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창원시의회

제68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7.07.19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창원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68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창원시의회사무국


일시 2017년 7월 19일(수) 10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회사무국)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회사무국)의 건


(10시03분 개의)

○위원장 정영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8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7월의 소나기처럼 나쁜 일들도 한 번에 씻겨나가고 금방 좋은 날들이 올 겁니다. 원하시는 일들 잘 되시는 한 달이 되시길 바라면서 원활한 의사진행이 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회사무국)의 건

(10시04분)

○위원장 정영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사무국 소관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반갑습니다.

사무국장 이덕희입니다.

평소 우리 사무국 업무에 대하여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갖고 격려해 주시는 정영주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사무국 직원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배선희 의회담당관입니다.

최진호 의정담당입니다.

권기용 의사담당입니다.

양외준 의회홍보담당입니다.

이인경 입법지원담당입니다.

이상으로 직원 소개를 마치고 의회사무국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17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사무국 직원 모두는 의원님들의 입법 및 의정활동을 지원함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임할 것을 다짐합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배려를 부탁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주 예, 이덕희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사무국장님의 업무보고 내용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께서 질의하여 주시고 관계 공무원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박춘덕 위원님.

박춘덕 위원 예, 박춘덕입니다.

자료 준비하신다고 고생 많았습니다.

한 가지만… …. 서면질문을 하잖습니까?

하게 되면 답변서가 오는데, 답변서가 질의한 제목 그다음에 오는 거 보면 거기에 자료가 부실하기 짝이 없어요. 거기 오는 게.

오히려 제목만, 타이틀만 달아서 오는 경우가 많고 그러면 서면질의가 들어가면 그 질의한 부분에 대해서 추진상황이라든지 그다음에 현재상황이라든지 추진결과물이라든지 문제점이라든지 이런 거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제출해야 되는데, 예를 들자면 어떤 걸 들 수 있을까요? 이동 하수종말처리장 같은 경우에 서면질의를 하게 되면 그런 부분에 대한 건물표시 부분 정도의 답변이 온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정질문을 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 갈 수가 있는데 서면질의 안에서도 충분한 답변이 될 수 있도록 유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예, 박춘덕 위원님 질문하신 부분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사계에서, 사무국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는데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들이 추가로 그러한 내용들을 다시 통보를 해 드리고 저희들이 자료를 보내는 가운데나 취합하는 과정에서 위원님들 충분히 뜻을 받아들여서 충분한 자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춘덕 위원 오히려 서면질의를 잘 활용하면 집행부가 행정을 운영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돼요.

그거를 서면질의로 마칠 수 있는 거를 시정질문으로 이어지면 행정 하는 데 고충이 많이 따르잖아요.

그런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시게끔 독려를 좀 잘 해서,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그래 하겠습니다.

박춘덕 위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주 또, 예, 노종래 위원님.

노종래 위원 자, 조금 다른 사항을 가지고 말씀을 드리면 어제 일부 의원님들께서 저희들 운영위원회라고 요청사항이 있어가지고 말씀드릴게요.

지금 추경에 전산시스템 새로 고치고 있지요?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노종래 위원 예, 어제도 5분 발언을 한 여섯 명 정도의 의원님이 하셨는데 5분 발언을 하다 보면 한 페이지 넘어가면 넘어가는 순간에 42명의 의원들이 고개를 숙이고 다시 한 페이지 넘기고, 넘기고 하더라. 그게 사실 보기가 너무 안 좋다, 그래서 한 페이지 넘길 수 있는 그 기능을 넣어가지고 그냥 한 페이지를 그냥 넘겨주고 다시 빽(Back)으로 보고 싶은 사람은 스크린 터치하는 게 안좋겠느냐 하는 이야기가 있었거든요.

그게 뭔말이냐 하면, 5분 발언을 하는데 한 페이지 내용을 넘기고 있는데 의원들 42명이 다 엎드려 가지고 모니터로 손을 대는 것은 좀 보기가 안 좋더라는 이야기 있어가지고 그것도 괜찮은 이야기다 하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전산 개발할 때 5분 발언할 때 한 페이지 내용이 넘어가면 자동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하반기에 저희들이 추경에 편성해가지고 본회의장에 대한 시스템 부분을 고치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데, 제가 와서 보니까 여러 가지 지금 현재 계획 잡은 부분들이 약간 추가로 더 해야 될 부분이라든지 이런 게 있어서 현재 제가 직접 경북도의회도 갔다 왔습니다.

갔다 오고 지금 현재 다른 데도 2~3군데 둘러보고 그런 부분들을 전부 개선해 가지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은 해 나가고, 그게 종합적으로 정비가 다 안 되면 단계적으로 해서라도 부족한 부분들은 정비해 나가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 부분은 제가 다음에 의장단간담회를 통하든지 운영위를 통해서 그런 내용은 한번 설명을 드리고 정비해 가는 방법으로 강구를 해 나가겠습니다.

노종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주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배여진 위원님.

배여진 위원 반갑습니다. 배여진 위원입니다.

크게 질의라기보다도 홈페이지 보면 의회에 바란다라는 게시글 올라오는 부분 있지 않습니까?

글 게시를 올리는 분과 그 내용에는 여러 가지가 있죠. 개인 의원한테 할 수도 있고 아니면 도시개발계획에 미집행 이런 거는 그 관련된 부서 그쪽으로 이렇게 하는데,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그걸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배여진 위원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회에 바란다는 일단 처리는 저희들이 하지 않고 소관 부서에 일단 넘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의원님들한테 요구사항은 의원님들하고 통화가 안 된다거나 그런 경우에 의회 홈페이지에 옮기게 되면 그 내용은 저희들이 발췌를 해서 의원님들한테 직접 드리고 그 외에 사항은 집행부에 해당 부서에 넘겨서 거기에 대한 답변을 받아서 전해드리는 그런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답변까지 받아냅니까?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집행부에 그 민원이 질의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아서 저희들이 통보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러니까 한 것을 일괄 취합을 하면 부서별로 쭉 전달하잖아요, 그렇죠?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배여진 위원 답변은 그 부서에서 그냥 해 주고,

○의회담당관 배선희 부서에서도 해 주고 저희들이 그렇게 처리된 사항을,

배여진 위원 또 가져오네요, 그렇죠?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배여진 위원 피드백 되어 온다, 그렇죠?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저희들이 받아서 다시 통보하고 있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렇게 하고, 하시고 나면 그 통계도 내볼 수는 있겠다, 개인적으로, 그렇죠?

○의회담당관 배선희 그렇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런 자료도 있겠다, 그렇죠?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배여진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사후관리까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질의해 봤습니다.

○의회담당관 배선희 다음에 기회가 되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여진 위원 그거는 2017년도 전반기 된 것은 제가 개별적으로 과장님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회담당관 배선희 에, 그렇게 하겠습니다.

배여진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주 박옥순 부위원장님.

박옥순 위원 예, 수고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고 본회의장 들어오는 입구에 있지 않습니까? 홍보 영상.

그 영상물에 보면 위원회는 바뀌어 있는데 경력 같은 게 많이 바뀌었거든요.

그 부분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담당관 배선희 박옥순 위원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변동된 사항이 있는 의원님들이 간혹 계십니다.

저희들이 다시 하반기에 받아서 보완해서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옥순 위원 예, 대부분이 다 바뀌었어요.

○의회담당관 배선희 예, 잘 알겠습니다.

박옥순 위원 그렇게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주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박춘덕 위원님.

박춘덕 위원 전에 앞에 말씀드린 부분 창원시보, 그거는 어디까지 진행이 되어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이덕희입니다.

저희들이 공보실하고 요청을 했습니다.

정식요청도 했는데 자기들이 검토 중에 있답니다. 있고, 어제까지 제가 확인을 했습니다.

위원님들 이번에 질의가 나올 것 같아서 그거하고 주차 문제 여러 가지 저희들이 검토를 했는데, 현재 자기들이 검토하고 있답니다.

있고, 거기에 의회에서 같이 참여를 하고 계시거든요.

부탁드리는 데 적극적으로 개진해 주시면 더 좋고, 현재 계속 요구는 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답변은 검토 중에 있다고 답변을 받고 있습니다.

박춘덕 위원 검토를 언제까지 한다든가요?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하여튼 제가 한번 촉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춘덕 위원 검토에서 마치지 말고 반드시 될 수 있도록 그래 해 주이소.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알겠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박춘덕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주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이 여러 가지로 건의하신 내용들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사무국장님께서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주 특히 서면질의 같은 경우에는 의원님들이 알고 싶어 하는 요구사항이 구체적으로 뭔지 의원님들이 낸 그거에만 멈추지 말고 깊이 있게 의논을 해가지고 서면질의 자체를 구체적으로 집행부에 넘어갈 수 있도록 상세하게 의논하셔가지고 그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예,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주 그럼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이것으로 질의·답변을 종결합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사항에 대해서는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 아울러 위원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8분 산회)


○출석위원(8인)
김영미노종래박옥순
박춘덕배여진송순호
이천수정영주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     배석도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 이덕희
의회담당관 배선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