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76회 제1차 문화도시건설위원회(2018.07.02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76회 창원시의회(임시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8년 7월 2일(월) 19시 56분

장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안)


(19시56분 개의)

○위원장 이해련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3대 창원시의회 상반기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해련입니다.

훌륭하신 선배동료 위원님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은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경륜과 덕망을 겸비하신 여러 위원님들과 제3대 창원시의회 상반기 2년 동안 문화도시건설위원회를 함께 운영하게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하면서, 앞으로 위원님들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시정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에게 신뢰받는 위원회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위원회가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 당부 드립니다.

참고로 위원님들이 앉아계시는 의석 순서는 성명 가나다순으로 되어있으며, 의석배정은 정회 시 협의하여 다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위원 상호간 본인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측부터 자기소개를 했으면 합니다.

먼저 김경희 위원님, 인사말씀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김경희 위원 반갑습니다. 김경희입니다.

저는 앞으로 우리 이해련 위원장을 잘 모시고 그리고 전문위원의 의사를 잘 타협하고 조율해서 원만하게 문화도시건설 분과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다음은 김종대 위원님,

김종대 위원 예, 저는 창원시 타 선거구에서 당선된 김종대 위원입니다.

제가 의정활동은 조금 경험이 많지만 새로운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서는 결국은 저 혼자보다는 위원장님을 위시해서 여러 위원님들의 여러 가지 의논과 보살핌 속에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하여튼 우리 문화도시건설 상임위원회가 다른 상임위원회보다도 더 원만하고 그리고 또 빛날 수 있도록 제가 해야 될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저의 인사말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감사합니다. 다음은 박남용 위원님,

박남용 위원 반갑습니다. 가음·성주동 박남용입니다.

이렇게 기라성 같은 선배위원님들과 그리고 동료위원님들과 함께 문화도시건설위원회에 참여하게 됨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 목표가 ‘시민의 눈과 마음으로 함께하는 창원시의회’라고 알고 있습니다.

항상 염두 해 두시고 서로 상생하고 협치 하면서 섬김과 배려로 정말 우리 제3대 창원시의회가 역사적으로 남을 수 있도록 서로 그렇게 화합하는 모습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해련 감사합니다. 다음은 박성원 위원님,

박성원 위원 예, 먼저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여러분들과 2년 동안 같이 하게 된 것을 참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이해련 위원장님을 모시고 또 앞으로 우리 위원회가 더욱 잘 되는 모습을 앞으로 열심히 도와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감사합니다. 박춘덕 위원님,

박춘덕 위원 예, 박춘덕입니다.

저는 진해 출신입니다. 진해 출신이고 제가 앞서 4년 동안 문화도시건설위원회에 있었습니다. 있었기 때문에 우리 문화도시건설위원회가 문화하고 같이 있기 때문에 업무량이 굉장히 방대하고 큽니다.

예산도 굉장히 크고, 크고 작은 사업을 많이 하는 부서라서 우리 위원들이 똘똘 뭉쳐 가지고 창원시가 허투루 쓰는 것이 없도록 우리가 단속을 잘 해야 되겠다는 말씀을 좀 드리고,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하여튼 축하드리고 우리 위원회가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제가 밀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해련 다음은 박현재 위원님,

박현재 위원 예, 반갑습니다. 봉림·용지동 시의원 박현재입니다.

먼저 이렇게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를 드리고,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또한 저희 분과에 밀알이, 조금 전에 말씀하신 밀알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감사합니다. 다음 정길상 위원님,

정길상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신마산 지역 경남대학 주변입니다. 정길상입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부위원장님, 선배위원님들과 같이 우리 문화도시건설위원회에서 열심히 해서 초선의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해련 감사합니다. 다음은 정순욱 위원님,

정순욱 위원 반갑습니다. 정순욱입니다.

저는 진해구 거 선거구에서 당선이 되었습니다.

제가 열심히 한다는 것은 제 나름대로의 소임도 있겠지만 같이 배려하고 협력하고 어우러지는 그런 기관이 될 수 있도록 2년 동안에 저의 짧은 모습이지만 선배님들 모시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순욱입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감사합니다. 조영명 위원님,

조영명 위원 반갑습니다. 조영명입니다.

제 지역구는 합성동, 양덕1·2동, 구암1·2동, 봉암동 6개동 지역의 출신입니다.

사실 저도 앞서 문화도시건설위원회를 2년 해봤습니다만 사실은 처음 하다보면 많이 모르겠더라고요. 저도 전공이 이쪽입니다. 토목 쪽인데 해보니까 참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사실은 오늘 또 와서 보니까 기수나 나이나 거의 제가 중간 입장인 거 같아요.

그래서 선배님, 밑에 후배님들하고 같이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그런 이념으로 같이 아울러서 정말 멋진 위원회가 되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한은정 위원님,

한은정 위원 예, 저는 한은정입니다. 사파·상남 창원 마 선거구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그리고 원칙이 지켜지는 의회, 그래서 사람중심 창원이 완성되는 그 가는 길에 감시와 그리고 견제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이해련 감사합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저는 창원시 하 선거구, 진해입니다. 이해련 위원입니다.

아무튼 제가 맡은 역할 최선을 다해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소개 및 인사를 모두 마치고 다음은 안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의사일정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왕수효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왕수효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1차 문화도시건설위원회 개회에 앞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원시의회 의장으로부터 2018년 7월 1일 이해련 위원님이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2018년 7월 2일 김경희 위원님, 김종대 위원님, 박남용 위원님, 박성원 위원님, 박춘덕 위원님, 박현재 위원님, 정길상 위원님, 정순욱 위원님, 조영명 위원님, 한은정 위원님이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다는 통보가 있었으며, 제3대 창원시의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이 의장으로부터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안)

(20시06분)

○위원장 이해련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 제3대 창원시의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부위원장 선임은 창원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규정되어 있으며, 부위원장은 창원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 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며 위원님의 의사전달과 우리 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됩니다.

이에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부위원장 선임방식에 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구두호천에 따라 1명일 경우 이의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2명 이상일 경우에 거수로 다수결에 의하여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선임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20시07분 회의중지)

(20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해련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 중에서 부위원장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박남용 위원님,

박남용 위원 예, 김경희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지금 박남용 위원님께서 김경희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본 의견에 동의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경희 위원님을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희 위원님이 문화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경희 위원님께서는 앉은 자리에서 간단하게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경희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하지만 우리 이해련 위원장을 잘 모시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김경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위원회 소속 운영위원회 위원은 김경희 부위원장님과 앞서 정회 시 논의한 바와 같이 정길상 위원님이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것으로 부위원장 선임의 건 및 운영위원회 위원 선정의 건을 마치고, 우리 위원회의 의석배정 역시 정회시간에 논의한 대로 의석을 배정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 시간에 논의한 대로 의석을 배정토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의사일정을 마쳤으므로 산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박춘덕 위원님,

박춘덕 위원 회의 마치기 전에 제가 한 가지 당부 드리고, 이해련 위원장님하고 김경희 부위원장님이 잘 하시리라 믿습니다.

믿고, 아마 7월 달에 시 집행부의 인사가 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되고 저희들이 7월 18일 날 임시회가 열릴 예정인데 제가 우리 위원회에 제안을 하나 합니다.

새로 인사가 있으면 집행부 간부공무원들도 저희들이 18일 날 바로 상견례를 하는 것 보다는, 또 우리 위원회도 새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그 전에 한번 우리 상임위라도 임시로 가소집을 좀 해 달라는 요구를 드립니다.

그때 상견례도 미리 하고 업무보고에 따른 업무연찬을 좀 미리 하자,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위원들이 거의 다 바뀌었기 때문에 업무에 따른 혼선도 막을 수도 있고, 또 집행부 간부공무원들도 당일 날 얼굴 보는 것 보다는 미리 사전에 우리 위원장님께서 조율을 하셔 가지고 18일 되기 전에 인선이 마무리가 된다면, 그 이후에 인선이 된다면 어쩔 수가 없지만 인선에 관계없이, 인선이 됐으면 더 좋고, 그러면 그 전에 업무연찬이나 서로 상견례 할 수 있는 자리, 임시상임위원회를 한번 개최해 달라 하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해련 예, 박춘덕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우리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자체에 사실은 엄청난 사업들이 많이 있어서 업무파악 한다는 게 그렇게 쉽지 않거든요. 지금 초선위원님들 오셔 가지고, 그래서 참 좋은 의견 내신 거 같은데 아무튼 우리 부위원장님과 의논해서 의견대로 한번 추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신 분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7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20시13분 산회)


○출석위원(11인)
이해련김경희김종대
박남용박성원박춘덕
박현재정길상정순욱
조영명한은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왕수효
전문위원  최형준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