김상현김순식
김우겸김인길김장하김종대
김태웅노창섭문순규박남용
박선애박성원박춘덕박현재
백승규백태현손태화심영석
이우완이종화이찬호이천수
이치우이헌순이해련임해진
조영명전병호전홍표정길상
정순욱주철우지상록진상락
최영희최은하최희정한은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